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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 아버지 둔 신재원 “나중에 ‘신재원 국가대표팀 발탁’ 기사 나왔으면” [IS 인터뷰]

한국 축구의 레전드인 신태용 인도네시아 감독은 슬하에 두 아들을 뒀다. 아들 신재원(26·성남FC)과 신재혁(23·남양주시민축구단)은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축구선수가 됐다.신태용 감독은 최근 본지와 인터뷰에서 일간스포츠와의 추억을 이야기한 바 있다. 지난 25일 본지와 부천종합운동장에서 만난 신재원은 아버지가 신문에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아빠는 선수 때도 슈퍼스타셨고, 지금도 인도네시아에서는 슈퍼스타보다 더 스타이시다. 가족으로서 기분이 좋다. 지금 (월드컵) 3차 예선을 하고 있는데, 계속 좋은 성적을 내서 인도네시아가 꼭 월드컵에 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1998년생인 신재원은 아버지의 현역 시절이 어렴풋이 기억날 나이다. 그는 “나도 어렸을 때부터 축구를 하다 보니, (예전부터) 아빠 기사도 찾아보고 내 기사도 찾아본다. 지금도 매일 아침에 눈 뜨면 인터넷에 들어가서 최신 뉴스 등을 다 보고 있다”고 전했다.본지가 창간 55주년이라고 들은 신재원은 “일간스포츠는 나보다 훨씬 더 유명한 매체 아닌가.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했으면 좋겠고, 나 또한 일간스포츠처럼 좋은 선수로 거듭났으면 좋겠다”면서 “꼭 한 번쯤은 대표팀에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내가 (일간스포츠에 나오길) 제일 원하는 기사는 ‘신재원 축구대표팀 발탁’이다”라며 웃었다. 2019년 FC서울에서 프로에 데뷔한 신재원은 공교롭게도 지난해부터 ‘아버지의 팀’ 성남에서 활약 중이다. 원래 포지션이 윙어인 그는 올 시즌부터 풀백으로 보직을 변경했다. 이달 전경준 감독이 지휘봉을 잡은 뒤부터 다시 측면 공격수로 뛰고 있다.신재원은 “(전경준 감독이 오고) 많은 것이 바뀌었다. 축구 틀을 확실하게 잡아주셨고, 감독님의 시스템 등을 팀에 입히는 중이다. 아직 2주도 안 됐지만, 선수들이 즐겁게 축구를 하고 있다”고 했다.지난 22일 수원 삼성전(1-2 패)에서 공격수로 처음 출전한 신재원은 마수걸이 골을 터뜨렸다. 그는 “개인적으로 감독님이 부임하시고 첫 경기였는데, 첫 골을 넣었다는 게 내게 큰 의미가 있다”면서 “확실히 공격수로 뛰는 게 재미있긴 하다”고 밝혔다. 성남은 K리그2 13개 팀 중 최하위다. 지난 6월 15일 이후 석 달 넘게 승리가 없다. 신재원은 “플레이오프(5위 이내) 진출은 힘들어진 게 사실이다. 하지만 새로운 감독님도 오셔서 동기부여가 더 생긴다. 올 시즌을 잘 마무리해야 내년을 준비하는 데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래서 꼴찌보다는 더 높은 순위로 시즌을 마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힘줘 말했다.신재원의 올해 목표는 연말 시상식에 가는 것이었다. 그는 “프로 생활하면서 올 시즌 (컨디션이) 제일 좋았던 것 같다. 공격포인트를 더 많이 올려서 시즌을 기분 좋게 끝낼 수 있으면 좋겠다”고 다짐했다.부천=김희웅 기자 2024.09.28 0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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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지호 결승 골’ 부천, 성남 꺾고 5G 무패 질주…승격 경쟁 대혼전 [IS 부천]

부천FC1995가 3연승을 질주하며 플레이오프 진출 희망을 키웠다.부천은 25일 오후 7시 30분 부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하나은행 K리그2 2024 32라운드 홈 경기에서 성남FC를 3-0으로 이겼다. 한지호, 바사니, 이정빈이 골 맛을 봤다.5경기 무패(4승 1무)를 질주한 부천(승점 45)은 K리그1 승격에 도전할 수 있는 위치에 가까워졌다. 승격 도전권을 위한 K리그2 팀들의 경쟁은 더욱 뜨거워졌다. 반면 지난 6월 15일 이후 승리가 없는 성남은 최하위에 머물렀다.이날 부천은 한지호의 득점으로 일찌감치 앞서갔다. 후반 7분 성남 최준영이 퇴장당한 후 부천 쪽으로 승세가 완전히 기울었다. 