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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닦남’ 신재하 “휴대폰 안 터진 몽골 여행..은하수 평생 잊지 못해”

MBC '지구를 닦는 남자들'(‘지닦남’) 신재하가 몽골 여행 후일담을 전했다.‘지닦남’은 없으면 없는 대로 떠나는 여행을 통해 환경을 돌아보는 신개념 ESG향 여행 프로그램. 소비를 줄이는 것이 쓰레기를 줄이는 것이라 외치는 '쓰레기 아저씨' 김석훈의 세계관에서 기획된 프로그램으로, 맏형 김석훈과 함께 '세상 깔끔남' 권율, '중고 마니아' 임우일, '황금 막내' 신재하, '오지 전문 유튜버' 노마드션이 뭉쳤다.그동안 드라마 '일타스캔들', '모범택시2'에서 소름 끼치는 빌런 연기를 선보이며 시청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온 신재하는 이번 '지닦남'을 통해 첫 예능 프로그램에 도전한다. 신재하는 작품 속 냉소적인 이미지와 전혀 다른 따뜻하고도 허당미 넘치는 모습으로 '지닦남'의 사랑스러운 막내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뿐만 아니라, 신재하는 사진작가로서 형들의 인생샷까지 찍으며 일당백 활약을 펼쳤다는 후문.신재하는 27일 공개된 서면 인터뷰를 통해 "석훈 선배님은 대선배님이시라 긴장을 많이 했는데 첫 만남부터 편하게 대해주셨다. 여행 중 선배님 사진을 많이 찍었는데, 지금 다시 봐도 정말 잘생기셨더라"라고 전해 웃음을 자아낸다.이어 신재하는 "(권)율이 형은 자상하고 섬세하고 따뜻했다. 모든 출연자를 항상 챙기는 모습에 감동했다. (임)우일이 형의 웃음 포인트는 모두에게 많은 힘이 되었다. 몽골에서 형에게 정말 많이 의지했다. 노마드션 형은 처음 공항에서 봤을 때 연예인을 만난 기분이었다. 막내라인이라 더 친근했고, 금방 친해졌다"라고 '지닦남' 크루들에 대한 깊은 애정을 전했다.'지닦남'은 국내 최초 ESG향 여행 프로그램답게, 몽골의 청정 자연과 기후 위기 민낯을 동시에 보여줄 예정이다. '지닦남' 5인 크루들이 몽골의 두 얼굴을 겪는 리얼한 모습은 그 자체로 시청자들에게 깊은 메시지를 전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신재하는 "별을 보던 순간들이 참 행복했다. 평생 간직할 꿈같은 시간이었다. 휴대전화가 안 터지는 것도 참 좋았다. 덕분에 더 많은 대화를 하고, 화면을 보느라 놓쳤던 세상을 볼 수 있어 마음이 편했다. 다만, 여행 막바지에 배탈이 나서 힘들고 속상했다"라고 몽골 여행의 잊지 못할 순간들에 대해 털어놨다.또한 신재하는 "몽골에서 돌아온 뒤로는 최소한 액체류에서 파생되는 쓰레기는 막아보자 마음 먹고 항상 텀블러를 가지고 다니게 되었다. 생필품도 최대한 생분해 가능한 물건들로 바꿨다"라고 '지닦남' 몽골 여행이 남긴 뜻깊은 변화에 대해 밝혔다.‘지닦남’은 2024년 KCA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제작 지원 선정작이다. 오는 10월 15일 오후 9시 MBC와 에이앤이코리아의 라이프타임에서 동시 첫 방송된다.이하 신재하와의 일문일답Q. '지구를 닦는 남자들'에 함께하게 된 소감 부탁드립니다.인생 첫 예능이어서 많이 긴장되고 설렜습니다. 제 버킷리스트 중 하나가 여행 예능이었는데, 이렇게 이루게 돼 참 행복합니다.Q. 출연진들의 첫인상과 호흡은 어땠나요?석훈 선배님은 대선배님이시라 솔직히 긴장을 많이 했는데, 첫 만남부터 정말 편하게 대해 주셨습니다. 몽골에서 이동 중에 환경, 역사, 인문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전해주셨고, 선배님과 대화하는 순간이 정말 즐거웠습니다. 그리고 제가 여행에서 선배님 사진을 많이 찍었는데, 지금 다시 봐도 정말 잘생기셨습니다.우일이 형은 첫 만남부터 유쾌하고 즐거운 에너지를 보여주셨습니다. 특히, 몽골에서 우일이 형 특유의 웃음 포인트들이 모두에게 많은 힘이 되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생각했던 우일이 형의 모습과는 다른, 개그맨 임우일이 아닌 사람 임우일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고, 몽골에서도 제가 많이 의지했습니다.율이 형의 첫인상에서는 자상함, 섬세함, 따뜻함이 느껴졌습니다. 전부터 정말 좋은 배우이고 멋진 사람이란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 이런 말로는 다 표현할 수 없는 분이었습니다. 모든 출연자를 항상 챙기시는 모습에 감동했습니다.노마드션 소운이 형은 울란바토르 공항에서 처음 봤을 때 연예인을 만난 기분이었습니다. 하루하루 시간을 보내면서 노마드션이 아닌 신소운이란 사람을 알게 되었고, 참 좋은 사람이었습니다. 막내라인이라 더 친근했고 장난도 치며 금방 친해졌습니다.Q. 이번 여행에서 가장 행복했던 순간과 힘들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별을 보던 순간이 참 행복했습니다. 살면서 눈으로 은하수를 본다는 게 참 어려운 일인데 평생 두고두고 간직할 추억이었습니다. 