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유아인이 더 힙하고 스타일리시하게 돌아왔다. 유아인은 넷플릭스 영화 ‘서울대작전’에서 카체이싱을 즐기는 자타공인 최강 드리프터 동욱으로 변신했다. 유아인은 1988년 서울 상계동 슈프림팀 ‘빵꾸팸’ 리더 동욱의 자유분방함을 시청자들에게 고스란히 전하며 이목을 끌었다.
유아인은 ‘서울대작전’을 “새로운 도전”이라고 명명하며 “작품성, 완성도, 고전적인 문법에서 벗어나 콘텐츠로서 충분히 즐길 거리가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서울대작전’ 출연 계기는. “다양한 장르, 기획에 참여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나를 풀어가는 연기를 해왔다. 근래 들어 규모가 작은 영화를 통해 주목받기도 했다. 이번에는 1988년이라는 배경에 카체이싱이 주를 이루는, 통쾌하고 시원한 오락 영화에 몸을 담아서 대중이 신나게 즐길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하면 어떨까 했다. 또 배우로서는 경험하지 못한 현장에서의 새로운 기술을 체험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봤다.”
-동욱을 해석하고 표현하며 공을 들였던 부분이 있나. “급변하는 한국 사회에서 젊은이로서 가질 수 있는 욕망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에 놓고 연기했다. 허파에 바람이 가득 차 있지만, 밉지 않고 현실적인 인물로 보이도록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 리더를 맡으니 장르적인 코믹한 표현과 정통적인 표현들 사이에서 어떻게 조율해 다른 인물들과 균형을 맞춰갈지 고민을 많이 했다. 좋게 느꼈기를 바란다.”
-극 중 능숙한 운전 실력을 표현하기 위해 중점을 둔 부분이 있나. “실제로는 2종 보통이라서 많이 놀림을 당했다. 전문 레이싱 서킷에 가 직접 운전해보면서 배움의 시간을 가졌다. 직접 모든 걸 해낼 수 없었기 때문에 전문 레이서와 동승해 차 안에서 몸의 움직임을 익히는 시간도 가졌다.” -동욱은 캐릭터 사이 중심을 잡는 역할이다. 각 인물과 케미스트리를 살리기 위해 고민한 부분이 있나. “그 어느 때 보다 배우들과 의기투합했다. 배우들과 함께 어울리는 시간이 그 어느 작품보다 많았다. 동료 배우와 많은 시간을 보냈을 때 작품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가 호기심으로 있었는데 이번에 시간을 보내며 즐거움을 느꼈다.”
-고경표, 이규형, 박주현, 옹성우와 첫 작업이었다. 함께 연기하면서 느낀 점이 있나. “신인 시절을 떠올려보면 현장이 불편했다. 워낙 촌놈이기도 했고 나이가 어린 선배도 있어서 그랬던 것 같다. 이 친구들의 편안함과 자유로움을 나도 가져갈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나는 보통 현장에서 왕따를 자처한다. 작품이나 캐릭터에 대해 대화를 하는 것 외에 나 자체를 현장에서 멀리 떨어뜨려 놓는다. 이번엔 바로 옆에 나란히 둘러앉아 함께 했다. 사적인 이야기도 많이 하고 대기하는 시간 동안 함께 어울려보는 적극성을 가져가려 했다. 내 나름의 노력이었다. 이런 노력을 통해 마음의 문이 열린 것 같다.”
-연기 경험이 없는 위너 송민호와의 연기는 어땠나. “정극이었다면 우려가 컸겠지만 ‘서울대작전’의 특성을 생각한다면 송민호에게 기대할 수 있는 느낌이 강하겠다고 생각했다. 실제로 현장에서 만났을 때 배우들이 쉽게 가져갈 수 없는 순간순간 뿜어내는 에너제틱한 표현력 자체를 느낄 수 있었다. 연기적 수준을 가지고 평가하는 건 어불성설이지만, 신선한 공기를 불어 넣을 수 있고 감사함을 가지게 하는 동료다.” -작품에 대한 만족도는 10점 만점에 몇 점인가. “작품에 대한 만족도는 언제나 반반이다. 나도 콘텐츠를 소비하는 입장에서 모든 작품에는 장단이 존재한다. 관객들이 어떤 평가를 주든, 그 작품이 어떤 성적을 받든 개인적으로는 언제나 반은 만족스럽고 반은 아쉬웠다. 나는 작품을 소개하는 입장으로서 작품을 보는 사람들의 시간이 더 즐겁기를 바란다.”
-시청자에게 기대하는 반응이 있다면. “자신의 태도로 봤으면 좋겠다. 편안하게 자신만의 시선으로, 마음으로 영화를 즐겨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물론 함께 즐기는 콘텐츠로서 내가 아닌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즐기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자신의 의견을 남에게 의탁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다. 한 시간이든 두 시간이든 좋은 시간으로 가져갔으면 한다.” -관심에 대한 부담감을 컨트롤하는 방법이 있나. “예전에는 부담 자체를 많이 안 느꼈다. 언제부턴가 부담을 느꼈지만, 불편한 부담이 아니고 책임이라는 것으로 소화하게 됐다. 예전에는 무조건 도전, 실험 그 자체를 즐기고 중요한 가치로 두고 나를 바라봐 주는 사람들과 같이 성장할 수 있는 배우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했다. 지금은 그 기대에 대한 책임을 재미로 다시 전달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최근 친한 친구의 어머니가 ‘유아인 요즘 너무 안전하게 가는 거 아니냐’는 말을 했는데 통통 튀는 매력이 사라졌다고 하더라. 공감했다. 그게 내가 책임을 충분히 가져가기 위해 그런 것 같다.”
-어느덧 데뷔 20년 차다. 배우로서 다음 목표가 있나. “‘뭐든 할 수 있어’라기 보다 사람들이 가져주는 기대, 받은 사랑 안에서 내가 나를 좀 더 귀하게 여겨야겠다. 배우 유아인은 나만의 것이 아니다. 관객, 언론 등이 함께 만드는 배우 유아인을 좀 더 귀하게 보살피고 케어하면서 좋은 순간을 만들어가고 싶다. 3년 정도 쉼 없이 달려왔는데 이제는 하나하나의 순간을 정성스럽게 여겨야 겠다. 나이가 들다 보니 체력적인 한계도 느껴서 건강한 몸, 정신을 통해 균형 잡힌 인간이 되기 위해 노력하려 한다. 원래는 연기하지 않는 시간을 힘들어하는 편인데 흔히 말하는 재충전의 시간을 가져야 하지 않나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