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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중, 무당 된다…‘신사’ 3월 크랭크인

미스터리픽처스의 네 번째 신작 ‘신사’가 캐스팅을 공개하며 크랭크인을 알렸다.29일 배급사 트리플픽쳐스에 따르면 김재중, 공성하 주연의 영화 ‘신사’(가제)가 다음 달 크랭크인 된다.‘신사’는 일본 고베의 폐신사로 답사를 갔던 대학생 3명이 사라지고 박수무당(김재중)과 그의 대학 동기(공성하)가 그들을 둘러싼 악귀의 정체를 파헤치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영화 ‘요코의 여행’으로 ‘제25회 상하이국제영화제’ 작품상, 여우주연상, 각본상 등 3관왕을 거머쥐고 ‘#맨홀’로 ‘제73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제27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 초청받은 구마키리 가즈요시 감독의 첫 한국 영화 연출작이다.김재중은 원치 않게 신의 부름을 받았지만, 운명에 순응해 신당을 차린 미대 출신의 K무당으로 변신해 다크 히어로로서 매력을 펼친다. 공성하는 자신에게 닥친 기괴한 일을 해결하기 위해 한국에 있는 대학 동기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인물로 분해 몰입감 넘치는 열연을 펼칠 전망이다.한편 ‘신사’는 일본 올로케이션으로 촬영된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4.02.29 09:10
연예일반

“엄마, 한국 가고 싶어요” 한국계 덴마크 감독의 ‘조용한 이주’ 3월 20일 개봉

2023년 제73회 베를린국제영화제 국제영화비평가연맹상을 수상한 말레나 최 감독의 ‘조용한 이주’가 다음 달 20일 개봉을 확정했다.22일 공개된 ‘조용한 이주’ 티저 포스터와 예고는 영화에 대한 기대감을 끌어올린다.‘조용한 이주’는 해외로 입양된 열아홉 살 청년 칼이 느끼는 고립감과 정체성 문제를 감독만의 새로운 시선으로 보여주는 작품이다. 2023년 제73회 베를린국제영화제 국제영화비평가연맹상 수상,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에 초청됐다.‘조용한 이주’를 연출한 말레나 최 감독은 한국 출신 두 덴마크 입양인이 서울을 방문하는 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 ‘회귀’(2018)로 제19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심사위원특별상을 수상했으며 꾸준히 해외 입양아에 대한 이야기를 해오고 있다.다큐멘터리에서 극영화 감독으로 돌아온 말레나 최 감독의 ‘조용한 이주’는 다음 달 20일 전국 극장에서 개봉한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2.22 17:47
영화

부국제 초청작 판빙빙X이주영 ‘녹야’ 11월 1일 개봉 확정

제73회 베를린국제영화제 파노라마 섹션,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갈라 프레젠테이션 섹션 초청 등으로 작품성을 인정받은 영화 ‘녹야’가 정식으로 개봉한다.‘녹야’는 다음 달 1일 국내에서 개봉, 한국 관객들과 만난다.‘녹야’는 낯선 곳에서 쳇바퀴 같은 삶을 사는 진샤(판빙빙)가 자유로운 영혼의 초록머리 여자(이주영)를 만나 돌이킬 수 없는 밤으로 뛰어드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 이번에 공개된 1차 포스터는 판빙빙과 이주영의 강렬한 존재감으로 이목을 집중시킨다.정돈되지 않은 머리, 의미심장한 표정으로 경계하며 창밖을 응시하고 있는 진샤와 달리 편안한 표정으로 진샤에게 기대어 있는 초록머리 여자는 ‘녹야’를 통해 판빙빙과 이주영이 보여줄 신선한 케미를 기대케 한다. 여기에 ‘돌이킬 수 없는 밤으로 뛰어들다’라는 카피는 이들 앞에 펼쳐질 이야기에 대한 궁금증을 증폭시킨다. CGV 인스타그램을 통해 최초 공개된 1차 예고편은 진샤와 초록머리 여자의 미묘한 첫 만남으로 시작부터 시선을 사로잡는다. 이어 목적지를 알 수 없는 두 여자의 질주를 너머 불꽃 튀는 절정으로 치닫는 모습은 ‘녹야’의 차별화된 재미를 예고한다.세계적인 배우와 충무로 대세의 신선한 만남으로 기대를 높이는 영화 ‘녹야’는 오는 11월 1일부터 극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0.17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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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상수·김민희, 칸영화제 6년만 동반 참석..‘우리의 하루’ 감독주간 폐막작 선정

