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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회 디렉터스컷] 이병헌·전종서·구교환·정호연, 올해의 배우상 "의미 깊은 상"

배우 이병헌, 전종서, 구교환, 정호연이 '올해의 배우상' 영예를 누렸다. 한국영화감독조합(DGK)이 주최하는 제20회 디렉터스컷 어워즈가 24일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비대면으로 진행된 시상식은 영화 부문과 시리즈 부문으로 나뉘었다. 시리즈 부문은 OTT 플랫폼의 발전으로 인해 올해 신설됐다. 올해의 배우상은 치열한 경합 끝에 수상자가 결정됐다. 영화 부문 올해의 배우상은 '남산의 부장들' 이병헌, '콜' 전종서가 받았다. 영상 소감으로 등장한 이병헌은 "감독님들께 받아서 그 어떤 상보다도 특별하고 의미있는 상이라고 생각한다. 정말 긴 시간을 팬데믹으로 힘들고 우울한 시간들인데, 내게는 이 상이 조금이나마 힘이 되고 기쁨을 주는 거 같다"며 "새삼 많은 영화인들 만나서 이야기하는 게 행복하고 기쁘고 재밌는 시간이었나를 요즘 들어 더 깊게 생각하고 절실한 상황이다. 얼른 이 상황들이 빨리 끝나서 많은 영화인들이 웃으면서 만날 수 있길 바란다"고 소망했다. '콜'에서 인상 깊은 연기를 펼친 전종서도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그는 "감독님들이 주시는 상이라고 해서 떨리고 기뻤다. 오늘 상을 받은 모든 배우분들께 특별한 상이 될 거 같다. '콜'이라는 영화를 찍으면서, 그 캐릭터가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했었는데 많은 분들이 매력적으로 봐주셨던 거 같다. 다른 영화나 연기를 할 때 좀 더 도전적인 역할을 맡고 싶다는 생각을 할 수 있게 용기를 준 작품이었다"며 "그런 작품을 만나게 해주신 이충현 감독님께도 감사하고 같이 연기한 박신혜, 김성령, 이엘 선배님께도 감사하다. 우리 나라 감독님들 존경한다. 배우로서 앞으로 다양한 좋은 모습 많이 보여드리도록 하겠다. 상 주셔서 감사하다"고 이야기했다. 시리즈 부문 올해의 배우상은 'D.P.' 구교환, '오징어게임' 정호연이 받았다. 구교환은 이 상으로 올해의 새로운 배우상에 이어 2관왕에 올랐다. 또 두 사람은 이정재, 전도연 등 쟁쟁한 선배들을 제치고 수상을 해 눈길을 끌었다. 구교환은 "기대 안했다면 거짓말이다. 받고 싶은 마음은 있었다. 시청자 여러분, 관객 여러분 만나주셔서 감사하다. 감독님께도 감사하다. 내게 'D.P'는 특별한 감정을 느끼게 해준 작품이다. 너무 영광이다"라고, 정호연은 "아직 많이 부족한 배우다. 앞으로 많은 도움을 받길 기대하겠다. 황동혁 감독님께 많이 배우고 있다"며 "함께 촬영한 분들도 진심으로 함께해서 행복했고, 그 기억이 잘 쌓여서 앞으로 살아가는데 큰 행복이 될 거 같다. 어떤 배우가 될지 모르겠지만, 시간을 잘 보내는 배우가 되고 싶다. 많이 도와달라"고 씩씩한 소감을 덧붙였다. 김선우 기자 kim.sunwoo1@joongang.co.kr 2022.02.24 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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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종서♥' 이충현 누구? 데뷔부터 천재 감독·아이돌 외모 눈도장

배우 전종서(28)와 열애중인 영화감독 이충현(32)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3일 소속사 마이컴퍼니가 전종서와 이충현 감독의 열애 사실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면서 이충현 감독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이충현 감독은 지난해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콜'을 연출하며 첫 상업 장편영화 데뷔 신고식을 치렀다. 이 작품을 통해 주연 배우였던 전종서와 처음 인연을 맺었고, 연인 사이로 발전했다. 1990년생으로, 최근 충무로에서 존재감을 높이고 있는 90년대생 대표 감독으로 꼽히는 이충현 감독은 젊고 세련된 연출 감각과 몰입감 높은 스토리텔링, 반전을 거듭하는 내러티브 등으로 일반 관객은 물론 평단에서도 극찬을 받고 있다. 2016년 지금의 이충현 감독을 있게 해준 단편 '몸값'을 연출해 국내외 유수 시상식에서 10개 이상의 수상을 기록했으며, 이후 '콜'로 방점을 찍은 이충현 감독은 단숨에 '충무로 괴물 신예 감독'으로 떠올랐다. 이충현 감독의 '콜'은 제57회 백상예술대상에서 전종서에게 영화부문 최우수연기상을 안겨주는 등 작품성과 배우들의 연기력을 고루 인정받았다. 