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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일반

윤종훈 “‘7인의 부활’ 기대한 만큼 아쉬워…‘펜트하우스’는 기대 안 해” [IS인터뷰]

“배우 인생에서 처음으로 성공하지 않을까 기대했던 작품이에요. 그래서 더 아쉬움이 큰 것 같아요”지난 21일 서울 강남구 한 카페에서 진행된 SBS 금토드라마 ‘7인의 부활’ 종영 인터뷰에서 윤종훈은 이 같이 밝혔다.윤종훈은 ‘7인의 부활’에서 극한의 악한 연기를 펼친 악역 양진모 역할을 맡았으나 극 후반부에 고명지(조윤희)와 가족을 이루며 해피 엔딩을 맞는다. ‘7인의 부활’은 ‘아내의 유혹’, ‘내 딸, 금사월’, ‘펜트하우스’ 시리즈 등 일명 ‘막장’ 드라마를 성공적으로 이끈 김순옥 작가의 작품이지만 시청률은 저조했다. ‘7인의 부활’은 지난 18일 시청률 4%대(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를 간신히 넘으며 종영했다. 윤종훈은 “시청률에 대한 아쉬움은 있다. 시청자들의 눈이 정확하다고 생각해서 결과를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19개월이라는 긴 시간 촬영한 작품인만큼 노력한 것에 비해 결과가 좋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더 잘 보완해서 좋은 모습으로, 좋은 연기를 하는 배우로 성장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7인의 부활’은 지난해 방영된 시즌 1격인 ‘7인의 탈출’ 후속작이다. ‘7인의 탈출’이 소녀의 실종에 연루된 7명 악인들의 생존 투쟁과 그들을 향한 피카레스크 복수극이었다면, ‘7인의 부활’은 다시 태어난 7인의 공조와 새로운 복수에 대한 이야기를 그렸다. 윤종훈은 “지금까지 작품을 시작할 때 기회가 왔다고 생각한 적은 없었다. 특히 김순옥 작가님과 함께 한 첫 작품인 ‘펜트하우스’의 경우 하윤철 역에 이미 다른 배우 분들이 후보로 있었다. MBC 드라마 ‘그 남자의 기억법’을 촬영하고 있는 중 캐스팅이 됐고 그 연락을 받고 이틀 만에 촬영을 시작했다. 유일하게 대본 리딩을 하지 못하고 시작한 작품이기도 하다”고 밝혔다.윤종훈은 기대하지 않았던 ‘펜트하우스’가 큰 성공을 얻으면서 김순옥 작가의 다음 작품인 ‘7인의 탈출’은 기대하고 시작했다고 털어놨다. 그는 ‘7인의 탈출’에 대해 “‘펜트하우스’ 제작진이 모여서 제작한 작품이다. 서로 잘 아는 사이니까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7인의 탈출’ 촬영 후 방송이 되기까지 1년이라는 시간을 기다렸다. 한국 드라마에서 나오지 않은 장면들이 많이 나와서 시청자들의 반응이 궁금했다”고 말했다. 이어 “오랜 시간 준비했고 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들어간 작품이다. 그래서인지 결과적으로는 아쉬움이 크다”고 덧붙였다. 윤종훈은 ‘7인의 탈출’과 ‘7인의 부활’에서 양진모 역할을 맡았지만 다르게 연기하려고 노력했다고 밝혔다. 그는 “‘7인의 탈출’ 때는 캐릭터 자체에 대해서만 고민했다. 너무 캐릭터에만 함몰되면 본질을 잃는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7인의 부활’에서는 감정선에 집중해서 시청자들이 와닿을 수 있도록 연기했다“고 전했다.오랜 시간 악역에 빠져있었던 데 대한 소감을 묻자 윤종훈은 “다른 배우들은 악역 연기를 하면서 희열감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다. 나는 큰 감흥이 없다. 개인적으로는 힘들다”며 “인간 윤종훈으로서 지내는 방식과 차이가 크다. 연기를 할 때 순간 어색하게 느껴질 때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작품 초반에는 악역이라는 프레임에 너무 갇혀서 자유롭지 못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에라 모르겠다’고 생각하면서 악역을 연기했다”고 덧붙였다.1984년생으로 ‘7인의 부활’을 촬영하며 40살을 맞이했다는 윤종훈은 “마흔이 되니 처음 느끼는 감정이 많다. 살아오면서 경험했던 모든 것을 돌아보고 있다. 지금까지 했던 연기 작품을 다시 돌려보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어 “‘7인’ 시리즈를 촬영할 때는 다른 것에 신경을 쓰지 못했다. 작품 특성상 연기에 에너지를 다 쏟고 들어오면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았다”며 “다음 작품에 들어가기 전까지 서예를 다시 시작해보려고 한다. 서당에 다니면서 오랫동안 했던 취미다. 운동도 열심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이수진 인턴기자 sujin06@edaily.co.kr 2024.05.23 05:55
드라마

박신혜X박형식, 교복 입고 11년만 재회.. ‘닥터슬럼프’ 표 힐링 온다 [종합]