홍상수 감독과 배우 김민희가 6년만에 칸국제영화제에 동반 참석한다. 18일 칸영화제 감독주간 집행위원회는 이번 영화제 초청작 리스트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홍상수 감독의 신작 ‘우리의 하루’가 감독주간 페막작에 선정됐다. 이로써 홍상수 감독은 칸국제영화제에 11번째 공식 초청받는 기록을 달성했다. 작품 수로는 12편으로 한국영화 감독 중 최다 기록이다.‘우리의 하루’는 기주봉과 송선미, 그리고 김민희 등이 호흡을 맞춘 작품이다. 주요 인물들의 대화와 술자리로 갈등과 인연을 이어가는 이야기다. ‘도망친 여자’(2020) 이후 홍상수 감독 영화에 제작실장과 목소리 출연 정도로 기여했던 김민희가 ‘우리의 하루’에서는 다시 배우로 연기를 선보인다.홍상수 감독과 김민희는 ‘지금은 맞고 그 때는 틀리다’(2015)로 처음 인연을 맺은 뒤 ‘우리의 하루’까지 열 두 작품에서 협업하고 있다.‘우리의 하루’가 초청된 감독주간은, 칸국제영화제와 함께 열리는 독립 세션으로 프랑스 감독협회 주관이다. 뛰어난 감독을 발굴하고 성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에 감독주간을 통해 오시마 나기사, 마틴 스콜세지, 켄 로치, 짐 자무시, 미카엘 하네케, 다르덴 형제 등 쟁쟁한 거장들이 첫 장편영화를 선보였다. 봉준호 감독도 ‘괴물’이 감독주간에 초청돼 칸과 처음 인연을 맺었다.홍상수 감독과 김민희, 두 사람이 함께 처음 칸영화제와 인연을 맺은 건 2016년이었다. 당시 김민희가 주연을 맡은 박찬욱 감독의 ‘아가씨’가 경쟁 부문에 초청됐다. 홍상수 감독은 그해에 칸영화제 초청은 받지 못했으나, 영화제 기간 동안 칸을 찾아 현지에서 김민희와 같이 ‘클레어의 카메라’를 찍었다. 당시 외부에 알려지진 않았으나 연인 관계인 두 사람이 칸영화제 기간 동안 같이 영화를 찍자 ‘아가씨’ 팀이 난색을 표하기도 했다. 이후 홍상수 감독과 김민희는 ‘클레어의 카메라’가 이듬해 칸국제영화제 스페셜 스크리닝 부문에 초청돼 공식적으로 칸 레드카펫을 밟았다. 2021년에는 홍상수 감독이 연출하고 김민희가 제작실장으로 참여한 ‘당신 얼굴 앞에서’가 신설된 칸 프리미어 섹션에 초대됐지만, 두 사람은 현지를 찾지는 않았다.홍상수 감독과 김민희는 이번 칸국제영화제에는 참석할 계획이다. 6년만에 다시 칸을 찾아 전세계 시네필과 언론들을 만날 것으로 관측된다.두 사람은 2017년 김민희에게 베를린국제영화제 여우주연상을 안긴 ‘밤의 해변에서 혼자’ 기자시사회 이후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이후 지금까지 국내 공식석상에서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부인이 있는 홍상수 감독과 김민희는 당시 기자회견에서 연인 사이라는 사실을 인정했다. 홍 감독은 “저희는 나름대로 진솔하게 사랑하고 있다”고 말했고, 김민희는 “저희는 진심을 다해 만나고 사랑하고 있다. 저에게 주어진 상황, 다가올 상황을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이후 두 사람은 한국에선 공식석상에 지금까지 단 한 번도 모습을 드러내진 않았지만, 베를린국제영화제 등 해외 일정에는 나란히 참석해 변함없는 애정을 과시하고 있다. 홍 감독은 베를린영화제에서 2020년 ‘도망친 여자’로 감독상, 2021년 ‘인트로덕션’으로 각본상, 2022년 ‘소설가의 영화’로 심사위원대상을 받았다. 그 곁에는 언제나 김민희가 있었다. 두 사람은 지난 2월 열린 제73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에도 ‘물안에서’가 초청돼 현지를 같이 찾았다. 한편 제76회 칸국제영화제에는 공식 부문인 비경쟁 부문에 김지운 감독이 연출하고 송강호 임수정 등이 출연한 ‘거미집’이,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 신예 김창훈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송중기가 출연한 ‘화란’이 초청됐다. 또한 감독주간과 더불어 칸영화제 독립 세션인 비평가 주간에는 유재선 감독이 연출하고 이선균과 정유미가 호흡을 맞춘 ‘잠’이 초청됐다. 제76회 칸국제영화제는 5월16일 개막해 27일 막을 내린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04.18 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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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도연의 힘! ‘길복순’ 넷플릭스 비영어권 영화 전세계 1위 [공식]

