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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일반

11년만 정규 컴백 타카피 “‘치고 달려라’ 넘어 헤드라이너 되는 그날까지” [IS인터뷰]

“11년 만의 새 정규 앨범입니다. 타카피를 모르는 분들도 계시지만, 우린 계속 달리고 있었죠. 록페스티벌 헤드라이너가 되는 그날까지 계속 달릴 겁니다.”스포츠계의 메가 히트곡 ‘치고 달려라’의 밴드 타카피가 정규 7집 '리저브'로 돌아왔다. 정규 컴백은 6집 ‘본격인생’ 이후 무려 11년 만이다. 그동안 싱글 작업을 꾸준히 해왔지만 정규 앨범 발매가 쉽지 않은 시기, 관록의 밴드가 내놓은 이 꽉 찬 앨범은 더없이 반갑다. 이들은 이번 앨범에 누구나 공감할 만한 일상의 단상과 세상을 살아가면서 느낄 수 있는 희로애락을 가열차게 담아냈다. “코로나19 팬데믹 땐 거의 움츠리고 있다가 어느 날 핸드폰 음성녹음을 보니 3년 동안 써놓은 게 250곡 정도가 있더라고요. 몇 년 전 개인적인 안 좋은 일들을 겪으며 슬픔이 쌓여 있었는데 그걸 해소하지 않고 안고 있다가 마음에 병이 생겼어요. 약을 먹으며 지내다 곰곰이 생각해 보니 예전에도 내 음악으로 셀프 치유했던 기억이 나더라고요.”(김재국)그렇게 이번 앨범은 김재국이 올해 초 한 달간 집에 틀어박혀 풀어낸 자전적 이야기를 담아낸 가사를 모아 10곡으로 채웠다. 가사 면면은 일상의 단상에 대한 해학, 철학으로 가득하다.인간관계에서 느낄 수 있는 현대 사회의 스트레스로 인한 우리의 단면을 노래한 ‘급발진’을 시작으로 김재국의 경험을 토대로 현실을 노래한 ‘살아야겠다’, 지하철 1호선에 대한 연민과 노인세대에 대한 쓸쓸한 존경을 담아낸 ‘다이나믹 1호선’, 중고거래를 통해 상처받은 마음을 위로하는 ‘생활 기스’, 기다리고 버티면 상처는 아물 것이며 다시 일어설 수 있을 것을 강조한 ‘리저브’, 반려동물에 대한 감사를 전하는 ‘굿모닝 키키’, 함께의 의미를 담은 ‘같이걸어요’ 등이다. 공식 타이틀곡은 ‘형이라고 부를 때 잘하지 그랬어’, ‘자각몽’과 ‘젊은그대’까지 총 3곡이지만 타이틀곡-수록곡을 가릴 것 없이 탄탄한 완성도의 곡들에는 우리네 인생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 중 ‘젊은그대’는 삶을 ‘살아낸다’거나 ‘버텨보자’고 하는 표현이 가사에 다수 사용됐다. 마음은 청춘이지만 사회적으로 중년으로 일컬어지는 나이대인 4050 세대의 ‘눈물버튼’을 제대로 자극한다. 김재국은 “가사 쓰면서 펑펑 운 기억이 난다. 지인들도 기대 안 하고 들었는데 너무 공감된다며 (술 먹고) 울면서 연락이 오더라. 내 또래 혹은 동생들이 공감을 많이 해주셔서 기쁘다”며 미소 지었다. “처음엔 ‘젊은 그대여 꿈을 크게 가져요, 당신은 할 수 있어요’라고 쓰고 20대 조카 두 명에게 보여줬는데 싫어하더라고요. 왜 가르치려 하느냐고요. 둘이서 ‘꿈을 갖지 말아요 없어도 살 수 있어요’라고 수정해줬는데, 그걸 보는 순간 뒤통수 맞은 느낌이 들었어요. 그래서 ‘꿈은 없어도 돼요’라고 가사를 바꿨죠. 우린 꿈이 없으면 어른들에게 혼나는 세대였는데, 요즘은 그게 아니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앨범에는 이혼, 부친상 등 김재국 개인이 겪은 질곡의 세월이 켜켜이 담겼다. 이는 현 타카피 음악의 자양분이 된다. “정말 악조건 속에서 밑바닥부터 어렵게 만든 앨범이지만 지금까지 낸 일곱 개의 앨범 중 제일 잘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인생의 슬픔, 아픔이 없으면 예술가로서 이런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싶은 생각도 들어요.”(김재국) 1997년 첫 결성 후 현재까지 28년간 수없이 많은 멤버 교체를 겪었던 타카피. 김재국(보컬), 장영훈(드럼), 신가람(베이스), 지미제이(기타)로 이뤄진 현 멤버들은 타카피에서 각자의 음악을 위해 떠났다가 다시 돌아와 10년 넘게 합을 맞춰가고 있다. “스무살 때 만났으면 힘들었을 것 같은데, 지금은 선 넘지 않고 서로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같이 가고 있어요. 형(김재국)이 멤버들을 잘 모았고, 멤버들도 이젠 ‘김재국 사용법’을 잘 알고 있고요. 지금의 우리가 너무 좋아요. 재국이 형만 잘 하면 앞으로도 잘 갈 것 같아요.”(신가람)최근의 밴드신 부흥은 대선배 연차인 이들에게도 반가운 일이다. 김재국은 “코로나19를 겪고 음악시장 자체가 아이돌과 발라드 쪽으로 편중되면서 밴드신이 침체돼 있었는데, 요즘 여러 후배들이 쭉쭉 올라오는 걸 보면서 어디선가 계속 갈고 닦는 분들이 계시구나 싶더라”고 말했다.그러면서도 “그래도 밴드는 정규 앨범을 내야 진짜 아닌가. 정규 앨범 내는 게 정말 힘든 일이지만, 그래도 서로 자극을 주고받고 힘을 내서 밴드들의 정규 앨범이 많이 나오면 좋겠단 바람이 있다”고 덧붙였다. 불멸의 히트곡 ‘치고 달려라’를 통해 세대를 초월한 사랑을 받는 데 대한 생각도 밝혔다. “사실 ‘치고 달려라’는 양날의 검이에요. 좋은 명함이자 족쇄 같은 거고, 너무나 감사한 행운이자 짊어지고 가야 하는 왕관이기도 하고. 너무나 감사한데, 사실 그때부터 교만해진 것 같아요. 작은 성공이었는데 도취돼 있었죠.” 이번 앨범을 기점으로 작업 열망을 한껏 끌어 올렸다는 이들은 앨범명 ‘리저브’에 걸맞게 “록페스티벌 헤드라이너를 예약해보겠다”는 포부를 다부지게 내놨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7.11 0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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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미란 “가혹한 영순의 삶..연기하면서 감동 느껴” [IS인터뷰]①

