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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능

레드벨벳 웬디, ’더 딴따라’ 통해 아이돌 메인 보컬→심사위원으로 성장

그룹 레드벨벳의 웬디가 ‘더 딴따라’에서 심사위원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지난 3일 첫 방송된 KBS2 예능프로그램 ‘더 딴따라’는 노래, 춤, 연기, 예능 다 되는 딴따라 찾기 프로젝트로 가수 박진영이 KBS와 손을 잡고 선보이는 새로운 버라이어티 오디션이다. ‘더 딴따라’에서는 장르 불문의 스타성을 지닌 ‘딴따라’를 발견하고 키우는 콘셉트로 올라운더를 뽑는다.하나에 치중되지 않은 올라운드 스타를 뽑는 프로그램인 만큼 ‘더 딴따라’의 마스터 군단도 다양한 연예계 직업군의 스타들이 출연한다. 웬디 외에 박진영, 차태현, 김하늘 등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독특한 심사위원 라인업이다. 레드벨벳에서 메인보컬을 맡아 보컬 실력을 입증해 온 웬디는 ‘더 딴따라’에서 노래를 중심으로 심사를 보고 있다. ‘더 딴따라’ 연출을 맡은 양혁 PD는 “육각형 아이돌 중에서 웬디의 매력을 높게 평가했다”며 “일단 노래 실력이 좋아야 했다. 특히 자기 목소리로 노래를 부를 수 있는 보컬을 선호했다. 또 어느 정도 관록이 있으면서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는 캐릭터를 찾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예능에 익숙하고 다른 출연자와 바로 어울릴 수 있다는 점도 웬디를 선택한 이유”라고 덧붙였다. 웬디는 ‘더 딴따라’에서 완벽한 레슨을 보여주며 ‘웬디 교수님’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지난 24일 방송된 ‘더 딴따라’ 4회에서는 보컬 수업에서 그룹 스누퍼 출신의 참가자 심상일이 성시경의 ‘희재’를 열창했다. 심상일은 다소 막힌 소리를 내며 박진영에게 “웬디처럼만 고음을 내면 되는데”라는 아쉬운 평을 받았다. 이때 웬디는 심상일에게 두성으로 고음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며 발성 레슨을 시작했고 심상일은 웬디의 조언을 듣고 난 후 확연히 다른 고음을 내 놀라움을 자아냈다. 심상일을 코치하는 웬디의 모습에 시청자들은 “웬디는 진짜 교수님 같다”, “소리가 완전히 달라져서 깜짝 놀랐다”, “오디션에서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오랜만에 본다” 등의 호응을 보냈다. 웬디는 지난 1월 방송된 Mnet ‘빌드업 : 보컬 보이그룹 서바이벌’(이하 ‘빌드업’)을 통해 심사위원으로 첫 도전을 했다. 이어 ‘더 딴따라’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내며 심사위원이라는 분야에 새롭게 도전한 것에 대한 결실을 얻었다.“심사위원으로서 웬디 씨 점수요? 99점이요. 앞으로 보여줄 모습을 위해 1점은 남겨놓겠습니다.”양혁 PD가 심사한 심사위원 웬디의 점수다. 양혁 PD는 “타 오디션처럼 심사만 하는 캐스팅은 원하지 않았다. 마스터 네 명의 내적 친밀감 형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웬디는 성격이 시원시원하다. 어른과 MZ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잘하고 있다”고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이어 “참가자의 무대를 보면서 웬디도 하고 싶은 게 많아지는 것처럼 보였다. 참가자와 마스터가 서로의 사고를 깨나가는 모습이 ‘더 딴따라’의 매력”이라고 덧붙였다.지난 2014년 레드벨벳으로 데뷔해 10년 동안 꾸준히 앨범을 발매해 오며 가수로서 역량을 쌓아온 웬디는 지난 2021년 7월부터 2년간 SBS 파워FM ‘웬디의 영스트리트’ DJ를 맡아 영역을 넓혔다. 이후 1년여 만인 지난 8월부터 다시 이 프로그램의 DJ로 복귀했다. 다방면에 걸쳐 이뤄지고 있는 웬디의 영역 확장이 어떤 성과로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이수진 기자 sujin06@edaily.co.kr 2024.11.29 05:45
OTT