전도연의 힘이 입증됐다. 전도연 주연 영화 ‘길복순’이 넷플릭스 비영어권 부문 전 세계 스트리밍 1위에 올랐다. 5일 넷플릭스가 공식 사이트 넷플릭스 톱(TOP) 10에 발표한 것에 따르면 ‘길복순’은 지난달 17일부터 4월2일까지 시청시간 집계에서 1961만 시청시간을 기록하며 비영어권 영화 부문 전세계 1위를 기록했다. ‘길복순’이 지난달 31일 공개된 것을 고려하면 단 사흘만에 이 같은 시청시간을 기록한 것. ‘길복순’은 한국을 비롯해 홍콩, 대만, 베트남 등 국가에서는 1위를 기록했으며 캐나다, 독일, 스페인, 브라질, 뉴질댄드 등 총82개 국가 톱10에 올랐다. 올해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한국영화 중 비영어권 부문 1위를 기록한 건 ‘정이’에 이어 두 번째다. ‘정이’가 개봉 사흘 만에 1930만 시청시간으로 비영어권 영화 부문 1위에 오른 걸 고려하면, ‘길복순’이 ‘정이’보다 다소 시청시간이 많았다는 걸 알 수 있다. 인도영화 ‘완벽한 작전’이 1730만 시간으로 2위에 올랐다. 눈에 띄는 건, 전도연이 출연해 지난해 여름 개봉했던 영화 ‘비상선언’이 966만 시간으로 3위를 기록했다는 점이다. ‘길복순’은 넷플릭스 영어권 영화 부문 시청시간까지 살피면 ‘머더 미스테리2’(6442만 시간), ‘머더 미스테리’(2469만 시간)에 이어 3위에 해당한다.‘길복순’은 전설적인 킬러 길복순이 사춘기 딸과의 벽을 허물기 위해 일을 그만 두려 하면서 벌어지는 일을 그린 영화. ‘불한당’ ‘킹메이커’ 변성현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전도연과 설경구 이솜 등이 출연했다. 제73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초청작이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04.05 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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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IS] 누가 '길복순' 변성현 감독에게 일베를 덧칠하는가

