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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축구

“울산은 우승 바라보는 팀, 지지 않았다는 점 다행” 아쉬움과 안도감 교차한 최영근 감독 [IS 인천]

선두 울산 HD의 발목을 잡은 최영근 인천 유나이티드 감독이 “승점 3점을 따지 못해 아쉽긴 하지만, 잃지도 않아서 다행스러운 부분도 있다”고 평가했다.최영근 감독은 22일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열린 울산과의 하나은행 K리그1 2024 31라운드 홈경기 0-0 무승부 직후 기자회견에 참석해 “승점을 확보하기 위해 준비를 했다. 아쉬움도 있지만, 울산이라는 팀은 리그 1위이자 우승을 바라보고 있는 팀”이라고 말했다. 리그 최하위와 선두의 맞대결이었던 경기에서 인천은 슈팅 수에서 5-12로 밀렸고, 볼 점유율도 32%에 그쳤다. 유효 슈팅은 90분 동안 단 1개도 만들지 못했다. 그러나 울산의 후반 파상공세를 끝내 무실점으로 막아내며 0-0으로 무승부, 귀중한 승점 1점을 챙겼다. 최 감독은 “홈에서 승이 없어서 팬들께 미안한 마음도 있지만, 그래도 지지는 않아 다행”이라며 “무엇보다 선제 실점을 하지 않는 것에 선수들과 많은 고민을 했다. 수비에 대해 강조를 했는데, 선수들이 90분 동안 잘 이행해 줬다고 본다”고 말했다.이어 “수비에 대한 부분, 즉 선제실점만 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기회가 올 거라고 봤다. 그리고 그 기회가 여러 차례 왔었다. 그 찬스를 살리지 못한 게 아쉬웠다”면서도 “그래도 승점(3점)을 따지 못해 아쉽긴 하지만, 그렇다고 잃지도 않아서 다행스러운 부분도 있다”고 밝혔다.이날 경기 내내 울산 선수들과 거칠게 맞선 선수들에 대해선 “경기를 준비하면서 샌님처럼 얌전하게 하지 말자고 했다”며 “그 부분을 선수들이 투혼으로 발휘해 준 것 같다. 선수들이 투혼을 갖고 경기가 끝날 때까지 집중력을 잘 발휘해 줘서 고맙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경기장 잔디 상태에 대해서는 “하루이틀 일이 아니”라면서도 “선수들이 뛰다 보면 푹푹 꺼지는 상황들이 많다. 90분을 뛰고 나면 다른 경기장에서 뛰는 것보다 훨씬 더 힘든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구단에서도 많은 노력을 하는 걸로 아는데, 개선이 안 되는 것 같아 안타깝기도 하다”며 쓴웃음을 지었다.이날 무승부로 인천은 최근 2경기 연속 무승(1무 1패)의 흐름 속 최하위 탈출에 실패했다. 승점은 32(7승 11무 13패)로 11위 대구FC(승점 34)와 격차는 2점이다. 인천=김명석 기자 2024.09.22 23:03
스타

“아이유에 책임 전가 말라”…서울시 ‘잔디석 제외’ 발표에 뿔난 팬들 [전문]

