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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숲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 강화…BJ 동선 보고 물고기 계측까지

숲(옛 아프리카TV)은 콘텐츠 시청 환경과 소통 기능을 개선하는 모바일 앱 업데이트를 잇달아 적용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숲 관계자는 "올 3분기 국내 서비스명 변경을 앞둔 숲이 라이브 스트리밍의 본질적인 가치인 '실시간성'과 '소통' 등에 집중하면서 관련 기능들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고 했다.먼저 숲은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 기기의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리는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내부 로직 개선 및 최적화로 CPU(중앙처리장치) 사용량을 대폭 줄이는 등 리소스 사용 체계를 바꿔 배터리 효율을 높였다.데이터 소모량을 낮추는 업데이트도 했다. 방송 백그라운드 음성만 듣고 싶을 때 '슬립' 버튼을 누르면 '라디오 모드'로 전환돼 데이터를 적게 쓴다.화질은 유지하면서 데이터 소모량을 낮추는 기능도 조만간 만나볼 수 있다.PC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 플레이어 선명한 모드' 기능의 모바일 버전을 개발 중이다. 상대적으로 적은 데이터를 사용하는 720p의 화질만으로도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다. 채팅창 UI(이용자 인터페이스)도 개선했다.가로형 플레이어에서 취향에 따라 채팅창 너비를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게 됐다. 게임이나 스포츠 중계 등 화면이 중요할 때는 채팅창을 작게, 보이는 라디오처럼 소통이 활발한 콘텐츠에 참여할 때는 채팅창을 더 넓게 설정할 수 있다.또 모바일에서 VOD(주문형 비디오)를 더욱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기능들을 마련했다.지난 5월에는 가로형 플레이어에서 댓글 UI를 볼 수 있는 기능과 세로형에서 댓글 한 줄을 미리 볼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최근에는 화면을 길게 누르면 영상을 2배속으로 빠르게 볼 수 있는 기능을 도입했다.모바일에서 콘텐츠를 보다 실감 나게 볼 수 있는 기능도 선보였다.'남은 거리 측정 기능'은 이동할 때 목적지까지 얼마나 남았는지 보여준다. 스트리머가 모바일 앱에서 출발지와 목적지를 설정하면 자동으로 남은 거리가 방송화면에 노출된다. 스트리머가 이동하면 위치 '핀'도 함께 움직인다.'낚시 계측 기능'은 모바일로 낚시 콘텐츠를 진행할 때 잡은 물고기의 크기를 측정한다. 증강현실 기술로 방송 화면 속 물고기의 머리와 꼬리 부분에 점을 생성하고, 점들을 이어 실제 크기를 계측하는 방식이다.숲 관계자는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쉽게 방송을 시청하고 자유롭게 방송을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4.06.16 16:59
영화

‘밤낚시’ 손석구 “티켓값 천원 ‘스낵무비’ 이유는…” (일문일답)