누가 변성현 감독에게 일베를 덧칠하는가.변성현 감독이 연출한 넷플릭스 영화 ‘길복순’이 지난달 31일 공개돼 세계적인 화제를 모으고 있다. 글로벌 OTT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길복순’은 2일 기준 전 세계 넷플릭스 영화 부문 차트에서 3위를 기록, 이틀 연속 같은 자리를 지켰다. 80여 개국에서 많이 본 영화 순위 10위권 안에 들었으며 한국을 비롯해 홍콩, 인도네시아, 필리핀, 타이완, 베트남 등 6개국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길복순’은 전설적인 킬러 길복순이 사춘기 딸과의 벽을 허물기 위해 일을 그만 두려 하면서 벌어지는 일을 그린 영화. ‘불한당’ ‘킹메이커’ 변성현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전도연과 설경구 이솜 등이 출연했다. 제73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초청작이다. 하지만 ‘길복순’은 공개되자마자 뜨거운 관심과는 별개로 이상한 논란에 휘말리고 있다. 특정 장면을 거론하며 변성현 감독이 ‘일베’(극우 지역감정 여성혐오 조장사이트 일간베스트의 준말)라는 몰이를 하고 있는 것. 일부 인터넷 매체에 이런 주장을 하는 글들이 올라오고 다시 이 글들이 여러 커뮤니티와 SNS를 도배하면서 ‘변성현=일베설’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요지는 이렇다. 길복순이 살인 의뢰를 받는 봉투 겉면에 도시, 국가가 표기되는데 ‘블라디보스토크-러시아’ ‘서울-코리아’ 등은 파란색 씰로 봉인된 반면 ‘순천-전라’는 전라로 표기돼 있으며 봉투의 씰이 빨간 색이라는 게 문제라는 것. 순천 뒤에 나라가 아닌 전라라고 표기한 게 소위 전라민국이라는 일베식 은유며 ‘순천-전라’를 빨갱이로 몰아가는 전형적인 일베 수법이라는 것이다. 또한 길복순의 딸이 10만원 지폐에 들어갈 위인에 대해 말하며 “광개토대왕, 을지문덕, 김구, 안중근’ 등을 거론하며 공통점을 “다 사람을 죽였어”라고 말하는 점을 문제 삼았다. 김구, 안중근 등 독립운동가들을 살인자라고 칭하는 일본 정부 입장과 맥락이 같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프레임을 짜고 맥락을 제거한 뒤 특정 장면을 문제 삼아 낙인 찍는 전형적인 수법이다. 앞뒤 맥락을 살피면 전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장면들이다. 문제 삼은 첫 장면은 킬러 회사가 의뢰를 A,B,C,D로 나누는데 ‘블라디보스토크-러시아’ ‘서울-코리아’는 A급 의뢰다. ‘순천-전라’는 C급 의뢰를 맡는 희성(구교환)이 받은 미션이다. 나라와 도시가 붙는 A급은 국가를 흔들 수 있는 위험한 의뢰고, C급은 지방도시와 지역 순으로 나누는 작은 의뢰라는 차이가 있다. A급과 C급으로 나누니 씰의 색깔도 달리 한 것일 뿐이다. 이런 논리라면 ‘순천-전라’에 빨간 색 씰을 붙이면 일베고, ‘대구-경북’에 파란 색 씰을 붙이면 진보라는 소리일 터다. 심지어 ‘전라-순천’이 적혀 있는 봉투를 빨간색 씰로 봉인한 건 변성현 감독의 지시가 아니라 연출부가 만든 소품인 것으로 취재 결과 확인됐다. 의도도, 의미도 없는 걸 문제 삼아 문제로 만든 것이다.독립운동가 장면은 더욱 어이없다. 이 장면은 길복순과 딸의 문답으로 이뤄졌다. 딸이 “광개토대왕, 을지문덕, 김구, 안중근 등이 (10만원권에 담길 위인으로)아이들에게 많이 거론되고 있다”고 이야기하고 그 공통점에 대해 길복순이 “다 남자다”라고 이야기한다. 그걸 딸이 되받아 공통점으로 “다 사람을 죽였다”고 말한다. 