힘들었던 순간은 여행 막바지에 배탈이 나서 힘들고 속상했습니다.Q. 실제 겪어본 '없으면 없는 대로 떠나는 비우는 여행'은 어땠나요.스무 살에 떠났던 배낭여행 이후 이런 여행은 처음이었는데, 참 좋았습니다. 채우고 가져오는 여행보다 움직이기도 편하고, 무엇보다 마음이 편했습니다. 심지어 휴대전화가 안 터지는 게 좋았습니다. 휴대전화가 안 되니 더 많은 대화를 하고, 화면을 보느라 놓쳤던 세상을 볼 수 있어 마음이 편했습니다.Q. 평소에도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으셨나요? 이번 여행으로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다큐멘터리를 많이 봐서 환경에 대한 걱정이 있었습니다. 문득 몽골에서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우리는 쓰레기 없는 일상은 불가능하구나. 모든 건 쓰레기에 포장돼 있으니까요. 몽골에서 돌아온 뒤로 최소한 액체류에서 파생되는 쓰레기는 막아보자 마음 먹고 텀블러는 항상 가지고 다니게 되었습니다. 생필품도 최대한 생분해 가능한 물건들로 바꾸게 되었습니다.Q. '지구를 닦는 남자들'이 시청자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줄 것이라 기대하시나요. 하루아침에 탄소 배출을 0으로 만들고 쓰레기를 안 만든다는 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비정상적인 기후, 그로 인해 변한 우리의 생활 모습 등 불과 10년 전과 비교했을 때 많은 것이 바뀌었습니다. 부디 시청자분들께서 '지구를 닦는 남자들'을 보시고 익숙해서 잊힌 것들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9.27 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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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예은 표 귀신들은 강하다… 소름 끼치는 호러송 '가위' [MV톺아보기]

“내가 셋을 세면, 무거운 육신이 홀로 됩니다. 셋 둘 하나!”가수 안예은이 호러송을 들고 왔다. 제목은 ‘가위’. 괴담 하면 빠지지 않는 소재인 꿈과 가위를 소재로 한 왈츠곡으로, 무더운 더위도 잊어버리게 할 정도의 오싹함을 선사한다. 지난 28일 발매한 ‘가위’는 원초적인 공포에 초점을 맞춰 안예은이 직접 작사 작곡 편곡에 참여했다. 하이라이트는 뮤직비디오다. 안예은의 섬뜩한 내레이션으로 시작해 침대 위에 누워있는 한 남성이 가위에 괴로워하는 모습이 비친다. 안예은은 남성 옆에서 검정색 의상을 입고 홀로 노래 부르며 춤을 추는 모습으로 ‘귀신’임을 짐작하게 한다. 천천히 가사를 따라가다 보면 등골이 절로 오싹해진다. ‘너의 배 위에 살짝 걸터앉아 아무것도 할 수 없도록 / 너의 팔은 안전띠 다리는 등받이/ 콧잔등 살짝 눌러 경적 울리고 출발’ 등 실제로 가위에 눌리는 듯한 현실감 있는 가사가 몰입도를 높인다. 또한 ‘어제는 연분홍 / 내일은 진초록 / 오방간색 썩은 색색의 저고리’와 같이 색채를 띤 노랫말 역시 귀를 사로잡는다. 안예은은 귀로 듣는 납량특집을 목표로 지난 2020년부터 매년 여름 호러송을 선보이고 있다. ‘능소화’, ‘창귀’, ‘쥐’, ‘홍련’이 그를 대표하는 호러송이다. 특히 ‘능소화’는 안예은의 독특한 세계관을 알린 시작과 같은 음악으로, 임금의 성은을 입은 여인이 하염없이 임금을 기다리다 죽어 꽃이 됐다는 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능소화’ 뮤직비디오에는 배우 윤균상이 출연해 화제를 모았는데, 공포 표현 수위가 높아 19금 판정을 받았다. 이에 안예은은 15금 버전의 순한 맛 ‘능소화’ 뮤직비디오를 다시 제작하기도 했다. 기존 호러송 뮤직비디오들에서 안예은 표 귀신들은 하나같이 강하다는 특징도 재미 요소다. ‘창귀’ 뮤직비디오에서는 호랑이에게 물려 죽은 혼이 담긴 귀신 ‘창귀’가 본인을 물리치려는 나무아미타불 주문을 따라 하고, 이번에 발표한 ‘가위’ 뮤직비디오에서도 잠자는 사람의 영혼을 빼앗는 귀신이 부적을 없애버린다. 이 공포는 단지 콘셉트, 가사 때문만은 아니다. 판소리 하는 듯한 안예은 특유의 창법에 듣는 사람의 정신을 아득하게 만드는 묘한 기운이 서려 있다. 안예은은 최근 MBC ‘심야괴담회’ 로고송을 가창하며 독보적인 음악 세계관을 이어가고 있다. 작년보다 더 더워진 올여름, 정수리에 소름 끼칠 정도로 시원함이 필요하다면 안예은의 호러송 뮤직비디오들의 정주행을 추천한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7.30 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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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혜미의 더쿠미] ‘카케구루이’ 자, 도박에 미쳐봅시다!