경기 초반에는 성남이 라인을 내리고 부천이 압박하는 형세였다. 전반 7분 부천 한지호의 골이 터졌다. 후방에서 카즈키가 왼쪽 측면으로 긴 패스를 건넸고, 이를 받은 김선호가 침투 패스를 찔렀다. 한지호는 손쉽게 오른발로 마무리했다.성남은 밀고 올라왔다. 전반 11분 정원진의 기습적인 중거리 슈팅이 부천 수문장 김형근에게 막혔다. 부천은 간결한 원터치 패스로 풀어가다가도 틈이 보이면 과감히 롱 패스를 넣었다.웅크려있던 성남도 라인을 끌어올리고 부천을 압박했다. 치열한 중원 싸움이 이어지던 전반 29분 부천 역습 상황에서 한지호의 칩샷이 나왔지만, 빗맞으며 그대로 성남 골키퍼 품에 안겼다.양 팀은 거듭 치열하게 공방을 주고받았다. 부천 이정빈이 전반 35분 때린 슈팅이 옆 그물을 출렁였다. 성남은 전반 46분 박지원의 크로스에 이은 후이즈의 오버헤드킥이 골대를 벗어나며 아쉬움을 삼켰다. 후반 시작과 동시에 양 팀이 교체 카드를 꺼냈다. 부천은 이의형 대신 한지호를 넣었고, 성남은 양태양과 오재혁을 빼고 최준영과 코레아를 투입했다.최준영은 투입 7분 만에 퇴장당했다. 상대에게 거친 태클을 가했고, 옐로카드를 꺼냈던 주심은 비디오판독(VAR) 뒤 카드 색깔을 바꿨다.성남은 열세에 놓였고, 부천은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후반 12분 부천이 전방 압박으로 볼을 끊었고, 바사니가 페널티 박스 안에서 날카로운 왼발 슈팅으로 골문을 열었다. 실점 이후 성남 서포터석에서는 “정신 차려 성남”이란 외침이 나왔다. 하지만 팬들의 외침은 효과가 없었다. 부천은 불과 4분 뒤 이의형의 패스를 이정빈이 오른발로 밀어 넣으며 승기를 굳혔다.이후에도 부천은 성남을 몰아붙였다. 추가 골은 터지지 않았다.부천=김희웅 기자 2024.09.25 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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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라파 멀티 골’ 부산, 전남에 2-1 역전승하며 5위 탈환

프로축구 K리그2 부산 아이파크가 ‘승격 경쟁팀’ 전남 드래곤즈에 역전승을 거두며 웃음꽃을 피웠다. 외국인 선수 음라파가 멀티 골로 원맨쇼를 펼쳤다.조성환 감독이 이끄는 부산은 15일 광양축구전용구장에서 열린 전남과의 하나은행 K리그2 30라운드에서 2-1로 이겼다. 부산은 무패 기록을 4경기(3승 1무)로 늘리며 리그 5위(승점 42)를 탈환했다. 부산이 리그 5위에 오른 건 지난 7월 이후 2달 만이다. 부산은 A매치 휴식기 기간 유스 출신인 성호영이 음주 운전을 벌인 끝에 계약을 해지하는 등 다소 뒤숭숭한 분위기를 맞이했다. 이날 마주한 상대는 공교롭게도 승격 경쟁 팀인 전남이었다.선제골 역시 홈팀의 몫이었다. 전반 37분 최원철의 롱 패스가 단숨에 부산의 수비 뒷공간을 뚫었다. 전방에서 공을 받은 전남 플라카가 왼발로 가볍게 마무리하며 선제골을 터뜨렸다.이에 부산은 연이은 슈팅으로 응수했지만, 전반에는 소득이 없었다.경기를 뒤흔든 건 음라파였다. 그는 후반 시작과 함께 교체 투입, 이어 16분 왼쪽에서 올라온 김륜성의 크로스를 머리로 마무리하며 균형을 맞췄다. 여름 이적시장을 통해 부산에 합류한 그의 데뷔 골이기도 했다.역전 골 역시 음라파와 김륜성이 합작했다. 후반 추가시간 7분 중 4분, 왼쪽 측면을 돌파한 김륜성이 다시 한번 크로스를 시도했다. 음라파는 정확한 헤더로 내리꽂으며 기어코 역전을 완성했다. 한편 꾸준히 상위권을 지켰던 전남은 이날 패배로 최근 2연패에 빠졌다. 지난 7월 성남FC전 승리 이후론 무려 6경기 무승(2무 4패)이다. 같은 날 창원 축구센터에서 열린 경기에선 부천FC가 경남FC를 4-1로 대파했다. 부천은 최근 3경기 무패(2승 1무)를 달렸다.김우중 기자 2024.09.15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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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수원전 키워드는 ‘전반전’…변성환 감독 “다이내믹 승부 기대” 이영민 감독 “대처 가능해” [IS 부천]

