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로웠던 1부가 2부와 만나 드디어 ‘외계+인’이 종결되게 됐네요. 6년여 동안 ‘외계+인’ 작업을 했는데, 끝낸 것이 기쁩니다.”
영화 ‘외계+인’ 2부의 최동훈 감독은 추운 어느 겨울날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이 같이 말했다. 종잡을 수 없는 매서운 날씨도 힘들지만, 사실 ‘외계+인’ 1부 개봉 이후 반응이 최동훈 감독에겐 더 싸늘하게 느껴지지 않았을까 싶다. 이런 심경을 드러내듯 최 감독은 ‘외계+인’ 2부 언론 시사회에서 고민이 많았다며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1부가 끝난 뒤 굉장히 힘들었는데, OTT에서의 반응이 힘을 많이 줬어요. OTT에서 순위도 오르고 좋은 평가도 나오고 해서 후반작업을 할 원동력을 얻었습니다. 그러면서 OTT가 정말 극장의 경쟁자가 맞나 그런 생각도 하게 됐어요. 영화의 경쟁자는 그냥 세상의 모든 즐거움 아닐지 그런 생각들이요.”
1부와 2부가 나뉜 독특한 구성. 최동훈 감독은 극장에서 2부를 본 뒤 OTT에서 1부를 다시 보는 관객들도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다양한 관람 형태가 있을 수 있겠구나 싶었다. ‘외계+인’이 한국 영화계에서 잘 해보지 않았던 어떤 방식의 영화일 순 있지만, OTT 시대에 못 할 방식이 있을까 그런 생각이 든다”고 설명했다.
이런 선을 넘는 기발한 상상력이 ‘외계+인’에 두루 담겨 있다. 특히 도사, 신선, 외계인, 인간 등을 넘나드는 다양한 캐릭터들이 그렇다. 박찬욱 감독 역시 ‘외계+인’ 2부를 본 뒤 이렇게 다채롭고 많은 캐릭터들을 놓치지 않고 끌고 가는 최동훈 감독의 역량에 감탄을 보냈던 바 있다.
주변에서 말하는 최동훈 감독은 섬세한 사람이다. 현장에서 배우들이 최선을 다해서 촬영한 분량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편집한다. 배우들과 스태프들의 노력을 최대한 살려 스크린에 잘 구현해내겠다는 책임감이 있다.
이런 섬세함은 현장 곳곳에서 드러난다. 일례로 최 감독은 현장에서 배우들과 대화할 때 무전기를 쓰지 않는다. 그는 “NG와 OK는 종이 한 장 차이인데 무전기로 NG라고 하면 배우들 괜히 위축되고 무안해질 수 있지 않느냐”며 “100m든 200m든 무조건 뛰어가서 직접 이야기한다”고 밝혔다.
최동훈 감독은 자신의 마지막 청춘을 ‘외계+인’에 다 바친 것 같다고 했다. 한때 번아웃까지 올 정도로 방황했던 그는 ‘외계+인’ 1, 2부를 마친 뒤 다시 신인이 된 기분을 느끼고 있다.
“청춘의 끝에서 모든 걸 다 바쳐 찍은 것 같아요. ‘외계+인’ 이후에 제가 어떻게 변할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는 진정으로 영화를 즐기면서 찍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감이 들어요. 마치 감독의 숙명을 알아버린 것처럼요.”
그러면서 최동훈 감독은 1, 2부로 나뉜 ‘외계+인’을 선택해준 관객들에게 감사와 미안한 마음을 표했다. 그는 “1부를 봐야하는 불편함을 끼쳐드려 죄송하게 생각한다”면서도 “편집을 하면서 1부를 보지 않은 분들도 최대한 무리 없이 2부에 녹아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신경을 많이 썼다. 1부를 보고 2부를 보시면 더 재미있을 수 있겠지만, 안 봤더라도 이해하는 데는 큰 무리가 없으니 ‘외계+인’ 2부도 많은 사랑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외계+인’ 2부는 치열한 신검 쟁탈전 속 숨겨진 비밀이 밝혀지는 가운데 미래로 돌아가 모두를 구하려는 인간과 도사들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개봉과 동시에 박스오피스 1위를 달성, 개봉 2주차까지 정상을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