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엔터테인먼트 측이 워너원 출신 라이관린의 전속계약 해지 통보와 법원에 전속계약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서를 제출한 부분과 관련한 입장을 재차 밝혔다.
23일 큐브엔터테인먼트 측은 "소속 연예인인 라이관린측 법률대리인을 자처하는 법무법인에 대리권을 소명해 줄 것을 요청했으나 지금까지 아무런 회신을 받지 못했다"면서 라이관린 측 법무법인이 어제 배포한 입장문에 사실과 다른 점이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당사와 라이관린 사이에는 어떠한 계약상의 해지 사유도 존재하지 않는다. 당사는 라이관린의 매니지먼트 업무를 진행해 오면서 모든 일정과 계약 진행 시 당사자에게 설명하고 동의를 받아서 진행했다. 라이관린의 중국 진출을 위해 필수적인 중국내 매니지먼트 업체 선정을 위한 한국 대행업체와의 계약에 대해 라이관린의 동의를 받았다"면서 라이관린의 주장에 반박했다.
그러면서 "라이관린의 연습생 시절부터 Mnet '프로듀스 101' 프로그램 출연 및 워너원 활동, 당사의 대행업체를 통한 최근 중국 내 드라마 및 예능프로그램 출연 등 라이관린이 지금의 위치에 이르기까지 당사의 노하우와 네트워크, 전담 지원인력 등을 통하여 지원을 아끼지 않았고, 그에 따른 수익 배분도 충실히 이행했다. 그럼에도 라이관린이 중국에서 급속도로 성공을 거두자, 라이관린과 그 가족을 부추겨 당사와 한국 내 대행사를 배제하고 라이관린과 직접 계약을 맺어 라이관린의 성공에 따른 과실을 독차지하려는 세력이 있다"고 강조, 미성년자인 라이관린의 미래를 걱정하는 마음으로 당사자 간 대화를 통해 원만히 해결되길 바란다고 끝맺었다.
앞서 라이관린의 법률대리인은 "라이관린은 큐브와 2017년 7월 25일에 전속계약을 맺었고 그로부터 몇 달 지나지 않은 2018년 1월 라이관린에 대한 중국 내에서의 독점적 매니지먼트 권한을 제3자인 타조엔터테인먼트에 양도하고 그 대가로 라이관린에 지급한 계약금의 수십 배를 지급 받았다. 그에 대해 라이관린과 부모님은 그 어떤 설명을 듣지 못했고 이런 계약을 동의해준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해당 내용을 라이관린이 알게 된 시점은 2019년 4월이라면서 지난 달 21일 첫 내용증명을 발송하고 계약위반 사실에 대한 시정을 요구했다고 했다.
라이관린 측은 "큐브는 계약위반행위가 없다며 요구한 시정사항들은 전혀 이행하지 않았고, 협의요청도 아무런 언급 없이 무시했다. 당사자에게 직접 그에 대한 설명이나 해명을 하지 않고 언론을 통해 관련 사실의 일부만을 공개하여 근거 없는 문제제기 정도로 치부하면서 라이관린의 이미지를 실추시켰다"며 소송에 이르게 됐다고 덧붙였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tbc.co.kr
이하는 큐브엔터테인먼트 측 입장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큐브엔터테인먼트입니다.
먼저 소속사로서 당사 소속 연예인인 라이관린측 법률대리인을 자처하는 법무법인에 대리권을 소명하여 줄 것을 요청하였으나, 지금까지 아무런 회신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라이관린측 법무법인이 어제 배포한 입장문에 사실과 다른 점이 있어 아래와 같이 사실관계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당사와 라이관린 사이에는 어떠한 계약상의 해지사유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당사는 라이관린의 매니지먼트 업무를 진행해 오면서 모든 일정과 계약 진행 시 당사자에게 설명하고 동의를 받아서 진행하였습니다. 라이관린의 중국 진출을 위해 필수적인 중국내 매니지먼트 업체 선정을 위한 한국 대행업체와의 계약에 대해 라이관린의 동의를 받았으며, 해당 업체가 현재 라이관린의 중국 매니지먼트를 담당하는 중국 업체와 계약을 체결하여 중국 내 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당사는 라이관린의 연습생 시절부터 <프로듀스 101> 프로그램 출연 및 ‘워너원’ 활동, 그리고 당사의 대행업체를 통한 최근 중국 내 드라마 및 예능프로그램 출연 등 라이관린이 지금의 위치에 이르기까지 당사의 노하우와 네트워크, 전담 지원인력 등을 통하여 지원을 아끼지 않았고, 그에 따른 수익 배분도 충실히 이행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라이관린이 중국에서 급속도로 성공을 거두자, 라이관린과 그 가족을 부추겨 당사와 한국 내 대행사를 배제하고 라이관린과 직접 계약을 맺어 라이관린의 성공에 따른 과실을 독차지하려는 세력이 있습니다.
라이관린은 아직 만 17세의 미성년자입니다. 큐브엔터테인먼트는 소속 연예인 라이관린의 미래를 걱정하는 마음으로 라이관린 본인 및 부모님과의 면담을 요청한 상태이며, 당사자 간의 허심탄회한 대화를 통해 본건이 원만하게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본의 아니게 팬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고, 보다 좋은 모습으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프로듀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