“인생을 살다보면 다양한 순간을 마주하는데 영순의 삶은 가혹할 만큼 힘들죠. 하지만 이런 고난을 어떻게 받아들이냐가 중요해요. 영순은 상황이 너무 죽을 것 같이 힘들지만, 힘들어 하기만 하는 게 아니라 그 상황을 행복으로 바꿔 나가는 게 감동스러웠죠.” 배우 라미란이 JTBC 수목드라마 ‘나쁜 엄마’를 통해 또 한번 흥행에 성공했다. 자식을 위해 악착같이 나쁜 엄마가 될 수밖에 없었던 엄마 영순을 연기하며 시청자의 눈물 버튼을 꾹 눌렀다. 남편을 일찍이 떠나보낸 뒤 7살 지능이 된 아들과 함께 험난한 세상을 버티고,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는 모습은 감동을 자아냈다. 라미란은 영순을 눈부시게 그려냈으면서도 자신은 그처럼 현실을 견디지 못했을 것 같다며 캐릭터에 대한 존경스러움과 애정을 드러냈다.‘나쁜 엄마’는 엄마 영순(라미란)과 뜻밖의 사고로 아이가 돼버린 아들 강호(이도현)가 잃어버린 행복을 찾아가는 내용의 드라마. 영순은 어릴 적부터 강호를 검사로 만들기 위해 혹독하게 기른다. ‘응답하라 1988’(2015),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2016), ‘부암동 복수자들’(2017), ‘막돼먹은 영애씨’(2017, 2019) 시리즈 등에서 엄마 역을 맡았던 라미란은 ‘나쁜 엄마’를 통해 또 한번 엄마를 그려냈는데 “사실 어떤 엄마가 좋은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면서도 영순을 이해한다고 말했다. “시대의 영향이 있죠. 지금 볼 때는 영순이 과한 면이 있지만 과거 주입식 교육을 받고, 공부가 최고라고 배운 영순이 할 수 있는 선택이었죠. 그래서 영순을 이해하는 동시에 너무 안타까워요. 인생 전체가 우여곡절이고 아들을 그렇게 기를 수밖에 없기도 했잖아요. 강호가 일기에 썼듯, 어떻게 보면 부족하고 잘못된 선택이라 할 수도 있는데 아들이 그렇게 봐주지 않는다는 걸 보고 소름 끼칠 만큼 뭉클했어요.” 실제 스무살 아들을 둔 라미란은 “나도 엄마가 되는 건 인생에서 처음이기 때문에 배운 적이 없다”며 “캐릭터를 연기하면서 최대한 이해하고 공감하려 하기 때문에 영순이 느끼는 감정과 생각을 내 삶에 녹여내려 했다”고 말했다. 다만 “영순이 혹독하게 기르기 위해 강호의 밥 그릇까지 뺏어가는 건 너무하지 않나”라고 장난스럽게 덧붙였다. 라미란은 오히려 독하게 영순의 ‘나쁜’ 모습을 그려내려 했다고 밝혔다. “대본이 디테일했다. 대본 전체의 3분의1 정도는 방송을 위해 덜어냈다”며 “이를 토대로 영순을 이해했고 그래서 더 독하게 표현하려 했다. 강하게 연기해야 나중에 보여줄 이야기에서 오는 감동을 극대화할 수 있을 거라 여겼다”고 캐릭터 구축 과정을 전했다. 드라마 방영 전 제작발표회에서 “’나쁜 엄마’를 안 할 수 없었다”고 밝혔던 라미란은 인터뷰 내내 작품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출연 이유에 대해서도 캐릭터를 포함한 서사가 촘촘하게 담긴 대본이라고 거듭 말했다.“대본 전체가 드라마에 담긴 건 아니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쭉 관통하는 이야기가 있고 자세히 보면 재밌는 요소가 많아요. 극중 조우리 마을도 그렇죠. 이상한 마을이에요.(웃음) 모두가 각자의 이야기가 있고 주고 받는 대사와 상황이 현실적이에요. 서로에게 화냈다가 풀어졌다가 반복하잖아요. 그런데 조우리 마을의 엄마들은 영순과 닮은 엄마이기도 하고요. 이 드라마는 단순히 복수가 중요한 게 아니라 전체 서사 곳곳에 담긴 이야기들이 소중해요.” ‘나쁜 엄마’에서 영순은 남편의 죽음, 암 투병 등 자칫 올드할 수 있는 설정을 갖고 있다. 이에 대해 라미란은 “진부하고 올드한 게 안 좋다는 건 아니지 않나. 또 이 작품은 그런데도 계속 보게 하는 힘이 있다”고 강조했다. “‘나쁜 엄마’ 대본을 읽었을 때 1부가 끝났는데 2부가 궁금하고, 또 다음이 궁금하더라. ‘이게 뭐지’ 싶더라고요. 올드하든, 신파든, 클리셰든 그게 중요한가요. 이야기가 계속 뭔가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면 그것만으로 충분히 대단하다 생각해요. 시청자들도 그 안에서 각자의 해석을 하면서 작품을 보게 되죠. 클래식은 영원하고요.”‘나쁜 엄마’는 섬세한 서사로 시청자들을 눈물 짓게 했다. 눈물 버튼의 주역인 라미란은 오히려 감정을 누르면서 연기했다고 전했다. “영순을 연기하면서 나도 ‘울지 말자’라고 다짐하면서 감정을 조절하려 했다”며 “배우들과도 촬영 전부터 계속 울어서 서로 한바탕 울고 진정하려 노력했다”고 뒷 이야기를 전했다. 라미란의 연기는 모자 호흡을 맞춘 배우 이도현의 눈물버튼이 되기도 했다. 처음으로 이도현과 호흡을 맞춘 라미란은 “처음 만났을 땐 깍듯하더라. 그런 모습을 가만히 둘 내가 아니지 않나”라고 유쾌하게 말하며 “나중엔 촬영장에 오는 걸 되게 좋아하더라”라고 말했다. “또래들 중 그 정도의 깊이를 표현하는 배우를 처음 봤어요. 처음엔 20대인 줄 몰랐어요.(웃음) 극중 강호처럼 너무 아이 같지도 않고 아저씨 같지도 않은 모습이더라고요. 가끔 연기를 주고받지 못하는 배우들이 있는데 도현이는 눈을 마주치며 연기할 때마다 신나고 재밌었죠. 서로의 눈물버튼이었어요.” 라미란에게 ‘나쁜 엄마’는 배우로서 어떤 의미였을까. 그는 “드라마를 통해 코믹함을 많이 보여줬는데 이번엔 진지하게 시청자에게 다가간 것 같다. 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였다”고 말했다. 어느덧 50대를 앞두고 있는 라미란은 작품 선정 기준에 대해 “무조건 대본이 재밌으면 된다”라며 새로운 도전을 계속하고 싶다고 밝혔다. “나이에 크게 의미를 두지 않아요. 체력이 예전 같지 않지만(웃음) 여전히 서른여덟이라 여기고 있어요. 서른여덟 아래이면 너무하지 않나 싶어서 딱 그 정도의 나이인 것처럼 살고 있죠. 저처럼 싫증을 잘 내는 사람에게 배우는 최고의 직업이고, 그래서 좋은 작품을 만나 계속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요.”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6.09 07:30
연예일반