실력 못지 않게 배우, 아이돌에 버금가는 외모로도 유명하다. '콜' 제작보고회 당시 주연 배우였던 박신혜, 전종서, 김성령 등은 "이충현 감독의 작은 얼굴 때문에 포토월에 함께 서기 부담스럽다"고 토로할 만큼 그의 비주얼은 연예인들 사이에서도 회자되고 있다. 박상우 기자 park.sangwoo1@joongang.co.kr park.sangwoo1@joongang.co.kr 2021.12.03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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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냥의 시간'→'제8일의 밤'..넷플릭스 영화 CGV서 본다

넷플릭스 영화로 공개되었던 한국영화를 극장에서도 볼 수 있는 길이 열렸다. CGV가 넷플릭스 영화로 공개되었던 한국영화들을 모아 〈NETFIC(넷픽, NETFLIX IN CGV)〉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상영 작품은 ‘사냥의 시간’, ‘콜’, 차인표’, ‘승리호’, ‘낙원의 밤’, ‘새콤달콤’, ‘제8일의 밤’ 등 7편이다. 오는 9월 1일부터 12일까지 전국 CGV 80여 개 극장에서 상영한다. 한국 넷플릭스 영화를 일반 관객 대상으로 극장에서 상영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넷플릭스 영화로 공개된 작품들을 극장의 큰 스크린과 풍부한 사운드, 편안한 좌석에서 몰입감 있게 즐길 수 있게 됐다. 한국영화 최초의 우주 SF 블록버스터 ‘승리호’는 많은 관객들이 대형 스크린을 통해 보길 고대했던 작품이다. ‘콜’은 기괴한 공포감을 풍기는 미스터리 스릴러로 박신혜, 전종서의 연기 대결이 돋보인다. ‘파수꾼’ 윤성현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사냥의 시간'은 이제훈, 안재홍, 최우식, 박정민 등 젊은 배우들의 만남으로 화제를 모았다. 배우 차인표가 동명의 주인공으로 분해 실제와 가상의 설정을 오가는 ‘차인표’는 독특한 설정으로 관심을 모은다. 이밖에도 ‘신세계’, ‘마녀’ 박훈정 감독의 신작으로 제 77회 베니스 국제영화제에 초청되며 화제를 모은 ‘낙원의 밤’, 697만 관객을 동원했던 ‘럭키’ 이계벽 감독의 공감 백배 로맨스 ‘새콤달콤’ 그리고 가장 최근에 공개된 오컬트 장르물로 이성민, 박해준, 김유정 등의 열연이 돋보인 ‘제8일의 밤’까지 이번 특별전을 통해 만날 수 있다. 이번 특별전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CGV와 넷플릭스의 최초 협력 상생 모델이라는 측면에서도 관심이 쏠린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지속적으로 극장과 OTT는 상생의 길을 찾아왔고, 이를 통해 극장과 OTT 동시 개봉 등의 모델을 이미 선보였다. 이에 더해 CGV와 넷플릭스가 한 발씩 양보해 관객이 보고 싶어 하는 넷플릭스 영화를 극장에 선보임으로써, 극장과 OTT는 물론 제작사와 관객까지 만족시키는 새로운 협력 모델이 탄생한 셈이다. 심준범 CGV 국내사업본부장은 “CGV는 예술 ·문화 콘텐츠 브랜드인 ICECON을 통해 극장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해 관객들에게 선보이고 있다”며 “넷플릭스와의 이번 협력은 관객들의 관람 선택권을 넓혀 극장을 더 자주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돼, 국내 영화 산업 발전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oongang.co.kr 2021.08.25 0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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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종옥→최수영..전주영화제 심사위원 14인 선정

