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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일반

‘오버랩 나이프, 나이프’ 긴장감 넘치는 스토리... 마지막 단막극 장식

드라마 ‘오버랩 나이프, 나이프’가 시선을 뗄 수 없는 긴장감 넘친 스토리로 이목을 끌었다. 2일 방송된 KBS 드라마 스페셜 2023 여덟 번째 단막극 ‘오버랩 나이프, 나이프’는 사랑하는 사람을 지키려는 자들의 처절한 몸부림과 함께 마지막 순간까지 가슴 따뜻한 모성애를 보여주며 시청자들의 심금을 울렸다. 9월 29일. 집에 도착한 수호(김동휘)는 충격적인 광경을 마주했다. 아빠의 가정폭력 끝에 엄마(심이영)가 죽어있었던 것. 그는 사과에 박힌 과도를 뽑아 망설임 없이 아빠(주석태)를 찔렀고, 자신도 그 끝을 선택했다. 죽음을 맞이할 것만 같았던 수호가 낯선 공간에서 눈을 떴다. 그렇게 시간을 되돌려 엄마를 구해낼 수 있다는 목소리를 들었다.같은 날 연희(조아람)는 늦은 저녁 자신을 쫓는 스토커에 시달렸다. 대수롭지 않게 여기던 사람들 속 그녀에게 찬석(서이서)이 나타나 연희를 도왔고, 그렇게 그와 사랑이 싹텄다. 하지만 골목길에서 사망한 찬석을 발견한 연희에게도 시간을 되돌릴 세 번의 기회가 주어졌다.수호는 첫 번째 타임리프를 통해 엄마의 생명을 구하려 했으나 기어코 숨긴 과도를 찾은 아빠가 엄마를 또 다시 죽였다. “살인자년 죽인 게 잘못된 거야?”라며 행패를 부리던 아빠의 모습을 본 수호는 이번엔 아빠를 먼저 죽이겠다고 결심, 두 번째 타임리프를 시작했다.한편 찬석이 살았던 때로 돌아온 연희는 “오늘만 집에 있어요”라며 그를 붙잡았다. 하지만 결국 학교에 간 그는 죽음을 피할 수 없었다. 초점을 잃은 채 경찰서에 앉아있던 연희에게도 다시 두 번째 타임리프 기회가 찾아왔다.두 번째 기회에서 수호는 아빠를 칼로 찔렀지만 엄마가 흐느끼는 것을 본 수호는 마음이 약해졌고, 아예 엄마와 아빠의 첫 만남을 막기로 결심했다. 마지막 남은 타임리프를 사용해 그 순간으로 돌아간 그는 엄마의 뒤를 밟던 중 과거 그녀를 무섭게 한 스토커가 자신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괴로워하던 수호는 곧 찬석을 향해 원망 어린 눈빛으로 “당신도, 나도 다 사라져야 해 이 방법밖엔 없어”라며 그를 향해 과도를 휘둘렀다. 그러나 연희가 수호를 먼저 찔러 그가 죽음 맞았고, 그녀는 죽어가는 수호를 바라보며 왠지 모를 눈물을 흘렸다. 품에 안고 미안하다는 말을 반복하던 그때 운명을 바꾸지 못하고 죽게 된 수호가 거품처럼 사라지며 현장에는 과도와 우비만 남겨졌다.시간이 흐른 뒤 다시 9월 29일이 된 수호의 엄마는 수호를 배웅하며 모든 것을 깨달았다. 그녀는 남편에게 “그 사람 사라졌잖아. 바로 우리 눈앞에서”라고 말했지만, 여전히 그는 그때 봤던 범인이 타임리프 한 수호인 줄은 꿈에도 모른 채 남의 새끼를 키웠다며 의심과 증오를 거두지 않았다. 마침내 그녀는 울면서 수호가 괴로운 선택을 하게 하진 말자며 “당신과 내가, 우리가 사라져야 해”라는 말과 함께 남편을 찌르고, 자신도 죽음을 선택했다. 집에 도착한 수호는 충격적인 광경과 직면했다. 이미 엄마와 아빠가 삶을 마감한 것. 엄마가 남긴 편지에는 수호에 대한 미안함과 사랑의 말이 담겨 있었다. 그녀는 “미안해 수호야. 너무 늦게 그날의 널 알아봐서 그동안 엄마의 불행 속에 널 살게 해서”라고 사과하며 깊은 후회를 남겼다. 마지막 과거의 연희가 임신한 자신의 배를 만지며 “엄만 다시 그때로 돌아가도 같은 선택을 할 거야. 그리고 널 만날 거야”라는 가슴 찡한 모성애도 그려내며 슬프면서도 따뜻한 엔딩을 만들었다.총 8편의 단막을 마무리하고 오는 9일 오후 11시 10분에는 KBS 드라마 스페셜 2023 TV 시네마 2편 중 그 첫 번째인 ‘그림자 고백’이 방송된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3.12.03 16:11
스포츠일반

