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올해 첫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검색·예약 메시지 등 편의 기능과 접근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11일 카카오에 따르면 이번 업데이트(v10.0.5)로 카카오톡 내 친구나 채팅방, 채널 등을 검색할 때 사용하는 카톡 검색에 '톡 메시지 통합 검색' 및 '쇼핑 검색 기능'이 추가됐다.
기존에는 채팅방 안에서만 메시지를 검색할 수 있었는데 이제 검색어를 입력하면 모든 채팅방에서 해당 메시지를 찾아 보여준다. 친구와의 대화뿐만 아니라 채널에서 보낸 메시지까지 확인할 수 있다. 결과 안에 기간·친구·채팅방 필터를 적용해 찾고 싶은 메시지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
쇼핑 검색은 기존에 카카오톡 선물하기·카카오메이커스·카카오프렌즈·카카오쇼핑라이브 등 각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커머스 상품들을 검색 결과로 한 번에 보여준다.
또 지난해 5월부터 카카오톡에 적용된 '예약 메시지' 기능의 사용성이 향상됐다.
기존 예약 메시지의 경우 죠르디 아이콘이 표시돼 사용에 제약이 있었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죠르디 아이콘이 사라져 기존 메시지와 동일하게 예약 메시지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최신 버전 카카오톡을 설치하지 않아도 업데이트 시점부터 발송되는 모든 예약 메시지에 적용된다.
카카오톡의 디지털 접근성도 강화됐다. '카카오 이모티콘의 대체 텍스트 제공' 기능이 더해졌다.
대체 텍스트는 시각 약자를 위해 콘텐츠의 의미나 용도를 알 수 있도록 음성으로 설명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그동안 이 기능은 기본 이모티콘으로 한정됐지만 카카오톡 채팅방 내 전송된 모든 이모티콘의 음성 안내가 가능해졌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 이용자가 '컴퓨터를 보며 일하는 곰' 이미지의 카카오 이모티콘을 보냈을 때 음성으로 '카카오 이모티콘, 오후 12시21분' 이라고 안내가 됐었다면 업데이트 이후에는 '일하는 중·컴퓨터·곰·움직이는 이모티콘, 오후 12시21분'이라고 알려준다.
카카오는 "앞으로도 이용자 니즈를 충족하고 서비스 안정성과 편의성을 향상하기 위한 업데이트를 지속해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