‘영화는 계속된다’는 슬로건과 함께 오는 29일 개막하는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가 감독과 배우, 프로그래머, 평론가, 제작자 등 다양한 국내외 영화인들로 구성된 경쟁부문과 넷팩(NETPAC)상 심사위원 총 14인을 선정해 14일 발표했다. 올해 전주국제영화제에서는 다양한 국적과 전문성을 가진 국내외 주요 영화계 인사들과 패기 넘치는 신진 영화인들을 심사위원으로 두루 구성해 전문성과 참신함이 돋보인다. 먼저 국제경쟁에서는 로테르담국제영화제 바냐 칼루제르치치 집행위원장, '질투는 나의 힘'(2003)부터 '결백'(2020)까지 다채로운 배역과 장르를 오가며 폭넓은 연기를 보여 주고 있는 배우 배종옥, 베를린국제영화제와 칸영화제 초청작 '백일염화'(2014)와 '와일드 구스 레이크'(2019)를 제작한 선양, '프리덤'(2019)으로 칸영화제 주목할만한시선 부문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상한 알베르 세라 감독, 홍상수 감독의 '생활의 발견'(2002)부터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2004), 이창동 감독의 '밀양'(2007) 등의 이한나 프로듀서가 참여해, 전 세계 전도유망한 신인 감독의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장편 연출작을 대상으로 심사를 진행한다. 10편의 반짝이는 한국영화들을 선보이는 한국경쟁에서는 현 전주영상위원회 운영위원장이자 영화 '협녀: 칼의 기억'(2015) 등을 연출한 박흥식 감독과 로스앤젤레스 아카데미영화박물관의 키바 리어든 프로그래머, '레몬 공장 소녀'(2013)의 연출자이자, 스트리밍 플랫폼 무비(MUBI)의 콘텐츠 디렉터 키아라 마라뇬이 나서 각자의 시선으로 심사에 나선다. 25편의 작품이 본선에 오른 한국단편경쟁 심사위원으로는 퀘벡시티영화제 프로그래밍 디렉터 로라 로하드, 박신혜, 전종서 주연의 스릴러 영화 '콜'을 연출한 이충현 감독, 영화 '걸캅스'(2019)와 '새해전야'(2021), 전주국제영화제를 무대로 삼았던 드라마 '런 온'(2021) 등을 통해 안정적인 연기력과 캐릭터 소화력을 바탕으로 연기 스펙트럼을 나날이 확장하고 있는 배우 최수영이 선정되었다. 한편, 비경쟁부문에서 상영하는 아시아 영화를 대상으로 아시아영화진흥기구(The Network for the Promotion of Asian Cinema, NETPAC)가 시상에 나서는 넷팩(NETPAC)상은 3명의 심사위원이 참여한다. 부산국제영화제 남동철 수석 프로그래머, 변성찬 평론가, 장편 다큐멘터리 '프리 래디컬스: 실험영화의 역사'(2011)의 핍 초도르프 감독이다. 올해 영화제에 초청된 심사위원들은 영화제 기간 중 전주를 찾아 심사를 진행하되, 해외에 거주하는 심사위원들은 별도의 초청을 진행하지 않고 온라인 심사로 대신한다.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는 4월 29일부터 5월 8일까지 전주영화의거리 일대에서 오프라인 상영을, OTT 플랫폼 웨이브에서 온라인 상영을 실시하며, 대담과 토크 프로그램 등은 전주국제영화제 공식 유튜브 계정에서 제공된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1.04.14 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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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 전종서, 넘실대는 광기…美친 캐릭터 소화력

배우 전종서가 영화 ‘콜’에서 뛰어난 캐릭터 소화력을 선보이며 강렬한 존재감을 발산했다. 영화 ‘콜(이충현 감독)’은 한 통의 전화로 연결된 서로 다른 시간대의 두 여자가 서로의 운명을 바꿔주면서 시작되는 광기 어린 집착을 그린 미스터리 스릴러다. 코로나19로 인해 개봉이 연기되다 지난달 27일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 190개국에 공개된 후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얻으며 단기간에 화제작에 올랐다. 전종서는 극중 1999년을 사는 인물인 영숙 역을 맡았다. 전종서는 1999년을 살아가던 영숙이 2019년의 서연(박신혜)과 전화로 연결된 후 연쇄살인마로 변해가는 과정을 극적으로 그려내며 강렬한 열연으로 영화에 날개를 달았다. 전종서는 칸국제영화제 경쟁 부문 진출작 ‘버닝(이창동 감독)’에서 여주인공 해미 역을 맡아 모호하고 신비한 여인을 그녀만의 매력을 담아 연기하며 단숨에 주목을 받은 신예다. 데뷔작과 함께 칸국제영화제에 진출하는 영예를 안은만큼 남다른 기대를 한 몸에 받던 전종서가 차기작으로 고른 영화 ‘콜’에서, 그녀는 한순간도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흡입력과 물 만난 캐릭터 소화력을 선보이며 새로운 역사를 다시 한번 써냈다. 청순한 비주얼로 광기 넘치는 연쇄 살인마 역을 소화하기란 쉽지 않았을 법도 한데, 전종서는 연약하고 사랑스러운 소녀의 이미지 안에 참 많은 것을 담아냈다. 