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수상한 '문라이트'가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온라인을 장악했다. 지난 27일 수상 번복으로 '문라이트'가 작품상을 수상한 직후 몇 시간 동안 포털 사이트 네이버, 다음 실시간 검색어 1위를 기록했으며, 네이버 실시간 뉴스토픽에 ‘라라랜드 문라이트’가 1위에 오르며 네티즌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포털 사이트뿐 아니라 SNS에서도 ‘문라이트’는 최고의 관심 키워드였고 국내 트위터에만 경우 실시간 트렌드에 올라 반나절 동안 22,840 트윗를 기록하며 뜨거운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
이러한 폭발적인 관심은 바로 극장가로 이어지며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 흥행 특수의 시작을 알렸다. '문라이트'는 전체 박스오피스에 10위를 차지했고 같은주 개봉한 타영화들은 순위의 변동이 없거나 하락하는 사이에서 단독으로 2계단 상승했다. '문라이트'는 예매율도 6위로 껑충 뛰어올랐으며 CGV아트하우스는 70% 이상의 예매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어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의 여파를 여실히 보여주는 흥행 열기를 과시하고 있다.
'문라이트'는 마이애미를 배경으로 한 흑인 아이가 소년이 되고 청년으로 성장해 가는 푸르도록 치명적인 사랑과 정체성에 관한 이야기다. 절찬 상영 중. 김연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