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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회 백상] 코로나19 맞서 웃음으로 위로 전한 배꼽 도둑 10人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피해는 줄지 않고 있다. 하루하루 버티기 힘겹고 웃을 일 없는 일상이 이어지고 있는 요즘, 안방극장에 웃음으로 위로를 전하고 있는 배꼽 도둑 10인의 활약상이 눈에 띈다. 시청자들의 공감을 자극하면서도 시원한 웃음을 선사하는 예능인들의 활약은 지난 1년 동안 눈부셨다. 이들이 없었다면 더 삭막했을 것 같은, 그래서 안방극장에 더 큰 위로와 에너지를 전한 이들이다. 올해 백상예술대상 남녀 예능상의 주인공은 누구일까. 5월 13일 오후 9시부터 JTBC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57회 백상예술대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올해는 작년에 이어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무관중으로 치러진다. 문세윤은 올해도 어김없이 남자 예능상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하면 이름값 이상의 웃음을 보장한다. 대표 프로그램은 코미디TV '맛있는 녀석들' tvN '놀라운 토요일-도레미마켓' KBS '1박 2일'을 꼽을 수 있다. 먹방만 능한 줄 알았더니 입담과 진행력까지 겸비했다. 이젠 메인 MC로서도 손색이 없는 위치에 올랐다. 신동엽과 유재석은 안방극장을 대표하는 '믿고 보는 예능인'이다. 30년 넘도록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는 건 그만큼 내공이 탄탄하다는 증거. 시대 흐름에 뒤처지지 않도록 도전도 게을리하지 않는다. 신동엽은 KBS '불후의 명곡'과 SBS '미운 우리 새끼'에서 안정적인 진행력과 유쾌한 입담으로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고 있다. 유재석은 MBC '놀면 뭐하니?'를 통해 다양한 부캐사를 써왔다. 특히 유두래곤으로 변신한 혼성그룹 싹쓰리 프로젝트와 제작자 지미유로 분한 환불원정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승기는 SBS '집사부일체'에서 중심을 잡는 단단한 면모를 보인 것에 이어 JTBC '싱어게인' 단독 MC로 나서 진면모를 발휘했다. 전달자 역할에서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가수로 입지를 다진 경험에서 우러나온 조언과 격려를 아낌없이 전했다. 심사위원이었던 유희열·규현과의 케미스트리가 웃음 코드로 작용해 적당한 긴장감과 여유가 어우러지도록 했다.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 '작은 자기' '조셉' 등으로 통하는 조세호는 귀여움을 담당하고 있다. 가끔 엉뚱한 듯 보이지만 시청자들이 진짜 궁금해할 만한 것들을 대신 물어봐주고, 유재석과 게스트 사이에서 유쾌한 에너지가 유지될 수 있도록 적재적소 활약하고 있다. '2020 KBS 연예대상' 대상 트로피를 거머쥔 김숙이 기세를 몰아 백상예술대상 여자 예능상까지 차지할까. 방송사를 가리지 않고 열일 행보를 이어오고 있는 그녀다. 오랜 시간을 묵묵하게 견뎌왔고 기회가 왔을 때 낚아채 다방면의 프로그램에서 김숙을 찾게 하고 있다. 성실함과 꾸준함을 갖춘 출연자로 불린다. KBS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옥탑방의 문제아들' MBC에브리원 '비디오스타' 등 프로그램에서 믿고 보는 입담을 자랑 중이다. 송은이 역시 쉼 없이 달려왔다. '옥탑방의 문제아들'에서 김숙과 호흡을 맞추고 있고 MBC '전지적 참견 시점' JTBC '서울엔 우리집이 없다' '독립만세' 등에 출연 중이다. 