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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 why Z]아이돌 팬들이 좋아하는 뮤직비디오 감독들

대한민국 음악은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으로 진화했다. 한때는 ‘얼굴 없는 가수’도 많았고 노래 잘하고 음악만 좋으면 인기를 끌던 시절이 있었지만 요즘은 소위 ‘비주얼’이 받쳐줘야 팬덤이 생긴다. 그 비주얼을 뒷받침 해주는 게 바로 뮤직비디오(이하 뮤비)다. 우리나라에서 뮤비가 인기를 끌기 시작한 건 서태지와 아이들이 등장하면서부터다. 그 시절에는 강렬한 비주얼의 뮤비를 잘 찍던 홍종호 감독, 영화 같은 뮤비를 잘 찍던 김세훈 감독이 인기가 많았다. 그렇다면 요즘 아이돌 팬들이 좋아하는 뮤비 감독은 누가 있을까? X재국 : 요즘 아이돌 뮤비는 어떤 특징이 있어?Z연우 : 대부분 스토리가 담겨있는 것 같아요. 에스파처럼 세계관이 뚜렷한 그룹은 세계관을 뮤비로 표현하고, 뉴진스처럼 그 곡의 내용을 영화처럼 찍기도 해요. 유명한 영화의 한 장면을 모티브로 한 뮤비들도 많고, 또 다른 세계처럼 비현실적인 배경에서 찍기도 하고, 학교나 직장같이 현실적인 배경에서 찍은 뮤비들도 팬들에게 인기가 많아요. 뮤비를 볼 때 다채로움과 화려함이 눈을 즐겁게 해주기도 하지만 그런 건 처음 봤을 때만 강렬하지 또 찾아보지는 않는 것 같아요. 결국 오랫동안 사랑받는 뮤비들은 미적 감각이 좋으면서 더 파헤쳐보면 소름 돋는 스토리라인이 있는 뮤비인 것 같아요. 예를 들면 뉴진스의 ‘디토’,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세계가 불타버린 밤, 우린…’, (여자)아이들의 ‘알러지’와 ‘퀸카’가 있죠. X재국 : 아이돌 팬들이 특히 좋아하는 뮤직비디오 감독도 있어?Z연우 :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 뮤비를 이 감독이 찍었다!” 했을 때 팬들이 엄청 열광하는 감독들은 노상윤, 신희원, 신우석이 대표적이에요. K팝 팬들이 사랑하는 노상윤 감독의 작품들은 NCT 재현의 ‘포에틱 뷰티’, NCT 127 ‘레귤러 드림, 이레귤러 오피스’, 그리고 아이브의 ‘러브 다이브’와 ‘애프터 라이크’가 있어요. 또 아이브의 써머필름도 엄청 화제가 됐는데 ‘노상윤 감독이 디렉팅하고, 정세랑 작가가 내레이션을 쓰고, 장원영이 연기했다는 점에서 이미 끝났다’는 반응들이 많았어요. 신희원 감독의 대표작은 레드벨벳의 ‘러시안 룰렛’, 에프엑스의 ‘포월스’, 그리고 뉴진스의 ‘어텐션’, ‘슈퍼 샤이’ 등이 있죠. 곧 공개될 더보이즈의 신곡 ‘립글로즈’의 뮤비도 신희원 감독이 맡았다는 말에 더보이즈 팬들은 엄청 기대하고 있어요. ‘돌고래유괴단’의 신우석 감독도 최근에 뉴진스의 ‘디토’, ‘OMG’, ‘쿨 위드 유’, ‘ETA’ 뮤비 디렉팅을 맡아 사람들에게 ‘아이돌의 뮤비 퀄리티가 이렇게 대단할 수 있구나’를 느끼게 했어요. X재국 : 뮤직비디오 덕분에 더 이슈가 된 아이돌은 누가 있을까?Z연우 : 에스파는 독보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항상 뮤비가 화려하고 액션영화같은 느낌이 들어요. 에스파 세계관에선 멤버들이 모두 다른 초능력을 가지고 있고, 에스파의 아바타인 나이비스도 자주 등장해요. 그리고 매 뮤비마다 블랙맘바도 등장하는데, 에스파의 데뷔 뮤비부터 최근 뮤비까지 쭉 보다 보면 에스파와 블랙맘바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돼요. 뉴진스는 데뷔초부터 뮤비의 미적 감각이 뛰어나다는 평을 많이 들었던 아이돌 중 하나지만 ‘디토’ 이후부터 뭔가 더 스토리가 담겨져 있고 하나의 영화 같은 느낌의 뮤비를 많이 보여주고 있어요. 최근 ‘쿨 위드 유’에서는 정호연과 양조위가 뮤비에 출연하면서 아이돌 뮤비지만, 그냥 아이돌만 보여주는 것 보다 그 노래의 메시지를 더 보여주고 싶어하는 뮤비는 처음이라 신기하고 감동적이었어요. 남돌 중에서는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뮤비들이 항상 소름돋는 해석을 가지고 있는 걸로 유명한데 ‘뮤비에서 왜 이런 행동을 하지?’ ‘왜 갑자기 저기로 가는 거지?’라는 의문점이 들어 홀린 듯이 해석을 찾아보게 만드는 뮤비들을 많아요. 뮤비는 확실한 하나의 장르다. 단순히 음악을 더 잘 보여주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아이돌의 세계관을 더 잘 이해하게 해주고, 노래에 담김 의미와 메시지를 더 잘 전달하게 해준다. 그런 의미에서 독립적인 장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개인적으로는 뉴진스 ‘슈퍼 샤이’ 뮤비를 보고 그동안 우리나라 아이돌 뮤비가 고집했던 세트의 한계를 넘어서는 작품이라고 생각했다. 