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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미중 갈등 속 주목받는 삼성·SK의 ‘슈퍼을'과 반도체 동맹

반도체를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미국과 중국의 갈등 속에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슈퍼을’ ASML과 구축한 연합전선이 관심을 끈다. 반도체 제조 강국인 한국과 반도체 장비 강국인 네덜란드가 차세대 반도체 개발을 위한 다양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면서 '반도체 공급망'을 확대했다. 13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네덜란드 벨트호벤의 ASML 본사에서 열린 ‘한·네덜란드 반도체 기업인 간담회’에서 ASML이 삼성전자와 손잡고 1조원을 들여 국내에 첨단 반도체 미세공정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 시설을 짓기로 했다. 네덜란드 기업인 ASML은 반도체 업계에서 ‘슈퍼을’로 불린다. 초미세 공정 반도체 제조에 반드시 필요한 극자외선(EUV) 장비를 세계에서 유일하게 생산할 수 있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ASML로부터 EUV 장비 확보가 차세대 반도체 기술 경쟁의 승부처로 꼽히고 있다.이런 측면에서 ASML과 삼성전자의 공동 투자로 세워지는 ‘차세대 반도체 제조기술 R&D 센터’의 국내 건립은 의미가 크다. 이날 두 기업은 차세대 EUV 기반 초미세 공정을 개발하는 R&D 센터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슈퍼을’ ASML이 반도체 제조 기업과 공동으로 해외에 반도체 제조 공정 개발을 위한 R&D 센터를 세우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조원을 공동 투자한다고 합의를 했으니 5000억원의 투자 유치를 한 셈이다. 앞서 ASML은 2025년까지 총 2400억원을 투자해 경기 화성에 반도체 장비 클러스터인 ‘뉴 캠퍼스’를 짓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뉴 캠퍼스에는 EUV 노광장비 관련 부품 등의 재제조센터와 첨단기술을 전수할 트레이닝 센터, 체험관 등이 들어선다. ASML은 중장기적으로 한국에 제조 시설까지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데 이번 동맹을 계기로 더욱 실현 가능성이 높아졌다. ASML이 국내에 제조 시설까지 구축한다면 EUV 노광장비 확보가 수월해지고 공급 시간도 단축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국은 29%로 대만(38%)에 이어 ASML 장비구입의 최대 고객이기도 하다. 피터 베닝크 ASML 회장은 "한국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고려해 올해 초 '뉴 캠퍼스' 건설을 시작하는 등 한국과의 반도체 연대가 크게 강화되고 있다"며 "최근 기술 난도 상승으로 개발 비용이 급등한 만큼 정치·경제·인력을 아우르는 국가 간 협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기업인들은 간담회에서 반도체 산업의 미래와 한국과의 협력을 주제로 전략적인 대화를 이어나가기도 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세계 무역의 토대를 만들고 증권시장을 처음으로 개장한 네덜란드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혁신의 상징인 ASML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ASML은 SK하이닉스와 'EUV용 수소 가스 재활용 기술 개발 MOU'를 체결했다. 생산 과정에서 전력 소비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수소 자원 친환경 공정을 함께 개발하기로 한 것이다. EUV 노광장비 내부의 수소를 태우지 않고 재활용하면 전력 사용량을 20% 줄여 연간 165억원의 비용이 감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내년부터 SK하이닉스도 ASML과 반도체 연구기관 아이맥(IMEC) 공동의 차세대 EUV 개발사업에 함께 참여해 인공지능(AI) 시대에 대비한 고성능 반도체 개발을 본격화하겠다”고 밝혔다.이날 한국과 네덜란드의 첨단 반도체 아카데미 신설과 관련한 MOU 체결도 눈길을 모았다. 차세대 반도체 개발을 위해 인력 양성 단계부터 긴밀히 협력하기로 한 것이다. 양국은 2024년부터 2028년까지 5년간 약 500명의 반도체 인력을 공동으로 양성할 계획이다. 교육 과정은 한국 측에서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과 한국반도체운영협회가, 네덜란드 측에서는 에인트호번공대와 ASML 등이 맡아 운영한다. 먼저 내년 2월 한국 교육생 25명, 네덜란드 교육생 25명 등 50명을 선발해 네덜란드 현지에서 1차 아카데미를 여는 방안을 추진하게 됐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본부장은 “한국과 네덜란드 간 연대는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강화와 기술 혁신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두용 기자 k2young@edaily.co.kr 2023.12.14 06:58
자동차