서울시가 상암동 서울월드컵경기장 잔디 보호를 이유로 오는 2025년부터 콘서트 등 문화행사에 대해 ‘그라운드석 판매 제외’ 조건으로 대관을 허용하겠다고 밝히자, 가수 아이유 팬들이 “여론을 호도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아이유 갤러리는 15일 공식 입장을 통해 “다음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개최 예정인 아이유 콘서트가 정상적으로 진행된다는 소식에 큰 안도감을 느끼는 바이나, 무능력한 서울시의 행정력을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월드컵경기장의 ‘잔디 문제’는 전적으로 서울시설공단의 관리 소홀 책임이다. 즉,서울시설공단을 관리·감독하는 서울시는 잔디 문제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서울 시민에게 사과의 입장을 밝히는 것이 도리”라며 “하지만 마치 아이유 콘서트 여파로 내년부터 월드컵경기장 그라운드석 판매가 제외된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월드컵경기장의 ‘그라운드석 판매 제외’ 선언을 통해 진실을 호도할 것이 아니라, 서울시설공단의 감사를 통해 ‘잔디 관리’ 문제의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는 등 재발 방지에 나서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5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대한민국과 팔레스타인의 2026 월드컵 아시아 3차 예선 이후 잔디 상태에 대한 지적이 일었다. 이와 함께 오는 21~22일 진행되는 아이유의 콘서트를 취소해달라는 민원도 제기됐다.이에 따라 서울시는 내년부터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문화행사에서 그라운드석 판매를 제한하겠다고 알렸다. 다만 해당 아이유 콘서트는 계획대로 진행된다고 밝혔다. 이하 아이유 갤러리 성명 전문 아이유 갤러리에서 공식 입장을 발표합니다.가수 아이유는 지난 3월 10일 서울 송파구 KSPO DOME(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단독 콘서트를 열고 자신의 새로운 꿈을 소개한 바 있습니다. “일흔한 살까지 체조경기장을 채우는 할머니가 되는 것이 제 꿈”이라며 앞으로도 팬들과 함께할 것을 다짐했습니다.아이유는 이날 공연 중후반부에 신곡 ‘Shopper’ 무대 직전, 전광판을 통해 오는 9월 21일과 9월 22일 양일간 서울 마포구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단독 콘서트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깜짝 발표했습니다.이미 6개월 전부터 콘서트 준비를 하며 팬들과 만날 준비를 해왔던 아이유였으나, 콘서트를 1주일 남겨두고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큰 홍역을 치르고 있는 상황입니다.팬들은 다음 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개최 예정인 아이유 콘서트가 정상적으로 진행된다는 소식에 큰 안도감을 느끼는 바이나, 무능력한 서울시의 행정력을 규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서울시설공단은 서울특별시장이 지정하는 시설물의 효율적 관리운영을 통하여 시민의 복리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83년 9월 1일 우리나라 최초의 지방공단으로 설립되었습니다.서울시설공단은 서울월드컵경기장(2001년), 청계천(2005년), 서울추모공원(2012), 장충체육관(2014), 고척스카이돔(2015), 그리고 공공자전거(2016) 등 서울을 상징하는 주요 인프라를 인수·관리하고 있는 만큼, 월드컵경기장의 ‘잔디 문제’는 전적으로 서울시설공단의 관리 소홀 책임입니다.즉, 서울시설공단을 관리·감독하는 서울시는 잔디 문제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서울 시민에게 사과의 입장을 밝히는 것이 도리이나, 마치 아이유 콘서트 여파로 내년부터 월드컵경기장 그라운드석 판매가 제외된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특히 서울시설공단은 월드컵경기장에서 행사를 진행할 경우 주간(09~18)과 야간(18~06)에 각각의 대관료를 받으며, 문화예술행사는 ‘주최측 관람료 수입의 8%’의 비용을 별도로 받는 만큼, 이번 아이유 콘서트에서 서울시설공단이 이틀간 벌어들이는 수익은 12억 2,600만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그리고 올해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아이유에 앞서 두 가수의 콘서트가 진행됐던 만큼, 서울시설공단은 2024년 한 해 콘서트 수수료만으로 무려 36억이 넘는 수익을 벌어들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단은 그에 걸맞은 막중한 책무를 가지고 잔디 관리에 한 치의 소홀함도 없었어야 함이 마땅합니다.서울시설공단은 지난 2021년 10월 ‘서울월드컵경기장에 국내 최초 하이브리드 잔디 도입한다’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공단에서 최초 도입하는 하이브리드잔디는 매트형태(1m×10m)의 인조잔디에 천연잔디를 파종한 것으로, 인조잔디의 파일이 천연잔디의 뿌리를 보호하는 원리다. 그라운드 패임 현상을 예방하는 것이 주목적이며, 평탄성 유지로 선수 부상 예방은 물론 패스 시 공이 일정하게 굴러 경기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매트형태여서 훼손된 부분은 즉시 교체가 가능한 장점도 있다.”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또, 서울시설공단은 2021년 11월 언론을 통해 “만성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대부분의 타 월드컵 경기장과 달리 서울월드컵경기장은 월드컵이 끝나고 2003년부터 경기장을 활용해 꾸준히 수익을 창출, 2002년 월드컵을 위해 지어진 경기장 중 유일하게 8년간 매년 흑자를 냈다”라고 밝혔습니다.공단은 2003년 67억 3,700만원, 2004년 83억 1,300만원의 흑자를 냈고, 2005년에는 103억 7,300만원으로 첫 100억원대 흑자를 달성했습니다. 2006년에는 101억 3,100만원, 2007년 113억 900만원, 2008년 96억 2,400만원, 2009년 83억 6,700만원, 2010년 87억 2,100만원의 흑자를 냈습니다.하지만, 서울시설공단이 그토록 홍보했던 ‘하이브리드 잔디’는 3년 만에 ‘볼멘소리’를 듣고 있는 구장으로 전락했으며, 지금은 ‘인력 부족’과 ‘예산 부족’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입니다.이에 아이유의 팬들은 분명히 요구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월드컵경기장의 ‘그라운드석 판매 제외’ 선언을 통해 진실을 호도할 것이 아니라, 서울시설공단의 감사를 통해 ‘잔디 관리’ 문제의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는 등 재발 방지에 나서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입니다.감사합니다.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9.16 14:01
프로야구

몸쪽 포크볼 걷어올려 동점 희플...안타 없이 빛난 '200안타 달성 후보' [IS 피플]

안타를 못 쳐도 빛났다. 롯데 자이언츠 새 역사를 노리는 빅터 레이예스(30) 얘기다. 가장 중요한 경기에서 중요한 타점을 올렸다. 레이예스는 27일 부산 사직구장에서 열린 2024 KBO리그 한화 이글스와의 홈 경기에 4번 타자·우익수로 선발 출전했다. 지난주까지 162안타를 기록, 리그 최다 안타 부문 1위를 지킨 그는 이날은 3타수 무안타에 그쳤다. 삼진도 1개 당했다. 하지만 팀 기여도는 여전했다. 그는 8회 말 공격에서 경기를 원점으로 만드는 희생플라이 타점을 기록했다. 롯데가 0-1로 지고 있던 상황에서 고승민이 행운의 안타, 손호영이 추가 안타를 치며 1·3루를 만든 상황에서 타석에 나선 그는 상대 투수 한승혁을 상대로 가운데 외야에 타구를 보냈다. 3루 주자였던 '대주자' 장두성이 태그업 한 뒤 여유 있게 홈을 밟았다. 한화 투수 한승혁은 140㎞/h 대 후반 포심 패스트볼(직구)에 포크볼을 주 무기로 구사한다. 소위 '긁히는 날'에는 구속도 더 높아져, 낙차 큰 포크볼의 위력이 배가된다. 레이예스는 이 승부에서 자신이 왜 안타 1위를 지키고 있는지 증명했다. 풀카운트에서 알고도 스윙을 참기 힘든 코스, 몸쪽(좌타가 지군) 스트라이크존(S존)에서 더 낮게 포크볼이 들어갔는데, 이 공을 레이예스가 어퍼 스윙으로 걷어올린 것. 상황에 맞는 기술적인 스윙을 보여줬다. 일단 1-1 동점을 만들었다는 안도감은 젊은 선수들을 깨웠다. 롯데는 후속 타자 전준우가 볼넷을 얻어내며 기회를 이어갔고, 나승엽은 좌익수 뜬공으로 물러났지만, 윤동희가 우중간 적시타, 정보근이 연속 적시타를 치며 3-1로 달아난 뒤 리드를 지켜내며 승리했다. 레이예스도 승리 1등 공신이 됐다. 경기당 안타 1.4개를 생산하고 있는 레이예스는 산술적으로 200안타 돌파 가능성이 높다. KBO리그 역대 최다 기록은 2014시즌 201개를 기록한 서건창(현 KIA 타이거즈)이다. 역대 2호 200안타 돌파를 넘어 최다 기록까지 넘보고 있다. 롯데 선수 역대 단일시즌 최다 안타는 현재 NC 다이노스로 이적한 손아섭이 2017시즌 기록한 193개. 레이예스가 충분히 경신할 것으로 보인다. 데뷔 시즌에 호세 펠릭트·카림 가르시아 등 역대 대표 외국인 선수를 소환한 레이예스. 롯데가 지난주 4패(1승)를 당하며 주춤했기에 그의 희생플라이는 더 의미가 컸다. 안희수 기자 anheesoo@edaily.co.kr 2024.08.28 00:14
스포츠일반

