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귀인 척 하는 게 아닌, 악귀 본체가 누구인지를 표현했어요. 처음 악귀 톤을 듣고 ‘역시 이래서 김태리 김태리 하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죠.”
배우 김태리의 ‘악귀’ 연기를 본 김은희 작가의 평가다. 그야말로 완벽한 ‘빙의’ 연기다.
SBS 금토드라마 ‘악귀’가 안방극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지난달 23일 1회 9.9% 시청률로 출발해 10회까지 10%대를 유지하고 있는 ‘악귀’는 종영까지 단 2회만 남았다. 결말에 대한 궁금증 만큼이나 시청자들 사이에서 많이 언급되는 것이 바로 김태리의 ‘신들린’ 연기력이다.
‘악귀’는 악귀에 씐 여자 산영(김태리)과 귀신을 볼 줄 아는 남자 해상(오정세)이 공조해 악귀의 정체를 파헤치는 이야기다. 산영은 아버지가 남긴 유품 ‘붉은 댕기’를 만진 것을 계기로 악귀에 씌고 만다. 회를 거듭할수록 악귀는 산영에 점점 더 오래 빙의하며 몸을 잠식시킨다. 악귀와 산영이 한 몸이 될수록, 결국 김태리는 ‘악귀’ 자체가 되어 연기를 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데뷔작 ‘아가씨’(2016)때부터 범상치 않은 연기력을 보여준 김태리지만, ‘악귀’에서의 연기는 실로 경이롭다. 산영과 악귀 사이를 자유롭게 오가면서 뚜렷한 경계를 만든다. 어려운 환경에도 희망을 안고 사는 공시생 산영은 밝음과 불안을 안고 있는 청춘으로, 김태리의 전작 ‘스물하나 스물다섯’의 나희도와 오버랩되기도 한다.
하지만 악귀에 빙의했을 때는 산영의 존재가 완전히 지워진다. 사춘기 소녀로 추정되는 악귀는 억울하게 죽임을 당한 탓에 생긴 원한, 아이들을 향한 분노, 애정결핍 등 감정 변화의 폭이 크고 거칠다. 그럼에도 김태리는 이 악귀의 상황과 내밀한 속내를 다 이해한다는 듯 연기한다. 설레고 들뜬 소녀처럼 웃다가도, 이내 인형을 칼로 난도질하며 “어린X이 버릇이 없다”고 오싹한 말을 던진다. 아귀에 씐 고교 동창에게는 “결혼사진 찍어줄 친구 하나 없어 빌빌거리던 게”라며 조롱한다. 선과 악을 완전히 넘나드는 김태리의 연기에 시청자들은 매 장면마다 간담이 서늘해지는 경험을 한다. ‘미스터 션샤인’의 강인함과 차분함, ‘리틀 포레스트’의 느긋함 등 전작에서 볼 수 없는 김태리의 호연이 펼쳐진다.
가장 미친듯한 폭주를 보여준 회차는 10회다. 자신이 물 한 모금 없이 굶다 죽었음을 상기한 악귀는 폐건물에 있는 물통들에 혀를 대며 다급히 물을 찾기 시작했고, 급기야 “목이 말라 죽겠어!”라고 외치며 뛰쳐나간 뒤 인근 편의점에 있는 냉장고 유리를 깨고 생수를 벌컥벌컥 들이마신다. 진짜 아사 상태에 놓인 듯한 초점 없는 눈, 물 앞에 이성을 잃고 달려드는 광기, 악에 받쳐 해상에 이를 가는 표정 등 소름끼치는 장면의 연속이었다. 이 외에도 차가운 빗속에서 해상 일가를 향해 오열하거나 시력을 잃어 앞이 보이지 않는 모습 등 김태리의 면면을 보여준다.
사실상 극과 극 성격의 1인 2역을 연기한 김태리는 이제 인간과 악귀를 구분하지 못할 정도로 ‘악귀’를 온전히 흡수해냈다. 목소리 톤, 얼굴 근육, 감정의 다변화, 눈빛의 온도까지 조절한 김태리의 명연기에 “진짜 신들렸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아가씨’부터 ‘악귀’까지, 매 작품마다 ‘새 얼굴’로 등장하며 끝없는 성장을 보여준 김태리의 한계는 어디까지일까. 김은희 작가의 말처럼, “역시 김태리”라는 수식어를 김태리는 스스로 증명해냈다.
김헌식 대중문화 평론가는 “빙의 연기는 연기력이 상당한 배우에게만 캐스팅 제안이 들어간다. 그 정도로 쉽지 않은 영역”이라며 “극중 산영에 씌인 악귀는 완전한 악인으로 나온다. 갈등하는 청춘인 산영과 정반대인 악귀를 오가는 것이다. 이미 탄탄한 연기를 인정받은 김태리는 ‘악귀’에서도 쉽게 소화할 수 없는 고난이도 연기를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