‘나는 신이다’ 조성현 PD “경찰이 음란물로 낙인…끝까지 싸울 것” [전문]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나는 신이다:신이 배신한 사람들’(이하 ‘나는 신이다’) 조성현 PD가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성폭력처벌법) 위반 혐의로 송치된 것에 대해 참담한 심경을 드러냈다. 조 PD는 20일 입장문을 통해 “서울 마포경찰서가 성폭력처벌법 위반 혐의로 서울서부지검에 사건 송치했다는 소식에 많이 놀라셨겠다 생각한다”며 “제가 마치 성범죄자가 된 것처럼 작성된 기사도 보였고, 이에 호응하는 JMS 신도들의 댓글과 환호도 목도했다”고 밝혔다.앞서 서울 마포경찰서는 조성현 PD를 성폭력처벌법 위반 혐의로 서울서부지검에 송치했다. ‘나는 신이다’에서 JMS 여성 신도들의 나체 영상이 모자이크 없이 등장한 부분에 대해 성폭력틀별법 14조 위반 소지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조 PD는 “마포경찰서가 언급한 장면들은 현재 작품에서 볼 수 있듯 얼굴에 높은 수준의 모자이크가 적용되어 있다”며 “마포경찰서는 기소 의견 송치를 통해 ‘나는 신이다’가 얻어낸 공익이 미미하고, 얼굴과 음성을 변조해 내보낸 장면들을 지칭하며 JMS 열성 신도들의 사익이 더 크다는 비교하고 있다. JMS 사건을 조명한 PD인 나를 성범죄자로, ‘나는 신이다’는 음란물로 낙인 찍었다”고 주장했다.조 PD는 “시사교양 PD로 살며 소송과 악성댓글은 일상이나 마찬가지지만, 저도 이번에는 마음이 괴롭다”며 “아내는 신변 보호용 스마트워치를 차고 다녀야 했고, 아들과 딸은 아빠와 시간을 거의 보내지 못했다. ‘나는 신이다’로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을 때도 마음이 편치 않았던 이유”라고 전했다.조 PD는 이어 “‘나는 신이다’ 공개 이후, JMS 전체 신도의 절반이 탈퇴했고, 정명석은 더 이상 추가 성범죄를 저지를 수 없게 구속됐다. 대한민국 사회는 사이비 종교 문제의 심각성을 다시 한번 인식하게 됐고, 정말로 세상이 나아진 셈”이라고 의미를 밝혔다.그러면서 “이 주장대로라면, 정부가 음란물에 대통령상을 표창했다는 뜻이 되며, 대한민국 검찰과 법원이 음란물을 증거로 활용하고 공개를 허락했다는 뜻이 된다”면서 “마포경찰서의 판단으로 인해 제가 처한 현 상황을 생각하면 매우 참담하다. 하지만, 저는 계속해서 싸울 것”이라고 의지를 드러냈다.‘나는 신이다’는 대한민국 현대사 속 메시아들과 이들 뒤에 숨은 사건과 사람을 추적하는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시리즈로 지난해 3월 공개 후 큰 화제를 모았다. <다음은 조성현 PD 입장 전문>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의 조성현 PD입니다.서울 마포경찰서가 <나는 신이다>를 만든 저를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성폭력처벌법) 위반 혐의로 서울서부지검에 사건 송치했다는 소식에 많이 놀라셨겠다 생각합니다. 제가 마치 성범죄자가 된 것처럼 작성된 기사도 보였고, 이에 호응하는 JMS 신도들의 댓글과 환호도 목도했습니다.먼저, 사실 관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마포경찰서가 언급한 장면들은 현재 작품에서 볼 수 있듯 얼굴에 높은 수준의 모자이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JMS는 해당 영상이 날조됐다고 작품 공개 이전부터 끊임없이 주장한 바 있습니다. 이에, 저는 사이비 종교의 비정상성을 고발하는 공익적인 목적과 사실성을 위해 신체에 대한 모자이크를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제작된 <나는 신이다>는 영상물등급위원회의 등급 심사와 결정을 받고 공개됐습니다.<나는 신이다>가 세상의 빛을 본 지 1년하고도 절반 이상이 지났습니다. JMS는 작품의 공개를 막기 위해 상영금지가처분 신청을 했지만, 재판부는 작품의 공개를 허락했습니다. 그 결과, JMS의 실태를 알리고, 대중의 공분을 자아냈으며, 어두웠던 진실이 세상에 드러났습니다.시사교양 PD로 살며 소송과 악성댓글은 일상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저도 이번에는 마음이 괴롭습니다. 저와 제 아내의 이야기를 엿들은 7살짜리 아들의 한마디, “아빠 감옥 가?” 때문입니다. 눈물이 쏟아지려는 걸 참고 애써 웃었습니다.지난 3년 동안 가족들의 고생이 컸습니다. 아내는 신변 보호용 스마트워치를 차고 다녀야 했고, 아들과 딸은 아빠와 시간을 거의 보내지 못했습니다. <나는 신이다>로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을 때도 마음이 편치 않았던 이유입니다.시사 고발물을 만드는 이유는 힘없고 억울한 누군가를 대신해 ‘찍소리’라도 해줄 수 있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찍소리’ 때문에 세상이 변하는 걸 목격할 수 있기 때문이고, 다음 세대가 앞으로 살아갈 세상이 나아질 거란 확신 때문입니다. <나는 신이다>라는 찍소리는 아버지를 대상으로 한 테러, 본인 삶의 이익을 포기하면서까지 30년을 JMS와 싸워온 김도형 교수님, 그리고 메이플이라는 홍콩인 여성의 결단과 희생으로부터 시작됐습니다.<나는 신이다> 공개 이후, JMS 전체 신도의 절반이 탈퇴했고, 정명석은 더 이상 추가 성범죄를 저지를 수 없게 구속됐습니다. 대한민국 사회는 사이비 종교 문제의 심각성을 다시 한번 인식하게 됐습니다. 정말로 세상이 나아진 셈입니다.하지만, 마포경찰서는 기소 의견 송치를 통해 <나는 신이다>가 얻어낸 공익이 미미하고, 얼굴과 음성을 변조해 내보낸 장면들을 지칭하며 JMS 열성 신도들의 사익이 더 크다는 비교를 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JMS 사건을 조명한 PD인 저를 성범죄자로, <나는 신이다>는 음란물로 낙인찍었습니다. 이 주장대로라면, 정부가 음란물에 대통령상을 표창했다는 뜻이 되며, 대한민국 검찰과 법원이 음란물을 증거로 활용하고 공개를 허락했다는 뜻이 됩니다.마포경찰서의 판단으로 인해 제가 처한 현 상황을 생각하면 매우 참담합니다.하지만, 저는 계속해서 싸울 겁니다.2022년 초 메이플이 다큐멘터리 촬영을 위해 한국으로 오기 전, 저는 메이플의 아버지와 약속했습니다. 메이플을 안전히 잘 돌려보내겠다고, 그리고 중간에 멈추고 포기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했습니다.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싸워야 합니다.“아빠는 절대 감옥 안 가니 걱정 안 해도 돼. 아빠가 이길 수 있어”라고 제 아들과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저는 끝까지 싸울 겁니다.머지않아 과연 누가 무엇을 감추고 싶었는지, 이 사회가 모두 목격하게 될 것입니다.그리고, 대한민국의 공권력이 사이비 종교가 아닌 공익을 위한 정의 실현에 앞장서주길 바랍니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8.20 12:37
연예일반

