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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회 코리아 그랜드 뮤직 어워즈’ 조직위 발대식 성료…‘한국의 그래미 뮤직 어워즈’ 꿈꾼다

국내 최고 엔터테인먼트·스포츠 전문지 일간스포츠가 새롭게 선보이는 ‘코리아 그랜드 뮤직 어워즈’(KGMA)가 조직위원회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여정에 돌입했다.19일 서울 중구 통일로 KG타워에서 ‘제1회 코리아 그랜드 뮤직 어워즈’(2024 KGMA) 조직위원회 발대식이 진행됐다. 발대식에는 곽혜은 공동조직위원장 겸 이데일리M 대표이사를 비롯해 공동조직위원장 겸 심사위원인 작곡가 주영훈, 심사위원장인 프로듀서 김형석과 가수 박학기, 가수 겸 대경대 교수 소찬휘, 평론가 정덕현, 소방차 출신 정원관, H.O.T. 멤버 토니안, 노이즈 출신 홍종구 등 심사위원 다수가 참석해 위촉장을 받았다. 개인 사정으로 불참했지만 가수 이승철과 임백운 한국연예제작자협회 회장, 가수 겸 호원대 교수 정원영, 작사가 김이나, 프로듀서 용감한형제, 작사가 양재선도 심사위원으로 활동한다. 심사위원들은 수상자 선정을 위한 평가는 물론 가요계 레전드로서 시상식 당일 시상자로도 참석해 KGMA의 권위를 더할 예정이다.‘KGMA’는 ‘골든디스크어워즈’를 지난 1986년 제정하고 2020년까지 34년간 운영해온 일간스포츠가 올해 창간 55주년을 맞아 대한민국 대중음악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해 새롭게 개최하는 시상식이다. 오는 11월 16, 17일 양일간 인천광역시 중구 운서동 인스파이어 아레나 개최를 확정했다. 시상식은 대중의 음악 소비 방식에 맞춰 첫날 스트리밍 부문, 둘째날 앨범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할 계획이다.곽혜은 공동조직위원장은 “이미 국내에 10여 개의 대중음악 시상식이 있지만, 그 포화된 시장에서도 우리만의 색깔을 갖고 차별성 있는 콘셉트의 시상식을 만들고자 한다”며 “많은 이들의 열정과 차별점이 가득한 시상식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주영훈 공동조직위원장 겸 심사위원은 “‘KGMA’가 한국을 대표하는 음악인들의 축제가 되어 젊은 사람들만의 축제가 아닌, 온 국민이 ‘올해는 어떤 노래가 받을까’ 기대하게 되는 문화 잔치이자 전 세계 K팝 팬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형석 심사위원장은 “미디어, 플랫폼 지형은 물론 젊은이들의 취향이 바뀌어 가는 분위기 속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K팝 아티스트를 선정하는 과정에 함께 하게 돼 영광”이라며 “인기와 흥행도 중요하지만 K팝의 다양성을 알리고 그들의 무대를 빛나게 할 수 있는 시상식을 만드는 데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마흔일곱살에 막내로 들어왔다”고 운을 뗀 토니안 심사위원은 “하나의 정체성이 첫 회에 이뤄질 순 없겠지만 아티스트들도 ‘KGMA’의 철학을 공유하고 이를 팬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시상식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위촉식 후 진행된 토론에서 심사위원들은 ‘KGMA’가 여타 국내 대중음악 시상식들과 차별화된 진정성과 그만의 정체성을 확립해 가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정원관 심사위원은 “흥행과 이슈도 중요하지만 ‘KGMA’의 진정성과 정체성을 만들어 가는 게 중요하다”며 “전통은 단시간내에 이루어지는 게 아닌 만큼 긴 안목으로 초석을 잘 다지는 게 필요할 것”이라 강조했다. 