쌀쌀한 늦겨울 박신혜, 박형식이 안방극장에 이른 봄을 가져다준다. 두 사람은 JTBC 새 토일 드라마 ‘닥터슬럼프’를 통해 따뜻한 위로와 힐링을 선사하겠다고 자신했다. 25일 ‘닥터슬럼프’ 온라인 제작발표회가 진행됐다. 현장에는 오현종 감독과 배우 박신혜, 박형식, 윤박, 공성하가 참석했다. ‘닥터슬럼프’는 백억 대 소송과 번아웃, 각자의 이유로 인생 최대 슬럼프에 빠진 의사들의 ‘망한 인생’ 심폐 소생기를 그린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다. 번아웃, 심리적으로 굉장히 지친 상태를 뜻한다. 심각하면 우울증까지 올 수 있다. ‘닥터슬럼프’는 이를 청춘 의사들에게 투영해 따뜻하게 그려낼 예정이다. ‘그 남자의 기억법’ ‘역도요정 김복주’ 등으로 감각적이고 섬세한 연출을 선보인 오현종 감독과 ‘간 떨어지는 동거’ ‘김비서가 왜 그럴까’ 등을 통해 위트 있는 필력을 자랑한 백선우 작가가 의기투합했다.오현종 감독은 “로코 장르이만 사람 사는 이야기다. 조금 다르다면 마음의 병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다룬다”면서 “의사들이 마음의 병을 어떻게 치유하고 어떻게 아픔을 나누냐가 관전 요소다. 다만 우울증을 다룬다고 해서 드라마 분위기가 어둡지는 않다. 따뜻하고 부드러운 시선으로 풀어냈다”고 설명했다. 극 중 박신혜와 박형식은 고등학교 시절 전교 1등을 두고 다투던 라이벌이었다. 성인이 된 후 박형식은 스타 성형외과 의사로, 박신혜는 마취과 의사가 된다. 승승장구 길만 걷던 두 사람은 일련의 계기로 각각 번아웃을 겪게 된다. 최악의 순간 두 사람은 다시 운명처럼 재회한다.두 사람의 운명 같은 만남은 비단 드라마에서뿐만 아니다. 실제 박신혜와 박형식 ‘투박커플’은 2013년 드라마 ‘상속자들’ 이후 11년만에 재회하게 됐다. ‘상속자들’에서는 단순히 친구 관계였지만 이번 작품에서는 커플 케미를 뽐낸다. 박신혜는 “‘상속자들’ 당시엔 박형식이 제국의아이들 활동으로 엄청 바빴다. 비행기 타고 현장 와서 촬영하고 다시 음악방송 가고 얼굴 보기 힘들었다”면서 “그런데 ‘닥터슬럼프’를 통해 더 가깝게 지켜보니 오히려 새로운 기분”이라고 오랜만에 재회한 소감을 전했다. 박형식은 “천군만마를 얻은 것 같다”면서 “박신혜가 상대역이라는 걸 듣고 ‘아 됐다. 걱정 없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든든한 마음으로 촬영장에 갔는데 또 한 번 놀랐다. 내공이 남다르다. 눈물 버튼이 있는 것 같다. 누르면 ‘쭉’하고 눈물이 그냥 나온다”고 말해 웃음을 안겼다. ‘상속자들’ 당시 극 중에서 두 사람은 학생 신분으로, 줄곧 교복을 입고 등장했다. 이번 ‘닥터슬럼프’에서도 학창시절 회상신이 꽤 큰 비중을 차지한다. 박신혜는 “1,2부에 회상신이 있다. 잠깐 나올 거라고 했는데 교복이 생각보다 많이 필요하더라”면서 “그래서 ‘우리 괜찮을까?’ 걱정을 많이 했다”고 토로했다.“죄짓는 기분”이라는 박형식 역시 “현장에 있는 다른 배우들과 나이 차이도 크게 난다. 이제 교복은 그만 입어야 할 것 같다”고 털어놨다. 그러자 진행을 맡았던 MC 박경림은 “그건 시청자들이 판단한다. 계속 입어도 된다”며 재치 있게 말해 두 사람을 웃음 짓게 했다.JTBC는 ‘무인도의 디바’, ‘웰컴투의 삼달리’에 이어 ‘닥터슬럼프’까지 3연속 힐링물에 도전한다. ‘무인도의 디바’와 ‘웰컴투 삼달리’ 모두 평균 시청률 9~10%를 기록하며 흥행했던 터라 자연스레 ‘닥터슬럼프’에도 기대가 쏠린다. 오현종 감독은 “로맨틱 코미디 장르는 배우들의 호흡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박신혜, 박형식 두 사람은 사적으로도 친분이 있다 보니 촬영할 때도 예상한 그림을 뛰어넘는 장면들이 쏟아졌다”며 “이런 신비로운 경험을 할 수 있어서 두 배우에게 고맙다. 박형식, 박신혜 두 사람의 케미스트리가 작품 속에 잘 녹아져 캐릭터가 더욱 풍성해지는 마법이 일어났다”고 기대를 높였다.‘닥터슬럼프’는 오는 27일 오후 10시 30분 첫 방송된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1.25 15:06
영화