누구나 눈을 반짝이면서 시청했던 ‘인생 만화’ 한 편쯤은 간직하고 있지 않을까요? 현실에서는 절대 일어나지 않을 세계관이지만, 만화 속 인물들과 스토리에 우리의 삶은 더 즐거워지거나 위로를 받기도 하죠. ‘더쿠미’는 만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든 아니든, 누구나 흥미롭게 볼 수 있는 장르의 만화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편집자주> “우리 학원에서는 도박을 장려합니다!”2014년부터 일본의 간간조커에서 연재 중인 ‘카케구루이’는 애니메이션과 실사화 드라마까지 모두 성공을 거둔 만화다. ‘도박광’이라는 제목부터 독특한 이 만화는 부정적 행위인 ‘도박’을 흥미로운 스토리로 풀어내며 많은 마니아층을 형성했다.명문 중의 명문인 사립 햣카오 학교.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무수한 인재를 배출한 곳이지만, 햣카오가 학생을 보는 기준은 성적이 아닌 ‘승부에서 이기는 힘’ 오로지 하나다. 승부를 겨루기 위한 가장 좋은 종목은 바로 ‘도박’이 아닌가. 도박이 성행하는 이 햣카오에 신비로운 소녀 유메코가 전학을 오며 이야기는 시작된다.유메코는 전학 첫 날부터 ‘카드게임의 고수’라 불리는 메아리와 겜블을 진행하고, 무려 20게임을 연달아 이기며 엄청난 ‘상납금’을 딴다. 상납금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상납급이 낮은 하위 100명의 학생들은 ‘가축’ 계급으로 전락해 공공연하게 집단 괴롭힘을 당하기 때문이다. 덕분에 에이스였던 메아리는 난생 처음으로 계급의 추락을 경험하게 된다. 그런데 이 유메코는 어딘가 이상하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상납급을 따내기 위해 도박에 참여한다면, 유메코는 순전히 ‘도박’이라는 게임 자체가 재미있어 무모한 판에 뛰어든다. 그래서 많은 돈을 따도 큰 감흥이 없고, 진다 해도 좌절하지 않는다. 심지어 도박이 자신의 목숨을 위협할지라도 유메코는 웃음을 보인다. 그 소름끼치는 ‘광기’를 보며, 학생들은 “진짜 카케구루이다!”라고 외친다.끝에는 언제나 교훈이 남기로 유명한 일본 콘텐츠에서 ‘카케구루이’는 이단아 같은 작품처럼 보인다. 도박의 끝은 처참하다는 결말이 아닌 도박에 미치는 학생들의 모습을 낱낱이 보여주고, 독자들도 어느덧 게임의 참여자로 끌어들였으니 말이다. 실제 그 잔혹함과 폭력성에 ‘카케구루이’는 ‘19금’ 딱지를 걸고 방영 중이다.다만 ‘카케구루이’의 진짜 매력은 바로 ‘인생’을 건 도박에 뛰어드는 유메코와 그 주변 인물들을 조명하면서 진가를 발휘한다. 도박을 향한 유메코의 집착은 기괴하면서도 묘한 동경심이 생긴다. 내가 좋아하는 도박을 위해서라면 어떠한 리스크도 감수하겠다는 이 태도가 신선한 충격으로 느껴지기 때문이다. 가장 좋아하는 일이기에 편법을 쓰지 않고 정정당당히 나서고, 위험이 엄습하는 게임일지라도 망설이지 않고 도전한다. 원하는 것에는 언제나 희생이 따른다는 걸 알고, 설사 패배를 한다해도 후회는 없다.대상이 ‘도박’일 뿐이지, 도박을 대하는 유메코의 삶은 꽤나 낭만적이다. 그래서인지 ‘카케구루이’의 도박은 단순히 돈을 따기 위한 게임에서 자신의 도약, 혹은 누군가를 지키는 수단으로 쓰이는 등 선한 작용을 하기 시작한다.독자들은 ‘카케구루이’ 속 도박을 종종 자신의 삶의 무언가와 치환하기도 한다. 내가 진정 사랑하는 무언가를 향해, 난 어떤 마음을 갖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선택하세요. 무능한 채 평온을 유지할 것인지, 파멸을 걸고 정상을 노릴 것인지!”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4.05.27 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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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L 세계관’ 또 한 번 전 세계 홀릴까… ‘아케인’ 시즌2 영상 공개

올 11월 또 한 번의 전설이 시작된다.글로벌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는 인기 게임 리즈 오브 레전드(LoL)의 세계관을 담은 애니메이션 ‘아케인’의 시즌2 예고 영상을 공개했다.‘아케인’은 지상 도시 필트오버와 그 아래의 지하도시 자운, 극심하게 반목하는 두 도시에서 두 자매가 서로 반대편에 서서 싸우기 시작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마법 기술과 신념의 충돌 속에서 시작된 전쟁을 다룬다.‘아케인’은 지난 2021년 11월 첫 공개 이후 독창적이고 거대한 세계관과 치밀한 캐릭터 구조, 압도적인 비주얼로 흥행 돌풍을 일으켰다. 특히 탄탄한 스토리와 화려한 액션이 농축돼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힘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케인’은 공개 2주차에 넷플릭스 글로벌 톱10 비영어 TV 부문 1위에 올랐으며 87개국 톱10에 진입했다. 2022년 프라임타임 에미상에서 최우수 애니메이션(작품), 프로덕션 디자인, 백그라운드 디자인, 컬러(개인) 등 4개 부문에서 수상하며 뛰어난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제49회 연례 애니 어워드에서 TV/미디어, 캐릭터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 감독, 프로덕션 디자인, 스토리보드, 목소리 연기, 각본, 특수효과 등 후보에 오른 9개 부문을 석권하는 기염을 토했다.