직전 경기와 비교하면 라인업이 확 바뀌었다. 이영민 부천FC 감독과 변성환 수원 삼성 감독의 승부는 전반전부터 치열할 전망이다.부천과 수원은 23일 오후 7시 30분 부천종합운동장에서 하나은행 리그2 2024 24라운드를 벌인다. 리그 8위 부천(승점 29)이 5위 수원(승점 30)을 안방에서 만난다. 개막 전 나란히 ‘승격’에 도전장을 내민 두 팀이었지만, 이제는 1위보다 치열한 상위권 다툼을 벌인다. 이날 승리한다면 부천은 플레이오프(PO) 권까지 도약할 수 있다. 부천이 마지막으로 5위를 기록한 건 지난 6월 15일이 마지막이었다.한편 이날 경기 관심사 중 하나는 확 바뀐 선발 명단이다. 부천도, 수원도 22세 이하(U-22) 자원을 대거 명단에 포함했다. 특히 수원의 경우 U-22 트리오 김지호·이규동·배서준이 전방에 배치됐다. 부천의 경우 빡빡한 일정 속에 측면과 수비 자원이 일부 변경됐다. ‘에이스’ 바사니가 직전 경기서 1골 1도움을 올렸음에도 경고 누적 퇴장을 당한 것이 유일한 악재다.그렇지만 경기 전 취재진과 마주한 이영민 부천 감독은 “바사니 선수는 사실 관리해야 할 상태였다. 휴식을 줘야 할 타이밍이었다. 바사니 선수가 벌어준 승점 1이, 오늘의 3점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라고 개의치 않아 했다.부상자 관리에 공을 들이고 있다고 언급한 이영민 감독은 “선수들이 수중전도 충분히 해낼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경기장 역시 배수 시설이 훌륭하다. 수원을 상대로도 우리가 준비한 분위기를 끌고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짚었다.이영민 감독은 수원의 젊은 라인업에 대해 어느 정도 예견했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 감독은 “충분히 예상한 명단이었다. 변성환 감독이 어린 선수들을 후반에 투입하며 재미를 보지 않았나. 어느 정도 대처를 생각하고 있다”라고 짚었다. 이어 “우리도 U-22 자원이 5명이나 있다. 나 역시 과거 U-22 자원이 많이 들어갔을 때의 장단점을 알고 있다”라고 덧붙였다.취재진이 해당 경험에 대해 되묻자, 이영민 감독은 “어린 선수가 많이 들어가면 결국 상대가 강하게 압박했을 때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더라. 기량이 좋은 선수들이어도, 강한 수비를 이겨내는 데 어려움이 분명히 있다. 그렇지만 우리 선수들이 좀 더 잘해준다고 한다면, 나름대로 오늘 경기를 잘 풀어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설명했다. 젊은 공격진을 꺼내 든 변성환 수원 감독은 “이기려는 고민을 했다. 이 선택이 필요하지 않을까 코치진과 논의를 했다. (U-22 자원은) 의도한 건 아니지만, 계속 그렇게 나오는 것 같다. 전반전부터 어린 친구들이 나가서 다이내믹하게 싸워주며 상대를 흔들어줘야 하지 않을까”라고 기대했다. 결국 U-22 선수가 대거 투입되는 전반전이, 오늘 경기의 화두가 될 전망이다.변성환 감독은 취임 뒤 ‘나이는 중요하지 않다’를 강조한 바 있다. 꾸준히 젊은 선수가 새로운 기회를 얻는 배경이다. 일각에선 급격한 세대 교체로 인한 경험 부족을 언급하기도 한다. 실제로 두 달 사이 팀의 선발 명단이 크게 바뀌었다. 하지만 변성환 감독은 “그래서 우리가 한 번도 지지 않았다”라고 운을 뗀 뒤 “경기 내용도 좋아졌고, 팀이 가고자 하는 방향과 철학에 맞는 축구를 하고 있다. 매번 말씀드리지만 선수 변화를 통해 결과가 나쁘다면 그건 감독의 잘못된 선택과 판단 때문이다. 지금까진 좋은 방향이라 크게 문제없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한편 리그에서 한 달 동안 출전이 없는 이종성에 대해선 “몸 상태는 나쁘지 않은데, 6월에 많은 경기를 소화하며 체력적으로 부담을 느끼는 부분이 있었다. 경기력적으로도 쉬운 미스가 있었다. 컨디션을 회복하는 게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지금 당장은 변화를 줄 상황이 아니다. (이종성 선수는) 열심히 잘하고 있다”라고 진단했다.변성환 감독의 고민거리는 결국 득점력이다. 취재진이 이 부분에 대한 해결 방안을 묻자, 변 감독은 “미팅에서도 그 얘기를 했다. 너무 완벽하게 만드려는 모습이 나오는 것 같다. 파이널 서드 부분에선 욕심을 부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페널티 박스 안으로 공을 투입하고, 더 슈팅을 시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라고 소개했다.이어 “효과적으로 상대의 수비를 공략할 수 있게 더 세밀하고 디테일한 타이밍에 대해 주문했다”라고 덧붙였다.끝으로 변성환 감독은 “선수들한테 얘기한 부분이, 이런저런 문제점을 외부에서 찾으면 안 된다라는 점이다. 내부에서 해결해야 한다. 우리가 완벽히 득점에 성공하고, 경기를 지배한다면 다른 이슈는 나오지 않을 것이다. 내부에서 더 잘하자고 전달했다”라고 말했다.부천=김우중 기자 2024.07.23 1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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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비 변경’ 부천-‘공격 물갈이’ 수원 선발 명단 공개 [IS 부천]

