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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한 게 없을 정도” ‘최악의 악’ 한동욱 감독의 진심 [IS인터뷰]

“저는 한 게 별로 없어요. 배우들의 연기력을 믿었고 그 이상을 해줬습니다.”디즈니플러스 오리지널 ‘최악의 악’ 연출을 맡은 한동욱 감독은 이번 작품 과정에 대해 이 같이 말했다. 한 감독은 “이번 드라마를 찍고 나서 유독 반응들을 많이 찾아보게 되는 것 같다. 작품에 대한 애정도 그렇지만 배우들이 너무 잘해줬고 그 결과물이 좋은 반응을 얻었으면 하는 마음이 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그러면서 한 감독은 “매 회차들이 공개되는 날에 배우들과 함께 봤다. 항상 만족하고 뿌듯해하며 끝나고는 다같이 술 한잔 기울였던 것 같다”며 웃어보였다.‘최악의 악’은 1990년대, 한·중·일 마약 거래의 중심 강남 연합 조직을 일망타진하기 위해 경찰 준모(지창욱)가 조직에 잠입 수사하는 과정을 그린 범죄 액션 드라마다. 영화 ‘부당거래’, ‘신세계’, ‘범죄와의 전쟁’ 조감독 출신인 한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한 감독은 ‘최악의 악’에서 지창욱, 위하준, 임세미, 비비 등과 함께 호흡을 맞췄다. 한 감독은 “젊은 배우들과 누아르 장르를 한 적이 없었다. 그 점을 특징으로 잡아서 기존 조직폭력배와는 다른 새로운 독창적인 범죄집단을 그리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 감독은 배우들의 연기에 크게 신뢰를 드러냈다. 한 감독은 “지창욱은 액션 연기는 물론 세세한 감정 표현이 아주 좋았다. 인물이 갖고 있는 다양성에 대해 적합하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준모(지창역 배역) 역할에 대해 대본 시작부터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사실상 지창욱이 대본을 썼다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연기에 대한 집중력과 드라마 전체 흐름을 잘 봐준 배우”라며 “제작하는 데 도움이 너무 많이 됐고 거의 나는 날로 먹은 수준”이라고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한 감독은 지창욱뿐만 아니라 모든 배우들에게도 애정이 넘쳐 보였다. 특히 조연급 배우들에 대한 세심한 감정을 전했다. 그는 “주인공뿐만 아니라 출연하는 모든 배우들에게 감정라인을 주고 싶었다. 모든 배역 인물이 추구하는 게 있다고 생각했다. 여러 인물들간 서사를 보여주려 했고 조연 배우들 역시 기대 이상으로 연기를 잘해줘서 고마웠다”고 말했다.감독으로서 힘들거나, 아쉬웠던 점이 있느냐에 대한 질문에도 한 감독은 배우들의 연기를 언급했다. 한 감독은 “연기적으로 아쉬운 점은 하나도 없었다. 오히려 내가 연출가로서 이런 부분을 좀 더 체크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개인적 아쉬움만 있을 뿐 다른 부분은 배우들, 제작진들이 너무나 잘 메워줬다”고 고마워했다. 그러면서 “촬영장 갈 때 어떻게 찍을까란 생각이 아니라 어떤 드립으로 배우들을 웃게 하고 드립 대결에서 이길 수 있을까 생각하며 갔다”고 말해 웃음을 안겼다. 시즌2는 계획에 없던 한 감독에게 지창욱의 아이디어가 곁들여지면서 제작 의지에 불을 지폈다. 한 감독은 “어느 날 지창욱이 시즌2 관련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며 얘기를 해줬다. 시즌1 마지막까지 반응들을 보고 괜찮다면 지창욱의 아이디어를 차용해 시즌2를 제작해보고 싶다”며 기대감을 불어넣었다.배우들의 어떤 점이 한 감독의 마음을 훔쳐을까. 한 감독은 “무엇보다 액션을 보여준다기보다 상황에 대한 감정 변곡점들을 정말 잘 표현해줬다. 누아르지만 치정도 부분 부분 있고 그 감정이 기존의 누아르 배우들과는 다르다. 젊은 세대 누아르의 가능성을 보여준 첫 계기라고 생각한다”고 높게 평했다.끝으로 한 감독은 “이전 누아르 작품들과 우리는 뭔가 다르다는 걸 시간이 지나면 많은 분들이 알아주실거라 생각한다. 시청 등급에 맞게 19세 이상인 분들은 모두 봐주셨으면 좋겠다”며 자신감을 남겼다.지승훈 기자 hunb@edaily.co.kr 2023.11.01 05:50
영화

[IS인터뷰] ‘화란’ 송중기 “아들에게 떳떳한 아빠로… 출연료도 이제 받을 것”

“아들한테 떳떳한 아빠가 되고 싶어 작품을 찍을 때 더 진지하게 임하게 됐죠. 아들한테도 떳떳하지 못하면 배우 생활하는 게 의미 있을까요.”아빠가 되어 돌아온 송중기는 많은 부분이 바뀌어 있었다. 전보다 듬직하고 여유롭고 편안한 분위기를 풍겼다. 올해는 송중기에게 특별한 해였을 것이다. 깜짝 결혼과 출산에 이어 노개런티로 출연한 영화 ‘화란’을 통해 칸 영화제까지 진출했으니. 그는 언젠간 아들이 ‘화란’을 봐주면 좋을 것 같다며 활짝 웃었다.11일 개봉한 ‘화란’은 지옥 같은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은 소년 연규(홍사빈)가 조직의 중간 보스 치건(송중기)을 만나 위태로운 세계에 함께 하게 되며 펼쳐지는 이야기를 그린 누아르 드라마다. 송중기는 최근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이 영화를 한다고 했을 때 대중이 얼마나 좋아해 줄지 물음표가 있었다. 