또 정국의 ‘세븐’ 뮤비를 보고 우리나라 뮤비가 또 한번 세계를 놀라게 할 날이 곧 올 것 같다는 기대를 하게 됐다. 필자소개=이재국 작가는 서울예대 극작과를 졸업하고 ‘컬투의 베란다쇼’, ‘SNL코리아 시즌2’, 라디오 ‘김창열의 올드스쿨’ 등 다수의 프로그램과 ‘핑크퐁의 겨울나라’, ‘뽀로로 콘서트’ 등 공연에 참여했다. 2016 SBS 연예대상 방송작가상을 수상했다. 저서는‘아빠왔다’, ‘못그린 그림’이 있다. 이연우 양은 이재국 작가의 딸로 다양한 재능을 가졌으며 대중문화에 관심이 많은 대한민국 평범한 청소년이다. 2023.08.08 0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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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인터뷰] ‘어둠의 머리’ 박형근 감독 “‘스타워즈’와 韓 정서 융합, 섬세한 작업”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시리즈라 평가 받는 작품에 참여할 수 있다면 어떨까. 크리에이터에게 그것은 자신의 커리어를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을 만한 기회이자 한편으론 부담 아닐까.디즈니+ 애니메이션 시리즈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2에 참여한 스튜디오 미르의 박형근 감독에게 이 작품에 참여하는 건 큰 기회였다. 박형근 감독은 최근 서울 금천구 스튜디오 미르 사옥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스타워즈: 비전스’ 참여는 멋진 기회였다”고 밝혔다.“말도 안 되는 좋은 기회였죠. 꼭 잡고 싶었어요. 프리 프로덕션부터 포스트 프로덕션까지 모든 과정을 아우르는 스토리가 있는 애니메이션을 꼭 지휘해 보고 싶었거든요. 마침 ‘스타워즈: 비전스’와 만나게 된 거예요.” 박형근 감독은 스튜디오 미르 내부 경쟁을 통해 책임자로 섭외됐다. 이번 작업은 디즈니 루카스필름 측에서 스튜디오 미르에 ‘스타워즈: 비전스’ 협업 제안을 하면서 시작됐다. 미르 내부에서 희망자를 받았고, 거기에 박형근 감독이 있었다.박형근 감독이 작업한 에피소드는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2의 ‘어둠의 머리를 벨 수 있다면’이다. ‘어둠의 머리를 벨 수 있다면’은 늘 희망을 품고 사는 정비공과 세상에 대한 환멸에 휩싸인 제다이가 은하 전쟁의 흐름을 바꾸기 위해 힘을 합쳐 불가능할 것 같은 탐험에 나서는 이야기를 그렸다. 도서 ‘보건교사 안은영’으로 유명한 정세랑 작가가 글을 썼다.‘스타워즈: 비전스’ 내에서도 ‘어둠의 머리를 벨 수 있다면’은 특별하다. ‘스타워즈: 비전스’는 세계 각국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스타워즈’의 세계관을 자신들의 시각에서 해석해 만들어낸 에피소드 모음이다. 어떤 작품은 ‘스타워즈’가 품고 있는 사무라이적 스타일만 차용해 오기도 하고, 어떤 에피소드는 ‘내가 네 아빠다’라는 유명한 대사를 오마주하기도 한다. 그 중 ‘어둠의 머리를 벨 수 있다면’은 ‘선와 악’, ‘빛과 어둠’의 대립이라는 ‘스타워즈’의 핵심을 가져오면서 새로운 갈래의 이야기를 뻗어냈다.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 1, 2를 통틀어 이렇게 세계관이 확고한 에피소드를 찾기도 어렵다. 후속편으로 이어져도 전혀 이상하지 않을 것 같은 스토리다.박형근 감독은 “어려운 점이야 너무 많았다”면서도 “‘스타워즈: 비전스’의 취지가 다양한 문화권에서 애니메이션을 통해 ‘스타워즈’를 재해석해보자는 것 아닌가. 때문에 우리의 문화와 언어를 이질적이지 않게 ‘스타워즈’ 세계관에 녹이기 위해 신경을 많이 썼다”고 설명했다.‘어둠의 머리를 벨 수 있다면’의 주인공은 아라와 토울. 이름에서부터 한국의 향기가 느껴진다. 이들이 모험을 떠나는 행성의 이름 역시 ‘돌가락’으로 한국 색채를 한껏 풍긴다. 박 감독은 “우리 고유의 의복과 새로운 공간을 창조하는 일을 섬세하게 하고자 했다. 공간과 문화를 만들되 ‘스타워즈’에 융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애썼다. 그 안에서 ‘선과 악의 대립’이라는 주제를 표현하고자 했다”고 이야기했다. 루카스필름은 자율성을 보장했다. 최대한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개성을 작품에 녹여낼 수 있게 배려한 것이다. 박형근 감독은 “어떤 방향을 제시해주지는 않았다”며 “‘멋지다’, ‘신선하다’는 등의 피드백을 많이 받았던 것 같다. 덕분에 자유롭게 작업을 했다”고 말했다.박 감독은 또 “루카스필름에서 우리가 제안한 스토리 자체를 마음에 들어 했다”며 “캐릭터나 의복 등의 디자인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덧붙였다.