배우 손석구가 주연이자 제작으로 참여한 영화 ‘밤낚시’가 개봉했다. 14일 개봉한 ‘밤낚시’는 어두운 밤 전기차 충전소에서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사건을 다룬 휴머니즘 스릴러. 배우 손석구의 1인 기획사 스태넘과 현대자동차의 협업으로 제작되었으며 숏폼처럼 즐기는 ‘스낵 무비’를 표방하며 12분 59초의 러닝 타임과 티켓 가격 1천원으로 관객을 만난다.손석구의 출연과 제작, 파격적인 영화 형식과 개봉 방식이 기대를 모아 이날 오전 8시 기준 실시간 예매율 사전 예매량 1만 480장을 기록했다. 뜨거운 관심에 화답하며 손석구가 개봉 소감과 작품 전반에 대한 비하인드 에피소드를 서면으로 전했다.이하 손석구 일문일답 전문. Q. 영화 ‘밤낚시’에 출연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현대자동차 쪽에서 ‘자동차의 시선’으로 새롭고 혁신적인 콘텐츠를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연출 제안이 왔다.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식은 어떤 포맷이든 상관없다고 자연스럽게 논의를 했다. 나에게 가장 친숙한 매체인 ‘영화’를 한번 찍어보면 어떨까 아이디어를 냈다. 연기, 제작, 연출 모두 다 도맡기보다 배우와 제작으로 참여를 하고 연출은 직접 섭외를 해 보고 싶었다. 하여 오랜 동료이자 친구인 문병곤 감독을 현대자동차 측에 역으로 제안을 했다. 문병곤 감독과는 장편 영화 준비를 계획하고 있던 와중, 아무래도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물이다 보니, 미리 우리가 손발을 한번 맞출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했다. 이런 기회가 오기 힘들기에 여러 가지 의미에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싶었다. 어떤 영화를 찍는 데 있어서 자동차 카메라로 찍는다는 것도 신선한 시도이고 단편으로 뭔가를 찍는 것도 새로운 방식이라 이런 시도에 대해 현대자동차 쪽에서 좋게 생각을 해 주셨다. 사실 이 작품을 하면서 가장 고민된 지점은 기존의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콘텐츠들이 광고성이 짙었던 경향이 있었기에 독립적인 콘텐츠가 되기를 희망했다. 사실 반신반의한 마음으로 현대자동차가 과연 우리가 구상하고 있는 콘텐츠를 과연 계약해줄까 걱정했는데, 아이디어 회의를 하면서 이들 역시 나만큼이나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시도를 해 보고 싶어 하는 집단이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아티스트들에 대한 존중이 200%였고 영화 시스템에 대비하자면 현대자동차가 기획과 투자를, 우리가 제작과 연출을 한 셈이다. 굉장히 색다르고 즐거운 시도였다.Q. 영화 ‘밤낚시’는 손석구 배우가 직접 제작사를 설립하고 제작자로서 참여한 것도 화제가 되었다. 첫 제작 소감 부탁드린다. 스스로 제작에 참여하는 작품이 이렇게 빨리 나오게 될 줄은 전혀 상상을 못했다. 2024년 1월 스태넘이라는 제작사를 설립했는데, 벌써 6월에 하나의 작품이 나오게 될 수 있는 건 굉장히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배경은 어떻게 보면 배우 크레딧과 입지가 어느 정도 작용한 것은 분명하다고 생각하고 정말 많이 배우게 된 계기였다. 이번 작품에는 특별히 제작 스텝들이 배려를 많이 해 주셨다. 예를 들어서 편집을 하거나 믹싱을 하거나 제작 업무를 할 때에 있어서 저도 이제 어떻게 보면 단순히 제작사 대표이거나 그냥 내가 출연을 했기 때문에 제작자로서의 크레딧을 받는 게 아니라 온전히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감 있게 경험을 다 하고 나서야만 그 크레딧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을 했었기 때문이다. 스태프분들이 어떻게 보면 제 시간이라도 좀 맞춰 주시고 우리는 야간에 대부분 작업을 하기도 하고 그런 조금 제 편의를 봐주면서 치열하게 준비를 했다.되도록 많은 경험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번 기회를 통해 정말 많이 배웠고 앞으로 이 작품을 통해 제작과 창작에 대한 전 과정이 쉽지 않다는 것을 다시 많이 배웠다. 단순히 영화를 만드는 것 자체가 그것도 일이지만 그 안에서 제가 주체적으로 여러 가지 관계를 만들어 나가야지 또 이제 모두가 평화롭게 또 할 수 있는 거니까 그런 경험 한편 좀 인간적으로도 좀 성숙을 하게 된 것 같다.Q. 공간이나 설정이 기존 한국 영화에서 보지 못했던 기발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 그 배경은 어떻게 구상했나?영화의 설정에 관한 아이디어는 전적으로 이제 문병곤 감독의 아이디어다. 자동차 카메라로 찍었지만 단순한 광고물이 아니기 때문에 영화로서의 기능을 고려해 촬영 기법에도 많은 신경을 썼다. 문병곤 감독과 함께 많이 고민한 결과, 아이디어로 경찰들이 어떤 범죄 현장이나 작전을 수행할 때 어떻게 보면 그 수행 과정을 바디캠을 통해서 기록을 해 놓은 영상에서 착안했다. 