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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관희, ‘솔로지옥3’ 멤버들 만났다…윤하정과 핑크빛 기류?(‘전참시’)

‘대세남’ 이관희가 ‘솔로지옥3’ 멤버들과 여전한 우정을 과시했다.8일 방송되는 MBC 예능프로그램 ‘전지적 참견 시점’(이하 ‘전참시’)에서는 ‘솔로지옥3’ 촬영 비하인드를 털어놓는 이관희의 모습이 그려진다.앞서 진행된 녹화에서 이관희는 ‘솔로지옥3’ 손원익, 이진석, 유시은, 윤하정, 박민규와 깜짝 회동했다. 서로를 향해 반갑게 인사를 나눈 것도 잠시, 이관희는 한때 썸을 탔던 윤하정과 한 치의 양보 없는 말싸움으로 티격태격 케미스트리를 발산했다.이 자리에서 윤하정은 ‘솔로지옥3’ 당시 ‘원픽’이었던 이관희의 매력 포인트를 밝히며 핑크빛 기류를 형성했다. 이를 지켜보던 참견인들 역시 묘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두 사람을 향해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는 후문이다. 대화가 오갈수록 ‘솔로지옥3’ 멤버들의 대화는 무르익고 이들은 팬들 사이 레전드 사건으로 언급되는 촬영 비하인드를 대방출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윤하정은 이관희를 혼낼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공개했다. 이관희 역시 방영 당시 글로벌 악플 세례를 받았던 속내를 털어놨다.그런가 하면 일상이 내기인 이관희는 식사비 벌칙을 두고 ‘솔로지옥3’ 멤버들에게 내기를 제안했고, 멤버들도 흔쾌히 수락하며 눈치 게임을 시작했다. 멤버 중 식사비를 결제한 주인공은 이날 오후 11시 10분 방송되는 ‘전참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6.08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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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롯 경연인데 괜찮네?”…올디스 J팝에 MZ도 귀 쫑긋 ‘한일가왕전’

‘한일가왕전’이 ‘트롯 문외한’ MZ세대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최근 SNS ‘X’(구 트위터)와 팬 커뮤니티 중심으로 ‘한일가왕전’의 무대 클립이 화제다. 클립의 주인공은 MBN 트롯 경연 예능 ‘한일가왕전’의 일본 참가자 우타고코로 리에. 국내 J팝 팬 사이에 ‘드라마 OST의 여왕’으로 알음알음 알려진 가수이다.생소함에도 불구하고 지난 21일 ‘X’에서 한 누리꾼이 “처음 보는 프로그램에 우타고코로 리에가 나왔다기에 봤는데 어떻게 목소리가 그대로지”라는 멘트와 게시한 우타고코로 리에의 경연 영상이 2만 회 이상의 재게시를 받았다. 화제가 된 영상 속 우타고코로 리에는 국내에서 박효신의 대표곡으로 잘 알려진 ‘눈의 꽃’의 원곡 ‘유키노하나’를 소화했다. 해당 게시물에는 “목소리가 너무 따뜻하고 시리다. 무슨 이런 겨울 노천탕 같은 목소리가”, “우타고코로 리에가 누군데? 하면서 영상 틀었다가 좋아서 소리 질렀다”는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제발 1회 무대도 봐줘. 이분 퍼스널 컬러가 겨울”이라며 ‘한일가왕전’의 다른 무대 클립을 추천하는 누리꾼도 있었다.프로그램을 모르거나 가수를 모르거나, 둘 다 모르거나. ‘미스트롯’, ‘미스터트롯’, ‘불타는 트롯맨’ 등 경연 프로그램이 방송을 통해 큰 인기를 누렸지만 MZ세대에게 트롯은 아직도 부모·조부모 세대의 전유물이라는 인식이 많다. ‘한일가왕전’ 무대 클립이 MZ세대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한일가왕전’은 MBN ‘현역가왕’과 일본 WOWOW와 아베마 ‘트롯걸스 재팬’의 협업 후속작으로 한일 각국의 톱7이 가창력을 겨루는 방송이다. ‘한일가왕전’은 지난 2일 첫 방송 전부터 한국에서 일본노래가 전파를 타는 것과 가사의 일본어 자막 병기, 양국 참가자들 간 대결 구도 자체에 불호와 우려가 있었다. 오랜 역사에 걸친 민족 간 감정의 골을 그대로 반영하는 반응이다.