‘나쁜엄마’, 흥행할 수 밖에 이유 3가지 ②

“이번 한번만 나쁜 엄마가 될게” 자식을 위해 한번쯤은 독해지고 나빠질 수 밖에 없는 게 부모의 마음 아닐까. JTBC ‘나쁜엄마’는 초반 낮은 시청률을 기록했지만 시청자들의 호평 속에서 꾸준히 시청률이 상승하면서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나쁜엄마’가 흥행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짚어봤다. ◇ 자칫 진부한 서사, 유쾌함과 뭉클함 잘 섞어내 ‘나쁜엄마’는 자칫 무겁고 뻔할 수 있는 서사를 감동적이고 유쾌하게 풀어냈다. 극 중 라미란은 돼지농장을 꾸리던 남편이 자살로 위장된 채 살해 당하자 홀로 억척스럽게 농장을 운영하면서 아들 강호(이도현)를 키워낸다. 그렇게 강호는 검사가 되지만 엄마의 바람과는 달리 아버지의 복수를 위해 우벽그룹 회장이 된 송우벽(최무성)의 밑으로 들어가 불법적인 악행을 저지른다. 순조롭게 아버지의 복수를 진행하던 강호는 검찰 출신 의원 오태수의(정웅인)의 계략에 의해 교통사고를 당하게 되면서 하반신 장애와 기억상실을 겪게 된다. 엎친데 덮친격 라미란 본인은 위암말기로 시한부 선고를 받고 애지중지 운영하던 돼지농장에도 불이 난다.이렇듯 ‘나쁜엄마’에서 라미란의 삶은 비극에 가까워 보인다. 그러나 시청자들은 마냥 ‘나쁜엄마’를 무겁게만 보지 않았다. ‘나쁜엄마’ 연출을 맡은 심나연 감독도 “꼭 엄마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살아가는 삶의 이야기가 묻어난다. 슬픈 순간들 속에서도 즐거울 때가 있다. 무겁지만은 않고 편안히 보실 수 있는 드라마”라고 설명했다.심 감독의 말처럼 정씨(강말금), 이장(김원해), 청년회장(장원영) 등 감초 같은 역할을 하는 ‘조우리 마을’ 주민들이 극중에 잘 녹아들면서 무거웠던 서사에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면서 시청자들에게 감동과 재미를 안겼다. 여기에 스스로 나쁜 엄마가 되기를 자처한 라미란을 마냥 비난 받을 수 없게 그리면서 공감대를 높였다. 김성수 대중문화평론가는 “‘나쁜엄마’는 흔하게 볼 수 있는 스토리에 오늘날의 시대정신과 문제를 담아서 리뉴얼을 시켰다”며 “‘나쁜 엄마’가 진짜 사랑받은 이유는 나쁜 엄마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연대의 대상으로 품을 수 있게 한 연출력”이라고 호평했다.◇ 중년 여성의 주인공 공감 포인트 지난 4일 화제 속에 종영한 JTBC 드라마 ‘닥터 차정숙’과 ‘나쁜 엄마’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중년 여성을 주인공으로 내세웠다는 점이다.‘닥터 차정숙’은 의대 졸업 후 20년 넘게 가정주부로 살던 차정숙(엄정화)이 생사의 고비에서 살아난 후 가정의학과 레지던트 1년 차로 복귀해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정숙이 충분히 좌절할 만한 상황 속에서도 아랑곳하지 않고 꿈을 위해 다시 일어서는 모습을 그려내 중년여성들의 과몰입을 유발하며 희망의 메시지를 던졌다. ‘나쁜엄마’도 마찬가지다. 가난을 되물림 하지 않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나쁜 엄마가 되기를 자처한 라미란이 이도현을 호되게 혼내고 뒤에서 몰래 눈물을 흘리는 장면, 이도현이 남긴 밥으로 대충 끼니를 때우거나, 자신이 아픈 사실을 숨기는 등 자식을 둔 중년의 여성이라면 누구라도 공감할 법한 이야기로 눈물버튼을 자극했다.JTBC는 지난해 11월, ‘닥터 차정숙’ ‘나쁜엄마’ 등이 포함된 2023년 드라마 라인업을 공개하면서 대중성을 강조했다. 두 드라마는 자칫 무거울 수 있는 주제를 유쾌하게 풀어내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 ◇라미란X이도현의 호연 좋은 드라마가 있기 전에 좋은 배우가 있다. ‘나쁜엄마’에서 가슴 아프면서도 절절한 모자관계를 보여준 라미란과 이도현의 연기 합은 빛을 발했다. 라미란에게 ‘엄마’ 역할은 처음이 아니다. ‘응답하라 1988’에서는 정환(류준열)의 엄마로 화끈한 여장부 같은 모습을 보여주었고, ‘막대 먹은 영자씨’에서는 사춘기 아들을 둔 엄마를 연기한 바 있다. 그간 수많은 엄마를 연기해왔던 라미란은 이번 작품과 차별점에 대해 “특별한게 없다. 자식을 사랑하는 엄마의 마음은 모두 같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실제 20살이 된 아들을 두기도 한 라미란은 노련한 엄마 연기로 시청자들의 공감대를 샀다.극 중 라미란의 아들 이도현의 연기도 단연 백미다. 이도현은 넷플릭스 인기작품 ‘더 글로리’에서 트라우마를 가진 의사 주여정으로 대중에게 눈도장을찍었다. 그랬던 그가 이번에 ‘나쁜 엄마’에서 냉철한 검사에서 불의의 사고로 7살 어린아이의 지능을 가지게 된 최강호로 완벽 변신했다.그는 제작발표회 당시 냉혈 검사와 해맑은 아이의 극적 변화를 오가는 것이 쉽지 않다고 털어 놓기도 했다. 그럴 때마다 이도현은 라미란과 상의를 하며 연기합을 맞춰갔고, 심지어 평상시에 연기 몰입을 할 수 있도록 라미란을 ‘누나’가 아닌 ‘어머니’로 불렀다고 전했다. 무겁지만 결코 무겁게만 그리지 않은 서사와 배우들의 연기합이 빛난 ‘나쁜엄마’가 세상을 향해 던진 마지막 메시지는 “결코 나쁜엄마는 없고, 나쁜 상황만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 메시지가 시청자들의 큰 공감을 샀다. 김성수 대중문화평론가는 “‘나쁜엄마는 사회에 존재하는 거대한 악 속에서 나쁘게 변할 수 밖에 없었던 부모의 서사를 고급스럽게 표현했다”며 “강호가 몸이 약해지면서 가족과 주변 사람에 대한 ‘연대’의 중요성을 알게되는 등 긍정적인 메시지를 주는 동시에 사회적 악에 대해 묵직한 한방을 던지는 드라마”라고 설명했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3.06.09 07:30
예능

“전주만 나와도 눈물버튼” 김호중 펑펑 울게 한 곡 정체는?