실제 루카스필름의 제임스 워프 프랜차이즈 및 전략 수석 부사장은 ‘스타워즈 데이’였던 지난 4일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마련한 스페셜 세션 행사에 온라인으로 참여, “스튜디오 미르는 애니메이션 기법을 통해 인간에 대한 이야기를 잘 표현했고, 박형근 감독과 정세랑 작가는 특별하고 예상치 못한 이야기를 풀어냈다”며 호평한 바 있다. 박형근 감독의 목표는 앞으로 계속해서 재미있고 창의적인 작품을 만드는 것이다. 전 세계 스타워즈 팬들의 주목을 받은 ‘스타워즈: 비전스’는 분명 박 감독의 포트폴리오에서 무척 굵직한 작품으로 자리하겠지만, 거기서 그칠 수는 없는 노릇이다.박 감독은 ‘어둠의 머리를 벨 수 있다면’을 통해 “정해진 것은 없고 모든 것은 이어져 있으니 신념을 가지고 앞으로 걸어나가면 변할 수 있다는 점을 이야기하고 싶었다. 그런 정신이 애니메이터로서 내게도 도움이 됐다”고 했다. 실패 속에서도 희망을 품고 도전을 멈추지 않는 아라와 토울처럼 박형근 감독과 스튜디오미르 역시 그럴 것이다.박형근 감독은 “좋은 반응, 아쉬운 반응 모두 열심히 듣고 있다. 감사한 마음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더 나은 작품 만들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어둠의 머리를 벨 수 있다면’이 포함된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1, 2 전편은 디즈니의 OTT 플랫폼인 디즈니+에서 감상할 수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5.22 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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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카스필름 제임스 워프 “韓스튜디오미르와 ‘스타워즈: 비전스 협업’에 대만족”

‘스타워즈 데이’ 맞아 특별 온라인 세션으로 한국 팬 만난 루카스필름 제임스 워프가 스튜디오미르와 협업에 대해 만족감을 드러냈다.5월 4일 ‘스타워즈 데이’를 ‘제26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2 스페셜 세션이 진행됐다. 이 행사에는 제임스 워프(James Waugh) 루카스필름 프랜차이즈 및 전략 수석 부사장이 온라인으로 참여했다.워프 부사장은 이 자리에서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2의 제작 과정과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2 5화 ‘어둠의 머리를 벨 수 있다면’을 제작한 스튜디오미르와 협업 등에 관련한 소감을 밝혔다.제임스 워프 부사장은 “루카스필름은 항상 열정을 근간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하는데 영화, 게임 등 스토리를 모두가 열정적으로 좋아한다. 특히 루카스필름 대표 캐슬린 캐네디(Kathleen Kennedy)가 새로운 미디어 개발에 힘쓰길 바랐고, 3~4년 전부터 디즈니+와 함께 새로운 매체를 통해 좋은 스토리텔링, 좋은 작품을 만들어보자고 생각했다. ‘스타워즈: 비전스’라는 시리즈는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열정을 펼칠 수 있도록 해방감을 주는 흰 캔버스”라고 설명했다.또한 그는 “스튜디오미르와 협업 경험은 한 마디로 행복했고 더 이상 좋을 수 없었다”고 강조하며 “전 세계 훌륭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많지만 스튜디오미르는 컨택트 리스트의 최상단에 있던 스튜디오였다. 루카스필름 내 스튜디오미르의 작품인 ‘볼트론: 전설 속의 수호자’(Voltron: Legendary Defender), ‘분덕스’(The Boondocks), ‘아바타-코라의 전설’(Avatar: The Legend of Korra) 팬이 많다. 다행히 스튜디오미르도 스타워즈에 관심이 있어 순조롭게 협업이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어 “스튜디오미르는 애니메이션 기법을 통해 인간에 대한 이야기를 잘 표현했다. 박형근 감독과 정세랑 작가가 특별하고 예상치 못하게 스토리를 풀어냈다”고 덧붙였다.제임스 워프 수석 부사장은 한국 영화 시장에 대한 질문에 “한국은 영화계 트렌드를 리드하고 있고 콘텐츠 및 문화 측면에서도 트렌드 세터로 자리잡았다”고 답한 뒤 “개인적으로 영감 받은 ‘올드보이’ 등 훌륭한 작품이 많다. 앞으로 어떤 작품이 나올까 기대하게 된다. 향후에도 한국과 협업할 프로젝트가 있다면 협업하고 싶다”는 바람을 드러냈다.