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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75007·바이프, 위스키바 경영 DAO '브라운 시티 타이쿤‘ 론칭...프리세일 완판

메타버스 백화점 THE 75007과 토큰 바이프(BYPE)가 2일 '브라운 시티 타이쿤(BCT)‘ 프로젝트를 론칭하고, 프리세일(Pre-sale) 수량 100개를 당일 완판했다고 밝혔다. BCT은 블록체인을 활용한 DAO 프로젝트로, 참여자들이 현실의 위스키 바를 운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DAO는 탈중앙화 자율 조직이다. BCT의 NFT를 구매한 참여자들은 온라인으로 위스키 바의 입지, 인테리어, 위스키 셀렉션, 수익의 사용방법 등 위스키 바 운영에 필요한 의사결정에 참여한다. 결정사항을 현실의 위스키 바에 적용하는 일은 전문 운영팀이 담당한다. THE 75007과 바이프 측은 “참여자는 실제 타이쿤 게임을 하는 것처럼 현실의 책임과 부담에서 벗어나 위스키 바를 경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참여자는 BCT 프로젝트를 통해 운영되는 위스키 바에서 독점적인 특권을 누릴 수 있다. 위스키 바는 오직 프로젝트 참여자만을 위한 공간이며, 참여자가 초대한 지인만 입장할 수 있다. 참여자는 매달 최대 100만원의 쿠폰을 받아 위스키 바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위스키 바 내부의 프로그램이나 콘텐츠 등에 대해 제안할 수 있다.THE 75007 관계자는 "BCT 목표는 참여자들이 자신만의 위스키 바를 소유하고, 이를 통해 세상에 없는 특권을 누리도록 돕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용준 기자 2023.05.03 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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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이얀의 기적'에 네이버 최수연도 웃었다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가 축구대표팀의 극적인 월드컵 16강 진출 드라마에 덩달아 신이 났다. 신성장 동력으로 내세운 관심사 커뮤니티가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의 흥행에 힘입어 온라인 생태계의 새로운 대세로 자리 잡고 있어서다. 올해 3월 취임 이후 줄곧 커뮤니티 서비스의 확장 가능성을 역설해온 최수연 네이버 대표의 어깨에 힘이 실렸다. 월드컵 열기 덕에 국내 시장에서의 실험은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제 스포츠를 넘어 문화·금융 등으로 카테고리를 넓히고 돈이 되는 콘텐츠와 커머스를 엮어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린다. 5년 내 글로벌 이용자 10억명의 빅테크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가 조금씩 현실화하고 있다. '16강 진출 순간' 네이버에서 1000만명 봤다 5일 네이버에 따르면 지난 3일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펼쳐진 한국과 포르투갈전의 누적 시청자 수는 1152만6845명을 기록했다. 이날 한국은 2-1 짜릿한 역전승을 거두며 12년 만의 월드컵 16강 진출 쾌거를 이뤘다. 3차례 있었던 한국의 조별리그 모두 최다 동시접속자 수가 200만명을 넘어섰다. 11월 28일 가나전이 226만3764명으로 가장 많았고 포르투갈전이 217만4007명, 우루과이전이 200만291명으로 뒤를 이었다. 특히 한국과 포르투갈전이 끝난 뒤 16강 진출 경우의 수가 걸린 가나와 우루과이전에는 최고 236만5005명의 시청자가 동시에 몰렸다. 우리나라 경기가 아닌데도 누적 682만8943명이 봤다. 네이버가 지난 2018년 러시아 대회 때와 달리 8년 만에 월드컵 중계권을 확보한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단순 시청률과 광고 수익을 노린 것이 아니다. 네이버는 이용자가 목적에 따라 직접 검색해 콘텐츠를 소비하고 물건을 사는 기존 포털의 한계를 깨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좋아하는 주제로 다른 이용자들과 자유롭게 소통하는 공간을 마련해 거부감 없는 거래 환경을 보장하는 커뮤니티 서비스를 지향한다. 대중적인 관심사인 동시에 선수나 팀의 팬덤이 자연스럽게 형성되고, 관련 용품의 쇼핑도 활발하게 이뤄지는 스포츠야말로 포털 안에 커뮤니티가 연착륙할 수 있는 최적의 카테고리다. 이에 네이버는 이용자들이 커뮤니티에 재미를 붙일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했다. 