[카 IS리포트] '신 중동붐' 사우디로 달려간 현대차·KG모빌리티

국내 완성차 기업이 속속 '기회의 땅'으로 불리는 중동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지난달 윤석열 대통령의 사우디아라비아 순방에 맞춰 중동 내 핵심 시장으로 꼽히는 사우디아라비아(이하 사우디)에 현지 반제품조립(CKD) 공장을 짓기로 했다. 전동화 흐름에 맞춰 전기차 물량을 확대하고 중동 현지 전략형 모델도 내놓을 방침이다.앞다퉈 사우디와 맞손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달 22일 사우디 리야드 페어몬트호텔에서 사우디 국부펀드(PIF)와 CKD 공장 설립을 위한 합작투자 계약을 체결했다.이날 체결식에는 윤 대통령 순방의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비롯해 장재훈 현대차 사장, 야시르 오스만 알루마이얀 PIF 총재, 야지드 알후미에드 PIF 부총재 등이 참석했다. 현대차와 PIF는 이번 계약에 따라 사우디 킹 압둘라 경제도시(KAEC)에 연간 5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CKD 합작공장을 짓는다.이 경제도시는 사우디 서부 지역에 들어선 계획도시로, 사우디 제2의 도시이자 최대 무역항이 위치한 제다로부터 약 100㎞ 떨어져 있다. 최근 잇따른 전기차 업계의 투자와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입주로 중동 내 자동차 산업의 중심지로 떠올랐다. 양측은 이 공장을 짓기 위해 5억달러(약 6702억원) 이상을 공동 투자할 계획이다. 다만 이 공장에 대한 지분은 현대차가 30%, PIF가 70% 보유하기로 했다.전기차와 내연 기관차를 모두 생산하는 이 합작공장은 내년 상반기 착공해 2026년 상반기 양산 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현대차는 이 합작공장에 고도의 자동화 공정과 지역 맞춤형 설비를 적용할 예정이다. 생산 제품 라인업도 단계적으로 확대해 중동과 북아프리카 지역의 중심 생산 거점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현대차에 이어 KG모빌리티도 지난달 23일 곽재선 회장이 중동 경제사절단으로 사우디를 방문해 사우디 내셔널 오토모빌스(SNAM)사와 부품 공급망 구축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이 협약을 통해 KG모빌리티의 국내 부품 협력업체는 사우디 시장에 진출해 양질의 부품공급 및 품질안정화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SNAM사도 향후 주베일 산업단지 내 부품 클러스터를 조성해 현지 조립생산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KG모빌리티는 SNAM사와의 KD(녹다운·부품을 수출해 현지에서 조립 판매) 협력사업을 위해 지난 2019년과 2020년 제품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지난해 KD 공급 계약(PSA)을 체결한 바 있다.생산 규모는 양산 개시 후 7년간 렉스턴 스포츠&칸 9만대, 렉스턴 뉴 아레나 7만9000대 등 총 16만9000대다.SNAM사도 지난해 주베일 산업단지에 약 100만㎡ 규모의 부지를 확보하고 사우디 최초의 자동차공장 건설을 위한 착공식을 가졌다. 올해부터 일부 생산을 시작하고 향후 공장 건설을 통해 연간 3만대 수준까지 생산량을 늘릴 계획이다.곽재선 회장은 "SNAM사와의 협력 사업은 KG모빌리티의 미래 성장동력 확보, 협력업체의 글로벌 시장 진출, SNAM사의 사우디 최초 자동차 공장 구축 등 모두에게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KG모빌리티와 협력업체, SNAM사가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기술지원 및 인력교육, 양질의 부품공급, 품질 안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앞서 KG모빌리티는 아랍에미리트(UAE) 공략에도 나선 바 있다. UAE의 'NEWEAST GENERAL TRADING JAFZA(NGT)'와 지난달 수출 계약을 체결, 올해 7000대를 시작으로 향후 1만대 수준까지 물량을 확대하기로 했다.1992년 설립된 NGT는 중동 최대 자동차 부품 수입 및 유통업체로 꼽힌다. KG모빌리티는 지난해 총 4만5294대를 수출해 지난 2016년 5만2290대 이후 6년 만에 최대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사우디, 이라크, 이스라엘 등 중동 지역에 총 3819대를 수출했다. "중동시장 선점의 전초기지"완성차 업체들이 사우디를 주목하는 이유는 중동 공략 거점의 최적의 장소이기 때문이다.무엇보다 사우디는 중동 최대 시장으로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가도 있다. 코로나19로 판매가 주춤했던 2020년(46만대)을 제외하고 2018년 42만대, 2019년 54만대, 2021년 57만대, 지난해 64만대 등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사우디의 경제 성장과 인구 증가, 여성 운전 합법화 등이 자동차 판매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2030년 이후 사우디 자동차 시장은 2014년의 80만대 수준으로 회복할 전망이다. 중동 시장도 2020년 173만대로 판매 추이가 꺾였지만, 2021년 213만대, 지난해 229만대로 되살아나고 있다.2030년에는 300만대 이상의 자동차가 팔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현지 생산 공장 신설 등으로 중동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는 것이다.특히 사우디에서 전기차 메이커로 위상을 공고히 하면 사우디 이외의 중동 지역 진출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칼리드 알 팔리 사우디 투자부 장관은 2030년까지 사우디를 연산 50만대 규모의 전기차 제조 허브로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밝혔다.업계 관계자는 "사우디 같은 지역의 거점 국가에 생산 시설이 지어지면, 주변국 딜러들의 방문도 쉬워지고 문화 차이로 인한 비관세 장벽도 낮아져 수출 전반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봤다.최근 우리나라와 UAE는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을 맺으면서 자동차에 대한 관세도 철폐했는데, UAE 시장은 사우디와 함께 현대차 중동 진출의 원투 펀치가 될 전망이다. UAE와 협정에는 전기차·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 품목도 포함됐다. 글로벌 경영 컨설팅 기업 아서 디 리틀이 발표한 세계 전기차 시장 준비 지수에서 UAE는 8위를 기록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된다.업계 관계자는 "최근 한국과 중동 지역 간 교역이 확대되는 가운데 자동차 업계에도 '신 중동붐'이 일고 있다"며 "북미·유럽 등 기존 시장을 넘어 새로운 시장으로 판매망이 확대되는 만큼 완성차 수출 증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안민구 기자 amg9@edaily.co.kr 2023.11.06 07:00
예능