그런데 칸에서 영화가 오픈된 후엔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더라. 보상받은 느낌이었다”고 밝혔다. 송중기는 극중 조직의 중간보스 치건을 연기했다. 송중기는 치건 역을 위해 외적인 변화는 물론 내면까지 바꿔가며 매력적인 캐릭터를 완성해냈다. 냉혹한 현실을 살아가는 캐릭터를 위해 피부톤을 낮추고 그동안 숨겨왔던 왼쪽 뺨의 상처를 드러냈다. 그간 보여줬던 젠틀한 이미지와는 정반대의 캐릭터를 연기해 ‘송중기의 새 얼굴’을 발견했다는 평을 받는다.“치건의 매력에 끌린 건 아니에요. 대본을 보고 나서 그냥 이 장르가 좋았어요. 작품을 고를 때는 생각, 상황에 따라 선택하는데, 당시의 전 색다른 것에 꽂혀있었어요. 그때 마침 ‘화란’ 대본을 봤고 신선하게 느껴졌죠. 그 이후 치건의 매력을 분석하기 시작했어요.”송중기는 ‘화란’에 노개런티로 출연해 화제를 모았다. 그만큼 작품의 매력에 강하게 끌렸기 때문이다. 송중기는 “그 부분에 대해선 최대한 말을 안 하려고 했는데 내가 더 말하고 있다.(웃음) 제작사 대표들이 저기서는 (출연료) 안 받고 여기서는 받느냐고 농담을 한다”며 “여기서 확실하게 말하겠다. 받을 거다”라고 말해 웃음을 안겼다. 송중기는 ‘화란’에 대해 “생각할 거리가 많은 영화”라고 표현했다. 그는 대본을 처음 보고 느꼈던 부분이 관객에게 잘 전달됐으며 한다며 “어른들이 비겁해지지 말고 아이들을 좋은 세상으로 이끌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또 연규 역의 홍사빈이 영화의 중심이 되어야 했다며 욕심을 덜어내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송중기는 “사빈이는 처음인데도 주인공다워 보였다. 묵직하면서도 깊다는 생각이 들어 자극도 많이 받았다”고 칭찬했다. 김형서(비비)에 대해서는 “질투할 정도로 재능이 부러운 적이 있었다. 형서는 이번에 처음 만났지만, 가수로 활동할 때는 본인의 감정을 음악으로 표현해낼 뿐, 연기할 때는 연기로 표현해내는 아티스트”라고 극찬했다.송중기는 데뷔 15년 만에 칸 영화제에 참석했다.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넷플릭스 영화 ‘로기완’ 촬영 중 ‘화란’이 칸에 초청받았다는 소식을 전해들었다.“그날 자정이 다 돼가는 시간에 영화제작사 사나이픽쳐스 한재덕 대표한테 칸에 ‘주목할만한 시선’ 작품으로 초청됐다고 전화를 받았어요. 그날 밤 촬영 때 너무 기분이 좋아서 집중을 못 했어요. 저도 모르게 스태프들을 다 껴안기도 했죠. 사실 칸이 최종 목적지는 아니지만, 보람됐고 기분이 너무 좋았어요.” 송중기는 지난 1월 배우 출신 영국인 케이티 루이스 사운더스와 혼인신고 및 임신 소식을 밝혔다. 지난 6월에는 아들을 품에 안아 많은 축하를 받았다. 송중기는 인터뷰 전 아내에게서 잘하고 오라는 응원을 받았다며 케이티 루이스 사운더스를 언급했다.“아내가 예전엔 배우 활동을 했어요. 칸국제영화제, 베를린국제영화제를 저보다 먼저 다녀왔죠. 들뜨지 말라고 하더라고요.(웃음) 아들이 이제 막 100일이 지났는데 지금도 우유 먹이고 있으면 ‘내가 아빠가 된 게 맞나’ 싶어요. ‘착하게 잘살아야겠다’, ‘좋은 사람 돼야겠다’는 생각이 더더욱 들어요, 일도 더 열심히 할 거예요.”송중기는 올해 초 BBC 오디션을 봤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이라고 솔직하게 밝히기도 했다. 송중기는 “소문 아니고 사실이다. 영국이나 미국에서 활동하는 관계자 중에 아내와 친한 친구들이 많다”며 “아내가 도와주려고 소개해 준 적은 많다. 원래 (해외 작품) 오디션은 많이 보러 다녔고 올해도 몇 개 보려고 한다”고 설명했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10.11 0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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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중기 “‘화란’ 노개런티, 그게 중요한지 잘 모르겠다..숨통 트이고 싶었을 뿐” [황영미 칸리포트]

“영화를 보고 나니 대본에서 느꼈던 감정보다 더 깊게 나온 것 같아 만족스럽습니다.”송중기는 제76회 칸국제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 초청된 ‘화란’을 현지에서 처음 본 뒤 이렇게 말했다. 김창훈 감독의 장편 데뷔작 ‘화란’은 지옥 같은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은 소년 연규(홍사빈)가 조직의 중간 보스 치건(송중기)을 만나 위태로운 세계에 함께 하게 되며 펼쳐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시나리오에 반해 노개런티로 출연한 것으로 알려진 송중기는 특히 저수지 장면에서 연규가 뒤에서 치건의 귀를 바라보는 표정을 볼 때 “이 대본을 처음 읽었을 때 느꼈던 감정이 맞았구나” 하는 확신이 들었다고 말했다. 칸 현지에서 외국 영화인들에게 ‘화란’의 반응이 상당히 좋다. 신인 감독한테 주는 ‘황금카메라상’이나 ‘주목할 만한 시선상’ 등의 수상은 결과를 봐야 알겠지만, 웰메이드 한국형 누아르로서 강한 인상을 남긴 것은 분명하다. ‘화란’에서 치건 역할은 송중기의 필모그래피에도 중요한 정점을 찍을 것으로 보인다. 칸에서 송중기를 만나 ‘화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칸을 찾은 전세계 영화인들에게 ‘화란’이 어떻게 보여졌으면 좋겠다는 기대가 있나.