[IS인터뷰] ‘더 문’ 설경구 “17년 만에 만난 김용화 감독, 역시 프로더라”

데뷔 30년 차 배우 설경구에게도 아직 처음은 있었다. 영화 ‘더 문’을 통해 김용화 감독을 만났고, SF 장르에 첫 도전했다.사실 설경구는 SF 장르에 흥미가 없다. 아니, 정확히는 한국 SF 영화에 대한 선입견이 존재했다. 설경구는 “SF는 할리우드의 전유물이며 외국 배우가 나와야 와닿을 것 같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설경구는 김용화 감독에 대한 믿음으로 ‘더 문’ 출연을 결심했다.설경구는 최근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김용화 감독은 역시 프로더라. 걱정했던 것에 비해 너무 좋았다”고 만족감을 표했다.지난 2일 개봉한 ‘더 문’은 사고로 인해 홀로 달에 고립된 우주 대원 선우(도경수)와 필사적으로 그를 구하려는 전 우주센터장 재국(설경구)의 사투를 그린 영화다. ‘신과함께’ 시리즈로 쌍천만 관객을 모은 김용화 감독이 5년 만에 내놓은 신작이다. “사실 ‘더 문’은 공개 전부터 호불호가 있던 영화 같아요. 이미 SF는 할리우드에서 많이 해온 장르고 대한민국은 후발주자라고 볼 수 있잖아요. 그걸 적은 예산으로 시도했다는 것만으로도 박수받아도 되지 않을까요. 제 필모그래피에 우주 영화가 없었기 때문에 참여하고 싶었어요.”설경구는 17년 전 김용화 감독의 ‘오! 브라더스’에 출연할 뻔했다. 당시 시나리오를 받았지만 스케줄이 맞지 않아 함께하지 못했다고. 설경구는 “작은 영화인데 아기자기한 게 재밌었다. 소싯적 잘 나갔을 때라 못했는데 작품이 잘 나와서 약 오르더라. 그래서 감독님에게 다음에 맞는 게 있으면 같이 하자고 그랬다”며 “그게 17년이 됐다”고 설명했다.17년의 세월이 지나 만나게 된 두 사람이지만, 호흡은 완벽했다. 설경구는 “감독님은 소년 같다. ‘저 사람 무슨 생각할까’ 하는 고민 없이 반응이 바로 나온다”며 “맞으면 ‘맞아!’하고 박수치고 리액션을 한다”고 말했다. 또 “현장에서 그런 순간에 답답한 감독도 있다”며 “(즉각적 반응 없이) 한 번 더 가자고 한다”고 설명했다. 설경구는 ‘연기돌’과 인연이 깊다. 설현과 영화 ‘살인자의 기억법’을 통해 만났고, 이준호와는 ‘감시자들’로, 박진영과는 ‘야차’, ‘불한당’을 통해 임시완과 호흡을 맞췄다. ‘더 문’을 통해 도경수와 만난 것을 포함하면 총 다섯 작품이다.“연기돌에 대한 선입견은 없어요. 다들 처음엔 어려워하다가 편해하더라고요. 선배가 권력도 아니고. 연기에 선후배가 어디 있나요.(웃음)”설경구는 앞서 열린 간담회에서 “도경수의 연기를 보니 나는 날로 먹은 것 같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대해서는 “촬영할 때는 그렇게 생각 안 했는데 완성본을 보니 경수가 너무 고생한 것 같더라”며 “와이어 액션에서 자기가 주도하는 것처럼 보이려면 본인도 코어에 힘을 줘야 하는데 그게 쉽지 않다. 경수에 비하면 지구에 있던 사람들은 입으로만 연기한 것 같다”고 너스레를 떨었다.또 “덤덤하면서도 묵직한 게 있다. 사사건건 표현 안 하고 의연하다”며 “남성적인 친구”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지난달 26일 류승완 감독의 ‘밀수’가 개봉했다. 2일에는 ‘더 문’을 포함해 ‘비공식작전’이 공개됐고, 오는 9일 ‘콘크리트 유토피아’가 극장을 찾아온다. 설경구는 ‘더 문’은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영화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한 번도 여름 시장이 이런 적 없어요. 왜 이러나 싶어요.(웃음) 같은 날 ‘비공식작전’이 개봉했는데 전 그냥 편해졌어요. 그래도 ‘더 문’을 찾아주면 좋겠어요. 모든 영화가 각자 차별점이 있겠지만 이 영화는 아이들을 데리고 보기 참 좋거든요. 일단 우주와 달이 잘 구현됐기 때문에 관객들에게 잘 다가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8.07 11:19
영화

[인터뷰①] ‘더 문’ 설경구 “도경수 덤덤하고 묵직해, ‘연기돌’ 선입견 없다”