가수 김호중이 허경환의 환승연애 에피소드에 함께 분노를 표출했다. 지난 4일 방송된 TV조선 ‘복덩이들고’(GO)에서는 게스트하우스 손님들과 진솔한 이야기를 통해 웃음과 눈물로 제주의 밤을 물들인 복덩이 송가인과 김호중의 모습이 공개됐다.이날 ‘어쩌다 MC’ 역할을 맡게 된 허경환은 원활한 토크 진행을 위해 만인의 공통사 ‘첫사랑’ 키워드를 던졌다. 이에 김호중은 “먼저 얘기해 달라”며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내 허경환은 20대 초반 장거리 연애를 하던 여자친구에게 새로운 연인이 생긴 사실을 알고 이별을 고한 가슴 아픈 에피소드를 털어놓았다. 이야기를 듣던 김호중은 가슴 깊숙한 곳에서부터 끓어오르는 분노를 참지 못하고 안경까지 벗으며 분노를 표출했다.너무 힘든 시기 이현우의 ‘헤어진 다음날’을 즐겨 들었다고 고백한 허경환은 “이 노래만 들으면 계속 눈물을 흘렸다. 그 노래 가사가 미친 듯이 들어오더라”고 말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김호중 또한 자신에게도 그런 곡이 있다며 “전주만 나와도 눈물 버튼을 건드리는 노래”라고 임희숙의 ‘내 하나의 사람은 가고’를 소개했다. 그러면서 “울고 싶을 때 울게 해주는 고마운 곡”이라고 덧붙였다.게스트하우스의 매력에 푹 빠진 하루가 지나 ‘사계마을’ 해녀들을 만나기 위해 이동한 복덩이들은 막간을 이용해 제주 사투리 퀴즈 시간도 가졌다.사계마을은 해녀, 해남들이 모여 사는 곳으로, 한때는 100명이 넘는 해녀들이 활발하게 활동했지만 고령화로 은퇴하는 해녀들이 늘고 신규 해녀들은 줄어들면서 현재는 34명의 해녀만이 물질에 나서고 있는 마을이다.그런가 하면 송가인은 황금심의 ‘삼다도 소식’으로 축하 무대를 선사, 김호중은 해녀들을 위해 김정수의 ‘당신’을 선물했다. 평생 남편과 자식을 위해 청춘을 바친 해녀들을 위로하는 김호중의 목소리에 해녀들도 눈시울을 붉히며 감동에 젖어 들었다.송가인은 이날 생애 첫 해녀 체험에 도전하기도. 처음에는 물 공포 때문에 겁에 질린 모습을 보였지만, 베테랑 해녀들의 친절한 시범과 따뜻한 응원에 힘입어 금세 바다에 몸을 맡겼다. 더불어 김호중은 프로그램 사상 첫 낚시 성공의 쾌거를 올렸지만, 낚싯바늘을 빼지 못하는 연약한 모습으로 웃음을 터트렸다. ‘복덩이들고’는 매주 수요일 오후 10시 TV조선에서 만날 수 있다. 2023.01.05 10:44
영화

'카시오페아' 안성기, 열연 영상 공개 '국민 아버지의 품격'

'카시오페아' 안성기 무삭제 열연 영상이 공개됐다. '카시오페아'는 변호사, 엄마, 딸로 완벽한 삶을 살아가려고 노력했던 ‘수진’이 알츠하이머로 기억을 잃어가며 아빠 ‘인우’와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특별한 동행을 담은 작품. 공개된 '카시오페아' 안성기 무삭제 열연 영상은 변호사로 성공한 딸 수진이 어느 날 갑자기 알츠하이머 진단을 받게 되며 치매 가족 자조 모임에 나가 딸의 이야기를 하는 장면이다. 서현진이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으로 꼽으며 자신의 눈물버튼이라고 밝혔던 장면으로 관객들의 눈물샘까지도 자극한 장면이기도 하다. “어느 날 크더니 변호사가 됐다고”, “아, 그러냐고”라고 덤덤하게 자신의 딸 수진에 대해 이야기 하는 인우의 모습이 깊은 몰입감과 함께 가슴을 뜨겁게 만든다. 이어 “또 그러다 알츠하이머라고”, “아, 그러냐고, 아, 미안하다고”라고 말하는 안성기의 모습은 그가 왜 대한민국 최고의 배우인지를 보여주며 그동안 볼 수 없었던 애틋한 부성애 열연으로 관객들의 마음을 울린다. 지난 1일 개봉한 '카시오페아'를 CGV 실관람평지수 골든에그 94%(6/2 오전 10시 기준)를 기록하며 호평 받고 있다. '카시오페아'는 극장에서 상영중이다. 김선우 기자 kim.sunwoo1@joongang.co.kr 2022.06.03 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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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IS] "눈물버튼 또 눌렸다" '하바마' 김태희, 기적의 가족재회

김태희가 가족들과 눈물의 재회를 펼쳤다. 21일 방송된 tvN 토일드라마 ‘하이바이,마마!’ 9회에서 차유리(김태희)는 그토록 보고 싶었던 가족들과 애틋한 재회를 했다. 49일이 지나면 이승을 떠날 결심을 했기에 철저히 모습을 숨겼던 차유리가 가족들과 만나게 되면서 환생 라이프의 앞날에 궁금증을 더했다. 여기에 오민정(고보결)에게도 정체를 들킬 위기에 처하며 호기심을 더욱 자극했다. 이날 차유리는 오민정과 재혼한 조강화(이규형)가 더 이상 상처받지 않길 바라는 애틋한 마음을 고백했다. 차유리의 진심을 알게 된 고현정(신동미)도 그에게 자리 찾기를 종용할 수 없었고, 그저 오열하는 차유리를 안아줄 뿐이었다. 그 순간 두 사람의 곁을 지나던 전은숙(김미경)에게 믿기지 않는 기적이 일어났다. 죽은 줄만 알았던 딸 차유리와 마주하게 된 것. 매일같이 딸을 향한 그리움을 품고 살던 전은숙은 놀란 나머지 정신을 잃었다. “한 번만, 딱 한 번만 내 딸이 너무 보고 싶어요”라고 말하던 전은숙. 깨어난 그의 앞에 사무치게 그리웠던 딸 차유리가 서 있었다. 떨리는 손길로 차유리의 온기를 확인한 전은숙은 돌아온 딸을 안고 오열했다. 전은숙의 소식을 듣고 병원으로 달려온 아빠 차무풍(박수영)과 동생 차연지(김미수) 역시 살아 돌아온 차유리를 발견했고, 믿을 수 없는 현실에 눈물을 쏟았다. 집으로 돌아온 전은숙과 차유리는 한 침대에 누워 그간 못다 한 이야기를 나눴다. 엄마의 품에 안긴 차유리는 귀신으로 가족 곁에 머물렀을 당시, 전은숙이 자신의 존재를 알아채지 못하고 공허해 했던 것을 떠올렸다. 차유리는 엄마에게 자신의 모습이 보이고, 들리는지를 확인하며 마냥 행복해했다. 아빠 차무풍과 동생 차연지는 차유리가 사라지지 않을까, 혹시라도 행복한 꿈이 깰까 돌아가며 두 사람이 있는 방문을 열고 확인했다. 결국 한 침대에 나란히 눕게 된 가족들은 서로의 온기를 느끼며, 기적과도 같은 시간을 함께 보냈다. 꿈같은 행복도 잠시 차유리의 환생 라이프에 변수가 생기기 시작했다. 조강화에게서 심경의 변화가 감지됐고, 차유리에게 마음을 열어가던 오민정 역시 그의 정체를 의심하게 됐기 때문. 죽음을 맞이한 후, 차유리는 더 이상 자신이 조강화를 어둠 속에서 헤매지 않게 해주는 빛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았다. 슬픔에 빠진 조강화의 곁을 지킨 건 오민정이었고, 차유리는 오민정의 등장으로 조강화가 다시 빛을 찾게 됐음을 깨달았다. 돌아온 차유리에 혼란스러워하던 조강화도 무언가 결심한 듯 오민정과 함께 찍은 가족사진을 자신의 차에 걸어두며 변화를 예고했다. 