이렇게 봐줬으면 좋겠다는 기대는 이제 없어졌다. 그래봐야 제 기대 대로 안 되기 때문이다. 처음 대본 읽었을 때 느꼈던 색깔대로 되면 반응은 제 각각일 것 같다. 그래도 칸에 왔기 때문에 더 떨리긴 하다. 칸이 주는 좋은 압박감이 있다.‘화란’에 노개런티로 출연해서 화제가 됐는데, 어떤 면에서 그런 결정을 했나. 그 점이 많이 기사화가 됐던데, 그게 뭐 그렇게까지 중요한지는 잘 모르겠다. ‘화란’ 대본을 아는 분을 통해 우연히 읽게 됐는데, 그분이 주인공은 아니라고 하면서 읽어보라고 주셨다. 전 주인공이 아니어도 상관없다. 대본을 받아 저녁에 처음 읽었을 때, 너무 좋았지만, 이건 상업적인 면에서 투자되기 어렵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 나는 돈 안 받고 해야겠다고 결정 했다. 만들어지면 너무 좋을 것 같았다. ‘화란’ 대본의 어떤 부분이 가장 매력적이었나. 일단 가족 문제를 다루는 게 가장 좋았는데, 또 특히 가정폭력을 다루는 문제를 다루는 지점이 와 닿았다. 이 이야기가 만들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했다. 연규랑 치건이가 너무 측은한 점이 끌렸다. 인생에서 가정이 중요했던 시기여서 대본에 좀더 끌렸을 수도 있는지.그럴 수도 있겠다. 그러나 타이밍보다는 보편적으로 가족 얘기를 하는 게 좋으니까 선택했다. 이번 역할에 도전하고 싶었던 이유가 있는가.예전부터 어두운 역할을 맡고 싶었는데, 군대 가면서 못한 영화가 있었다. 그래서 이제 좀 새로운 어두운 역할을 하고 싶다, 안 해본 것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내면에 있었던 것 같다. 상업적으로 성공적인 작품이 감사하게도 제게 많이 제안이 오지만 다른 것을 하고 싶을 때도 있잖나. 숨쉬고 싶을 때, 우연히 만나게 된 대본이 ‘화란’이었다. 숨통이 트였다는 것은 흥행에 대한 부담, 새로운 연기의 확장도 있었던 것인가.흥행에 대한 부담도 있었고, 그것을 안고 살아야 하니까. 홍사빈도 부담스러웠을 것이다. 사빈이가 원탑이기도 하고, 나와 형서(비비)는 조연이니깐. 이 영화는 내가 주인공이 아니니까 숨이 좀 쉬어졌다. 노개런티도 부담감에서 벗어나고 싶어서 한 것일 수 있다. 감사하게도 너무 좋은 프로듀서들이 함께 해서 좋았다. 사나이픽쳐스 한재덕 대표님을 비롯한 프로듀서팀이 좋은 공동제작에 들어가게 되어서 평소 프로듀싱을 배우고 싶은 마음도 있었는데, 옆에서 보면서 많이 배웠다. 영화는 어둡지만, 많은 회차를 적은 예산으로 알차고 디테일하게 잘 찍었다고 생각한다. 프로듀싱팀이 배우들과 호흡이 잘 맞았다. 홍사빈이 송중기가 조언도 많이 해줬다면서 인터뷰하면서 울컥하던데. 사빈이는 주연배우 처음 하는 게 맞나, 싶을 정도였다. 진짜로 부담스러울 텐데, 원래 성격인 것 같다. 담대하고 허세도 없고, 묵직한 성격인 것 같다. 더듬이가 넓어서 주연배우로서 잘 했다. 비비라는 이름이 더 익숙하지만, 김형서는 연기 배운 적도 없고 첫 작품인데, 연기를 그냥 잘했다. 대단한 아티스트인 것 같다. 저는 이 영화로 숨을 쉬었지만 보는 사람들에게는 숨을 쉬는 영화는 아닌데도, 비비가 저희 영화 한다고 하니 영화가 어두운데도 비비가 대중에게 영화를 약간 밝게 해주는 것 같기도 했다.연기할 때 어떤 감정으로 잡고 한 것인가.치건을 어떻게 톤을 잡고 가야 될지 좀 어려웠다. 그런 지점들도 한재덕 대표님과 대화를 많이 했다. ‘화란’의 치건은 식욕도 없고, 성욕도 없는 상실감과 무기력한 캐릭터다. 치건이 옛날에 자기가 살았던 것과 비슷한 아이인 연규를 만나 오지랖 넓게 삼백만원을 주게 됐는데, 그게 오히려 연규를 낚시줄로 당긴 것처럼 됐다. 연규와의 호흡이 중요했다. 치건의 설정 중 제안한 게 있다면. 제가 제안한 것은 아니지만, 피디님께서 치건의 속살이 많이 보였으면 좋겠다, 옷을 입어도 브이넥을 입고, 목이 보이도록 하고, 가슴도 비주얼적으로 드러내는 게 좋겠다고 했다. 그런 모습이 캐릭터 형성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 피디가 그렇게 디테일하게 따져야 하는 직업이구나를 느꼈다. 그동안의 연기 패턴과 다른 것처럼 보이는데.어두운 역할이 처음은 아닌데, 최근에 ‘재벌집 막내아들’을 하게 되어 그런 이미지가 굳어진 것 같다. 오히려 고생한 역할을 한 적이 더 많고, 귀공자 성격에 제가 원래 끌리는 성격이 아니다. 귀에 상처 분장 등 외적인 변화도 했는데. 색다르게 분장을 했는데, 안 해본 분장도 해봐서 저도 좀 놀랍기는 했지만 중요한 것은 연규와 치건의 관계가 잘 드러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프로듀서를 왜 하고 싶었던 것인지.요즘은 배우가 더 잘할 수도 있다. 많은 것을 공부하면 내가 하는 연기도 잘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제작에는 평소에도 너무 관심이 많고, 현재 대표님과 같이 제작사도 하고 있다. 작품 기획하는 것이 재미있기도 하다. 배우로서 저한테도 도움이 많이 된다고 생각한다. 좋은 일도 많은데, 칸에 온 소감은 어떤가.아기도 한 달 있으면 세상에 나오게 되고, 칸도 오게 되고 좋은 일이 많이 생겨서 긍정적으로 감사하면서 살아야겠다 생각한다. 칸(프랑스)=황영미 칸국제영화비평가연맹상 심사위원 2023.05.26 0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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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영미 시네뷰] ‘화란’, 정은 희망없는 세계의 유일한 희망