이어 그래서 자기는 “논개”를 추천했다고 말한다. 사람을 죽여서 위대한 업적을 이룬 위인으로 다 남자만 거론되고 있지만 자기는 임진왜란 때 왜군 장수와 같이 죽은 논개를 위인으로 꼽겠다는 것이다. 이는 여성 킬러로 전설적인 존재로 군림하고 있는 길복순에 대한 은유이자, 이 영화의 주제이기도 하다. 해당 장면에서 왜군 장수를 죽인 논개를 쏙 빼고 일본 정부 입장 운운하고 있는 것이다.이런 맥락을 제거하고 변성현 감독을 ‘일베’라고 낙인 찍고 조리돌림하고 있다. 차라리 ‘길복순’에서 조국 전 법무부장관 자녀 입시 비리를 연상시키는 장면이 등장하면서 그런 입시 부정이 공정하지 못하다는 표현이 등장하니 변 감독의 정치 성향을 일베라고 하거나, 여자가 남자를 죽이는 영화를 찍는 게 못마땅하니 별점테러를 하겠다고 한다면, 동의는 못해도 그러러니 하겠다. 애초에 여성혐오를 즐기는 일베 감독이라면 여자가 남자를 마구잡이로 죽이는 영화를 찍는다는 게 어불성설이다. 일본 장수 죽인 논개를 위인으로 꼽는 것도 그렇다. 그저 누군가가 명확한 의도로 변성현 감독에게 낙인찍기를 하고 있을 뿐이다. ‘길복순’에서 구교환이 체 게바라 티셔츠를 입고 나오니 빨갱이라고 하든가, 여자 주인공이 남성 킬러들을 다 죽이고 다니니 남성혐오 영화라고 한다면, 그렇게 볼 수도 있다고 하겠지만, 변성현 일베몰이는 그저 음습한 낙인찍기며 음모론이다. 이 음모론의 첫 출처를 고려하면 “합리적인 의심이 든다”는 ‘길복순’ 대사, 그대로다. 오히려 변성현 감독은 전복자다. 그는 규칙을 파괴하고자 하는 욕망을 갖고 있다. ‘길복순’ 속 킬러들의 규칙을 만들고 규칙 그 자체라고 주장하는 킬러회사 대표 차민규(설경규)를 길복순을 통해 전복하려 한다. 홀로 아이를 키우는 여자가 전설적인 킬러라며, 킬러는 곧 남성이라는 장르의 법칙을 부수려 한다. 부부가 같이 아이를 키워야 한다는 체제를 뒤집는다. 여자가 여자를 사랑하는 게 잘못이 아니라고 뒤엎는다. 근친과 폐륜마저, 주인공들의 욕망이 어떻게 발현되느냐를 표현하지, 선악의 개념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변성현 감독은 ‘길복순’으로 전복자이자, 튀어나온 못이자, ‘모두까기’인 자신을 숨김 없이 드러냈다. 의미 타령하는 사람들한테, “의미가 뭐가 중요해, 아이들한테 어떻게 보이느냐가 중요하지”라고 극 중 인물을 통해 부르짖기도 한다. 의미는 없고 비주얼만 있다고 지적을 받는 변성현 감독 스스로의 항변이다. 그는 동시에 “그래도 떳떳하게 당당하고 싶다”고 또 다른 인물을 통해 이야기한다. 그리하여 ‘길복순’은 시네마 아티스트 변성현이 자신을 가장 투영한 작품이기도 하다. 변성현은 원래 그랬다. ‘불한당’에선 남성 킬러들 사이에서, 우정보다는 사랑에 가까운 감정을 그려냈다. ‘킹메이커’에선 민주화 운동의 성역을 들여다봤다. 그는 장르 전복자이자, 우상 파괴자이지, 결코 일베는 아니다. 아마도 여존남비 사상이 팽배한 세상이었다면, 그는 거꾸로 ‘길복남’을 만들어 남자 킬러가 여자 킬러들을 죽이는 모습을 그렸을 터다. 말이 많으면 ‘빨갱이’라고 하던 시절이 있었다. 비판이든, 지적이든, 빨갱이라는 말이 나오는 순간 입을 닫아야 했던 시절이 불과 10여년 전이었다. 이제는 튀어나온 못을, 자신들의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말도 안되는 프레임을 뒤집어 씌우고 조리돌림한다. 음습하게 낙인찍기하며 짐짓 정의로운 척 하는 위선자들보다는, 여자 좋아해도 당당하고 싶다는 길복순 딸 길재영(김시아)이 훨씬 이 세상에 이롭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04.03 09:49
연예일반