그 사이 차유리와 오민정은 점점 가까워지고 있었다. 조서우(서우진)의 하원 도우미가 된 차유리는 조서우에게서 그림이 그려진 계란을 선물 받았다. 딸에게 처음 받아보는 선물에 차유리는 뛸 듯이 기뻤다. 조강화는 혹시라도 차유리를 마주해 곤란한 상황이 생길까 늦게까지 집에 들어가지 않았다. 차에서 시간을 보내던 조강화는 룸미러에 걸어둔 가족사진을 바라본 뒤 착잡한 마음을 숨기고 집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차유리와 맞닥뜨린 조강화는 눈에 띄게 당황하며 연구를 핑계로 서재로 피신했다. 결국, 조강화는 차유리가 갈 때까지도 서재 안에 틀어박혀 있었다. 오민정은 집으로 돌아가는 차유리를 배웅하며 “저보다 서우를 더 좋아하시는 것 같다”고 말했고, 당황한 차유리는 저도 모르게 오민정에게 사과를 했다. 하지만 오히려 오민정은 “서우 예뻐해 줘서 고맙다”고 인사했다. 차유리는 복잡해진 마음으로 오민정의 손을 잡고 집으로 돌아가는 조서우의 뒷모습을 바라봤다. 차유리는 조서우가 선물해준 소중한 계란을 놓고 왔음을 깨닫고 다시 집으로 향했다. 그러나 조강화는 조서우가 차유리에게 준 선물임을 모르고 야무지게 계란을 먹어 치웠다. 이를 본 차유리는 자신도 모르게 “야”라고 소리쳤고, 모두 깜짝 놀라 그를 바라봤다. 환생 미션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기보단, 그저 딸 조서우의 일만 해결하고 승천하려던 차유리가 정체를 숨기고 오민정과 조서우의 곁을 맴돌았던 상황. 더욱이 오민정은 차유리와 가까워지는 한편, 계속해서 조서우 친엄마의 존재를 궁금해하며 의심을 키우고 있었다. 과연 차유리가 위기를 무사히 모면할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린다. 차유리와 조강화, 오민정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할지 예측할 수 없기에 환생 라이프의 향방은 더욱 오리무중이다. 오민정을 향한 조강화의 마음을 존중하기에 환생 미션에 마음을 두지 않았던 차유리. 그러나 가족들과 재회하면서 차유리는 자신의 자리가 ‘조강화의 아내’ 자리만 있다는 게 아니라는 걸 깨달았다. “죽음은 순리”라는 스님의 말처럼 차유리가 자신의 자리를 찾는 것을 포기하고 이승을 떠나게 될지, 아니면 제자리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게 될지 그의 선택에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백회장(이병준)을 향한 김기사(이대연)의 진심은 시청자들의 마음을 울렸다. 살아생전 막대한 재산을 가졌지만, 죽고 나서 아무도 찾지 않는 자신의 처지에 며칠 동안 유골함에서 나오지 않는 그를 걱정하는 유일한 사람은 한날한시에 죽은 김기사뿐이었다. 까칠하고 못된 성격을 가진 것처럼 보였던 백회장은 김기사에게 은인이나 다름없었다. 사고로 화상을 입은 김기사의 딸을 위해 서슴없이 큰돈을 내어준 백회장에 대한 김기사의 신뢰는 두터웠다. 돈 때문에 싸우기나 하는 자식들에게 회의감을 느낀 백회장은 가난하지만, 서로를 생각하는 김기사 가족을 부러워했다. 김기사 역시, 이를 알기에 그의 모진 구박을 웃어넘길 수 있었다. 죽고 나서야 부와 명예는 중요치 않다는 사실을 깨달은 백회장에게 김기사는 평생 갚을 수 없는 은혜를 입은 자신이 그에 곁에 남아 있다고 말하는 대목은 진한 여운을 남겼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3.22 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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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②] "국보급 배우들♥"…'82년생 김지영' 김도영 감독 전한 감사인사

영화 '82년생 김지영(김도영 감독)'이 누적관객수 200만 명을 돌파하며 작품성과 흥행성을 모두 잡았다. 개봉 전 혹시나 싶었던 우려섞인 반응은 영화가 공개되자마자 응원이 목소리로 뒤바꼈다. 무엇보다 동명의 베스트셀러를 영화화 한 '82년생 김지영'은 원작의 메시지를 최대한 살리면서 영화 그 자체로 완성도를 높여 의미를 더한다. 그간 많은 베스트셀러들이 영화화 됐지만 매번 흥행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던 상황. 이번 영화로 상업영화 데뷔 신고식을 치른 김도영 감독은 캐스팅과 화제성에 기댄 운빨이 아닌, '다음이 기대되는 연출자'로 존재감을 각인 시키는데 성공했다. 깊이 공감하고 이해했기에 잡을 수 있었던 메가폰이다. "외적 논란 때문에 연출을 두려워하지는 않았다"는 단호한 속내가 '82년생 김지영'에 대한 김도영 감독의 믿음과, 김도영 감독 본연의 뚝심을 확인케 한다. 10여 년간 배우로 활동했고, 결혼 후 두 아이의 엄마가 되면서 스스로 경력 단절을 경험하기도 했던 김도영 감독이다. 40대 중반을 넘어 영화 학교에 입학했던 도전은, 부엌 한 켠에서 조심스레 노트북을 켠 김지영을 생각나게 만든다. 내 이름 석자에 주어진 인생의 방향성. 김도영 감독의 등장과 '82년생 김지영'은 수 많은 김지영들에게 위로가 됐다.※인터뷰①에서 이어집니다.-메가폰을 잡는데 부담은 없었나."진심으로 외적 논란 때문에 연출을 두려워하지는 않았다. 그런 것 보다는 '내가 내 역량에서 해낼 수 있을까?'라는 것을 걱정하기는 했다. 원작은 사실 큰 서사가 없다. 하지만 영화는 서사없이 에피소드만 나열하면 보기 힘들다. '그 간극을 채우면서 해낼 수 있을까' 정도의 두려움은 분명 있었다." -어떻게 중심을 잡았나."학교(한예종) 교수님을 만나 이런 고민을 털어놨더니 '할만한 이야기이고, 하고 싶은 이야기라면 하면 된다'는 말씀을 해주시더라. '아, 그렇지' 싶어 매달렸다. 이 또한 엄청나게 화려한 입봉을 꿈꾼다기 보다 '독자이자 팬으로서, 할 수 있는 부분에서, 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역량으로 큰 욕심 내지 않고 하자'는 뜻이었다. 정말 조심스럽고 귀한 마음으로 만들었다." -신인 감독으로서 고충은 없었나."이렇게 큰 프로덕션을 경험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현장의 낯섦음은 있었다. 스태프들을 어떻게 대하고, 이야기 하고, 소통해야 하는지, 범위와 분량이 확 커지니까 적응이 필요했다. 고맙게도 제작사 두 대표님들의 응원을 엄청 받으면서 왔고, 딱히 '신인이라 괄시를 받는구나' 생각한 적은 없다. 이 작품은 특히 응원과 지지가 중요했다. 그 덕택에 한걸음 씩 나아갈 수 있었던 것 같다." -배우 출신 감독이다. 연출은 원래 뜻이 이었나."