루카스필름은 최근 한국 영화 제작사 및 배우들과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글로벌 스타겸 감독 이정재는 오는 2024년 디즈니+에서 공개될 스타워즈 세계관의 드라마 ‘애콜라이트’의 주요 배역으로 캐스팅된 바 있으며 ‘미나리’를 연출한 정이삭 감독이 디즈니+의 스타워즈 스핀오프 시리즈 ‘만달로리안’ 시즌3 에피소드 3편 연출을 맡기도 했다.제임스 워프 수석 부사장은 “지금이 바로 스타워즈 팬이 되기에 적기”라며 “내가 20대 때는 이렇게 다양한 방식으로 스타워즈를 즐길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스타워즈: 비전스’ 시리즈는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 스토리텔링과 전세계 크리에이터들과 협업해 나갈 것이다. 저희 은하계 팬이 되어주어서 감사하고, 이번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2와 스튜디오미르가 참여한 ‘어둠의 머리를 벨 수 있다면’ 많이 성원해 달라”고 당부했다.‘스타워즈: 비전스’ 시즌2는 9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단편 애니메이션 시리즈다. 한국의 스튜디오미르를 비롯해 영국, 프랑스, 아일랜드, 일본 등 전 세계에서 내로라하는 9개국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참여해 다채로운 매력으로 ‘스타워즈’ 세계관을 표현했다.스튜디오미르의 ‘어둠의 머리를 벨 수 있다면’은 은하 전쟁의 흐름을 바꾸기 위해 힘을 합친 정비공과 제다이의 이야기를 그렸다.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2 전편은 디즈니의 OTT 플랫폼인 디즈니+에서 만날 수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5.08 13:43
영화

영화X여행X음악 ‘24회 전주국제영화제’ 놀러오세요!②

‘전주국제영화제’는 다양한 즐길거리가 갖춰져 있다. 영화 관람 및 출연진, 제작진이 함께 하는 행사는 기본이다. 맛과 멋의 고장으로 유명한 전주의 이미지에 걸맞게 영화제 기간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로 관람객들을 유혹한다.27일 개막하는 전주국제영화제의 프로그램은 물론 영화와 전주의 문화유산을 접목한 전주 씨네투어, 영화와 함께 즐기는 음악까지. 영화제 기간 전주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행사들을 소개한다.◇전주 곳곳에서 만나는 영화, 배우‘전주국제영화제’의 대표적인 부대행사로 야외상영을 빼놓을 수 없다. 올해도 전주 곳곳의 관광 명소에서 야외 상영이 진행된다.올해는 ‘골목상영’이라는 이름으로 전주 부성길을 따라 선정된 여러 장소에서 상영이 진행된다. 지난해 개막작이었던 영화 ‘애프터양’을 비롯해 ‘파로호’, ‘우스운게 딱! 좋아!’, ‘피가로~피가로~피가로’, ‘무브@8PM’, ‘거래완료’, ‘내언니전지현과 나’ 등 많은 작품을 선착순 무료 입장으로 감상할 수 있다.골목상영은 28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펼쳐진다. 영화의 거리를 비롯해 동문거리, 남부시장, 둥근숲 등 전주의 관광 명소에서 즐기는 영화는 관객들에게 색다른 감상을 안길 전망이다. 독립영화 배우들과 관객이 가깝게 소통할 수 있도록 한 ‘영화X마중’ 프로그램도 주목할 만하다. ‘전주국제영화제’는 매해 독립영화계에서 인상 깊은 활약을 펼친 배우가 속해있는 소속사를 선정, 그 소속사의 배우들과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해왔는데 올해는 강길우, 이상희를 포함한 유명 독립영화 배우들이 대거 소속돼 있는 눈컴퍼니가 함께하게 됐다.참여 배우들은 전주를 배경으로 화보 촬영을 진행하고, 영화제 기간에 자신의 출연작을 상영하는 특별전의 게스트로 초청돼 관객과 만난다. 특별전 상영작은 예비 관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해 선정됐다.◇영화와 함께하는 음악지난해 ‘전주국제영화제’는 음악 페스티벌인 ‘헤브 어 나이스 데이’(Have A Nice Day)와 협업해 영화제 기간에 페스티벌을 개최하는 등 음악 콘텐츠에도 높은 관심을 보여 관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이 같은 분위기를 올해도 이어간다. 올해는 무성영화에 라이브 음악 공연이 곁들여진 ‘소니마주’(Sonimage) 공연이 진행된다. 상영작은 헤롤드 로이드의 대표작 ‘안전불감증’(1923)을 비롯해 칸영화제 황금종려상(단편) 수상작 ‘빨간풍선’(1956), 찰리 채플린의 ‘모험가’(1917) 등이다. 