전 세계가 시즌2를 손꼽아 기다려온 가운데 퍼스트룩 영상이 깜짝 공개돼 화제를 불러모으고 있다. 그르렁거리는 소리 속 눈을 뜬 신지드는 자신의 피를 무언가에 수혈하고 있다. 그 피가 흘러간 곳에 모습을 드러낸 거대한 괴생명체는 소름과 그 정체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한다. 손에 꽉 쥔 회중시계 역시 시즌1과 이어지며 의미심장함을 더한다.‘아케인’ 시즌2는 올 11월 공개된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1.08 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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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종연 PD 하차한 ‘여고추리반’ 시즌3 내년 공개 [공식]

‘여고추리반’이 더욱 현실감 넘치는 스토리로 돌아온다.티빙 오리지널 예능 ‘여고추리반3’이 원조 추리반 멤버 박지윤, 장도연, 재재, 비비, 최예나의 컴백 소식을 알리며, 본격적인 추리반 활약의 시작을 알렸다.국내 대표 OTT 티빙의 첫 번째 오리지널 콘텐츠로 시작된 ‘여고추리반’은 시즌1에 비해 시즌2의 시청UV가 약 120%(동일 기간 기준) 증가하는 등 프랜차이즈 IP로 인기를 입증한 바 있다.특히, 추리 본능을 이끌어내는 사건들, 촘촘한 세계관, 반전 엔딩과 매회 복선을 쌓아가는 스토리텔링으로 막강한 팬덤을 형성, 장르 예능의 지평을 넓혔다는 호평이 이어지며 시즌3을 기다리는 시청자들도 많았따.이번 ‘여고추리반3’의 무대가 될 고등학교는 폐교를 실제 학교처럼 디자인했다. 출연진과 시청자에게 더욱 큰 몰입감을 선사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시즌1과 시즌2에서는 보지 못한 현실감 있는 스토리와 특별한 장치가 더해져 역대급 소름 유발 추리 예능 탄생을 기대케 한다.여기에 ‘여고추리반’의 묘미로 꼽히는 NPC(Non Player Character: 게임 속 플레이어가 직접 조종할 수 없는 캐릭터) 군단의 활약도 관전포인트다. 이번에는 NPC 군단이 멤버들과 어떤 티키타카를 이어 나갈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이처럼 한층 더 확장된 세계관 속 무궁무진한 추리 떡밥을 예고한 ‘여고추리반3’은 본편 외에도 이용자들이 과몰입할 수 있는 장치들도 곳곳에 설치돼 재미를 더한다. 또한 똑 부러진 추리여왕 박지윤, 여추반의 예능 모먼트를 주도하는 장도연, 브레인 재재, 든든한 경호원 비비, 그리고 사랑스러운 막내 ‘예랑둥이’ 최예나가 모여 믿고 보는 환상의 추리 호흡을 선보일 계획이다.‘여고추리반3’은 시즌1부터 함께 한 오리지널 제작진이 또다시 의기투합하는 소식도 밝혀져 기대감을 더욱 높이고 있다. 제작진은 시즌1부터 계속해서 함께한 임수정 PD를 중심으로 공연희 작가, 그리고 리얼한 세트장으로 완성도를 높였던 황우택 무대 감독, 장연옥 미술 감독이 함께해 다시 한번 역대급 미스터리 어드벤처를 탄생시킬 예정이다.‘여고추리반3’은 2024년 티빙에서 공개된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11.02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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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쎈여자 강남순’ 표 코믹 통했다... 인기 비결은?

괴력을 가진 3대 모녀가 강남을 중심으로 악인들을 물리친다. 괴력이라는 설정이 현실감이 없고 이들 모녀가 괴력을 발휘할 때 눈에서 보라색 빛이 나는 등 어찌 보면 유치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런데 이 드라마를 시청하고 있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웃음이 새나온다. JTBC 토일드라마 ‘힘쎈여자 강남순’이 시청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는 요소들을 짚어봤다.◇ 단순·황당·웃음 ‘유쾌’ ‘힘쎈여자 강남순’ (이하 ‘강남순’)은 2017년 방송된 ‘힘쎈여자 도봉순’의 세계관을 이어받는다. 6년이란 시간이 흐른 만큼 주인공 ‘강남순’의 능력도 업그레이드됐다. ‘도봉순’이 힘만 셌다면 강남순은 스피드와 체력 그리고 멀리 내다볼 수 있는 시력까지 겸비됐다. 덕분에 볼거리도 풍성해졌다. 비행기 착륙 전 뛰어내려 맨손으로 비행기를 멈춰 세우거나, 손가락 하나로 물건을 한국에서 몽골로 보내버리고, 심지어는 호감있는 상대가 집에서 어떤 속옷을 입고 있는지도 알 수 있다. 황당한 설정인데 화려한 CG가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면서 B급 감성을 자극한다.어린 시절을 몽골에서 보낸 강남순의 서툰 한국말도 웃음 포인트다. 한국 귀국 심사에서 “마약 검사를 한다”는 경찰에게 “나 그런거 안해. 안해도 행복한데?”라고 해맑게 답한다. 당찬 성격도 웃음을 유발한다. 아르바이트를 하다 사장이 갑질을 하자 “네 할일이나 해”라고 돌직구를 날리고, “왜 반말하냐”는 사기꾼한테 “그냥”이라고 대꾸하는 장면은 사이다를 유발한다.