이 방식이라면 자동차 카메라의 존재 이유가 조금 영화적으로 맞아 떨어지지 않을까? 그렇게 해서 12분 59초의 영상인 영화이지만, 그 이전에 어디선가 발견된 잃어버린 또는 잊혀진 푸티지 같은 느낌의 콘셉트를 우리가 가져가고자 했고 물론 그 후에 많은 변형의 아이디어가 담겼다. 카메라도 7개나 사용을 해야 되어서 편집이 들어간 바디캠 푸티지의 느낌으로 구현해 보고자 톤앤무드를 맞췄다. 그리고 단편 영화다 보니, 인서트나 클로징 개념이 없기에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콘셉트였다. Q. 극장에서 1000원에 보는 스낵무비 신선하다. 이 단어의 탄생 배경이 궁금하다. 내가 직접 제작과 함께 홍보마케팅 회의에 참여를 하면서 팀원들과 끝까지 고민하고 요구했던 것이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우리의 작품의 성격을 한 번에 이제 직관적으로 알아들을 수 있는 어떤 단어가 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그래서 오랜 고심 끝에 ‘스낵무비’라는 단어가 나왔고 단번에 너무 좋았다. 어떻게 보면 우리가 처음으로 만든 하나의 단어이기도 하다. 그간 우리가 봐 왔던 단편 영화와 다르게 1000원만 내고 극장에서 손쉽게 영화를 볼 수 있는 것뿐 아니라 상업적인 가치를 지닌 숏폼 콘텐츠 영화이기 때문에 스낵무비와 절묘하게 어울린다고 생각했다. 단순히 1000원이라는 금액을 지불을 하고 상업 영화를 본다는 측면에서, 그러니까 단편 영화가 상업적이 아니라는 게 아니라 사실은 훨씬 더 문학적이고 작가적인 주장이 많이 들어가는 영화와는 다르게 대중 친화적이고 대중을 위한 상업 영화로서의 기능을 하는 숏폼 영화이라는 게 가장 큰 차이점이다. 시간은 짧지만 장편 상업 영화와 같은 양의, 어떻게 보면 재미를 갖고 갈 수 있게 제작된 영화가 제일 큰 차이점이 아닐까? 다양한 시도를 통한 판로를 개척해 보고 싶은 마음으로 처음부터 그걸 기획한 건 아니었지만 그게 나중에는 우리의 첫 번째 시작점이 된 것 같다. 처음에는 그렇게 의도해서 만든 건 아니었지만 이렇게 해서 이런 영화가 나온다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고 어찌 됐든 소기의 성과는 저는 이미 거뒀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해서 관객 여러분들이 10분짜리 영화를 극장에서 천 원에 볼 수 있는 스낵무비가 나왔다라고 생각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영화 업계에는 하나의 활력소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엿봤다. 하여 숏폼영화가 극장 상영을 할 수 있는 도전 과제를 이룬 것 자체가 굉장히 큰 성과라고 볼 수 있다. Q. 또 하나의 주인공인 자동차의 시선으로 촬영하는 방식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달라. 자동차에 내장된 카메라로 인물을 잡아주고 배경을 찍고 사물을 찍으려면 앵글이 고정된 상태에서 어떤 스토리를 전달한다는 건 큰 제약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늘 생각하지만 제약이 클수록 그 안에서 더 큰 자유가 온다고 생각한다. 그 제약을 극복했을 때 오는 자유는 굉장히 크고 그 제약을 극복했을 때 오는 자유는 예전에 없던 새로운 무언가가 나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만큼 극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생각과 아이디어를 내야 되기 때문에 참신하고 신선한 게 나오기 마련이다. 그래서 이런 촬영의 제약이 있었기 때문에 이 참신한 소재가 나왔다고 생각을 한다. 그게 없었으면 바디캠 콘셉트의, 미지의 외계 생명체를 잡는 요원이라는 설정이 안 나왔을 것 같다. 어떻게 보면 기존에 있었던 캐릭터나 기존에 있었던 상황들이 나올 수밖에 없지만 창작이라는 행위 자체가 쉬운 게 아니니까. 그래서 저는 항상 이런 걸 긍정적 한계라고 표현을 한다. 카메라 자동차에 시점으로 이 상황을 바라본다는 것 자체가 긍정적 한계점과 제약이기에 처음에 제안을 한 현대자동차의 의도가 좋았다. 그리고 영화적으로 한번 풀어보자 했던 것을 흔쾌히 받아준 점이 아티스트와 기업 간의 올바른 협업의 과정이었던 것 같다.Q. 친구이자 파트너인 문병곤 감독과의 협업은 어땠나?문병곤 감독과 영화 촬영 전부터 밀접한 관계로 의견이 오갔는데, 영화적 독해 중에서도 어떤 캐릭터인 점이 가장 재미가 있어야 했다는 것이다. 이 작품이 카메라가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게 아니기에 캐릭터의 특징이 잘 잡혀 있어야 했다. 그래서 주인공이 마치 정체 불명의 외국에서 온 전쟁 베테랑 전사 같기도 하고 웨스턴 카우보이 같기도 하고, 미스테리나 서스펜스적인 측면을 일부러 전반부에 넣었다. 후반부 액션이 나오기 전에 캐릭터도 정체가 처음에는 모호했으면 좋겠다는 것이 공통 의견이었다. 하여 의상이나 대사에도 절제미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 더불어 글로벌 관객들을 위해서라도 대사를 최소화함이 좋을 것 같았다. 