카랑카랑한 하이톤의 목소리, 새하얀 원피스를 입은 청순한 소녀인 줄로만 알았던 영숙, 악귀가 들렸다며 학대하는 신엄마와 전화 한 통을 통해 연결된 서연과 우정을 쌓아가다가 점점 광기가 넘실대며 폭주하는 영숙이라는 캐릭터를 전종서는 그야말로 날 것 그대로 그려내 배우로서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는 동시에 보는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또한 천진하다가도 순간 날카롭게 변하는 표정, 찰진 욕설과 소름 돋는 웃음소리, 강렬한 붉은 컬러와의 묘한 케미 등, 112분 러닝 타임 동안 보는 이들의 심장을 쥐락펴락하며 파격적인 모습을 끝까지 이어가는 전종서의 열연은 그녀의 매력을 한 단어로 정의할 수 없을 만큼 너무 자유롭고 신선하다는 평이다. 전종서는 영화가 공개된 직후 진행된 인터뷰에서 “창의적이고 싶다.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만나보고 싶고, 주어지는 캐릭터에 나를 넣어 신선하고 파격적이면서, 잔잔하고 은은한 느낌도 주고 싶다. 그런 다채로운 모습을 영화의 톤에 맞춰 보여드리고 싶고, 누구든 쉽게 하지 못했던 것을 거침없이 해보고 싶은 도전 의식이 있다"며 연기에 대한 열정과 배우로서의 포부도 전했던 바. 이에 신인답지 않은 묵직한 존재감을 선보이며 연이은 호평을 얻고 있는 전종서의 다음 행보에 업계 관계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12.11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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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신혜X전종서 '콜', 광기 폭발 ON 스윗했던 OFF

넷플릭스(Netflix)의 영화 '콜(이충현 감독)'이 현장의 생생함이 담긴 비하인드 스틸을 8일 공개했다. '콜'은 한 통의 전화로 연결된 서로 다른 시간대의 두 여자가 서로의 운명을 바꿔주면서 시작되는 광기 어린 집착을 그린 미스터리 스릴러다. 공개된 스틸은 파격적인 변신을 선보인 박신혜, 전종서의 다채로운 모습이 담겨 있다. 먼저 긴장감 넘치는 영화 속 분위기와 달리 웃음이 끊이지 않았던 현장의 화기애애함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독기와 광기를 내뿜으며 숨 막히는 연기 대결을 펼쳤던 박신혜와 전종서는 카메라가 꺼지면 밝게 웃음 띤 모습으로 남다른 팀워크를 과시했다. 작품의 설정상 대면하는 장면이 적었던 두 사람은 촬영 분량이 없는 날에도 서로의 촬영장을 방문해 대사를 맞춰보며 호흡을 다졌다. 박신혜와 전종서는 “전종서와 함께하는 내내 서로의 에너지로 세트장이 꽉 채워지는 느낌을 받았다”, “박신혜는 내가 갖지 못한 걸 가진 배우다. 끝까지 중심을 잘 잡아줘서 균형이 잘 맞았던 것 같다”라며 서로를 향한 굳은 신뢰를 드러냈다. 이충현 감독 역시 “박신혜의 무게감과 내공, 전종서의 자유로움이 잘 조화가 됐다”며 두 사람이 빚어낸 시너지에 감탄했다. 지금껏 본 적 없던 독보적인 캐릭터를 완성하기 위한 열정도 확인할 수 있다. “무미건조했던 서연이 독기를 품는 감정 변화를 세밀하게 담아내는 데 집중했다”는 박신혜는 현장에서도 대본을 손에서 놓지 않으며 캐릭터 분석에 몰두했다. 자신의 과거와 소중한 사람을 위협하는 영숙에게 악에 받쳐 전화를 거는 서연의 모습에서 일촉즉발의 긴장감이 오롯이 느껴진다. 역대급 여성 빌런의 탄생이라는 극찬을 얻고 있는 전종서는 카메라가 켜짐과 동시에 영숙 그 자체가 되었다. “그동안 없었던 캐릭터를 만들어보고 싶었다”는 전종서는 영숙의 광기를 이해하기 위해 여러 이미지와 캐릭터를 연상시키는 음악을 찾아보는 것은 물론 감독과 끊임없이 대화를 주고받았다. 두 배우의 남다른 열정으로 탄생한 강렬한 캐릭터는 호평을 얻고 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12.08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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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앞에서 줄 선 영화들…더 어려워질 극장가

사면초가에 빠진 극장가가 더욱 극심한 보릿고개를 맞고 있다. 사실상 연말 영업은 포기해야할 판국이다. 지난 5일부터 18일까지 서울 내 극장은 모두 오후 9시 이후 문을 닫아야 한다. 가뜩이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관객의 발길이 뚝 끊겼는데, 심야 삼영까지 금지됐다. 이런 탓에 12월 개봉을 준비하던 작품은 대부분 내년으로 계획을 연기할 것으로 보인다. '조제' 등의 작품은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개봉을 강행하지만, 흥행에 빨간 불이 켜졌다. '잔칫날' 등 저예산 영화의 경우 마케팅 비용 등의 문제로 쉽게 개봉일을 변경할 수도 없어서 더욱 어려운 상황이다. 