에이클 엔터테인먼트 '전국 TOP 10 가요쇼' 메인 협찬사 체결

엔터테인먼트 기업 에이클이 ‘전국 TOP 10 가요쇼’의 2023~2024년 메인 협찬을 맡는다.대한민국 대표 성인 가요프로그램으로 지역 민영 방송사들의 공동투자로 제작된 ‘전국 TOP 10 가요쇼’는 2004년 CJB(청주방송)를 시작으로 전국 9개 지역 방송사가 참여했으며 20년 만에 다시 CJB가 새로운 주관 방송사로 선정돼 새단장에 나섰다. 새로운 MC 조영구, 허찬미의 진행으로 CJB미디어센터에서 첫 공개 녹화를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12월 중 방송될 예정이다.메인 협찬을 맡은 에이클 엔터테인먼트는 정의한(전 아랑 엔터테인먼트 대표) 대표가 IP사업 분야의 선두 (주)인식과사실과 협업해 새롭게 설립한 회사다. ‘A-CLASS’ 의 약어로서 클래스가 다르다는 의미다. 에이클에는 현재 배일호, 김흥국, 류지광, 허찬미, 원플러스원(이병철.김민교), R.ef 이성욱 등이 소속돼 있다. 에이클 관계자는 “‘전국 TOP 10 가요쇼’ 후원을 통해 CJB와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방송/공연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한편 ‘전국 TOP 10 가요쇼’ 는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 50분 각 지역 방송사를 통해 방송된다.김은구 기자 cowboy@edaily.co.kr 2023.10.24 14:06
금융·보험·재테크

금융지주사 순이익 2년 연속 '20조'…은행 이자수익 확대 탓

국내 금융지주회사들이 은행 계열사의 이자수익 확대로 2년 연속 20조원이 넘는 순이익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9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2년 금융지주회사 경영실적 잠정치에 따르면 국내 10개 금융지주사(KB·신한·농협·우리·하나·BNK·DGB·JB·한국투자·메리츠)가 지난해 거둔 당기순이익은 21조4722억원으로, 전년(21조1890억원) 대비 2832억원(1.3%) 증가했다.자회사의 권역별 순이익을 살펴보면 은행이 14조6001억원으로 전년 대비 1조8571억원(14.6%) 늘어 지주사 전체 순익 증가를 견인했다.보험사 순이익은 2조3283억원으로 전년 대비 3013억원(14.9%) 늘었고, 여신전문금융회사(저축은행 포함)는 순이익이 3조6245억원으로 전년 대비 762억원(2.1%) 늘었다.반면 증권사 등 금융투자 자회사는 전년 대비 5439억원(-10.8%) 감소한 4조4762억원을 나타냈다. 증시 부진에 따른 수수료 수익 감소 등이 영향을 미쳤다.10개 금융지주회사의 총자산도 늘었다. 작년 말 기준 3418조2000억원으로 1년 전보다 214조9000억원(6.7%) 늘어난 수치다.자회사 권역별로는 은행 총자산이 177조4000억원(7.4%) 늘었고, 금융투자는 1조7000억원(0.5%), 여전사 등은 28조5000억원(14.0%) 각각 증가했다. 보험은 총자산이 2조원(-0.8%) 감소했다.은행의 자산 비중은 75.0%로 1년 전 대비 0.5%포인트 커졌다.금감원 관계자는 "증시 침체로 금융투자 부문의 수수료 수익이 감소했으나 은행 부문의 이자수익이 크게 확대되면서 금융지주사가 양호한 실적을 거뒀다"고 설명했다. 금융지주들은 순이익 확대에도 신용손실 증가에 유의해야 한다. 금감원은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취약차주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등 자산건전성 악화 위험 등에 대비한 리스크관리 강화를 지도한다는 방침이다. 또 해외투자·부동산 PF 등 고위험 위험노출액(익스포저), 대체투자자산에 대한 계열사 간 공동투자 등 그룹 리스크 요인에 대한 관리체계를 점검할 예정이다. 권지예 기자 kwonjiye@edaily.co.kr 2023.04.09 15:01
연예일반