프로축구 K리그2 부천FC와 수원 삼성이 시즌 두 번째 맞대결을 앞두고 선발 명단을 공개했다. 직전 경기에서 나란히 승점을 놓친 두 팀이 루페타, 이규동 등을 앞세워 서로의 골문을 겨냥한다.부천과 수원은 23일 오후 7시 30분 부천종합운동장에서 하나은행 K리그2 2024 24라운드를 벌인다. 두 팀이 리그에서 맞대결하는 건 올 시즌 두 번째다. 지난 5월 첫 맞대결에선 부천이 양형모의 자책골에 힘입어 1-0으로 이긴 기억이 있다. 이 리그 경기 승리는 부천이 수원 상대로 거둔 첫 번째 승리이기도 하다.경기를 앞두고 두 팀의 선발 명단이 공개됐다. 이영민 부천 감독은 먼저 이의형·루페타·한지호·김선호·정재용·카즈·유승현·서명관·닐손주니어·정호진·김형근(GK)을 내세웠다. 김동현·최병찬·전인규 등은 벤치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직전 경기와 비교하면 수비진과, 측면 자원이 바뀌었다. 팀 내 공격 포인트 1위 바사니는 경남전 당시 종료 직전 동점 골 포함 1골 1도움을 올렸지만, 상의를 탈의했다가 경고 누적으로 퇴장당하면서 이날 경기에서 빠진다. 이에 변성환 수원 감독은 배서준·이규동·김지호·피터·홍원진·강현묵·이기제·한호강·장석환·장석환·앙형모(GK)로 맞선다. 박승수·뮬리치·툰가라·백동규 등이 벤치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직전 경기서 전방을 책임진 톱3가 모두 바뀌었다. 뮬리치만이 명단에 포함됐고, 김주찬과 김보경은 명단에서 아예 제외됐다. 직전 경기서 휴식을 취한 이기제가 다시 선발로 나선다. 7월 팀에 합류한 김지호는 리그 첫 선발 출전이다.부천은 직전 경기에서 경남FC와 2-2 무승부, 수원은 청주FC와 0-0으로 비겼다. 리그 8위 부천(승점 29)이 이날 5위 수원(승점 30)을 잡는다면 단숨에 플레이오프(PO)권으로 도약할 수 있다. 반면 수원 역시 이날 승리한다면 2개월 만에 3위까지 바라볼 수 있는 위치다.부천=김우중 기자 2024.07.23 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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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셜] 포항, ‘AG 금메달’ FW 안재준 품었다…“K리그1·ACLE 처음이라 설레”

포항 스틸러스가 U-23 대표팀 공격수 안재준을 영입했다.포항 스틸러스는 ‘K리그2 영플레이어’ 안재준을 영입하며 공격진에 무게감을 더했다. 안재준은 2020년 울산 HD 입단, 체코 1부리그 FK 믈라다 볼레슬라프로 임대를 떠났다. 이후 FK 두클라 프라하로 재임대돼 성인 무대에 데뷔했다. 2021년 부천FC를 통해 K리그로 돌아온 안재준은 2023년까지 64경기에 출전해 15골 6도움을 기록했다. 빼어난 활약으로 2023년 K리그2 영플레이어상을 거머쥐었다.안재준은 U-23 대표팀에서 주전 공격수로 활약하며 2022 항저우아시안게임과 2024 WAFF U-23 챔피언십 우승에 공헌했다. 185cm, 83kg의 탄탄한 체격을 바탕으로 제공권, 활동량, 골 결정력을 두루 갖췄다. 중앙뿐 아니라 측면도 소화 가능한 전천후 공격수 안재준의 합류로 포항 스틸러스의 공격력이 폭발할 전망이다.안재준은 “K리그1과 ACLE라는 무대가 처음이라 설렌다. 대표팀에서 발을 맞춰 본 선수들이 있어 적응이 어렵진 않을 것”이라며 “박태하 감독님께서 추구하는 스타일을 빠르게 따라가 어떻게든 득점에 가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스틸야드의 열정적인 팬분들 앞에서 좋은 모습 보여드리고, 헌신하는 선수가 되고 싶다”고 입단 소감을 밝혔다.김희웅 기자 2024.07.03 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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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부문 신설‧리브랜딩 시도한 제28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종합]