올해 1분기 연예 키워드, ‘글로리’와 ‘송혜교’가 점령했네

‘더 글로리’와 ‘송혜교’가 올해 1분기 연예계 이슈를 점령했다.20일 일간스포츠가 2023년도 1분기(1월 1일~3월 19일) 뉴스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빅카인즈를 이용해 연예 기사(영화, 연예·드라마 분야) 6만 1736개 제목을 분석한 결과, 넷플릭스 시리즈 ‘더 글로리’의 키워드 ‘글로리’가 1257회 언급돼 8위를 차지했다. ‘일타스캔들’(164위), ‘미스터트롯’(251위) 등 다른 프로그램이 100위대 이하에 머무른 것을 고려하면 언론의 압도적인 주목을 받은 것이다.배우 중에서는 ‘송혜교’가 517회 언급돼 여타 배우들보다 언론의 집중도가 컸다. 송혜교는 ‘더 글로리’의 주연으로 학교 폭력에 영혼까지 잃어버린 여자 문동은 역을 맡아 열연했다. 스타 작가 김은숙이 쓴 통쾌한 복수극으로, 넷플릭스를 통해 제대로 된 ‘매운맛’을 보여주며 한국 뿐 아니라 전세계 넷플릭스 구독자들을 사로잡았다. 다음 순위인 ‘송중기’(418회)는 지난 1월 영국 출신 케이티 루이스 사운더스와의 재혼과 임신 소식이라는 큰 이슈가 있었음에도 ‘송혜교’ 키워드에 밀렸다. 이는 송혜교가 ‘더 글로리’의 전세계적 흥행과 파트 1, 2편의 순차 공개로 언론의 지속적인 관심을 받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더 글로리’는 지난해 12월 30일에 파트1이 공개됐고, 약 2개월 뒤인 지난 10일 파트2가 나왔다.다음으로는 ‘일타 스캔들’에서 로맨틱 코미디에 복귀한 ‘전도연’이 318회로 3위를 차지했다. 전도연은 ‘일타 스캔들’ 흥행에 이어 넷플릭스 영화 ‘길복순’에서 킬러 워킹맘으로 등장해 제73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에 초청받았다. 화제가 이어지면서 많은 주목을 받은 것. 4위는 결혼 소식을 발표한 이승기가 310회, 5위는 영화 ‘소울메이트’와 드라마 ‘청춘월담’에 출연한 ‘전소니’가 300회로 뒤를 이었다.가수 중에서는 BTS가 604회 언급돼 1위를 차지했다. BTS는 ‘방탄소년단’(339회), ‘방탄’(273회) 등 키워드를 합치면 1216회 언급됐다. 다음으로는 ‘뉴진스’가 592회 언급돼 2위를 차지했다. ‘임영웅’ 키워드는 260회 언급됐다. 키워드 ‘영웅’은 678회 언급됐지만 뮤지컬 영화 ‘영웅’과 임영웅, 황영웅 등 동명의 키워드가 다수 언급돼 상위권에 올라선 것으로 보인다.영화 중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장기 흥행 영향으로 ‘슬램덩크’가 629회 언급돼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아바타: 물의 길’ 키워드인 ‘아바타’가 504회 언급됐고 넷플릭스 영화 ‘정이’가 345회로 3위를 차지했다.연예 뉴스에서 상위권 키워드는 1위 ‘포토’(1만 736회), 2위 ‘공개’(3040회), 3위 ‘영화’(2802회) 등 일반적인 연예 분야 단어가 주로 포진됐다. 다음으로는 ‘사랑’(2109회), ‘배우’(1834회), ‘아이’(1715회)가 뒤를 이었다. 또한 송중기, 이승기 등 스타의 결혼 소식이 알려지며 ‘결혼’이라는 키워드도 1072회로 상위권에 올랐다. 이 밖에 ‘감독’(1032회), ‘연기’(1030회), ‘TV’(1021회) 등 키워드도 자주 언급됐다.김혜선 기자 hyeseon@edaily.co.kr 2023.03.21 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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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즈메의 문단속', 200만 관객 돌파! 日 애니 승승장구? 감독 "진심 전해져 기쁘다"