“뭣이 중헌디” 김환희, 한양대 과톱 일상 공개 “전액 장학금”

‘곡성’으로 눈도장을 찍은 배우 김환희가 정변한 근황을 공개한다.오는 20일 방송되는 JTBC 예능 ‘배우반상회’에서는 영화 ‘곡성’에서 신들린 연기를 보여주며 “뭣이 중헌디”라는 유행어를 남긴 배우 김환희가 출연한다. 김환희는 재학 중인 대학교 학생 뮤지컬에서 음향감독으로 활약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배우들의 목소리에 집중하며 콘솔을 조절하는 김환희의 능숙함은 감탄을 자아낸다.순조롭게 리허설이 진행되던 중 음향감독 김환희를 당황하게 만드는 비상 상황이 벌어진다. 교수님도 예상하지 못할 만큼 곤혹스럽고 긴박한 상황에 패널 김선영은 “방송 분량 빼주려고”, 차청화는 “예능 신이 저기 들어가 있는 거야”라는 반응을 보여 궁금증을 자아낸다.더불어 김환희가 소품, 조명 등 다양한 분야를 거쳐 음향감독을 선택한 이유도 밝혀진다. 특히 김지석은 연기 수업을 듣고 부족함을 느꼈다고 고백한 김환희에게 과몰입해 보는 재미를 더한다. 김환희의 마음을 깊이 이해한 나머지 연기 연습에 몰두한 김환희의 눈물에 “왜, 왜, 왜 울어”라며 오두방정을 떨기도 했다는 후문이다.그런가하면 김환희는 명배우들을 배출한 대학교의 연극영화과에서 과톱으로 전액 장학금을 받고 다닌다고 밝혀 기특함과 부러움을 동시에 받는다. 모두 김환희를 칭찬하는 가운데 입주민 평가에 누구보다 깐깐한 반장 김선영이 “오늘은 심사를 못 할 거 같은데?”라며 ‘배우반상회’ 최초 심사 포기를 선언해 그 이유에 이목이 집중된다.‘배우 반상회’는 오는 20일 오후 7시 10분 방송된다. 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4.19 14:21
무비위크

