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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IS] ‘외계+인’ 한 번은 부족, 두 번은 봐야 할 여름 대작

최초 시사 후 호불호가 갈린 최동훈 감독의 신작 ‘외계+인’ 1부를 본 소감은 ‘호’(好)다. 극장에 가서 이 영화를 보겠느냐고 묻는다면 “예스”다. ‘외계+인’은 고려 말 소문 속의 신검을 차지하려는 도사들과 2022년 인간의 몸속에 수감된 외계인 죄수를 쫓는 이들 사이에 시간의 문이 열리며 펼쳐지는 이야기를 다룬다. 올해 1부가 내년에 2부가 공개될 예정이다. 이번 1부에서는 어떻게 현재와 과거의 시간이 문이 열리고, 외계인이 왜 지구에 오는지 등 서사를 푸는 과정이 142분간 스크린에 펼쳐진다. ‘외계+인’ 1부에 호를 찍은 데는 최 감독의 장기인 캐릭터들 간의 화합이다. 최 감독은 캐릭터들이 떼로 나오는 영화가 강점이다. 기억을 되돌려보라. 쌍천만영화 ‘도둑들’, ‘암살’ 등에 비중을 차치하고 많은 인물이 각기 제 몫을 어떻게 연기했는지를. ‘외계+인’도 그렇다. 어느 인물 하나 소중하지 않은 이들이 없다. 김우빈은 심지어 1인 4역으로 나와 입맛대로 역할을 소화했다. 두 번째 호의 이유에는 상상력의 확장이다. 외계인, 타임슬립 등은 우리고 우려먹은 사골 같은 클리셰다. 최 감독은 죄를 저지른 외계인을 가두는 감옥으로 인간을 택했고, 고려시대 주막의 양복남, 5000만원짜리 롤렉스 금통을 팔목에 찬 교주, ‘도라에몽’ 주머니 같은 부채, 무엇이든 크게 만들어주는 거울(다뉴세문경) 등 기발한 상상력과 앙증맞은 웃음 코드를 스크린에 수놓았다. 세 번째 호는 극장의 문턱을 낮춘 점이다. 팬데믹 후 첫 천만영화 ‘범죄도시2’는 15세 관람가이나 거의 청불에 가까운 폭력이 난무한다. ‘마녀2’도 피차일반이다. ‘외계+인’은 마블 ‘어벤져스’나 이안 감독의 ‘와호장룡’이 연상되는 다채로운 액션을 아이와 부모가 함께 관람해도 불편함이 없다. 세대 가리지 않고 극장을 찾기에 매력적인 초대장이다. 그럼에도 불호는 있다. 과거와 현재가 5분마다 바뀌는 복잡한 타임라인, 캐릭터 소개가 많아 스토리를 이해하기에 러닝타임이 부족하다. 무리하게 사건을 이어가기 위해 고구마 캐릭터를 아이에 대입한 점은 불만이다. 위험을 무릅쓰고 정상으로 되돌리려는 노력이 오히려 영화 몰입을 저해한다. 그럼 어쩌겠는가, 한 번 더 보고 이해해보도록 해야지. 기왕 볼 계획이라면 스크린이 큰 관으로 고르기를 추천한다. 바탕화면 용으로 캡처하고픈 장면들이 몇 있다. 20일 개봉. 12세 관람가. 142분. 이현아 기자 lalalast@edaily.co.kr 2022.07.18 08:30
연예일반

‘외계+인’ 최동훈 감독 “창작 SF 영화들 위한 레퍼런스 되길”[일문일답]