제76회 칸국제영화제 주목할만한 시선 부문에 초청된 김창훈 감독의 ‘화란’은 의붓아버지의 가정폭력에 시달리는 지옥 같은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은 소년 ‘연규’(홍사빈)가 조직의 중간 보스 ‘치건’(송중기)을 만나 위태로운 세계에 함께 하게 되며 펼쳐지는 이야기를 그린 누아르다. ‘신세계’, ‘무뢰한’, ‘아수라’, ‘헌트’ 등 강렬한 폭력의 세계를 그려온 제작사 사나이픽처스가 신예 김창훈 감독의 시나리오로 만들었다. 시나리오에 반한 배우 송중기가 노캐런티로 참가 의지를 보이면서 제작에 박차가 가해져 화제를 모았다. 김창훈 감독은 이번 칸 폐막식에서 탁월한 신인감독에게 주는 ‘황금카메라상’ 후보이기도 하다.의붓아버지가 주는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집을 떠나 네덜란드(화란)로 이민 가고자 하는 고등학생 연규는 중국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이민에 필요한 돈을 악착같이 모은다. 연규가 살아가는 ‘화란’의 세계는 안으로는 가정폭력이 정도를 넘어섰고, 바깥으로는 살인과 비리와 폭력이 난무한다. 연규는 가정폭력이 일상이 된 의붓아버자를 죽이고 싶은 충동에 시달리지만 맞고 견디며 살아간다. 아버지의 친딸인 하얀(비비 김형서)의 만류에도 아버지는 결코 변하지 않는다. 마음 둘 곳 없는 연규는 말로는 틱틱거리지만 속마음은 따뜻한 의붓동생인 하얀을 아끼고 의지한다. 한편 폭력 조직 중간 보스 치건은 자신의 과거 모습처럼 보이는 연규에게 끌림과 동시에 안쓰러움도 느낀다. 연규가 처해진 경제적 문제와 난관을 알게 된 치건이 그가 갚지 못할 삼백만 원이라는 돈을 던져주면서 둘의 관계가 시작된다. 연규는 늘 술에 쩔어 야구방망이든 뭐든 닥치는 대로 지독한 폭력을 가하는 아버지에게 벗어나 조직에 들어가기로 고민 끝에 결심한다. 연규는 한발한발 폭력의 정점에 다가가면서 조직의 인정을 받게 된다. 채권추심일을 하던 연규는 어느 날 동네에서 혼자 노는 어린 소년에게 자신의 어릴 적을 보는 것 같은 안쓰러움을 느끼게 된다. 문제는 그 소년의 아버지가 바로 연규가 몸담은 조직의 돈을 빌린 채 갚지 못하고 있는 다리를 저는 장애인이었던 것. 그의 유일한 생계 수단인 오토바이를 훔쳐야만 했던 연규는 어린 소년에 대한 연민으로 오토바이를 되돌려 주게 된다. 연규는 이 사건으로 치건과 상당한 갈등을 빚는다. 치건은 이 세계에서 무슨 오지랖 넓은 동정이냐며 호되게 연규를 나무라며 조폭들의 독특한 방식으로 그에게 고통을 가한다. 치건은 연규에게 자행한 똑같은 고통을 자처하면서 그만큼 그를 아낀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영화는 이야기 구조가 상당히 조직적이다. 치건이 연규에게 연민을 느끼고 아껴주는 메인 플롯은 연규가 장애인의 아들인 어린 소년에게 연민을 느끼는 서브 플롯을 만나 비정한 세계에서도 내재해 있는 정이라는 주제를 강화한다. 이창동 감독의 ‘초록 물고기’에서 조폭 세계에서 인정받고 싶은 막둥이(한석규)의 운명적인 선택이 비장미를 주듯이 ‘화란’에서의 연규와 치건의 운명적인 선택은 가슴 깊은 울림을 남긴다. 홍사빈, 송중기, 김형서의 각자 개성 있는 연기는 이 영화를 더욱 견고하게 만든다. 희망 없는 세상을 각기 다른 방식으로 살아가는 인물들을 통해 아무리 견디기 힘든 고통도 사람 사이의 정과 의리가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최후의 보루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이 영화는 강조하고 있다. 우리 곁에 그런 사람이 있는가. 그렇다면 삶은 살아갈 만한 것이다. 황영미(영화평론가, 시네라처연구소 소장) 2023.05.25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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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회 칸영화제] 송중기의 ‘화란’·12번째 초청 홍상수..韓 기대작 ②

비록 경쟁부문 진출에는 실패했지만 올해도 다수의 한국 영화들이 칸국제영화제의 레드카펫을 밟는다.송중기 주연의 ‘화란’부터 배우 송강호와 김지운 감독의 재회로 주목 받는 ‘거미집’, 홍상수 감독의 12번째 초청작 ‘우리의 하루’까지 주목할 만한 한국 영화들을 일간스포츠가 톺아봤다. ◇ 송중기·송강호 ‘송송 브라더스’ 나란히 칸 입성송중기가 무려 노개런티로 출연한 ‘화란’이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배우 송강호와 김지운 감독이 2008년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이후 약 15년 만에 재회한 ‘거미집’ 역시 비경쟁 부문에 초청돼 칸으로 향했다.‘화란’은 김창훈 감독의 첫 장편영화 연출작이다. 저예산 영화로 알려졌는데, 주연인 치건 역을 맡은 송중기가 노개런티 출연을 자처해 일찌감치 화제를 모았다. 지옥 같은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은 소년 연규(홍사빈)가 조직의 중간 보스 치건을 만나 위태로운 세계에 함께 하게 되며 펼쳐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장르는 누아르. 