그러나 지난 9일 2회와 16일 3회가 방송되며 일본 가수의 선곡과 활약이 예상과 달리 “괜찮다”는 호평을 끌어내고 있는 양상이다. 우타고코로 리에의 클립 외로도 유튜브에서 몇몇 참가자의 무대 영상이 일찍이 반응이 터졌다. 특히 지난 10일 채널 ‘MBN 뮤직’에 게시된 일본 참가자 스미다 아이코의 ‘긴기라기니 사리케나쿠’ 무대 영상은 182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1980~90년대 국내 디스코장을 강타했던 추억의 선곡과 춤까지 소화한 스미다 아이코의 ‘아이돌력’이 국경과 세대를 초월했다는 평이다. 인기에 힘입어 1시간 반복 재생 버전, 리액션을 제거한 클린버전 등 다양한 클립도 파생됐다. 정작 방송분에서는 한국 참가자 김다현에게 패배했지만, 유튜브 조회수는 2배 이상 압도하고 있다.그런가 하면 윤하 ‘비밀번호 486’의 일본 활동 버전을 선곡한 참가자 카노우 미유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댓글에서는 “엄마가 매일 트롯만 들어서 열받았는데 이제는 내가 챙겨본다”, “매번 똑같은 가수가 허구한 날 트롯만 부르는 거 보다가 비록 일본인이지만 이런 개성 있는 모습 보여주니까 좋다. 한일가왕전 콘셉트 잘 잡았네”라는 평이 공감을 얻고 있다.이처럼 ‘한일가왕전’은 국내 트롯 경연 예능에 새로운 그림을 제시하고 있다. 하재근 대중문화 평론가는 “트롯 경연이지만 막상 보니 흘러나오는 노래가 트롯이나 엔카가 아닌 J팝 위주라 반응이 나오는 것”이라며 “마침 지금 젊은 세대가 (여자)아이들의 ‘나는 아픈 건 딱 질색이니까’ 같은 J팝 분위기의 K팝을 선호하는데 그 타이밍이 맞으면서 젊은 시청자 유입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이어 “과거에는 우리나라가 일본문화에 대한 경계심이 컸지만, 한류 열풍 이후 문화적 자신감이 붙었기에 일본문화 또한 문화 다양성 차원에서 수용하게 된 것”이라며 “양국 간 정치적 문제가 존재하나 문화적, 경제적으로는 밀접한 교류가 필요하기에 이런 시도는 바람직한 사례”라고 분석했다.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4.25 0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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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더폰→싸이 브금, ‘선업튀’ 90년대생 취향 저격한 감성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가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하는 다채로운 스토리로 시청자를 사로잡고 있다. 2008년을 배경으로 이른바 ‘싸이월드 세대’의 감성과 향수를 자극하는 동시에 풋풋한 청춘 로맨스 서사로 호응을 이끌고 있다.지난 8일 첫 방송한 tvN 월화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는 여자 주인공인 임솔(김혜윤)이 최애 아이돌 류선재(변우석)의 죽음을 막기 위해 고교 시절인 2008년으로 돌아가 운명을 바꾸려는 이야기를 그린다. 김빵 작가의 웹소설 ‘내일의 으뜸’이 원작이다.아직 초반부가 방영 중인 ‘선재 업고 튀어’는 1회 3.1%로 출발해 4회 3.4%를 기록하며 조금씩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빠른 전개와 몰입도 높은 로맨스 서사, 2008년을 고스란히 옮겨 놓은 듯한 소품과 착장, 그 시절 추억을 소환시키는 BGM 사용 등이 호평을 얻으며 입소문을 타고 있다.◇ ‘팬심’으로 풀어낸 회귀물+청춘물‘선재 업고 튀어’는 1회부터 최애 아이돌 류선재의 사망이라는 충격적인 전개로 궁금증을 자극하더니, 임솔이 2008년으로 회귀한 2회 끝에서는 사실 류선재가 먼저 임솔을 좋아했다는 반전 과거가 드러나며 시청자의 과몰입을 유발했다. 열렬히 좋아하는 최애를 살린다는 설정은 덕질을 한 번쯤 해본 이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켰고, 최애의 고교시절로 가서 만난다는 설정 또한 판타지 장르의 쾌감을 극대화했다. 청춘물 특유의 분위기도 돋보였다. 