정덕현 심사위원 또한 “K팝 시상식이 너무 많다는 지적에 동의하는 편이지만 시상식이 많으냐 적으냐가 아닌, 진짜 권위 있는 시상식이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라며 “‘KGMA’가 아이돌 음악뿐 아니라 다양한 K팝을 소개해 ‘K팝의 그래미 뮤직 어워드’가 돼 K팝을 리딩하는 시상식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24 KGMA’는 한 해 동안 국내외 팬들에게 큰 사랑을 받은 K팝과 트롯, 밴드, 솔로 등 대중음악의 다양한 부문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둔 가수와 음악을 선정해 시상하는 무대로, 아티스트와 팬들이 하나가 되는 축제의 장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올해 시상식 총연출은 ‘MAMA’를 최초로 연출해 Mnet 대표 시상식으로 자리매김하게 만들고 ‘쇼미더머니’와 ‘언프리티 랩스타’ ‘프로듀스101’ 등을 기획하고 연출해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 대부’로 불리는 한동철 펑키스튜디오 대표가 맡는다. 음원 및 음반 데이터는 한터차트가 제공하며 공식 팬투표 업체로는 팬캐스트가 참여한다. 일간스포츠(이데일리M)가 주최하고 KGMA 조직위원회가 주관한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8.20 08:00
연예일반

손예진·정수정·야기라 유야 등, 제28회 BIFAN 레드카펫 밟는다

손예진부터 야기라 유야까지 국내외 영화인들이 부천을 찾는다. 제28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이하 BIFAN, 집행위원장 신철)는 오는 7월 4일 부천아트센터에서 개막식을 개최, 레드카펫과 축제의 분위기를 뜨겁게 달굴 게스트를 공개했다. 개막작 ‘러브 라이즈 블리딩’ 상영과 함께 배우 정수정·장동윤이 개막식 사회를 맡은 가운데 국내외 대표 영화계 인사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올해 BIFAN 개막식에는 올해의 ‘배우 특별전’ 주인공으로 선정된 손예진이 참석한다. 개막식은 정수정·장동윤의 사회로 축제의 막을 연다. 2020년 드라마 ‘써치’에서 연기 호흡을 맞춘 정수정과 장동윤은 연기가 아닌 사회로 다시 한번 재회해 두 배우만의 신선한 케미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아시아 거장들도 BIFAN을 찾는다. 장르의 대가 두기봉 감독과 J-호러의 거장 나카타 히데오 감독, 30년 세월을 한국영화의 최전선에서 지켜온 김성수 감독이 개막식에 참석한다. 두기봉 감독은 7월 5일 마스터클래스를 통해 ‘용호방’(2004) 복원작 상영과 함께 ‘홍콩 누아르’ 장르를 개척하며 미학적 완성을 담아낸 그의 작품 세계에 관한 이야기를 나눈다. 나카타 히데오 감독은 같은 날 진행하는 GV를 통해 관객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김성수 감독은 7월 9일 ‘무사’ 4K 리마스터링 버전 상영 후 ‘살아있는 덕후들의 밤’을 통해 만날 수 있다.일본의 유명 배우 야기라 유야는 영화 ‘나츠메 아라타의 결혼’으로 개막식 레드카펫을 밟는다. 데뷔작 ‘아무도 모른다’(2004)로 14세의 나이에 역대 최연소 칸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야기라 유야는 드라마 ‘간니발’(2023), 영화 ‘은혼’(2017), ‘페이블’(2018) 등 영화와 드라마를 오가며 폭넓은 연기 활동을 펼치고 있다. 야기라 유야는 ‘나츠메 아라타의 결혼’에서 아내의 살인과 정체에 관해 숨겨진 비밀을 파헤치고 진실에 다가가는 주인공을 맡아 매력적인 연기를 보여줄 예정이다. 츠츠미 유키히코 감독과 함께 개막식 레드카펫에 선다.이번 개막식에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영화인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부천 초이스: 장편’ 심사위원장에 위촉된 배우 박중훈, ‘기생수: 더 그레이’(2024)로 올해의 ‘시리즈 영화상’을 수상하는 연상호 감독을 비롯해 김보성, 김보연, 김지숙, 독고영재, 예지원, 임하룡, 장성범, 정이서, 조상구, 조선묵, 조성하, 최귀화, 최재성, 한지일 등이 참석한다.또한 공식 상영작의 배우들도 영화 상영에 앞서 개막식을 통해 관객들을 만난다.