나는 학부를 연출 전공으로 들어갔다가 연기 수업을 듣고 연기에 빠진 케이스다. 연출을 하려고 해도 연기에 대해 알아야 했기 때문에 들었던건데 그 수업이 나에겐 너무나 마법 같았고, 신기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앨리스가 토끼를 따라 동굴에 들어가 이상한 나라를 경험하듯이, 나 역시 10여 년을 해매다 제자리에 돌아온 느낌이다.(웃음)" -결과적으로는 신의 한 수가 됐다. 정유미·공유 모두 연기적으로도 감독에게 의지를 많이 했다더라."과정은 힘들었지만 지금 생각해 보면 그 책에 들어갔다 온 것이 잘한 것 같기는 하다. 배우님들 칭찬 받을 때마다 뿌듯하다. 하하. 연출의 언어와 배우의 언어는 확실히 다르다. 배우가 내가 이런 말을 할 때 어떻게 받아 들일지 잘 알기 때문에, 배우의 언어를 알고 있다는 건 나에게는 큰 장점이었다. 그리고 많은 배우들과 현장에서 직접 부딪치며 나 역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연출과 연기를 병행할 생각은 없나."그런 능력은 없는 것 같다. 새삼 '배우로서 연기를 할 때보다, 감독으로 연출을 할 때 훨씬 잘 맞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연기를 할 땐 굉장히 예민한 스타일이었다. 근데 연출을 하면서 배우들의 연기를 보는건 너무 즐겁더라. 스스로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꼈다. 무대는 가끔 그립지만 진정한 적성을 찾은 것 같다.(웃음)" -정유미는 정말 잘 해냈다."'아이를 낳아보지 않아도, 김지영이라는 인물을 이해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다. 그리고 지금의 나에게 유미 씨는 닮고 싶은 배우이자 사람이 됐다. 배우는 경험하지 않아도 연기를 해야하고, 경험하지 못한 것이 어쩌면 더 많을 수 있다. 유미 씨는 전형적이지 않으면서 '평범함'이라는, 표현하기엔 전혀 평범할 수 없고 오히려 까다로울 수 있는 그 연기를 참 잘 해냈다. '평범한 연기'를 주문하면서도, '평범함을 연기한다는게 뭘까'라고 고민하게 되더라. 그 모든 의문에 대한 답을 연기로 보여줘 고마웠다." -공유는 '도깨비' 이후 차기작으로 '82년생 김지영'을 택했다. 수 많은 작품들이 원했던 배우를 쟁취했다."그 감사함은 이루 말할 수 없다. 3년만에 컴백작인데다가 주인공도 아닌 서브이지 않나. '도깨비'의 그림자가 컸지만 난 '도가니'의 임팩트도 강렬했다. 사회적 의제에 관심이 많고, 균형이 잘 잡혀있는 배우라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만나보니 정말 그런 배우더라. 우스갯소리로 '신(神)을 어떻게 신계에서 인간계로 내려 보내!' 하기도 했지만(웃음) 막상 만났을 땐 예상 외의 평범함을 품고 있더라. 그래서 '평범함을 연기하는 공유'에 대한 걱정을 하지는 않았다. 다만 영화에서 몇몇 장면과 대사가 편집됐는데, 지금보다 더 평범한 '한국의 남편'을 연기했다. '공유에게 이런 모습이?' 할 수 있었을텐데. 하하. 다 보여주지 못해 개인적으로 아쉽다."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들의 존재감이 돋보였고, 배우들은 빛났다."진심으로 사랑하고 아끼는 배우들과 구석구석 조목조목 함께 했다. 내가 연극을 했기 때문에 연기 잘한다는 배우들의 리스트가 있었다. 아주 짧게 등장한 (염)혜란 배우도 연극을 한번 같이 했는데 너무 성실하고 좋은 배우다. 역시 알아서 잘 뜨고 있더라.(웃음) '그치. 혜란이는 될만한 가치가 있는 배우지' 했다. 극중 김팀장으로 등장한 박성연 배우도 정말 좋아한다. 사실 같이 하고 싶은 배우들이 더 많이 있는데 차근차근 함께 할 생각이다." -'82년생 김지영'의 눈물버튼은 엄마 김미경이다."난 우리나라에 이런 국보급 연기자가 있다는 것에 너무 감사하다. 매 순간 선배님만의 엄청난 에너지가 뿜어져 나왔다. 특히 한약을 던지는 신과, 김지영의 외할머니 빙의신은 스태프들도 숨죽여 울었던 신이다. 영화에선 삭제됐지만 지영의 언니 은영(공민정)이 지영을 안아주는 장면이 있었는데 개인적으론 그 신에서 오열했다. 모든 배우들에게 감사하고 또 감사하다." -누군가의 엄마이자, 딸이다."엄마, 고모님들, 이모님들 모두가 떠올랐다. 딸의 입장에서 엄마는 처음부터 엄마였고, 항상 엄마다. 엄마가 '개인'으로 존재한다는 생각을 나 역시 하지 못했다. 우리 아이들에게도 난 엄마일 것이다. 아무리 이해한다고 해도 오롯이 혼자일 때의 삶은 나 밖에 모른다. 하지만 이 영화를 보고 한번쯤 당신의 입장에서 생각해 주시는 분들이 계시는 것 같다. '부모님의 꿈은 무엇이었을까' 떠올리는 것 만으로도 많은 것들이 다르게, 또 다양하게 보이지 않을까 싶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인터뷰①] "생명력 있었다"…'82년생 김지영' 김도영 감독의 믿음[인터뷰②] "국보급 배우들♥"…'82년생 김지영' 김도영 감독 전한 감사인사 2019.11.03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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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夏씨네한수②] "오락성 100점"…'엑시트' 조정석X윤아, 잘 뛰고 잘 놀았다

어떤 영화가 살아남을까. 극장가 최대 성수기 여름시장 출격을 선언한 네 편의 영화 중 세 편이 공식 시사회를 통해 드디어 공개됐다. 15일 사극 '나랏말싸미(조철현 감독)'를 시작으로 17일 코믹 '엑시트(이상근 감독)', 22일 오컬트 '사자(김주환 감독)'까지 만반의 준비를 마친 대작들은 각기다른 장르로 다양성을 높였고, '보는 맛'을 뒤따르게 만들었다. 완성본 공개 전 사전 반응은 강자도 약자도 없었지만, 공개 된 후 반응은 꽤 엇갈리고 있어 눈길을 끈다. 언제나 그랬듯 '100% 만족'이란 없다. 기본적으로 이전 여름시장들과 비교하면 '하향평준화 됐다'는 의견도 지배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흥행작의 윤곽은 사실상 드러났다. 물론 최종 선택은 오로지 관객에게 달렸다. 이변과 반전 역시 관객의 몫이다. 관객의 선택이, 곧 결과다. 무엇보다 '라이온 킹'이 잡아 먹을 것으로 예측됐던 스크린에 여백이 생겼다는 점은 한국영화들에는 호재다. 흥행 자체는 청신호가 켜졌지만 그 이상의 신드롬급 화제성은 이미 물 건너간 모양새다. 때문에 한국영화 빅4를 기다리는 예비 관객들의 기대치는 조금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꽤 오랜시간 디즈니에 빼앗겼던 자리들을 하나 둘 되찾아 올 때가 됐다.