비오는 여름날 등굣길에 우산없이 비를 맞고 있는 임솔에게 류선재가 다가와 우산을 씌어주는 장면을 비롯해 함께 버스를 타고 하교하던 중 급브레이크로 예기치 않은 스킨십을 하게 되는 장면, 임솔의 배낭이 열린 것을 류선재가 몰래 슬며시 닫아주는 장면 등은 청춘물만의 풋풋한 설렘을 선사했다.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는 “‘선재 업고 튀어’는 성덕(성공한 덕후)이 되는 과정, 최애를 직접 만나는 순간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팬심이 깊은 사람들이 과몰입할 수 있는 서사를 갖고 있다”며 “회귀물 판타지는 그냥 가능한 것이 아니라 과거로 갈 수 있는 합당한 욕망이 들어가야 설득력 있게 받아들여지는데, 그 욕망이 이 드라마에서는 팬심이라는 방식으로 풀어졌고 이런 부분이 기존 회귀물과는 다른 독특한 지점”이라고 짚었다.◇ ‘폴더폰’, ‘초코송이 머리’, ‘싸이월드’…추억 돋게 하는 볼거리2008년 당시로 돌아간 듯한 장면들도 ‘선재 업고 튀어’의 재미 요인이다. 슬라이드폰, 폴더폰으로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거나 MP3, 줄 이어폰으로 음악을 듣고, 싸이월드 일촌 맺기를 신청하는 장면은 1990년대생들의 향수를 자극했다. 식빵 리필이 가능한 학생들의 카페 ‘캔모아’에서 방과 후 시간을 보내는 것도 당시의 문화를 반영한 장면으로 반가움을 안겼다. ‘교복 패션’ 또한 눈길을 끌었다. 이른바 ‘서인영 머리’로 불렸던 초코송이 단발 스타일, 눈썹 위로 올라오는 짧은 앞머리에 샤기컷, 컨버스 신발, 지샥 손목 시계 등 2000년대 중반 유행 스타일과 아이템을 그대로 구현했다. 여기에 작품 곳곳에 삽입된 추억의 음악은 극의 분위기를 한층 살렸다. 류선재가 임솔에게 우산을 씌어주는 장면에서는 에픽하이, 윤하의 ‘우산’, 2회 말미 류선재가 먼저 임솔을 좋아했다는 반전이 드러나는 장면에선 김형중의 ‘그랬나봐’ 등이 흘러나온다. 이 밖에도 러브홀릭의 ‘러브홀릭’, 브라운아이즈의 ‘점점’ 등 이른바 싸이월드 ‘브금’(BGM)으로 많이 사용된 당대 인기 곡들이 극의 상황에 맞게 적재적소에 깔리면서 재미를 더했다.정 평론가는 “레트로 감성을 자극하는 스타일과 소품들도 보는 재미가 높다. 서사적으로도 비주얼적으로도 최근 젊은 세대들이 좋아하는 요소가 집합된 작품”이라고 평했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04.23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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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유와 박명수의 ‘밤양갱’ AI 커버곡 끝이 없네..But 가수들 수익은 ‘0원’ [줌인]

“달디달고 달디단 밤양갱 ~ ♬ ”아이유 혹은 박명수가 부르는 ‘밤양갱’을 들어는 봤는가. 비비의 ‘밤양갱’이 발매된 지 약 한 달이 지났지만, 19일 기준 멜론 톱100에서 2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을 만큼 인기가 상당하다. 그 인기에 힘입어 ‘밤양갱’은 AI 커버 곡으로 속속 만들어지고 있다. 유튜브에 “‘빛의 비비’ 아이유의 밤양갱 AI’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영상은 19일 현재 조회수 67만 회를 돌파했다. 비비가 ‘어둠의 아이유’라고 불리는 걸 패러디해 아이유 음색으로 만든 AI 커버 영상이다. 아이유 특유의 미성과 깔끔한 음색이 실제 그가 ‘밤양갱’을 부른 것 같다. 이뿐만 아니다 장기하, 양희은, 백예린, 윤하, 잔나비 등 수많은 가수들의 목소리로 만들어진 ‘밤양갱’ AI 커버곡이 유튜브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눈감고 들으면 AI가 만들어낸 노래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정교하다. AI 커버곡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는 가운데, 순수 수작업으로 만든 ‘밤양갱’ 커버곡도 화제를 모으고 있다. 특히 배우 황정민이 출연한 영화 속 대사를 하나하나 ‘밤양갱’ 가사와 노래에 맞춰 편집한 ‘황정민-밤양갱’은 공개된 지 3주만에 327만 회를 돌파했다. 이제 유행하는 노래가 생기면 안무 챌린지를 넘어 AI커버곡을 만드는 게 필수코스가 된 모양새다. 