“AI와 기존 영화 제작 시스템을 연계해 놀라운 생산성을 보여줄 것입니다.”12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28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이하 BIFAN) 공식 기자회견에서 신철 집행위원장은 영화제에서 AI 분야를 다뤄야 하는 이유를 강조하며 이 같이 말했다. 신철 집행위원장은 “세계 영화제는 재능의 잔치가 아니라 자본의 잔치가 되어 왔다. 대자본으로 인한 획일화된 제작 시스템으로 성장해온 한국 영상 생태계는 심각한 양극화에 놓여있다”며 “생성형 AI는 자신의 재능만으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만드는 혁신적 도구로 쓰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AI는 올해 BIFAN의 가장 큰 변화이기도 하다. 올해 BIFAN은 영화제 외연을 새롭게 확장해 리브랜딩한다. 관객과 영화인의 이목을 집중시켜 온 부문별 상영 프로그램과 경쟁 부문, 배우 특별전은 풍성해지며, 영상혁명에 적극적으로 상생하며 변화와 발전을 모색하기 위한 ‘BIFAN+ AI’ 공식 사업을 추가했다. 그동안 유지해 온 비욘드 리얼리티(XR), B.I.G.산업프로그램, 괴담캠퍼스 등은 ‘BIFAN 플러스’ 사업으로 통합했으며, AI 영상 부문을 새롭게 신설했다.대한민국 국제영화제 최초로 신설되는 ‘AI 영화 국제경쟁 부문’에서는 전 세계 다양한 주제의 작품이 공개된다. AI의 기술적 측면과 아울러 작품의 예술적 가치와 영화에 내재한 메시지의 조화를 중시해 수상작을 선정, AI 영화의 가능성을 제시할 예정이다.최초로 신설되는 부문인 만큼, AI 영화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정확한 기준은 정해지지 않았다. 김종민 XR 큐레이터는 “AI영화라고 카테고리를 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AI 기술로만 만들어진 영화가 있고, 기존 제작 시스템과 AI를 활용한 경우가 있고, 사운드 등 특정 영역에만 적용한 경우가 있다”며 “디지털 변화가 빠르게 이루어져 있고 일상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철학과 새로운 관계도 만들어지고 있는데 열린 관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아직 기술에 대한 기준을 정하기가 불명확하다. 혁신이 이루어졌는지. 스토리텔링적인 본질이 잘 보이는지를 기준으로 시상을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또한 세계적으로 AI 영상 제작을 선도하는 연사들을 초청해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AI 영상 기술이 영화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다양한 해외 사례를 소개하여 관련 산업과의 새로운 융합 아이디어를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AI를 둘러싼 저작권, 일자리로 확대되는 세계적 이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하는 장을 마련한다.김종민 XR 큐레이터는 “BIFAN이 새로운 콘텐츠에 관심을 가지다 보니 자연스러운 수순으로 AI로 연결이 되는 흐름을 가지게 된 것 같다. 작년 동시기에는 AI 작품을 소개하는 것이 조심스러운 분위기였다. 하지만 좋은 성과가 나올 수 있는 분야다보니 이것을 본격적으로 가져가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컨퍼런스를 통해 어느 정도 AI 기술이 발전이 됐고 어느 수준의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는지 보여드리겠다”고 포부를 밝혔다.이날 기자회견에는 정지영 조직위원장, 남종석, 모은영, 박진형 프로그래머도 참석했다.제28회 BIFAN은 오는 7월 4일부터 14일까지 경기도 부천시 일대에서 개최된다. 이수진 인턴기자 sujin06@edaily.co.kr 2024.06.12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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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 부천] ‘루페타 2골·박현빈 데뷔골’ 부천, 두 달 만의 안방 승리…충남아산 꺾고 4G 무패