로드FC '간장 퍼포먼스'로 돌아본 격투스포츠 노이즈마케팅 [이석무의 파이트 클럽]

20년 넘게 격투 스포츠 취재를 하면서 그런 경우는 처음 봤다. 선수가 기자회견 도중 상대 선수를 도발하면서 얼굴에 간장을 부은 것. 간장을 뒤집어쓴 인물은 유명 개그맨인 윤형빈이었다.지난 22일 남산 서울타워 4층 갤러리K 아트노믹스 서울타워점에서 열린 기자회견 상황은 이랬다. 윤형빈은 12월 16일 열리는 로드FC 067 대회에서 일본의 쇼유 니키와 대결한다. 2014년 격투기 데뷔전을 치른 윤형빈이 9년 만에 선수로 복귀하는 것이다. 다만 이 경기는 로드FC 정식 룰이 아니다. '파이터 100'이라는 일종의 유튜브 콘텐츠다. '일반인들의 싸움'이라는 콘셉트이며 원래 윤형빈은 이 콘텐츠의 진행자다.경기 룰은 이렇다. 100초 동안 케이지 안에서 대결해 승자를 가려낸다. 입식이 기본인데, 테이크 다운이 허용되며 파운딩은 5초간 가능하다. '일반인 싸움'을 표방하다 보니 정식 선수로 아니어도 경기에 나설 수 있다. 윤형빈과 맞붙는 쇼유도 주요 대회에서 활약한 정식 파이터가 아니다. 진지한 격투기 경기라고 보기 어렵다.콘텐츠 내에서 쇼유는 무례하고 거친 행동으로 윤형빈을 도발했다. 이에 윤형빈이 발끈하면서 대결이 성사됐다. '쇼유(しょうゆ)'는 일본말로 '간장'을 뜻한다.대회 주최사는 "윤형빈이 간장 테러를 당해 기자회견이 난장판이 됐다"고 홍보했다. 하지만 현장에서 지켜본 취재진이나 관객들은 크게 놀라지 않았다. 로드FC 기자회견에서 종종 볼 수 있는 해프닝이기 때문이다. 실제 이날 행사에 앞서 관계자들 사이에선 "일본 선수들이 뭔가를 준비했다고 한다"는 말이 돌기도 했다. 자세한 내막을 다 알기는 어려워도 어느 정도 각본이 있었다는 걸 추측할 수 있다.프로 격투기에서 이런 요소는 이제 필수 불가결이 됐다. 오늘날 종합격투기 최고의 스타로 이름을 떨치는 코너 맥그리거는 2018년 하빕 누르마고메도프가 탄 버스에 쓰레기통을 집어지면서 도발했다. 이때 버스 창문이 깨지면서 선수 2명이 부상을 당하는 바람에 사회적인 문제로 커졌다. 맥그리거는 벌금을 납부하는 등 법적 책임을 져야 했다.그전에도 맥그리거는 대회에서 종종 선을 넘는 난동을 벌였다. 그때마다 비난이 쏟아졌다. 하지만 그에 대한 관심은 더 높아졌다. 맥그리거의 악동 이미지가 커질 때마다 그의 소셜미디어(SNS) 팔로워는 급격히 늘어났다. 벌어들이는 돈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이제는 굳이 사고를 치지 않아도 그의 유명세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다.오늘날 프로스포츠 세계는 사고뭉치를 원한다. 좋든 나쁘든 논란을 만들고,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면 그것은 곧 관심거리가 되고, 인기가 된다. 특히 서로 몸과 몸이 부딪히고, 상대를 완전히 쓰러뜨려야 살아남는 격투 스포츠에선 더욱 그렇다. 맥그리거에 버금가는 '트래시 토커'인 콜비 코빙턴도 비슷한 예다. 코빙턴은 2017년 UFC 싱가포르 대회에서 '스턴건' 김동현을 판정승으로 눌렀다. 이때까지만 해도 코빙턴은 '레슬링 잘하는 백인 선수'였다. 그는 경기 후 "김동현은 강했다. 한국 팬들은 실망하지 않아도 된다"며 김동현과 한국 팬들을 존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물론 그전에 도발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예의가 없는 선수는 아니었다.어느 순간 코빙턴은 '악당'이 됐다. 상대는 물론, 상대 가족까지 모욕하고 조롱했다. 도널드 트럼프 당시 대통령을 노골적으로 지지하고 온갖 논란이 되는 말과 행동을 이어갔다. 엄청난 안티팬이 생겨났다. 심지어 그를 증오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살해 위협을 받기도 했다. 그럴수록 코빙턴은 주가가 높아졌고 대전료도 올라갔다. 많은 이들은 코빙턴이 그렇게 바뀐 이유가 '이겨도 재미없고 지루한 선수', '연승해도 퇴출 당할 선수'라는 비판 때문이었다고 말한다.다시 로드FC로 돌아와본다. 필자는 그것이 퍼포먼스이든, 우연한 도발이든 격투 스포츠에서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로드FC는 그동안 권아솔을 앞세운 노이즈마케팅으로 큰 재미를 봤다. 권아솔에 대한 호불호와 별개로 많은 팬들은 그가 로드FC를 알리기 위해 애쓴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권아솔도 여러 경로를 통해 그런 말과 행동이 자신의 진심이 아님을 내비친 바 있다. 정문홍 로드FC 회장도 "최근에 콘텐츠가 넘쳐나면서 폭력적이고 과할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으면 봐주지 않는 시대가 됐다"고 말했다. 다만 그런 '악동 마케팅'은 순간적인 관심을 끌 수 있어도 그것 자체가 중심이 되선 안 된다는 생각이다. 맥그리거나 코빙턴이 온갖 논란에도 살아남은 것은 그것을 잠재우고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실력을 갖췄기 때문이다. 로드FC는 '간장 도발'로 격투 팬들의 관심을 끄는 데는 성공한 것 같다. 이제는 본 대회에서 논란에 걸맞은 경기력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2023.11.24 09:00
연예일반