만드는 법도 쉽다. AI 커버곡 생성 사이트에 들어가 원곡과 믹스할 목소리만 넣으면 10분 이내에 손쉽게 원하는 노래가 탄생한다. “전 국민이 작곡하는 날이 올 것다”라고 전망했던 작곡가 김형석의 말이 현실화 되고 있다. 리스너들 입장에서는 콘텐츠가 다양해지니 듣는 귀가 즐겁고, 노래의 원 가창자들로선 AI 커버가 늘어날 수록 더 많이 알려지기에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리게 된다. 반면 AI가 만들어낸 목소리의 가수들에겐 썩 반갑지만은 않다. 목소리는 나이가 들면 변하기 마련인데 AI는 늘 한결같은 음색과 음정을 가지고 있을뿐더러, 정작 목소리의 주인에게는 단 1원도 돌아가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실연자나 음반 제작권 등의 권리를 보호하는 ‘저작인접권’에 AI 목소리의 주인공은 해당되지 않기 때문이다. AI 커버곡을 만들기 위한 학습 단계에서는 저작인접권 침해 우려가 있지만, AI 커버곡 완성본에는 해당 가수의 음원 원본이 더 이상 남아 있지 않아 저작인접권이 침해됐다고 보기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또한 작곡가와 작사가 등 저작권자는 AI 커버곡에 대해 저작권료를 받을 수 있지만 정확한 집계는 쉽지 않다. 한 가요 관계자는 AI 커버곡 관련 저작권에 대해 “수익을 받을 수는 있다. 그러나 음원 스트리밍과 달리 유튜브는 실시간 집계가 어려울뿐더러, 유튜브 내 수익이 얼마 정도 나오는지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현재 딥러닝, 생성형 AI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해 가고 있는 만큼, AI 커버곡 역시 앞으로 더욱 시장을 키워갈 것으로 전망된다. 때문에 AI 커버곡도 창작자와 실연자에게 정당한 몫이 돌아가야 한다는 의견이 점점 거세지고 있다. 가수들의 목소리도 초상권처럼 보호돼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선종문 변호사는 “AI 커버곡을 개인적으로 소장한다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유튜브 등을 통해 수익화를 꾀하면서 상업적으로 이용할 경우 처벌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AI 커버곡을 올리는 유튜브 채널의 몸집이 점점 커진다면 이 문제에 대해 법적인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3.20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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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일 데뷔’ 유니스, 콘셉트 포토 공개… 몽환적 분위기

유니스가 데뷔를 앞두고 몽환적인 콘셉트 포토를 공개했다. 14일 유니스는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첫 번째 미니앨범 ‘위 유니스(WE UNIS)’의 스타트 버전 마지막 컨셉트 포토를 게재했다.이번 콘셉트 포토의 주인공은 코토코·엘리시아·오윤아·임서원이다. 이들은 다채로운 포즈와 표정 연기를 선보이며 각자의 매력을 어필하고 있다. 특히 멤버들의 화려한 비주얼과 컨셉추얼한 분위기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예쁨을 넘어 멋스럽기까지 하다.코토코·엘리시아·오윤아·임서원을 끝으로 ‘위 유니스(WE UNIS)’의 스타트 버전 컨셉트 포토가 모두 베일을 벗었다. 3종의 스타트 버전 컨셉트 포토로 데뷔를 기다리고 있는 팬들을 두근거리게 만든 유니스. 곧 오픈될 스토리 버전에서는 또 어떤 팔색조 같은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치솟는다.유니스는 SBS와 F&F엔터테인먼트가 공동 제작한 글로벌 오디션 프로그램 '유니버스 티켓'을 통해 결성된 걸그룹이다. 최종 데뷔 멤버는 진현주·나나·젤리당카·코토코·방윤하·엘리시아·오윤아·임서원 총 8인. 이들은 27일 미니 1집 ‘위 유니스(WE UNIS)’로 팬들의 기다림에 화답한다.유니스의 데뷔 앨범 ‘위 유니스(WE UNIS)’는 27일 오후 6시 공개된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3.14 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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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포커스] 아일릿·유니스, ‘서바이벌 출신’ 걸그룹 데뷔 맞대결