메달만큼 값진 신유빈의 눈물과 성장, "오늘 4강 기대해 주세요"

신유빈(20·대한항공)은 극적인 준결승행을 확정 짓자 눈물을 글썽였다. 엄청난 중압감과 부담감을 내려놓은 덕분이다. 신유빈은 "동메달 땄을 때도 안 울었는데"라고 말했다. 신유빈이 20년 만의 여자 탁구 메달에 도전한다.세계랭킹 8위 신유빈은 2일(한국시간) 오후 5시 2024 파리 올림픽 탁구 여자 단식 준결승전에서 세계 4위 중국의 천멍과 맞붙는다. 신유빈의 4강행은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접전 속에 극적으로 이뤄졌다. 신유빈은 전날 프랑스의 사우스 파리 아레나4에서 열린 8강전에서 일본의 히라노 미우(13위)에게 4-3(11-4, 11-7, 11-5, 7-11, 8-11, 13-11)으로 이겼다.신유빈은 게임 스코어 3-0으로 앞서며 손쉽게 승리하는 듯했다. 그러나 히라노는 3게임 종료 후 타임을 요청했다. 땀에 젖은 옷을 갈아입겠다는 이유에서였다. 그런데 히라노의 환복 시간은 예정보다 길어졌다. 그 사이 땀이 식은 신유빈의 상승세에도 제동이 걸려 4~6게임을 내리 뺏겼다. 신유빈은 마지막 7번째 게임 때도 9-10 위기에 몰렸다. 1점만 더 주면 8강에서 탈락하는 상황. 신유빈은 바로 10-10 동점을 만들었다. 이어 10-11로 다시 매치 포인트를 뺏긴 신유빈은 11-11을 만든 뒤 12-11 상황에서 히라노의 스매시가 네트를 넘지 못하면서 승리를 확정했다. 신유빈은 경기가 끝난 뒤 두 주먹을 들어 올리며 눈물을 흘렸다. 이제 스무살의 신유빈은 메달만큼 값진 1시간 20분의 명승부를 선보였다. 특히 쏟아지는 스포트라이트와 성적에 대한 압박감이 큰 무대에서 극적으로 승리,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했다.신유빈은 경기 후 믹스트존에서 "혼합복식 동메달을 땄을 때도 눈물이 안 났는데, 경기가 끝났다는 생각이 컸던 것 같다. 안도감 때문"이라고 웃었다. 신유빈은 지난해 항저우 아시안게임 탁구 여자 단체전 준결승에서 히라노에 져 결승 진출이 좌절되자 에이스 역할을 해내지 못했다는 미안함에 눈물을 흘렸던 바 있다. 이번에는 기쁨의 눈물이다. 그는 "오늘은 평생 잊을 수 없는 경기가 될 거 같다. 정말 어려운 경기였는데 잘 풀었다. 저 자신에게 잘했다고 해주고 싶다"고 했다.신유빈의 준결승 상대인 천멍은 현재 세계 4위다. 쑨잉사에게 세계 1위 타이틀을 넘겨줬지만, 2010년대 중후반까지 최강자로 군림했다. 2021년 도쿄 대회에서는 여자 단식과 여자 단체전 2관왕에 올랐다. 신유빈은 천멍과 지난 3월 월드테이블테니스(WTT) 싱가포르 스매시 8강에서 한 차례 맞붙어 1-4로 졌다.2004년 아테네 올림픽 탁구 남자 단식에서 금메달을 딴 유승민 대한탁구협회장은 8강전을 현장에서 관전한 뒤 "정말 어려운 경기였다. 3-0으로 이기다가 3-3으로 쫓기게 되면 더 힘들어지는 법이다. 그 상황을 이겨냈다는 것만으로도 유빈이가 한 단계 더 올라선 것 같다"며 "천멍은 중국 탁구 선수 중 가장 기복이 큰 선수다. 충분히 메달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신유빈은 "아직 끝난 게 아니다. 잘 먹고, 잘 쉬고, 상대 분석 잘해서 더 좋은 경기력을 만들어서 시합에 임하겠다"며 "결승 진출도 기대해 주세요"라고 웃었다.이형석 기자 2024.08.02 12:51
스포츠일반

銅 걸고도 웃던 신유빈의 눈물...20년 만의 단식 메달, 눈앞까지 왔다 [2024 파리]