영화 ‘전우치’, ‘타짜’, ‘도둑들’ 등으로 독창적인 세계관을 보여준 최동훈 감독이 ‘외계+인’으로 돌아왔다. ‘외계+인’은 고려과 현대를 넘나드는 타임슬립물로 외계인까지 등장해 세계관이 방대하다. 최동훈 감독은 15일 오후 온라인으로 진행된 라운드 인터뷰에서 원작 없이 이런 거대한 세계관의 작품을 만든 소감과 기대감 등에 대해 이야기했다. -새로운 한국형 SF다. 관객들에게 어떤 반응을 얻길 바라나. “‘한국에서 이런 영화를 찍었단 말이야?’라는 말을 듣고 싶다. 나 말고도 많은 감독들이 아마 SF를 준비하고 있을 거다. 나도 그런 사람으로서 ‘승리호’를 봤는데, 나 역시 저런 반응을 했던 게 기억에 남는다.” -고려를 배경으로 외계인을 등장시켜야겠다는 독특한 상상은 어떻게 하게 됐나. “기억을 더듬어보면 내게 왔던 시각적인 이미지는 두 개였다. 서울 상공에 외계 비행체가 나타나고 거기서 로봇이 내려온다는 것과 고려 시대 주막에서 양복을 입은 남자가 술을 마시는 것이었다. 거기서 시작됐다. 사실 격정적인 삼국시대를 배경으로 할까도 생각했는데 그것보다는 번화한 거리를 보여드리고 싶어 고려 시대를 배경으로 했다. 외계인의 경우 외계인이 지구로 온다는 작품은 정말 많지 않나. 많은 사람들이 상상하는 일이다. 그래서 우리 영화에서는 왜 외계인이 지구로 올까 그 이유를 만들고자 했다. 물, 관찰, 인간 납치, 지구 파괴 등 여러 가지를 생각하다가 형벌을 떠올렸다. 외계인이 죄수를 보내서 인간의 뇌에 가둬둔다는 것을 스토리로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염정아, 조우진의 커플 케미가 인상적이었다. “염정아 배우랑 벌써 3번째 작품이다. 사실 ‘전우치’를 하면서 염정아 배우에게 굉장히 유쾌한 면이 있다는 걸 알게 됐다. 드라마식 연기를 잘하는 배우지만 코믹한 요소들도 가지고 있는 배우인데 사람들이 잘 모르더라. 그래서 그런 유쾌한 캐릭터를 같이 만들어보고 싶었다. 조우진 배우의 경우 연기하는 스타일이 굉장히 좋다. 사람을 편하게 하기도 하고 사로잡기도 하는 그런 매력을 가졌다. 그래서 제안을 했고, 수락해 줬다. 현장에서 특별하게 말한 건 없다. 두 배우가 워낙 잘해줬다. 스태프들도 계속 웃으면서 촬영을 했다. 덕분에 분위기도 좋았다.” -‘외계+인’이라는 제목을 붙인 이유는. “쉬운 제목을 정하고 싶었다. 그래서 심플하게 ‘외계인’으로 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다만 영화에서 외계인이 인간과 신체적, 정신적으로 연결돼 있기 때문에 더하기(+) 기호를 넣어 표현하면 좋을 것 같았다.” -2부를 노골적으로 예고하는 영화가 국내에서는 많이 없었다. 때문에 기대와 부담이 모두 있을 것 같은데. “맞다. ‘외계+인’은 연작이다. 1부가 끝나면 2부는 그 이후의 이야기가 된다. 그런 점에 대한 부담이 당연히 있었다. 하지만 지금이라면 시도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관객의 본질은 변하지 않지만, 성향은 계속 변한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지금의 관객들은 이런 시도를 모험적이고 재미있게 받아들여 줄 것 같다고 생각했다. 1부의 엔딩을 어떻게 맺을지는 고민을 많이 했고, 그러면서 시나리오 변경도 많이 했는데 결론적으로는 지금의 구성이 제일 낫다고 판단해서 그렇게 결론을 내렸다. 부담도 있지만 관객들이 어떻게 볼지 그 기대감도 크다. 감독에게는 개봉이 큰 선물이다. 개봉하게 됐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좋다.” -원작이 없이 이런 큰 세계관을 만드는 것도 도전이었을 것 같은데. “실제 많은 할리우드 영화들도 원작을 가지고 있다. 나도 ‘타짜’를 하면서 원작이 있는 작품을 경험해봤다. 세계관은 물론 캐릭터들도 원작에서 가지고 올 수 있어서 다른 데에 공을 들일 수 있어 좋다. ‘외계+인’은 상상력과 호기심으로 만든 영화다. 그래서 쓰는 데도 시간이 오래 걸렸다. 이 이야기가 아닌 다른 이야기로도 써봤고 다른 캐릭터들도 많았다. 추리고 추려서 현재의 형태가 된 것이다. 이 작품이 SF를 쓰는 다른 감독들에게 하나의 레퍼런스가 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이런 방대한 작업을 하며 얻은 점과 잃은 점이 있다면. “사실 ‘암살’ 이후 번아웃 같은 게 왔다. 하고 싶었던 영화를 오랫동안 준비해서 마무리하고 나니 ‘다음엔 뭘 해야 하나’라는 생각에 멍해지더라. 5년에 걸쳐 ‘외계+인’을 하며 다시 영화를 만드는 것의 즐거움을 느꼈다. 다 같이 영화를 만들고 있을 때의 즐거움이 얼마나 큰가, 그리고 이 즐거움을 관객들에게 고스란히 전달할 때 얼마나 기쁜가가 다시 떠올랐다. 잃은 건 건강이다. 영화를 끝내고 나니 안 아픈 데가 없더라. 이명 증상도 있고 눈도 아주 침침해졌다. 조금 제대로 된 인생을 살아야겠다고 느끼고 있다. (웃음)”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07.15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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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늬, '외계인' 촬영 중 근황 "5개월간의 여정..무사히 끝나기를"