올 봄, 차세대 K팝 걸그룹신의 대표 주자 자리를 놓고 ‘서바이벌 출신’ 두 걸그룹의 격돌이 예거되고 있다. 아일릿과 유니스가 그 주인공이다. 이들이 그려갈 라이벌 구도에 벌써부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JTBC ‘알 유 넥스트’로 선발된 하이브 새 걸그룹 아일릿과 SBS ‘유니버스 티켓’ 출신 유니스가 각각 이달 말인 25, 27일 데뷔한다. 데뷔조 완성까지의 여정이 TV 예능을 통해 전파를 탄 만큼 ‘서바이벌 출신’이라는 공통점을 안고 출발하는 두 팀은 각각 자신들만의 매력을 보여주며 ‘5세대 대표 걸그룹’으로 눈도장을 찍는다는 각오다.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뉴진스-르세라핌 잇는 ‘대어’ 예감아일릿은 ‘알 유 넥스트’에서 선발된 윤아, 민주, 모카, 원희, 아로하로 구성된 5인조 그룹으로 프로모션 과정에서 일찌감치 ‘하이브 막내딸’ 타이틀을 전면에 내세우며 ‘다이아몬드 수저’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미 뉴진스, 르세라핌 두 팀의 메가히트로 ‘걸그룹 명가’로 우뚝 선 하이브가 2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걸그룹이다.팀명 아일릿은 자주적이고 진취적인 의지(I WILL)와 특별한 무언가를 의미하는 대명사(IT)가 결합해 탄생했다. ‘무엇이든 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팀이라는 의미를 담는다. 이들은 서바이벌의 인기에 힘입어 틱톡 등 글로벌 숏폼에서 친근한 콘텐츠로 일찌감치 인기몰이를 시작했다. 특히 결성 자체만으로도 높은 주목을 받으며 파리 패션위크에 초청받는 등 남다른 글로벌 행보를 보이고 있다. 방시혁 하이브 의장은 아일릿 미니 1집 ‘슈퍼 리얼 미’의 프로듀서로 나서 진두지휘를 했다. 타이틀곡은 ‘마그네틱’으로, 좋아하는 상대방을 향해 전속력으로 달려가는 마음을 ‘슈퍼 이끌림’이라는 가사와 자석에 비유한 댄스 곡으로, 앞서 공개된 콘셉트 포토는 데뷔 당시 파란을 일으켰던 뉴진스의 콘셉트 포토와 분위기를 떠올리게 해 화제를 모았다. ◇‘유니버스 티켓’ 부진은 잊어라…유니스가 다 보여줄게 유니스는 SBS와 F&F엔터테인먼트가 공동 제작한 글로벌 오디션 프로그램 ‘유니버스 티켓’을 통해 결성된 그룹이다. 진현주, 나나, 젤리당카, 코토코, 방윤하, 엘리시아, 오윤아, 임서원 총 8인으로 구성됐다. 팀명 유니스는 유니버스에서 시작한 우리들의 스토리를 함께 써 내려가자는 의미를 담는다. 데뷔 전 ‘유니버스 티켓’을 통해 꿈을 향한 첫발을 내디딘 멤버들이 유니스로서 계속해서 이야기를 써 내려간다는 확장된 서사를 그린다. 이같은 서사에 걸맞게 데뷔 앨범명도 ‘위 유니스’다.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TV 시청자들의 관심이 저조한 탓에 ‘유니버스 티켓’은 0%대 시청률로 부진을 면치 못했다. 하지만 SNS상에서는 다음 K팝의 주역이 될 주인공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뜨거웠고, 이는 걸출한 실력과 매력을 보여주며 데뷔조로 확정된 유니스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실제 유니스의 틱톡 채널은 개설 후 보름 만에 60만 팔로워를 돌파하는 등 남다른 인기와 잠재력을 입증했다. ‘유니버스 티켓’과는 다른 경쾌한 데뷔 행보가 예상된다. 이들은 F&F엔터테인먼트의 매니지먼트 아래 2년 6개월간 활동할 예정이며, 향후 최장 2년 연장 계약을 체결할 가능성도 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3.14 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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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데뷔’ 유니스, 이미 서바이벌 인기 넘었다…탄탄한 글로벌 화력

