랩, 노래, 작곡, 작사, 프로듀싱, 아이돌 그룹 제작까지. 떴다 하면 성공률 100%인 가수가 있다. 지코의 이야기다.
지코가 프로듀싱한 신인 보이그룹 보이넥스트도어(보넥도)의 음악이 대중에게 제대로 먹혔다. 하이브 레이블로 지코가 설립한 기획사 KOZ엔터테인먼트의 1호 아이돌 그룹인 보넥도는 지난 4일 발매한 미니 1집 ‘와이..’(WHY..)의 타이틀곡 ‘뭣 같아’로 음악방송 2관왕을 차지했다. 보넥도의 음악은 해외에서도 통했다. 보넥도의 ‘와이..’는 19일 발표된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23일 자) ‘빌보드 200’에 162위로 진입했다. SNS 트위터에서 얼마나 많이 언급됐는지로 순위를 매기는 빌보드 ‘핫 트렌딩 송’ 차트에서는 지난 14일 1위를 차지했다. 일본 오리콘 차트에서는 주간 앨범 랭킹 3위에 랭크 됐다. 이 모든 게 데뷔 5개월 만에 거둔 성과다.
보넥도는 ‘옆집 소년들’이라는 뜻이다. 꾸밈없고 편안한 소년들이 또래가 공감할 수 있는 일상의 이야기를 솔직한 음악으로 표현해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의미가 담겼다. 누구나 듣고 부르기 쉬운 노래로 대중에 큰 사랑을 받았던 지코의 음악처럼, 보넥도의 음악성도 지코를 따라가고 있다. ‘뭣 같아’는 펑키한 사운드에 귀에 착착 감기는 보컬과 리드미컬한 랩 파트로 강한 중독성을 일으킨다. 한 번만 들어도 ‘지코 스타일’이 느껴지는 곡이다. 보넥도만의 매력도 있지만, 지코 특유의 트렌디함과 탁월한 프로듀싱 능력이 ‘제작자’의 자리에서도 빛을 발했다는 것을 증명해냈다.
지코는 2011년부터 2018년까지 이어진 블락비 활동에서부터 일찍이 싱어송라이터로 주목을 받았다. 당시 소속사의 분쟁으로 기존 프로듀서들이 다 나가면서 당장 블락비의 노래를 만들 수 없게 됐고, 결국 지코는 블락비의 ‘생존’을 위해 학원에서 직접 작곡을 배웠다. 하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과 달리 지코의 결과물은 퀄리티와 성과가 엄청났다. ‘난리나’, ‘닐리리맘보’, ‘베리 굿’, ‘허’, ‘토이’ 등 블락비의 대표 히트곡이 모두 지코의 손을 거쳐 탄생한 것이다.
지코는 솔로로도 두각을 나타냈다. 2014년 첫 솔로 싱글 ‘터프 쿠키’로 블락비 노래보다 한층 더 세고 직설적인 가사를 넣으며 명불허전 래퍼로 거듭났다. 물론 지코가 강렬한 힙합 음악만 내세운 것은 아니다. 그는 2017년 ‘너는 나 나는 너’를 통해 달달한 사랑 이야기를 노래했다. 블락비 시절 이후 발매된 ‘쉬즈 어 베이비’, 아이유와의 듀엣곡 ‘소울메이트’를 통해서다.
잔잔한 노래들로도 음원 차트를 휩쓴 지코는 2020년 대중성을 제대로 잡은 ‘아무 노래’를 발매한다. 지금은 컴백 아티스트들의 필수 코스가 된 ‘댄스 챌린지’의 시초가 된 곡으로, 흥겨운 멜로디와 유쾌한 가사, 누구나 쉽게 출 수 있는 안무가 신드롬을 일으켰다. 이후 공익으로 군대에 입대한 지코는 지난해 4월 전역했다. 군백기를 거친 스타들이 잠시 주춤할 수밖에 없는 연예계라지만, 지코는 같은 해 9월 방송된 Mnet ‘스트릿 맨 파이터’ 계급 미션에 사용된 곡 ‘새삥’을 탄생시키며 또 다시 신드롬을 일으켰다.
아이돌, 솔로 아티스트, 프로듀싱을 거쳐온 지코는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가요계에 독보적인 발자취를 남기며 못하는 영역이 없는 ‘올라운더’로 성장했다. 마침내 제작자로도 변신한 지코는 자신의 음악 색깔은 잃지 않으면서 그룹의 강점을 확실히 드러내는 방식으로 성공 궤도에 올라탔다. 30대 초반의 나이에 이미 방대한 음악사(史)를 써 내려갈 수 있는 비결은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지코의 천재적인 능력과 더불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 스타일 덕분일 것이다.
김헌식 대중문화 평론가는 “지코는 그동안 블락비와 솔로 활동을 통해 대중이 공감할 수 있는 포용성 있는 노래를 만들어 왔다”며 “보컬, 래핑 모든 부문에서 나이에 비해 폭 넓은 음악성을 추구해왔다. 전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인 노래로 많은 시도를 하는 만큼, 지코가 론칭한 그룹 보이넥스트도어 또한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