"동메달 땄을 때도 안 울었는데..."신유빈(20·8위·대한항공)이 극적인 드라마를 쓰며 파리 올림픽 준결승에 안착했다. 20년 만의 여자 단식 탁구 메달이 눈앞이다.신유빈은 1일(한국시간) 프랑스의 사우스 파리 아레나4에서 열린 2024 파리 올림픽 탁구 여자 단식 8강전에서 일본의 히라노 미우(13위)와 만나 4-3(11-4, 11-7, 11-5, 7-11, 8-11, 13-11)으로 값진 승리를 거뒀다.쉬운 상대가 아니었다. 히라노는 신유빈과 통산 상대 전적이 1승 1패로 팽팽한 호적수였다. 지난해 항저우 아시안게임 단체전 준결승에서 만나 상대기도 하다. 당시엔 히라노가 3-1로 이겼고, 맡은 경기들에서 모두 패했던 신유빈은 경기 후 눈물을 터뜨리기도 했다. 한 걸음 더 성장한 올해 설욕의 기회가 생겼다. 이미 '올림픽 메달리스트'지만, 신유빈은 방심하지 않았다. 그는 이미 지난달 30일 열린 혼합복식 동메달 결정전에서 임종훈(한국거래소)과 함께 승리하며 한국 탁구에 12년 만의 동메달을 안겼다.8강 경기 흐름은 말 그대로 요동쳤다. 신유빈은 다소 긴장한 히라노를 상대로 내리 3게임을 쓸어 담았다. 포핸드에 약점을 보인 그를 집중 공략하며 매 게임을 압도했다.그런데 4게임부터 흐름이 변했다. 히라노는 환복을 이유로 타임 아웃을 걸어 신유빈의 흐름을 끊었다. 그리고 이후 히라노의 3연승. 신유빈이 가져가던 테이블 위 타이밍은 히라노의 것이 됐다. 결국 경기는 7게임, 듀스까지 갔다.혈전 끝에 신유빈이 마지막 2점을 차지하며 최종 승자가 됐다. 마지막 한 점을 가져온 신유빈은 주저 앉으며 환호했다. 그리고 그의 눈엔 눈물이 고여 있었다. 앞서 혼합 복식에서 한국 탁구 20년 만의 메달을 따왔을 때도 흘리지 않았던 눈물이었다. 그만큼 극적인 승리였다. 경기 후 공동취재구역(믹스트존)에서 만난 신유빈은 7게임까지 흐른 경기 양상에 대해 "그냥 힘들다"라고 웃으며 "체력적으로 힘들어서 중간중간 팔에 힘이 빠졌다. 제대로 공을 보내지 못했던 게 생각난다"고 떠올렸다. 그는 "3-0 상황에서 히라노가 옷을 갈아입고 온 후 공격적으로 하려고 했다. 내 리시브를 막으려고 하더라. 3-3 부터는 나도 '무조건 이겨야 한다, 돌파해야 한다'는 마음으로 했다"고 설명했다.수상 때도 흘리지 않았던 눈물이었다. 그만큼 승리의 의미가 컸다. 신유빈은 "혼합복식 동메달을 땄을 때도 눈물이 안 났는데, 경기가 끝났다는 생각이 컸던 것 같다. 안도감 때문"이라고 웃었다.히라노는 1년 전에도 신유빈이 눈물을 흘리게 만든 상대기도 했다. 당시엔 반대였다. 신유빈은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탁구 여자 단체전에서 히라노에 패했다. 당시 그는 에이스 역할을 해내지 못했다는 미안함에 눈물을 흘렸다. 이젠 다르다. 신유빈은 "내게도 오늘은 잊을 수 없는 경기가 될 것 같다. 정말 어려운 경기였는데, 이길 수 있어서, 잘 풀었다는 거에 내 자신에게 잘 했다고 해주고 싶다"고 했다.4강에 진출하면서 신유빈의 메달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 앞서 한국 탁구에 12년 만의 메달을 안겼는데, 여자 단식 메달을 추가하면 무려 20년 만이다. 한국 탁구는 2004년 아테네 대회 때 김경아가 동메달을 따낸 이후 아직 단 한 명의 여자 선수도 올림픽 단식 시상대에 올라보지 못했다.신유빈은 "준결승 진출이 20년 만이라는 걸 몰랐다. 한 경기 한 경기 하다 보니 좋은 경기 결과를 얻었다고 생각한다. 아직 끝난 게 아니니 남은 경기도 늘 하듯 하겠다. 잘 먹고 잘 쉬고 잘 분석해서 더 좋은 겨기력으로 임하겠다"고 했다.혹 준결승을 이길 경우 결승까지도 기대해볼 수 있다. 한국 탁구가 올라보지 못한 여자 단식 결승 무대다. 신유빈은 "가면야 좋겠지만, 한 경기 한 경기만 하다 보면 이길 수 있을 거로 생각한다. 한 포인트에만 집중하겠다"고 다짐했다.신유빈의 준결승 상대는 세계 4위, 베테랑 천멍(중국)이다. 만약 천멍까지 잡을 수 있다면, 그땐 여자 단식 역사상 없던 결승 진출과 은메달 이상 수상도 노려볼 수 있다.파리(프랑스)=차승윤 기자 chasy99@edaily.co.kr 2024.08.01 21:17
연예일반

‘굿파트너’ 작가 최유나 변호사가 직접 밝힌 인기 비결은?