경기 영상이나 기사 등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흥미를 유발하는 요소들을 접목했다. 함께 경기를 보며 채팅으로 응원하는 '응원톡'과 취향이 맞는 사람끼리 방을 개설해 채팅하는 '오픈톡'이 대표적이다. 한국과 가나전에는 58만7991개의 응원톡이 달렸다. 당시 최다 동시접속자 수를 대입하면 10명 중 2명 이상(약 26%)이 온라인으로 응원하기 위해 직접 글을 남겼다. 저조한 참여율로 '리뷰 알바'까지 동원하는 온라인 쇼핑업계와 비교하면 충분히 의미 있는 수치다. 3일 기준 오픈톡은 2469개가 생성됐고, 이 중 축구·해외축구 카테고리는 1214개로 절반에 달했다. 공식 오픈톡 3곳(공식응원방·이스타tv·현지취재기자단방)의 합산 방문자는 약 130만명으로 집계됐다. 한국과 가나전이 50만5569명으로 가장 많았고 한국과 포르투갈전은 31만1757명으로 줄었는데, 생중계 응원톡이나 선수 개별 팬방에서 경기를 시청한 사람들이 늘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월드컵 커뮤니티와 연계한 승부예측은 대국민 놀이로 떠올랐다. 참여자가 조별리그 1차전 39만5106명에서 2차전 59만3654명, 3차전 69만2334명으로 꾸준히 늘어 4회차(16강전)가 진행 중인 현재 러시아 월드컵 최종 기록인 180만명을 돌파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르헨티나전(2-1)과 일본과 독일전(2-1)처럼 이변이 속출해 3회차까지 당첨자가 나오지 않았다. 회차마다 100만원의 상금을 걸었는데 계속 이월돼 400만원이 쌓였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지금의 상황에 '네이버 승부예측 근황' 등의 제목이 붙어 '밈'(인터넷에서 유행하는)처럼 퍼지고 있다. 최후의 1인이 누가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MZ세대 놀이터 된 커뮤니티…"커머스와 연계해 시너지" 네이버 커뮤니티 이용자는 잠재 고객으로 분류되는 젊은 세대가 대다수였다. 한국의 조별리그 3경기 시청자의 약 68%는 30대 이하 MZ세대다. 승부예측 참여자도 30대 이하 MZ세대가 약 73%를 차지했다. 전통적인 TV 시청 외에도 온라인 플랫폼으로 스포츠를 즐기고 참여형 콘텐츠에 적극적인 성향을 보였다. 이처럼 네이버의 커뮤니티 서비스 실험은 합격점을 받았다. 최수연 대표는 올해 3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지난 9월 첫선을 보인 차세대 커뮤니티 서비스의 성과를 직접 소개한 뒤 "네이버 안에서 시간을 보내는 이용자들의 활동성과 체류시간을 증진하고 중장기적으로 광고·커머스·플레이스 등 사업과 연계해 사업적·재무적 시너지를 확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가 지난 10월 2조원 넘게 들여 북미 최대 패션 C2C(개인 간 거래) 플랫폼 포쉬마크를 인수할 때도 커머스에 접목한 커뮤니티 서비스에 주목했다. 지역별 피드와 팔로잉 등 SNS(사회관계망서비스) 기능으로 8000만명 이상의 이용자를 연결했다. 지난해 기준 커뮤니티 활성 이용자 수는 3700만명에 달하며, 연간 거래액은 2조원 중반대를 찍었다. 매일 50만건 이상의 판매글과 10억건 이상의 소셜 반응(좋아요·공유 등)이 올라온다. 네이버가 포쉬마크 인수를 발표한 날 주가가 9% 가까이 떨어졌다. 이커머스 시장 성장 둔화로 인한 실적 악화 우려가 반영된 것이다. 김남선 네이버 CFO(최고재무책임자)는 "네이버는 경영 사업을 추진할 때 방어적으로 하지 않는다. 제조업처럼 생산 역량을 늘리기 위해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네이버가 제시한 미래 핵심 키워드는 '글로벌 확장'과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다. 최 대표가 메타버스의 본질로 정의한 만큼 커뮤니티 서비스가 향후 회사의 이정표 역할을 할 전망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차세대 커뮤니티의 실험을 펼친 월드컵에서 기대 이상의 뜨거운 반응이 이어지고 있으며, 이는 향후 증권과 이슈 키워드 등 실시간 커뮤니티 니즈가 있는 다양한 서비스에서도 확장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이용자의 반응을 꾸준히 살피며 글로벌 서비스까지 커뮤니티의 도전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2.12.06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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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판로 열쇠 '관심사 커뮤니티', 달리는 네이버·칼 가는 카카오