부천FC1995가 안방에서 두 달 만에 승전고를 울렸다. 부천은 27일 오후 7시 30분 부천종합운동장에서 벌인 충남아산FC와 하나은행 K리그2 2024 15라운드 홈 경기에서 3-0으로 완승했다. 부천은 지난 15일부터 4경기 무패(2승 2무) 행진을 이어갔다.부천에는 더할 나위 없는 한 판이었다. 올 시즌 좀체 안방에서 힘을 못 쓰던 부천은 지난 3월 31일 경남FC전이 홈구장에서 이긴 마지막 승리였다. 이번 승리로 두 달 만에 홈팬들과 기쁨을 나누게 됐다. 루페타와 박현빈이 승리를 이끌었다. 전반부터 위협적인 찬스를 만든 부천은 마무리의 세밀함이 다소 떨어졌다. 박현빈의 벼락같은 왼발 슈팅이 팀에 리드를 안겼고, 루페타는 후반에만 두 골을 터뜨리며 충남아산의 반격을 잠재웠다. 홈팀 부천은 3-4-3 포메이션을 꺼냈다. 한지호, 루페타, 바사니가 최전방에 섰다. 윙백으로는 김선호와 최병찬이 출전했고, 중원은 박현빈과 카즈가 구성했다. 스리백 라인은 전인규, 닐손주니어, 정호진이 구축했고, 골문은 김현엽이 지켰다.원정팀 충남아산은 4-4-2 대형으로 나섰다. 충남아산은 누네즈와 정마호가 최전방에 포진한 것으로, 실제 정마호는 중원에서 활약했다. 미드필더진은 김승호, 황기욱, 김종석, 주닝요가 구성했다. 수비진은 이은범, 최희원, 박병현, 박종민이 구축했고, 골키퍼 장갑은 신송훈이 꼈다.경기 초반은 비교적 잠잠했다. 양 팀 모두 좀체 유효 슈팅을 만들지 못했다. 부천이 먼저 위협적인 장면을 연출했다. 전반 22분 프리킥 상황 이후 닐손주니어가 때린 슈팅이 골문 위로 솟았다. 전반 24분 루페타의 오른발 슈팅은 골대 왼쪽으로 빠지며 아쉬움을 삼켰다.충남아산도 반격에 나섰다. 전반 30분 역습 상황에서 박종민의 패스를 받은 누네즈가 오른발 슈팅을 연결한 게 골키퍼에게 막혔다. 부천의 ‘벼락골’이 터졌다. 전반 32분 코너킥 상황에서 충남아산 수비수가 머리로 걷어낸 볼을 페널티 박스 바깥에 대기하던 박현빈이 다이렉트 왼발 슈팅으로 연결, 볼은 골망 오른쪽 상단 구석에 꽂혔다. 2022시즌 프로에 데뷔한 박현빈의 K리그 첫 골. 먼저 골망을 가른 부천은 기세를 이어갔다. 전반 41분 루페타가 공격 지역에서 순간적으로 볼을 쥐고 잘 돌아서서 수비수를 제쳤고, 밀고 들어가면서 때린 슈팅이 골키퍼에게 막혔다. 충남아산은 후반 시작과 동시에 강민규와 강준혁을 투입했다. 공세를 높인 충남아산이지만, 골은 부천의 몫이었다. 후반 14분 루페타가 오른쪽 측면에서 넘어온 볼을 가슴으로 떨궈두고 오른발 슈팅으로 충남아산 골망을 갈랐다.충남아산은 남은 시간 맹공을 퍼부었다. 좀체 골문은 열리지 않았다. 후반 26분 강민규가 비교적 여유 있는 상황에서 때린 오른발 슈팅이 골대 옆으로 살짝 빠졌다. 김현석 충남아산 감독은 머리를 감싸 쥐었다. 후반 29분 충남아산 강민규의 크로스가 그대로 골문 쪽으로 향했고, 부천 수문장 김현엽의 캐칭 미스가 골대에 맞았다. 이어진 장면에서 나온 최치원의 슈팅은 김현엽이 쳐냈다. 부천은 후반 37분 루페타의 골이 또 한 번 터지면서 약 두 달 만에 안방에서 승전고를 울렸다.부천=김희웅 기자 2024.05.27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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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병 투척 사태' 상벌위 16일 열린다…78명 인천에 자진신고, 서울 백종범도 출석 공문

한국프로축구연맹이 지난 11일 경기가 끝난 뒤 그라운드에 집단으로 물병을 투척한 사건과 관련, 인천 유나이티드 구단에 대한 상벌위원회를 개최한다.연맹 관계자에 따르면 16일 오후 2시 상벌위원회를 열고 앞선 사태와 관련된 인천 구단에 대한 징계 수위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사태가 벌어진 뒤 연맹은 경기 감독관 보고서와 감독관 회의 결과 검토를 거쳐 구단으로부터 경위서를 제출받은 뒤, 인천 구단에 대한 상벌위 회부를 결정했다.이날 열리는 상벌위에서는 인천 팬들의 행위를 관중의 소요사태로 볼 것인지, 아니면 그라운드 내 이물질 투척으로 볼 것인지에 대해서도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어떤 유형으로 규정되느냐에 따라 징계 수위가 달라진다.상벌 규정에 따르면 ‘관중의 소요사태’의 경우 하부리그 강등이나 10점 이상의 승점감점, 무관중 홈경기, 연맹이 지정하는 제3지역 홈경기 개최, 500만원 이상의 제재금 부과, 응원석·원정응원석 폐쇄의 징계를 주도록 돼 있다.반대로 관중의 그라운드 내 이물질 투척으로 규정되면 무관중 홈경기나 연맹이 지정하는 제3지역 홈경기 개최, 300만원 이상의 제재금 부과, 응원석·원정응원석 폐쇄의 징계를 내릴 수 있도록 규정됐다. 관중의 소요사태보다는 징계 수위가 비교적 약하다.