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연휴 때면 평소보다 과식하게 된다. 친지나 지인 집으로 새해 인사를 가면 배가 부르더라도 정성껏 내어오는 음식을 그냥 지나칠 수 없다. 그래서 명절 직후에 과식으로 살이 쪘다는 비명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온다. 또 명절 음식이 대부분 기름지기 때문에 더부룩한 속과 더불어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어떻게 하면 살이 찌지 않고 소화불량도 해결할 수 있을까. 소화 효소가 첨가된 유산균 제품들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번 설날에 꼭 챙겨야 할 소화 불량 및 장 트러블 해결사 베스트4를 뽑아봤다.
국민 소화제 ‘까스활명수’…어린이 전용도 있어
연휴에는 문을 여는 병원이 드물어 엄마·아빠들의 걱정이 많다. 아이가 혹시라도 소화불량 등으로 탈이라도 나면 발을 동동 구르게 된다. 이럴 때 편의점이나 마트 등에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소화제를 이용하면 된다. 바로 '국민 소화제'로 불리는 까스활명수다. 만 5세에서 7세를 위한 어린이 전용 소화 정장제 '꼬마 활명수'도 있어 엄마들의 걱정을 덜어줄 수 있다.
까스활명수는 마시는 소화제로, 소화불량·과식·구토·식욕감퇴 등에 효능이 있는 일반의약품이다. 국내 소화제 시장 점유율이 40%에 달한다. 활명수는 '생명을 살리는 물'이라는 뜻이다. 지금까지 국내에 생산된 까스활명수만 85억병이 훨씬 넘는다. 1897년생인 활명수는 지난 123년 동안 하루도 쉬지 않고 막힌 속을 뻥 뚫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체인지뷰, 장 건강·배변활동 도와
광동제약의 '체인지뷰'는 과식 등으로 무너진 밸런스를 다시 잡아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포뮬라 1·2는 식약처를 통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으로, 그린커피빈추출물과 보이차추출물이 주원료로 함유돼 있다.
포뮬라 3는 현대인에게 부족한 식이섬유를 제공해 장 건강과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을 준다. 포뮬라 4는 최근 다이어트 보조성분으로 주목받은 '병풀추출물(일명 호랑이풀)과 함께 호박·옥수수수염차 등 전통 원료를 배합한 건강식품이다.
엠프로3, 장 케어 유산균 음료
소화효소가 첨가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제품의 섭취는 장 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 한국야쿠르트의 '장 케어 프로젝트 엠프로3(MPRO3)'는 서양인보다 1m 긴 한국인 장 체질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캡슐 형태의 '프로바이오틱스'와 액상 형태의 '프리바이오틱스'를 한 병에 담은 것이 특징이다. 프로바이오틱스와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섭취할 수 있어 장 건강 제품의 기능성을 한 단계 끌어올린 것으로 평가된다.
엠프로2에는 한국야쿠르트의 유산균 3종을 혼합한 특허 유산균을 사용했다. 또 유산균을 캡슐에 담아 안전성과 보존성을 높인 것도 특징이다. 캡슐에 담긴 유산균을 뚜껑에 보관해 액상과 함께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 액상에 포함된 '락추로스파우더'는 식약처가 인증한 개별 인정형 소재로 유익균의 증식 및 유해균 억제에 도움을 준다.
알파프로젝트, 유산균 100억 마리를 장까지
KGC인삼공사의 알파프로젝트(장건강)는 한국인의 장에 맞춘 한국형 복합 유산균 10종에다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를 부원료로 더해 복합 설계된 제품이다. 특허받은 4종 코팅기술이 살아있는 유산균 100억 마리를 장까지 운반한다. 비타민D·아연·셀렌 등도 함유하고 있어 면역기능도 함께 챙길 수 있다.
김두용 기자 kim.duyong@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