'스즈메의 문단속'이 200만 관객을 돌파하며, 무서운 기세를 과시하고 있다.20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 30분 기준 '스즈메의 문단속'은 누적 관객 수 200만 132명을 기록하며 200만 관객을 돌파했다. 이는 지난 8일 개봉한 이후 13째에 기록한 수치라 놀라움을 안겼다.올해 200만 흥행작이 나온 것은 지난 '더 퍼스트 슬램덩크'(감독 이노우에 다케히코) 이후 두 번째로, 둘 다 일본 애니메이션이라 그 공통점에도 눈길이 쏠리고 있다. 특히 '스즈메의 문단속'은 '더 퍼스트 슬램덩크' 보다 16일 앞서 200만 관객을 넘긴 기록으로도 주목을 받고 있다.'스즈메의 문단속'은 '소울메이트', '샤잠! 신들의 분노' 등 신작의 개봉이 있었던 때에도 흔들리지 않고 2주 연속 주말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했다. 또한 12일 연속 박스오피스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어, 장기 흥행에도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스즈메의 문단속'을 제작한 신카이 마코토 감독과 주인공 스즈메의 목소리 역을 맡은 배우 하라 나노카가 200만 관객 돌파를 기념해 국내 영화 팬들의 뜨거운 성원에 보답하는 영상과 인증샷을 공개해 화제다.해당 영상에서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길어진 팬데믹 기간 동안 지친 관객 여러분들께 영화를 통해 위로를 드리고 싶었는데 저희의 진심이 전해진 것 같아 기쁘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또한 영화를 본 관람객들은 "왜 1위인지 알 것 같다!", "재관람 각! 신카이 마코토는 천재", "감동적인 요소부터 감독이 전하는 메시지, 연출, OST 정말 훌륭", "작화 최고. 스즈메가 지역을 돌아다니는 배경이 현실감 느껴지고 좋다" 등 반응을 보이며, 재관람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한편 '스즈메의 문단속'은 '너의 이름은'(2016), '날씨의 아이'(2019)를 제작한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재난 3부작' 마지막 편으로, 일본에서는 지난해 개봉돼 1000만명 넘는 관객을 동원했다. 또한 지난 달 열린 제73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경쟁 부문에 초청돼 화제를 모았다.사진=영화 '스즈메의 문단속'이지수 디지털뉴스팀 기자 2023.03.20 20:36
연예일반

홍상수 감독, 김민희 제작실장 ‘물 안에서’ 4월 개봉 확정

홍상수 감독의 신작 ‘물 안에서’를 국내 극장에서도 볼 수 있게 됐다.감독 홍상수가 연출하고 배우 김민희가 제작실장으로 참여한 영화 ‘물 안에서’가 다음 달 12일 개봉한다.‘물 안에서는 영화 전공 학생들이 갑자기 제주도로 내려가 영화를 찍으며 벌어지는 일들을 담은 작품이다. 연인인 홍상수 감독과 김민희가 12번째로 협업한 작품이다. 홍상수 감독의 전작들에 참여했던 신석호, 하성국과 함께 김승윤 등이 출연했다.개봉에 앞서 18일에는 ‘물 안에서’의 포스터도 공개됐다.이 작품은 ‘제73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인카운터 섹션에 공식 초청됐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3.18 14:18
영화