‘굿파트너’를 집필한 최유나 이혼전문변호사가 시청자들의 궁금증에 직접 답했다.SBS 금토드라마 ‘굿파트너’가 호평 속 무서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5회 시청률이 전국 기준 12.1%를 기록했다. 화제성 순위도 올킬이다. 굿데이터코퍼레이션 공식 플랫폼인 펀덱스(FUNdex)에서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7월 4주 차 TV 드라마 부문 1위, OTT를 포함한 통합 차트에서도 1위를 휩쓸었다.여기에 OTT 통합검색 및 콘텐츠 추천 플랫폼 ‘키노라이츠’가 30일 공개한 오늘의 콘텐츠 통합 랭킹 드라마 부문 1위, 웨이브와 넷플릭스 랭킹 각 전체 1위를 차지하며 저력을 과시했다. ‘굿파트너’는 최유나 이혼전문변호사가 직접 집필을 맡아 방송 전부터 화제를 모았다. 역시는 역시였다. 현직 변호사가 집필한 만큼 공감력 높은 현실적인 에피소드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 성공했다.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완성된 현실보다 더 현실 같은 에피소드, 유쾌한 웃음 속 진한 여운을 안기는 메시지, 현실에 발붙인 캐릭터들의 사연은 시청자들을 끌어당긴 힘이었다. 특히 냉혹한 인생 밸런스 게임에서 차선 중의 최선을 선택하려는 이혼변호사들의 유쾌한 고군분투는 공감을 넘어 카타르시스를 선사하며 호평받고 있다.‘굿파트너’는 스타변호사 차은경(장나라)과 신입변호사 한유리(남지현)가 본격적인 이혼 소송에 나서며 새국면을 맞았다. 이에 최유나 변호사가 드라마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전했다.먼저 ‘굿파트너’를 향한 뜨거운 반응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최유나 변호사는 “처음 느껴보는 종류의 행복이다. 5년이 넘는 긴 기간에 걸쳐 준비했기 때문에 행복과 안도감이 함께 드는 것 같다”며 감회를 밝혔다. 이어 “아무래도 현실과 동떨어지지 않은 이야기에 시청자분들이 많이 공감해 주시는 것 같다”라면서 호평의 비결을 전했다. 인상 깊었던 시청자 반응이 있었냐는 질문에 “작가로서는 ‘맛있게 맵다’, ‘몰입감이 높다’ 등의 리뷰가 기뻤고, 변호사로서는 ‘현실적인 에피소드로 생각과 편견을 깨줘서 고맙다’, ‘현직 변호사님 영업비밀 들켰네’ 등의 반응이 인상 깊었다”라고 밝혔다.처음 드라마를 집필하는 작업도 쉽지는 않았을 터. 이에 최유나 변호사는 “변호사 시험을 한 번 더 본 것 같았다. 그만큼 공부할 게 많았고, 지난 5년간 변호사 업무시간 외의 모든 시간을 집필에 매진했다. 처음이라 더 소중한 작품”이라며 “극 중 유리처럼, 20대에 변호사가 되어 사건을 다루며 혼란과 내적 갈등을 많이 느꼈다. 성장해 나가면서 제가 느낀 것들을 많은 분과 공유하고 싶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김가람 감독과의 호흡에 대해서는 “제가 작가로서는 처음이라 많이 배려해 주시는 것을 매 순간 느꼈다. 감독님은 감성이 풍부하고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곱고 바른 분인 것 같다. 감독님의 연출이 드라마를 아우르는 관계와 사랑에 대한 메시지를 더 깊이 있게 만들어주셨다. 절을 하고 싶은 마음”이라며 신뢰를 내비쳤다.‘굿파트너’를 집필함에 있어 ‘현실적인 딜레마’를 보여주는 데 신경을 썼다는 최유나 변호사. 그는 “시청자분들이 드라마를 통해 간접적으로 이혼변호사라는 직업을 체험하고, 누군가가 이혼에 이르게 되는 과정을 보게 되길 바랐다”면서 “그렇게 된다면 제가 조금이나마 ‘이별을 예방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전했다. 또 “모두가 저마다의 사정이 있기에, 다른 사람의 삶에 대해 함부로 말해선 안 된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그리고 극 중 주인공들이 서로를 화나게 하기도 하지만 깨달음을 주는 것처럼, 다르다는 것이 서로에게 큰 성장을 가져다줄 수 있다는 것도 전하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지점이 차은경과 한유리의 캐릭터를 ‘상극변호사’로 설정한 주요 이유였다고.최유나 변호사는 장나라, 남지현 배우의 싱크로율에 대해 “100%에 두 배우의 해석과 매력이 덧붙여져 200%”라며 칭찬했다. 이어 “장나라 배우의 연기는 감탄이 절로 나온다. 차은경을 자칫 ‘센캐’로만 표현할 수도 있는데, 상황에 따라 때로는 차갑고 무심하게, 때로는 코믹하게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잘 표현해 주셔서 드라마가 훨씬 더 재밌어졌다”고 설명했다. ‘한유리’를 연기한 남지현 배우에 대해서도 “열혈 한유리 그 자체다. 눈빛에서 신입의 열정이 뿜어져 나오고, 다양한 표정으로 유리를 대본보다 더 매력적으로 표현해 주셨다”라면서 “두 분의 케미스트리는 제가 말하지 않아도 시청자분들이 더 잘 느끼실 것”이라고 애정을 드러냈다.‘굿파트너’의 관전포인트 중 하나는 각기 다른 여운을 남기는 에피소드다. 이는 시청자들로 하여금 과몰입 그 이상의 다채로운 해석의 여지를 남긴다. ‘싸움 자체를 즐기는 사람은 심판이 사라지는 순간 열정도 식는 법이야’라는 2회 대사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는 최유나 작가는 “13년 차 이혼변호사로서 서로 어떤 실익도 없이하는 소송, 그저 싸움을 위한 싸움은 멈추었으면 하는 생각이 표현된 대사라 더 기억에 남는다”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극을 쓰며 가장 애착이 갔던 에피소드는 8회를 꼽았다. “제가 엄마라서 부모와 자식 관련된 사건을 볼 때 가장 마음이 쓰이는데, 그런 의미에서 8부 에피소드를 좋아한다”고 설명해 기대를 모았다.한편, 지난 방송에서 김지상(지승현)과 최사라(한재이)의 반격에 맞서 전면전을 선포한 차은경, 한유리의 워맨스에 불이 붙었다. 최유나 변호사는 “수천 건의 이혼 사건을 다룬 17년 차 이혼변호사도 자기 일에 있어서는 마냥 이성적일 수만은 없다. 차은경이 변호사로서의 이성적인 모습과 배우자에게 상처받은 사람으로서 폭발하는 감정적인 모습 중 무엇을 우선으로 택할지 지켜봐 주시면 좋을 것”이라고 관전 포인트를 전해 기대감을 높였다.마지막으로 최유나 변호사는 “우리 드라마는 결국 서로에게 좋은 파트너가 되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대정’ 변호사들의 파트너십, 의뢰인과 변호사 간의 파트너십,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 등 계속해서 등장할 에피소드 속 다양한 관계성에 주목해 주시면 좋을 것 같다”고 밝혀 궁금증을 자아냈다.‘굿파트너’ 6회는 ‘2024 파리 올림픽’ 중계로 휴방, 오는 8월 16일 오후 10시에 방송된다.이수진 기자 sujin06@edaily.co.kr 2024.07.30 13:08
연예일반