네이버와 카카오가 해외영토 확장의 '키'로 삼은 관심사 기반 커뮤니티 저변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불거진 골목상권 침해 오명을 벗기 위해 새로운 판로 개척에 나선 것이다. 양대 포털은 단순 메신저를 넘어 키워드로 사람을 묶는 커뮤니티를 선보여 글로벌 이용자까지 품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을 보유한 카카오가 주도권을 가져갈 것으로 예상됐지만, 스포츠 이벤트에 편승한 네이버가 먼저 치고 나가는 모습이다. 월드컵 응원은 네이버 커뮤니티에서 17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가 지난 9월 공개한 스포츠 커뮤니티는 프로야구 한국시리즈에 이어 내주 막을 올리는 카타르 월드컵 효과로 이용자가 몰리고 있다. 네이버는 차세대 커뮤니티 첫 적용 분야로 스포츠를 택했다. 대중적이고 두꺼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어서다. 좋아하는 팀의 채팅방을 개설해 소통하는 '오픈톡'과 주요 스포츠 이슈에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는 '이슈톡'이 대표적인 기능이다. 지난 14일 기준 2060개의 오픈톡이 개설됐다. 채팅 참여자 중 30세 미만은 약 36%다. 네이버 관계자는 "다른 스포츠 서비스 대비 이용자가 가장 젊은 것이 특징"이라고 했다. 온라인에서 함께 실시간 경기를 보며 채팅하는 '응원톡'의 경우 올해 프로야구 평균 경기별 최고 동접자 수가 5만4168명으로 전년(4만6092명) 대비 17.5% 증가했다. 최고 동접자 수를 기록한 경기는 이달 1일 펼쳐진 SSG 랜더스와 키움 히어로즈의 한국시리즈 1차전으로, 34만4087명이 모였다. 지난 13일까지 오픈톡 누적 이용자 수는 17만명 이상으로 집계됐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올해 3월 취임 이후 줄곧 커뮤니티 서비스의 잠재력에 주목해왔다.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의 본질이 시간과 장소 제약이 없는 온라인 소통 공간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일단 우리나라에서는 초기 흥행에 성공한 분위기다. 최수연 대표는 지난 7일 3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스포츠·드라마·증권·이슈 키워드 등 실시간 커뮤니티 수요가 존재하는 다양한 서비스 영역으로 확장해 오픈톡 참여 접점을 늘릴 계획"이라며 "중장기적으로 광고·커머스·플레이스 등과 연계해 사업적 시너지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 메타버스 핵심 '오픈링크' 카카오는 지난달 발생한 대규모 장애의 피해 보상에 주력하면서도 이른 시일 안에 새로운 커뮤니티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다. 카카오는 지난 6월 남궁훈 전 대표의 메타버스 청사진인 '카카오 유니버스'를 발표했다. 자사 핵심 서비스들을 관심사로 연결하는 것이 골자다. 카카오 유니버스의 첫 단추는 '오픈링크'다. 취미·장소·인물 등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이용자들이 모여 이야기를 나누는 서비스다. 해외를 겨냥해 카톡 생태계가 정착하지 않은 곳을 위한 별도 앱을 출시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한국 웹툰을 좋아하는 외국인은 카카오웹툰 내 오픈링크를 타고 들어가 국내 팬들과 대화할 수 있다. 동남아 만화 앱 시장 상위권을 유지 중인 카카오웹툰과 일본을 접수한 데 이어 유럽으로 발을 뻗은 카카오픽코마에 오픈링크를 붙이면 초기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단기간 내 이용자를 끌어올 수 있을 전망이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5000만을 넘어 전 세계 50억명의 이용자를 품는 빅테크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전략이다. 또 카카오 매출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광고를 엮으면 수익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올 하반기부터 오픈채팅에 광고를 넣기 시작했다. 올해 3분기 비즈보드와 카카오톡 채널 등 톡비즈 광고형 매출은 광고 시장의 둔화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4% 감소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피해 보상과 별개로 일정에 맞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정확한 시점은 아직 알 수 없다"고 했다. 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2.11.18 07:00
e스포츠(게임)