재난을 마주한 인간의 과거, 현재, 미래..신카이 마코토의 ‘재난 3부작’ ②

3월8일 개봉하는 ‘스즈메의 문단속’은 미야자키 하야오를 잇는 일본 애니메이션 거장 신카이 마코토의 ‘재난 3부작’ 중 마지막 영화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스즈메의 문단속’으로 제73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에 초청돼 현지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의 작품이 모두 독립된 영화라고 생각했지만, 돌이켜보니 재난 3부작이라는 것을 깨달았다고 설명했다. ‘너의 이름은.’(2016)과 ‘날씨의 아이’(2019), 그리고 ‘스즈메의 문단속’(2023)을 재난 3부작이라고 명명한 것이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지난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재난을 배경으로 한 작품을 계속 만들었다. 3.11은 규모 9.1이라는 사상 최악의 지진으로 2만여명이 사망하고, 뒤이어 덮친 쓰나미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하는 대재앙이었다. ‘별을 쫒는 아이’(2011), ‘언어의 정원’(2013) 등 초기작에서 순수한 이야기를 그렸던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이후 ‘너의 이름은.’(2016)과 ‘날씨의 아이’(2019), ‘스즈메의 문단속’(2023) 등 3부작으로 모두 감당할 수 없는 재난 속 소년과 소녀의 사랑 이야기를 그렸다.‘재난 3부작’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은 모두 재난을 대하는 인간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이야기를 담는다.국내에서 379만명의 관객을 모아 일본 애니메이션 흥행 순위 1위를 달성한 ‘너의 이름은.’은 운석 충돌이라는 재난을 배경으로, ‘만약 과거로 돌아가 재난을 막을 수 있다면’이라는 상상력을 담은 작품이다. 도쿄에 사는 소년 ‘타키’와 시골에 사는 소녀 ‘미츠하’는 몸이 뒤바뀌며 서로에 대해 알아가고, 마음을 키워가지만 어느 순간 두 사람의 연결이 끊긴다. ‘미츠하’는 이미 3년 전 운석 충돌 재난으로 죽은 인물이었던 것. 하지만 타키의 노력 끝에 미츠하는 재난이 발생한다는 것을 미리 알게 되고, 사람들을 대피시켜 성공적으로 재난을 피하게 된다.‘날씨의 아이’는 홍수라는 재난을 배경으로, ‘현재 발생하는 재난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인간의 모습을 담았다. 가출소년 ‘호다카’는 기도를 통해 비를 그치게 하는 능력을 가진 ‘히나’를 만난다. 히나의 능력으로 돈벌이를 하던 두 사람은, 히나가 능력을 사용할수록 물처럼 투명해져 사라지게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마침 폭우가 내리면서 도쿄 전체가 물에 잠기는 재난이 발생하지만, 호다카는 도쿄를 포기하고 사랑하는 히나를 구하는 선택을 한다. 결국 도쿄가 물에 잠기지만, 재난을 마주하고도 인간은 계속 살아가게 된다.‘스즈메의 문단속’은 지진을 배경으로 재난을 겪은 인간의 상실과, 앞으로 나아갈 미래에 대해 이야기한다. 전작들에서 수동적으로 ‘구해지는’ 역할에 그쳤던 신카이 마코토 작품 속 여주인공과는 달리, 주인공 ‘스즈메’는 재앙의 문을 닫고 다니는 남자 ‘소타’를 구하기 위한 여정에 나선다. 그 여정의 끝에서 스즈메는 어릴 적 겪은 재난, 그리고 지워버린 그날의 아픔과 마주하게 된다. 그리고 그러한 상실에도 누군가를 사랑하게 되는 ‘미래’가 있음을 깨닫는다.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이 영화들을 완성했으니 다음에는 새롭고 다른 방향으로 영화를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재난을 마주한 인간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섬세하고 아름다운 묘사로 그려낸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새롭게 펼쳐 보일 이야기는 또 어떤 것일까. ‘스즈메의 문단속’ 그 이후가 기대된다. 김혜선 기자 hyeseon@edaily.co.kr 2023.02.28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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