하마구치 류스케 신작 '우연과 상상' 메인 예고편 공개

마법 같은 순간들이 펼쳐진다. '드라이브 마이 카'로 2022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포함한 4개 부문 후보에 올라 국제장편영화상을 수상한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신작 '우연과 상상'이 메인 예고편을 공개했다. 5월 4일 개봉 예정인 '우연과 상상'은 '드라이브 마이 카'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신작으로, 지난 제71회 베를린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돼 2등상에 해당하는 심사위원대상을 수상하며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마법 같은 스타일을 전 세계가 확인하게 한 영화이다.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이 어떤 제약도 없이 오직 우연과 상상을 키워드로 펼쳐간 이야기들은 기발하고 때로는 발칙하며 끝내 관객들을 애틋하게까지 만들 예정이다. 공개된 메인 예고편은 '우연과 상상' 속 각기 다른 세 가지 이야기를 보여준다. 첫 번째 이야기, 우연히 듣게 된 친구의 새 연애담에서 시작되는 ‘마법(보다 더 불확실한 것)’에는 익숙한 얼굴들이 나와 시선을 사로잡는다. '콩트가 시작된다', '꽃다발 같은 사랑를 했다'의 후루카와 코토네가 친구의 연애담을 듣는 ‘메이코’ 역, '카오산 탱고', '파친코'의 재일교포 배우 현리가 ‘메이코’의 친구 ‘츠구미’ 역을 맡았다. 두 사람이 주고받는 대화에 이어 ‘메이코’가 만나는 의문의 남자 ‘카즈아키’의 등장은 미묘한 긴장감을 조성한다. 두 번째 이야기, ‘문은 열어둔 채로’는 교수 앞에서 그의 소설을 낭독하는 여대생 ‘나오’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아까부터 제가 교수님을 유혹하려 했던 거 알고 계셨어요?"라는 ‘나오’의 도발적인 대사는 영화 속 사건에 대한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더불어 두 번째 이야기에는 현재 특별전을 통해 상영 중인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초기작 '열정'에 출연한 시부카와 키요히코가 교수 ‘세가와’ 역으로 나와 반가움을 자아낸다. 세 번째 이야기, 20년 만에 길에서 만난 두 동창생의 재회를 그린 ‘다시 한 번’에서도 '열정'의 두 배우, 우라베 후사코와 카와이 아오바를 만날 수 있다. 메인 포스터에 등장해 더욱 주목받고 있는 두 배우는 영화 속에서 특별한 케미로 영화팬들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김선우 기자 kim.sunwoo1@joongang.co.kr 2022.04.12 17:21
연예

[인터뷰②] 백성철 "20cm 자라 이룰 수 있던 모델의 꿈 축복"

모델 겸 배우 백성철(22)이 훤칠한 비주얼과 신인다운 풋풋함, 발전 가능성이 엿보이는 연기력으로 다음 행보를 기대하게 했다. 지난 2019년 F/W 서울 패션위크 카루소 모델로 데뷔한 백성철은 올해 2월 방송된 카카오TV '아직 낫서른'으로 활동 영역을 넓혔다. 배우로서는 올해 첫걸음마를 뗀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 작품이 바로 JTBC 주말극 '구경이'였다. 이영애(구경이)의 조력자 산타로 활약했다. 실제 목소리를 들려주지 않고 AI로만 말해 그의 정체를 의심하게 했지만 마지막까지 의리를 지키며 조사 콤비로 수놓았다. 둘 사이엔 로맨스가 1%도 없었지만 이를 능가하는 동료애로 밀착 케미스트리를 보여줬다. ※인터뷰①에서 이어집니다. -2019년 모델로 데뷔했다. 올해 처음 연기에 입문했는데 본래 관심이 있었나. "중학교 2학년 때 키가 162cm였다. 그러다 중학교 3학년 겨울 방학 때 고등학교 1학년 입학 전 20cm가 컸다. 중학교 때만 해도 상상할 수 없는 키였다. 진짜 하늘이 내려준 축복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쯤 직업으로 모델에 도전해볼까란 생각이 처음으로 들었다. 대학(모델 연기학과)에 입학하고 에스팀이라는 회사에 들어가서 모델 활동을 하던 중 뮤직비디오와 영상 콘텐츠를 찍을 기회가 있었다. 뮤직비디오를 5편 정도 찍었는데 대사를 해보니 너무 재밌더라. 그래서 흥미를 가지기 시작했다. 현장에서 만난 배우들과 촬영하니 더 집중이 되는 것 같다. 대사를 함께 주고받는 게 너무 재밌다." -모델 활동을 병행하고 있는데 힘들지 않나. "2019년에 데뷔해 8개 쇼를 했다. 하나도 못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신인이 8개를 해도 되냐고 했다. 런웨이 앞에 서니 주변이 새하얗고 길만 보이더라. 런웨이의 매력은 턴 할 때 관중과 눈이 마주칠 때다. 정말 짜릿하다. 그게 매력인 것 같다. 현재도 모델, 배우 활동을 병행하고 있는데 아직 꿈을 이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내가 톱 클래스도 아니고 아직 많이 부족해 배울 점이 많다는 생각이다." -롤모델이 있나. "아직 연기를 배운 지는 얼마 안 됐지만 스펙트럼이 넓은 배우가 되고 싶다. 박서준 선배님처럼 로맨틱 코미디도 가능하고 액션도 가능한 배우가 되고 싶다." -로맨틱 코미디와 액션에 욕심이 있는 것 같다. "너무 하고 싶은데 하려면 몸을 좀 키워야 할 것 같다. 아무래도 힘이 없어 보이면 안 되지 않나. 요즘 모델 기준도 이전보다 좀 더 자유로워져서 몸을 키우는 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 것 같다." -요즘 가장 큰 관심사는. "P.T를 끊어 운동을 하려고 한다. 머릿속에 운동 생각밖에 없다. '구경이'에서 경호원 역할을 소화한 신이 있는데 너무 안 어울리더라.(웃음)" -본래 살이 잘 안 찌는 체질인가. "키 클 무렵에는 통통했는데 키가 크니 살이 잘 안 찌는 체질로 바뀌었다. 너무 살이 안 찌니까 고등학교 3학년 때는 친구들이랑 헬스장에 다녀서 몸을 좀 키웠었다. 대학교 졸업할 때 교수님이 이런 몸으로는 모델을 못 한다고 해서 그때 이후로는 헬스장에 안 다니고 스스로 운동을 했던 것 같다. 입이 짧은 편이다. 20살 때부터 자취를 했다. 혼자 먹으면 밥 맛 자체가 없기도 하다." -주로 시간이 나면 무엇을 하나. "대부분 촬영이 없거나 스케줄이 없는 날엔 집에서 지낸다. 청소하거나 빨래를 하거나 집 꾸미는 걸 좋아한다. 머리카락 한 톨도 못 참는다. 깨끗한 걸 좋아한다. 한 번씩 친구들을 만나면 카페에 가거나 축구를 한다." -20대에 꿈꾸는 로망이 있다면. "진짜 많은 작품을 하고 싶다. TV 드라마의 경우 '구경이' 딱 하나밖에 못 찍어봤다. 앞으로 더 많은 작품을 하는 게 목표다. 주변에서 너무 일만 하지 말라고, 건강도 해로워진다고 하는데 지금 내 나이엔 일하는 게 맞는 것 같다." -배우로서의 목표는. "노력하는 배우, 믿고 보는 배우가 되고 싶다. 지금은 초심이라는 단어가 안 어울리지만 계속 배우라는 직업을 할 거니까 초심을 잃지 않는 배우로 남고 싶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oongang.co.kr 사진=박찬우 기자 2021.12.20 11:04
연예

