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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생충’ 배우가…” CBS·로이터·워싱턴포스트 등 외신도 故이선균 사망 다뤄

배우 이선균의 사망 사건을 CBS, 로이터, 워싱턴포스트 등 주요 외신들도 비중 있게 보도했다.주요 외신들은 27일(한국 시간) 한국에서 이선균 사망 소식이 보도되자 일제히 영화 ‘기생충’의 배우가 숨졌다는 헤드라인으로 보도를 쏟아냈다. ‘기생충’이 2020년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감독상, 작품상 등 4관왕에 오르며 크게 주목을 받았던 만큼 이선균의 사망은 해외에도 큰 충격을 안긴 것으로 보인다.외신들은 고인이 생전 마약 혐의를 받았으며 차 안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고 보도했다.마약 의혹이 불거진 지 약 2달 만인 27일 오전 이선균은 서울시 종로구의 한 공원 인근에 세워진 차 안에서 의식이 없는 채로 발견됐다. 경찰은 고인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2.27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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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영화결산] #부국제 내홍 #배우 리스크 #그럼에도 찾아온 봄 ①

2023년 영화계는 엔데믹에 접어들면서 기지개를 켤 것이란 기대가 있었지만 여전히 어려움이 이어졌다. 대작들이 대거 흥행에서 쓴맛을 봤다. 그 와중에 마동석 주연 ‘범죄도시3’가 천만 관객을 돌파했고 일본 애니메이션 등이 선전하며 극장가에 숨통을 틔웠다. 그런가 하면 아시아 최대영화제로 꼽히는 부산국제영화제가 인사 내홍을 겪었고 유아인, 이선균의 마약 투약 논란으로 차기작들은 발목이 묶이게 됐다. 2023년을 마무리하며 영화계에 일어난 이슈를 짚었다. ◇코로나19 끝났지만 여전한 극장 침체기약 3년간 이어진 코로나19 팬데믹이 종료됐으나 극장가의 침체는 끝나지 않았다. 특히 올해는 여름 성수기와 명절특수 등 흥행 공식은 이제 옛말이 됐다는 걸 확인시켜주는 한 해였다. ‘교섭’, ‘유령’ 등은 설 연휴를 노리고 나왔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았다. 추석도 마찬가지. 일주일 가량 이어진 연휴에도 불구하고 ‘거미집’, ‘1947 보스톤’,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 등이 개봉했지만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만 누적 관객수 191만 명을 기록하며 겨우 체면치레했다.여름 극장가는 대작들의 연이은 흥행 실패로 한국 영화의 위기를 실감케 했다. 여름 텐트폴 영화였던 ‘밀수’, ‘더 문’, ‘비공식작전’, ‘콘크리트 유토피아’가 차례로 개봉했으나 ‘더 문’, ‘비공식작전’은 각각 누적 관객수 51만 명, 105만 명 등으로 손익분기점에 한참 못 미치는 저조한 성적을 기록했다. 다만 ‘더 퍼스트 슬램덩크’와 ‘스즈메의 문단속’,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등 일본 애니메이션과 픽사 애니메이션 ‘엘리멘탈’이 흥행해 팬데믹 이후 영화 자체에 대한 팬덤이 형성돼야 한다는 인식이 생겼다. 이런 작품에 대한 팬덤과 그로 인한 바이럴 마케팅은 추석 연휴 승자인 ‘30일’과 올겨울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서울의 봄’으로 입증됐다.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는 “어려운 환경에서 관객을 극장에 갈 수 있게 하는 힘 중 하나가 팬덤이다. 재패니메이션은 팬덤이 이미 있고, ‘범죄도시3’처럼 이름이 확실하고 팬덤이 있는 콘텐츠가 성공했다”며 “작품이 팬덤을 만들어낼 수 있느냐가 매우 중요한 시장이 됐다”고 분석했다. ◇내홍으로 파행 겪은 부산국제영화제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는 내홍으로 유례없는 파행을 겪었다. 개최를 앞둔 지난 5월 조종국 운영위원장 선임과 동시에 허문영 집행위원장이 돌연 사퇴 의사를 밝혔다. 허문영 집행위원장을 복귀시키려는 시도가 이어졌으나 그의 성폭력 의혹이 불거지면서 무산됐다. 이 같은 논란 속에서 이용관 이사장마저 사퇴하자 부산국제영화제는 남동철 수석 프로그래머를 중심으로 한 대행 체제를 발표했다.예산 역시 줄어 영화제 기간 야외 이벤트와 영화 상영도 줄었다. 야외 이벤트가 대폭 축소돼 배우와 감독들이 참여하는 이벤트는 주로 영화의전당에서 진행됐다. 또한 “주요 경쟁 부문과 해외 영화제에서 주목받는 작품들은 그대로 유지했다”고 했지만, 부산국제영화제가 독립영화제냐는 소리가 나올 만큼 한국 주류 영화보다는 독립영화들에 더 많은 초점이 맞춰져 아쉬움을 자아냈다. ◇마약 의혹 유아인, 이선균 등 배우 리스크유아인, 이선균의 마약 투약 의혹이 불거지면서 이들이 출연한 작품들에 비상이 걸렸다. 유아인 마약 투약 혐의가 불거졌을 당시 넷플릭스에선 그가 주연을 맡은 영화 ‘승부’가 공개 예정이었으며, 영화 ‘하이파이브’도 개봉을 검토 중이었다. 넷플릭스 시리즈 ‘종말의 바보’는 촬영을 마친 시점이었고, ‘지옥2’는 촬영을 앞두고 있었다. 하지만 유아인의 마약 논란으로 ‘승부’와 ‘하이파이브’는 공개가 무기한 연기됐다. ‘종말의 바보’는 최대한 편집을 진행했지만 아직 공개 시점이 잡하지 않았고, ‘지옥2’는 배우를 교체해 촬영에 돌입했다. 