배우 이하늬가 영화 '외계인' 촬영 중 근황을 공개했다. 이하늬는 17일 자신의 SNS에 "5개월간의 현장에 끝이 보인다. 제발 모두 무사히 무탈히 끝나기를"이라는 글과 함께 한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 공개된 사진엔 나무 사이로 빛이 쏟아지는 숲길에 선 이하늬의 모습이 담겨 있다. 사진을 접한 팬들은 "끝까지 촬영 파이팅", "건강 조심하길", "기대하고 있을게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이하늬가 출연하는 영화 '외계인'(가제)은 조선 시대와 현재를 오가는 타임슬립을 소재로 한 SF 범죄물이다. 이하늬를 비롯해 김우빈, 류준열, 김태리, 소지섭, 염정아 등이 함께한다. 홍신익 기자 hong.shinik@joongang.co.kr 2020.09.17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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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IS] 드라마 만드는 예능 PD들… 제2의 신원호는 누구

예능 PD들의 드라마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다. '제2의 신원호' 탄생이 코앞이다.tvN '응답하라' 시리즈의 신원호 PD는 연이어 대박을 터뜨리며 미다스의 손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그의 등장 당시 많은 이들이 신 PD가 KBS 예능국 출신임에 주목했다. 흔치 않은 이례적 행보였기 때문. 그리고 최근 두 예능 PD가 동시에 드라마에 도전하고 있다. KBS 2TV 금토극 '최고의 한방'의 유호진 PD와 tvN 월화극 '써클: 이어진 두 세계'(이하 '써클')의 민진기 PD가 그 주인공이다. 유호진 PD는 '최고의 한방'의 메가폰을 잡으며 "극 연출은 영상 연출자들의 꿈이다"고 말한 바 있다. 민진기 PD의 경우 tvN '롤러코스터' '푸른 거탑' 등 예능의 모습을 띤 드라마를 연출한 경험이 있는 연출자다. 유호진은 '1박 2일'로 나영석 PD 만큼이나 얼굴이 널리 알려진 '반(半) 연예인' 스타 PD다. 그가 '최고의 한방' 메가폰을 잡는다는 소식은 방송가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민진기 PD는 'SNL코리아' 시리즈를 꽤 오랫동안 만들어 왔다. 그는 'SNL코리아'의 시즌 8을 연출하다 중간 하차하면서까지 '써클'에 집중했다. 결과는 성공적. 두 사람은 기대 이상의 웰메이드 작품을 만들어 내며 호평받고 있다. 예능 출신 PD들은 드라마의 코믹과 진지의 밸런스를 맞추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 예능 연출 출신답다. 그럼에도 시트콤과는 다르다. '최고의 한방'처럼 예능 드라마라는 수식어가 달리기도 하지만, 정극에 가깝다. 시트콤이 비극도 희극처럼 찍어 낸다면, 두 PD는 비극은 비극으로 연출한다. 허무맹랑해 보이는 판타지 요소도 잘 버무려 낸다. '최고의 한방'은 타임슬립, '써클'은 무려 외계인과 미래 세계가 소재임에도 설득력 있게 그려 낸다. tvN 관계자는 "'써클'은 제작 방식이 여타의 정극 드라마와 차별화된다. 네 명의 작가가 공동 집필 형태를 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별점이다. 김영현·박상연 작가가 기획에 참여해 주었고, 김진희·유혜미·류문상·박은미 네 명의 신인 작가가 민진기 PD와 함께 호흡을 맞추고 있다. 공동 집필을 통해 스토리 전반의 치밀함과 작품의 여러 가지 방향성은 물론 캐릭터 설정을 디테일하게 채우고 있으며 '써클'만의 반전 묘미를 제대로 보여 주고 있다"고 전했다. 예능 프로그램에서 각 출연자의 캐릭터를 만들어 내듯, 드라마에서도 캐릭터를 확립하는 데 소질이 있다. 캐릭터 플레이는 고정 시청자층을 확보하는 데 좋은 방법 중 하나. 이에 대해 '최고의 한방'의 주인공 윤시윤은 "유호진 PD는 예능 연출이 처음이라곤 하지만 캐릭터를 만들고 부각시키는 일엔 베테랑이다. 이것이 우리 드라마의 장점이다"고 밝혔다. 박정선 기자 2017.06.0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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