반면 OTT 플랫폼은 급성장을 이뤄내며 극장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미국의 대형 콘텐트 기업인 워너브러더스는 2021년에 배급하는 영화 전편을 극장 개봉과 동시에 자사 OTT 플랫폼인 HBO맥스에서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매트릭스4'·'듄' 등 17편의 기대작이 이에 포함된다. 올해 크리스마스 개봉하는 '원더우먼 1984' 또한 같은 방식으로 공개한다. 국내에서도 별반 다르지 않다. 이미 여러 편의 한국영화 기대작이 넷플릭스 행을 택했다. 박신혜·전종서 주연인 '콜'이 지난달 27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돼 좋은 반응을 얻었다. 240억원의 제작비를 들인 대작 '승리호'도 넷플릭스에 팔렸다. '극한직업' 제작사의 신작 '차인표', 지난 77회 베니스영화제의 유일한 한국영화 초청작인 박훈정 감독의 '낙원의 밤' 또한 마찬가지다. 사실상 극장 개봉이 불가능해진 상황에서 넷플릭스의 문을 두드리는 제작사는 더욱 늘어났다. 농담 섞인 말로 '넷플릭스가 한국영화 편집본은 모두 봤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다. 올봄 '사냥의 시간'이 결국 넷플릭스에서 공개됐을 당시엔 많은 영화인들이 'OTT의 침공'에 우려를 표했다. 그러나 이젠 넷플릭스 앞에 줄을 섰다. 제작비조차 보전할 수 없는 보릿고개 극장보다는 본전이라도 찾을 수 있는 넷플릭스가 훨씬 낫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셈이다. 그럼에도 희망의 불씨는 꺼지지 않았다. 결국은 좋은 콘텐트가 관객을 극장으로 돌아오게 만들 것이란 믿음 덕분이다. 언택트로 진행된 제5회 충무로영화제–디렉터스 위크의 '한숨 토-크'에서 윤제균 감독은 "많은 사람이 OTT로 영화를 보는 시대가 왔고, 극장에 가는 게 일상적이지 않은 시대가 올 수도 있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런 흐름을 따라갈 수도 있을 것이고, 어떤 사람들은 관객이 극장에 안 오고는 못 배기는 영화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할 것이다. 한국 감독들은 나를 포함해 후자가 많다고 생각한다. (한국 감독들은) 극장에 올 수밖에 없는 콘텐트를 만들어낼 것이다. 지금 당장은 극장에 안 가는 게 아니라 못 가는 것이고, 상황이 개선되면 충분히 극장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12.07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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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②] '콜' 박신혜 "전종서 캐릭터가 탐나지 않았냐고요?"

배우 박신혜가 변했다. 처연한 표정으로 로맨틱 코미디 연기를 하던 차은상은 이제 없다. 만 30세의 배우 박신혜는 이제 단발머리에 격한 몸싸움 신과 처절한 욕설 신도 소화한다. 지난달 27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영화 '콜'에 이 같은 변화를 고스란히 담았다. '콜'은 한 통의 전화로 연결된 서로 다른 시간대의 두 여자가 서로의 운명을 바꿔주면서 시작되는 광기 어린 집착을 그린 미스터리 스릴러 영화다. 14분 분량을 단 한 번의 롱테이크로 촬영한 실험적 기법의 단편영화 '몸 값'으로 각종 시상식을 휩쓴 이충현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지난 3월 제작보고회를 열며 개봉을 준비했으나 코로나19 대유행으로 8개월간 빛을 보지 못했다. 결국 극장이 아닌 넷플릭스 플랫폼을 택해 전 세계에 공개됐다. 익숙한 소재이지만 새로운 방식으로 풀어내 호평받고 있다. 특히 박신혜를 비롯한 전종서·김성령·이엘 등 배우들의 열연으로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박신혜는 극 중 서연 역을 연기했다. 서연은 과거를 되돌린 대가로 살인마 영숙(전종서)과 마주하게 된 인물이다. 영숙 역 전종서가 종잡을 수 없는 광기로 관객을 긴장시킨다면, 박신혜는 서서히 변해가는 서연을 표현하면서 영화의 중심을 잡는다. "박신혜가 없었다면 '콜'은 위험했다"는 전종서의 말처럼, 전엔 보여주지 않았던 새로운 얼굴로 데뷔 17년차 연기자의 내공을 보여준다. -욕설 연기도 인상적이다. "시나리오에 적혀 있는 것보다도, 현장에서 연기를 하다가 감정이 쌓여서 애드리브로 나오는 장면이 많았다. 그런 부분들이 오히려 서로에게 더 자극이 됐다. 불편함 없이 각자의 감정을 자극시켜서 상황에 더 몰입할 수 있었다." -서연도 결국 영숙에 의해 점점 미쳐간다. 