조성경 평론가는 “‘강남순’은 아무 생각 없이 보고 있어도 웃음이 나오게 만드는 설정들이 곳곳에 녹아 있다”며 “특히 요즘 같이 경기가 나쁠 때 대중이 선호하는 장르라는 점에서 사회적인 요인도 시청자들이 ‘강남순’을 선택하는 이유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 따뜻한 가족애와 사이다같은 통쾌함 ‘강남순’의 극본을 맡은 백미경 작가는 “많은 히어로물이 있지만, 가족과 이야기가 결합한 콘셉트는 흔치 않다. 할리우드식 히어로물과 차별되는 한국형 히어로물의 탄생에 신경을 많이 썼다”고 밝힌 바 있다. 실제 ‘힘쎈여자 강남순’은 단순히 악인을 처단하는 히어로물이 아닌, 그 속에 애틋한 가족애를 가미시켰다. 몽골에서 딸을 잃어버렸다는 슬픔, 아이를 찾기 위해 매년 힘자랑 대회를 여는 부모의 간절한 심정을 그려내며 뭉클함을 자아낸다. 강남순이 몽골에서 부모가 돼 준 이들과 마음을 나누는 장면 또한 훈훈함을 더했다. ‘강남순’은 현실을 지적하는 내용으로 시청자들에게 통쾌함도 준다. 드라마 촬영장에서 일어나는 부당대우로 사회에 만연한 계급의식을 꼬집는가 하면 최근 사회적으로 심각해진 ‘마약’ 사건도 소재로 삼았다. 극중 황금주(김정은)는 “이제 마약은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니다. 옆집 이야기다”라고 말하기도 한다.전개도 빠르다. 몽골에서 미아가 된 강남순은 1회에 부모를 찾기 위해 한국행 비행기를 탄다. 그리고 3회만에 부모를 만나면서 또 다른 이야기를 그려낸다. 16부작인 작품에서 3회까지는 서사를 쌓는 이른바 빌드업 단계임에도 빠른 전개를 내세워 흥미를 유발했다. ◇ 거지마저… 연기구멍은 없다 연기구멍이 없다. ‘강남순’은 주연 배우 이유미 외에도 엄마 황금주 역의 김정은, 할머니 길중간 역의 김해숙이 내공깊은 연기력으로 묵직하게 서사를 이끌어간다. 김정은은 영화 ‘가문의 영화’, ‘불어라 봄바람’, ‘잘 살아보세’ 등 코믹 연기로 정평이 난 배우다. ‘강남순’에서도 의리 있는 엄마에 특유의 유머 코드를 섞어가며 자신의 매력을 극대화하고 있다. 1화에서 남편 강봉고(이승준)과 밤에 오붓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 괴력으로 침대를 돌리는 장면은 팬들에게 ‘명장면’으로 꼽힌다. SBS 드라마 ‘악귀’에서 소름 끼치는 연기를 보여준 김해숙은 ‘강남순’에서 180도 다른 캐릭터를 소화하고 있다. 호감을 느끼는 카페 사장에게 유혹의 윙크를 보내거나, 경찰서 진상남에게 돈을 주며 “입냄새 나니까 가글이나 하나 사”라고 말하는 등 유쾌한 연기가 일품이다. 워너원 출신 배우 옹성우의 실감 나는 형사연기도 호평받고 있다. 이외에도 ‘강남순’에서 꽃거지라 불리는 주우재와 경리의 눈물 나는 커플 연기도 감칠맛을 더한다. 두 사람은 삼각김밥 하나도 나눠 먹거나, 추운 날도 서로를 꼭 안고 자면 꽃샘추위도 견딜 수 있다고 생각하는 특유의 순수함이 시청자들을 피식거리게 만든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3.10.20 06:00
뮤직

[X why Z]아이돌 팬들이 좋아하는 뮤직비디오 감독들

대한민국 음악은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으로 진화했다. 한때는 ‘얼굴 없는 가수’도 많았고 노래 잘하고 음악만 좋으면 인기를 끌던 시절이 있었지만 요즘은 소위 ‘비주얼’이 받쳐줘야 팬덤이 생긴다. 그 비주얼을 뒷받침 해주는 게 바로 뮤직비디오(이하 뮤비)다. 우리나라에서 뮤비가 인기를 끌기 시작한 건 서태지와 아이들이 등장하면서부터다. 그 시절에는 강렬한 비주얼의 뮤비를 잘 찍던 홍종호 감독, 영화 같은 뮤비를 잘 찍던 김세훈 감독이 인기가 많았다. 그렇다면 요즘 아이돌 팬들이 좋아하는 뮤비 감독은 누가 있을까? X재국 : 요즘 아이돌 뮤비는 어떤 특징이 있어?Z연우 : 대부분 스토리가 담겨있는 것 같아요. 에스파처럼 세계관이 뚜렷한 그룹은 세계관을 뮤비로 표현하고, 뉴진스처럼 그 곡의 내용을 영화처럼 찍기도 해요. 유명한 영화의 한 장면을 모티브로 한 뮤비들도 많고, 또 다른 세계처럼 비현실적인 배경에서 찍기도 하고, 학교나 직장같이 현실적인 배경에서 찍은 뮤비들도 팬들에게 인기가 많아요. 뮤비를 볼 때 다채로움과 화려함이 눈을 즐겁게 해주기도 하지만 그런 건 처음 봤을 때만 강렬하지 또 찾아보지는 않는 것 같아요. 결국 오랫동안 사랑받는 뮤비들은 미적 감각이 좋으면서 더 파헤쳐보면 소름 돋는 스토리라인이 있는 뮤비인 것 같아요. 예를 들면 뉴진스의 ‘디토’,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세계가 불타버린 밤, 우린…’, (여자)아이들의 ‘알러지’와 ‘퀸카’가 있죠. X재국 : 아이돌 팬들이 특히 좋아하는 뮤직비디오 감독도 있어?Z연우 :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 뮤비를 이 감독이 찍었다!” 했을 때 팬들이 엄청 열광하는 감독들은 노상윤, 신희원, 신우석이 대표적이에요. K팝 팬들이 사랑하는 노상윤 감독의 작품들은 NCT 재현의 ‘포에틱 뷰티’, NCT 127 ‘레귤러 드림, 이레귤러 오피스’, 그리고 아이브의 ‘러브 다이브’와 ‘애프터 라이크’가 있어요. 또 아이브의 써머필름도 엄청 화제가 됐는데 ‘노상윤 감독이 디렉팅하고, 정세랑 작가가 내레이션을 쓰고, 장원영이 연기했다는 점에서 이미 끝났다’는 반응들이 많았어요. 신희원 감독의 대표작은 레드벨벳의 ‘러시안 룰렛’, 에프엑스의 ‘포월스’, 그리고 뉴진스의 ‘어텐션’, ‘슈퍼 샤이’ 등이 있죠. 곧 공개될 더보이즈의 신곡 ‘립글로즈’의 뮤비도 신희원 감독이 맡았다는 말에 더보이즈 팬들은 엄청 기대하고 있어요. ‘돌고래유괴단’의 신우석 감독도 최근에 뉴진스의 ‘디토’, ‘OMG’, ‘쿨 위드 유’, ‘ETA’ 뮤비 디렉팅을 맡아 사람들에게 ‘아이돌의 뮤비 퀄리티가 이렇게 대단할 수 있구나’를 느끼게 했어요. X재국 : 뮤직비디오 덕분에 더 이슈가 된 아이돌은 누가 있을까?Z연우 : 에스파는 독보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항상 뮤비가 화려하고 액션영화같은 느낌이 들어요. 