밴드 신나는섬은 이들 영화 상영 시 현장 연주를 더해 음악과 영화의 절묘한 합을 보여줄 계획이다. ‘소니마주’ 공연은 29일부터 이틀 간 전북대 삼성문화회관에서 펼쳐진다. ‘페스티벌 썸 2023’(festival SUM 2023)과 컬래버레이션도 주목할 만하다. ‘전주국제영화제’는 올해 ‘페스티벌 썸‘과 협업, 어린이날인 다음 달 전북대 삼성문화회관에서 공연을 진행하게 됐다. ’음악을 따라 유영하는 환상의 음악섬‘이 전주에 상륙한 것. 이번 공연에는 십센치, 김사월, 너드커넥션, 박소은, 실리카겔, 이루리 등이 참여한다.◇전주국제영화제X디즈니, 이건 특급 조합이야‘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는 디즈니와 만남으로 기대감을 더욱 높이고 있다.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는 다음 달 4일 스타워즈 데이를 맞아 다채로운 이벤트를 전개한다. 매년 5월 4일 펼쳐지는 ‘스타워즈 데이’는 스타워즈 영화 속 유명 대사인 “포스가 당신과 함께 하기를”(May the Force be with you)의 영어 표현이 5월 4일(May the Fourth)과 비슷하게 들리는 데서 유래한 전 세계적인 스타워즈 축제일이다. 올해 영화제를 찾은 관객들은 28일 ‘스타워즈: 제다이의 귀환’을 시작으로 ‘스타워즈: 새로운 희망’,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 ‘스타워즈: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 1 등 팬들의 사랑을 받아온 대표 영화 및 시리즈와 다음 달 5일 새롭게 공개되는 신규 애니메이션 시리즈 ‘스타워즈: 어린 제다이의 모험’을 스타워즈 돔에서 만날 수 있다.다음 달 4일에는 스타워즈 데이를 기념해 공개되는 단편 애니메이션 시리즈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2 상영회도 진행된다. ‘스타워즈: 비전스’는 각 에피소드마다 각본과 감독이 다른 옴니버스 형식의 애니메이션 시리즈다. 시즌2의 경우 국내 제작사 스튜디오 미르를 비롯해 영국, 프랑스, 아일랜드, 일본 등 전 세계에서 내로라하는 9개국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참여했다. 상영회와 함께 제임스 워프 루카스필름 프랜차이즈 및 전략 수석 부사장이 특별 웨비나 세션에 참석해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2의 제작 과정과 향후 스타워즈 프랜차이즈의 방향성, 한국 시장에 대한 기대감 등을 공유한다. 대면으로 진행되는 스튜디오 미르 제작진 스페셜 세션에는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2 5화 ‘어둠의 머리를 벨 수 있다면’을 제작한 스튜디오 미르의 박형근 감독과 강유태 미술감독, 함께 작품 스토리를 집필한 정세랑 작가가 참여한다.또 ‘스타워즈 데이’를 팬들과 함께 기념하기 위해 다음 달 4일부터 이틀간 전주 시내 일대에서 스타워즈 공식 팬클럽 ‘501 군단 & 레벨 리전’ 회원들이 스타워즈 캐릭터 코스튬을 입고 마칭밴드의 연주에 맞춰 퍼레이드를 진행한다. 그 밖에도 행사 기간 동안 스타워즈 돔에서는 실물 사이즈 피규어 및 팬 소장품 전시, 포토 이벤트, DJ와 함께하는 팬 이벤트 등이 열린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4.27 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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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화의 별’ 故 강수연, 1주기 추모집 나온다

고(故) 강수연의 1주기 추모집 ‘강수연’이 나온다. 추모집의 필진으로 감독 겸 영화평론가 정성일과 각본가 겸 소설가 정세랑이 참여하고 봉준호 감독과 배우 설경구, 김현주의 손편지와 글이 수록된다. 5일 강수연 추모사업 추진위원회 관계자는 “‘강수연’이라는 이름이 수식어가 필요로 하지 않을 만큼 크고 독보적이다. 배우의 타고난 성정도 꾸밈없고 간결하고 지나친 수사나 장식을 좋아하지 않았기에 추모집의 제목을 ‘강수연’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추모집 기획을 맡은 타스(타임앤스페이스) 관계자 역시 “이 책은 강수연을 제3자들이 정한 어떤 수사의 틀 안에도 가두지 않고 어떤 선입견도 갖게 하지 않은 채 독자에게 다가가게 해야 한다”며 “이름만으로도 강력하고, 아무 수식이 없어서 오히려 강수연을 아는 독자들이나 모르는 독자들에게 동일하게 더욱 궁금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전했다.추모집에는 두 편의 글과 손편지가 수록된다. 정성일 평론가가 한국영화의 위풍당당 빛나는 별이었던 강수연의 위상을 되새기는 에세이 겸 배우론을, 넷플릭스 시리즈 ‘보건교사 안은영’의 원작자이자 소설가인 정세랑 작가는 강수연을 동경해온 80년대생 팬으로서의 마음을 담은 글을 썼다. 