[IS인터뷰]어떤 무엇도 아닌…여전히 정준일이다

“이걸(음악) 해서 뭐가 되고 싶다는 게 없어요. ‘하다 보면 언젠가 더 잘 되지 않을까’란 생각을 안 했던 건 아닌데, 한해 한해 갈수록, 주제파악이 되는 것 같아요. 음악을 할 수 있는 기회와 환경만 주어지면 계속 하면 좋겠다 싶어요. 음악은 내가 하고자 하는 목적이자, 가고자 하는 방향입니다.”새 앨범 ‘어떤 무엇도 아닌’으로 돌아온 정준일을 만났다. 앨범 단위 발매로는 5년이라는 결코 짧지 않은 텀을 두고 공개된 이번 앨범에는 타이틀곡 ‘러브 어게인’을 비롯해 ‘아는 사이’, ‘꾹꾹’, ‘커즈’, ‘유니버시티’, ‘루네’까지 정준일만의 짙은 감성이 유기적 구성으로 채워졌다. 타이틀곡만 듣고 보내버리기엔 아쉬운, 정준일표 감성의 ‘진수’를 담은 수작이다. 이번 앨범에서 정준일은 보컬 작업에 보다 신경썼다고 했다. “이전엔 사운드나 연주에 대한 깊은 고민을 했다면 지금은 보컬의 질감이나 가사의 디테일한 표현 등에 더 포커싱 돼 있죠. 레코딩 과정에서도 나름대로는 실험하듯 믹스와 후반작업을 반복했던 것 같아요. 이번 앨범은 그런 기본적인 방향성을 갖고 작업했죠. 감정적이라기보다는 이성적이고 기술적인 작업이었던 만큼, 듣는 분들이 그 부분도 들어주시면 좋겠어요.”그는 앨범 발매에 앞서 KBS2 ‘불후의 명곡-전설을 노래하다’ 윤종신 편에 출연해 당당히 우승을 차지했다. TV 프로그램 출연이 뜸했던 그로선 코로나19 팬데믹 전 KBS2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반 고정으로 출연했던 2019년 이후 무려 4년 여 만에 TV 무대에서 노래를 부른 것 자체로도 화제가 됐는데, 쟁쟁한 경쟁자들을 제치고 우승까지 거머쥐며 ‘명불허전’ 실력을 입증했다. 정준일의 선곡은 성시경 원곡 ‘넌 감동이었어’였다. ‘월간 윤종신’을 통해 탄생한 히트곡 ‘말꼬리’의 주인공이기도 한 만큼, 윤종신 음악의 감성을 누구보다 잘 표현할 수 있는 윤종신 편의 ‘비밀병기’였던 그지만 모처럼의 무대에서, 그것도 ‘전설’ 윤종신과 너무도 가까운 그였기에 쉬운 도전은 아니었다. 무대를 마치고선 실수 없이 노래를 끝냈다는 안도감에 눈물을 쏟기도 했다. “어떤 포커스에 꽂혀서 슬펐던 건 아니고, 다양하고 복합적인 감정이 순간 스쳐 지나갔던 것 같아요. 노래 시작 전과 후 느낀 온도차가 있었는데, 여기 계신 분들이 나를 모르지만 내 노래를 좋게 들었나보다 하는 안도감에 고마워서 울컥했던 것도 있어요. 또 종신이형이 그 자리에 앉아 있는게 너무 좋았어요. 형이 뭐라 (평가)하든 나에겐 의미 없었죠.”꿈이 없던 학창 시절, 대학에 들어가서야 비로소 피아니스트를 꿈꿨던 정준일은 무심코 쓴 곡을 불러줄 사람이 없어 직접 부른 게 계기가 돼 지금의 싱어송라이터 뮤지션의 길을 걷게 됐다. 3인조 밴드 메이트로 데뷔한 게 2009년이니, 어느덧 전업 뮤지션으로 데뷔한 지도 15년이다.“임경선 작가님이 어떤 직업을 선택할 때 ‘나도 할 수 있어’ 정도면 하면 안되고 그 직업을 경외시 해야한다고 하셨는데 저에게 음악은 그런 것 같아요. 좋아하는 정도가 아니라 경외시였죠.” 그런 마음으로 시작한 음악이라서였을까. 음악인 정준일의 내면은 너무도 치열했다. 그 스스로 쉽게 만족하는 법이 없었고,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하는 순간은 고통의 시간이기도 했다. 그는 “스스로 부족함을 많이 느끼는데, 그래야만 하는 것 같다. 되고 싶은 이상향과 현실의 나는 다르지만 지금의 내 어법에 맞는 좋아하는 게 또 탄생하고, 그런 게 나를 노력하게 하는 힘이 되는 것”이라 말했다. 진심을 다한 음악에 대중은 반응했다. 메이트의 음악은 물론, 정준일이 솔로로 발표한 음악들도 ‘인디신’의 한계를 넘어 대박을 치며 그는 소위 스타 플레이어로 거듭났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대중적으로 사랑을 많이 받기 시작한 순간은 음악인으로서 그가 불행하다 느끼기 시작한 순간이었다. “감사하게도 ‘안아줘’가 사랑받으며 물질적인 것들이 채워졌는데, 오히려 더 허무하게 느껴지는 감정들이 있었어요. 또 경희대 평화의 전당에서 양일간 7000~8000명 앞에서 공연 한 적이 있었는데, 200명 앞에서 할 때보다 안 행복하더라고요. 뭐가 문제일까 고민했죠. 내가 만족하는 방향의 공연을 할 수 없었고, 어느 순간 ‘나를 좀 봐 달라’는 느낌으로 음악 하고 있는 나를 발견했죠. 그 때 불행하다 느꼈어요.”그러나 정준일은 고민의 무게를 혼자 짊어지기보단 ‘사람’과 함께 나누며 스스로 정체되지 않고, 나아갔다. 이번 앨범 ‘땡스 투’에 적힌 무수한 이름들이 바로 정준일을 여전히 음악인으로 살게 하는 힘이다. 초년 시절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보여준, 지금은 ‘흑역사’라며 쑥스러워하지만 다시 재현하기 힘든 추억이 된 순간들이나, 페퍼톤스·노리플라이 등 막역한 동료들과 함께 한 재기발랄한 공연 등은 현재의 정준일에게 남아 있는 무형의 커다란 힘이다. 인터뷰 말미, 앨범 타이틀 ‘어떤 무엇도 아닌’의 뒤에 생략된 무언가가 있는 것인지 묻자 “나도 될 수 있고, 음악도 될 수 있고, 다 될 수 있을 것 같다”며 담담하게 향후 음악으로 하게 될 이야기들에 대해 언급했다. “사는 것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해요. 뭐가 되려고 사는 것 같지만 사실 아무 것도 되지 않고 끝나는 게 대부분이죠. 어떻게 보면 삶과 크게 닮아 있다고 생각해요. 인생도 사랑도 뭐가 있을 것 같은데 아무 것도 없는, 신기루 같은 거잖아요. 허무주의와는 다른 얘기지만, 앞으로도 그런 이야기를 좀 더 지루하지 않게 계속 하게 되지 않을까, 아주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다가 끝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7.29 06:20
스포츠일반