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 라스트 해커’로 배우로 데뷔하며 처음 관객들을 만나는 권은비, ‘신사: 악귀의 속삭임’ 김재중‧공성하‧고윤준, ‘6시간 후 너는 죽는다’ 박주현‧재현‧곽시양, ‘아메바 소녀들과 학교괴담: 개교기념일’ 김도연‧정하담 ‘천국’의 이호원, ‘철봉하자 우리’ 손수현, ‘창혼: 구원의 밤’ 아누팜, ‘원정빌라’ 문정희‧이현우, ‘써니데이’의 최다니엘‧한상진‧강은탁‧김정화‧정혜인, ‘세상 참 예쁜 오드리’ 김정난‧박지훈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제28회 BIFAN은 오는 7월 4일부터 14일까지 부천시 일대에서 개최된다. 상영작은 부천시청·한국만화박물관·CGV소풍·부천아트벙커B39와 온라인 상영관 웨이브에서 만날 수 있다. BIFAN의 야외 행사 브랜드 ‘7월의 카니발’(7월 5일~7월 7일)은 부천시청 소향로 일대를 축제의 장으로 꾸민다. 올해 최초로 부천시 랜드마크 부천아트센터에서 개막식을 개최하는 BIFAN 개막식은 유튜브 생중계로 만날 수 있다. 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6.28 20:19
영화

런던 수놓은 한국영화의 저력… ‘런던아시아영화제’ 성료

배우 이정재를 비롯한 한국 영화배우들과 한국 영화가 ‘런던아시아영화제’에서 전 세계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K콘텐츠의 저력을 보여줬다. ‘제7회 런던아시아영화제’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폐막작 홍콩 스타 배우 고천락 주연의 영화 ‘워리어 오브 퓨쳐’ 상영을 끝으로 12일간의 행사를 마무리했다. 특히 ‘런던아시아영화제’는 한국영화를 비롯한 아시아 영화가 지닌 힘을 영국 관객과 평단에 확인시킨 자리였다. 한국영화와 배우들은 영화제에서 잇단 성과를 거뒀다. 개막작인 ‘헌트’의 주인공이자 감독인 배우 이정재가 아시아 영화의 위상을 드높인 공로를 인정받아 ‘리프 어너러리 어워드’를 수상했다. 이어 ‘오마주’의 이정은은 ‘리프 베스트 액터상’, ‘비상선언’의 임시완은 ‘라이징 스타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런던아시아영화제’는 올해 처음 영국 런던비평가협회와 협력해 ‘아시안 필름 어워드’를 신설했다. 영국 평단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런던비평가협회 소속 비평가들을 심사위원으로 위촉해 유럽에서 아시아 영화에 대한 비평의 장을 넓히고자 도입한 시상식이다. 첫 회 수상의 영광은 중국과 대만, 한국의 작품에 각각 돌아갔다. 극영화 경쟁 부문에 오른 한국, 중국, 일본, 대만 등의 12편 가운데 최고작을 뽑는 ‘최우수 작품상’(Best Film in Competition)은 자연과 인간의 관계에 주목한 중국 조금령 감독의 ‘애니마’(ANIMA)가 차지했다. ‘심사위원상’(Special Jury Mention)은 대만 진준림 감독의 ‘마마 보이’(MAMA BOY)가 받았다. 다큐멘터리 경쟁 부문에서는 한국의 원호연, 정태경 감독의 ‘땅에 닿지 않는 비’(Virga)가 ‘최우수 다큐멘터리상’(Best Documentary in Competition)을 수상했다. ‘땅에 닿지 않는 비’는 대만, 필리핀, 태국 등 아시아 여러 나라에 존재하는 미등록 이주 아동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런던비평가협회 회장이자 영화제 심사위원장을 맡은 비평가 클린 리치는 한국영화에 특히 주목하면서 “한국영화와 다큐멘터리의 완성도, 다양성에 깜짝 놀랐다”며 “영국 관객들이 그동안 이렇게 다양한 한국영화를 볼 수 없었던 이유가 궁금할 정도다”고 극찬했다. 지난 2년간 코로나 19로 축소했던 규모를 다시 예년 수준으로 되돌리고 아시아 영화 흐름을 이끄는 50여 편을 초청한 이번 영화제는 영국 관객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한국 식품과 서울 등 관광지를 문화와 연계해 관객의 참여까지 유도한 K컬쳐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서울의 매력을 런던 현지에 소개한 ‘서울 나잇’을 비롯해 치킨과 소주 등 식품을 활용한 한식 메뉴를 선보이기도. 사디크 칸 런던시장은 영화제 측에 “런던시의 자랑스러운 보물”이라며 높은 관심을 표했고 향후 다양한 협업 가능성도 열어뒀다. 