특히 '독립만세'에선 '반백살 초보 독리버'로 지금까지 봐왔던 송은이의 모습과 다른 면모를 보여주며 눈길을 끌고 있다. 장도연은 '공감형 MC'로 통한다. KBS '개는 훌륭하다'와 JTBC '1호가 될 순 없어'에서 옆집 언니 같은 매력으로 다른 출연진과의 케미스트리·공감을 이끌어내며 존재감을 드러낸다. 무대 코미디에 대한 애정도 커 10년 동안 꾸준히 무대에 섰다. '연반인(연예인+일반인)' 재재는 프로 예능인들 사이에서 백상예술대상 첫 출사표를 던진다. SBS 디지털뉴스랩 소속 PD인 그는 웹예능 '문명특급'으로 인지도를 쌓았고 이 기세를 몰아 티빙 오리지널 '여고추리반'로 활동 영역을 확장했다. 현재는 '독립만세' 고정 멤버로 2030 직장인들의 공감을 자아내는 독리버로 수놓고 있다. 홍현희는 떴다 하면 '웃음 치트키'로 시청자들의 배꼽을 잡는 주인공이다. 유머감각이 묻어나는 남편 제이쓴과의 일상은 호감 지수를 높이기 충분하다. '놀면 뭐하니?'에서 부캐 '미세스 나대자'로 출격해 주말 안방극장까지 섭렵했다. 웃기기 위해선 망가짐을 불사하지 않는 모습으로 지난 1년을 활약했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tbc.co.kr 2021.04.29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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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점IS] '독립만세' 1인 가구 '소확행' 로망 품고 현실 공감 담고

JTBC 예능 프로그램 '독립만세'가 '로망'과 '공감'이란 키워드를 담고 순항 중이다. 지난 2월 첫 시작을 알린 이 프로그램은 5일 방송된 6회에 4.2%(닐슨코리아 수도권 유료가구 기준)의 시청률을 나타내며 자체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기분 좋은 상승세를 탔다. 한 번도 혼자 살아보지 않았던 연예인이 생애 첫 독립에 도전하는 과정을 그린 '독립만세'. 반백살에 어머니 품에서 벗어나 초보 독리버로 거듭난 방송인 송은이를 시작으로 각각 자정 통금 탈출과 자신만의 하우스를 구성하기 위해 독립을 택한 악뮤(찬혁·수현)·누군가에게 의지하는 것이 아닌 진정한 홀로서기를 위해 독립한 '연반인' 재재·외로움을 극복하기 위해 혼자가 되길 택한 배우 김민석까지 다양한 독립기가 펼쳐지고 있다. 각자가 원하는 집을 구하고 꾸미고 이사한 후 살아가는 과정이 매주 담기고 있다. 행복도 잠시, 초보 독리버들의 현실은 만만치 않다. 과도한 지출로 통장 잔고가 비고, 예상하지 못한 가구 크기로 진땀을 흘린다. 청소와 손님맞이조차 쉽지 않아 웃음을 자아낸다. 하지만 조금씩 자신이 꿈꾸던 로망을 이뤄가며 그 안에서 작은 행복을 느낀다. 창밖을 바라보며 커피 한 잔의 여유를 누리는 모습이 대리만족을 불러온다. 이 예능의 또 한 가지 특징은 자극적인 맛이 없다는 점이다. 직장인 재재가 퇴근 후 맥주와 마라샹궈로 힐링하며 "나 성공했나 봐"를 외치는 모습에서 엿볼 수 있듯 그저 평범한 일상 속 독립된 나만의 공간, 집에서 진짜 행복과 위로를 느끼는 모습이 시청자들의 공감대를 형성한다. 1020세대에겐 아직 꿈으로만 품고 있는 1인 가구에 대한 로망을 대리만족시켜주고, 이미 독립해서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겐 '나 역시 초보 독리버 시절 저런 모습이었지!' 하며 공감할 수 있는 포인트가 되고 있다. '독립만세' 채성욱 PD는 "출연자의 사생활보다는 '독립'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춰 기획했다. 실제 집을 보러 다니고 본인의 로망을 품은 집을 꾸몄다. 