배우 설경구가 도경수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설경구가 1일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영화 ‘더 문’에서 함께 호흡을 맞춘 도경수를 언급했다.설경구는 도경수에 대해 “덤덤하면서도 묵직한 게 있다”며 “사사건건 표현 안 하고 의연하다. 남성적인 친구”라고 치켜세웠다.설경구는 앞서 열린 간담회에서 “도경수의 연기를 보니 나는 날로 먹은 것 같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대해서는 “촬영할 때는 그렇게 생각 안 했는데 완성본을 보니 경수가 너무 고생한 것 같더라. 와이어 액션에서 자기가 주도하는 것처럼 보이려면 본인도 코어에 힘을 줘야 하는데 그게 쉽지 않다. 경수에 비하면 지구에 있던 사람들은 입으로만 연기한 것 같다”고 너스레를 떨었다.설경구는 ‘연기돌’과 인연이 깊다. 설현과 영화 ‘살인자의 기억법’을 통해 만났고, 이준호와는 ‘감시자들’로, 박진영과는 ‘야차’, ‘불한당’을 통해 임시완과 호흡을 맞췄다. ‘더 문’을 통해 도경수와 만난 것을 포함하면 총 다섯 작품이다.설경구는 “연기돌에 대한 선입견은 없다. 다들 처음엔 어려워하다가 편해하더라. 선배가 권력도 아니고. 연기엔 선후배가 없다”고 말했다.그러면서 “이준호는 그때부터 될 거 같다고 생각했는데 너무 잘 됐더라. 박진영은 내가 갓진영이라 부른다. 술 한잔 먹이고 군대 보냈다. 거기에 경수까지 다 잘됐다. 내가 복이 있는 것 같다. 다 대단한 배우들이다”라고 칭찬했다.‘더 문’은 사고로 인해 홀로 달에 고립된 우주 대원 선우와 필사적으로 그를 구하려는 전 우주센터장 재국의 사투를 그린 영화로 8월 2일 개봉한다. 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8.01 14:14
연예일반

“실망 없을 작품”… 김동욱이 자신한 ‘어쩌다 마주친 그대’ 어떨까 [종합]

1987년의 김동욱은 어떤 모습일까. ‘어쩌다 마주친, 그대’가 시간 여행부터 살인사건까지 독특한 소재를 들고 안방극장을 찾아온다.KBS2 새 월화드라마 ‘어쩌다 마주친, 그대’ 제작발표회가 27일 서울 신도림 디큐브시티 더 세인트에서 개최됐다. 배우 김동욱, 진기주, 서지혜, 이원정, 강수연 PD가 이 자리에 참석했다.‘어쩌다 마주친, 그대’는 1987년에 갇혀버린 두 남녀의 이상하고 아름다운 시간 여행기로, 과거 연쇄살인 사건의 진실을 찾아 나선 윤해준(김동욱)과 백윤영(진기주)이 서로 목표가 이어져 있음을 깨닫고 사건을 풀어가는 이야기를 그린다.김동욱은 우연히 타임머신을 얻게 돼 시간 여행자가 된 해준 역을 맡았다. 이날 김동욱은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이라 욕심이 났다”고 작품에 참여하게 된 이유를 밝혔다.이어 “저희 작품은 범인을 찾는 미스터리에 스릴러 요소도 있지만, 그 안에 사랑하는 사람을 만들어가는 과정에 대한 감성적인 과정도 잘 그려져 있다”며 “애정을 갖고 촬영했다”고 덧붙였다. 김동욱은 2020년 방송된 MBC ‘그 남자의 기억법’ 이후 두 번째로 앵커 역을 맡았다. 그는 “앵커의 역할은 거의 나오지 않는다. 대신 열심히 뛰어다니고 범인 찾으러 다닌다”며 “앵커 역할을 다시 한다는 것에 대한 부담감은 크지 않았다”고 이야기했다.진기주와의 러브라인에 대해서는 “작가님이 이 작품은 추적 스릴러가 아닌 로맨스라고 말씀해주셨다”며 “저와 진기주 씨의 러브라인은 분명히 존재한다. 이번 작품에서는 범인을 쫓을 때와 구해야 할 사람을 쫓을 때 달리는 속도를 조절하려고 했다. 시청자들이 볼 때도 느끼실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당부했다.김동욱은 오는 5월 말 tvN ‘이로운 사기’ 방영도 앞두고 있다. 공교롭게도 두 작품 모두 월화극으로 경쟁하게 됐다. 이에 대해 김동욱은 “두 작품을 온전히 시청자들에게 보여드릴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며 “매력적인 작품들이라 최선을 다하려고 했다. 두 작품 모두 사랑받았으면 좋겠다”고 솔직한 생각을 전했다. 진기주가 연기하는 백윤영은 엄마의 죽음을 막기 위해 1987년에 갇힌 인물이다. 진기주는 “윤영이가 87년도로 갔을 때, 눈앞에 나타나는 19살의 엄마 때문에 이 작품을 해야겠다고 다짐했다”며 “저를 사랑과 헌신으로 키워주신 엄마에게 선물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참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윤해준과 백윤영은 우정리 마을에서 의문의 연쇄살인 사건을 맞이하게 된다. 두 사람은 1987년 속 해결해야 할 일이 다르지만 목표는 같다는 것을 알게 되며 함께 사건들을 풀어나갈 전망이다. 1987년의 추억을 기억하는 이들에게는 향수를, 이 시대를 모르는 청춘들에게는 신선한 재미를 선사할 계획이다.끝으로 김동욱은 드라마의 관전 포인트를 전했다. “두 인물이 만나 어떤 정서와 대화를 나누고 교감하는지 지켜봐주시길 바란다. 우정리 마을에서 벌어지는 사건들 속에서 돕고 살아가는 모습들이 재미가 될 거라 생각한다. 선택해도 실망하지 않을 작품이다.”‘어쩌다 마주친, 그대’는 5월 1일 오후 9시 50분 첫 방송 된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4.27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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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보기] ‘정이’가 달군 韓 SF ‘더문’·‘왕을 찾아서’가 잇는다! SF 새 시대