스마일게이트, 메타버스 채용관 열어

스마일게이트가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 채용관을 열었다고 20일 밝혔다.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9월 26일 웹기반 메타버스 플랫폼 ‘잽’을 통해 ‘스마일게이트 메타버스 채용관’을 오픈했다. 스마일게이트 메타버스 채용관에는 법인소개존, 홍보영상존, IP전시존, 회의실·강당 등이 마련돼 있다. 구직자들은 채용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이벤트를 원스톱으로 확인할 수 있다. 회사 측은 “공간의 제약이 없어 채용행사 진행 시 다수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으며, 양방향 소통이 용이해 여러 구직자들과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라고 말했다. 스마일게이트는 메타버스 채용관 오픈 이후 9월 30일, 10월 7일 2차례에 걸쳐 예비 개발자 성장 지원 프로그램인 ‘2022 윈터데브캠프’ 메타버스 설명회를 진행했다. 스마일게이트 측은 “향후 채용 프로세스에 있어 메타버스 채용관을 다방면으로 활용할 계획”이라며 “경력직 공채는 물론 인턴십이나 개발캠프 등 인재 발굴 프로그램 별로 커스터마이징한 공간을 제공하고 참여자들의 몰입도도 높여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 2022.10.20 10:08
IT

SKT '이프랜드'서 놀면서 돈 번다

SK텔레콤의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 플랫폼 '이프랜드'에 경제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수익 창출이 가능해졌다. SK텔레콤은 대규모 서비스 업데이트로 참여자 보상·호스트 후원이 가능한 '이프랜드 포인트'를 추가했다고 5일 밝혔다. 이프랜드 이용자는 누구나 특정 시간에 접속하거나 정해진 미션을 달성하면 전용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해당 포인트를 이프랜드 밋업(모임)을 운영하는 호스트에게 선물할 수 있다. 호스트는 이렇게 모은 포인트를 매달 말 개인 계좌로 현금화를 신청해 정산할 수 있다. 이용자가 출석 체크와 이벤트 참여 등으로 쌓은 포인트는 현금으로 바꿀 수 없다. 직접 밋업을 만든 호스트가 후원으로 얻은 포인트만 환전할 수 있다. 10포인트는 1원이다. 일반적인 온라인 게임은 아이템 구매나 강화 등을 위해 비용을 지불하지만 이프랜드 안에서는 부지런히 활동하면 포인트를 축적할 수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명성을 쌓으며 수익 창출이 가능한 생태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향후 이프랜드 포인트를 암호화폐와 연계하는 등 경제시스템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이번 업데이트를 거쳐 아바타 의상을 제작할 수 있는 '이프랜드 스튜디오'도 열었다. 11종의 템플릿을 기반으로 이프랜드 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아바타 의상을 쉽게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렇게 제작한 의상을 공식 홈페이지에 올려 여러 이용자와 공유할 수 있다. 향후에는 이프랜드 포인트로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방침이다. 서비스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윈도우 OS(운영체제) 기반 이프랜드 PC 버전도 시범 운영한다. 인플루언서 등 호스트를 대상으로 약 2달 동안 테스트를 진행한 뒤 모든 이용자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프랜드 접속 절차는 대폭 간소화했다. 회원 가입 없이도 라운지에 진입할 수 있으며 로그인 및 입장 소요 시간을 2분의 1 수준으로 단축했다. 양맹석 SK텔레콤 메타버스CO장은 "이프랜드 내 경제시스템을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사용자 참여와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더욱 높였다"고 말했다. 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2.09.06 07:00
IT