전혜정 집행위원장은 “영국은 현재 대형 문화 프로젝트들이 재개돼 저마다 경쟁이 치열하지만, 그 속에서도 K콘텐츠와 아시아 영화의 힘은 점차 커지고 있다”며 “세계의 중심 문화 도시인 런던에서 한국영화가 이번 영화제를 통해 많은 관객을 만나고 함께 소통하는 기회로 확장됐다”고 영화제의 의미를 되짚었다. 영화제를 성황리에 마무리한 ‘런던아시아영화제’는 내년 한‧영 수교 140주년을 맞아, 다양한 방법으로 민간 문화 교류를 추진할 계획이다. 전 집행위원장은 “영국에서 한국문화는 확산과 흡수의 시기를 지나 이제는 소비하는 시기에 진입했다”며 “영화를 포함해 한국의 문화가 유럽에 안착할 수 있도록 내년에는 여러 기획을 시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11.03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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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은경, 도쿄국제영화제 경쟁부문 심사위원 위촉

배우 심은경이 도쿄국제영화제 경쟁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됐다. 심은경은 다음 달 24일 개막하는 제35회 도쿄국제영화제 경쟁부문 심사위원으로 참여한다. 도쿄국제영화제는 국제영화제작자연맹(Federation of Film Producers Associations (FIAPF))의 인정을 받은 전통 깊은 영화제로 독특한 장르를 구축하거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젊은 감독들의 영화를 선정하는 경쟁영화제다. 제35회 도쿄국제영화제의 심사위원장은 브로드웨이 뮤지컬 ‘라이온 킹’으로 토니상을 수상하고, 영화 ‘프리다’,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 등을 연출한 줄리 테이머 감독이다. 또한 영화 ‘소나티네’, ‘자토이치’, ‘배틀 로얄’의 촬영 감독 야나기시마 카츠미, ‘조류학자의 은밀한 모험’, ‘내가 마지막 본 마카오’를 연출한 주앙 페드로 로드리게스 감독, 일본의 프랑스 문화원 관장직을 역임한 마리 크리스틴 드 나바셀 등이 심사위원에 위촉돼 심은경과 경쟁부문 심사를 진행한다. 심은경은 ‘써니’, ‘수상한 그녀’ 등 매 작품 설득력 있는 연기로 전 세대의 공감을 이끌어내며 한국 영화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후 일본으로 활동 영역을 확장해 ‘신문기자’로 한국 배우 최초로 제43회 일본 아카데미상 최우수 여우주연상을 받고, ‘블루 아워’로 제34회 다카사키영화제 최우수 여우주연상을 공동 수상한 바 있다. 제35회 도쿄국제영화제는 다음 달 24일부터 오는 11월 2일까지 개최된다. 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2.09.22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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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진호 감독, 광화문국제단편영화제 심사위원장 위촉

제19회 광화문국제단편영화제(The 19th GwangHwaMun International Short Film Festival) 심사위원장으로 허진호 영화감독이 위촉됐다. 허진호 감독은 데뷔작 '8월의 크리스마스'(1998)로 국내 주요 영화제의 신인상을 휩쓴 데 이어 칸 국제영화제 비평가주간에 선정되며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 이후 '봄날은 간다'(2001), '외출'(2005), '덕혜옹주'(2016), '천문: 하늘에 묻는다'(2018) 등, 작품성과 흥행성을 모두 갖추며 한국 영화 거장으로 입지를 굳혔다. 현재 방영 중인 드라마 '인간실격'(2021)으로 드라마 연출에도 도전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허진호 심사위원장을 필두로 영화 프로듀서 리사 브루스, 화인컷 대표 서영주, 영화 편집자 박곡지, 템페레영화제 집행위원장 유카-페카락소가 함께 경쟁부문 심사를 맡는다. 영화 프로듀서 리사 브루스는 수많은 영화를 제작하였으며, 한국에서도 개봉 후 많은 사랑을 받은 영화 '사랑에 대한 모든 것'(2015), '다키스트 아워'(2017) 등 걸출한 작품의 제작을 맡았다. 