이 변화를 어떻게 표현했나. "걱정하는 부분이었다. 영숙에게 방어적이면서 끌려가는 느낌에 거부감이 들었다. 공격적으로 변하는 부분을 어떻게, 어느 정도로 감정을 쌓아올려야할지 고민이 많았다. 감정이 고조되는 부분을 어느 정도까지 끌어올려야할지 고민하면서 감독님과 이야기를 많이 나눴다." -감독과 이야기를 나누며 시나리오가 바뀌기도 했나. "어린 서연을 구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짜내고 영숙을 죽이려고 한다. 그 이후 영숙이의 전화를 받고 살려달라고 이야기하는 부분이 있는데, 실제 시나리오에서는 (살려달라는 외침 없이) 바로 화상을 입는다. 사람이 죽을 위기 앞에 놓여 있는 상황이지 않나. 시나리오대로 촬영을 했는데 편집본을 보고 임팩트가 약한 것 같았다. '조금 더 솔직해져 보자'라고 이야기가 나와서 재촬영을 했다." -전종서 캐릭터가 탐나지는 않았나. "나 또한 처음엔 영숙이 먼저 보였다. 반면 서연이 독해져가는 모습 또한 재미있겠더라. 정상이었다가 변해가는 서연의 모습도 연기해볼 만하다고 생각했다." -동갑내기 신인 감독과의 호흡은 어땠나. "초반에는 낯설었다. 늘 나보다 경력이 많은 분들과 일을 하다가, 이번에 처음 상업영화를 찍는 동갑 감독님을 만났다. 어색하기도 했다. 영화사 대표님이 장난삼아서 '이제 둘이 동갑이니까 말 놔'라고 하더라. 희한하게 그게 잘 안 됐다. 동갑이지만 감독님으로 만났고, 현장에서의 모습도 프로페셔널했다. 같은 나이대이다보니 영화에 나오는 아이템들이 실제로 어렸을 때 우리가 경험했던 것들이었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 서로 소통하기 편했다." -로맨틱 코미디의 여왕이었으나, 최근 '#살아있다' 등 장르물에 도전하고 있다. "콘텐트가 변화하면서 자연스러운 흐름이라고 생각한다. 스트리밍 서비스가 다양해지고 제작 환경이 이전보다 더 넓어졌다. 도전할 수 있는 작품, 장르의 폭이 넓어졌다. 굉장히 다양한 작품이 넷플릭스를 통해 제작되고 있고, 시장 규모 자체가 세계적이 됐다.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생겼다. 그래서 나에게도 그 기회가 주어졌고, 할 수 있는 기회가 와서 감사하게 작품을 하게 됐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사진=넷플릭스 인터뷰③으로 이어집니다. 2020.12.06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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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③] '콜' 박신혜 "단발머리·액션·욕설…변화는 언제나 즐겁다"

배우 박신혜가 변했다. 처연한 표정으로 로맨틱 코미디 연기를 하던 차은상은 이제 없다. 만 30세의 배우 박신혜는 이제 단발머리에 격한 몸싸움 신과 처절한 욕설 신도 소화한다. 지난달 27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영화 '콜'에 이 같은 변화를 고스란히 담았다. '콜'은 한 통의 전화로 연결된 서로 다른 시간대의 두 여자가 서로의 운명을 바꿔주면서 시작되는 광기 어린 집착을 그린 미스터리 스릴러 영화다. 14분 분량을 단 한 번의 롱테이크로 촬영한 실험적 기법의 단편영화 '몸 값'으로 각종 시상식을 휩쓴 이충현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지난 3월 제작보고회를 열며 개봉을 준비했으나 코로나19 대유행으로 8개월간 빛을 보지 못했다. 결국 극장이 아닌 넷플릭스 플랫폼을 택해 전 세계에 공개됐다. 익숙한 소재이지만 새로운 방식으로 풀어내 호평받고 있다. 특히 박신혜를 비롯한 전종서·김성령·이엘 등 배우들의 열연으로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박신혜는 극 중 서연 역을 연기했다. 서연은 과거를 되돌린 대가로 살인마 영숙(전종서)과 마주하게 된 인물이다. 영숙 역 전종서가 종잡을 수 없는 광기로 관객을 긴장시킨다면, 박신혜는 서서히 변해가는 서연을 표현하면서 영화의 중심을 잡는다. "박신혜가 없었다면 '콜'은 위험했다"는 전종서의 말처럼, 전엔 보여주지 않았던 새로운 얼굴로 데뷔 17년차 연기자의 내공을 보여준다. -외적인 변화도 즐기는 듯하다. "외적인 변화는 언제나 즐겁다. 서연을 표현하기 위해 조금은 차갑고 낯선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 그간 긴 머리를 고수했다면, 서연 만큼은 딱 잘라져 있는 모습이고 싶었다. 냉소적인, 거친, 부드럽지 않은 서연을 표현하고 싶어서 과감하게 단발로 헤어스타일 변화를 줬다. 헤어스타일 변화와 의상 체인지로 온도 차를 보여줬다. 