컴투스 메타버스 ‘컴투버스’ 24년 상용화…“인터넷서 할 수 있는 모든 것 가능”

게임회사 컴투스가 개발하고 있는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 ‘컴투버스’가 2024년 상용화될 전망이다. 송재준 컴투스 대표이사는 “컴투버스는 인터넷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이 가능한 메타버스다. 이는 세계 최초”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컴투스의 메타버스 전문 기업 컴투버스는 2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미디어데이를 갖고 미래의 글로벌 메타버스 사업 및 개발 로드맵을 공개했다. 컴투스는 약 1년전 메타버스 사업에 대한 구상을 구체화하고 지난해 말 프로토타입 시연 영상을 공개한데 이어, 지난 4월에는 계열사 위지윅스튜디오 및 엔피와 함께 조인트 벤처인 컴투버스를 설립하고 본격적인 올인원 메타버스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미디어데이에서는 컴투버스가 그리는 메타버스의 미래와 현재 개발 및 투자 현황, 향후 계획 등이 소개됐다. 송재준 컴투스 대표이사는 환영사에서 컴투버스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송 대표는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오픈월드의 가상 세계로 옮겨온 것이 바로 메타버스이며 이 같은 시도를 하는 것은 컴투버스가 세계 최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3차원 가상공간에서 수많은 사람들을 동시 수용할 수 있는 기술적 역량,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밸류체인, 탈중앙화와 성과 분배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술적 생태계의 3박자를 모두 갖춘 컴투스야말로 글로벌 메타버스 시대를 선도할 유일무이한 적임자”라고 했다. 메타버스에서는 기존 2D 형태로 제공되는 정보 및 콘텐츠, 서비스가 4차원의 시공간을 통해 배열되고, 이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이를 획득할 수 있다. 컴투버스는 이 개념을 ‘메타 브라우징’이라고 지칭하고, 컴투버스를 메타버스라는 인터넷 다음 시대의 모습을 현실로 가져오는 선구자로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모든 참여자들이 함께 만들고 완성시키는 오픈 생태계로 구축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 이경일 컴투버스 대표는 “기존의 공급사가 모든 권한을 가지고 사업에 대한 수익 분배부터 독점 권한까지 가져가는 구조는 웹3 기반 사회에서의 생태계 발전을 저해하는 형태”라며 “컴투버스는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공간을 구축하고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열린 생태계 형태의 인프라스트럭처다”고 설명했다. 컴투버스에는 ‘아일랜드’라고 하는 공간 개념이 적용되며, 총 9개의 ‘아일랜드’가 모여 월드가 완성된다. ‘아일랜드’에는 서비스 및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건물과 메타버스 오피스, 도로, 교통, 자연 환경 등의 입지가 구축되고 커뮤니티와 일반 유저들의 공간으로 확장될 예정이다. 홍승준 컴투버스 개발본부장은 “컴투버스의 공간은 셀, 블록, 아일랜드의 단위로 구성된다. 100개의 셀이 모여 하나의 블록이 되고 다시 900개의 블록이 모여 하나의 아일랜드를 이루게 되는데, 아일랜드 하나의 크기는 현실 속 축구장 약 3200개의 규모다”고 말했다. 그는 “대규모 사용자의 접속을 위해 스페이스 스케일링이라고 하는 새로운 서버 프레임웍 기술로 이를 지원할 예정이며, 현재 특허 출원도 준비 중이다”고 전했다. 컴투버스는 모든 이용자들에게 개방된 퍼블릭 영역과 분양 받은 대지와 건물 공간인 프라이빗 영역으로 나눠 설계되고 있다. 특히, 컴투버스가 제공하는 인프라를 통해 누구나 경제·사회·문화 활동을 창조해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컴투버스는 현재 여러 산업 분야의 유력 기업들과 협업을 추진하며 강력한 파트너십 생태계 구축에 나서고 있다. 이번 미디어데이에서는 기존 공개된 하나금융그룹, SK네트웍스, 교원그룹, 교보문고, 한미헬스케어,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마이뮤직테이스트, 영실업, 닥터나우, 푸드테크 외에도 신규 파트너사인 KT의 합류를 최초로 공개했다. 컴투버스는 생태계 참여 기업들과 함께 내년 3분기까지 B2C 서비스를 개발하고 일반 사용자들을 위한 상용화 서비스를 2024년 1분기에 실시할 예정이다. 컴투버스에는 국내 도시건설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알려진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 유현준 교수가 CCO(Chief Creative Officer)로 합류할 예정이다. 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 2022.08.25 15:14
생활/문화