화인컷 대표 서영주는 2008년 해외배급사 설립 이래, 300여편에 이르는 다양한 한국영화를 해외에 선보이며 한국영화 세계화의 활로를 개척하고 있다. 박곡지는 '접속'(1997), '쉬리'(1999), '태극기 휘날리며'(2003), '비열한 거리'(2005), '국가대표'(2009) 등의 작품을 편집하며 명실상부 한국 최고의 편집자로 자리하고 있다. 유카-페카락소는 세계 3대 단편영화제 중 하나인 템페레영화제의 집행위원장을 역임하며 미디어 교육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심사위원들은 총 121개국 5219편 중, 예심을 통해 선정된 국제경쟁부문 33개국 45편, 국내경쟁부문 15편 등 총 60편의 작품을 심사한다. 상금은 경쟁부문 3400만원, 사전제작지원금 1500만 원 등 총 5100만 원에 이르며, 최종 수상작은 폐막식에서 발표된다. 제19회 광화문국제단편영화제는 오는 10월 14일부터 19일까지, 씨네큐브 광화문에서 열린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oongang.co.kr 2021.09.15 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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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파 메타→장준환 감독…26회 BIFF 뉴커런츠 경쟁 심사위원

제26회 부산국제영화제가 아시아영화 경쟁부문인 뉴 커런츠 심사위원 4인을 확정했다. 뉴 커런츠는 아시아영화의 미래를 이끌 신인 감독들의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장편들을 소개하는 부산국제영화제의 대표 섹션이다. 1996년 제1회부터 시작해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신인 감독들의 작품을 선보여 온 뉴 커런츠는 매년 과감한 도전정신이 돋보이는 작품을 소개해 세계 영화계의 이목을 집중시켜 왔다. 뉴 커런츠는 경쟁부문으로 4인의 심사위원이 최우수작 두 편을 선정하여 각각 3만 달러의 상금을 수여한다. 제26회 부산국제영화제 뉴 커런츠상 심사위원장으로는 인도 출생의 거장 디파 메타 감독이 위촉됐다. 지난 1991년 첫 번째 장편 영화 '샘 앤드 미'로 칸영화제 황금카메라상에 특별언급되며 세계 영화계에 등장한 그는 '물(아쉬람)'(2005)으로 79회 미국아카데미영화제 최우수외국어영화상에 노미네이트 됐다. 또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레일라'(2019) 연출에 참여하는 등 현재 캐나다에서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있다. 심사위원으로는 베를린국제영화제 포럼 위원장 크리스티나 노르트, 영화 '지구를 지켜라!'(2003)로 국내·외 유수의 영화제를 석권했고, '1987'(2017)로 각종 시상식 트로피를 거머쥔 장준환 감독, 그리고 장편 데뷔작 '고양이를 부탁해'(2001)로 한국영화계에 혜성처럼 등장한 뒤 '말하는 건축가'(2011) 등의 다큐멘터리와 전시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는 정재은 감독이 함께한다. '고양이를 부탁해'는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의 특별기획 프로그램인 여성감독이 만든 최고의 아시아영화 ‘원더우먼스 무비’에 선정되기도 했다. 26회 부산국제영화제는 오는 10월 6일부터 15일까지 열흘간 개최되며, 뉴 커런츠상 수상작은 폐막식에서 발표된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1.08.26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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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국제영화제 지석상 등 심사위원 발표

