노화는 피할 수 없는 자연현상이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안티 에이징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항노화에 대한 관심과 과학은 외모에서부터 내면까지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의 노화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피부에서 찾아볼 수 있다면 내면에는 혈관이 있습니다. 혈관도 나이와 함께 늙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혈관의 탄력이 줄어들기 시작하는 것은 30대부터라고 합니다.
혈관도 세월이 지날수록 노화가 되는데 대표적인 혈관의 노화는 혈관의 탄력성이 감소되는 것입니다. 혈관의 탄력이 감소되면 혈관이 딱딱해지고, 혈관이 딱딱해지면 혈압이 올라 고혈압이 생깁니다. 또 혈관 안쪽 내막에 상처를 입게 되면 염증이 생기고 이 사이에 나쁜 콜레스테롤 같은 이물질이 끼게 되면 동맥경화가 일어나거나 혈관이 딱딱해져 심혈관질환이 발생합니다.
초기 볼티모어 노화 종적 연구(BLSA)에서 규칙적인 유산소성 운동이 노화로 인해 증가하는 동맥경직도를 어느 정도 감소시켜 줄 수 있는 발표 이래 운동이 혈관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수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습니다. 대다수 연구에서 규칙적인 유산소성 운동이 혈관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는 것에 일치된 결과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유산소성 운동인 조깅와 걷기는 거의 모든 질환에 있어 만병 통치약과 같은 것입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운동만 오랫동안 한다면 지겨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보콰피트니스를 추천합니다.
한국에는 2015년 런칭되었으며 ‘재미와 에너지’라는 운동 컨셉트로 남아프리카의 댄스뮤직인 콰이토 뮤직과 복싱이 혼합됐습니다. 보콰피트니스는 미국에서 탄생했고 ‘보콰댄스’ ‘펀치&스트라이크’ ‘톤&코어’ ‘스텝&업’ 등 4가지로 나눠져 있습니다.
그 중 보콰 댄스는 신개념 댄스로 새로운 GX 프로그램입니다. 신나는 음악에 특이한 심볼 사인으로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각기 다른 단계의 문자와 숫자를 그리면서 춤추는 프로그램입니다.
운동량도 많기 때문에 칼로리 소모가 많아 다이어트로 지방을 연소시키기에 적합한 운동이며 신나는 음악에 맞추어 비교적 쉬운 동작을 반복하기 때문에 오랜시간 댄스가 가능합니다. 누구나 젊은 시절 나이트나 클럽에 가면 밤새도록 춤을 추었던 기억이 있으실 겁니다.
또한 회식에서도 노래방에서도 새벽까지 춤을 추는 것이 가능한 이유는 음악 속에 몸을 움직이는 흥미와 재미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콰댄스는 이런 재미와 흥미를 주고 오랜시간 댄스를 가능하게 해 운동에 의지력이 약한 분들도 오랜시간 운동을 지속할 수 있게 합니다. 콰이토 뮤직에 댄스를 반복하다보면 몸치인 분들도 자연히 리듬을 타는 법을 익혀 몸치 탈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올해는 파이팅 넘치는 즐거운 유산소 운동 보콰댄스로 혈관의 노화를 지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