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 그룹으로서 더 당당하게 ‘독도’를 외쳤어야 합니다. ‘K’를 달았다면 더 그랬어야 했습니다.”
K팝 그룹 트레저의 독도 미표기 프로모션 이미지에 대해 독도를 세계에 알리고 있는 한국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부터 국내 대중문화평론가들은 이같이 입을 모았다.
서 교수는 4일 일간스포츠와 통화에서 “K팝을 포함한 K콘텐츠가 전 세계에 널리 알려질 때 ‘독도’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다. 독도를 오히려 자신있게 표기를 했다면 국내 팬뿐만아니라 해외 팬들에게도 인정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었지 않나 싶다”며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이어 “K팝 아티스트가 속한 소속사들이 이런 부분 관련 좀 더 당당한 모습을 보인다면 향후 세계인들에게 자국을 사랑할 줄 아는 그룹, 기획사로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일본이 현재 독도 침탈 야욕에 대한 예산도 늘리는 등 사회적 분위기를 고려했을 때 소속사 YGㅇ엔터테인먼트(이하 YG)도 좀 더 조심스럽게 프로모션을 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트레저는 최근 내년 개최 예정인 일본 투어 일정을 소개하면서 독도가 빠진 지도를 사용해 논란을 야기했다. 해당 지도에는 울릉도, 쓰시마섬, 오키섬 등이 표기돼 있지만 독도만 제외된 것. 서 교수는 오키섬에 대해 “독도 침탈 야욕의 전초기지”라고 꼬집기도 했다.
일본 프로모션의 호응도를 높이기 위한 YG의 의도적 독도 배제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는 “YG가 실수로, 혹은 모르고 진행하 수 있는 부분은 아니라고 본다”며 “의도적으로 (독도를) 제외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도 “지도 콘셉트를 하려고 했으면 독도는 무조건 넣었어야 했다. 비즈니스 관계 등 이유가 무엇이 됐든 모두 차치하고 올바른 표기가 진행됐어야 했다”며 소속사의 결정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트레저에는 한국인 멤버들과 함께 일본인 멤버 2명이 포함돼 있다. 트레저뿐만 아니라 현재의 K팝 아이돌 그룹들은 다국적 멤버들로 구성된 경우가 적지 않다. K팝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누리면서 K팝 아이돌 그룹은 세계 각지 수많은 청소년들의 꿈이 됐고 아이돌 그룹의 글로벌 공략을 위한 기획사들의 전략적 필요성과도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전문가들은 ‘K’를 단 아티스트라면 더 당당하고 올바른 세계관을 보여줄 의무가 있다고 피력했다. 정덕현 평론가는 “K팝을 접하는 건 청소년 등 젊은 세대들이 대부분이다. 이들에게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주는 중요한 역할이 될 수 있다는 걸 잊으면 안된다. 자신들의 영향력에 대해 어느 정도 자각을 해야하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덕현 평론가는 “정부 차원이 아닌 가요기획사 같은 민간 기업에서는 ‘독도 표기’ 같은 부분에 있어서 더 명확하고 당당히 표기해야 한다”며 YG 태도에 일침을 가했다. 김헌식 평론가 역시 “국내가 아닌 해외팬만을 위한 K팝 가수의 행태가 계속되면 추후에도 올바른 가치관, 세계관을 위반하는 일들이 많아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실제로 지난 2020년 SM엔터테인먼트의 그룹 슈퍼엠도 공식 영문 사이트를 통해 공유한 전 세계 지도에서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해 논란을 만들었다. 당시 SM은 해당 세계 지도만 삭제했을 뿐 별다른 사과 입장을 보이지 않는 등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안일한 모습을 보였다.
올바른 역사와 세계관은 K팝이 글로벌화됨과 동시에 반드시 지켜져야 할 부분 중 하나다. 해외시장에서의 성공만을 목적으로 하는 기획사들의 적절치 못한 비즈니스 프로모션은 국내 팬들의 실망만 살 뿐이다. K팝 아이돌 한팀 한팀이 모두 국가대표라는 자긍심을 가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