제26회 부산국제영화제가 시상식 심사위원을 확정했다. 24일 부산국제영화제는 지석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등에 대한 심사위원을 발표했다. 행사는 10월 6일 부터 15일 까지 열흘간 개최될 예정이다. 지석상은 아시아영화의 성장과 새로운 신인 감독의 발굴과 지원에 헌신해온 고(故) 김지석 수석 프로그래머의 정신과 뜻을 기억하기 위해 2017년 신설됐다. 아시아 중견 감독들의 신작 가운데 엄선된 후보작 중 두 편을 선정하여 각각 1만 달러의 상금을 수여한다. 올해 지석상 심사위원장으로는 이란 출신 감독인 레자 미르카리미가 위촉됐다. 이어 심사위원으로는 카자흐스탄을 대표하는 영화비평가이자 교수인 굴나라 아비키예바, 그리고 영화전문잡지 씨네21 편집위원이자 영화평론가인 김혜리가 함께 활동한다. 비프메세나상과 선재상 심사위원 역시 국내·외의 각 분야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다양한 영화인들로 구성됐다. 비프메세나상은 부산국제영화제의 와이드 앵글 경쟁부문에 초청된 상영작 가운데 한국과 아시아의 다큐멘터리에서 각 1편씩, 선재상은 한국과 아시아의 단편 극영화에서 각 1편씩 선정해 1천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비프메세나상 심사위원에는 영화 '훌리건 스패로우'(2016)로 제89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최우수 다큐멘터리 장편상 부문에 노미네이트되며 화제를 모은 왕 난푸 감독, 비주얼아티스트이자 영화 '군대'(2018)로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 비프메세나상을 수상한 바 있는 박경근 감독, 그리고 인도네시아 및 동남아시아 다큐멘터리의 대중화를 위해 힘쓰고 있는 영화제작자 맨디 마라히민이 선정됐다. 선재상 심사위원은 세계 여러 영화제에서 아시아 영화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는 바스티안 메이레종, 2004년 타임지 선정 '아시아의 젊은 영웅 20인'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바 있는 싱가포르 영화감독 로이스톤 탄, 그리고 장편 데뷔작 '남매의 여름밤(2019)으로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4관왕을 수상한 윤단비 감독이 함께한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oongang.co.kr 2021.08.24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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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러렐 마더스' 봉준호 심사위원장 78회 베니스영화제 개막작

"새로운 여성 캐릭터를 다뤘다" 유럽을 대표하는 거장 감독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의 신작 '페러렐 마더스'(가제)가 9월 1일부터 11일까지 열리는 제78회 베니스국제영화제 개막작 선정 및 경쟁부문에 초청됐다. '페러렐 마더스'는 같은 날 출산한 두 여성의 인생을 바꾼 운명적 선택을 그린 드라마다. 주연을 맡은 페넬로페 크루즈는 '페인 앤 글로리' '줄리에타' '브로큰 임브레이스' '귀향' '내 어머니의 모든 것'까지 페드로 알모도바르의 뮤즈로 각광받으며 다수의 작품에 참여했다. 이번 영화에서는 갑작스러운 임신에도 불구하고 일과 사랑을 모두 지킬 수 있는 단호한 결정을 내리는 재니스로 분해 강인하고 감성적인 양면적 모습을 완벽히 선보인다. 또한 예상치 못한 임신에 혼란스러워하는 안나 역에는 현재 스페인에서 가장 주목받는 신예 배우인 밀레나 스밋이 맡아 페넬로페 크루즈와는 반대되는 날 것 그대로의 색다른 매력으로 국내 관객들에게 눈도장을 찍을 예정이다. 무엇보다 '페러렐 마더스'는 '신경쇠약 직전의 여자'로 45회 베니스국제영화제 각본상을 수상하고, 76회 베니스국제영화제 평생공로상을 수상하며 베니스와 각별한 인연이 있는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의 신작이다. 개막작 선정은 감독과 영화제에 더욱 의미가 깊다. 이번 작품에서는 감독의 전작에서도 주로 등장했던 여성, 엄마 캐릭터의 연장선상이 아닌 시대를 이어온 강인하고 독립적인 여성들의 연대와 사랑을 보여줄 예정이다.