한국 SF의 새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 2021년 ‘승리호’가 공개됐을 때만 해도 낯설기만 했던 한국형 SF가 ‘고요의 바다’, ‘정이’ 등을 거치며 친숙한 이름이 됐다.SF 불모지에서 새로운 SF 강국이 된 한국. 원신연 감독의 첫 SF 도전작인 ‘왕을 찾아서’를 비롯해 한국 영화 최초로 달 탐사를 소재로 한 ‘더 문’과 촬영을 마치고 후반 작업 단계에 돌입한 ‘외계+인’ 2부까지 기대되는 한국판 SF물들이 속속 제작에 착수, 대중 앞에 공개될 날을 기다리고 있다.특히 올해는 ‘정이’로 한국산 SF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상황이다. ‘정이’는 ‘지옥’, ‘반도’, ‘부산행’ 등을 통해 작품성과 대중성을 인정받은 연상호 감독의 신작으로 공개 전부터 크게 주목받았던 작품이다. 지난달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이후 3일 만에 1930만 시청 시간을 기록하며 넷플릭스 글로벌 톱10 비영어권 영화 부문 1위를 차지할 만큼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특히 이 작품은 전체가 컴퓨터그래픽(CG)으로 구성돼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뛰어난 첨단 기술력으로 주목 받았다. 극에서 사람들이 체류하고 있는 가상의 세계 풍경은 거의 전부 CG로 구현됐는데, 연출을 맡은 연상호 감독도 기술력에 깜짝 놀랐을 정도였다. 연 감독은 ‘정이’ 공개를 기념해 진행한 인터뷰에서 “‘정이’는 거의 후반작업 막바지까지도 영화가 어떻게 나올지 알 수가 없는 작품이었다. 계속 빈 화면을 보며 작업을 하다 보니 겁이 났을 정도”라며 “CG팀에서 정말 열심히 작업을 해준 덕에 좋은 비주얼이 구현될 수 있었다. 결과물에 크게 만족한다”고 이야기했다.특히 극에서 AI 로봇 정이(김현주 분)가 상훈(류경수 분)과 육탄전을 벌이기도 하고 정이의 딸 서현(강수연 분)이 타고 돌아다니기도 하는 모노레일 장면은 극도로 섬세하고 자연스러운 CG에 놀라게 된다. 연 감독은 “모노레일 장면은 CG팀에서 뼈를 갈아 만들어 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며 “이렇게까지 많은 양의 CG를 쓰는 작업은 흔치 않다”고 설명했다. 이 작품은 넷플릭스 시리즈 ‘D.P.’와 ‘지옥’ 등을 만든 클라이맥스 스튜디오에서 작업했고, VFX(시각적 특수효과)는 덱스터스튜디오에서 맡았다. ‘정이’의 VFX 작업을 총괄한 덱스터스튜디오의 홍정호 수퍼바이저는 “‘정이’에 등장하는 메카닉과 배우, 메카믹과 메카닉의 액션 시퀀스 구현을 위해 VFX 사전 시각화 작업부터 제작사, 무술팀, 미술팀과 긴밀하게 협의하고 작업했다”며 “특히 다수의 메카닉이 등장하는 장면의 촬영 현장에서는 무술 팀원에게 모션캡처 센서를 부착해 액션 동작을 직접 연기했고 사실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메카닉의 역동적인 동작을 표현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클라이맥스 스튜디오에서 탄생한 넷플릭스 시리즈 ‘지옥’ 역시 판타지적 크리처가 등장하는 작품이었다. 한국에서 SF물이 이렇게 급격하게 많이 탄생할 수 있었던 데는 여러 작품들에서 경험을 쌓은 제작사의 노하우가 있었다.클라이맥스 스튜디오는 이 같은 경험을 바탕 삼아 세계 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다. 영화 ‘반지의 제왕’ 시리즈의 골룸 역으로 유명한 세계적인 퍼포먼스 캡처 배우 앤디 서키스가 설립한 이매지네리엄 프로덕션과 손잡은 것이다. 