또 봉준호 감독과 설경구, 김현주가 손편지로 영화 선배 강수연을 지극히 그리워하는 후배들로의 진심을 전한다. 이외에도 강수연과 함께 작업했던 영화인들과 지인들이 보내온 코멘트도 실렸다. 한국영화와 함께 했던 고인의 영화 여정을 확인할 수 있는 출연작들의 스틸, 촬영 현장의 미공개 스틸들이 담겨있다. 4월 말 출판을 예정하고 있다.한편 1주기 추모전 ‘강수연, 영화롭게 오랫동안’은 5월 6일부터 5월 9일까지 한국영상자료원과 메가박스 성수에서 진행된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4.05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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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보기] 더 새롭고 다채롭게… 순수문학과 만난 K팝 컬래버레이션

K팝이 순수문학과 만나 새로운 정체성을 띄고 있다. 아이돌 그룹의 노래가 순수문학 작가들의 손을 잡고 새로운 스토리텔링을 펼치고 있는 것. 웹툰·웹소설 작가의 협업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K팝과 순수문학 작가들과의 협업도 늘어나는 추세다. 아이브는 지난 8월 세 번째 싱글 ‘애프터 라이크’(After LIKE) 발매 전 선보인 ‘아이브 서머 필름’(I’VE SUMMER FILM)을 정세랑 작가와 협업했다. 정세랑 작가는 소설 ‘보건교사 안은영’, ‘피프티 피플’, ‘지구에서 한아뿐’, ‘덧니가 보고 싶어’ 등의 베스트셀러를 집필한 이력이 있다. 정세랑 작가는 노상윤 뮤직비디오 감독의 요청으로 2분 10초 분량의 ‘아이브 서머 필름’ 내레이션을 집필했다. “우리가 변해버릴 거라는 사람들에게 틀렸다고 말해줄 거야. 우리가 그대로인 걸 보여줄 거야. 계속 같이 있게 해달라고 소원을 빌래. 널 만난 이후로 내 소원은 그거 하나야” 등 정세랑 작가가 쓰고, 아이브가 읽은 내레이션은 청춘의 싱그러움과 아련함을 자아내 몽글몽글한 감정을 자아냈다. 영상을 제작한 노상윤 감독은 “소설을 통해 다정하면서도 용감한 여성 캐릭터를 그려낸 정세랑 작가가 아이브 멤버의 변화무쌍한 감정을 잘 표현할 것 같았다”고 설명했다. 그룹 르세라핌의 두 번째 미니앨범 ‘안티프래자일’(ANTIFRAGILE)에는 소책자가 첨부돼 있다. 이는 르세라핌을 주인공으로 한 공상과학 판타지 소설 ‘크림슨 하트’(Crimson Heart)의 프롤로그 첫 번째 챕터다.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지구 끝의 온실’ 등을 쓴 김초엽 작가는 하이브의 네 번째 오리지널 스토리 ‘크림슨 하트’의 프롤로그 작업에 참여했다. 이 스토리는 자신이 추구하는 바를 향해 두려움 없이 앞으로 나아가겠다는 르세라핌의 음악적 메시지와 연결된 오리지널 소설이다. 정해진 길이 아닌 스스로 찾아낸 목표와 길을 따라 함께 앞으로 나아가는 소녀들의 성장 서사를 담은 판타지 모험담을 표방한다. 안인용 하이브 스토리사업본부 스토리텔링실 실장은 “한계에 도전하며 나아가는 입체적인 여성 인물들이 등장하는 김초엽 작가의 기존 작품 세계가 ‘크림슨 하트’의 중심 메시지와 부합하기 때문에 좋은 시너지가 날 것으로 기대하고 협업했다”고 말했다. 이어 “‘크림슨 하트’의 등장인물들에 대한 입체감을 더하고 본작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기 위해 김초엽 작가와 협업한 프롤로그를 먼저 선보였다”고 덧붙였다. ‘크림슨 하트’의 본 이야기는 프롤로그와 별개로 웹툰과 웹소설 형태로 이달 말 공개된다. 순수문학이 아니더라도 웹툰·웹소설 작가와 아이돌 그룹의 협업은 꾸준히 이어져 왔다. SM엔터테인먼트는 지난 2020년부터 소속 아티스트들의 세계관을 ‘SMCU’(SM Cultural Universe)로 통칭하고 가사, 뮤직비디오, 세계관 영상 등을 이 같은 거대한 세계로 치밀하게 펼쳐내는 데 성공했다. SMCU 제작을 총괄 중인 모나리 SM 책임은 한 인터뷰에서 “웹툰·웹소설 작가, 일러스트레이터 등 다양한 전문가, 특히 함축적인 표현을 쓰는 시인과의 세계관 협업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한 바 있다. 순수문학과의 협업으로 K팝의 더욱 다채로운 고퀄리티 콘텐츠가 대중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하고 있다. 순수문학과 만난 K팝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 관심이 쏠린다. 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2.11.07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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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브 안유진X이서, 신보 서머 포토 첫 공개