이선균은 영화 ‘잠’과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로 지난 5월 제76회 칸국제영화제에 초청돼 배우로서 영광의 순간을 누리고 있었으나 마약 투약 혐의를 받으며 한순간에 추락했다. 특히 아카데미 작품상, 감독상 등 4관왕에 오른 ‘기생충’의 주연 배우였기 때문에 외신도 그의 마약 투약 혐의를 보도했다. 이선균의 마약 투약 혐의가 불거지기 전에 개봉한 ‘잠’은 손익분기점을 넘겼으나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 ‘행복의 나라’는 결국 개봉이 미뤄졌다. ◇쌍천만 흥행 ‘범죄도시3’에 ‘서울의 봄’ 신드롬까지그래도 희망은 있었다. 지난 5월 개봉한 ‘범죄도시3’가 누적 관객수 1068만 명을 기록하며 지난해 개봉한 ‘범죄도시2’에 이어 천만 영화가 됐다. 또한 ‘30일’ ‘잠’ 등 중급 이하 제작비로 만들어진 영화들이 관객의 사랑을 받으면서 새로운 희망을 쐈다. 11월 극장가 비수기에 개봉한 ‘서울의 봄’은 엄청난 기세로 천만 고지를 눈 앞에 둬 모처럼 영화계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황영미 영화평론가는 “결국은 대중에게 재미를 준 영화가 흥행에 성공했다. ‘범죄도시3’와 ‘서울의 봄’ 등은 결은 다르지만 관객에게 확실한 재미를 줬다는 건 분명하다. 어찌 보면 올해는 대중영화의 본질을 고민하게 만든 한 해”라고 말했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3.12.21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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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약 혐의’ 이선균, 외신도 주목 “‘기생충’ 스타가 경찰 조사받아”

영화 ‘기생충’으로 전 세계에 얼굴을 알린 배우 이선균의 마약 투약 혐의에 외신들도 주목했다.23일(현지시간) 미국 매체 포브스는 “마약에 대한 한국의 매우 보수적인 태도를 감안할 때 마약 투약 혐의조차도 그의 경력을 잠재적으로 망칠 수 있다”며 이선균의 마약 혐의를 상세하게 보도했다.할리우드 리포트도 “‘기생충’ 스타 이선균이 마약 투약 의혹으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며 “새 프로젝트인 드라마 ‘노 웨이 아웃’에서 형사 역으로 출연 예정이었으나 하차했다”고 밝혔다. 이외에 버라이어티, 디사이더 등도 이선균의 마약 투약 혐의 소식을 발 빠르게 전했다.이선균은 유흥업소 실장 A씨의 자택에서 여러 차례 마약을 투약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인천경찰청 마약범죄수사계는 지난 24일 이선균을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은 조만간 이선균을 소환해 조사를 벌일 방침이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10.25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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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생충’에서 봤는데…” 외신도 서울 폭우·침수 상황 집중 보도

약 80년 만의 폭우. 16명의 사망 및 실종자를 낳은 서울, 경기, 인천 호우특보 상황에 외신도 주목했다. 10일 미국 매체 뉴욕타임스(NYT)는 서울 관악구의 한 반지하 가정에서 3명이 숨진 일을 보도했다. 앞서 뉴욕타임스는 영화 ‘기생충’ 개봉 당시 한국의 반지하 거주형태를 자세하게 다룬 바 있다. 2019년 개봉해 화제가 됐던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은 가족 전원이 백수인 기택(송강호 분) 가족 일가의 삶을 그렸다. 영화에서 기택 가족이 살던 집은 반지하. 영화에는 큰 비 탓에 집 안에 물이 들어차 일가족이 이를 퍼내는 장면이 등장한 바 있다. 이 장면은 폭우에도 아들의 생일파티를 무리 없이 준비하는 박동익(이선균 분) 가족과 대비되며 관객들을 씁쓸하게 했다. ‘기생충’은 국내에서 10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크게 흥행했을 뿐 아니라 ‘92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73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각본상, ‘44회 일본 아카데미상’ 우수 외국작품상 등을 수상하며 해외에서도 작품성으로 큰 호평을 받았다. 때문에 한국의 반지하가 해외에도 많이 소개됐다. 로이터통신은 반지하 주택이 ‘기생충’의 배경이 된 곳이라고 소개하며 윤석열 대통령이 침수사고 현장에 방문했던 일을 다뤘다. BBC 역시 이번 폭우로 인해 ‘반지하’라 알려진 ‘절반 지하층’(semi-basement)이 그간 여러 차례 홍수 피해를 봤음을 꼬집었다. 특히 이번 폭우가 수도권에 집중되면서 ‘강남스타일’로 부촌 강남을 잘 아는 외신들의 관심을 크게 받았던 것으로 보인다. ‘강남스타일’은 싸이가 지난 2012년 발매해 글로벌 히트를 기록한 곡이다. 이 노래로 싸이는 빌보드 핫 100 2위까지 오르기도 했다. AFP통신은 ‘강남스타일’에 등장하는 부촌 강남구에서 이번 폭우로 큰 피해를 입었다고 보도하며 강남의 침수 상황 등을 자세하게 소개했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08.10 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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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데이IS] 75회 칸영화제 초청작 발표…韓영화 대규모 칸行 주목