비주얼 측면에서는 독특한 캐릭터와 액션, 그리고 이 요원이 싸우는 매개체도 동물이나 인간이 아닌 외계 생명체로 지정했다. 이런 지점들이 영화의 재미를 위한 요소들로 발전하면서 캐릭터 디벨롭에 대해 많이 얘기를 나눴다. 무엇보다 시간과 공을 가장 들인 부분은 아무래도 기존에 없었던 액션을 보여줘야 되는 것이었다. 특히 낚싯대로 하는 액션은 들어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낚싯대 끝에는 무언가 있는지도 나오지 않기 때문에 이들을 한계점으로 설정했다. 하여 액션 동선이 1:1로 맞서는 대결 액션이 아니라 위로도 날아가고 부딪히기도 하고 뭘 뚫고 지나가야 하는 방식을 택했다. 그렇게 하면서 자동차를 중간에 두고 할 수 있는 액션들은 다 한 것 같다. 액션을 짜는 것도 주안점을 뒀다. 무엇보다 제일 중요했던 것 중에 하나는 역시 CG였다. 극장 개봉을 위한 완성도를 위해서 CG가 무척 중요했는데, 제작에 참여한 마켄프로덕션 대표님이 독일과 인연이 있어 독일 CG팀과 협업하게 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글로벌하게 사운드 믹싱은 영국에서, 그리고 CG는 독일에서 진행했다. 특히 CG는 다큐멘터리 같은 리얼하면서도 판타지적 측면을 모두 담아야 했기에 심혈을 기울였다. Q. 파격적인 설정의 또 하나가 사실 1인극으로 거의 이끌며 연극적인 매력도 느껴지는데 어떻게 준비 했는지 궁금하다.외국에서 처음으로 연기와 공연 생활을 시작했는데, 그때 제가 처음에 도전했던 공연 네다섯 개가 모두 다 1인극이었다. 그래서 ‘밤낚시’의 포맷이 낯설지 않았다. 연기를 하는 사람이 몇 명 나오느냐는 그렇게 중요한 것 같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이야기를 끌고 가는 주체는 보통 한 사람이기 때문에 그 한 사람의 뒤에 서서 그 사람의 시선으로 그 상황들을 겪어 나가는 게 대부분의 영화니까 웬만한 건 다 1인극 형식이라고 본다.Q. 선댄스 영화제 쉐프댄스에서 해외 관계자들에게 굉장히 호평을 받았다고 한다. 그때 분위기를 알려 달라. 선댄스 영화제 특성상 그걸 즐기는 분들이 모이기도 했지만, 할리우드에서 저명한 관계자분들과 유명한 분들이 많이 참석했고 영화를 보고 많은 피드백을 줬다. 영화에 대한 질문도 많이 해주고 그들 역시 이 작품 같은 포맷에 참여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했다. 그 중 뜻 깊은 분은, ‘분노의 질주’ 시리즈에도 출연한 성강 배우가 영화가 금세 끝나고, 자동차를 활용해서 이런 액션을 보여주는 것이 정말 신선하고 멋지다라고 전하셨다. 세계적인 카체이싱 액션의 대가인 성강 배우가 영화에 대해 좋은 이야기를 해 주셔서 감명 받았고 아직도 잊지 못할 순간이다.Q. 숏폼 영화 콘텐츠의 극장 개봉 = 스낵무비가 영화계의 끼치는 영향이나 바램이 있다면? 앞으로도 극장에서 보는 2시간 전후의 상업 장편 영화는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극장도 이제 변화를 해야 되는 과도기인 점은 분명하다. 저는 그에 맞게 2시간짜리 전통적인 포맷은 계속 유지가 되면서 더불어 사람들이 갖는 극장에 대한 이미지가 다변화될 수 있게 하는 데에 목표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 제2의, 3의 스낵무비가 나오고 저나 문병곤 감독 같은 아티스트가 현대자동차 같은 기업과의 또 다른 형태의 협업으로 어떤 또 다른 포맷에 콘텐츠가 극장에서 나오게 되고 그 결과로 이제 사람들이 극장을 가는 행위가 재미있다라고 느껴지게 하는 게 제일 큰 목표다. 물론 좋은 시나리오가 있으면 하는 건 당연한데 배우로서 좀 더 큰 목표는 이번 계기로 새로운 영감을 받은 다른 아티스트가 다른 형태의 스낵무비를 보여줄 수 있으면 좋겠다. Q. 오늘 극장 개봉에 앞두고 관객들에게 전하는 한 마디. 영화 자체의 재미도 재미지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연인과 데이트를 하건, 친구랑 놀러 나가건, 극장에 가서 10여 분이라는 시간을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엔터테인먼트이기 때문에 그 경험 자체를 즐겨주셨으면 좋겠다. 예를 들어 친구들과 10분짜리 영화를 보게 되면 기존과 달리 앞뒤로 하게 되는 경험이 또 달라지지 않겠나? 작은 사이즈의 팝콘을 들고 가서 스낵무비를 보고 친구와 다른 약속을 또 할 수도 있는 또 다른 체험이 될 것이다. 우리가 스낵무비라는 콘텐츠를 즐기게 될 하루의 경험을 좀 즐겨주셨으면 좋겠다는 게 제 바람이다. 영화를 재미있게 보는 것도 물론 당연하지만 스낵무비라는 영화 콘텐츠의 새로운 방식을 통해 극장가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기능이 되었음 한다. 스낵무비 ‘밤낚시’를 보는 하루가 즐겁고 신선한 기억이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린다.한편 ‘밤낚시’는 CGV에서 14일~16일, 오는 21일~23일 두 차례에 걸쳐 상영한다.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6.14 17:06
영화