재담미디어X소미미디어XCE그룹, 日 웹툰 스튜디오 공동 설립

네이버 웹툰 ‘약한영웅’, ‘상남자’, ‘청춘 블라썸’ 등의 제작사로 알려진 재담미디어가 소설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웹툰 ‘싸이코 리벤지’, ‘좋아질까 사랑일까’ 제작사인 출판사 소미미디어, 일본의 종합 엔터테인먼트그룹 컬처엔터테인먼트그룹(CE그룹)과 공동출자 방식으로 일본에 웹툰 제작 스튜디오 ‘SZ미디어’(SZ Media)를 설립했다.‘SZ미디어’ 상호는 일본 만화의 ‘S형 읽기 방식’과 한국 만화의 ‘Z형 읽기 방식’을 혼합해 양국 콘텐츠의 장점을 상호 보완하며 최상의 결과물을 얻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한국식 웹툰을 일본 현지에서 제작‧유통하는 것을 기본으로 2차 저작권 전개 등 다각적인 사업을 목표로 한다.‘SZ미디어’ 설립에 일본 현지 기업으로 참여한 CE그룹은 2010년대 중반 이후 영상, 출판, 미디어, 음악, IP프로덕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콘텐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CE그룹은 전통적으로 강점을 지닌 만화, 출판을 필두로 영상, 잡지 등 부가 사업 경험을 토대로 일본에서 블루오션으로 평가되는 웹툰 사업을 본격적으로 펼쳐 나간다는 계획이다.‘SZ미디어’ 설립에 참여한 한국 기업 두 곳의 면면 또한 이번 ‘SZ미디어’ 설립에 더욱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특히 양질의 일본 콘텐츠를 다수 번역출판하고 있는 소미미디어는 일본 콘텐츠 업계에 강력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어 ‘SZ미디어’ 설립 초기부터 한일 양국 간 중요한 가교역할을 하고 있다. 이렇듯 웹툰의 본고장인 한국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올리고 있는 두 기업의 경험과 노하우는 제작 스튜디오로서 ‘SZ미디어’의 성공적인 안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재담미디어 글로벌IP본부 노은정 이사는 “공동출자에 참여한 기업들의 협력은 ‘SZ미디어’에서 선보이는 작품들의 영상화, 굿즈 등과 같은 사업화 전개에서 더욱 장점을 보일 것”이라며 “한일 양국이 협력해 IP 가치의 극대화를 도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소미미디어 유재옥 대표는 “한국과 일본의 콘텐츠 기업 3사가 적극적 협업을 통해서 재미있는 웹툰을 제작하고 웹툰 기반의 IP 확장과 글로벌 전개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공동투자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이렇듯 향후 ‘SZ미디어’는 신규 웹툰 제작 외에도 한국에서 발표한 비독점 웹툰의 유통과 영상화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3.04.03 18:43
연예일반

[IS인터뷰] 김동래 래몽래인 대표 “‘재벌집 막내아들2’는 계획無..올 기대작 ‘마에스트라’”