‘걸그룹 전성시대’가 펼쳐진 2023년을 지나 2024년 또 한 번의 걸그룹 전성시대를 기대하는 다음 세대 걸그룹들이 속속 출격을 준비 중인 가운데, ‘유니버스 티켓’을 통해 결성된 유니스 역시 일찌감치 가요 팬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유니스는 SBS 오디션 프로그램 ‘유니버스 티켓’을 통해 결성된 프로젝트 그룹으로 치열한 경쟁 끝에 진현주, 나나, 젤리 당카, 코토코, 방윤하, 엘리시아, 오윤아, 임서원 등 최종 8명이 데뷔조로 선발됐다.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TV 시청자들의 저조한 관심과 달리 국내외 K팝 팬들 사이엔 다음 K팝의 주역이 될 주인공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뜨겁다. 유니스의 경우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글로벌 팬덤을 일찌감치 다져가고 있는데, 유니스의 틱톡 채널은 지난 1월 27일 개설 후 불과 보름 만에 60만 팔로워를 돌파했다. 업로드된 5개의 영상 중 2개의 영상은 단숨에 천 만뷰를 넘겼다. 이 밖에 X(구 트위터)를 비롯한 인스타그램, 유튜브 모두 구독자와 조회수 부분에서 가파른 성장 곡선을 그리고 있다. 팬 유입과 더불어 '유니버스 티켓'에서 모은 팬덤의 뜨거운 화력이 증명되는 셈이다. 이같은 기세에 힘입어 유니스는 정식 데뷔 전부터 예능 러브콜을 받았다. 이들은 최근 필리핀 인기 프로그램인 ‘런닝맨 필리핀’ 녹화를 진행하며 얼굴을 비추는 등 글로벌 K팝 팬들에 눈도장을 찍었다. 현재 유니스는 3월 정식 데뷔를 앞두고 막바지 준비에 한창이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2.16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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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후의 명곡’ 김호중·이찬원·JD1 트롯 3형제, 4년 만에 한 자리에 모였다

‘불후의 명곡’이 역대급 무대를 선사했다.지난 13일 방송된 KBS2 ‘불후의 명곡’ 640회는 ‘워너비 페스티벌 in 평창’으로 꾸며졌다. 김호중부터 클라씨, 정동하, JD1, 윤하, 리베란테, 코요태 등이 무대에 올라 자리한 관객들과 전세계 청소년 선수들에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이번 특집은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출전을 앞둔 전세계 청소년 선수들을 응원하기 위해 마련됐다.김호중이 페스티벌의 포문을 열어젖혔다. ‘챔피언’(Champions)를 부르며 등장한 김호중은 묵직한 존재감을 발휘하며 무대를 장악했다. 여기에 20명의 합창단이 무대를 꽉 채우며 힘찬 오프닝을 장식했다. 곡 중간 ‘아리랑’이 삽입돼 우리 국가대표 선수들에 특별한 용기를 건넸다.이어진 무대의 주인공은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의 홍보대사 클라씨였다. 클라씨는 히트곡 ‘윈터 블룸’(Winter Bloom)을 비롯해 쇼트트랙 최민정 선수의 신청곡 ‘힘내’ 무대를 소화했다. ‘불후의 명곡’ 첫 출연인 클라씨는 “떨린다”면서도 밝고 뜨거운 에너지로 미소를 발산했다. 클라씨가 응원 도구를 흔들며 떼창을 선보이자, 많은 관객들도 함께 어깨를 흔들었다.클라씨에 이어 ‘불후의 명곡’ 최다 트로피 보유자인 정동하가 무대에 올라 ‘승리’의 기운을 불어넣었다. 정동하는 자신의 곡 ‘추억은 만남보다 이별에 남아’ 무대로 자신만의 가진 음색과 감성을 뿜어냈다. 다음 주자로는 정동원이 개발한 인공지능 아이돌 JD1이 ‘불후의 명곡’ 데뷔 무대에 나섰다. JD1은 자신의 데뷔곡 ‘후 엠 아이’(who Am I)로 인사를 건넸다. JD1은 쇼트트랙 곽윤기 선수와 컬링팀 팀킴이 신청한 곡 ‘슈퍼스타’ 무대로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을 응원했다. 