손석구 제작·천원영화…‘밤낚시’ 사전 예매량 1만 장 돌파

배우 손석구 제작 ‘밤낚시’가 사전 예매량 1만 장 이상을 기록하며 뜨거운 기대를 받고 있다.14일 영진위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밤낚시’는 이날 오전 8시 기준 실시간 예매율 사전 예매량 1만 480장을 기록했다. CGV에서 14~16일, 21~23일까지 단 6일간만 상영하는 규모에도 놀라운 예매 수치를 기록한 것. 특히 개봉 첫날 서울 지역인 CGV 강남, 대학로, 상봉, 여의도, 영등포, 왕십리, 용산아이파크몰은 심야 시간대만 제외하고 대부분 모두 매진 됐다. 이에 더해 개봉 첫날 기준 단 15개관, 55회차에서 약 80% 이상의 사전 좌석 판매율을 기록했다.영화도 숏폼처럼 빠르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는 취지 하 티켓 가격 1천원 ‘스낵 무비’라는 파격적인 개봉 방식을 택한 ‘밤낚시’의 초기 예매 성과가 극장가에 새로운 선례를 만들지 귀추가 주목된다.배급을 맡은 CGV 관계자는 “6일간의 짧은 상영 일정에도 불구하고, CGV 예매에서 5위, 전체 사전 예매량이 1만 장을 넘어섰다는 것은 굉장히 고무적”이라며 “개봉 이후 영화 및 새로운 시도에 대한 관객들의 긍정적인 피드백이 기대된다”고 밝혔다.한편 ‘밤낚시’는 어두운 밤 전기차 충전소에서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사건을 다룬 휴머니즘 스릴러. 배우 손석구의 1인 기획사 스태넘과 현대자동차의 협업으로 제작됐다.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6.14 15:20
연예일반

“손석구 만나려면 CGV로”…‘밤낚시’ 개봉 당일 스페셜 GV 개최

CGV 단독 개봉 영화 ‘밤낚시’가 개봉 당일 스페셜 GV를 개최한다.오는 14일 열리는 GV(관객과의 대화)는 CGV 용산아이파크몰 11관에서 오후 3시 영화 본편과 작품의 기획 의도를 확인해 볼 수 있는 메이킹 필름을 상영 후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는 ‘D.P.’를 연출한 한준희 감독의 진행 하에 영화 ‘밤낚시’의 공동 제작자이자 배우 손석구와 연출을 맡은 문병곤 감독이 함께한다. 작품의 기획 의도부터 영화의 독특한 소재, 자동차 카메라의 시선을 담는다는 신선한 시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풍성한 시간을 만들 예정이다.‘밤낚시’는 어두운 밤 전기차 충전소에서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사건을 다룬 휴머니즘 스릴러. CGV에서 오는 14일~16일, 21일~23일 2주간 단독 개봉을 진행한다. 영화도 숏폼처럼 빠르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는 ‘스낵 무비’를 표방하며 단 1천 원으로 관람할 수 있다.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6.13 15:04
연예일반

김지호 “결혼 잘했다”…남편 김호진과 알콩달콩 ‘남해 살이’(‘조선의 사랑꾼’)

배우 김지호가 남편 김호진과 둘만의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김지호는 10일 방송된 TV조선 ‘조선의 사랑꾼’에서 남편 김호진과 함께 남해 살이에 돌입했다.이날 방송에서 김지호는 본격적인 남해 생활 시작 전, 동네 주민분들에게 인사를 건네려 직접 음식을 준비했다. 수준급의 칼질을 뽐내던 김지호는 칼이 독일산인 걸 확인하고는 “칼은 절머니? 칼은 젊은이?”라며 아재 개그를 던졌다.김지호는 능숙하게 속이 꽉 찬 만두를 한가득 빚어내며 결혼 생활에 대한 이야기 꽃을 피웠다. 야무진 주부 9단의 면모를 선보이던 김지호는 “요즘 결혼이란 걸 잘했다고 느낀다”고 밝혔다. 이에 결혼하고 나서 매일이 행복했다고 한술 더 뜨는 김호진의 말에 김지호는 “우리가 격하게 싸웠을 때까지?”라며 너스레를 떨었다.김지호는 따끈한 만두를 들고 부녀회장님 댁을 비롯한 이웃들의 집에 배달했다. 이웃들은 모두 밝은 미소와 함께 만두를 들고 온 김지호를 반겼다. 해맑은 웃음으로 서로를 맞이한 김지호와 이웃들의 모습은 훈훈함을 자아냈다.다음날 김지호는 남해살이 로망 중 하나인 낚시를 하기 위해 이른 아침부터 배에 올랐다. 백야도 주민들의 낚시 스팟에 도착한 김지호는 험한 길에도 씩씩하게 장소를 물색했다. 단번에 대어를 낚은 김지호는 아이처럼 천진하게 감탄하며 기뻐하는 등 보는 이들을 웃음 짓게 했다.이처럼 남해로 떠나 남편 김호진과 함께 단란하고 편안한 일상을 공개한 김지호는 월요일 밤 안방극장을 사랑스러운 매력으로 가득 채웠다.김지호와 그의 남편 김호진의 낭만 가득한 남해 살이는 오는 24일 월요일 오후 10시에 방송되는 TV조선 ‘조선의 사랑꾼’에서 만나볼 수 있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06.12 08:47
연예일반