에스파 세계관에선 멤버들이 모두 다른 초능력을 가지고 있고, 에스파의 아바타인 나이비스도 자주 등장해요. 그리고 매 뮤비마다 블랙맘바도 등장하는데, 에스파의 데뷔 뮤비부터 최근 뮤비까지 쭉 보다 보면 에스파와 블랙맘바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돼요. 뉴진스는 데뷔초부터 뮤비의 미적 감각이 뛰어나다는 평을 많이 들었던 아이돌 중 하나지만 ‘디토’ 이후부터 뭔가 더 스토리가 담겨져 있고 하나의 영화 같은 느낌의 뮤비를 많이 보여주고 있어요. 최근 ‘쿨 위드 유’에서는 정호연과 양조위가 뮤비에 출연하면서 아이돌 뮤비지만, 그냥 아이돌만 보여주는 것 보다 그 노래의 메시지를 더 보여주고 싶어하는 뮤비는 처음이라 신기하고 감동적이었어요. 남돌 중에서는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뮤비들이 항상 소름돋는 해석을 가지고 있는 걸로 유명한데 ‘뮤비에서 왜 이런 행동을 하지?’ ‘왜 갑자기 저기로 가는 거지?’라는 의문점이 들어 홀린 듯이 해석을 찾아보게 만드는 뮤비들을 많아요. 뮤비는 확실한 하나의 장르다. 단순히 음악을 더 잘 보여주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아이돌의 세계관을 더 잘 이해하게 해주고, 노래에 담김 의미와 메시지를 더 잘 전달하게 해준다. 그런 의미에서 독립적인 장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개인적으로는 뉴진스 ‘슈퍼 샤이’ 뮤비를 보고 그동안 우리나라 아이돌 뮤비가 고집했던 세트의 한계를 넘어서는 작품이라고 생각했다. 또 정국의 ‘세븐’ 뮤비를 보고 우리나라 뮤비가 또 한번 세계를 놀라게 할 날이 곧 올 것 같다는 기대를 하게 됐다. 필자소개=이재국 작가는 서울예대 극작과를 졸업하고 ‘컬투의 베란다쇼’, ‘SNL코리아 시즌2’, 라디오 ‘김창열의 올드스쿨’ 등 다수의 프로그램과 ‘핑크퐁의 겨울나라’, ‘뽀로로 콘서트’ 등 공연에 참여했다. 2016 SBS 연예대상 방송작가상을 수상했다. 저서는‘아빠왔다’, ‘못그린 그림’이 있다. 이연우 양은 이재국 작가의 딸로 다양한 재능을 가졌으며 대중문화에 관심이 많은 대한민국 평범한 청소년이다. 2023.08.08 05:33
연예일반

‘악귀’ 김은희 작가 “김태리‧오정세 연기 소름끼쳐…전생에 나라 구했나 싶다” [IS인터뷰]

“전생에 나라를 구했나 싶었습니다. ‘오컬트’라는 새로움에 도전해 주시고 멋진 연기를 보여주신 명품 배우님들 사랑하고 존경합니다. 배우분들의 연기가 더 소름이 끼쳤던 것 같습니다.”최근 종영한 SBS 금토드라마 ‘악귀’를 집필한 김은희 작가가 4일 일간스포츠와 서면 인터뷰를 통해 배우들과 함께 호흡을 맞춘 소감을 전했다. ‘악귀’는 악귀에 씐 산영(김태리)과 그 악귀를 볼 수 있는 염해상(오정세)이 의문의 죽음을 파헤치는 한국형 오컬트 미스터리 드라마다. 2화 만에 두 자릿수 시청률을 돌파하며 뜨거운 관심을 입증하고, 지난달 29일 자체최고 11.2%(닐슨코리아 전국유료가구 기준)를 기록하며 인기리에 종영했다. 무엇보다 악귀보다 더 악귀 같은 연기를 보여준 김태리와, 무뚝뚝한 민속학 교수를 매력적으로 만들어 낸 오정세 그리고 이외에도 냉철한 형사 역의 홍경과 김원해 등 배우들의 열연이 어우러지면서 ‘악귀’는 웰메이드 드라마라는 호평을 받았다. 드라마를 연출한 이정림 감독은 김태리를 ‘디테일’ 함을 놓치지 않는 배우, 오정세는 ‘고요하지만, 단단한 카리스마를 가진 사람’이라고 표현했다.“김태리 배우는 ‘네’ 한마디도 수십 번 뱉어 보며 좀 더 좋은 것을 찾아가려고 노력하는 배우입니다. 그 결과물은 말할 필요도 없죠. 내 것만 보는 게 아니라 숲 전체를 보고 있는 배우라 함께 작업하며 의지하고 배웠어요. 오정세 배우는 고독, 외로움, 외골수 등 염해상 하면 떠오르는 키워드들을 잘 소화해 줬어요” ‘시그널’ ‘킹덤’ 시리즈 등을 통해 장르적 색채가 강한 드라마를 만들어 냈던 김은희 작가는 이번에도 접하기 어려운 민속학과 호러를 결합해 독특한 세계관을 구축하면서 자신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 김은희 작가는 ‘악귀’를 집필할 때 어떤 점에 주안점을 뒀냐는 질문에 “귀신보다는 사람이 보이는 드라마를 만들고 싶었다. 귀신도 할 때는 사람이었던 존재니까 그 귀신들에게도 나름의 이야기를 심어주려고 노력했다”고 전했다. ‘악귀’는 민속학 교수 구강모(진선규)에게 씐 악귀가 그의 사망 후 딸인 산영에게 옮겨가면서 시작된다. 산영은 악귀에게 어머니를 잃었던 민속한 교수 염해상과 함께 악귀를 없앨 방법을 강구하고, 인간들이 탐욕을 채우기 위해 어린아이를 희생시켜 악귀로 만들었음을 알게 된다. 이처럼 ‘악귀’는 표면적으로 봤을 땐 사람을 해치는 귀신과 이를 막으려는 사람 사이의 갈등을 다루는 것 같지만, 극이 전개될수록 결국 모든 비극의 시초는 인간의 탐욕에서 비롯됐음을 말해준다. 그릇된 욕망과 사회악의 메시지를 김은희 작가는 왜 ‘오컬트’란 장르에 녹여낸 것일까. 김은희 작가는 “귀신보다 무서운 게 사람이라는 말이 있다. 특히나 끔찍한 범죄를 보다 보면 더욱 그런 생각이 들었던 것 같다. ‘악귀’는 그런 생각에서 비롯됐다”면서 “방황하고 흔들리는 청춘에게서 희망을 뺏어간 범죄자들을 귀신에 빗대어 그려보고 싶었다”고 전했다.김은희 작가의 집필 능력도 능력이지만 ‘악귀’를 보는 내내 등골이 오싹할 수 있었던 건 드라마 연출력도 한몫했다. 이정림 감독은 “인물의 첫 등장이나 공간 구현에 공을 많이 들였다. 