무대를 본 김호중은 “정동원 개발자보다 JD1이 노래를 더 잘한다”며 너스레를 떨었고, 리베란테는 “로봇임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감성을 따뜻하게 해 줘 신기했다”고 말해 웃음을 선사했다.다음으로 호명된 무대의 주인공은 윤하였다. 윤하는 자신의 히트곡 ‘비밀번호 486’과 ‘사건의 지평선’을 연달아 불렀다. 시작부터 방방 뛰며 분위기를 끌어올린 윤하는 20년간 쌓아 놓은 내공을 여과 없이 뿜어내며 관객들과 소통했다. ‘사건의 지평선’을 통해서는 몽환적이면서도 희망찬 분위기를 선사했다.1부의 마지막은 코요태가 장식했다. 최장수 혼성그룹인 코요태는 “청소년 국가대표 선수들이 모든 걸 잊고 즐길 수 있는 무대를 만들겠다”며 무대에 올랐다. 코요태는 ‘만남’과 ‘비몽’을 선곡, 여느 때보다 신나고 즐거운 분위기를 주도하며 관객들과 호흡했다. 오랜 시간 이어온 코요태만의 에너지와 찰떡 호흡이 모두에게 기분 좋은 미소를 선사하고 향수를 자극했다.이번 ‘워너비 페스티벌 in 평창’은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우리 선수들의 선전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용기와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무대들이 펼쳐져 의미를 더했다. 여기에 각 출연 아티스트들의 히트곡 역시 더해지며 감동과 즐거움을 동시에 전했다. 이밖에 트로트 3형제 김호중, 이찬원, JD1이 4년 만에 협동 무대를 펼쳐내 반가움을 자아내기도 했다.한편 ‘불후의 명곡’은 매주 토요일 오후 6시10분 KBS 2TV를 통해 방송된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4.01.14 10:16
연예일반

“차트인 목표”…6개월 공백 이겨낸 이펙스의 성장 [종합]

그룹 이펙스가 6개월의 공백을 성장으로 가득 채워 돌아왔다.이펙스의 다섯 번째 EP ‘사랑의 서 챕터 2. 성장통’ 발매 쇼케이스가 26일 오후 서울시 마포구 신한pLay 스퀘어에서 진행됐다.이날 에이든은 “공백기인 6개월 동안 다른 아티스트들이 활동하는 것을 보며 빨리 컴백하고 싶다는 귀여운 질투를 했다. 열심히 준비했으니 이번 활동이 설레고 즐거울 것 같다”며 컴백 소감을 밝혔다.이어 금동현은 “이번 앨범 노래가 다 좋다고 생각했다. 더 좋은 무대를 보여줄 수 있을 거 같아 열심히 준비했다”고 말했다. ‘사랑의 서 챕터 2. 성장통’은 첫 이별을 겪는 소년들의 성장통을 다룬 앨범이다. 이별을 마주한 복잡하고 다양한 감정과 이를 받아 들면서 온전히 성장해 가는 모습을 이펙스만의 진솔하면서도 톡톡 튀는 화법으로 풀었다.백승은 “소년의 복잡한 감정과 첫 이별을 담는 데 있어 콘셉트 포토 촬영, 녹음, 안무 등 모든 것을 어울리게 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예쁘게 봐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이어 예왕은 “데뷔 앨범부터 지금까지 우리의 이야기를 담았다. 그만큼 현실적인 성장 스토리가 담겨 있다”며 “우리뿐만 아니라 친구들의 경험담까지 회사와 회의해 넣었다”고 덧붙였다. 이펙스는 지난해 10월 발매한 네 번째 EP ‘사랑의 서 챕터 1. ‘퍼피 러브’’(사랑의 서 챕터 1. ‘Puppy Love’)로 본격적인 사랑의 서사를 열었다. 이번에는 ‘사랑의 서 챕터 2. 성장통’을 통해 한층 깊어진 스토리를 전한다.아민은 “스토리의 흐름에 따라 앨범을 정리했다. 전작의 수록곡 내용과 이번 앨범의 내용이 합쳐져 ‘사랑의 시작’이라는 이야기가 완성된다”고 설명했다.에이든은 “불안으로 시작해 사랑으로 흘러가는 이야기를 담았다. 소년들의 성장을 극적으로 표현하고자 노력했다”고 말했다. 타이틀곡 ‘여우가 시집가는 날’은 주인공에게는 처음 겪는 가장 아픈 순간이지만 관찰자의 시점에서는 한없이 귀여운 소년들의 첫 이별을 여우비의 전설에 빗대어 표현한 곡이다.관전포인트를 묻자 예왕은 “청량한 이펙스의 모습을 담았다. 가사를 안무에 넣었으니 퍼포먼스를 중점으로 봐줬으면 한다”고 답했다. 이어 뮤는 “강렬하고 부드러운 모습도 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펙스는 소속사 C9엔터테인먼트 선배들이 해준 조언도 언급했다. 위시는 “윤하 선배님이 우리를 많이 예뻐해 주는 게 보이고 느껴져서 늘 감사한 마음이다. 큰 힘이 된다”고 말했다.에이든은 “배진영 선배님이 우리가 연습하는 걸 보고 멋있다고 해줬다. 지쳐있었는데 많은 힘이 됐다”며 “꿈 같았다. 우상 같은 존재이기 때문”이라고 애정을 내비쳤다.이펙스는 이번 활동을 통해 얻고 싶은 성과를 묻자 “길거리에서 우리 노래가 들렸으면 한다”, “차트인하고 싶다”며 눈을 반짝였다.한편 ‘사랑의 서 챕터 2. 성장통’은 이날 오후 6시 발매된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3.04.26 17:31