앤디 서키스는 프로듀서 조나단 캐번디시와 함께 2011년 이매지네리엄 프로덕션을 설립하고 앤드류 가필드와 클레어 포이가 주연을 맡은 ‘달링’, 크리스찬 베일과 베네딕트 컴버배치, 케이트 블란쳇 주연의 ‘모글리: 정글의 전설’, 공포영화 ‘더 리투얼’, ‘아무도 살아서 나갈 수 없다’ 등을 제작했다. 클라이맥스 스튜디오와 이매지네리엄 프로덕션이 협력해 만드는 작품은 동양과 서양 요괴들이 맞서 싸우는 이야기를 담은 ‘요괴전’이다. 영화 ‘청년경찰’을 연출한 김주환 감독이 메가폰을 잡아 압도적인 상상력과 기술력을 보여줄 전망이다.변승민 클라이맥스 스튜디오 대표는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 가능한 IP를 활용, 이매지네리엄과 새로운 방식의 글로벌 제작에 나설 수 있어 기대가 크다. 그 어떤 작품보다 흥미로운 작업이 될 것 같다”며 기대감을 보였다. 이매지네리엄 프로덕션의 조나단 캐번디시 프로듀서 역시 “‘요괴전’은 이전에 본 그 어떤 것하고도 분명히 다를 것이다. 롤러코스터처럼 다이내믹한 ‘요괴전’의 이야기가 무척 기대된다”며 기쁨을 드러냈다.이뿐만 아니다. 기대되는 SF 신작들이 올해부터 줄줄이 공개를 앞두고 있다. ‘오징어 게임’ 이후 K콘텐츠에 대한 전 세계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상황이기 때문에 이 기류를 타고 한국 SF 콘텐츠 시장은 더욱 활기를 보일 것으로 점쳐진다. 먼저 촬영을 모두 마치고 후반작업에 돌입한 영화 ‘외계+인’이 있다. ‘전우치’ 최동훈 감독의 ‘외계+인’은 고려시대 도사와 외계인의 만남이라는 신선한 상상력으로 주목받은 작품이다. 지난해 1부를 공개했다. 또 이번 여름에는 우주를 배경으로 한 김용화 감독의 ‘더 문’이 공개될 전망이다. 봉준호 감독도 할리우드 배우 로버트 패틴슨이 주연으로 참여한 영화 ‘미키17’로 전 세계 관객들과 만난다.1980년 여름을 배경으로 비무장지대 외딴 마을에 정체불명의 거대한 무언가가 찾아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왕을 찾아서’도 주요 배역 캐스팅을 마치고 크랭크인을 기다리고 있다. ‘왕을 찾아서’는 ‘봉오동 전투’, ‘살인자의 기억법’을 연출한 원신연 감독의 첫 SF 작품으로 소녀시대 서현이 마을 보건소의 유일한 간호사로, 구교환이 비무장지대 마을로 파견된 보건소 의사로, 유재명이 정의감 넘치는 마을 주민으로 각각 출연을 확정했다. 서현의 첫 SF 주연작인 데다 ‘마녀’, ‘승리호’ 등 첨단 기술력이 동원된 작품의 VFX를 담당했던 위지윅스튜디오가 메인 투자사 겸 공동 제작사로 참여해 영화인들의 관심이 높다. 지난달 19일 문화체육관광부 전병극 차관은 VFX 및 콘텐츠 전문 기업이 덱스터스튜디오의 상암 본사에 방문해 K콘텐츠 제작 과정을 살펴봤다. 정부가 콘텐츠를 제작하는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들었다는 것은 글로벌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는 K콘텐츠의 기술 발전에 힘을 싣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업계의 노력과 정부의 관심에 힘입어 세계적인 블록버스터와 어깨를 나란히 할만한 기술력과 대중성이 계속해서 입증되면서 한국 SF는 계속해서 참신한 시도와 성공사례를 남겨갈 전망이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2.09 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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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서현, SF영화 '왕을 찾아서' 주연..구교환 유재명과 호흡