[IS인터뷰] ‘마스크걸’ 한재이 “맞는 연기 리얼? 안전하게 찍었어요”

“너무 기뻤던 생각밖에 안 나요. 진짜 기분이 좋아서 아무 생각이 안 들었어요.”넷플릭스 시리즈 ‘마스크걸’의 한재이가 캐스팅이 확정됐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의 기분을 이 같이 밝혔다. 한재이는 이런 ‘마스크걸’을 자신의 존재감을 시청자들에게 각인시키는 인생작으로 만들었다.‘마스크걸’이 한창 인기를 높이고 있는 9월의 어느 날 서울 강남구 앤드마크 사옥에서 만난 한재이를 만났다. 한재이는 “오디션을 보고 작품에 합류하게 됐다”며 “사실 오디션을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했다. 그냥 ‘좋은 분위기에서 잘 끝났다’고 생각했는데, 얼마 뒤 합격했다는 연락이 왔다”고 말했다. ‘마스크걸’에서 한재이가 맡은 역할은 주인공 김모미(나나)와 한 업소에서 일하는 김춘애다. 때로는 어리석은 실수도 하지만, 자신이 믿고 마음을 준 사람에게 최선을 다하는 인간미와 의리가 넘치는 인물이다.한재이가 오디션에서 연기했던 것도 김춘애였다. 극중 김경자(염혜란)에게 납치를 당했을 때 장면을 연기다. 김모미를 찾으려던 김경자가 춘애를 모미로 오인해 납치하는 장면은 ‘마스크걸’의 새 막을 알리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었다.한재이는 “촬영을 할 때는 김경자의 상황에 공감할 필요가 별로 없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시청자 입장에서 ‘마스크걸’을 보다 보니 김경자의 마음이 이해가 되더라”며 “김경자의 마음 속에 있던 상처가 증오로 바뀌는 과정을 이해하며 봤다”고 말했다.한재이는 ‘마스크걸’이 인간의 양면성을 다루고 있다고 했다. 자신이 연기한 춘애도 마찬가지다. 그는 “춘애는 외적으로 평가받는 걸 싫어하면서도 성형수술로 바뀐 외모를 좋아한다. ‘마스크걸’엔 그런 이중적이고 다양한 면들이 들어 있다”고 이야기했다.“부용이(이준영)를 대하는 태도 역시 마찬가지라고 봐요. 부용이를 우연히 만났을 때 굳이 말을 걸잖아요. 예뻐진 자신을 보여주고 싶으니까요. 그러고 또 과거 부용이에게 헌신하기만 했을 때의 일을 반복해요. 그런 답답하고 안타까운 상황을 보는 분들도 공감하실 수 있으리라고 생각했어요.” ‘마스크걸’에서 춘애는 경자, 부용 등과 육탄전을 벌인다. 특히 일방적인 학대에 가까운 폭력을 소화해야 했다. 그런 격렬한 장면을 찍으며 어려움은 없었을까. 한재이는 “안전하게 촬영이 마무리됐다”고 설명했다.“다들 프로시니까요. (웃음) 진짜 안전하게 잘 찍었고 아프고 그런 것도 없었어요. 이준영 배우는 부용이로 연기를 시작하면 분위기가 확 달라지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뭐 무서움을 느끼는 걸 연기를 할 필요도 없었어요. 자연스럽게 리액션이 나왔어요. 때리고 맞는 장면에서는 합을 잘 맞췄고요. 염혜란 선배도 진짜 아프게 하지 않으면서도 아파보이도록 잘 연기해주시더라고요.”‘마스크걸’은 외모 콤플렉스를 가진 평범한 직장인 김모미(이한별, 나나, 고현정)가 밤마다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채 인터넷 방송 BJ로 활동하다 의도치 않은 사건에 휘말리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넷플릭스에서 전편 감상할 수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9.19 0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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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강사’ 이지영, 성폭행범과 공모+학생 협박 의혹 반박 “법적대응 준비” [전문]