K콘텐트에 대한 글로벌 관심과 한국 영화의 부흥을 동시에 알리게 될 무대다. 제75회 칸국제영화제 측이 14일(현지시간) 올해의 초청작을 공식 발표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확산 여파로 3년 만에 '5월 영화제'를 정상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라 전세계 영화인들의 이목이 쏠릴 예정이다. 칸영화제는 지난 2020년 73회 때는 '칸2020 오피셜 셀렉션(Official Selection)'이라는 명칭을 달고 공식 초청작 56편을 발표했을 뿐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 행사도 진행하지 않았다. 74회는 5월이 아닌 7월로 연기, 행사를 대폭 축소시켜 반쪽 영화제를 치렀다. 다시 5월의 축제로 돌아오는 만큼, 올해 칸영화제 레드카펫을 밟을 한국 영화에 대한 관심도 지대하다. 특히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을 필두로 '미나리' '오징어게임' '파친코' 등 영화와 시리즈를 막론하고 한국인들이 참여한 콘텐트가 연이어 글로벌을 강타하면서 "칸영화제가 한국영화 초청 기회를 놓칠 리 없다"는 반응 역시 상당하다. 때문에 수요와 공급이 완벽할 모양새. 기대에 부흥할만한 작품은 단연 준비됐다. 일찍이 칸이 사랑하는 박찬욱 감독의 신작 '헤어질 결심'과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첫 한국영화 연출작 '브로커'는 경쟁부문 초청이 확실시 됐다. 특히 두 작품의 국내 배급사가 '기생충'의 영광을 함께 한 CJ ENM이라 이번에는 한 시즌 두 작품을 경쟁부문에 동시 초청시키는 기록을 세울지도 주목된다. 두 작품이 칸영화제에 초청된다면, '헤어질 결심' 주역 박해일 탕웨이 이정현 박용우, '브로커' 송강호 강동원 배두나 이지은(아이유)은 자연스레 칸 레드카펫을 밟게 된다. 굵직한 배우들의 존재도 칸영화제가 입맛을 다실만한 이유다. 이와 함께 류승완 감독의 '밀수', 그리고 배우 이정재의 첫 감독 도전작 '헌트'도 칸영화제 초청을 기대하고 있다. 이들 네 작품은 외신도 초청 예상작으로 꼽은 케이스. 스크린 데일리는 '밀수'에 대해 "류승완 감독이 오랜만에 영화제 일정에 맞춰 작품을 완성했다. 칸의 취향에 맞을지는 지켜 볼 일이다"고 언급했다. '밀수'는 김혜수 염정아 조인성 박정민 등이 출연했다. '헌트'는 '오징어게임'을 통해 월드스타로 거듭난 이정재의 감독·출연이라는 한 줄 소개만으로도 칸의 호기심을 자극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작품도 잘 빠졌다는 입소문이 올 초부터 돌았다. 남북 소재를 다룬다는 것도 해외에서 흥미로워할만한 포인트다. 미드나잇 스크리닝 부문이 유력할 것이라는 예측. 이정재와 정우성의 투샷을 칸에서도 자랑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조연경 엔터뉴스팀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콘텐트비즈니스본부) 2022.04.14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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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신도 주목한 CJ…이미경 "'기생충' 18번 봤다"

제92회 아카데미(오스카) 시상식을 휩쓴 영화 '기생충'에 대한 외신들의 관심이 뜨겁다. 외신들은 봉준호(51) 감독뿐 아니라 아카데미 시상식 무대에 오른 이미경 CJ그룹 부회장도 주목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1일(현지시간) '기생충의 재정적인 후원자는 식품 제조사로 출발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CJ ENM에 대해 "미국에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으나 한국에선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사업에서 규모가 큰, 70년 가까이 된 재벌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WSJ는 오스카 작품상 후보작 중 '기생충'이 유일하게 할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의 작품이 아니었음에도 CJ가 그에 못지않게 홍보 캠페인을 펼쳤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CJ그룹이 1995년 드림웍스SKG에 3억 달러를 투자해 약 11%의 지분을 취득했다고 전했다. 이미경 부회장은 WSJ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식품회사에 불과했다"며 "할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우리가 독립했을 때 동생과 나는 회사를 정말로 확장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뉴욕타임스(NYT)도 이 부회장에 대해 보도했다. 