감독뿐 아니라 출연 배우들도 신인이 많다는 점에서 새로운 스타 탄생을 기대케 한다. 홍사빈은 거친 어른의 세계에 뛰어든 18살 연규 역을 맡아 송중기와 호흡하고, 연규의 동생 하얀 역으로는 가수 비비가 낙점됐다. 세 사람 모두 ‘화란’을 통해 처음으로 칸영화제 레드카펫을 밟게 됐다.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은 그간 봉준호 감독 ‘마더’, 홍상수 감독의 ‘하하하’, 정주리 감독의 ‘도희야’ 등 굵직한 작품들이 초청됐던 섹션이라 더욱 기대를 모은다. 경쟁 부문은 아니지만, 그에 못지 않은 높은 작품성을 가진 영화들이 초청된다. 김창훈 감독은 신인상 격인 황금카메라상의 후보로도 자리하고 있다. 김 감독이 제76회 칸영화제를 통해 충무로의 떠오르는 스타로 우뚝 설 수 있을지 주목된다. 송강호와 김지운 감독은 ‘거미집’으로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이후 15년 만에 다시 칸영화제에 나란히 초청 받았다. 김지운 감독은 앞서 ‘달콤한 인생’(2005)으로도 ‘칸영화제’ 비경쟁 부문에 초청됐던 바, 이번까지 세 번이나 ‘칸영화제’의 초청을 받게 됐다. 한국배우 최초로 칸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송강호는 이번이 8번째 칸 초청이다. ‘거미집’은 1970년대를 배경으로 다 찍은 영화 '거미집'의 결말을 다시 찍으면 더 좋아질 거라는 강박에 빠진 김감독(송강호)이 검열 당국의 방해, 바뀐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배우, 제작자 등 미치기 일보 직전의 악조건 속에서 촬영을 감행하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그리고 있다. 송강호 외에도 임수정, 오정세, 전여빈, 정수정 등 충무로의 스타들이 다수 출연한다. ◇ 홍상수 감독, 12번째 ‘칸영화제’ 초청홍상수 감독은 연인인 배우 김민희가 주연으로 출연한 영화 ‘우리의 하루’로 칸영화제를 찾게 됐다. ‘우리의 하루’는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의 집에 잠시 머무르는 40대 초반의 여성이 방문객들을 만나며 겪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제76회 칸영화제 감독주간 폐막작으로 선정됐다.‘우리의 하루’는 홍상수 감독의 30번째 작품이자 12번째 칸영화제 초청작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감독주간은 프랑스 감독 협회가 기존의 칸영화제 프로그램과 차별화된 영화들을 소개하기 위해 1969년 신설한 부문이다.홍상수 감독과 김민희는 지난 2017년 영화 ‘밤의 해변에서 혼자’ 언론 시사회에서 연인 사이임을 공개한 이후 국내 행사에는 전혀 참석하고 있지 않은 상황. 다만 해외 영화제에는 동반 참석한 장면이 카메라에 포착돼 왔기에 이번에도 두 사람이 함께 현지 관객들과 만날지 관심이 모인다. ◇ 이선균, 2편의 영화 들고 프랑스 칸으로배우 이선균은 무려 두 편의 출연작으로 제76회 칸영화제의 부름을 받았다. 먼저 미드나잇 스크리닝 부문으로 관객들과 만나게 된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가 있다.김태곤 감독의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는 한 치 앞도 구분할 수 없는 짙은 안개 속에서 붕괴 직전의 공항대교에 고립된 사람들이 그 안에 도사리고 있는 예기치 못 한 위협으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이선균 외에도 주지훈, 김희원 등 연기파 배우들이 출연한다. 이선균이 주연으로 출연한 또 한 편의 칸영화제 초청작은 유재선 감독의 ‘잠’이다. 행복한 신혼부부 현수(이선균)와 수진(정유미). 어느 날 갑자기 현수가 수면 중 이상행동을 하기 시작하고, 부부는 잠드는 순간 시작되는 끔찍한 공포의 비밀을 풀기 위해 나선다. ‘잠’은 비평가주간에 진출했다.단편영화 ‘이씨 가문의 형제들’, ‘홀’ 등 2편을 포함해 모두 7편의 한국 영화가 초청된 제76회 칸국제영화제는 오는 27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5.17 05:50
영화

[왓IS] 칸 레드카펫 밟는 韓배우들..송강호·임수정·오정세·송중기·홍사빈·비비

세계적 영화 축제 제 76회 칸국제영화제가 공식 초청작을 발표하며 본격적인 준비에 나선다. 올해 칸 레드카펫을 밟는 한국 배우는 영화 ‘거미집’과 ‘화란’ 출연 배우다.칸 영화제는 13일 오전 10시(현지시각) 이리스 크노블로흐 조직위원장과 티에리 프레모 집행위원장 주재로 영화제 공식 초청작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김지운 감독의 ‘거미집’은 비경쟁 부문에, 김창훈 감독의 ‘화란’은 주목할만한 시선 부문에 초청됐다. ‘거미집’을 연출한 김지운 감독은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2008년) 이후 15년 만에 칸에 방문한다. 1970년대를 배경으로 하는 ‘거미집’은 촬영이 모두 완료된 영화의 결말을 다시 찍으면 작품이 더 좋아질 것이라는 강박에 빠진 감독(송강호)이 검열 당국의 방해와 바뀐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배우들과 함께 악조건 속에서 촬영을 감행하며 벌어지는 처절한 블랙코미디다.