악귀를 비롯한 귀신들, 상황을 묘사할 때 지나치게 화려한 VFX(시각 특수 효과. visual effect)를 최대한 배재하면서 익숙하면서도 무섭고 기묘한 분위기를 내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악귀’ 후반부로 갈수록 악귀로 인해 점차 시력을 잃는 산영이 그려진다. 마지막 화에서 산영은 악귀가 자신을 거울 속에 가두고 잠식해 갔지만 살아내겠다는 본인의 의지로 악귀를 없앤다. 그때 산영의 시야가 블랙아웃되면서 의미심장한 엔딩을 남긴다. 김은희 작가는 흑암시를 선택한 엔딩은 무엇을 의미하냐는 질문에 “산영이는 스물다섯, 아직은 인생의 시작점에 있는 청춘이다. 극 중에서도 그렇고 현실에서도 그렇고 아무리 옳은 선택을 했다고 해도 희망만이 가득하진 않았을 것”이라고 말하면서 이러한 산영의 현실을 흑암시로 표현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3.08.05 11:20
드라마

[정덕현의 요즘 뭐 봐?] ‘구미호뎐1938’, 한국형 판타지 세계관 열리나

흐릿한 초롱불 아래 남편이 별생각 없이 구미호에 대한 금기의 이야기를 꺼내놓을 때, 우리는 이불을 뒤집어쓰곤(?) 했다. 곧이어 보기만 해도 소름 돋는 특수 분장을 한 구미호가 등장할 걸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77년부터 2000년대까지 방영됐던 KBS ‘전설의 고향’이 구미호라는 레전드 캐릭터를 대중에게 각인시키던 순간이었다.거의 매해 여름이 되면 돌아오곤 했던 구미호 이야기는, 2000년대로 넘어오기 전까지도 70~80년대의 가부장적 세계관을 반복했다. 구미호는 하필 여성이고 인간이 되고 싶어 한다는 설정 자체가 그렇다. 그건 가부장적 사회 속에서 그 자체로 존재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던 여성들을 대변하면서도, 그 체계 안에서 여성들이 인내하며 사는 삶을 제시하는 보수적인 메시지를 담았다. 떠나간 구미호를 뒤늦게 그리워하며 후회하는 남편의 모습은, 구미호가 인간이 되기 위해 겪어온 힘겨운 시집살이에 대한 소극적인 위안 정도에 머물렀다.하지만 시대가 바뀌면 설화 속 캐릭터들일지라도 재해석되기 마련이다. ‘구미호뎐(2020)’에서 구미호 이연(이동욱)은 여성이 아니라 남성이고, 굳이 인간이 되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 대신 특별한 능력을 가진 존재로서 인간을 해코지하는 요괴들과 맞서 싸운다. ‘전설의 고향’의 구미호가 공포물이라면, ‘구미호뎐’은 물론 토속 설화에서 끄집어낸 어둑시니나 이무기 같은 존재들의 서사로 공포 분위기를 만들어내지만 장르적으로는 그들과 맞서 싸우는 슈퍼히어로 판타지 액션물에 가깝다. 슈트 차림에 우산을 들고 다니고 이를 무기로 활용하는 외형만 봐도 구미호의 확실한 진화가 느껴진다.‘구미호뎐’은 어둑시니나 우렁각시처럼 다양한 토속 전설과 설화 속에 박제돼 있던 캐릭터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깨워낸 성과를 보였지만, 한 가지 아쉬웠던 건 안전한 선택으로서 구미호와 인간의 전생까지 연결된 운명적인 사랑을 그리는데 머물렀다는 점이다. 그런 점에서 다시 돌아온 tvN ‘구미호뎐1938’은 멜로가 존재하긴 하지만 거기 머무르기보다는 보다 본격적인 판타지의 세계를 가져왔다는 점에서 진일보한 작품이라 평가할 수 있다.‘구미호뎐1938’은 1938년으로 오게 된 이연이 어린 시절을 함께 보냈던 산신들인 홍주(김소연) 그리고 무영(류경수)과 함께 때론 서로 돕고 때론 서로 대결하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일제강점기이기 때문에 당연히 일제와 대결구도가 세워져 있는데, 흥미로운 건 여기에 일본설화에 등장하는 일본요괴들도 등장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항일운동의 서사가 구미호 이연, 수리부엉이 홍주, 백두산 호랑이 무영 같은 토종 요괴들과, 텐구 가토 류헤이(하도권)와 그의 명령을 따르는 시니가미 용병단 같은 일본 요괴들과의 판타지 액션 대결로 펼쳐진다. 요괴들이 벌이는 항일운동이라는 관점이 참신하고 이를 마치 ‘만주웨스턴’(마카로니 웨스턴 장르를 일제강점기 배경에 우리 식으로 해석한 장르) 장르식으로 풀어낸 점도 흥미롭다. 이 판타지 설정은 우리가 흔히 일제강점기에 호랑이 같은 토착 동물들을 거의 학살하듯 사냥함으로써 민족의 기와 얼을 꺾으려 했던 저들의 만행을 이들을 지켜내려는 산신들의 대결이라는 방식으로 풀어낸 것이라 볼 수 있다.‘구미호뎐1938’은 또한 보다 다양한 설화들을 작품 속으로 가져왔고, 또 재해석한 토종 요괴 캐릭터들 역시 다양하게 선보였다. 늑대가 변한 마적단 부두목(조달환)이나 인어 장여희(우현진) 같은 캐릭터들이 그렇고, 삼천갑자 동방삭이나 장산범 같은 설화 속 존재들의 서사들이 그렇다. ‘구미호뎐’에 비교해 훨씬 더 토속 설화를 자신감 있게 펼쳐내고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따지고 보면 전 세계적 판타지물인 ‘해리포터’ 시리즈나 ‘반지의 제왕’ 같은 작품이 나올 수 있었던 건 북유럽의 다양한 설화들이 그 이야기의 원천이 돼줬기 때문이다. 이 관점으로 보면 ‘구미호뎐1938’이 보여주는 구미호의 진화는 어쩌면 한국형 판타지의 세계를 열어가는 과정처럼 보인다. 콘텐츠가 글로벌해질수록 더욱 가치를 발하는 건 로컬 문화일 수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토종 대표 캐릭터인 구미호가 향후 어떤 진화를 보일지 궁금해진다.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 2023.06.12 05:05