이 부회장은 "'기생충'을 18번 봤다. 처음 봤을 때는 저소득층이 고소득층에 기생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두 번째로 봤을 땐 저소득층과 고소득층이 서로에 기생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며 "서로를 존중하면서 선을 넘지 않고 공존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봉 감독의 영화 '기생충'은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을 수상하며 한국 영화 최초로 4관왕을 획득했다. 홍수민 기자 sumin@joongang.co.kr 2020.02.12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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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펙 '기생충'②] "'기생충' 아카데미 92년 새 역사 기회" 외신도 배팅

그저 막연했던 아카데미 시상식 무대는 현실이 됐고, 이제는 더 큰 현실과 마주하게 될 시간이다. 국내에서는 영화 '기생충(PARASITE·봉준호 감독)'이 쏟아내는 기적같은 행보를 따라가기도 벅찬 상황이다. 설레발도 사치일 정도로 할리우드와 충무로의 연결고리 역할을 열 발 앞서 해내고 있는 '기생충'이다. 때문에 '기생충'에 열광하는 외신의 반응이 오히려 '내가 읽은 내용이 진짜 맞나?' 고개를 갸웃거리게 만들 정도. 국적불문 '기생충' 신드롬은 현재 진행형이다.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 최종 후보 발표 후 외신들은 앞다퉈 '기생충'의 노미네이트를 축하했고, 더 나아가 수상 가능성까지 예측하기 바빴다. 막바지 오스카 레이스에서 '기생충'이 미국배우조합상(SAG) 앙상블상, 작가조합(WGA) 각본상 등 미국 4대 조합상에서 두 개의 최고상을 꿰차고, 7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 최우수 외국어영화상, 73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각본상. 외국어영화상을 휩쓸면서 '기생충'은 여러 후보들 중에서도 단박에 수상 유력 작품으로 꼽혔다. '기생충'은 이번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BEST PICTURE/바른손이앤에이 곽신애 대표·봉준호 감독), 감독상(BEST DIRECTOR/봉준호), 각본상(BEST ORIGINAL SCREENPLAY/봉준호·한진원), 국제장편영화상(BEST INTERNATIONAL FEATURE FILM), 미술상(BEST PRODUCTION DESIGN/이하준), 편집상(BEST EDITING/양진모)까지 총 6개 부문 후보로 지명됐다. 외신들은 국제장편영화상 포함 '기생충'의 다관왕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단순히 한국영화와 '기생충'의 역사가 아닌, 역으로 아카데미 시상의 역사가 될 자격이 충분하다는 평이다. 특히 '기생충'은 현재 '1917'과 작품상·감독상 등 주요부문에서 양강구도를 띄고 있어 현지에서는 '기생충'을 이미 외국어영화와 해외로컬영화 범위를 벗어난 작품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것을 시사했다. 뉴욕타임스는 "시상식 전문가들은 '기생충'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한 최초의 외국영화가 되는 좋은 기회를 잡았다고 말한다. 다만 '기생충'은 아카데미 역사를 극복해야 한다. 아직 어떤 외국영화도 영어의 장벽을 무너뜨릴 수 없었기 때문이다"고 아카데미의 새로운 역사가 될 '기생충'의 선전을 기원했다. 타임지는 "외국영화는 오스카 작품상을 받지 못했지만 '기생충'은 뛰어난 캐스트의 활약으로 미국배우조합상에서 앙상블상을 수상한 최초의 외국영화다. 미국배우조합상에서 두 번의 격렬한 기립박수를 받은 '기생충'은 관객들에게 널리 존경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로튼토마토는 작품상을 받을 것 같은 작품, 또 받아야만 하는 작품으로 '기생충'을 찍으며 "'기생충'이 승리해야 하고, 또 그렇게 될 것이다. 아카데미 회원들은 시상식 시즌 동안 '기생충'에 열광 중이다. 지난해 알폰소 쿠아론 '로마'가 아깝게 실패했지만, '기생충'이 아카데미서 작품상을 수상하는 최초의 외국어 영화일 것으로 확신한다"고 응원했다. 스크린랜트는 "'기생충'은 오스카 시즌 가장 화제를 모은 영화다. 올해 오스카 레이스는 다양성 부족이라는 문제를 겪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생충'이 국제장편영화상 부문을 넘어 주요 부문 후보에 오른 것은 이 영화가 얼마나 좋은 작품인지에 대한 증거다. '기생충'은 의심의 여지 없이 모든 찬사를 받을 자격 있는 영화다.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처럼 작품상을 수상할 지도 모른다"고 거들었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기생충'이 오스카 작품상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 탁월한 사회적 풍자, 물 샐 틈 없이 탄탄한 스토리 구조, 예측을 빗나가면서도 확신에 찬 장르 변형 등 다양하다. '기생충'은 고전적인 스타일을 갖춘 영화이고, 봉준호 감독이 영화의 비관적인 엔딩을 '확인사살'이라고 표현했는데 이는 명확한 결말을 좋아하는 아카데미의 경향에도 들어맞는다"고 분석했다. 