유튜버 보겸, 윤지선 교수 상대로 이겼다! "보이루는 여혐 표현 아니야"

여혐 논란에 휩싸여 곤욕을 치른 유튜버 보겸(김보겸)이 윤지선 교수 논문 연구 윤리 심사 조사 결과를 전격 공개했다.지난 7일 밤 보겸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카톨릭대 판결 나왔습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려놨다. 해당 영상에서 그는 성형 수술을 한 뒤여서, 선글라스와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상태였으며 이어 보겸은 “윤지선 교수님의 논문에 대한 연구 윤리 심사 조사 결과가 나왔다. 윤지선 교수님에게 개인 연락을 드렸고 이 논문이 만들어진 가톨릭대를 찾아갔더니 '우리 소관 아니다, 논문이 발행된 철학연구회로 가라'고 해서 철학연구회를 갔다”고 그간의 상황을 설명했다.이어 그는 “이 논문의 문제에 대해서 말씀드리니 연구회 회장님께서 '내가 할 수 있는 게 없으니 당신이 알아서 고발하라'고 말했다. 고발을 위해 한국연구재단에 문의를 하고 10개월 만에 심사 결과가 나왔다"면서, 메일로 받은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나아가 보겸은 “윤지선 교수님과 철학연구회의 3월 최종 의견문에서 '논문에 문제가 없고 심사 과정에도 문제가 없다'고 했다. 하지만 가톨릭대학교에서는 수정된 논문이 연구 윤리를 확실히 위반했다고 판결했다”고 강조했다.보겸은 “10개월의 결과가 바로 이거다. 이 논문은 연구 윤리도 위반했고 여러 문제가 있다고 한다. 철학연구회 측에 연락해 윤지선 교수의 논문을 내려달라고 공식적으로 요청하겠다"고 밝혔다.실제로 보겸은 이어진 영상에서 철학연구회 회장에게 직접 연락을 했지만 그가 전화를 받지 않자, 결과문을 들고 직접 철학연구회를 방문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여기서도 철학연구회 회장과 만나지 못하자, 보겸은 결과문을 사무실 앞에 둔 뒤 "혹시 모르니까 이메일로도 전달드리겠다"며 굳은 의지를 내비쳤다.한편 보겸은 자신의 채널에서 팬들과 인사할 때 '보이루(보겸+하이루)'라는 말을 종종 썼는데 윤지선 세종대학교 초빙교수가 이를 여성 혐오 표현이라고 문제를 제기해 큰 갈등을 빚었다.보겸은 이에 대해 반박했으나 윤 교수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결국 보겸은 법적 대응에 나섰다. 또한 보겸은 기존의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성형수술까지 감행했다. 성형 수술을 마친 보겸은 "얼굴을 내놓고 방송을 할 자신이 없다"라며 향후 얼굴을 공개하지 않겠다고 말해다.보겸은 오는 23일 윤지선 교수를 상대로 손해배상소송 첫 재판에 참석할 예정이다.이지수 디지털뉴스팀 기자 2021.11.08 08:34
연예