그런 변화는 즐겁게 느껴진다." -여성 배우로서 소모적이지 않은 여성 캐릭터의 갈증을 느끼나. "모든 배우가 느낄 거다. 계속 많은 분들이 도전을 하고 있다. 그 중에 '콜'로 함께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이런 기회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격한 몸싸움 신도 있었는데, 액션 연기에 욕심을 내고 있나. "액션에 대한 갈망은 있다. 한번쯤은 그런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콜'과 '#살아있다'는 맛보기 정도다. 나에게 있어서도 감질맛 난다.(웃음) 조금 더 해도 괜찮을 거 같다는 생각을 했다. 그 갈망을 '시지프스'에서 풀어서 여한이 없다. 그간 '몸을 잘 못 쓸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들어왔다. '시지프스'에서 그런 부분이 충족될 것 같다. '시지프스'에도 시간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그 안에서 벌어지는 상황이 있다. 그 안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콜' 서연과는 다른 액션이 나온다. 드라마가 공개되고 나면 보실 수 있을 거다. 다양한 장르를 하고 싶어서, 작품 속에서 찾아가고 있다. 30대가 되고 나니 진솔한 30대 여자의 모습을 담은 영화나 드라마를 만나고 싶다는 생각도 든다. 살면서 느끼는 감정을 담아낼 수 있는 작품을 만나고 싶다." -'#살아있다'가 넷플릭스 영화 전 세계 차트 1위를 차지했다. 소감이 궁금하다. "솔직히 잘 못 느꼈다. '#살아있다'가 전 세계 1위를 했다는 이야기를 듣고도 체감하지 못했다. 영화 스코어는 관객 수, 무대 인사로 확인할 수 있다. '#살아있다' 때부터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무대 인사도 없어졌었다. 내 피부로 느끼지 못했던 터라 어안이 벙벙했다. '정말? 1위를 했대? 신기하다'라고 했다. 그 전에 '킹덤'이 K-좀비로 이슈가 있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감사했다. 기쁜 일이다. 간혹 영화를 한국에서 개봉하면 해외 팬분들이 아쉬워 하신다. 드라마는 다른 플랫폼으로 볼 수 있는데 영화는 따로 보기가 힘들다. 그때마다 아쉬움이 있었는데, '콜'은 넷플릭스를 통해 개봉해서 한날 한시에 많은 분들이 즐길 수 있다. 오히려 성적보다는 저를 좋아하는 팬분들께 같은 시간에 보여드릴 수 있다는 사실이 개인적으로는 더 좋다." -'콜'이 어떤 평가를 받기 바라나. "전 세계에 개봉하게 된 만큼, 대한민국 영화 산업의 힘에 대한 기대가 되는 영화이고 싶다. 앞으로도 더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는 (한국) 영화가 됐으면 좋겠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작품이 됐으면 좋겠다." -박신혜를 향한 평가는 어떻기를 바라나. "어떠한 평가를 바라고 작품을 선택하지는 않는다. 스스로가 다른 뭔가를 원하는 갈증과 갈망이 있다. 새로운 게 하고 싶고, 지금까지 하지 않았던 즐거운 작업을 하고 싶다. 호기심으로 인해 작품을 선택한다. 어떠한 결과를 주시든간에 다 감사하다. 받아들이게 된다. 어떤 반응과 이야기를 들어도 다 좋을 것 같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사진=넷플릭스 2020.12.06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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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①] 박신혜 "여성 중심 영화 '콜', 끌려가는 여주인공은 싫었죠"

배우 박신혜가 변했다. 처연한 표정으로 로맨틱 코미디 연기를 하던 차은상은 이제 없다. 만 30세의 배우 박신혜는 이제 단발머리에 격한 몸싸움 신과 처절한 욕설 신도 소화한다. 지난달 27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영화 '콜'에 이 같은 변화를 고스란히 담았다. '콜'은 한 통의 전화로 연결된 서로 다른 시간대의 두 여자가 서로의 운명을 바꿔주면서 시작되는 광기 어린 집착을 그린 미스터리 스릴러 영화다. 14분 분량을 단 한 번의 롱테이크로 촬영한 실험적 기법의 단편영화 '몸 값'으로 각종 시상식을 휩쓴 이충현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지난 3월 제작보고회를 열며 개봉을 준비했으나 코로나19 대유행으로 8개월간 빛을 보지 못했다. 