버라이어티는 '1917'의 손을 들어주며 "'기생충'은 모두가 좋아하는 영화지만 지난해 '로마'의 전철을 밟을 것"으로 내다봤다. '로마'는 지난해 대부분의 매체가 작품상 수상작으로 예측하면서 아카데미 90년 역사상 처음으로 외국어영화가 외국어영화상과 작품상을 모두 가져가는 사례가 될 것으로 주목받았지만 작품상의 영광은 '그린 북'에게 돌아갔다. 할리우드 전문가와 이용자 의견을 모아 시상식을 예측하는 사이트 골드더비(GoldDerby) 집계에서는 '1917'이 16.2% 확률로 작품상 레이스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고 '기생충'이 14.9% 확률로 뒤쫓고 있다. 일단 국제장편영화상은 '기생충' 수상이 기정사실화 되고 있다. 작품성과 흥행성, 인지도와 화제성 등 모든 부분에서 독보적이고 압도적이다. '기생충'과 함께 후보에 오른 작품은 '코퍼스 크리스티'(Corpus Christi, 폴란드), '허니랜드'(Honeyland, 북마케도니아), '레미제라블'(Les Miserables, 프랑스), '페인 앤 글로리'(Pain and Glory, 스페인)다. '기생충'의 막강한 파워를 확인할 수 있다. 작품상 후보는 '기생충'과 함께 '포드 V 페라리'(FORD V FERRARI), '아이리시맨'(The Irishman), '조조 래빗'(Jojo Rabbit), '조커'(Joker), '결혼 이야기'(Marriage Story), '1917',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Once Upon a Time… in Hollywood), '작은 아씨들'(Little Women)이 올랐다. 그간 작품상을 수상한 '외국어 영화'는 한 편도 없다. 다양성을 외치면서도 '백인 잔치' '로컬 시상식'이라는 꼬리표를 떼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기생충'은 외국어 영화로는 역대 11번째로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후보에 오른 작품이다. 만약 수상을 하게 된다면 한국영화와 '기생충'의 최초가 아닌, 아카데미 92년 역사의 최초 기록을 달성하게 된다. 감독상은 '기생충' 봉준호 감독과 '아이리시맨'(The Irishman) 마틴 스코세이지, '조커'(Joker) 토드 필립스,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Once Upon a Time… in Hollywood) 쿠엔틴 타란티노, '1917' 샘 멘데스 감독이 경쟁한다. 봉준호 감독이 수상하게 된다면 아시아 감독으로는 '브로크백 마운틴' '라이프 오브 파이'를 연출한 이안 감독 이후 두 번째다. 각본상은 '기생충' 봉준호 감독, 한진원 작가와 함께 '나이브스 아웃'(Knives Out) 라이언 존슨, '결혼 이야기'(Marriage Story) 노아 바움백, '1917' 샘 멘데스와 크리스티 윌슨-케언즈,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Once Upon a Time… in Hollywood)의 쿠엔틴 타란티노가 지명됐다. 각본상은 국제장편영화상 다음으로 '기생충' 수상 가능성을 높게 점치는 부문이다. 외국어 영화로는 2003년 '그녀에게'로 오스카를 거머쥔 스페인 출신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 이후 두 번째, 아시아 영화로는 최초다. 선물처럼 찾아 온 미술상(BEST PRODUCTION DESIGN)은 '기생충' 이하준 미술 감독과 '아이리시맨'(The Irishman), '조조 래빗'(Jojo Rabbit), '1917',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Once Upon a Time… in Hollywood) 프로덕션 디자이너들이 오스카를 노린다. 편집상(BEST EDITING)은 '기생충' 양진모 편집 감독과 '포드 V 페라리'(FORD V FERRARI), '아이리시맨'(The Irishman), '조조 래빗'(Jojo Rabbit), '조커'(Joker) 편집자가 경합한다. 한편 92회 아카데미 시상식은 9일(현지시간) 미국 LA 돌비 씨어터에서 열린다. 국내에서는 10일 오전 10시부터 TV조선에서 생중계 한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2.09 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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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IS] "유일한 기립박수" 美SAG 최고상 ‘기생충’ 외신도 대서특필