'스우파' 허니제이, '나 혼자 산다'서 교수님 일상 공개

댄서 허니제이가 ‘나 혼자 산다’에서 교수님의 일상을 공개한다. 5일 방송되는 MBC ‘나 혼자 산다’에서 허니제이는 ‘스트릿 우먼 파이터’ 우승 다음 날 출근을 앞두고 몸부림치며 직장인들의 폭풍 공감을 유발할 예정이다. 피곤에 물든 채 시계를 보고 경악을 금치 못하는 모습은 웃음을 자아낸다. 푹 잠들어 버린 허니제이에게 출근까지 허락된 시간은 단 15분뿐이었다고 해 이목이 쏠린다. ‘칼퇴 본능’으로 유명한 허니제이는 출근 준비도 15분 컷으로 소화하는 ‘칼출(?) 본능’까지 선보인다고. 특히 마스크를 경계선으로 보이지 않는 부분엔 화장을 생략하는 등 현실감 넘치는 일상으로 폭소를 자아낼 예정이다. 댄서 허니제이의 또 다른 직업은 교수님. 대학교 교육원에서 걸스힙합 과목 강의를 하며 제자들을 위해 힘쓰고 있다고. ‘스트리트 우먼 파이터’ 우승 소식과 함께 금의환향한 허니제이 교수님을 위해 제자들의 깜짝 이벤트가 벌어져 훈훈함을 자아낸다. 허니제이는 축하 파티를 열어준 제자들에게 댄스로 화답하는 교수님 면모로 시선을 강탈한다. 흥이 넘치던 축하 파티도 잠시, 허니제이는 칼같이 “고마운 건 고마운 거고 시험은 봐야지?”라며 심사 모드로 돌변했다는 후문이다. 허니제이는 날카로운 눈빛을 장착하고 시험 점수 매기기에 열중한다. 순둥하던 ‘꿀정언니’는 온데간데 없고 무대 위 포스를 그대로 옮겨와 보여줄 예정이다. 특히 허니제이는 ‘어록 자판기’답게 제자들을 위한 아낌없는 조언을 쏟아내 감탄을 자아낼 예정이다. 5일 오후 11시 10분 방송.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oongang.co.kr 2021.11.05 08:06
연예

스타 BJ 보겸, "여혐 프레임 씌운 윤지선 교수, 고소 후 1차 결과 나왔다"

유명 유튜버 보겸이 자신의 유행어를 '여혐'으로 박제한 윤지선 교수에 대해 소송을 제기한 가운데, “1차 결과가 나왔다”는 영상을 올렸다. 보겸은 지난 20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윤지선 교수님 주말에 쉬시는데 죄송합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해당 영상에서 보겸은 "문제의 논문이 처음 게재한 곳이 가톨릭 대학교다. 3월 22일 한국연구재단에 윤리 문제를 제기해 가톨릭 대학교로 검토를 이관했다. 6월 10일 가톨릭 대학교에서 예비조사 결과 해당 논문에 대해 문제의 여지가 있다고 판단되어 본조사로 넘어갔다는 연락을 받았다"라고 사건 경과를 전했다. 이어 "학교 규정에 따라 본조사는 예비조사 착수 이후 판정까지 6개월 정도 걸린다더라. 본조사에서 문제가 있다고 최종 결론이 나오면 논문이 취소되거나 윤지선 교수에게 불이익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점점 확실하게 되어가고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앞서 보겸은 지난 13일 "윤지선 교수는 일반 사람 하나 제물로 삼았다. 여전히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취하고 계신다. 그러면서 '명예훼손 근거가 없기 때문에 저에게 사과할 그 어떠한 근거나 이유는 존재조차 하지 않는다'고 한다. 윤지선 교수가 '고소 협박 가능했으면 벌써 했겠지'라며 언플 하고 계시는데, 이게 시간이 조금 걸린다"며 고소장을 공개하면서 법적 대응에 들어갔음을 알린 바 있다. 보겸은 "이거 장난 아니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마음 놓고 편하게 계신 것 같은데 이제 시작이다. 우편물 뒤져보면 법원에서 뭐 와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윤지선 교수는 지난 2월 "'보이루'는 이미 초등성평등연구회를 비롯해 젠더 연구가들에 의해 '교실 속 여성혐오 용어'이자 심각한 성차별 사회 현상으로 지적돼 왔다. 보겸은 수백만 명의 구독자를 거느리고 있고 미성년자에게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유튜버다. 그럼에도 그는 '보이루'라는 표현을 여성 혐오적으로 사용하지 말라는 언급을 한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보겸이 여성 혐오적 표현이 전혀 아니라고 이의를 제기하자 윤지선 교수의 논문이 등재된 철학연구회 측은 "해당 논문에 연구 부정행위가 존재하지 않으며, 심사 절차상에 결함이 있지 않음으로 해당 논문에 대해 본 학회는 회칙에 따라 게재가 판정을 유지한다. 다만 사실관계가 보다 분명하게 표현되도록 '보이루(보겸+하이루)' 설명 부분을 수정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하지만 보겸은 "수정된 문장도 말장난에 불과하다"며 불만을 표출했고 이후 "얼굴 내놓을 자신이 없다"며 성형수술까지 감행한 상황이다. 이지수 디지털뉴스팀 기자 2021.06.21 08:41
무비위크