단 12분 59초 영화 ‘밤낚시’… 손석구‧감독‧현대차의 새로운 도전 [종합]

영화 ‘밤낚시’는 주연 배우 손석구, 연출을 맡은 문병곤 감독, 제작에 참여한 현대 자동차 모두 새로운 시도를 하게 만든 작품이다. 11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단편영화 ‘밤낚시’ 언론시사회 및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현장에는 배우 손석구, 문병곤 감독, 현대자동차 지성원 전무가 참석했다.오는 14일 개봉하는 ‘밤낚시’는 한 남자가 전기차 충전소에서 겪는 미스터리한 사건이 담긴 내용으로 러닝타임 12분 59초의 단편 영화다. ‘밤낚시’는 2013년 한국인 최초로 칸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문병곤 감독이 11년 만에 메가폰을 잡은 작품으로 자동차에 내장된 카메라로 촬영된 것이 특징이다. ◇ 배우 손석구 1인극, 공동 제작자로도 참여‘밤낚시’는 요원 한 명이 등장해 극을 이끌어나가는 작품이다. 손석구는 “사실 배우 1명이 1분 끌어 나가는 것도 힘들다. 그래서 부담스러운 작품이기도 했는데 ‘밤낚시’의 설정이 납득이 되는 스토리라서 어렵지 않았다”고 1인극에 참여한 소감을 전했다. 이어 “문병곤 감독은 ‘밤에 재미있는 이야기가 떠오르는 편이다. 그걸 기다리면서 영감을 쫓는 것이 외롭기도 하면서 즐겁기도 하다. 그게 ’밤낚시‘ 스토리와 동일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나도 공감하는 부분이 있어서 흥미로웠다”고 밝혔다. 손석구는 ‘밤낚시’의 주연 배우면서 공동 제작자로도 이름을 올렸다. 손석구는 “영화 제작을 담당하는 것은 감당도 안되고 먼 미래의 이야기라고 생각했다”며 “하지만 숏폼 형태의 영화라서 가능했다”고 말했다. 또 “제작자마다 성향이 다른데 저는 크리에이터의 역할을 했다.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다”며 “배우로서 연장선으로 생각될 만큼 창의적인 부분에 주력을 뒀다.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에 많이 참여했다”고 제작자로서의 성향을 밝혔다. ◇ 문병곤 감독 12분 59초라는 짧은 러닝타임과 제한된 카메라‘밤낚시’의 러닝타임은 12분 59초로 매우 짧다. 문병곤 감독은 ”러닝타임은 계획하고 연출한 것이 맞다“며 ”1인극이다 보니 시간 계산을 철저하게 했고 촬영 일수가 늘어나면 안 돼서 정확하게 계획했다. 초까지 예상하지는 않았지만 13~15분으로 기획하고 제작했다“고 밝혔다.또 ‘밤낚시’는 자동차 내장된 카메라로만 촬영한 것이라 구도에 있어서 제한이 많았다. 문 감독은 “일주일 정도 생각하면서 영상을 많이 찾아봤는데 자동차 카메라로만 촬영한 영상은 아무것도 없었다”며 “하지만 찍으면서 재미있게 찍었다. 어려울 것 같아서 선택했다. 나 자신한테 어려운 숙제를 준 것이고 이걸 해내고 나면 성취감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작품을 선택한 이유를 밝혔다.이어 문 감독은 “관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작품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 끝에 ‘?’나 ‘!’가 남았으면 좋겠다. 영화 외적으로 ‘밤낚시’라는 포맷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오는 관람객이 많았으면 좋겠다. 일종의 실험”이라고 전했다. ◇ 현대자동차 “고객 만족 높이기 위한 기획”현대자동차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지성원 전무는 “기업은 고객들과 가깝게 소통하는 방법을 항상 고민한다. ‘고객들과 다른 방식으로 소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문제 의식에서 시작했다”고 ‘밤낚시’를 기획하게 된 계기를 밝혔다. 이어 지성원 전무는 “우리는 ‘고객과의 소통’이라는 목적이 명확했고 영화의 본질인 스토리의 몰입을 더 먼저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상품보다 영화적인 요소에 더 집중했다. 온전히 맡겼을 때 더 좋은 결과가 나온다고 믿었다”고 말했다.마지막으로 지성원 전무는 “창의적인 협업은 항상 오픈되어 있다. 지향점이 같고 비전이 같다면 언제든지 계속 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이다. 브랜드가 부지런히 쫓아다니고 찾아다녀야 하는 사회가 됐다. 콘텐츠 마케팅을 앞으로 활발하게 할 것이고 창의적인 시도를 계속 도전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이수진 인턴기자 sujin06@edaily.co.kr 2024.06.11 1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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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석구 ‘밤낚시’ 공동 제작 참여 “숏폼 형태라 가능...운 좋아”