김우민은 동메달을 따고 왜 펑펑 울었을까 [2024 파리]

김우민(23·강원도청)은 레이스를 마치고 인터뷰를 하다가 눈물을 흘렸다. 수영에서 2012년 런던 올림픽 박태환 이후 12년 만에 메달을 따낸 직후다. 김우민은 28일(한국시간) 프랑스 파리 라데팡스 수영장에서 열린 2024 파리 올림픽 수영 남자 자유형 400m 결승에서 3분42초50를 기록, 3위에 올랐다. 루카스 마르텐스(독일·3분41초78), 일라이자 위닝턴(호주·3분42초21)에 이은 동메달이다. 김우민은 메달 세리머니 후 방송사와의 믹스트존 인터뷰에서 첫 질문으로 메달을 따낸 소감이 어떠냐는 질문을 받았다. 그러자 김우민의 눈시울이 붉어지기 시작하더니 “여기까지 오기 되게 힘들었는데 이렇게 값진 메달을 따게 되어서 정말 기쁘고요…”까지 말한 후 감정이 올라온 듯 한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 그리고 잠시 고개를 숙이고 눈물을 닦았다. 김우민의 눈물은 그가 얼마나 부담을 갖고 레이스를 치렀는지 보여줬다. 이번 대회 개막 전 경영대표팀에서는 파리 올림픽 성적에 관한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김우민이 스타트를 잘 끊어줘야 한다’는 말이 먼저 나왔다. 코칭스태프도, 선수들 사이에서도 답은 같았다. 파리 올림픽 경영 일정상 남자 자유형 400m가 가장 먼저 열린다. 김우민은 올 초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수영 세계선수권대회 이 종목 우승자다. 중장거리는 한국 선수의 메달 가능성이 다른 종목보다도 더 큰 만큼 김우민에게 거는 기대가 매우 컸다. 이것만으로도 어깨가 무거운데, 경영 대표팀의 첫 주자라는 점도 김우민의 부담을 가중시켰다. 게다가 김우민에게는 이번 파리 올림픽이 생애 첫 올림픽이다. 그는 3년 전 도쿄 올림픽에 출전하긴 했지만, 개인전에는 나가지 못했고 계영 대표로만 나섰다. 한국은 도쿄 올림픽 계영에서 결승 진출에 실패했다. 올림픽 개인전이라는 일생일대의 큰 무대를 처음 경험하는데 주변의 기대와 눈높이는 하늘을 찌르는 상황. 이런 경험 부족과 긴장감이 독이 됐는지 김우민은 자유형 400m 예선에서 기대 이하의 레이스를 보여줬고, 결승에 전체 7위로 턱걸이로 진출했다. 이 탓에 결승 레이스에서는 우승 경쟁을 하기에 불리한 1번 레인을 배정받았다. 이런 상황에서 김우민은 결승 레이스 초반부터 치고 나가는 작전으로 사력을 다했다. 경기 후 “사지가 불 타는 것 같았다”는 말이 과장이 아니었다. 김우민은 기어이 메달을 획득해내며 한국 수영 대표팀의 첫 레이스에서 성과를 거뒀다. 만일 김우민이 빈손으로 레이스를 마쳤다면 어느 때보다 기대가 큰 ‘황금 세대’의 이후 경기 사기에도 영향이 없지 않았을 터다. 김우민의 눈물에는 엄청난 부담을 이겨냈다는 안도감에 더해 개인적인 아쉬움도 묻어있었다. 경험부족이나 부담감 같은 부분을 내려놓고 자신이 준비한 대로만 했다면 메달 색깔이 달라졌을 수도 있다는 아쉬움이 없지 않았을 것이다. 김우민은 아직 경기가 더 남아있다. 그는 파리 올림픽 남자 계영 800m에서 한국 수영 사상 첫 결승 진출, 더 나아가 메달 획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은경 기자 2024.07.28 10:38
프로야구