김동래 래몽래인 대표는 요즘 가장 바쁜 드라마 제작자 중 한명이다. 지난 2월2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4차 수출전략회의에 참석해 윤석열 대통령에게 OTT플램폿과 제작사의 상생구조를 건의했다. 3일에는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수출 전략 민‧당‧정협의회에 참석해 K콘텐츠 제작 지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그도 그럴 것이, 김동래 대표는 지난해 최고 흥행 드라마 JTBC ‘재벌집 막내아들’을 제작한 K콘텐츠 중견 제작사 래몽래인을 이끌고 있기 때문이다. 드라마 스태프로 시작한 김동래 대표는 2007년 래몽래인을 설립했다. ‘재벌집 막내아들’ 이전에는 ‘성균관 스캔들’ ‘어쩌다 발견한 하루’ ‘산후조리원’ 등 히트작을 만들었다. BL드라마 성공 신화를 쓴 ‘시맨틱 에러’ 등 새로운 시도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2021년 12월에는 코넥스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 상장했다.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K콘텐츠가 어떻게 해야 더 성장할 수 있는지 현장에서부터 잔뼈가 굵었던 터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사실 그는 오래 전부터 K콘텐츠 산업이 성장하려면 크리에이터들과 플랫폼이 상생할 수 있는 산업구조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토로해왔다. K팝과 K무비, K게임 등은 창작자와 제작사들이 IP(지식재산권)를 나눠갔는 구조인 반면 K드라마는 플랫폼이 IP를 갖는 구조다. 리스크를 떠안으며 제작사가 기획과 제작을 도맡아 하지만, 정작 IP는 플랫폼 또는 플랫폼 자회사가 보유하는 경우가 많다. 플랫폼이 제작비를 투자한다고 하더라도, IP를 모두 갖는 구조는 산업 발전의 걸림돌일 터다. 비단 넷플릭스 등 OTT만의 문제가 아니다. ‘오징어 게임’이 아무리 성공을 거둬도 제작사와 창작자에게 돌아가는 게 없다는 건, 넷플릭스만의 문제가 아니다. K콘텐츠 제작 환경 전반의 문제이기도 하다. 오래 전부터 방송국과 외주 제작사 간 굳어진 관행 탓이기도 하다. 창작자가 수고의 대가를 나눠 가져야 해당 산업에 더 좋은 인력이 몰리고, 더 좋은 작품을 만들려 매진하고, 그래야 산업이 더 성장할 수 있는 건 당연하다. 래몽래인이 업계에서 주목받은 건, ‘재벌집 막내아들’에 제작뿐 아니라 공동투자까지 참여해 IP를 나눠 가졌기 때문이기도 하다. “K콘텐츠 산업이 성공하려면 좋은 기획이 중요하고, 그걸 위한 동력이 필요해요. 그렇기 위해서라도 크리에이터들의 권리 확보를 위해 더 많은 지원과 정책이 절실해요.”◇올해 기대작 이영애 주연 ‘마에스트라’김동래 대표를 만났다. 최근 서울 강남 사무실에 만난 그는 정신 없이 바빴다. 보드를 가득 메운 차기작들 일정과 기획 중인 작품들에, 관련 미팅이 줄줄이 대기 중이었다. K콘텐츠 산업을 위해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역시 그의 본업은 현장이고 제작이다. 지난 6일부터는 KBS2 드라마 ‘오아시스’를 선보이고 있다. ‘오아시스’는 방영과 동시에 월화드라마 시청률 1위에 올라 순조롭게 출발했다. 최근에는 P&I문화창조투자조합 등이 제기한 회계장부 열람·등사 가처분 신청 소송이 취하돼 소액주주와 분쟁도 종식됐다. 출발이 좋다. 올해 래몽래인은 지난해보다 콘텐츠 사업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래몽래인이 ‘재벌집 막내아들’에 이어 김 대표가 올해 가장 기대하고 있는 작품 중 하나는 ‘마에스트라’다. ‘마에스트라’는 프랑스 드라마 ‘필하모니아’를 원작으로 여성 지휘자가 오케스트라 안에서 벌어지는 미스터리를 파헤치며 자신을 둘러싼 진실에 다가가는 이야기를 담는다. 이영애가 바이올리니스트 출신이자 오케스트라를 이끄는 지휘자 차세음 역으로 출연해 일찌감치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동래 대표는 “이영애라고 하면 산소 같은 여자 이미지가 있지 않나”라며 “그 이미지가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신하면 더 파급효과가 클 것이라 생각했다. 마침 이영애도 이 캐릭터 해석을 그리 했던 터라 상당히 좋은 작품이 나올 것으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재벌집 막내아들’ 시즌2를 기대하는 시청자들도 있겠지만, 아쉽게도 현재로선 계획이 없다. “’재벌집 막내아들’은 3년 동안 준비해서 선보인 작품이에요. 여러 사람들이 애써서 좋은 결과가 나온 작품이라 너무 감사하죠. 그런데 애초 시즌제를 염두에 두고 만든 작품이 아니라 그만한 준비 없이 섣불리 시즌2를 만들 수는 없을 것 같아요. 그래도 충분한 준비가 있다면 미래는 모를 일이라고 생각해요.”김 대표는 “’재벌집 막내아들’로 팍팍한 세상살이에 지친 시청자들에게 카타르시스를 주고 싶었다”면서 “시즌2를 만든다면 또 다른 목표가 있어야 한다. 그게 생겨야 작품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작품을 만드는 이유, 목표. 김동래 대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이다. 콘텐츠 창작자가 단지 돈을 쫓기 위해 작품을 만들려 하면, 좋은 작품과는 거리가 점점 더 멀어진다고 믿는다. 그래서 그는 여러 사람들의 생각을 많이 들으려 한다. 그렇게 탄생한 게 지난해 BL(보이스 러브의 준말)시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다는 평을 받은 ‘시맨틱 에러’다.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시맨틱 에러’는 두 남자의 캠퍼스 연애를 그린 드라마다. 드라마 성공으로 영화로 재편집돼 작품 팬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BL물과 퀴어물(성소수자 사랑과 삶을 다룬 작품)은 달라요. BL은 판타지예요. 퀴어와 달리 남성끼리 사랑을 이상하게 여기지 않죠. 이걸 이해하기까지 사실 오래 걸렸어요. 젊은 PD들이 이 기획을 들고 왔을 때 처음에는 받아들이기 쉽지 않았지만 신선한 생각을 결국 믿었어요.”◇변화 빠른 미디어시장, 편견이 적“나이 들어 생각이 고착되고 있지만 편견을 갖지 않으려 한다”는 김 대표는 “미디어 시장은 더욱 빠른 템포로 변해가는데 내 생각을 고집하면 선도는커녕 쫓아가지도 못한다. 그래서 최종결정까지 최대한 젊은 창작자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으려 한다”고 말했다.‘시맨틱 에러’에 이어 래몽래인에서 또 다른 BL물 ‘트랙터는 사랑을 싣고’가 만들어지는 이유다. 그는 무엇보다 이 작품들을 통해 좋은 신인 배우들이 더 많은 주목을 받게 된 게 보람이라고 했다. ‘성균관스캔들’이 신인 작가와 신인 감독에 신인 배우들이 모여 큰 성공을 거둔 것처럼, 세상에 좋은 사람들을 알리는 게 큰 보람이라고 했다. 어쩌면 그 보람이 지금의 ‘래몽래인’ 초석을 쌓았다.김동래 대표는 “좋은 신인을 발굴하고 그렇게 역량을 쌓고, 역량 있는 작가와 프로듀서들이 역량 있는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장을 만드는 게 제 몫”이라고 말했다. ‘시맨틱 에러’ 제작진이 BL물이 아닌 ‘아홉수 우리들’이란 신작을 만들 수 있도록 잘 연결하는 것, 그게 자신의 일이라는 것이다. 상장사 대표로서 그는 “올해는 전년 매출보다 100% 이상이 목표”라면서 “제작과 방송될 게 많으니 충분히 달성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의 말처럼 ‘오아시스’가 순조롭게 출발했고, ‘마에스트라’가 촬영에 들어가며, ‘직필’도 준비 중이다. ‘아홉수 우리들’과 ‘트랙터는 사랑을 싣고’뿐 아니라 ‘지옥사원’ 등 기대작들은 곧 궤도에 오를 예정이다.“K콘텐츠가 세계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그런 만큼 내실이 굉장히 중요해요. 현재는 600개가 넘는 제작사들이 있지만 거품이 빠지면 노하우가 축적된 내실 있는 회사들이 살아남으리라 생각해요. 래몽래인은 안정된 구조로 내실을 다지면서 콘텐츠 종합 스튜디오가 되는 게 목표예요. 콘텐츠 제작은 결국 사람의 일이니 역량 있는 사람을 키우고 분야별로 장점이 있는 인력을 성장시키는 것, 그게 래몽래인의 현재이자 미래라고 생각해요.”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03.10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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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욘더’ 신하균, 또 한 번의 이름값 증명 “연기 인생 가장 큰 도전” [일문일답]