배우 손석구가 영화 ‘밤낚시’ 공동 제작으로 참여한 소감을 전했다.손석구는 11일 서울 용산구 CGV 아이파크몰점에서 진행된 ‘밤낚시’ 언론 시사회 및 기자간담회에서 ”영화 제작을 담당하는 것은 감당도 안되고 먼 미래의 이야기라고 생각했다”며 “하지만 숏폼 형태의 영화라서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어 “처음 영화 기획 과정에서 현대자동차에서 제안이 왔을 때 ‘밤낚시’의 모든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고 답했다”며 “현대자동차 측에서 ‘하고 싶은 것 다 해도 된다’고 해서 가능했다. 운이 좋았다“고 제작자로 참여한 소감을 밝혔다.또 “제작 자별로 성향이 다 다른데 저는 크리에이터의 역할을 했다.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다”며 “배우로서 연장선으로 생각될 만큼 창의적인 부분에 주력을 뒀다.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에 많이 참여했다”고 제작자로서의 성향을 밝혔다. 이어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다 해보고 싶었다. 편집, 사운드 미싱, 홍보, 배급 등 일단 다 참여해서 아이디어를 냈다. 문병곤 감독이 친구라서 가능한 부분이 많았다”고 제작 참여 과정을 말했다. ‘밤낚시’는 한 남자가 전기차 충전소에서 겪는 미스터리한 사건이 담긴 내용으로 10여 분의 단편 영화다. ‘밤낚시’는 2013년 한국인 최초로 칸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문병곤 감독이 11년 만에 메가폰을 잡은 작품으로 자동차에 내장된 카메라로 촬영된 것이 특징이다. ‘밤낚시’는 오는 14일 개봉한다.이수진 인턴기자 sujin06@edaily.co.kr 2024.06.11 17:49
연예일반

‘밤낚시’ 손석구 “마동석에 맞을 때보다 힘들게 촬영”

배우 손석구가 영화 ‘밤낚시’ 촬영에 대해 “육체적으로 고된 부분이 있었다”고 밝혔다. 손석구는 11일 서울 용산구 CGV 아이파크몰점에서 진행된 ‘밤낚시’ 언론 시사회 및 기자간담회에서 “다른 영화와 달리 컷 분할이 안 된다. 한 번 찍기 시작하면 그냥 해내야 한다. 안되면 괜찮은 부분을 잘라서 쓰는 것이 불가능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밤낚시’는 한 남자가 전기차 충전소에서 겪는 미스터리한 사건이 담긴 내용으로 10여 분의 단편 영화다. ‘밤낚시’는 2013년 한국인 최초로 칸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문병곤 감독이 11년 만에 메가폰을 잡은 작품으로 자동차에 내장된 카메라로 촬영된 것이 특징이다. 손석구는 “영화 ‘범죄도시2’를 찍으면서 액션 도전을 했었다”며 “‘밤낚시’ 촬영을 3일 동안 했는데 ‘범죄도시2’에서 마동석 형님한테 맞을 때보다 더 힘들었던 것 같다”고 밝혔다.이어 “카메라가 고정되어 있다는 것은 그 안에 들어가 있는 피사체가 더 움직여야 한다는 의미”라며 “보통 영화는 배우가 연기를 하고 있으면 모니터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그런데 ‘밤낚시’에서는 눈에 보이는 카메라가 없었다. 카메라가 보이지 않는 자동차 안이나 밖에서 연기를 하고, 나중에 모니터 확인을 하는 과정이 다른 곳에서는 해보지 않은 경험”이라며 ‘밤낚시’만의 차별점을 설명했다.‘밤낚시’는 오는 14일 개봉한다.이수진 인턴기자 sujin06@edaily.co.kr 2024.06.11 17:48
자동차