소녀시대 출신 배우 서현이 SF영화 ‘왕을 찾아서’ 주연을 맡아 구교환 유재명 등과 호흡을 맞춘다.8일 영화계에 따르면 서현은 최근 ‘왕을 찾아서’ 출연을 확정하고 촬영을 준비 중이다. ‘왕을 찾아서’는 1980년 여름을 배경으로 비무장지대 외딴 마을에 정체불명의 거대한 무엇인가가 찾아오면서 벌어지는 일을 그린 영화다. ‘봉오동 전투’ ‘살인자의 기억법’ 원신연 감독이 처음으로 도전하는 SF영화라는 점에서 영화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작품이다. 구교환이 비무장지대 마을로 파견된 보건소 의사 역으로, 유재명이 정의감 넘치는 마을 주민으로 출연을 확정했다. 서현은 ‘왕을 찾아서’에서 마을 보건소의 유일한 간호사 역을 맡아 구교환 유재명 등과 주요 서사를 이끈다. 2007년 걸그룹 소녀시대로 데뷔한 서현은 가수에서 주연급 배우로 안착하며 숨가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2월 공개된 넷플릭스 영화 ‘모럴센스’에서 색다른 로맨틱코미디에 도전한 데 이어 6월에는 KBS2 드라마 ‘징크스의 연인’으로 안방극장에 돌아왔다. 이어 영화 ‘거룩한 밤:데몬 헌터스’와 넷플릭스 시리즈 ‘도적:칼의 소리’, 소녀시대 활동 등으로 그야말로 정신없이 바쁜 나날을 보냈다. 올해 서현은 특히 ‘왕을 찾아서’로 SF영화에 첫 도전한다. 서현은 지난 3일 원신연 감독과 구교환, 유재명 등과 함께 첫 대본리딩을 마치고 고사를 지내 영화의 무사 촬영을 다짐했다. 서현은 ‘왕을 찾아서’에서 동료배우들과 연기호흡을 맞출 뿐 아니라 CG로 구현되는 거대 캐릭터와도 같이 연기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도전을 하게 됐다.한편 SF 장르는 최근 한국영화계에서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 한국형 SF장르는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전한 한국 VFX기술과 한국적인 상상력이 더해져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본격 스페이스 오페라 ‘승리호’를 비롯해 지난해 여름 개봉한 최동훈 감독의 ‘외계+인’ 1부, 최근 공개된 넷플릭스 영화 ‘정이’가 한국 SF영화의 범주를 넓혔다. 올여름 개봉을 검토 중인 김용화 감독의 ‘더 문’ 역시 우주를 배경으로 한 SF영화다. 뿐만 아니라 ‘감시자들’ 조의석 감독이 연출하는 넷플릭스 ‘택배기사’와 나홍진 감독이 준비 중인 신작 ‘호프’, 한국영화는 아니지만 봉준호 감독이 할리우드에서 선보이는 ‘미키17’도 SF다. 윤종빈 감독이 검토 중인 차기작 중 하나도 SF 장르다. 이처럼 한국 유명 영화감독들이 잇따라 SF장르에 도전하는 건, 많은 영화감독들이 SF장르에 대한 로망이 있는데다 한국 VFX기술이 감독의 SF 상상력을 구현할 수 있을 만큼 발전한 게 주요 원인 중 하나다. 여기에 급부상한 OTT, 극장요금 인상 등 외적인 환경 변화로 극장에서 관객이 보고 싶어하는 영화란 무엇인지에 대한 본질적인 성찰도 더해졌다. 코로나19 대유행을 거치면서 영화산업에 메타버스, 버추얼 인간 등 다양한 시도가 더해진 것도 무관하지 않다. ‘왕을 찾아서’에 ‘마녀’ ‘승리호’ 등에 VFX로 참여한 위지윅스튜디오가 메인 투자사이자 공동 제작사로 참여한 것도 이런 영화산업의 변화를 대변한다.‘왕을 찾아서’는 올 상반기 촬영에 돌입해 내년 개봉을 목표로 한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02.08 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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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욱 측 “이수현 감독 신작 ‘이로운 사기’ 긍정 검토 중”