결국 극장이 아닌 넷플릭스 플랫폼을 택해 전 세계에 공개됐다. 익숙한 소재이지만 새로운 방식으로 풀어내 호평받고 있다. 특히 박신혜를 비롯한 전종서·김성령·이엘 등 배우들의 열연으로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박신혜는 극 중 서연 역을 연기했다. 서연은 과거를 되돌린 대가로 살인마 영숙(전종서)과 마주하게 된 인물이다. 영숙 역 전종서가 종잡을 수 없는 광기로 관객을 긴장시킨다면, 박신혜는 서서히 변해가는 서연을 표현하면서 영화의 중심을 잡는다. "박신혜가 없었다면 '콜'은 위험했다"는 전종서의 말처럼, 전엔 보여주지 않았던 새로운 얼굴로 데뷔 17년차 연기자의 내공을 보여준다. -3월 제작보고회를 진행했으나, 코로나19 여파로 결국 넷플릭스로 영화가 공개된다. "8개월 만에 영화를 공개하게 됐다. 극장 개봉을 못해 아쉬움이 컸지만, 영화를 보려드리고픈 마음도 컸다.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에 영화를 선보일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 더 좋은 쪽으로 결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있다." -개봉이 밀리며 출연자들끼리 어떤 이야기를 나눴나. "조금 더 편집을 거치고 색 보정 같은 디테일한 수작업이 되는 과정을 봐 왔다. 우리끼리 모니터링도 했다. 같이 밥도 먹고 작품에 대한 이야기도 했다. 물론 아쉬움이 컸다. '하루 빨리 개봉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이 사태가 빨리 마무리 돼서 극장에서 선보이고 싶다'는 이야기를 주고 받았다.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기대를 하고 계신 분들이 많아서 기쁘다는 이야기도 했다." -'콜'에 출연한 이유는 무엇인가. "사실 '콜'은 한 번 거절했던 작품이다. 체력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버거웠다. 시나리오가 재미있었음에도 내 상태가 좋지 않아서 한 번 거절했다. 그때 영화사 대표님이 '다시 한번 생각해봐달라'고 해서 감독님을 만나서 이야기를 나눴다. 이충현 감독님의 단편인 '몸값'을 재미있게 봤다. 아이디어나 소재가 지금까지 만났던 감독님과는 다른 새로움을 느꼈다. 그로 인해 시나리오를 다시 읽고 선택했다. 스스로 고민은 많았다. 아무래도 영숙에게 수동적으로 끌려가는 게 아닌지, 기존과 별다른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는 것이 아닌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내가 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고민했다. 기존 여주인공처럼 끌려가는 게 아니라, 주관을 가지고 움직이는 모습을 이 영화를 통해 보여줄 수 있을지 고민했다. 가능하다면, 이 영화를 통해 보여주고 싶었다." -'콜'만의 차별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여성 중심의 잘 만들어진 영화다. 여성들이 주체적으로 주장을 가지고, 휘둘리지 않고 단단하게 각자의 입장에서 끌고 간다. 나에게 그런 부분이 큰 매력으로 다가왔다. 네 명 여자의 조화가 잘 이뤄진 영화다. 시간과 관련해서, 많은 소재의 영화와 드라마가 있었지만, 후회를 되돌리는 소재가 많았다면, 과거를 돌렸을 때 어떤 결과를 감당해야 하는지가 더 살아있는 영화다." -전화 통화 독백 장면 촬영을 하며 쉽지 않았을 텐데. "나는 촬영 중반부터 시작을 하다보니, 영숙의 촬영이 끝난 상태였다. 중요한 신이나 감정신을 촬영할 때는 배우가 서로 카메라 앞에서 같이 연기를 해줬다. 전종서 앞에서 대본을 읽고, 내 촬영 때는 전종서가 와서 대본을 맞춰줬다. 앞에서 통화를 하는 것처럼 목소리가 들렸다." -전종서와 연기 호흡은 어땠나. "몸싸움 신이 있었는데, 너무 격해 보였는지 감독님이 '컷'을 외쳤다. 현장에서 느꼈던 감정이 전달된 것 같아 좋다. 전종서는 정말 대단한 친구다. 연기도 소름 돋게 잘 한다. 현장에서 '어떻게 이런 에너지를 발산할까'란 생각이 들었다. 카메라 앞에서 연기할 때 나 또한 소름이 돋았다. 실제로는 애교도 많고 귀엽다. 서로 대화를 하다보면 리듬 같은 게 있다. 그 리듬이 통통 튀는 친구다. 영민하고 똑똑하다. 현장에서 저 또한 전종서에게 많이 배웠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사진=넷플릭스 인터뷰②로 이어집니다. 2020.12.06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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