송강호는 지난해 영화 ‘브로커’로 한국 배우 최초 남우주연상을 받은 데 이어 올해도 ’거미집’ 주연으로 다시 칸을 찾는다. 이번까지 8번째 칸영화제에 초청된 기록을 세우게 됐다. ‘거미집’에서 여배우 ‘이민자’로 출연하는 임수정은 첫 번째 칸 진출이다. 지난 2007년 박찬욱 감독의 ‘싸이보그지만 괜찮아’로 베를린 국제 영화제 무대에 선 임수정이다. 임수정과 호흡을 맞추는 배우 오정세는 어설픈 바람기를 지닌 톱스타 ‘강호세’로 분한다. 일본 유학파 여성 ‘신미도’ 역을 맡은 전여빈과 신예 여배우 ‘한유림’ 역을 맡은 걸그룹 f(x)출신 정수정도 칸 첫 진출이다. 전여빈은 ‘죄 많은 소녀’로 각종 독립영화제의 신인상을 받은 실력파다. 정수정은 드라마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 ‘슬기로운 감빵생활’ 등 연기자로 전향해 활동해 왔다.‘화란’을 연출한 김창훈 감독은 처음 만든 장편 영화가 칸에 진출하는 영예를 안았다. 그가 지난 2012년 만든 단편 영화 ‘댄스 위드 마이 마더’는 봉준호 감독이 직접 2013년 미쟝센 영화제에서 수상이 불발돼 아쉽다고 극찬한 작품이다.저예산 누아르 영화 ‘화란’은 송중기가 충무로에서 일찌감치 점 찍어둔 시나리오로 유명했다. 작품성 있는 영화를 위한 송중기의 간절한 바람은 그가 ‘화란’에 노 개런티로 합류하는 결과를 낳았다. 결국 ‘화란’으로 송중기는 칸에 진출하는 영예를 얻어 손해보지 않는 투자를 한 셈이다.홍사빈과 김형서(비비)도 신인 배우이면서 칸 레드카펫에 진출하게 됐다. 홍사빈은 단편 영화 ‘휴가’, ‘폭염’ 등에서 탄탄한 연기력을 보여준 신예 배우로, 최근에는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 ‘방과 후 전쟁활동’에서 불량 학생 우희락으로 활약하고 있다. 가수 출신인 김형서도 영화 ‘여고괴담 여섯 번째 이야기: 모교’(2021), ‘유령’(2023)에 이어 세 번째 영화로 칸 레드카펫에 서게 됐다.김혜선 기자 hyeseon@edaily.co.kr 2023.04.13 19:03
영화

칸 초청 ‘화란’은 어떤 영화?..송중기의 ‘노 개런티’ 누아르

제76회 칸국제영화제에 ‘주목할만한 시선’으로 초청받은 영화 ‘화란’은 저예산 누아르 장르의 영화다. 한류 스타로 드라마 한 편 당 수억대 개런티를 받는 송중기가 일찍부터 점찍어두고, ‘노 개런티’로 출연한다는 소식이 알려져 놀라움을 준 영화기도 하다.13일 칸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가 발표한 이번 영화제 공식 부문 리스트에 ‘화란’이 주목할만한 시선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화란’은 지옥 같은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은 소년 연규(홍사빈)가 조직의 중간 보스 치건(송중기)을 만나 위태로운 세계에 함께 하게 되며 펼쳐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정통 누아르 장르로, 송중기는 드라마 ‘빈센조’에 이어 조직에서 활약하는 묵직한 중간 보스 ‘치건’으로 분해 그동안 보지 못했던 강렬한 캐릭터를 선보일 예정이다.송중기는 지난해 ‘화란’에 개런티를 받지 않고 참여한다는 소식이 알려져 화제가 되기도 했다. 충무로에서 일찌감치 ‘화란’ 시나리오를 보고 점찍었다는 송중기다. 주연인 ‘연규’ 역에는 단편 영화 ‘휴가’, ‘폭염’ 등에서 탄탄한 연기력을 보여준 신예 배우 홍사빈이 맡았다. 홍사빈은 비참하고 암담한 현실에서 벗어나기 위해 거친 어른의 세계에 뛰어들며, 조직 중간 보스 송중기를 만나 미묘한 케미스트리를 보여줄 예정이다. 연규의 동생이자 비참한 현실에서 흔들리지 않으려는 ‘하얀’ 역에는 김형서(비비)가 출연한다. ‘여고괴담 여섯 번째 이야기: 모교’(2021)에서 가수에서 연기자로 데뷔한 김형서는 지난 1월 개봉한 영화 ‘유령’에서 유리코(박소담)에 이어 경무총감 비서 자리를 꿰차 짧지만 강렬한 인상을 남긴 바 있다.김창훈 감독은 ‘화란’으로 첫 장편 영화 연출에 도전한다. 김창훈 감독은 지난 2012년 단편 영화 ‘댄스 위드 마이 마더’(2012)를 만들었다. ‘댄스 위드 마이 마더’는 봉준호 감독이 지난 2013년 미쟝센 영화제에서 수상이 불발돼 아쉽다고 극찬한 작품이기도 하다. 이 작품은 대종상 단편영화제 시나리오 부문 경쟁작에도 올랐다.김혜선 기자 hyeseon@edaily.co.kr 2023.04.13 18:44
연예일반

비비, 첫 단독 콘서트로 2022년 대미 장식…“과분한 사랑 보답할 것”

가수 비비가 첫 단독 콘서트로 2022년의 대미를 장식했다. 비비는 지난 28일 서울시 광진구 예스24 라이브홀에서 단독 콘서트 ‘와주시면 안 될까요?’를 개최했다. 코첼라로 시작해 첫 정규 앨범, 첫 단독 콘서트까지 아티스트 비비의 본격적인 비상을 알렸던 2022년이 뜻깊게 마무리됐다. #1분 만에 솔드아웃→열광의 140분 첫 단독 콘서트는 등장부터 강렬했다. 쓰러진 채 바닥에 끌리며 등장한 비비는 무대 위 쓰레기 더미에 던져졌다. 공연 시작과 동시에 관객들을 놀라게 한 것. 첫 정규앨범 ‘로우라이프 프린세스-누아르’(Lowlife Princess-Noir)의 인트로부터 ‘나쁜년’, ‘조또’(JOTTO) 등 12트랙 전체를 논스톱 라이브로 펼쳤다. 2막에서는 라이브밴드와 함께 데뷔곡 ‘비누’를 시작으로 월드와이드 싱글 ‘더 위켄드’(The Weekend) 등 총 28곡의 무대를 선사했다. 여기에 앙코르로 미발표곡 ‘행복하게’를 최초 공개하며 140분간 이어진 첫 단독 콘서트의 마지막을 수놓았다. #“과분한 사랑, 2023년 하나씩 보답할 것” 비비는 2022년 국내와 미국을 오가며 빛나는 성과를 거뒀다. 