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화 감독(46)이 한국영화의 새로운 흐름이 됐다. 덱스터 스튜디오를 설립해 할리우드 못지않은 VFX 기술을 보급하면서 '미스터 고'로 과감한 시도를 감행하더니 '신과함께'라는 전무후무 한국형 판타지 블록버스터 시리즈를 탄생시키는데 성공했다.
'신과함께-죄와 벌'을 아시아 전역에 흥행시키며 내수 시장에 의존하는 경향이 컸던 한국 영화의 새로운 활로를 모색한 그는, 마블 히어로의 창시자 스탠 리의 손을 잡고 한국 감독 최초로 할리우드 히어로물 '프로디걸' 연출에 도전한다. 한국형 SF 대작 '더 문' 역시 준비중. 미지의 우주를 탐험하듯 새로운 시도와 과감한 결정, 우려를 날리는 결과물은 곧 충무로의 새 역사다.
김용화 감독은 한국에서 가장 흥행작을 많이 만들어낸 연출자 중 한명이다. 데뷔작인 '오! 브라더스'(2003)를 시작으로 '미녀는 괴로워'(2006)·'국가대표'(2009)를 통해 스타감독 반열에 오른 후, 1441만 관객을 동원하며 역대 국내 개봉작 흥행 2위에 오른 '신과함께-죄와 벌'로 상업영화 거장이 됐다. 그의 작품 한 편 정도는 누구다 다 봤을 법한 화려한 필모그래피다.
결코 우연히 만들어진 결과는 아니다. 감독이자, 제작자이자, 상장기업 덱스터의 대표인 그는 지난 7년간 휴가 한 번 가지 못할 정도로 열심히 살았다. 촬영이 없을 때면 매일 오전 8시 집을 나서 꼬박 출근하는 직장인의 삶을 살았고, 메가폰을 잡으면 눈에 넣어도 안 아플 두살배기 딸 얼굴 한 번 보지 못할 정도로 밤을 새며 일했다.
'사람 보는 눈' '사람 다루는 솜씨'도 날로 성장하고 있다. 경험에서 체득한 배움이다. 흔한 꼰대 마인드는 찾아볼래야 찾아볼 수 없다. 수평함과 솔직함이 김용화 감독의 무기다. 400명에 가까운 직원을 대표하고 있지만 위치는 중요하지 않다. 이는 직원들에게도 고스란히 적용되고 있다. 개개인의 성향, 생각, 결정을 최대한 듣고 존중하려는 노력. 사람의 온기가 느껴지는 김 감독의 철학은 덱스터 스튜디오의 대표이사 '김용화의 철학'이기도 하다.
취중토크를 위해 만난 김용화 감독은 '신과함께-죄와 벌'로 수상한 제54회 백상예술대상 감독상 이야기를 나누며 어떤 수상자보다도 순수하게 기쁨을 표현했다. 시상식 참석 덕분에 오랜만에 재회한 배우 설경구와 새벽내내 술잔을 기울인 이야기, 집 앞으로 불쑥 찾아와 "술 마시자" 조른 절친 최동훈 감독과의 일화, 어린 아내를 만난 남편이 해야할 의무까지 털어놓으며 예상치 못한 '인간미(美)'를 쏟아냈다.
최근 주량은 맥주 5잔이지만 7잔이 훌쩍 넘어갈 정도로 빠져든 수다 삼매경이다. 말하는데 급급하지 않고, '듣는 귀'가 더 활짝 열려 있는 김용화 감독은 어느 새 털어놓은 기자들의 고충에 대해서도 아낌없는 조언을 건넸다. 겸손함은 덤이다. 최고의 흥행 감독 그리고 덱스터의 대표가 아닌 평범한 '인간 김용화'는 존경할만한 '인생 선배'이자 진정으로 영화를 사랑하는 '영화꾼'이었다.
※인터뷰①에서 이어집니다. -어쩌면 더 부담이 되겠어요. "엄청요. '신과함께' 프로젝트는 그 자체가 기본적으로 부담이 돼요. 결과론자들처럼 흥행했다고 '마냥 좋다' 웃는 것이 웃기기도 하고요.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잖아요? 좋은 쪽으로 발전할 수 있길 바라죠."