'싱어게인' 이무진, 신곡 '신호등' 콘셉트 포토 공개

'싱어게인'에서 63호 가수로 활약한 이무진의 콘셉트 포토가 공개됐다. 이무진 소속사 쇼플레이 엔터테인먼트는 지난 7일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오는 14일 발매되는 신곡 '신호등'의 콘셉트 포토 4장을 선보였다. 이번 콘셉트 포토에는 이무진이 꽃을 들여다보고 있는 모습, 차 안에서 카메라를 응시하고 있는 모습 등 다양한 모습이 담겼다. 특히 이번 콘셉트 포토는 빨간색과 노란색 테두리에 초록색 니트를 입고 있는 이무진의 모습으로 신곡 제목인 '신호등'을 연상시킨다. 지난 6일 공개된 티저 이미지에 이어 따뜻한 봄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콘셉트 포토가 공개되자 오는 14일 발매되는 신곡 '신호등'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신호등'은 '싱어게인' 출연 이후 처음 발매하는 음원이자, 지난 2018년 발매한 ‘산책’ 이후 약 3년 만에 발매하는 신곡으로 무명 가수에서 유명 가수로 거듭난 이무진의 신곡을 기다려 온 팬들에게 선물 같은 곡이 될 전망이다. 앞서 이무진은 JTBC '유명가수전'을 통해 신곡 '신호등'의 일부를 공개한 바 있다. 당시 방송을 통해 유희열, 이해리 등 심사위원들의 감탄을 자아내며 정식 음원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특히 이무진은 최근 SNS를 통해 공개한 자작곡 '과제곡'으로 뜨거운 반응을 얻은 바 있다. 과제를 많이 내주는 교수님께 하고 싶은 말을 재치있고 솔직하게 담아낸 '과제곡'은 대중들의 열렬한 공감을 받으며 화제를 모았다. 이무진은 오는 14일 오후 6시 신곡 '신호등'을 발매한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1.05.08 09:50
경제

[클릭 K바이오] 빅데이터 표준화로 의료진 마음 잡은 조인산 에비드넷 대표 "건강의 구글 꿈"