데뷔 3년 만에 정규앨범을 발매하고 첫 단독 콘서트를 개최하며 의미 있는 족적을 남겼다. 정규앨범 전곡은 발매 직후 음원사이트 차트 줄 세우기를 보여줬으며 ‘불륜’과 ‘나쁜년’ 뮤직비디오는 나란히 1000만 뷰를 넘었다. 또한 비비는 미국 코첼라, HITC 등 세계적인 페스티벌 무대를 누볐다. 미국 타임지는 비비의 앨범과 뮤직비디오를 올해 최고작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비비는 “항상 꿈꿔왔던 단독 콘서트를 멋진 팬들과 함께해 잊지 못할 것”이라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기라서 더 뜻깊은 추억이다. 올해 받았던 이 과분한 사랑들을 하나씩 보답하는 2023년이 되도록 하겠다”고 한 해를 마무리하는 소감을 밝혔다. 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2.12.30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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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비, 데뷔 후 첫 단독 콘서트 개최 “파격적 무대·구성 준비”

‘와주시면 안 될까요?’ 가수 비비(BIBI)가 데뷔 후 처음으로 단독 콘서트를 연다. 5일 소속사 필굿뮤직 측은 비비가 오는 28일 오후 8시 서울 예스24 라이브홀에서 첫 단독 콘서트 ‘와주시면 안 될까요?’를 펼친다고 밝혔다. 그동안 비비는 코첼라, HITC 등 세계적인 페스티벌 무대를 누볐지만 이름을 내건 단독 콘서트는 이번이 최초다. 소속사 관계자에 따르면 비비는 이번 공연을 2막으로 기획했다. 1막에서는 첫 정규 앨범 ‘로우라이프 프린세스-누아르’(Lowlife Princess – Noir)의 모든 트랙을 라이브 무대로 선보인다. 2막은 데뷔 이후 발매된 곡을 특별한 연출과 함께 꾸밀 예정이다. 1막과 2막 사이에는 비비 콘서트에서만 볼 수 있는 스페셜 스테이지도 구상돼 있다. 5일 티켓 오픈되는 이번 콘서트는 팬들과 다양한 교감을 앞세운다. 비비는 기획 단계부터 관객과 흥미로운 소통에 각별한 신경을 쏟았다고. 이와 더불어 비비의 새 앨범에 대한 해외 반응도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최근 발표한 미국 빌보드의 ‘핫트렌딩송’ 차트에서 비비는 3곡을 톱10에 올렸다. 타이틀곡 ‘나쁜년’(BIBI Vengeance), ‘조또’(JOTTO)는 각각 3위와 5위에 랭크됐고 ‘로우라이프 프린세스’(Lowlife Princess)는 7위에 이름을 새겼다. 비비는 발매 첫 주 국내에서 앨범 차트 1위와 음원 차트 줄 세우기를 보여주며 대세 아티스트의 위력을 증명했다. 특히 ‘나쁜년’ 뮤직비디오는 본편과 아이키의 퍼포먼스 버전이 동시에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소속사 관계자는 “비비에 대한 국내외 음악 팬들의 지지에 깊이 감사하다”며 “데뷔 첫 콘서트 역시 파격적인 무대와 구성으로 즐거운 추억을 선사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높였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12.05 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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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비의 발칙한 상상이 현실이 되다 “도화지 같은 아티스트 되고파” [종합]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 계속 사랑할 것입니다.” 18일 서울 강남구 CGV청담씨네시티에서는 비비 뮤비 시사 및 간담회가 열린 가운데, 가수 비비가 자리에 참석해 발매를 앞둔 소감과 앨범의 의미를 되짚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비비는 자신의 메모장에 취재진의 오가는 질문과 자신의 답변을 직접 써내려갔다. 비비는 첫 정규앨범 ‘로우라이프 프린세스-누아르’(Lowlife Princess – Noir)에 작사, 작곡, 편곡 등 프로듀싱의 주도권을 갖고 앨범의 전체 기획을 맡았다. 때론 광기 어리고 때론 날카롭게 아픔을 찔러대는 비비만의 위로를 앨범에 그대로 투영하고자 했다고. 비비는 “1년 만에 새로운 곡을 내게 돼서 너무너무 떨리고 감격스럽다”고 입을 뗐다. 이어 그는 “실감이 안 난다. 준비한 지 너무 오래돼서 나와도 실감할 수 있을까 생각된다”고 이야기했다. 신보명은 사람 비비를 표현하는 최적의 단어라고도 설명했다. 비비는 “이번 신보는 ‘하류 인생 공주님’이라는 뜻이다. 역설적인 단어인데 나 자신과 굉장히 비슷하다는 생각을 했다. 내 안에서 뽑아낸 오금지라는 캐릭터를 잘 표현하는 앨범”이라고 소개했다. 비비에 따르면 이번 앨범은 분노와 사랑의 의미를 담는다. 특히 이날 뮤비 속 등장하는 자신의 캐릭터 오금지를 반복 언급한 비비는 “오금지는 어렸을 때 버려진 아이다. 사랑을 위해서 움직이는데 사람들이 계속 ‘암흑가의 여왕’이라고 부른다”고 서사를 요약했다. 간판격인 타이틀 곡 4곡을 비롯해 비비는 총 12곡으로 앨범을 꽉 채웠다. 