출연: 조정석·임윤아·고두심·박인환·김지영감독: 이상근장르: 코미디줄거리: 유독가스로 뒤덮인 도심을 탈출 하는 청년백수 용남과 대학동아리 후배 의주의 기상천외한 용기와 기지를 그린 재난탈출액션등급: 12세관람가러닝타임: 103분개봉: 7월31일한줄평: 오락성>>>>>>개연성·작품성 신의 한 수: 전 연령층 타켓 확보는 확실하다. 작품 구성원부터 '가족'으로 설정해 각 연령층을 꼭 한 명씩은 출연하게 만들었다. 어떤 연령층의 관객이든 공감 포인트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뜻이다. 시작부터 영리하다. 생사가 오가는 재난 상황을 코믹하게 그려냈다는 것에 거부감 섞인 우려가 오가기도 했지만 이 역시 현실성을 발판삼아 응원의 목소리로 뒤바뀌게 만들 전망이다. 재난 속 이 악물고, 내 능력으로, 악착같이 살아남은 사람들. 목숨을 담보로 누군가에게 구걸하지도 않는다. 나를 가장 잘 알고, 내 목숨을 지킬 수 있는건 나 밖에 없다는 빠른 판단 능력은 '엑시트'를 그저그런 민폐 재난영화로 비춰지지 않게 만든다. 재난 현장 속 학생들의 등장은 그 자체만으로 눈물버튼이지만 '엑시트' 만큼은 작위적이지 않다. 상업오락영화의 첫번째 목표인 오락과 재미를 확실히 잡았다. 이미 절반의 성공이다. 무엇보다 '엑시트'는 "지금 우리가 처해있는 현실이 재난"이라며 취업난에 허덕이는 백수, 과거의 영광을 뒤로한 채 삶에 찌든 직장인을 주인공으로 유독가스 재난을 현실 재난에 빗대 표현하며 의미있는 메시지까지 전달한다. 앞이 보이지 않는 뿌연 가스 속에서도 길은 찾아지기 마련이고, 남들은 그저 무시하기만 했던 내 취미와 능력도 빛을 발하는 순간이 온다. 집안의 천덕꾸러기 골칫덩어리에서 엄마를 등에 업을 수 있는 자랑스런 아들로, 모두가 불가능할 것이라 발을 동동 굴렀지만 맨 손으로, 맨 발로 가장 높은 크레인 위에 올라선 용남(조정석)과 의주(임윤아)의 모습은 그래서 같은 길을 걸었던, 혹은 걷고 있는 많은 이들에게 짜릿한 카타르시스를 선물한다. 이 세상 쓸모없고 가치없는 일은 없다는 것을 '엑시트'는 시원한 코믹 오락영화로 펼쳐내는 도전을 감행했다. 그 모험의 끝은 성공적인 '완등'이 될 것이라는걸 믿어 의심치 않게 만든다. 여기에 함께 달리는 파트너까지 있다면 금상첨화. '엑시트'의 조정석·임윤아는 열심히 달렸고, 잘 뛰어 놀았다. 욕심내지 않았고, 잘 할 수 있는 것을 더 잘 해내는 재능을 뽐냈다. 찰떡같은 호흡에 능청스러운 열연으로 매력까지 더했다. 매 장면 '잘한다, 잘한다' 소리가 절로 터진다. 극중 주어진 모든 미션에 성공한 용남과 의주처럼, 조정석·임윤아도 다 해냈고 잘 해냈다. 크레인 꼭대기, 최정상에 오를 일이 머지않아 보인다. '엑시트'의 출구는 오직 흥행 길 뿐. 용남이 밟고 올라선 '이빨 빠진 사자상'이, '어쩌다보니 우연찮게' 경쟁작으로 맞붙게 된 '라이온 킹'과 '사자'의 운명이 될지도 지켜볼만한 장외 관전 포인트다. 신의 악 수: 꽤 오랜만에 'CJ 감성'으로 버무려진 영화를 마주했다. A급과 B급 사이 그 어느 경계선에 놓여있다. 대과거의 '퀵'(2011)이 슬쩍 떠오른다. 약 10여년 전 쏟아졌던 유행 장르가 2019년 버전으로 다시 만들어진 느낌이다. 신파·분노유발 캐릭터·수동적 주인공이 없다며 '3無'를 자신하지만 아주 없다고 볼 수도 없다. 한국, 전통의, 대가족이 등장하는데, 지극히 한국적이면서도 전형적인 분위기가 녹여지지 않을 수 없다. 민간인 사찰을 당하는 듯 현실성과 공감대를 불러 일으키지만 설정 자체가 신선하지는 않다. 재난이 발생하는 시작점도 마찬가지. 결국 음모·복수·자폭이 무고한 희생을 만든다. 오락적 요소와 가벼움을 살리기 위해 과감하게 잘라버린 것도 많다. 재난 영화지만 희생자를 디테일하게 비추지 않고, 뚝뚝 끊어지는 개연성도 마음으로 이해해야 한다. 주인공들의 결과는 해피엔딩이지만 열심이 벌여놓은 '재난'이라는 판에 대해서는 딱히 갈무리하지도 않는다. 쉽게 훌쩍 넘겨버린다. 현실성을 부각시키지만 결국 영화는 영화다. 맨 손으로 벽을 타고 오르는 용남, 크레인까지 기어 올라간 두 주인공의 모습은 아무리 마음을 열고 이해하려 해도 좀 난감하다. 드론과 유투버들의 등장도 개개인의 성향에 따라 철저히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딱히 반갑지도, 웃기지도 않았다.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사진=CJ엔터테인먼트 2019.07.23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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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션샤인' 매회 피칠갑 유연석, 시청자 눈물버튼

‘미스터 션샤인’ 유연석이 상처투성이 얼굴로 슬픈 눈빛을 드리웠다. 26일 소속사 킹콩 by 스타쉽 측은 tvN 토일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에서 구동매 역을 맡은 유연석의 현장 스틸 컷을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 속 유연석은 피로 얼룩진 얼굴이다. 그는 품에 안겨있는 김용지(호타루)의 머리를 자신의 상처투성이인 손으로 쓰다듬으며, 슬픈 눈빛을 한 채 어딘가를 응시하고 있다. 이어지는 흑백 사진에서 그는 두 눈을 지그시 감고 있어 보는 이들에게 먹먹한 감정을 전한다. 이는 25일 방송된 ‘미스터 션샤인’ 15회에서 동매가 살인 누명을 벗고 나와, 단칼에 스즈키를 베어 복수를 한 후 글로리 호텔에 다시 나타난 장면이다. 그는 일본 경무청에서 모진 고문을 당해 온몸이 상처는 물론, 피로 범벅이 됐다. 호타루는 그에게 달려가 안겼고 동매는 호타루를 쓰다듬으며, 멀리서 이를 바라보던 쿠도 히나(김민정)에게 고맙다는 눈인사를 전했다. 이날 유연석이 상처투성이인 채로 글로리 호텔에 등장하는 장면은 시청자들을 먹먹하게 했다. 대사 한 마디 없이도 눈빛과 표정만으로 아픔과 고마움의 무게를 동시에 전하며 화면을 장악, 몰입도를 최고치로 끌어올렸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18.08.26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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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작IS] "쌍천만 정조준"…'신과함께-인과연' 모든 것(feat.스포)