넷마블 내달 P&E 시장 공략 시작…MBX 정식 오픈

넷마블은 내달 자체 기축통화 기반 블록체인 생태계 MBX(MARBLEX)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이는 넷마블이 세계적으로 붐이 일고 있는 게임을 즐기며 돈도 버는 P&E(플레이 앤 언) 게임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는 것이다. MBX는 클레이튼(Klaytn) 메인넷 기반 블록체인 생태계로, 넷마블에서 개발 또는 서비스 중인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했다. 회사 측은 “게임의 재미를 강화하고, 이용자 참여와 합리적 보상 제공이 선순환되는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MBX 생태계 내 기축통화로는 MBX가, 지갑으로는 MBX 월렛이 각각 활용될 예정이다. 넷마블은 오는 3월 'A3: 스틸얼라이브(글로벌)' 내 블록체인 기반 콘텐트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게임과 기술을 연계하고, NFT 및 메타버스로 콘텐트를 확장할 계획이다. 넷마블은 MBX 서비스 론칭에 앞서 28일 공식 SNS 페이지를 선보이고, 3월 7일에는 공식 웹사이트 오픈해 MBX 백서(White paper)를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넷마블은 MBX 오픈을 기념해 오는 3월 8일부터 14일까지는 탈중앙화 금융 서비스(DeFi) 클레이스왑에서 드롭스 참여자에게 MBX를 에어드랍 방식으로 지급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넷마블은 지난 1월 제5회 NTP에서 올해부터 블록체인 및 메타버스 사업 분야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며 올해 ‘A3: 스틸얼라이브(글로벌)’를 비롯해 ‘제2의 나라(글로벌)’, ‘골든 브로스’, ‘챔피언스: 어센션’, ‘몬스터 길들이기 아레나’, ‘모두의 마블: 메타월드’ 등 블록체인 기반 게임을 순차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2.02.28 13:29
경제

국민체육진흥공단, 2022 스포츠산업 잡페어 개최

국민체육진흥공단(이사장 조현재)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함께 오는 17일(목)부터 19일(토)까지 2022 스포츠산업 잡페어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2022 스포츠산업 잡페어는 스포츠 분야 세계 3대 박람회인 서울 국제스포츠레저산업전(SPOEX)과 함께 개최될 예정이며, 130여개의 기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운영된다. 특히 현장에서는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사전 등록한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채용면접이 진행될 예정이다. 기업별 채용규모에 따라 면접인원이 정해지므로 면접을 희망하는 구직자는 잡페어 홈페이지에서 사전 참가신청 및 입사지원을 마치는 것이 유리하다. 한편 현장 및 메타버스 플랫폼에서는 취업컨설팅관을 마련해 NCS 컨설팅,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첨삭서비스, AI 면접 컨설팅 등을 제공하며, 현장 및 메타버스 참여자와 입사지원자들을 위한 경품 추첨 이벤트가 진행된다. 이외에도 스포츠 기업 및 실무자 특강 또한 하이브리드(온&오프라인)로 진행된다. 현장에서는 KT wiz 야구단, (사)한국스포츠에이전트협회, 스포츠 콘텐츠 크리에이터, 라이엇게임즈 등이 특강을 진행하며, 온라인으로는 최대 12개 기업이 채용설명회를 통해 구직자들과 소통할 계획이다. 이번 2022 스포츠산업 잡페어에는 한국프로축구연맹, 롯데자이언츠, 세마스포츠마케팅, 스포츠 투아이, 파이빅스, 싸카, 낫소 등이 참여한다. 참여기업 목록 및 자세한 내용은 잡스포이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은경 기자 2022.02.08 13:52
생활/문화

