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연예스포츠신문 일간스포츠와 경제종합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공동 주최하는 ‘2023 K포럼’이 서울 서초구 신반포로 JW메리어트호텔서울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됐다. ‘2023 K포럼’은 서울특별시와 문화체육관광부, 중소벤처기업부가 후원한다.
찰스장은 K콘텐츠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카피 탓에 좋은 콘테츠가 자생력을 잃고 쉽게 무너진다고 지적했다. K콘텐츠를 화초에 비유해 “화초가 자연에서 잘 자라다가 관심을 받기 시작하면 사람들이 뽑는다”며 “자라기 전에 뽑아버리니까 자생하기가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에 굉장히 좋은 콘텐츠들이 많다”면서도 “ SNS에 올리면 전세계에서 누구나 볼 수 있다. 그래서 카피하는 경우가 많아 콘텐츠가 무너지기도 한다. 그 콘텐츠가 자라고 성숙된 후 공개돼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 경우가 있다”고 업계의 분위기를 전했다.
또 찰스장은 실제 우리나라의 달라진 위상을 겪은 사례도 밝혔다. “요즘 아트페어를 가면 예전과 다르게 먼저 알아 봐주는 분들이 있더라. 내 SNS를 팔로우하고 있다더라”며 “그만큼 한국 콘텐츠에 관심이 높아졌다는 걸 느꼈다”고 말했다.
‘2023 K포럼’은 ‘대한민국이 브랜드다’(Korea is the Brand)라는 슬로건으로 전세계적으로 눈부신 성과를 이룬 K콘텐츠, K브랜드의 현주소를 짚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의미 있는 토론을 나누는 자리다.
‘K아트, 콜래보로 비즈니스를 창조하라’라는 주제의 4세션에서 아트와 산업 브랜드의 콜래보레이션을 통한 비즈니스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특히 4세션은 히트곡 제조기로 불리는 김형석 프로듀서가 좌장을 맡았으며 배우 황보라, 팝아티스트 찰스장, 박민경 글로벌아트어드바이저, 명지윤 경남제약스퀘어 팀장이 연사로 초청됐다.
이 세션은 예술과 문화-브랜드-기술의 접목 시대를 맞아 K아트 세계화의 주요 성과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는 아티스트들의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사례를 짚어보고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