모든 '비밀'이 밝혀진다. 속편을 향한 새 '미끼'도 가득하다. 두번째 저승 이야기가 베일을 벗는다.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오매불망 기다리고 있는 영화 '신과함께-인과 연(김용화 감독)'이 1일 개봉한다. 환생이 약속된 마지막 49번째 재판을 앞둔 저승 삼차사가 그들의 천 년 전 과거를 기억하는 성주신을 만나 이승과 저승, 과거를 넘나들며 잃어버린 비밀의 연을 찾아가는 이야기를 담았다.하정우·주지훈·김향기는 1편에 이어 저승 삼차사 강림·해원맥·덕춘으로 등장, '눈물버튼' 김동욱은 원귀에서 저승 삼차사의 환생을 좌지우지할 49번째 귀인으로 극과극 컴백을 알린다. 1부 엔딩요정으로 2부 기대감을 높인 마동석이 전직 차사이자 성주신으로 막강 존재감을 뽐낸다. 특별출연의 한 획을 그은 이정재 역시 다시 한번 염라대왕의 카리스마를 선보인다.누적관객수 1440만 명을 동원한 '신과함께-죄와 벌'의 대성공으로 '신과함께-인과 연'은 그야말로 금수저를 물고 태어났다 봐도 무방하다. 진짜 '금수저'를 만들기 위해 감독과 스태프들은 1부 성공의 기쁨을 채 누릴 새도 없이 다시 작업실로 돌아가 지난 7개월간 2부 후반작업에 매진했다. '관객들의 사랑에 보답해야 한다'는 마음 하나로 매달렸던 시간.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하더라도 실망은 시키면 안 된다는 목표가 이들을 자발적으로 움직이게 만들었다.돌고 도는 애정이다. 이들의 노고는 연이은 흥행 선물로 되돌아 올 전망이다. '신과함께-인과 연'은 개봉 하루를 앞두고 60%에 육박하는 예매율을 기록하며 8월 스크린 점령을 알렸다. 극장가 최대 성수기로 불리는 여름 시장이 이미 시작됐음에도 7월까지 외화에 톱 자리를 내어 줘야만 했던 충무로다. '신과함께-인과 연'에 의해 판도가 뒤흔들리면 연이어 개봉하는 한국 영화들 역시 그 영향력을 이어받을 수 있다. '시리즈'라 쓰고 '최초'라 읽는다 한국 영화 최초로 1·2부 동시 촬영을 진행한 '신과함께' 시리즈는 이미 손익분기점을 돌파했다. '신과 함께-인과 연'은 흥행 자체가 중요하지는 않다. 다만 기대치가 높은 만큼 1편 스코어를 넘을지에 대한 시선이 매섭다.목표는 명확하다.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어벤져스' 시리즈를 이어 국내에서 최초 시리즈 쌍천만 대기록을 세우는 것. 전작 '신과함께- 죄와 벌'을 넘는 것. 그리고 더 나아가 누적관객수 1760만 명으로 4년째 국내 개봉작 역대 흥행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명량(김한민 감독·2014)'의 기록을 깨는 것이다.전편 '신과 함께-죄와 벌'은 누적관객수 1441만 명을 동원하며 역대 국내 개봉 영화 2위에 올랐다. 단순 수치화 할 수는 없지만 "1000만 관객은 이미 확보한 것 아니냐"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한 주 앞서 개봉한 '미션 임파서블: 폴아웃'을 제외하면 이렇다 할 경쟁작이 없다는 것도 '신과함께-인과 연'에는 호재다.이를 증명하듯 '신과함께-인과 연'은 31일 오전 9시 36분 예매량 35만5401명을 돌파, 역대 한국 영화 사전 예매량 최고 기록을 달성한 '군함도(류승완 감독)'를 넘어섰다. '군함도'는 개봉 하루 전 오전 10시 기준, 31만8372명의 예매 관객수를 기록한 바 있다. "반전·CG파티" 짜릿한 '인과연' 연결고리(feat.속편) '신과함께-인과 연'이 주목받는 또 하나의 이유는 시사회를 통해 개봉 전 완성작을 먼저 관람한 언론과 평단, 관객들의 호평이 쏟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영화의 신기원', '1부보다 낫다'는 평을 기본으로 '1부에서 남긴 궁금증을 2부에서 모두 해결한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영화를 관람하면 '인과 연'이라는 제목 자체가 곧 스포일러라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을 터. 원작을 뛰어넘는 스토리가 관객들을 맞이한다. 저승삼차사의 과거가 중요한 이유는 이들 삼차사가 그냥 얽히고 설키게 된 인연이 아니라는데 있고, 이들을 손바닥 안에 놓고 굴리는 염라 역시 그냥 염라가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또한 저승삼차사의 과거는 이들의 환생을 결정짓게 된 49번째 귀인 수홍과도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과거는 현재를 보는 거울이다' '신과함께-인과 연'이 담고 있는 궁극적 메시지 '용서' 뒤에 붙어야 할 또 하나의 부제다.무엇보다 1부에 이어 2부에서도 3부를 예고하는 듯한 여러가지 '떡밥'이 투척된다. 3부의 주인공도 이미 등장한 모양새고, 도망간 혹은 상처받은 원작 팬들까지 모조리 끌어안을 '회심의 한방'이 존재한다. 쿠키영상 포함 엔딩 30분이 다 했다.CG는 2부에서도 빛난다. '신과함께-죄와 벌'이 상상에서만 그쳤던 저승 비주얼을 영상화 시키고, 그것을 관객들이 설득 당할 수 있게끔 주력했다면 '신과함께-인과 연'은 디테일한 하나 하나를 맛깔스럽게 표현한다. 저승에서 '쥬라기월드'를 보게 될 줄은 상상도 못했다. '新한류바람' 아시아 평정 예고'신과함께- 인과 연'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폭발적인 반응을 표출하고 있는 작품이다. 지난 겨울 국내를 넘어 해외 박스오피스를 장악한 '신과함께-죄와 벌'은 대만 역대 아시아 영화 흥행 1위, 홍콩 역대 한국영화 흥행 2위라는 신기록을 달성했다. 이에 따라 홍콩·대만 등 중화권은 물론, 베트남 등 아시아 전역에서는 '신과함께-인과 연'에 대한 시선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현지 관계자에 따르면 '신과함께- 인과 연'의 국내 공식 홍보 프로모션이 시작되면서 '신과함께'는 각국의 관심 키워드 상위권에 곧바로 등록됐다. '신과함께'와 관련된 모든 내용은 물론, 배우들의 일거수일투족까지 관심 대상이라는 설명이다.이 같은 사랑에 힘입어 김용화 감독과 주연배우 하정우·주지훈·김향기·마동석·김동욱은 5일 대만으로 출국, 8일까지 4일간 아시아 정킷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일본·홍콩·싱가포르·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태국·필리핀 등 아시아 10 여개국의 주요 매체 및 관계자들이 참석을 확정지었다.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18.08.01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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