출연자들의 집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저마다 다른 이유로 지금까지 독립을 못한 사람들이 독립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다양한 사례를 보여줄 수 있어 좋은 것 같다"면서 "최근 독립을 선언한 김민석의 경우 특히 외로움을 많이 타는 타입이라 그간 독립이 어려웠는데 외로움을 극복하기 위해 독립했다. 앞으로 어떻게 외로움을 극복해내는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달라"라고 당부했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tbc.co.kr 2021.04.0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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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만세' 송은이, 반백살 독립 베이비의 수난

‘독립만세’의 반백 살 독립베이비 송은이에게 심상치 않은 수난이 예고됐다. 오늘(8일) 방송되는 JTBC 예능프로그램 ‘독립만세’에서는 독립 일주일 차 송은이의 일상과 그녀의 취향으로 채워지고 있는 독립하우스가 공개된다. 특히 그녀의 로망인 마당 캠핑이 실현된다고 해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이날 방송에서 송은이는 주방 조명을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새 조명으로 능숙하게 교체하며 금손 활약을 펼친다. 이어 전문가 포스로 철물점 쇼핑을 마친 그녀는 각종 연장을 사용, 거침없이 원목 족욕기 제작에 돌입한다. 그러나 대충하려는 마인드가 쏘아 올린 예상치 못한 난관에 부딪힌다고 해 과연 원목 족욕기를 완성할 수 있을지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또한 내 집 앞마당에 텐트를 설치해보고 싶었던 찐 캠퍼 송은이의 꿈이 이루어진다. 그녀는 순식간에 텐트를 완성해 프로의 면모를 보여주는 것도 잠시, 이내 잘못된 부분을 발견하고 두 번 일하는 수고를 겪어 웃픈 재미를 선사한다. 게다가 저녁 준비도 어느 것 하나 쉽게 되지 않는다고. 배추전과 명란호박전 만들기에 도전한 송은이는 그리들에 불이 붙어 의도치 않게 불멍을 하는가 하면 반죽물에 장갑을 빠뜨리거나, 막걸리가 넘쳐흐르는 등 다이내믹한 상황과 마주하는 시트콤 같은 캠핑으로 시청자들의 웃음버튼을 연타할 예정이다. 8일 오후 10시 방송.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1.03.08 1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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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만세' 악뮤 찬혁-수현, 진짜 독립 소망 이룬다

악뮤(AKMU) 찬혁과 수현이 드디어 독립을 선언한다. 1인 라이브 대열에 합류한다. 22일 오후 10시 30분에 첫 방송될 JTBC 새 예능 프로그램 '독립만세'는 한 번도 혼자 살아보지 않았던 연예인이 생애 처음으로 독립에 도전하는 새로운 형태의 관찰 예능프로그램이다. 반백살의 베테랑 방송인 송은이와 천재 남매 뮤지션 악뮤, '문명특급' MC이자 SBS PD인 연반인(연예인+일반인) 재재, 배우 김민석이 함께한다. 난생처음 부모님 품을 떠나 나홀로 라이프 족이 된 악뮤가 '독립만세'를 통해 새로운 모습을 선보인다. 찬혁은 "평소 독립에 대한 소망과 계획을 키워오던 중 '독립만세'를 통해 그 꿈을 생각보다 빨리 실현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며 출연을 결심한 이유를 밝힌다. 수현은 평소 꿈꾸던 독립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나만의 공간에서 혼자 맛있는 걸 먹고 영화를 보며 쉬기도 하고 심심하면 친구들을 불러 홈파티를 열기도 하는 자유로운 선택권을 가진 나날들"이라고 고백, 듣기만 해도 힐링 가득한 로망을 전한다. 