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은 “나는 1983년 베니스국제영화제 초청을 통해 영화 감독으로서 태어났고 38년 후 내 신작이 개막작으로 선정됐다. 말로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행복하고 영광스럽다. 내 작품을 선정해준 영화제 측에 무한한 감사를 전한다”며 벅찬 소감을 밝혔다. 영화제 집행위원장 알베르토 바르베라는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 작품을 개막작으로 선정할 수 있어서 감사하다. '페러렐 마더스'는 피할 수 없는 진실을 쫓는 두 여성의 연대와 섹슈얼리티를 담은 강렬하고 섬세한 작품이다”라며 거장 감독을 향한 존경과 신작에 대한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특히 올해 베니스국제영화제는 봉준호 감독이 한국인 최초로 심사위원장으로 위촉돼 주목도를 높이는 상황. '페러렐 마더스'는 봉준호 감독이 이끌 심사위원단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지 관심이 쏠린다. 극장 개봉은 2022년 공개를 준비 중이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1.07.23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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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회 칸·포토IS] "6번째 출석" 여유만만 심사위원 송강호의 첫날(종합)

칸영화제 심사위원으로 나선 송강호의 하루는 어땠을까. 송강호가 한국 남자배우 최초로 제74회 칸국제영화제(Festival de Cannes·이하 칸영화제) 경쟁부문 심사위원위원으로 위촉돼 개막식 포함 첫 일정을 소화했다. 송강호는 6일(이하 현지시간) 개막식 행사 전 칸영화제 메인 행사장인 팔레 데 페스티벌(Palais des Festival)에서 열린 심사위원 단체 포토콜과 공식 기자회견에 참석했고, 개막식 레드카펫과 오프닝 세레모니, 개막작 스크리닝 등 스케줄이 빈틈없이 빼곡한 첫날을 보냈다. 송강호는 국내 남자배우로는 최초, 한국 영화인으로는 신상옥(1994), 이창동(2009), 박찬욱(2017) 등 감독과 배우 전도연(2014)에 이어 다섯번째 칸영화제 심사위원으로 위촉됐다. 송강호의 칸영화제 참석은 무려 여섯번째다. 72회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 '기생충'(봉준호 감독)을 이끈 송강호는 '괴물'(봉준호 감독·2006) 59회 감독주간, '밀양'(이창동 감독·2007) 60회 경쟁,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김지운 감독·2008) 61회 비경쟁, '박쥐'(박찬욱 감독·2009) 62회 경쟁 등 작품으로 끊임없이 칸 레드카펫을 밟았다. 올해는 심사위원과 '비상선언'으로 여섯번째 칸을 방문하게 됐다. 칸영화제 행사에 누구보다 익숙한 듯 송강호는 등장할 때마다 여유가 넘치는 모습을 보였다. 심사위원들의 포토콜 자리를 안내하는가 하면, 정신없는 분위기 속에서도 한국 기자들의 부름은 단번에 알아듣고 따로 손을 흔들며 포즈를 취해 주는 등 프로의 매너를 뽐냈다. 기자회견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이 너무나 위협적이어서 '올해도 (영화제 개최를) 못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기적과 같이 이렇게 모여 인사드리게 돼 영광스럽고 기쁘게 생각한다"고 인사했다. 송강호는 오프닝 무대에서 봉준호 감독과 깜짝 재회하기도 했다. 지난해 팬데믹으로 영화제를 치르지 못했던 칸영화제 측은 2년 전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기생충' 봉준호 감독에게 오프닝 선언을 요청한 것. 송강호는 심사위원 석에서 봉준호 감독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박수를 보냈다. 