연예일반

[더보기] 메타버스, 2030 등에 업고 트렌드로 자리 잡을까

가요계에 메타버스 열풍이 불고 있다.메타버스는 가상현실 플랫폼으로 웹상에서 아바타를 이용해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의 경계를 허무는 것을 이른다. 이러한 메타버스 세계관이 K팝과 만나 시너지를 발산하고 있다.K팝과 메타버스 컬래버레이션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는 그룹 에스파다. 이들은 셀러브리티와 아바타가 중심이 되는 미래 세상을 투영하고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의 경계를 초월한 ‘메타버스 그룹’을 표방하며 데뷔했다. 혁신적이고 강력한 스토리텔링이 담긴 콘텐츠는 에스파와 그들의 음악을 표현하는 필수 요소가 됐으며 음악을 즐길 수 있는 또 다른 방식으로 자리매김했다.에스파를 필두로 메타버스 열풍에 탑승하는 후발 주자들도 등장했다. 에스파가 실존 멤버와 가상 세계의 아이(ae)로 명명된 아바타가 공존하는 콘셉트라면, 이제는 가상 세계에서만 존재하는 버추얼 그룹이 만들어지고 있다.1990년대 등장한 사이버 가수 아담과 달리 네이버제트의 제페토 플랫폼에서 탄생한 버추얼 그룹 벌스데이는 고퀄리티 음악과 뮤직비디오로 해외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벌스데이는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팬들과 소통했다. 또한 브이로그, 패션 룩북, 드라마 패러디 등 콘텐츠를 선보이는 한편 해외 버추얼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해 해외 팬들을 모으며 글로벌 K팝 아이돌로 성장할 발판을 마련했다.또 다른 버추얼 그룹 메이브는 기대 이상의 퀄리티로 대중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넷마블에프앤씨의 자회사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함께 제작한 메이브는 K팝신에 새로운 물결을 일으키겠다는 포부를 안고 데뷔했다.메이브는 데뷔 전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세계관을 알리는 데 주력했다면 데뷔 후인 지난달 28일에는 MBC ‘쇼! 음악중심’에 출연해 ‘판도라’(PANDORA) 무대를 선보였다. 이들의 데뷔 무대는 단 10일 만에 유튜브 조회수 190만 뷰를 돌파하며 ‘쇼! 음악중심’ 1월 무대 중 최다를 기록했다. 또한 “노래와 안무 다 고퀄리티다”, “사람처럼 미세하게 다른 디테일이 소름 돋는다” 등의 호평도 얻었다. 메타버스 세계관은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에도 적용됐다. ‘소녀리버스’는 버추얼 캐릭터로 서바이벌을 펼치는 포맷을 내세워 시청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다. 최근 미국 매체 뉴욕타임즈는 국내 버추얼 아이돌 및 메타버스에 주목하며 ‘소녀리버스’를 소개했는데 프로그램의 독특한 포맷과 개개인의 능력을 펼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기도 했다.Mnet ‘보이즈 플래닛’은 메타버스 플랫폼 더 샌드박스와 함께 ‘보이즈 플래닛 X 더 샌드박스’를 선보인다. 시청자는 이를 통해 참가자들의 아바타를 응원할 수 있다. 특히 탈락한 참가자들도 만나볼 수 있어 팬덤의 지속성이 담보된다는 장점도 있다. ‘보이즈 플래닛’ 제작진은 “온·오프라인을 자유자재로 활동하며 색다른 경험을 즐기는 Z세대에게 메타버스는 프로그램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메타버스 세계관이 입혀진 K팝의 시너지는 생각보다 크다. 스타들의 아바타를 활용해 게임, 광고 등 수많은 콘텐츠와 협업할 수 있으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척할 수도 있다. 또한 가상 세계 아바타이기 때문에 컨디션 난조, 사생활 논란 등 사건사고에 연루되지 않아 부정적인 이슈 발생 우려가 없다.그러나 메타버스 세계관을 긍정적으로만 볼 수는 없다. 신기술에 대한 호기심에도 불구하고 3D 캐릭터의 이질감으로 인한 높은 진입장벽은 메타버스 세계관이 해결해야 할 문제 중 하나다.일각에서는 K팝 팬들의 니즈를 잘못 파악했다는 의견도 있다. K팝 팬들은 그룹의 음악, 비주얼뿐만 아니라 그들의 성격,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 과정 등을 통해 그룹에 대한 애정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버추얼 아이돌에게서 얻기 어려운 가수와 팬들 사이 말할 수 없는 유대감 역시 K팝 팬들에게는 중요하다.강태규 대중음악평론가는 “메타버스가 ‘반짝 인기’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인기를 얻기 위해서는 메타버스 각 캐릭터에 생명력을 불어넣어야 한다”며 “새로운 팬덤을 공략하기 위한 메타버스만의 고도의 기술력을 발전시키고 캐릭터에 특색을 더하는 데 힘써야 한다”고 조언했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3.02.09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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