동점보다 더 중요한 KIA의 보물, 이범호 감독의 '기대-걱정-안도' 감정 변화

김도영(21)은 입단 3년 만에 KIA 타이거즈의 '보물'로 확실히 자리매김했다. 이범호 KIA 감독은 그런 김도영을 보며 여러 감정이 교차하는데, 지난 10일 경기에선 짧은 순간 기대와 걱정 그리고 안도감을 한꺼번에 느꼈다고 한다. 이날 1-2로 뒤진 9회 초 2사 1루에서 4번 타자 최형우가 친 타구는 유격수 키를 넘어 좌중간을 향했다. 1루 주자였던 김도영은 최형우가 배트를 휘두르기 전에 이미 스타트를 끊은 상태. 이범호 감독은 "도영이가 스타트를 딱 하길래 (속마음으로 최형우에게) '쳐라'고 했다. 그런데 딱 치더라"고 했다. 이어 "도영이는 웬만한 타구는 다 홈에 들어올 수 있다"며 "역시나 동점을 만들겠다 싶었다"고 돌아봤다. '타자' 최형우가 1루까지 진루하는 사이, '1루 주자' 김도영은 2루-3루를 거쳐 홈까지 들어왔다. 탄력을 받은 후 폭발적인 스피드가 돋보였다. 더그아웃에서 이를 바라보던 사령탑은 마냥 승부에만 집착하지 않았다. 이 감독은 "도영이가 지난해 (주루 도중) 한 번 다친 적이 있다. 또 체력 소모가 많은 시점이라 다칠까봐 걱정이 앞섰다"고 했다. 이범호 감독은 김도영이 더그아웃에 들어오자 몸 상태부터 확인했다. 이미 그의 유니폼은 헤드퍼스트 슬라이딩 탓에 흙투성이였다. 이 감독은 "도영이에게 '괜찮냐'고 물어보자 '괜찮습니다'라고 하더라. 동점을 만든 것보다 (도영이의 몸 상태에) 제 마음이 더 안정이 되더라"고 웃었다. 김도영은 타석과 누상에서 기대감을 갖게 하는 선수다. 11일 현재 타율 0.338 23홈런 61타점을 기록하고 있다. 득점(84개)과 장타율(0.613) 1위, 홈런 2위, 최다안타 3위(113개)다. OPS(출루율+장타율)는 1.020으로 1위. 대체선수대비 승리기여도(WAR)은 리그 2위다. 또한 도루 27개(실패 3개), 성공률 90%의 빠른 발을 자랑한다. 한국야구위원회(KBO)가 기자단-팬 투표를 통해 선정하는 월간 최우수선수(MVP)도 두 차례나 선정, 기량과 인기를 몸소 증명했다. 김도영은 11일 경기에서도 1회 초 무사 1, 2루에서 기습 번트 안타로 선제점의 발판을 마련했다. 이어 2루 도루까지 성공, 2사 후 김선빈의 안타 때 득점을 올렸다. 5회에는 좌전 안타로 멀티 히트(한 경기 2안타 이상)를 완성했다. 김도영을 바라보는 이범호 감독의 표정은 흐뭇하다. 잠실=이형석 기자 2024.07.12 05:25
연예일반

윤지온, 송승헌과 함께 명 선생 잡았다…‘플레이어2’ 특출

배우 윤지온이 ‘플레이어2: 꾼들의 전쟁’에 특별출연해 짧지만 강력한 임팩트를 선사했다.윤지온은 지난 24일 방송한 tvN 월화드라마 ‘플레이어2: 꾼들의 전쟁’(이하 ‘플레이어2’) 7회에서 김수찬 역으로 특별 출연했다.윤지온은 명 선생에게 전세 사기를 당해 극단적 선택을 시도한 애인을 둔 김수찬 역으로 분해 열연을 펼쳤다. 수찬은 강하리(송승헌)가 피해자들에게 명 선생을 잡기 위한 덫이 되어 달라고 부탁하자 앞장서서 하리의 제안을 수락했다. 수찬의 눈빛에서는 여자친구를 위하는 애틋한 마음과 범인을 잡겠다는 결연한 의지가 엿보였다.수찬은 하리를 죽이면 사기당한 금액을 돌려주겠다는 명 선생 부하의 말에 응하여 하리에게 총구를 겨누기까지 하는 등 모든 이들을 철저하게 속였다. 수찬의 행동이 모두 진심이라고 생각한 명 선생은 결국 모습을 드러냈고, 대기하던 곽도수 검사(하도권)에게 마침내 체포당했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위험한 상황에도 주저 없이 뛰어든 수찬의 모습은 시청자들에게 깊은 감동을 선사했다.윤지온은 김수찬 역으로 완벽 몰입, 범죄 피해자의 주변인들이 느끼는 불안한 심경부터 마침내 범인을 잡았다는 안도감까지 정밀한 감정 표현을 통해 안방극장의 몰입을 이끌었다. 생동감 넘치는 연기로 캐릭터를 완성한 윤지온은 극의 긴박함을 더하고 짜릿한 반전까지 안기며 시청자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한편 윤지온은 ‘플레이어2’ 후속으로 방영되는 tvN 새 월화드라마 ‘우연일까?’와 올해 방영 예정인 tvN 새 드라마 ‘엄마친구아들’에 출연을 확정 지으며 활발한 연기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06.25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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