송강호는 개막날인 6일부터 폐막식이 있는 17일까지 올해 칸영화제 심사위원장 스파이크 리 감독(미국)을 비롯해 마티 디옵 감독(세네갈), 제시카 하우스너 감독(오스트리아), 클레버 멘돈사 필류 감독(브라질), 멜라니 로랑 감독 겸 배우(프랑스), 배우 타하르 라힘(프랑스), 매기 질렌할(미국), 가수 밀레느 파머(캐나다·프랑스) 등 심사위원과 경쟁부문에 진출한 24편의 영화를 심사한다. 개막식 행사에서 봉준호 감독을 만난 송강호는 폐막식에서는 시상자로 나서는 이병헌과 한 무대에 설 예정이다. 또한 두 배우는 폐막 하루 전인 16일 비경쟁 부문에 초청된 '비상선언(한재림 감독)' 주연 배우로 월드 프리미어 행사도 치른다. 송강호는 올해 칸영화제의 시작과 끝을 함께 하는 것은 물론, 72회의 끝과 74회의 시작을 잇는 연결고리로도 남다른 존재감을 자랑하며 진정한 '칸의 남자'로 자리매김했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1.07.0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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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회 칸] 심사위원 송강호 "팬데믹 속 기적같은 만남…영광"

송강호가 칸영화제 심사위원으로 함께 하게 된 소감을 전했다. 송강호는 6일(이하 현지시간) 개막식 행사 전 프랑스 칸 팔레 데 페스티벌(Palais des Festival)에서 열린 제74회 칸국제영화제(Festival de Cannes·이하 칸영화제) 경쟁부문 심사위원 공식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송강호는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이 너무나 위협적이어서 '올해도 (영화제 개최를) 못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기적과 같이 이렇게 모여 인사드리게 돼 영광스럽고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송강호는 국내 남자배우로는 최초, 한국 영화인으로는 신상옥(1994), 이창동(2009), 박찬욱(2017) 등 감독과 배우 전도연(2014)에 이어 다섯번째 칸영화제 심사위원으로 위촉됐다. 송강호는 개막식 당일 진행된 심사위원 포토콜과 기자회견, 개막식 레드카펫 등을 시작으로 폐막식까지 심사위원으로서 공식 일정을 소화한다. 폐막 하루 전인 16일에는 비경쟁 부문에 초청된 '비상선언(한재림 감독)' 주연 배우로 월드 프리미어 행사도 치른다. 송강호의 칸영화제 참석은 무려 여섯번째. 72회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 '기생충'(봉준호 감독)을 이끈 송강호는 '괴물'(봉준호 감독·2006) 59회 감독주간, '밀양'(이창동 감독·2007) 60회 경쟁,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김지운 감독·2008) 61회 비경쟁, '박쥐'(박찬욱 감독·2009) 62회 경쟁 등 작품으로 끊임없이 칸 레드카펫을 밟았다. 올해는 심사위원과 '비상선언'으로 여섯번째 칸을 방문하게 됐다. 한편, 올해 칸영화제 심사위원장은 스파이크 리 감독(미국)이 맡았으며, 송강호를 비롯해 마티 디옵 감독(세네갈), 제시카 하우스너 감독(오스트리아), 클레버 멘돈사 필류 감독(브라질), 멜라니 로랑 감독 겸 배우(프랑스)와 함께 배우 타하르 라힘(프랑스), 매기 질렌할(미국), 가수 밀레느 파머(캐나다·프랑스)가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6일부터 17일까지 치러지는 영화제 기간 동안 '아네트(레오 카락스 감독)' '베네데타(파울 베르후번 감독)' '히어로(아쉬가르 파르하디 감독)' '메모리아(아피찻퐁 위라세타쿤 감독)' '파리, 13구(자크 오디야르 감독)' '쓰리 플로어(난니 모레티 감독)' '드라이브 마이 카(하마구치 류스케)' '레드 로켓(션 베이커 감독)' '프렌치 디스패치(웨스 앤더슨 감독)' '플래그 데이(숀 펜 감독)' 등 경쟁부문에 진출한 24편의 영화를 심사, 결과는 폐막식에서 시상한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1.07.07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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