다만 구단이 아닌 물병을 투척한 팬들에 대해 연맹이 직접적으로 징계를 내릴 수 있는 규정은 없다. 이번에도 홈경기를 안전하게 개최할 의무가 있는 구단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는 게 연맹 측 설명이다. 대신 인천 구단이 연맹 상벌위의 징계와 별개로 자체적으로 물병을 투척한 관중들에게 징계를 내릴 계획이다.인천은 지난 13일 홈경기 안전사고 방지 대책을 발표하면서 당시 물병을 투척한 당사자들에 대한 자진 신고제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15일 기준 이틀 새 78명의 팬들이 구단을 통해 자진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인천 측은 자진 신고한 팬들에게는 구단 자체 징계만 적용할 예정이다. 징계 수위는 내부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자진 신고하지 않은 관중의 경우 경찰에 고발하고 구단의 모든 재정 피해에 대한 금전적 손해배상을 청구한다는 계획이다.더불어 인천 구단은 오는 25일 광주FC전, 29일 울산 HD전은 응원석을 전면 폐쇄하고, 물품 반입 규정 및 전 구역 보안 검색 강화 등의 조처도 발표했다.전달수 대표이사는 사과문을 통해 “경기장 내 물병이 투척되는 안전사고가 발생한 데 대해 다시 한번 원정팀인 서울 선수단과 관계자, 팬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후속 조치를 즉시 시행하고, 해당 조치에 대한 추호의 관용이나 예외는 없을 것임을 알려드린다”고 했다. 한편 이날 상벌위에는 서울 골키퍼 백종범도 상벌위 출석을 요구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 팬들이 던진 물병이 그라운드로 쏟아진 건 백종범이 서울의 승리 직후 인천 팬들을 바라보며 포효한 직후였고, 이 행동이 관중들을 자극한 행위로 규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지난해 10월 부천FC와 김포FC전에서도 김포 골키퍼 이상욱이 부천 서포터스를 자극하는 행동을 취했고, 이에 부천 팬들이 그라운드로 페트병을 던져 논란이 된 바 있다. 당시에도 상벌위는 이상욱에게는 관중에 대한 비신사적 행위, 부천 구단에는 경기장 내 질서 유지 미흡을 이유로 각각 제재금 250만원의 징계를 내렸다.다만 상벌위 출석이 의무는 아니라 백종범이 실제 참석할지, 인천 구단처럼 상벌위 차원에서 징계 여부가 논의될지는 미지수다. 연맹 관계자는 "백종범 선수가 피해자인 측면도 있지만 당시 사태와 관련이 있는 만큼 상벌위 출석에 대한 공문은 보낸 상태"라면서도 "상벌위에 출석한다고 해서 꼭 징계가 나오는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백종범은 당시 인천 팬들을 보며 포효한 행동에 사과하면서도 인천 팬들로부터 지속적으로 욕설을 들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앞서 인천 일부 팬들은 서울전 직후 물이 든 물병을 집단으로 던져 큰 논란이 됐다. 이 과정에서 서울 주장 기성용은 날아온 물병에 급소를 맞아 고통을 호소했고, 인천 선수들까지 나서서 팬들에게 던지지 말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한국프로축구선수협회는 “인천 서포터스의 물병 투척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면서 엄중히 대처할 것을 연맹에 촉구한다”고 밝혔다.김명석 기자 2024.05.15 17:31
연예일반

[오동진 영화만사] 영화예술과 밥벌이..영화제 천국의 그늘

매년, 전국에서 열리는 영화제는 국내외 것을 합쳐 200 개가 넘는다. 그 중에는 ‘불독국제영화제’ 같은 기이한 이름의 영화제도 있다. 소방관과 군인의 삶을 소재로 한 영화행사다. ‘노인영화제’도 있고 ‘여름밤 달빛영화제’라는 것도 있다. 다들 영화제라고 하기에는 규모도 작고 프로그래밍 수준도 전문적이진 않다. 모두들 부산영화제를 포함해 전주, 부천, 제천, 여성, DMZ 등 메이저급 영화제를 꿈꾼다. 다소 무리한 일이긴 하다. 작은 영화제 중에는 정동진독립영화제, 무주산골국제영화제 등이 주역이었다. 최근에는 목포국도1호선독립영화제가 주목을 받았다. 많은 사람들은 이 영화제가 11년째라는 것에 놀라는 눈치다. 다들 국가 지원이 중단됐다.한국이 실로 영화제 천국인 것은 맞다. 너무 많다는 볼 멘 소리가 나올 만도 하다. 200 개가 넘는 영화제 전체 중 중앙정부가 국제영화제와 국내에서 소규모로 열리는 국내급 영화제로 분류해 지원했던 행사들이 40개였다. 올해 이것을 10개로 줄였다. 