‘하균신’(神)이 ‘욘더’로 이름값을 또 한 번 증명했다. 배우 신하균은 지난 14일 티빙에서 1~3회가 공개된 오리지널 시리즈 ‘욘더’에서 아내의 죽음 이후 공허한 삶을 사는 남편 재현으로 차원의 깊이가 다른 열연을 펼쳤다. ‘욘더’는 세상을 떠난 아내 이후(한지민 분)로부터 메시지를 받은 남편 재현(신하균 분)이 그를 만날 수 있는 미지의 공간 욘더에 초대받으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작품은 죽은 자의 기억으로 만들어진 세계 욘더를 마주한 다양한 군상을 통해 삶과 죽음, 영원한 행복은 무엇인가에 대한 근원적 질문을 던진다. 신하균은 극 중 과학 전문지 기자 재현으로 변신해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낸 인물의 덤덤하면서도 애절한 감정선을 유려하게 표현했다. 어느덧 데뷔 25년 차를 자랑하는 베테랑 배우인 그는 “이 일을 하는 것 자체가 인생의 가장 큰 도전이었다”며 “항상 도전에 놓여있다. 새로운 작품을 접해야 연기자로서 살아있는 기분이 든다”고 연기 인생을 돌아봤다. -이준익 감독의 첫 OTT 작품인데 시나리오 첫인상은 어땠나. “흥미로웠다. 대본은 금방 읽었다. 작품이 던지는 메시지도 좋았다. 캐릭터에 대한 도전의식도 있었다. 근미래에 관한 이야기를 어떻게 풀지 궁금했다.” -도전적인 재현 역할을 하며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무엇이었나. “이 작품은 1인칭 심리극이고 큰 사건이 없이 한 인물의 심리를 따라간다. 이 감독이 나에게 ‘배우가 살면서 이런 역할을 맡기 어려울 것이다’고 말했다. 같은 생각이다. 감정을 많이 보여줄 수 없었다. 다만 시청자가 집중할 수 있게 숨소리, 눈동자 떨림, 고갯짓 하나하나 미세하게 표현해야 하니까 그 부분이 숙제였다.” -극 초반 아내를 떠나보내는 감정 연기가 인상적이었는데. “생각보다 담담하게 연기했다. 재현이 마지막 순간에는 결국 눈물을 흘리지만 안락사 결정 이전 아내와 떠날 준비를 오래전부터 했다. 그 시절 안락사가 일반화되어 있다는 가정 하에 선택을 내린 것이라 준비된 사람의 입장으로 표현하려 했다.” -2003년 드라마 ‘좋은 사람’ 이후 한지민과 19년 만에 한 작품으로 만났는데. “처음 만난 기분이다. 이전에는 나도 그렇고 한지민도 조용해서 대화도 많이 나누지 않았다. 목소리가 기억이 안 날 정도였고 매우 예쁘고 소녀 같은 이미지를 가진 배우로 기억했다. 이번에 부부 연기를 하면서 더 애틋하고 편하고 좋았다. 가지고 있는 장점이 많다. 아름다운 사람이고 상대 배우를 편안하게 해주는 등 배울 점도 많다.”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첫선을 보였는데 어땠나. “이 작품으로 영화제를 갈 거라고는 생각하지도 못했다. 큰 화면으로 다 같이 모여 관람할 기회가 주어져서 너무 좋았다. 관객들도 굉장히 집중해서 본 것 같다. 많은 질문도 받았다.” -촬영 현장은 어땠나. “영화 현장 같았고 여유롭게 촬영했다. 서울, 경기, 충청, 전라, 강원까지 전국을 다 돌면서 아름다운 장소들을 다 봤다.” -‘욘더’의 어떤 매력에 끌려 출연을 결심했나. “소재와 던지는 화두가 좋았다. 이 이야기를 내가 끌고 나갈 수 있다는 것도 신기했다. 더 보여주려고 하지 않았고 극 안에서 내 몫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잘 전달되게끔 하는 게 목표였다. 재현의 감정을 통해 관객이 욘더까지 따라올 수 있게 가이드할 필요가 있었다. 감정 표현을 일정한 선 안에서 과하지 않게 표현하되 내재된 재현의 아픔을 서서히 보여주고자 했다.” -이준익 감독과 함께한 첫 작품인데. “사실 ‘욘더’를 선택한 이유 중 하나는 이준익 감독이다. 항상 궁금했다. 많은 배우가 이 감독과 함께 했을 때 만족감을 표했고 다른 연출작 메이킹을 볼 때마다 현장에서 에너지 넘치는 모습도 좋았다. 영화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됐을 20대에 이 감독을 만난 적이 있다. 당시는 제작사 대표였는데 그 모습과 이번 현장에서의 느낌이 굉장히 달랐다. 감독의 세계가 더 확고해졌다.” -작품 주제인 안락사에 대해 실제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나. “안락사를 결정할 정도로 고통스러운 상황이라면 결정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고통과 아픔 속에서 살아가는 이들에게는 희망이 될 수도 있다 여긴다. 앞으로 나올 4~6회에서 ‘이 결정이 맞는지’와 관련한 질문을 던진다.” -원작 소설 ‘굿바이 욘더’는 읽어봤나. “읽었는데 잘 기억이 안 난다. 톤도 다르고 하고자 하는 이야기도 다르다. 설정은 비슷하다. 금방 잊어버려서 원작에서 참고한 것은 없다.” -정진영, 이정은과 호흡을 맞춘 소감은. “희한하게 이번 작업을 함께 한 사람들은 다 만났던 적이 있다. 두 사람 모두 너무 존경하는 선배다. 이정은 선배는 20대 때 연극을 하며 만났다. 당시 연기자로서 생각이 정립 안 되고 힘들어했는데 힘을 줬던 누나다. 정진영 선배와는 드라마 ‘브레인’ 촬영을 할 때 만났고 역할 관계가 앙숙이었다. 이번에 다시 만나 너무 좋았다. 두 배우가 가지고 있는 신뢰와 공력 때문에 욘더라는 공간에 설득력이 생겼다.” -욘더라는 세계가 실제로 있다면 만나고 싶은 존재가 있나. “그렇게까지 그리운 사람은 아직 없다. 부모님도 건강히 잘 계신다. 오랫동안 같이 생활한 강아지들을 보고 싶다. 18년 정도 키웠고 우리 가족을 즐겁게 해주던 친구들이었다. 욘더가 실제로 있다면 강아지들과 공놀이를 하고 싶다. 그렇다고 욘더에 바로 참여하고 결정하진 않을 것 같다. 먼저 갔다 온 사람들의 이야기도 들어볼 것이다.” -욘더 공간이 CG를 많이 사용한 것 같았는데 몰입이 어렵지는 않았나. “작품에 나오는 핸드폰도 아크릴판이고 잠수교가 나오는 장면도 CG다. 그저 상상력에 맡겼다. 어려운 건 사실이다.” -티빙과 파라마운트+의 첫 번째 공동투자작인데 흥행에 대한 부담은 없었나. “기대만 하고 있다. 부담을 가진다고 작품이 잘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앞으로 나올 4~6회 관전 포인트를 꼽는다면. “3회까지는 갈등하고 고민하는 과정을 담는다면 이후에는 결정하고 답을 내린다.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면 좋을 것이다.” -데뷔 25년 차인데 다양한 장르에 끊임없이 도전하는 행보가 인상적이다. “기질이다. 이 일을 하는 것 자체가 내 인생의 가장 큰 도전이었다. 다들 말도 안 된다고 했다. 어렸을 땐 지금보다 더 조용했고 키가 크고 잘생긴 외모도 아니라 사람들이 의아해했던 것 같다. 그렇지만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하고 싶지 않나. 돌이켜 보면 ‘어떻게 나 같은사람이 연기한다고 결정했을까’ 신기하다. 항상 도전에 놓여있다. 새로운 작품을 접해야 연기자로서 살아있는 기분이 든다. 인생의 큰 활력소다.” -팬들이 ‘연기의 신’이라는 의미로 ‘하균신’이라는 별명을 자주 붙이는데. “과분한 별명이다. (연기를) 그렇게 잘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좋게 봐줘서 고맙고 부끄럽고 민망하다. 만족을 잘 못 하는 편이다. 항상 연기하고 나면 아쉬운 부분이 보인다.” -‘욘더’가 시청자에게 어떤 작품으로 남았으면 좋겠나. “함께 고민하고 토론할 수 있는 작품이 되길 바란다. 앞으로 남은 4, 5, 6회에 재현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 기대해주면 좋겠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10.19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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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욘더’ 신하균-한지민이 선사할 고밀도 감성 휴먼 멜로