"유일하게 터진 기립박수다" "오스카 작품상에 한발짝 더 다가갔다" '기생충'에 의한, '기생충'을 위한 '기생충 DAY'가 또 완성됐다. 영화 '기생충(PARASITE·봉준호 감독)'이 20일 오전 10시(한국시간/현지시간 19일 오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에서 열린 제26회 미국배우조합상 시상식(Screen Actors Guild Awards·SAG)에서 영예의 '앙상블상(Cast In A Motion Picture)'을 수상한 가운데, 외신들도 '기생충'의 쾌거와 의미를 속속 전하고 있다. 콜리더(Collider) 수석기자는 '기생충' 팀의 앙상블상 수상 직후 "이번 수상으로 오스카 작품상은 '1917'과 '기생충' 2파전으로 좁혀졌다. 아직까지는 '1917'이 조금 더 유력하지만 감독협회상(DGA)에서 봉준호 감독이 수상자로 호명된다면 역전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엔터테인먼트 위클리(Entertainment Weekly·EW)는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이번 SAG 결과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브래드 피트와 르네 젤위거, 송강호의 사진을 나란히 걸어놔 눈길을 끌었다. EW 측은 "'기생충'은 SAG에서 최고영화상을 수상했고 여러차례의 기립박수를 받았다"며 "봉준호의 드라마는 송강호·최우식·조여정·이선균·박소담·이정은·박명훈·정지소·정현준 등 뛰어난 캐스트로 동료 후보자들을 제압했다"고 축하했다. 송강호의 수상소감을 함께 전한 EW 측은 "'기생충'은 단 한 부문의 SAG 후보로 지명됐지만, 초반 영화가 소개됐들 때 청중으로부터 기립박수를 받았다. 이는 최고영화상 후보 중 유일했다"며 "'기생충'의 SAG 수상은 다음 달 있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좋은 소식을 기대케 한다"고 내다봤다. 뉴욕타임즈(NewYorkTimes·NYT)는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후보에 오른 9개의 작품 중 '기생충'과 '조커' '원스 어폰 어 타임 인…할리우드' '아이리시맨' '1917' 등 5개 작품을 유력한 수상 후보로 꼽으며 '5파전'으로 설명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 다른 작품상 후보인 '포드 V 페라리' '조조 래빗' '작은 아씨들' '결혼이야기'는 수상권에서 다소 멀어졌다고 콕 집어 언급하기도 했다. 특히 NYT 측은 "'기생충'은 올해 후보에 오른 작품 중 가장 센세이션한 반응을 불러 일으킨 작품이다"며 "선호도 투표에서 1위를 받을 가능성이 높고, 역대 최초 외국어영화상과 함께 작품상을 거머쥘 가능성도 크다. 배우들이 후보에 오르지 못한 것은 감독상 수상 기회로 돌아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앞서 봉준호 감독은 '기생충' 팀의 SAG 후보 노미네이트에 대해 "북미 배급사와 홍보팀이 소식을 듣자마자 울고 소리를 지르며 광란의 환호를 쏟아냈다. 한 홍보 담당자는 경기를 일으킬 정도였다. 칸 황금종려상 수상만큼 좋아했다. 우리는 좀 어리둥절했다"고 회상했다. 이어 "들어보니 오스카 투표권자 대부분은 현역 또는 은퇴한 영화 업계 사람이고, 그들은 각각 감독·프로듀서·촬영 조합 등에 소속돼 있는데, 가장 많은 인원수를 자랑하는 조합이 배우조합이라고 하더라. SAG의 관심은 오스카 레이스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노미네이트만으로 대단한 그 상을 '기생충' 팀은 실제로 거머쥐는데 성공했다. 봉준호 감독이 어느 때보다, 누구보다 기뻐한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다. 현지 시상식에 직접 참석한 송강호·이선균·최우식·박소담·이정은 등 배우들은 진정한 주인공으로 평생 잊지못할 인생의 한 페이지를 장식했다. 한편 '기생충'은 내달 9일 개최되는 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한국영화 최초로 작품상(BEST PICTURE/바른손이앤에이 곽신애 대표·봉준호 감독), 감독상(BEST DIRECTOR/봉준호), 각본상(BEST ORIGINAL SCREENPLAY/봉준호·한진원) 국제장편영화상(BEST INTERNATIONAL FEATURE FILM) 미술상(BEST PRODUCTION DESIGN/이하준) 편집상(BEST EDITING/양진모) 등 6개 부문 최종 후보에 지명되는 기염을 토했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1.20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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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생충' in 아카데미③] "외신도 환호" 美로컬 파티 '기생충'이란 '히든카드'

외신도 '기생충'의 아카데미 입성을 축하했다. 영화 '기생충(PARASITE·봉준호 감독)' 사전에 설레발은 없다. 지난해 5월 칸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 직후부터 '기생충'의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 지명을 예측하고, 국내 반응 이상으로 지지하며 응원했던 외신들은, '기생충'이 실제 한국영화 최초로 아카데미 신고식을 치르게 되자 내 일처럼 기뻐하며 '기생충'의 새 역사를 집중 조명하고 나섰다. 국적불문, 모두의 애정을 받고 있는 자랑스러운 '기생충'이다. '버라이어티'는 13일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 발표 직후 "'기생충'이 오스카에 발을 내디딘 첫 한국영화라는 역사를 만들었다. 