[신년사] SKT 유영상 "미래 10년 준비…UAM 투자 가속"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3일 "2022년을 미래 10년을 준비하는 원년으로 삼자"며 "기술 혁신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대표는 이날 구성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모바일 혁명에 버금가는 AI(인공지능) 혁명이 B2C(기업-고객 거래)·B2B(기업 간 거래)를 막론하고 가시화될 것이며, 메타버스(확장 가상현실)는 백가쟁명의 시대로 진입했고 플랫폼 경제는 고객과 참여자에게 정보와 가치가 분산되는 프로토콜 경제로의 전환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기술 혁신에 따른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기회를 선점해야 한다"며 "근간인 유·무선 통신사업의 지속 성장은 물론 구독 서비스 'T우주', 메타버스 '이프랜드', AI '아폴로' 서비스 등 선점 영역을 더욱 키우자"고 덧붙였다. 유영상 대표는 UAM(도심항공교통) 서비스 제공을 위한 CEO(최고경영자) 직속 TF 발족과 함께 연구·개발과 투자를 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 대표는 "상상 속에서만 존재하던 하늘을 나는 차, 운전자가 필요 없는 자율주행차, 인간의 일을 대신해 주는 로봇, 인류의 로망인 우주여행이 앞으로 10년 이내에 가능해질 것"이라며 "향후 10년을 미리 준비하자"고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유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일하는 방식을 순차적 분업 형태에서 임무 중심의 자기 완결적인 애자일 체계로 전환해 나가고, 구성원들이 어느 곳에서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워크 프롬 애니웨어'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정길준 기자 jeong.kiljhun@joongang.co.kr 2022.01.03 11:47
축구

K리그를 메타버스에서 만난다

K리그가 메타버스에서 새로운 모습을 선보인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28일 열린 K리그1 파이널라운드 미디어데이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더 샌드박스'에 구현된 K리그의 여러 모습들을 담은 특별 영상 'K리그 in 메타버스'를 공개했다. 더 샌드박스는 NFT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이다. 연맹과 더 샌드박스는 최근 파트너십을 체결, 내년 초까지 메타버스 내에 'K리그 랜드'를 조성해 축구팬들이 가상공간에서도 K리그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하기로 했다. 이번에 공개된 'K리그 in 메타버스' 영상에는 향후 K리그 랜드에서 보게 될 다양한 장면들이 담겼다. K리그 메타버스 경기장, 선수단 입장 및 관중들의 응원, K리그 유니폼과 트로피 전시관람, 아바타 상품 구매 등이다. 'K리그 in 메타버스' 영상은 29일부터 K리그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도 볼 수 있다. 향후 연맹과 더 샌드박스는 참여자들이 K리그 관련 캐릭터, 아이템, 조형물 등을 직접 제작하는 콘테스트를 진행하고, K리그 랜드 입장을 비롯한 여러 혜택이 주어지는 한정판 NFT 티켓을 판매할 예정이다. 티켓 판매 시기는 추후 공지된다. 더 샌드박스 내 K리그 랜드의 소유와 콘텐츠 구현은 블록체인 기반 스포츠 전문 업체인 '프로젝트 위드'가 담당한다. 조연상 축구연맹 사무총장은 "시대를 선도해나갈 메타버스 기술을 통해 K리그가 전 세계에 알려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다양한 시도를 통해 팬들이 더 새로운 방식으로 K리그를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요한 더 샌드박스 코리아 사업개발총괄은 "스포츠는 만국 공통, 남녀노소가 모두 즐길 수 있는 훌륭한 콘텐츠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더 샌드박스의 글로벌 게임 플레이어들과 창작자들에게 K리그 콘텐츠가 많이 사랑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웅장 프로젝트 위드 대표는 "아시아 축구를 대표하는 K리그와 메타버스 업계를 선도하는 더 샌드박스와 함께하게 되어 영광이다. 위드는 블록체인 기반 스포츠 경력개발 플랫폼과 NFT 서비스를 운영한 경험이 있는 만큼, 전문성 있는 콘텐츠 개발 및 블록체인 서비스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효경 기자 kaypubb@joongang.co.kr 2021.10.28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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