‘욘더’가 가슴 시리지만 따뜻한 감성을 전한다.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욘더’ 측은 28일 재현(신하균 분)과 이후(한지민 분)의 캐릭터 포스터를 공개했다. ‘욘더’는 세상을 떠난 아내로부터 메시지를 받은 남자가 아내를 만날 수 있는 미지의 공간 ‘욘더’에 초대받으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죽은 자의 기억으로 만들어진 세계 ‘욘더’를 마주한 다양한 군상을 통해 삶과 죽음, 영원한 행복은 무엇인가에 대한 근원적 질문을 던진다. 한국 영화를 대표하는 이준익 감독의 첫 번째 휴먼 멜로라는 점은 물론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 공식 초청작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그런 가운데 공개된 캐릭터 포스터에는 재현(신하균 분)과 이후(한지민 분)의 초밀착 투 샷이 담겨 있다. 두 사람은 깊고 아련한 눈빛으로 몽환적인 분위기를 내뿜는다. 특히 재현을 가리키는 ‘죽은 아내의 세계에 초대된 남자’, 이후를 나타내는 ‘죽음 이후의 세계를 선택한 여자’라는 두 개의 문구가 눈에 띈다. 신하균은 극 중 아내의 죽음 뒤 공허한 삶을 이어가는 사이언스M 기자 재현을 맡았다. 죽은 아내로부터 의문의 메일을 받고 믿을 수 없는 재회를 하며 그 존재에 대해 혼란스러움을 느낀다. 한지민은 재현의 죽은 아내 이후로 분한다. 암으로 시한부 선고를 받은 그는 얼마 남지 않은 살아갈 날보다, 죽음 이후 영원한 행복을 계획한다. 그렇게 선택한 ‘욘더’라는 낯선 세계로 재현을 이끄는 인물이다. 제작진은 “‘욘더’는 죽음으로부터 시작되는 재현의 이후의 이야기인 만큼 배우들의 연기 시너지와 케미스트리가 특히 중요했다. 그리고 신하균과 한지민은 더없이 완벽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 삶과 죽음, 현실과 ‘욘더’를 넘나들며 몰입도를 한층 높일 것”이라고 전했다. ‘욘더’는 티빙과 파라마운트+의 첫 번째 공동투자작으로 오는 10월 14일 티빙을 통해 첫 공개된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09.28 11:18
IT