그룹 아이브(IVE)가 다채로운 여름 감성으로 돌아온다. 아이브는 지난 1일 오후 공식 SNS를 통해 세 번째 싱글 ‘애프터 라이크’(After Like)의 첫 서머 포토를 공개했다. 첫 번째 서머 포토에는 안유진, 이서의 비주얼이 담겼다. 먼저 안유진은 초록 숲을 배경으로 청순하고 건강한 매력을 뽐낸다. 또 백사장에 자유롭게 누워 얼굴에 묻은 모래를 털어내지 않고 여름 분위기에 동화된 모습이 그만의 내추럴한 매력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어 이서는 눈부시게 웃고 있는 두 장의 스틸컷을 통해 설렘을 자극했다. 이서는 카메라를 압도하는 눈빛으로 반전 매력을 선사하는가 하면, 천진하면서도 장난기가 깃든 표정까지 천의 얼굴을 소화해 냈다. 안유진과 이서가 서로 다른 매력으로 팬심을 사로잡은 가운데 이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의 서머 포토도 베일을 벗는다. 아이브는 앞서 ‘보건교사 안은영’, ‘시선으로부터’, ‘피프티 피플’, ‘지구에서 한아뿐’ 등 다수 베스트셀러를 집필한 정세랑 작가와 특급 컬래버레이션을 펼쳤다. 멤버들은 영상을 통해 정세랑 작가가 쓴 내레이션을 들려주며 서머 필름을 완성했다. 아이브는 오는 22일 세 번째 싱글 ‘애프터 라이크’를 발매하고 4개월 만에 컴백한다. 데뷔 싱글 ‘일레븐’(ELEVEN)부터 두 번째 싱글 ‘러브 다이브’(LOVE DIVE)까지 잇달아 큰 성공을 거두며 4세대 대표 그룹으로 자리매김한 아이브인 만큼 그들이 표현할 새로운 여름이 기대된다. ‘애프터 라이크’는 오는 22일 오후 6시 각종 온라인 음원 사이트를 통해 발매된다. 김다은 인턴기자 2022.08.02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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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이스트, SM스튜디오스에 150억 유상증자 "대작 드라마 제작"

SM스튜디오스가 키이스트에 투자 창구를 열었다. 키이스트는 3일 이사회를 열고 최대주주인 SM스튜디오스를 상대로 15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의했다고 밝혔다. 키이스트 측은 '이번 유상증자는 ‘운영 자금 확보’를 위한 재원을 조달하기 위함"라고 공시하며 구체적으로는 "대작 드라마의 사전 제작비 , 신규 IP확보 등의 다양한 용도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SM스튜디오스 이성수 대표는 “3일 결의된 유상증자는 SM그룹의 키이스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고 콘텐츠 제작사로서 키이스트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본 투자"라며 "이번 투자로 키이스트는 매력적이고 차별화된 드라마 IP로 글로벌 콘텐츠 시장의 주목을 받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키이스트는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기업에서 넷플릭스 시리즈 '보건교사 안은영', SBS '하이에나', JTBC '구경이' 등을 제작하며 스튜디오 지향의 종합 엔터테인먼트사로 경쟁력을 키웠다. 또한 차기 텐트폴 (tentpole·거액 제작비, 유명 제작진으로 흥행을 노리는 작품) 작으로 서숙향 작가의 우주정거장을 배경으로 하는 500억 대작 '별들에게 물어봐'와 정세랑 작가의 K-POP 드라마 '일루미네이션' 등이 내년 방영을 목표로 제작에 한참이다. 이번 유상증자 납입일은 이 달 11일이며, 해당 주식은 31일에 상장돼 한국예탁결제원에 1년간 보호 예수 될 예정이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2.03.03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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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이스트, '구경이' '한 사람만' JTBC 하반기 편성 출격