의료분야에서 국민의 건강정보를 한곳에 모아 스스로가 원하는 대상에게 데이터를 제공하는 환자 중심의 패러다임 전환이 시도되고 있다. 정부는 환자에게 건강정보의 고속도로 역할을 하는 ‘마이 헬스웨이’ 플랫폼을 구축해 마이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에 중추적인 임무를 맡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헬스케어 빅데이터 전문기업인 에비드넷의 조인산 대표이사를 지난 8일 경기 분당의 본사에서 만났다. 공공 데이터 구축 풍부한 경험, ‘마이 헬스웨이’ 징검다리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와 중앙대 의과대를 졸업한 조인산 대표는 남다른 이력을 바탕으로 헬스케어 빅데이터·인공지능(AI)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조 대표는 성균관대 의료데이터 석박사 학위를 받는 등 전문성을 두루 사업에 접목해나가고 있다. 조 대표는 “미국과 한국 제약사에서 근무하면서 신약 개발에 대한 갈증이 있었다. 의사로서 신사업팀, 정보전략실, 연구개발(R&D), 투자담당 등 비즈니스를 총괄하는 경험을 해왔다. 이런 전공들을 융합해서 바이오벤처를 시작했다”며 “정밀의료 분야는 미국과 유럽 등에서는 이미 고도화되고 있는데, 한국은 다소 늦은 감이 있다. 빅데이터 기반의 경쟁력 있는 의료 AI 기업이 필요한 상황이다”고 창립 배경을 설명했다. 지난 2월 정부가 공개한 의료분야 마이데이터가 첫발을 떼면서 에비드넷의 역할도 커질 전망이다. 정부는 환자 중심의 ‘마이 헬스웨이’ 파일럿 시스템 가동 후 문제점을 보완해 2022년까지 전체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조 대표는 “모든 병원이 같은 인프라를 구축해야 마이 헬스웨이가 가능할 것이다. 각각의 데이터를 표준화하는 작업이 전제돼야 한다”며 “에비드넷은 분산 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표준화 데이터 작업을 했던 경험이 풍부하다. 마이 헬스웨이 구축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마이 헬스웨이의 핵심은 표준화 작업과 안전한 데이터 송수신이다. 민감한 의료데이터를 안전하게 한곳에 모으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에비드넷은 분산 데이터 플랫폼 방식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립중앙의료원 등 국가 공공 데이터 구축사업을 수주하는 등 역량을 키워나가고 있다. 조 대표는 “병원과 기관마다 규격이 다르다. 데이터 표준화 처리 작업을 위해 에비드넷의 기술자가 직접 병원이나 기관으로 가서 2~3개월 동안 머물며 서버를 구축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런 분산 데이터망 시스템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처리될 수 있다"며 "이로 인해 다기관 의료데이터 통합 분석 서비스에 대한 규제 샌드박스의 적극행정 승인을 받았다. 또 보건복지부의 의료데이터 인공지능 R&D 사업 등 다수의 국책과제를 수행했다”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수십억 건 의료 데이터 학습, 의료진 마음 사로잡아 에비드넷은 표준화, 비식별화된 통계 값을 추출해 고객에게 제공한다. 통계 값이 익명 정보로 제공되기 때문에 보건의료 데이터 활용과 생명윤리법 저촉되지 않아 규제 샌드박스를 통과했다. 에비드넷의 의료 빅데이터 활용으로 신약 개발·의료 연구를 비롯해 헬스케어 산업 발전 등이 기대되고 있다. 2016년 등장한 AI 알파고는 16만개의 기보 학습을 통해 탄생했다. 이와 비교하면 에비드넷은 놀라울 정도로 진화했다. 조인산 대표는 “알파고와 비교하자면 에비드넷의 AI는 수십억 건의 기보 학습을 통해 데이터망을 구축하고 있다. 빅데이터와 AI의 결합으로 사람이 하지 못했던 일이 가능하게 됐다. 에비드넷은 방대한 의료정보를 누구나 쓰기 쉽고 보기 쉽게 데이터화했다”고 설명했다. 에비드넷 본사에서는 대형 모니터를 통해 제휴 병원·기관과 환자 데이터 수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모니터에는 기관별 환자 수, 방문기록, 약물 처방 데이터 건수 등이 표시돼 신뢰감을 더했다. 조 대표는 “환자 5700명만이 넘고 방문기록과 약물 처방 등의 데이터가 더해지면서 수십억 건의 빅데이터가 구축되고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무엇보다 에비드넷의 데이터가 의료 연구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조 대표는 “대학교수님들은 대부분 새로운 연구에 목말라 한다. 특히 데이터 혁신에 관심이 많다”며 “에비드넷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마음껏 연구하시라고 플랫폼을 의사들에게 오픈하고 있다. 플랫폼을 통해 이미 7000여 건의 연구가 시행되고 있다. 플랫폼 데이터를 논문에 활용할 수도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병원별로 환자 구성, 성별, 나이, 특정 환자별 약 종류 등 데이터를 한눈에 보기 좋게 모았기 때문에 데이터 연구가 충분히 가능하다는 해석이다. 불가능해 보였던 정보들을 한곳에 모아 표준화 데이터로 객관화했기에 까다로운 의사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셈이다. 지금까지 120점, ‘건강관리의 구글’ 목표 최근 건강 데이터의 활용도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에비드넷은 보험회사, 헬스케어 업체들과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조인산 대표는 “생명보험 회사는 궁극적으로 고객들의 건강관리를 해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건강 데이터 없이는 할 수 없는 일이다. 이런 점에서 다양한 방면으로 에비드넷 데이터의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민감한 건강 정보를 더욱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에비드넷은 동형암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크립토 랩과 협력을 맺기도 했다. 조 대표는 “동형암호 기술은 데이터가 암호화된 상황에서도 통계와 연산이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다”고 말했다. 에비드넷은 2017년 설립 후 국내 40여 개 대형 종합병원과의 제휴로 5000만명 이상의 데이터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의료 빅데이터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조 대표는 “창립 후 지금까지의 성과를 생각한다면 120점을 주고 싶다. 임직원들이 불가능하다고 했던 것을 해내는 모습을 보여줬다”며 박수를 보냈다. 에비드넷은 지난 3월 비대면 시대에 발맞춘 진료 솔루션 ‘메디팡팡’을 출시했다. 화상 진료와 채팅으로 안전하고 세심한 진로를 지원하고 있다. 조 대표는 “외래의 약 봉투나 처방전 대신 동네 의원 등 과거 진료기록과 데이터를 모두 담은 모바일만 보여주면 되는 솔루션을 구현했다. 현재 10개의 대형병원 의사들이 대면, 비대면 일정을 조정하면서 참여하고 있다”며 “모바일로 진료비 결제와 수납, 처방전 전달까지 가능해 비대면 진료 종료 후에도 진료에 도움이 될 수 기능을 계속 추가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에비드넷은 독보적인 의료 빅데이터와 AI 융합 서비스로 '건강의 구글'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조인산 대표는 “수많은 진료 빅데이터들이 제약사와 바이오텍의 신약개발과 헬스케어 사업 등에 도움을 줄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에비드넷 검색으로 환자 모두가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게 꿈이다”고 다부진 포부를 밝혔다. 분당=김두용 기자 kim.duyong@joongang.co.kr 2021.04.16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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