카카오 노조 "모빌리티 매각 유보는 국감 면피용"

카카오가 조만간 있을 국회 국정감사를 피하기 위해 자회사 카카오모빌리티 매각을 미루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주환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 위원장은 10일 서울 중구 상연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카카오가 매각 유보만 발표했지 실질적으로 어떠한 구체적인 내용이 진전되고 있지 않다"며 "국감을 앞두고 시간 끌기로 면피하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대리운전 노조와 카카오 노조는 차량 호출 1위 카카오모빌리티의 지분 매입에서 한발 뒤로 물러난 줄 알았던 투기자본 MBK파트너스가 국민연금에 공동투자를 제안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이날 급히 기자회견을 마련했다. 당초 MBK파트너스는 카카오의 보유 지분을 사들여 카카오모빌리티의 1대 주주가 되는 방안을 검토 중이었다. 두 노조는 "유보 입장에도 물밑에서는 매각이 추진되고 있다는 것과 아울러 국민의 자산이 국민 플랫폼을 투기장으로 만드는 데 쓰이는 것에 우려와 함께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카카오 노조는 그룹사 현안을 책임지는 카카오 CAC(공동체얼라인먼트센터)와 지난달까지 두 차례 협의를 거쳤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그러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자구책을 마련하겠다고 하자 카카오가 이에 공감해 적극 지지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카카오 노조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협의체를 마련해 논의를 진행 중이다. 현재까지 서비스 현황과 경영 상황을 공유했으며, 미래 성장 방향에 대해서는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다. 늦어도 다음 주 중에는 구체화할 전망이다. 노조는 대리기사들의 처우 개선과 이용자 편익 증대를 위한 단체교섭을 사측과 6개월간 진행했지만 뚜렷한 결과가 나오지 않은 지금의 상황도 비판했다. 그러면서 빠르게 콜을 받아 수락하는 '프로서비스'의 유료화 폐지와 카카오모빌리티의 매각 철회를 요구했다. 노조는 오는 16일 카카오와 카카오모빌리티가 있는 판교역 인근에서 농성투쟁과 단체행동에 돌입할 계획이다. 이달 31일에는 용산 대통령 집무실을 찾아 플랫폼 노동자 대회에 나설 방침이다. 김주환 위원장은 파업 가능성을 묻자 "플랫폼 노동자가 파업하기는 쉽지 않지만 부산에서 지역 업체를 상대로 한 적은 있다"며 "배차 프로그램 끄기 등 다양한 단체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2.08.10 18:00
산업

SK스퀘어, 글로벌 투자 전문가 영입…반도체 영역 확장 가속

SK스퀘어는 해외 사모펀드 및 공동투자 전문가인 배학진 국민연금 미주사모투자팀장을 글로벌 투자 담당 임원(MD)으로 영입했다고 12일 밝혔다. 배학진 MD는 약 10년 동안 국민연금에서 미주·유럽·동남아 등을 중심으로 해외 사모펀드 운용과 공동투자를 총괄했다. 배 MD는 글로벌 사모펀드 운용사와 캐나다연금투자위원회(CPPIB)·싱가포르투자청(GIC)·테마섹(TEMASEK) 등 해외 유수 투자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민연금 해외 사모 자산을 30조 원대까지 늘리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SK스퀘어는 배학진 MD를 영입해 글로벌 투자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반도체·넥스트 플랫폼 영역 투자를 가속할 계획이다. SK스퀘어 관계자는 "기업 가치를 증대한다는 목표로 글로벌 사모펀드, 해외 투자기관과 함께 공동투자를 실행하고 신규 포트폴리오도 적극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정길준 기자 jeong.kiljhun@joongang.co.kr 2022.05.12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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