특히 두 사람은 가족으로서 오랫동안 함께 살아온 만큼 독립에 대한 기대감이 남다를 터. 찬혁은 "나로서는 자연스러운 모습인데 여태 방송으로 드러나지 않았던 부분이 많아 재밌게 볼 수도 있을 것 같다"라고 말해 팬들의 궁금증을 끌어올린다. 수현 역시 "아마 독립을 해본 사람들이라면 많이 공감할 만한 모습들이 담긴 것 같다. 특히 오빠와 나는 서로 얼마나 반대의 성격을 가진 사람인지 어느 방송보다도 확연히 드러나서 그 점도 기대해 주면 좋을 것 같다"라고 귀띔한다. 초보 독리버로서 생활 곳곳에서 발견되는 의외의 것들이 악뮤의 소소한 즐거움과 흥미가 된다. 찬혁은 생각보다 집의 구조나 분위기에 대한 장단점을 잘 파악하지 못한 채 들어와서 창문이 너무 많아 바람소리가 잘 들린다는 점, 미세먼지가 잘 들어온다는 점 등을 깨닫는다. 반면 수현은 "정말 할 일이 많다. 사람 혼자 사는데 쓰레기, 먼지, 빨래, 설거지가 어떻게 끊임없이 나오는지 모르겠다. 여유만 즐기다가는 집안이 쓰레기통이 되어버려서 부지런해야겠다"는 깨달음을 얻어 공감을 자아낸다. 악뮤는 '독립만세'를 기다리는 시청자들을 위한 관전 포인트 키워드로 '공감'과 '현실'을 꼽는다. 나이에 상관없이 첫 독립에 미숙한 모습을 보여주는 장면들이 공감을 일으킨다는 것. 뿐만 아니라 독립을 꿈꾸고 있는 이들이 참고할 만한 팁들이 있을 것이라고 어필한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tbc.co.kr 2021.02.17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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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세상 드립’으로 유튜브 평정 장성규…‘워크맨’ 진짜 의미는

한동안 “요즘 챙겨 보는 프로그램이 뭐냐”는 질문을 받을 때마다 일말의 망설임도 없이 ‘와썹맨’이라 답했다. ‘요즘 가장 핫한 프로그램’은 수시로 바뀔지언정 지난해 5월 유튜브 채널 개설 이후 금요일 오후 5시 ‘땡’ 하자마자 본방사수하는 것은 ‘와썹맨’이 유일했기 때문이다. 지난달 만으로 반백살을 맞이한 박준형이 수시로 ‘옛날얘기’를 꺼내며 ‘요즘 플랫폼’ 유튜브에 적응하는 모습은 조금 짠하면서도 배꼽 잡게 웃겼다. 1999년 god로 데뷔해 올해 21년 차 가수지만 신인 유튜버라는 아이러니한 정체성을 그보다 더 잘 보여줄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싶었다. 지난달 ‘워크맨’ 채널이 JTBC 디지털 스튜디오 룰루랄라에서 독립할 때까지만 해도 장성규(36)에게 마음을 빼앗길 줄은 미처 몰랐다. 지난 4월 JTBC에서 퇴사하고 프리랜서 선언을 하기 전에도 ‘와썹맨’이나 ‘아는 형님’ 같은 프로그램에 종종 출연하긴 했지만 그가 완벽한 ‘예능인’이 될 거라 생각하진 않은 탓이다. 앞서 프리 선언을 한 아나운서 선배인 김성주나 전현무를 봐도 진행자 역할에 방점이 찍혀 있었고, 그 역시 별반 다르지 않을 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이내 ‘워크맨’이 업데이트 되는 금요일 오후 6시를 더 기다리게 됐다. 그는 가차없이 자신을 내려놨다. 2011년 MBC 아나운서 공개 채용 ‘신입사원’에서 떨어진 이유인 “너무 나대서”는 곧 그의 강점이 됐다. 하루에도 몇 번씩 자신의 이름 석 자를 검색하고 관련 기사와 댓글을 일일이 캡처하며 ‘관종’임을 입증하는 모습이 처음엔 다소 부담스러웠지만, 시간이 지나도 한결같은 모습에 ‘소통에 열려 있는 사람’으로 인식이 바뀐 것이다. 비록 낄 때 끼고 빠질 때 빠지는 ‘낄낄빠빠’는 안될지언정 ‘제법 열심히 사는 사람’으로 자리매김해갔다. 세상 모든 JOB을 리뷰한다는 ‘워크맨’은 그에게 최적화된 콘셉트이기도 하다. 