현대차, 손석구 등장 최초 제작 단편 영화 '밤낚시' 공개

현대자동차가 자동차의 시선으로 담아낸 단편 영화 '밤낚시'를 공개한다고 11일 밝혔다.밤낚시는 현대차에서 처음으로 제작한 단편 영화다. 전기차 충전소를 배경으로 한 미스터리한 사건과 반전 스토리를 다룬 휴머니즘 스릴러다.영화는 2013년 한국인 최초 칸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문병곤 감독이 11년 만에 메가폰을 잡아 기존에 볼 수 없던 독창적인 연출 기법으로 단편 영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보였다.또한 영화 '범죄도시2',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D.P', 드라마 '멜로가 체질' 등 여러 작품들을 통해 대중에게 연기력으로 사랑받고 있는 손석구가 출연 및 공동 제작에 참여했다. 특히, 기존 자동차의 모습을 임팩트 있게 노출하는 것에 집중하는 영화 PPL과는 달리 이번 작품에서는 '아이오닉 5'의 온전한 모습이 한 번도 나오지 않는 것이 눈길을 끌었다.오히려 영화 내내 긴박한 액션과 다양한 장면 구성을 '빌트인캠'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디지털 사이드 미러(DSM)' 등 '아이오닉 5'의 카메라 시선으로 연출했다.밤낚시는 북미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장르 영화제인 제28회 캐나다 '판타지아 국제 영화제' 국제단편경쟁 섹션 경쟁작으로 선정되었으며, 지난 1월에는 미국 '선댄스 영화제'의 대표 프로그램인 '셰프 댄스'에 상영되는 등 개봉 이전부터 해외 유수의 영화제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특히 셰프 댄스 상영 당시 국내외 영화 관계자들로부터 "'독보적'이고 '독창적'이다"라는 평가와 함께 기존에 없던 새로운 시도에 대한 찬사를 받은 바 있다.본격적인 개봉에 앞서 이날 CGV 용산 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시사회에는 많은 영화계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밤낚시에 대한 높은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손석구는 시사회에서 "자동차의 시선으로 담는 영화가 어떻게 표현될지 쉽게 상상하기 어려웠는데, 카메라라는 능동적인 개체를 고정하면서 온 제약이 오히려 전례 없는 크리에이티브를 만들어 낸 것 같다"며 "감독님과 많은 시간을 고민하며 기획한 덕분에 나온 만족스러운 결과물인 만큼 관객분들께도 너무 짧아서 아쉬운 영화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문병곤 감독은 "'밤낚시'는 현대자동차로부터 자동차 카메라 시선에서 영화를 제작해 보자는 독특한 아이디어를 제공받아 시작하게 되었다"며 "처음에는 다소 어려운 도전이라 생각했지만, 오히려 자동차 카메라 구도를 신체에 부착하는 보디캠처럼 생각한다면 독특한 현장감과 사실감까지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스토리와 액션을 구상했다"고 기획 의도를 설명했다.안민구 기자 amg9@edaily.co.kr 2024.06.11 16:10
영화

“압도적인 액션 연기”…손석구 주연 ‘밤낚시’ 판타지아국제영화제 초청

손석구 주연의 단편 영화 ‘밤낚시’가 제28회 판타지아국제영화제 국제 단편 경쟁 부문에 공식 초청됐다고 CGV가 7일 밝혔다.배급사 CGV에 따르면 ‘밤낚시’는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오는 7월 18일부터 8월 4일까지 개최되는 제28회 판타지아 국제 영화제에 국제 단편 경쟁 부문에 공식 초청됐다.오는 7월 18일부터 8월 4일까지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개최되는 판타지아국제영화제는 북미 지역 최대 장르 영화제로, 다수의 북미 배급사 및 바이어들이 신작 장르 영화를 찾기 위해 방문한다.판타지아국제영화제는 아시아 영화의 선호도를 높이고 있는 국제적인 영화제 중 하나로, 다수의 한국 영화들이 초청되었으며 2년 연속 ‘범죄도시’ 시리즈가 아시아 장편 금상(골드)을 수상하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더불어 지난 2023년에는 단편 영화 ‘어깨’가 베스트 아시아 단편영화 은상을, ‘건축가A’가 곤 사토시 상 베스트 단편영화 은상을 수상하며 주목받았다.판타지아국제영화제 측은 ‘밤낚시’에 대해 “손석구 배우의 압도적인 액션 연기, 칸 영화제 수상에 빛나는 문병곤 감독의 창의적인 연출, 그리고 인상적인 제작 가치가 결합된 작품이다. 장편 영화로 발전과 확장이 기대되는 매력적인 세계관을 전 세계 영화 팬들에게 소개하고 싶었다”라고 초청 소감을 밝혔다.‘밤낚시’는 한 남자가 전기차 충전소에서 겪는 미스터리한 사건이라는 독특한 소재를 자동차 카메라 7개의 시선으로 12분 59초 분량에 담아낸 작품이다. 영화 ‘세이프’(2013)로 한국 최초로 칸국제영화제 단편 경쟁 부문 황금종려상을 받은 문병곤 감독이 연출했다.한편 ‘밤낚시’는 오는 14∼16일과 21∼23일 CGV에서 개봉한다.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6.07 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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