-다소 예민한 문제긴 하지만 재촬영 이슈도 있었죠. "음…. 그 때 여러 일이 겹쳐 많이 힘들었어요. 일희일비 하고 싶지 않아 당장의 기쁨에 취하지 않았듯이 당장의 어려움을 받아들이기엔 시간이 필요했죠. 얽히고설킨 많은 것들이 있는 상황에서 무언가를 싹둑 잘라내는건 결코 쉽지 않거든요. 고민을 정말 많이 했고, 주변 사람들이 목소리도 들으려 노력했어요. 솔직히 즐겁게 찍었다면 거짓말이고요. 지금은 김명곤 선배님과 조한철 씨에게 그저 감사할 따름이네요."
-모두에게 쉽지 않은 선택이었어요. "제가 배우들에게 정말 고마운건, 1편이 성공을 거두면서 새롭게 투입됐지만 이미 '신과함께'의 배우가 돼 와줬다는 거예요. 배우들 입장에서는 연기를 하다보면 뭔가를 더 하고 싶어질거 아니에요. 그럼에도 연기의 톤앤 매너를 명확하게 지켜 주셨고, 조금 오버했다 싶으면 먼저 '감독님 이건 아닌 것 같아요'라고 하시더라고요. 서로 최선을 다 했다고 믿어요."
-개인적으로 '도둑들' 이후 처음으로 개봉이 설레는 작품이에요. "내 새끼를 어딘가 내놔야 할땐 누구나 다 긴장되고 걱정하잖아요. '너무 많은 기대는 하지 마세요'라고 입버릇처럼 말하는데 설레임 정도는 충족시켜 드릴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웃음) 그건 '얼마나 더 잘 만들었는지 볼거야'라는 기대치와는 또 다르죠. 취향적인 면에서 1부를 아쉽게 본 분들에게 다른 모습을 보여 드리고 싶기도 했어요. 7개월 정도 쉼없이 달려왔지만 개봉까지는 계속 괴로울 것 같네요."
-'첫 시도'는 늘 기대 이상의 우려를 받게 되는 것 같아요. '신과함께'는 한국형 프랜차이즈 영화로 다행히 첫 단추를 잘 꿰었죠. "얼마만큼 확장성을 갖고 있느냐가 중요한 것 같아요. '국가대표' 때 일본에서 개봉을 한다고 해서 갔는데 내심 '어느 나라 사람들이 봐도 재미있어 할거야'라는 자신감이 있었어요. 근데 5개 관을 받은 거예요. 참담했어요. 언어는 다르지만 똑같은 노력을 기울인다고 할 때, 언제까지 한국은 외국 영화에 기대 살아야 하는 생각도 들더라고요."
-한류를 이야기 할 때, K팝, 드라마 다음은 영화라고 해요. "예전 K팝을 생각하면 지금 K팝은 진짜 말도 안 되잖아요. 불문률처럼 발음, 구강 구조 이유를 들면서 한국어로는 랩을 절대 못한다고 했으니까요. 이런 날이 올 줄은 상상도 못 했죠. 음악이 전 세계적으로 뻗어 나가 의미있는 일을 하는 만큼 '영화도 해보자' 하는 거죠. 더 늦기 전에, 스텝 바이 스텝을 밟으면 되지 않을까. 최근 정산서 온 것을 봤는데 생각보다 잘 됐더라고요.(웃음)"
-겁이 날만한 시도인데요. "두렵죠. 근데 모든 일이 0부터 1까지가 힘들어요. 1부터 10까지는 쉬운게 아니라 관성으로 가죠. 출발이 힘들지 한 번 관통해 내면 쭉 달릴 수 있어요. 아이맥스 상영도 해외에서 요청이 먼저 들어왔어요. 특별히 생각하지 않았는데 기분이 너무 좋은거예요.(웃음) 의미가 커요." >>③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