배우 김동욱이 이수현 감독과 다시 만날까. 김동욱의 소속사 키이스트 관계자는 14일 일간스포츠에 “이수현 감독의 신작 ‘이로운 사기’ 출연을 제안받고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로운 사기’는 공감불능 사기꾼과 과공감 변호사의 공조극이자 절대 악을 향한 공감 가는 복수극이며 간절히 믿고 싶지만, 끝까지 믿을 수 없는 사기극을 그린 작품이다. 김동욱은 냉미남의 정석이지만, 동조성과 공감 경향이 지나치게 높아 정신과 진료를 병행해야만 멀쩡함을 유지하는 환자이자 변호사 한무영 역을 제안받았다. 무엇보다 김동욱이 드라마 ‘그 남자의 기억법’ 공동 연출을 했던 이수현 감독의 입봉작 ‘별똥별’ 특별출연 이후 곧바로 재회했다는 점이 흥미롭다. 현재 천우희가 출연을 논의 중이며, 캐스팅을 마치는 대로 촬영에 나선다. 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2.09.14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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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똥별' 이정신, 엔터 고문 변호사 변신…수트핏 눈길

tvN 새 금토드라마 ‘별똥별’ 이정신이 연예인보다 연예인 같은 ‘엔터 고문 변호사’로 변신한다. 오는 22일 첫 방송 예정인 tvN 새 금토드라마 ‘별똥별’은 ‘별(STAR)들의 똥을 치우는 별별 사람들’이란 뜻으로, 하늘의 별과 같은 스타들의 뒤에서 그들을 빛나게 하기 위해 피, 땀, 눈물을 흘리는 사람들의 리얼한 현장 이야기를 그린 로맨틱 코미디. 매니저, 홍보팀, 기자 등 연예계 최전선에 위치한 이들의 치열한 밥벌이 라이프와 가슴 설레는 로맨스를 재기발랄하게 담아낼 예정이다. 이에 더해 이성경(오한별), 김영대(공태성), 윤종훈(강유성), 김윤혜(박호영), 박소진(조기쁨), 이정신(도수혁) 등 청춘스타들이 의기투합해 4월 안방극장에 산뜻한 봄바람을 불러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중 이정신은 ‘영앤리치 톨앤핸섬’ 스타포스엔터 고문 변호사 ‘도수혁’ 역을 맡았다. 수혁은 훤칠한 외모와 세련된 스타일, 빠르고 정확한 일 처리 능력을 자랑하는 인물이다. 또한 그는 ‘나쁘지 않다’, ‘괜찮은 것 같다’ 등 애매한 표현이 기본값인 연예계에서 남 눈치 안 보는 소신 발언은 기본이고, 24시간이 모자란 연예계에서 ‘9 to 6’를 고수하는 칼 같은 남자. 이에 일과 사생활의 구분없이 열일 하는 사람들로 가득 찬 연예계 최전선에서 남다른 존재감을 발휘할 그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수혁은 호감을 품은 상대인 ‘스타포스엔터 홍보팀장’ 오한별(이성경)에게만큼은 스윗한 면모를 보여줄 예정. 이에 일과 사생활의 철저한 온도차로 여심을 뒤흔들 그의 활약이 기대된다. 이 가운데 ‘별똥별’ 측이 7일, 이정신의 현장 스틸을 첫 공개해 이목을 집중시킨다. 이정신은 깔끔한 포마드 헤어와 깔끔하고 젠틀한 스타일링으로 비주얼을 뽐내고 있는 모습이다. 한편 이정신은 “정형화 된 캐릭터보다 도수혁이라는 인물이 자연스럽게 돋보이도록 연기하고 싶었다. 대본에 충실하면서 시선 처리, 말투 등에도 신경을 쓰고 있고 각각 다른 인물들과 대화할 때 저마다 다른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외적인 부분에서는 ‘변호사=수트’라는 보이지않는 편견보다, 수트와 캐주얼을 적절히 섞어가며 의상을 준비했다”고 밝혀 이정신이 연기할 ‘도수혁 캐릭터’에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오랜만에 ‘별똥별’이라는 드라마로 인사 드리게 되었다. 촬영 할 때 현장 분위기가 너무 좋았는데 이 분위기가 모니터 안에도 스며들어 있길 바란다. 코로나로 여러모로 지쳐 있으실 여러분께 웃음을 드릴 수 있는 재미있는 드라마가 되었으면 좋겠다. ‘별똥별’ 많이 사랑해주시고 수혁이도 예쁘게 봐주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별똥별’은 ‘그 남자의 기억법’, ‘낮과 밤’, ‘마녀식당으로 오세요’ 등을 연출한 이수현 PD가 메가폰을 잡았고, 실제 매니지먼트사 근무 이력을 가지고 있는 최연수 작가가 대본을 집필해 리얼리티가 살아있는 로코의 탄생을 예고하고 있다. 22일 오후 10시 40분 첫 방송. 김선우 기자 kim.sunwoo1@joongang.co.kr 2022.04.07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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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 뒤덮은 용 문신"…'불도저에 탄 소녀' 김혜윤, 새로운 얼굴

김혜윤이 스크린에서 새로운 얼굴을 선보인다. 김혜윤은 4월 개봉하는 영화 '불도저에 탄 소녀(박이웅 감독)'에서 장편영화 첫 주인공으로 나서 강렬한 변신을 꾀한다. 한쪽 팔에 용 문신을 하고 거침없이 내달리는 혜영은 기존 한국영화에서는 볼 수 없었던 독보적이고 유일무이한 캐릭터의 탄생을 알린다. 김혜윤은 2018년 JTBC 드라마 ‘SKY 캐슬’에서 악바리 강예서 역을 완벽하게 소화하며 대중들에게 존재감을 각인시켰다. 200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합격한 이 역할로 백상예술대상 TV부문 여자 신인 연기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후 MBC 드라마 ‘어쩌다 발견한 하루’에서는 완전히 다른 이미지와 1인 3역이라는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입증했다. 어린 시절부터 연기 경력을 쌓아온 준비된 연기자로 영화 ‘숨바꼭질’, ‘살인자의 기억법’ 등을 비롯해 ‘미성년’, ‘미드나이트’ 등에 출연한 데 이어 이번 ‘불도저에 탄 소녀’로 장편영화 첫 주연을 맡았다. ‘불도저에 탄 소녀’는 갑작스런 아빠의 사고와 살 곳마저 빼앗긴 채 어린 동생과 내몰린 19살의 혜영이 자꾸 건드리는 세상을 향해 분노를 폭발하는 현실 폭주 드라마다. 김혜윤은 자신이 연기한 혜영 역할을 위해 뜨거운 에너지를 쏟아 부어 인물의 들끓는 내면을 온몸으로 표출했다. 촬영하는 동안 인물의 내부의 기운이 너무 뜨거워서 혼자 마음에 품고 있기가 버거울 때도 있었을 정도였다고. 또한 학원에서 연습을 하면서 불도저를 익숙하게 다룰 수 있게 됐고, 영화에서 직접 불도저를 운전하는 모습도 보여준다. 열정을 불태운 만큼 이전 역할들과는 또 다른 매력으로 관객들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불도저에 탄 소녀'는 다양한 경력을 가진 박이웅 감독의 데뷔작으로 사회를 향한 관점과 인물에 대한 시선으로 중장비를 끌고 관공서를 들이박았던 사람들의 실화에서 영감을 받아 각본을 썼다.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한 현실성이 가진 이야기의 힘을 기반으로 현재를 가리키는 시의성을 더해 공감을 이끈다. 일찍이 제26회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의 오늘–파노라마’ 섹션에서 첫 선을 보인 후 평단과 관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김혜윤을 비롯해 박혁권, 오만석, 슈퍼주니어 예성이 함께 한 '불도저에 탄 소녀'는 4월 개봉한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2.02.24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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