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전 대통령의 대권 도전사를 그린 다큐멘터리 영화 '존경하고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김진홍 감독)'이 각계 각층 인사들의 인터뷰를 담은 스페셜 예고편을 공개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은 독재 정권에 맞서 5번의 죽을 고비를 넘기며 3전 4기 도전 끝에 수평적 정권교체를 이루기까지 국민과 함께 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이야기를 그린 감동 다큐멘터리 영화다.
이번에 공개된 스페셜 예고편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시 군사 정권에게 어떤 존재였는지 왜 제거 대상이 되었는지에 대한 배경을 다양한 인사들의 인터뷰를 통해 엿볼 수 있다. 여기에 시민에게 총칼을 겨눈 군사 정권을 비판하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미국 망명 시절 연설도 만날 수 있다.
장영달 전 국회의원은 신군부 세력이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 내란음모죄를 덮어 씌운 배경에 대해 국민의 절대 지지를 받는 김대중이 존재하는 한 권력을 갖기가 어려웠기 때문이었을 것이라 말한다.
이어 유시민 작가와 문성근 배우는 당시 내란음모죄의 각본이 어떻게 짜여 졌는지 설명한다. 또한 인터뷰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각국 정상들에게 어떤 존경을 받았는지, 김대중의 명연설이 얼마나 강력했는지 당시의 현장을 생생하게 묘사한다.
그리고 예고편 마지막에는 신군부 세력과 타협하는 대신 죽기로 결심했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진심 어린 육성을 만나게 된다.
영화의 몰입감과 감동을 배가시키는 인터뷰로 기대감을 높이는 '존경하고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은 오는 27일 관객들을 만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