삼수 끝에 서울시립대 경제학과에 들어간 그는 노량진 독서실 총무 아르바이트를 하며 회계사 시험을 준비하던 도중 은사의 조언에 따라 아나운서로 전향한 케이스로 ‘프로 이직러’의 자질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덕분에 어딜 가나 제 몫을 톡톡히 해낸다. 상암동에서 전단지 알바를 할 때면 ‘JTBC 아들’ ‘MBC 아들’은 물론 ‘CJ 아들’ ‘YTN 아들’도 되는 ‘변신의 귀재’이자, 야구장 맥주보이로 나서면 손님을 끌어모으는 것에 능할뿐더러 맥주를 따르다 넘치면 직접 마셔버릴 정도로 ‘적응력 갑’이다. 현장에서 처음 만난 ‘선배님’들을 깍듯이 모시면서도 절묘하게 선을 오가는 ‘선넘규’ 캐릭터도 프로그램의 매력을 배가시킨다. 알바생들은 차마 하지 못하는 주휴수당이나 야근수당 이야기도 척척 꺼내고 진상 손님들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며 은연중에 을의 입장을 대변하는 셈이다. PC방ㆍ놀이공원ㆍ항공사 등 15곳에서 일일 알바를 하며 번 평균 시급은 1만478원. 최저시급 8350원을 조금 넘는 수준이다. 하지만 그가 포착한 단면의 값어치는 돈으로 환산할 수 없을 정도다. 뉴스가치가 없다고 여겨 기성 언론이 주목하지 않은 일상이지만 지금 젊은이들이 품고 있는 고민이자 우리 사회의 문제점들이 그 안에 고스란히 담겨있다. 폭소 유발 ‘와썹맨’이 채널 개설 4달 만에 100만 구독자를 돌파하며 지난해 유튜브 최고 루키가 됐다면, 올해는 짠내 나는 ‘웃픔(웃음 슬픔)’ 범벅의 ‘워크맨’이 그 자리를 이어받을 것으로 보인다. 35일 만에 100만을 돌파한 데 이어 50일 만에 195만명을 돌파, ‘와썹맨’(217만)의 아성을 넘보고 있는 상황이다. 두 프로그램을 만든 스튜디오 룰루랄라 김학준 CP는 “‘와썹맨’이 밀레니얼 세대가 노는 공간인 핫플레이스를 담아 좋은 반응을 얻었기 때문에 그들의 관심사를 고민하다 일하는 공간, 취업 문제로 옮겨가게 됐다”고 밝혔다. “1시간짜리 ‘체험 삶의 현장’을 10분으로 줄여 재미와 정보를 둘 다 담는다면 승산이 있을 거라 생각했지만 이렇게 빨리 반응이 올 줄은 몰랐다”는 것. 이어 “‘와썹맨’ 초반 자리 잡는 데 장성규의 기여도 있었고 본인도 그 경험을 토대로 빠르게 유튜브 문법에 적응하며 성장한 것 같다. 항상 노력하는 스타일”이라며 “두 프로의 컬래버레이션은 물론 다양한 캐릭터를 개발해 함께 뭉칠 수 있는 프로그램도 기획 중”이라고 덧붙였다. 방송사는 물론 플랫폼 간 경계도 허물어지고 있다는 것도 호재다. 매니저와 함께 하는 MBC 예능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 ‘워크맨’ 놀이공원 알바 체험 장면을 촬영할 정도로 유튜브 콘텐트와 TV 프로그램 사이에 존재하던 이질감이 사라졌다.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V2’에서 게스트를 향한 선 넘은 발언은 행여 방송 심의에 걸리지 않을까, 불편함을 유발하지 않을까 위태로울 때도 있지만 시민들 사이에서 고삐 풀린 듯 뛰노는 ‘워크맨’에서는 오히려 정도를 지키니 곧 ‘적정선’을 찾지 않을까. 웃음을 쫓는 이들에게 불편과 센스는 한끗 차이니 말이다. 장성규가 뛰어난 진행자인지는 잘 모르겠다. 새로 MC를 맡은 Mnet ‘퀸덤’과 JTBC ‘호구의 차트’를 비롯 지난 8년간 그의 이력을 채운 31개의 프로그램이 모두 성공적이었다고 말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 같은 습득력과 유연함을 유지한다면 머지않아 새로운 역사를 쓸 수 있지 않을까. 한때 낙오 혹은 실패로 여겨졌던 과거가 지금의 자리에 서는 데 양분이 되어준 것처럼. 그의 흑역사가 곧 버팀목이 되어줄 것이다. 온라인 일간스포츠 2019.08.31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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