뮤직

[줌인] 노래 제목이 ‘손오공’..세븐틴·르세라핌·이펙스 앨범에 담긴 고전의 의미

‘손오공’, ‘이브, 프시케 그리고 푸른 수염의 아내’, ‘여우가 시집가는 날’. 고전 작품의 이름처럼 보이는 이름들은 놀랍게도 노래 제목이다. 해당 노래를 발매하는 아티스트는 모두 컴백을 앞둔 대세 아이돌 그룹으로, 곡에 고전적 요소를 담아내는 독특한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K팝 팬들의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세븐틴 ‘손오공’세븐틴은 오는 24일 미니 10집 ‘FML’로 돌아온다. 이미 국내외 선주문량 400만 장을 넘기며 역대급 돌풍을 예고한 세븐틴은 ‘F*ck My Life’와 ‘손오공’을 더블 타이틀곡으로 선정했다.‘손오공’은 강렬한 느낌의 얼터너티브 저지 클럽풍 장르로, 청량하면서도 파워풀한 퍼포먼스가 강점인 세븐틴이 어떤 구성으로 꾸밀지 기대를 모으는 곡이다.‘손오공’은 중국의 고전 소설 ‘서유기’의 주인공이다. ‘서유기’는 당나라 승려 현장(삼장)법사가 서역에 불경을 얻으러 가면서 81가지 고생을 겪는 수난기를 담은 내용으로, 손오공은 여행을 하면서 위기에 빠진 사람들을 도와주거나 나쁜 요괴와 도적들을 물리치는 원숭이 요괴다.세븐틴은 시련과 좌절을 겪으면서 성장하는 손오공의 면모에 영감을 받았다고 전해진다. 진화를 거듭하는 세븐틴만의 에너지를 표현했으며, 이를 통해 청춘의 갈등과 방황을 건강하고 긍정적인 관점으로 해석해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르세라핌 ‘이브, 프시케 그리고 푸른 수염의 아내’글로벌한 인기를 자랑하는 4세대 걸그룹 르세라핌은 오는 5월 1일 첫 정규 앨범 ‘언포기븐’으로 컴백한다.‘언포기븐’은 신곡 7트랙과 이전 미니앨범들의 수록곡을 더해 총 13곡으로 구성된다. 그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노래 제목은 바로 ‘이브, 프시케 그리고 푸른 수염의 아내’로, 방탄소년단을 만든 하이브 의장 방시혁(작곡가 활동명 HItmanbang)이 제작에 참여했다.‘이브, 프시케 그리고 푸른 수염의 아내’는 고전의 총집합이다. 성경에 나오는 최초의 여성이자 아담의 갈비뼈로 탄생한 이브(하와), 그리스 신화 속 사랑의 신 에로스의 연인 프시케, ‘빨간 모자’로 유명한 프랑스의 동화작가 샤를 페로의 동명 동화인 ‘푸른 수염’의 아내까지. 총 3명의 인물로 어떤 스토리를 전달할지 호기심을 자극한다. ◇이펙스 ‘여우가 시집가는 날’‘역주행 신화’를 쓴 가수 윤하의 소속사에서 호기롭게 컴백하는 보이그룹 이펙스는 오는 26일 다섯 번째 EP ‘사랑의 서 챕터 2. 그로잉 페인스’로 전격 컴백한다. 타이틀곡은 여우비의 전설을 모티브로 한 타이틀곡 ‘여우가 시집가는 날’이다.흔히 햇빛 쨍쨍한 날 잠깐 내리다 그치는 비를 여우비라 한다. 이 여우비에 대한 유명한 전설이 있다. 구름은 여우를 사랑했지만 여우는 구름이 아닌 호랑이에게 시집을 갔고, 슬픔에 빠진 구름이 햇살 뒤에 숨어 눈물을 흘리는 것이 바로 ‘여우비’라는 전설이다.이펙스는 ‘여우가 시집가는 날’로 첫 이별을 겪는 소년의 모습을 표현할 계획이다. 이펙스는 전작인 네 번째 EP ‘사랑의 서 챕터 1. 첫사랑’에서도 첫사랑에 빠지는 과정을 춘향전의 서사에 빗대 이야기하며 고전 소재를 사용한 바 있다. 이처럼 독창적인 세계관을 이어가고 있는 이펙스가 어떤 노래와 퍼포먼스를 보여줄지 기다려진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4.2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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