분노가 만들어낸 인간의 본질을 노래한 ‘나쁜년’(BIBI Vengeance), 배신당한 연인을 대상으로 쾌감을 전달하는 ‘조또’(JOTTO), ‘철학보다 무서운건 비비의 총알’(Blade), 세상에 대한 그릇한 기준과 기존 시스템에 대한 반기를 주제로 한 ‘가면무도회’(Animal Farm)까지 비비만의 특유한 발칙한 상상을 앞세웠다. 비비는 “서사도 좋지만 중독적인 노래가 많은 앨범을 만들고 싶었다. 만들다 보니 하나만 정하는 게 어려워서 파격적으로 했다. ‘먹고 죽어도 네 개’ 외쳤다”고 말하기도. 그러면서 “수위가 있는 곡이라 차트에 들어가기는 어려울 것 같다”면서 “그렇지만 하고 싶은 걸 해서 괜찮다”고 덧붙였다. 신보 총 12곡 작사 라인업에 단독으로 자신의 이름을 올린 비비는 “지금까지 혼자서 단독 작사를 계속 진행했고 앞으로도 OST가 아닌 이상 작사는 계속 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면서 “글쓰기에 대한 열정이 큰 편이다. 보는 이들이 카타르시스 느꼈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드러냈다. 비비는 이날 앨범을 준비할 때 겪었던 개인적인 일에 관해 조심스레 이야기하기도. “힘든 일을 당했을 때 타이틀곡 ‘나쁜년’ 가사를 엄청 열심히 썼다. 한 번 잘못한 건 봐주지만 한 번 더 그러는 순간 ‘나쁜년’으로 변해서 어떻게 해버릴 것이라는 마음을 담아 썼다”고 말했다.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고 털어놓은 비비. 그는 “신고하면 감옥 가는 정도의 일을 당했다”고 깜짝 발언을 내놓기도. 리스너들에게 추천하는 감상 포인트에 관한 이야기도 오갔다. 그는 “화를 많이 안고 살아가는 이들이 힘들 때 이 노래를 들으며 유연하게 풀어가면 좋겠다”면서 “X이라고 해서 여자가 나쁘다는 게 아니라 내가 나쁜 사람이 될 것이라는 이야기를 담는다”고 했다. 이날 공개된 뮤직비디오는 한 편의 영화와 같은 스케일을 자랑했다. 피, 땀, 눈물을 쏟은 비비의 고군분투가 고스란히 느껴졌다. 뮤비의 스토리도 직접 기획했다고. 그가 직접 스토리 콘티를 기획하면서 모든 작업이 시작됐으며 추후 웹툰도 제작될 예정이다. 비비는 “‘MTV’에 노미네이트 되면 좋겠다”며 작은 소망을 드러내기도 했다. 특히 방탄소년단과 협업한 바 있는 룸펜스 감독과 비비는 ‘철학보다 무서운 건 비비의 총알’로 연출을 함께 했다. 룸펜스 감독은 방탄소년단 뮤직비디오 ‘피 땀 눈물’과 ‘불타오르네’ ‘봄날’ ‘DNA’ ‘FAKE LOVE’ 등은 작업했고, 타이거JK, 윤미래, MFBTY 등과 꾸준히 호흡을 맞춘 바 있다. 이번에는 비비가 설계한 스토리텔링의 한 축을 맡아, 원테이크 방식으로 뮤직비디오를 완성했다. 비비에 따르면 “룸펜스 감독이 원테이크로 가야 된다고 했다. 이 뮤직비디오만큼은 감독이 원하는 대로 다 했다. 너무 빠르게 촬영이 끝났다. 춤추는 장면이 너무 부끄러워서 빼달라고도 했는데 가장 부끄러운 뮤직비디오 중 하나다”고 수줍음을 드러냈다. 특별 게스트들도 비비의 앨범 완성도를 함께 높였다. ‘나쁜년’에는 드라마 ‘수리남’ ‘천원짜리 변호사’, 영화 ‘한산: 용의출현’ ‘비상선언’ 등에 출연한 배우 현봉식이 등장, 비비와 호흡을 맞췄다. 또 ‘지옥’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사냥의 시간’ 등의 실력파 배우 박정민이 또 다른 타이틀곡 ‘조또’ 뮤직비디오에서 파격적인 연기를 펼친다. 비비는 “원래 ‘지옥’을 보고 박정민의 팬이 됐는데 인스타그램 디엠 목록을 보다가 ‘비비 팬이다’는 메시지를 발견했다. 조금 친해진 이후에 뮤직비디오에 출연을 제의했다”고 비하인드 스토리를 드러냈다. 퍼포먼스를 기획한 이의 이름도 눈에 띈다. K팝신 대표 안무가 아이키가 합류한 것. 비비는 “노래를 만들 때 아이키의춤밖에 떠오르지 않았다”면서 “당시 아이키가 정상을 찍고 있던 관계로 연락하면 기회주의자처럼 보일까 봐 걱정도 있었다. 그런데도 다른 이가 떠오르지 않아 연락했다”고 그에게 춤을 맡긴 이유를 털어놨다. 아티스트로서 비비의 생각들에 관해서도 들어볼 수 있었다. 비비는 “나는 어떤 장르를 하는 사람이 아니고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다”면서 “엄청난 음악가보다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걸 인식하고 싶다”고 짚었다. 이번 앨범을 통해 얻고자 하는 수식어와 앞으로 어떤 아티스트가 되고 싶냐는 질문에 비비는 “아주 오래된 아티스트가 되고 싶다. 내가 키우는 강아지, 자식같은 사람이 되고 싶다. 명료하면서도 어려운 것 같다. 내가 죽을 때 아쉬워했으면 좋겠다. 좋은 별, 아티스트가 떠났다고 이야기해주면 좋을 것이다. 손에 닿을 수 없는 아티스트가 되고 싶지 않다. 도화지 같은 사람이라는 키워드, 뭐든 될 수 있는 사람이고 싶다”고 소상히 말했다. 아티스트 비비의 열정은 끝이 없었다. 비비는 “남한테 곡을 받는 것이야말로 쓸모없는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나는 엄청 예쁜 것도 아니고 춤을 잘 추고 무대를 잘하는 것도 아니라서 작사, 작곡을 놓는 순간 아무것도 아닐 것 같다. 그런 생각에 시달렸다. 원초적인 나를 보여줄 것이다”는 포부도 밝혔다. 비비의 신보는 18일 오후 2시 발매된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11.18 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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