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새 미니앨범 ‘더 위닝’으로 돌아오는 아이유는 2년 2개월이라는 긴 공백을 끝내는 컴백인 만큼, 더할 나위 없이 풍성한 콘텐츠를 준비했다. 곡 자체만이 아니라 뮤직비디오에도 힘을 줬다. 앨범 수록 다섯 곡 중 무려 네 곡의 뮤직비디오를 제작하며 볼륨감을 높였는데, 지극히 ‘뮤비스러운’ 콘텐츠가 있는가 하면 단편 영화를 방불케 하는 스토리와 영상미를 담은 영상까지 다양성을 꾀했다.
◇‘홀씨’로 부유한 아이유
엄태화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선공개곡 ‘러브 윈즈 올’ 뮤직비디오에서 뷔와 연기 호흡을 맞춰 ‘태준-지혜 세계관’을 완성한 아이유는 지난 15일 ‘홀씨’ 뮤직비디오를 깜짝 공개해 컴백 분위기를 달궜다. ‘홀씨’는 힙합 R&B 기반의 독특한 구성을 지닌 트랙으로, 아이유는 유연한 R&B 싱어와 날 선 래퍼를 넘나들며 다채로운 매력을 발산한다.
뮤직비디오에서도 아이유의 매력은 ‘한도초과’다. 마치 곡 제목을 떠올리게 하는 포근하고 보드라운 니트를 걸친 아이유는 무심하면서도 시크한 표정으로 “내 뒤로 착착 따라붙어 / 다 예쁘게 줄지어 / 난 기어코 하늘에 필래 / 음, 왓 어 타이니 리더”라는 가사를 이어가고, 나이·성별·국적·인종을 가리지 않은 이들과 함께 춤추며 마치 홀씨처럼 자유롭게 하늘을 날아 오른다. “혹시 나의 안부를 묻는 누군가 있거든 전해줘 / 걔는 홀씨가 됐다구”라는 가사처럼 ‘꽃’이 되기를 강요하는 내외부의 시선에서 자유로워진 아이유는 그렇게 더 높이, 멀리 날아 오른다.
‘홀씨’에서 자유로움 안에서 부유하는 자신을 노래했다면 또 다른 타이틀곡 ‘쇼퍼’에선 시각적으로도 보다 또렷한 심상을 보여준다. ‘쇼퍼’는 강렬한 사운드의 일렉트로 팝 록 장르 곡. 정식 발매 전 공개된 티저는 ‘어떤 가게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가게는 평범한 가게가 아니었죠. 그곳은 특별한 가게였고, 그보다 더 특별한 물건들이 넘쳐났어요’라는 내레이션으로 시작해 깜깜한 매장에서 망원경을 들고 카메라를 향해 바라보는 아이유의 모습을 담는다.
이후 여러 장면이 빠르게 지나간 뒤 다시 공간은 마트 매장으로 바뀌고, 아이유는 선글라스를 얼굴 반쯤 내려쓴 채 ‘쇼퍼’라는 문구가 새겨진 사탕을 들고 의미심장한 미소를 짓는다. 한 편의 판타지 영화를 연상하게 하는 분위기와 질감에 리스너들은 아이유 전작들의 감성을 떠올리는 등 나름의 재미 요소를 찾아가며 정식 공개를 기다리고 있다. 연출은 ‘빌보드 200’ 진입 경력이 있는 힙합 크루 DPR의 아티스트이자 뮤직비디오 디렉터인 디피알 이안이 메가폰을 잡았다.
◇ 탕웨이 출연 ‘쉬’ MV 기대감 증폭
뉴진스 혜인과 롤러코스터 조원선이 피처링으로 참여한 ‘쉬’ 뮤직비디오도 일찌감치 주목받고 있다. 글로벌 배우 탕웨이가 뮤직비디오에 전격 출연한 덕분이다. 탕웨이의 뮤직비디오 출연은 이번이 처음으로, 붉은 배경에 ‘SHH,,’라는 글자가 띄워지는 것으로 시작되는 티저에서 아이유는 흑발의 단발 모습으로 어딘가를 올려다보고 있는데 그의 시선엔 탕웨이가 앉아 있어 강렬한 인상을 준다.
짧은 분량 티저임에도 감각적이고 세련된 무드와 잔향이 남는 영상미가 인상적이다. 짧게 친 단발 스타일의 거친 느낌의 아이유와 우아하고 고풍스러운 분위기의 탕웨이 비주얼이 대비를 이루며 영상 속 둘의 관계에 대한 궁금증을 높였다. 소속사에 따르면 뮤직비디오에서 아이유는 탕웨이의 엄마 역할이면서 친구 역할을 소화한 것으로 전해졌다.
뮤직비디오는 아이유와 ‘시간의 바깥’, ‘소격동’으로 인연을 맺은 황수아 감독, 김지혜 작가가 의기투합해 따뜻한 감성 연출을 기대하게 한다. 무엇보다 제목 ‘쉬’는 엄마가 아이를 조용히 재울 때 사용하는 의성어이면서도 영어로 여성을 뜻하는 단어(she)와 동음인 만큼, 남다른 눈빛의 두 사람이 완성한 한 편의 단편 영화 같은 뮤직비디오는 그들만의 특별한 여성 서사를 담아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쇼퍼’ 뮤직비디오는 “There once was a shop”, ‘쉬’ 뮤직비디오는 “There was a song”이란 문구로 시작돼 두 작품 사이의 연관된 스토리에 대한 관심도 증폭되고 있다. ‘쇼퍼’ 뮤직비디오는 20일, ‘쉬’ 뮤직비디오는 23일 각각 베일을 벗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