한국영화의 풍부한 역사를 본다면 아카데미 회원들이 그동안 이 나라 영화를 너무 무시해온 셈이다"고 꼬집으며 "'기생충'은 미국 방송사 HBO에서 드라마 시리즈로 리메이크 논의가 진행될 정도로 폭발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LA타임스는 "계층에 관한 블랙코미디인 '기생충'이 첫 한국영화로 오스카의 땅에 상륙하는 역사를 썼다. 봉준호는 2000년대부터 굳건한 팬덤을 만들어왔다"며 일명 봉준호 팬덤을 일컫는 '봉하이브'에 대해 서술하기도 했다. 할리우드 리포터는 "봉준호 감독이 중국 이안 감독에 이어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오스카에 후보로 오른 감독이 됐다. 한국영화는 마침내 오스카의 지명을 받는 데 성공했다. 그것도 무려 여섯 부문 후보다"며 놀라워 했다. 특히 할리우드 리포터는 "그동안 어떤 작품도 아카데미에서 국제장편영화상(구 외국어영화상)과 작품상을 동시에 정복하지는 못했다"며 "지난해 알폰소 쿠아론(멕시코) 감독의 '로마'가 이루지 못한 것을 '기생충'이 해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는 기대를 내비치기도 했다. '기생충'은 92회 아카데미시상식 최종 후보작(자) 발표에서 작품상(BEST PICTURE/바른손이앤에이 곽신애 대표·봉준호 감독), 감독상(BEST DIRECTOR/봉준호), 각본상(BEST ORIGINAL SCREENPLAY/봉준호·한진원) 국제장편영화상(BEST INTERNATIONAL FEATURE FILM) 미술상(BEST PRODUCTION DESIGN/이하준) 편집상(BEST EDITING/양진모) 등 총 6개 부문 후보로 지명됐다. 기대 이상의 결과는 '기생충'에 대한 아카데미의 관심을 확인케 하기 충분하다. 이쯤되면 아카데미가 지명한 후보를 넘어 '기생충'이 최근 다양한 변화를 꾀하려는 아카데미의 '히든카드'가 됐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다. 어디서든 1등 존재감 하나만큼은 뒤지지 않는 '메이드 인 코리아'. 로컬 파티가 될 수 밖에 없는 할리우드 메인 시상식에서 국가대표로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될 '기생충'에 진심어린 응원이 뒤따르고 있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1.14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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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회 칸·결산①] "황금종려상 봉.준.호!" 전설이 된 순간(종합)

"황금종려상, '기생충' 봉.준.호!" 칸 현지와, 한국에서 그리고 실시간 소식을 접한 세계 각지에서 소름과 전율의 '악' 소리가 절로 터졌다. 2019년 5월 25일 7시15분 프랑스 칸 현지시간. 100년 역사의 한국 영화 역사가 다시 쓰임과 동시에 살아있는 전설이 새롭게 탄생한 순간이다. 영화 '기생충(PARASITE)'과 봉준호 감독이 세계 최고 영화제에서 가장 높은 자리에 오르는 영예의 주인공이 됐다. 프랑스 칸 팔레 드 페스티벌(Palais des Festival) 뤼미에르 대극장(GRAND THEATRE LUMIERE)에서 치러진 제72회 칸국제영화제(72th Cannes Film Festival) 폐막식에서 발표된 올해의 황금종려상 수상작은 한국 영화 '기생충'이었다. 한국 영화와 한국인이 황금종려상을 수상한건 한국 영화 100년 역사상 '기생충'과 봉준호 감독이 최초. 칸영화제 본상 수상은 2010년 63회 각본상 '시(이창동 감독)' 이후 9년 만이다. '기생충'의 황금종려상 수상 의미는 비단 한국 영화계의 기쁨만으로 국한되지 않는다. 아시아권, 더 나아가 전 세계 영화계가 주목할 만한 결과다. 봉준호 감독은 '기생충'을 통해 절대 뛰어넘을 수 없을 것이라 여겨졌던 유럽 영화제의 벽을 허물었고, 71회 황금종려상 수상작 일본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어느 가족'에 이어 2년 연속 아시아 영화 황금종려상이라는 기록을 추가했다. 무엇보다 '기생충'은 오리지널 한국 영화로 그 존재 가치를 자랑한다. 해외 원작이 있는 것도, 할리우드 등 해외 영화계의 도움을 받은 작품도 아니다. 한국 자본으로, 한국 감독이, 한국 배우들과, 지극히 한국적인 스토리로 세계적 최고의 평가를 받았다. 장르 영화의 성공이라는 점도 '기생충'과 봉준호 감독이 주목받을 수 밖에 없는 이유다. 실제 봉준호 감독도 칸으로 출국하기 전 국내에서 진행된 '기생충' 제작보고회에서 "칸 경쟁부문 진출은 영광스럽고 떨린다. 가장 뜨겁고 열기가 넘치는 곳에서 고생해 찍은 영화를 선보이게 돼 그 자체로 기쁘다. 하지만 외국 관객들은 이 영화를 100%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워낙 한국적인 영화다. 배우들의 면면을 봐도 알겠지만 한국 관객들이 봐야만 이해할 수 있는 디테일이 곳곳에 퍼져 있다. 칸을 거쳐 한국에서 개봉할 때, 관객들의 반응이 기다려진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칸은 '기생충'에 매료됐다. 빈집털이도 아니다. 오히려 그 면면이 너무 화려해 경쟁부문에 진출한 것 만으로도 대단하다는 반응이 쏟아졌다. 