키이스트가 올 하반기 두 작품의 편성을 동시에 확정지었다. 이영애의 4년 만에 드라마 복귀작인 '구경이'가 JTBC 금토극으로 10월 방영을 확정 짓고 오는 6월부터 촬영에 들어간다. '구경이'는 게임과 술이 세상의 전부인 경찰 출신 보험조사관 구경이가 완벽하게 사고로 위장된 의문의 연쇄살인사건을 파헤치는 코믹 탐정극이다. 연출을 맡은 이정흠 PD는 전작인 '조작' '아무도 모른다'로 긴장감 넘치는 사건 전개와 현실을 돌아보게 만드는 이슈 메이킹, 인물에 대한 공감까지 스릴러의 단선적 재미에 머물지 않는 연출력을 입증했다. 각본은 한예종 출신의 루키팀인 성초이 작가가 맡았다. 이영애 외에도 넷플릭스 '킹덤' 시리즈로 떠오른 신예 김혜준이 케이로 발탁됐고 곽선영·김해숙 등 탄탄한 조연진이 대거 참여한다. JTBC 12월 방영 예정인 드라마 '한 사람만'은 16부작으로 시한부를 선고받은 여자와 밑바닥 인생 남자가 살인사건으로 얽히며 서로 인생의 진짜 소중한 '한 사람'이 돼 가는 휴먼 멜로. '최고의 이혼'으로 섬세한 감정 묘사에 탁월함을 입증한 문정민 작가와 '역도요정 김복주' '투깝스' '그 남자의 기억법' 등을 통해 로맨스 서사를 감각적인 영상으로 담아내는 세련된 연출력을 선보인 오현종 PD가 의기투합한다. '슬기로운 의사생활' 산부인과 레지던트 추민하로 존재감을 각인시킨 안은진과 박성훈, 박수영(레드벨벳 조이) 고두심이 캐스팅돼 오는 7월 촬영 개시를 목표로 준비에 한창이다. 키이스트는 최근 제작사 에이스토리에서 10년간 '시그널' '킹덤' 등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던 총괄 프로듀서를 영입, 콘텐츠 경쟁력과 제작 역량 강화에 나섰다. 키이스트의 차기 텐트폴 작으로 준비 중인 서숙향 작가의 우주정거장을 배경으로 하는 400억 대작 '별들에게 물어봐'와 정세랑 작가의 K팝 드라마 '일루미네이션' 등 다수의 기대작을 맡게 됐으며 본 작품들은 현재 국내 플랫폼과 글로벌 OTT 등과 모든 사업적인 가능성을 열어놓고 협상 진행 중이다. 김진석 기자 superjs@joongang.co.kr 2021.05.20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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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F 홍보대사' 박서준, 어스아워 캠페인 재능기부 참여

박서준이 WWF(세계자연기금)가 진행하는 세계 최대 기후위기 대응 캠페인 '어스아워(Earth Hour)' 한국 공식 캠페인 영상에 참여했다. 27일 진행되는 '어스아워'를 앞두고 배우 박서준, 뮤지컬 '위키드' 팀, 아티스트 김충재가 출연한 3편의 영상이 공개됐다. '나와 지구를 위한 한 시간'을 주제로 한 캠페인 영상은 어스아워를 시작으로 지구를 위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담고 있다. WWF 홍보대사 박서준은 '나의 휴식, 지구의 휴식' 편에 재능기부로 출연해 에코백과 머그컵 사용하기 등 지구를 위한 실천 방법을 보여준다. 지난해 지속가능 패션 프로젝트에 목소리를 재능기부 한 데 이어 또 한 번 지구를 위한 활동에 힘을 보탰다. 지난 2017년 WWF 홍보대사로 위촉된 박서준은 리텍스타일(Re:Textile) 캠페인, 어스아워 참여 등 꾸준히 환경을 위한 활동에 함께하고 있다. 박서준을 비롯해 김충재는 작업실에서 자신만의 어스아워를 보내는 방법을, 뮤지컬 '위키드' 팀 배우 남경주, 서경수, 나하나는 내 손으로부터 실천할 수 있는 지구를 위한 방법을 공유한다. 캠페인 영상 3편은 WWF-Korea 유튜브 채널 및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어스아워 챌린지, 릴레이라이브 등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어스아워 챌린지는 지구 환경을 위해 자신이 실천하는 행동 1가지를 인스타그램에 공유하고, 참여할 다음 사람을 지목하는 온라인 챌린지다. 릴레이라이브는 27일 어스아워 당일, 소등 10분 전인 오후 8시 20분부터 한 시간 동안 기후위기 대응의 중요성을 알리는 라이브 방송이다. 릴레이라이브는 통역사 안현모의 사회로 이뤄진다. 홍정욱 올가니카 회장, 방송인 타일러, 작가 정세랑, 김충재가 참여한다. 어스아워는 매년 3월 마지막 주 토요일 오후 8시 30분부터 한 시간 동안 소등하는 기후위기 대응 캠페인이다. 지난 2007년 WWF 호주에서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처음으로 어스아워를 시작했다. 현재는 190여 개국 7000여 개 도시, 1만 8000여 개의 랜드마크가 참여하는 세계 최대의 자연보전 캠페인으로 자리 잡았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어스아워 관련 모든 행사는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tbc.co.kr 2021.03.23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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