사실 줄일 것은 줄여야 하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방향은 맞을 수 있다. 그런데 그 방식이 다소 지나치게 속도가 빠르고, 그래서 ‘폭력적’이라는 지적을 받는다. 숫자도 너무 줄였고 지원 예산의 규모도 거의 다들 반 토막이 났다. 국내에 유독 영화제가 많아진 이유는 극장 문화의 불균형 때문이었다. 한국의 멀티플렉스는 영화 사업의 이윤 동기를 극대화 하기 위해 생겨난 체인망들이다. 이 극장들이 돈을 벌겠다는 ‘이윤 플랜’을 뭐라 할 수는 없다. 한국은 자본주의 국가이고 개인들 혹은 사업체들이 열심히 노동을 해서 돈을 버는 행위를 비난해서는 안될 일이다. 다만 그 이윤을 극대화하는 과정에서 극장들이 의도했든 그렇지 않든 상업영화, 그것도 블록버스터급 영화들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짤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됐다. 여기에는 비상업, 독립, 예술영화들이 설 틈이 없다. 이들 영화가 관객들을 만나고 자신들의 영화적 메시지를 알릴 수 있는 유일한 통로가 바로 영화제였다. 어떤 나라에 크고 작은 영화제가 지나치게 많다는 것은 그만큼 그 나라의 극장 문화가 다소 기형적이라는 방증이기도 하다. 우리의 영화산업은 급속도로 발전해 온 것이 사실이고 그 부작용 중 하나가 극장 문화다. 모든 것은 밸런스의 문제이고 따라서 극단적 상업주의로 치닫는 극장, 영화 관람문화를 어느 정도 완화시킨다는 측면에서 국가는 그동안 40개에 이르는 국내외 영화제를 지원해 왔다.영화제가 너무 많은 만큼, 영화 지원 정책을 전면적으로 재조정하는 건 예상됐던 일이다. 그러나 30개나 지원을 줄일 줄은 쉽게 예측하지 못했다. 영화제들이 충격을 받았고 그 여진은 영화계 전체로 옮겨가고 있는 중이다.올해 20주년 기념행사를 기획중인 제천국제음악영화제가 중앙정부 지원자금 전액이 삭제된 것은 비교적 큰 충격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약 4억원 규모였다. 현재 영화제 집행위원회는 제천시와 함께 시급한 자구책 마련에 들어가 올해 행사를 차질없이 치르기 위해 부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메이저급 6대 영화제 중에 유독 제천영화제가 제외된 것은 코로나19 시기를 거치면서 제천 시내의 규모있는 영화관들이 모두 문을 닫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제천은 인구 13만명에 불과해 멀티플렉스가 운영되기 어려운 곳이다. 이런 지역에는 시가 직영하거나 위탁운영하는 영화 전용, 공연 전용의 복합문화시설이 설치돼야 한다. 최근에 설립된 경상북도 상주시 시립(만화)도서관 건립에는 109억원이 소요됐다. 상주 역시 9만명의 도시다. 인구 10만 안팎의 작은 도시로서는 막대한 금액이며 만만치 않은 중장기 플랜이었다. 시의 의지와 중앙의 지원이 잘 매칭된 결과다. 제천영화제는 지금으로선 그 고리가 끊어진 셈이다.올해로 19회째인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도 국비 지원이 전액 삭감됐다. 매년 1억 5000만원 정도를 지원받아 왔으며 지방 교부금까지 합쳐서 약 8억원의 예산으로 매년 영화제를 치러 왔다. 올해는 3억 5000만원에 더해 후원 협찬금으로 치러야 한다. 이현정 집행위원장은 영화제 내용보다 예산을 ‘따러’ 다니는 일이 더 시급해졌다. 차제에 수많은 영화제의 난립을 교통정리할 필요가 있었다는 점을 부인하기는 어렵다. 영화제마다 중앙과 지방의 재정의존도를 줄일 필요도 있다. 영화제들이 경쟁력을 제고하고 경제적 자립도를 높여야 한다는 점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티켓 장사’를 잘해야 하고, 영화제 머천다이징의 수익을 극대화 하고, 기업 광고도 유치해 자생력을 높여야 한다. 그러나 그것도 어디까지나 밸런스의 문제다. 상업영화 위주의 극장에서 상영되기 힘든 영화들의 안식처였던 영화제마저 수익성 등 자본의 논리에 잠식돼 버리면 영화가 지닌 예술적, 공적 가치를 훼손할 가능성도 있기에 신중하게 바라봐야 할 필요가 있다. 하기사 생활이 어려우면 당장 나오는 얘기가 “예술이 밥먹여 주나?!”다. 요즘 경기가 바닥이다. 국가 경제나 영화제 살림이나, 걱정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오동진 영화평론가 2024.05.02 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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