개막작 '더 데드 돈트 다이'(짐 자무쉬 감독)을 비롯해 '레 미제라블'(래드 리 감독) '바쿠라우'(클레버 멘도나 필로·줄리아노 도르넬레스 감독) '아틀란티크'(마티 디옵 감독) '쏘리 위 미스드 유'(켄 로치 감독) '리틀 조'(예시카 하우스너 감독) '페인 앤 글로리'(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 '더 와일드 구스 레이크'(디아오 이난 감독) '더 휘슬러'(코르넬리우 포룸보이우 감독) '포트레이트 오브 어 레이디 온 파이어'(셀린 시아마 감독) '어 히든 라이프'(테렌스 맬릭 감독) '영 아메드'(장 피에르 다르덴·뤽 다르덴 감독) '프랭키'(아이라 잭스 감독)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쿠엔틴 타란티노 감독) '마티아스&맥심'(자비에 돌란 감독) '오 머시!'(아르나드 데스플레친 감독) '더 트레이터'(마르코 벨로치오 감독 '메크툽, 마이 러브: 인터메조'(압델라티프 케시시 감독) '잇 머스트 비 해븐'(엘리아 술레이만 감독) '시빌'(쥐스틴 트리에 감독) 등 작품이 '기생충'과 황금종려상을 놓고 경쟁했다. '기생충'은 내로라하는 해외 거장들의 신작 사이에서 '최고 평점'과 함께 '심사위원 만장일치'까지 이끌어냈다. 이는 봉준호 감독도 깜짝 놀란 대목. 21일 칸 현지에서 최초 상영된 '기생충'은 해외 언론가 평론가들의 압도적인 호평을 받았다. 영국 스크린 데일리, 미국 아이온 시네마, 프랑스 르 필름 프랑세즈 모두 '기생충'에 최고 평점을 주면서 영화제 내내 수상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쏟아진 해외 인터뷰 요청과 192개국 판매는 기대감에 설레임까지 더하기 충분했다. 평점이 수상과 직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올해만큼은 심사위원들의 눈도 다르지 않았다. 심사위원장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감독은 "'기생충'은 재미있고 유머러스하며 따뜻한 영화다"며 "우리는 정치적이거나 사회적인 이유로 수상작을 결정하지 않는다. 감독이 누구이고 어느 나라 영화인지도 중요하지 않다. 영화 그 자체로만 평가한다"고 '기생충' 황금종려상 선정 이유를 밝혔다. 배우 엘르 패닝(미국), 감독 겸 배우 마우모나 느다예(부르키나파소), 감독 겸 각본가 켈리 라이차트(미국), 감독 앨리스 로르와허(이탈리아), 그래픽 노블 작가 겸 감독 엔키 빌라이(프랑스), 감독 겸 각본가 로빈 캄필로(프랑스), 감독 요르고스 란티모스(그리스), 감독 파웰 파월코우스키(폴란드)가 올해 칸영화제 심사위원으로 수고했다. '기생충' 황금종려상에 손을 들어준 주역들이다. 봉준호 감독은 황금종려상 주인공으로 '기생충'과 자신의 이름이 호명되자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 환호하며 '동반자' 송강호와 뜨겁게 포옹했다. 충무로 최고 콤비가 세계 최고 콤비로 우뚝 자리매김하며 깊은 감동을 선사했다. 봉준호 감독은 "'기생충'은 나에게 영화적 모험이었다. 그 작업을 가능하게 해준 것은 나와 함께해준 아티스트들이 있었기 때문이다"며 "12살에 영화감독을 꿈꿨던 영화광이 이 자리에 서게 될 것이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다.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소감을 전했다.외신은 '기생충' 봉준호 감독의 황금종려상 수상 소식을 긴급 속보로 전하며 또 한 번 호평과 축하인사를 함께 적시했다. 특히 프랑스 유력 일간지 르피가로는 "봉준호 감독의 황금종려상을 제외한 다른 상들은 비정상적이고 당황스럽다"며 올해 칸영화제를 혹평하면서도 '기생충'과 봉준호 감독에 대해서만큼은 "이견없는 수상"이라고 강조했다. 외신도 만장일치 '픽'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시상식 직후 리셉션장으로 들어선 봉준호 감독은 영화제 기간 내에는 특별한 이야기를 나눌 수 없는 심사위원들에 곧바로 둘러싸여 '기생충'에 대한 질문을 쏟아지듯 받았다는 후문. '심사위원 만장일치 황금종려상' 주인공의 위엄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경북 대구 출신 봉준호 감독은 2000년 영화 '플란다스의 개'로 데뷔, 입봉작은 평단의 호평에도 불구하고 흥행에 실패했지만, 송강호와 처음으로 의기투합한 차기작 '살인의 추억(2003)'으로 전설의 시작을 알렸다. 이후 '괴물(2006)'로 1000만 감독 반열에 오르며 작가주의와 흥행성을 겸비한 스타 감독으로 떠오른 봉준호 감독은 일본 영화 '도쿄!(2008)', 저예산 영화 '마더(2009)', , 넷플릭스 오리지널 '옥자(2017)' 등 작품을 줄줄이 선보여 끝없는 도전을 감행했다. 7번째 장편영화 '기생충'은 봉준호 감독의 '모험'에 방점을 찍으며 역사적인 황금종려상을 품에 안았다.'기생충’은 전원 백수인 기택(송강호 분)네 장남 기우(최우식 분)가 고액 과외 면접을 위해 박 사장(이선균 분)의 집에 발을 들이면서 시작된 두 가족의 만남이 걷잡을 수 없는 사건으로 번져가는 이야기를 그린 가족 희비극이다. 국내에서는 30일 개봉한다. >>[72회 칸·결산 ②] 에서 계속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사진=칸(프랑스) 박세완 기자 / Gettyimages·이매진스 [72회 칸·결산①] "황금종려상 봉.준.호!" 전설이 된 순간(종합)[72회 칸·결산②] "20년 동반자" 봉X송 콤비 '충무로→세계 최정상' 우뚝[72회 칸·결산③] "잘했다, 韓영화" 야간 습격 '악인전' 등 올해도 존재감↑ 2019.05.2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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