사회탐구 영역의 ‘일타 강사’ 이지영이 한 성폭행 강사와 공모해 피해 학생을 압박했다는 의혹에 대해 반박했다.31일 이지영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성폭행 가해자를 규탄합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그는 “며칠 전 한 언론사에서 제가 성폭행의 가해자이며 공모자라는 자극적인 제목의 기사가 나왔다”며 “해당 기사는 사실이 아니다. 자극적이고 추측성 기사에 대한 법적 대응을 따로 준비하고 있었다”고 사실을 바로잡았다.그는 2013년 8월부터 2014년 1월까지 30여 통의 넘는 메일을 주고받으며 성폭행 피해를 당한 A학생의 이메일 상담을 진행한 적이 있다고 운을 뗐다.이지영은 “A학생에게 B강사(성폭행 가해자로 지목된 강사)를 용서하지 말 것과 약해지면 안 된다는 말을 하며 고소를 돕겠다고 하였으며, B강사가 온갖 협박으로 학생을 모욕할 수 있으니 법적인 도움과 조치를 최선을 다해 함께 취해주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형사 고소의 법률 절차를 밟을 수 있도록 돕겠다고도 했다.이지영은 기사에 보도된 내용처럼 A학생을 회유하거나 협박한 적이 없다고 단호하게 밝혔다. 그는 “B강사가 A학생에게 명예훼손이나 간통과 같은 명목을 씌우겠다고 협박을 했다”면서 “전략적으로 법률적인 지식을 가진 대응을 함께해 주겠다고 하며 제가 메일을 보내 실제 변호사, 법조인을 소개하겠다고 저의 역량을 다해 돕겠다고 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또 이지영은 B강사에게 메일을 포워딩하거나 의견을 물은 사실이 없다면서 “B강사는 제가 가장 혐오하고 증오하는 강사이며 현재도 이 영상을 통해 B강사의 모든 행위와 지금까지의 대처를 강하게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동시에 “법적으로 처벌받지 않았으니 문제가 없다는 식의 대응을 하는 B강사의 뻔뻔하고 잔인하고 파렴치한 행위에 강력한 분노를 표한다”고 덧붙였다.이지영은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상처받고 힘들었을 A학생의 고민과 상처와 같은 일이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기를 바란다”면서 “14년 1월 22일 마지막으로 ‘여태 얘기 들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메일을 보고 혹시라도 학생이 극단적인 생각을 하게 된 건 아닐까 맘 졸이면서 안 좋은 생각 절대 하지 말라고 답장을 보낸 후로 연락이 끊겼고 저는 9년 만에 해당 메일 상담 내용을 황색언론의 자극적 보도를 통해 보게 됐다”고 전했다.영상 말미에 이지영은 A학생에게 받은 메일 내용을 공개하며 “저는 지금까지도 그래왔고 앞으로도 모든 형태의 성범죄와 성폭력을 규탄한다. 또한 지금 이 순간에도 누군가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최선을 다해 도우려는 준비가 되어있다”고 당부했다. 다음은 이지영 강사 글 전문이다.안녕하세요 사회탐구 강사 이지영입니다. 오늘은 제가 드릴 말씀이 있어서 이 영상을 켜게 되었습니다. 제 입장의 명확한 전달을 위해 원고를 보고 말씀드리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며칠 전 한 황색 언론사에서 제가 성폭행의 가해자이며 공모자라는 자극적인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해당 기사는 사실이 아닙니다. 현재는 수험생들의 중요한 6월 모의고사 직전이어서 최대한 수험생활에 영향이 가지 않도록 해당 자극적이고 추측성 기사에 대한 법적 대응을 따로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해당 기사의 내용이 공론화되어 사실 관계에 대해 궁금해하는 수험생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고자 저의 입장을 전합니다. 첫째, 저는 해당 성폭행 피해를 당한 학생의 이메일 상담 요청에 2013년 8월부터 2014년 1월까지 30여 통의 넘는 메일을 주고받으며 상담한 사실이 있으며 메일의 전문은 이 영상 뒤에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피해 학생의 이름과 메일 주소를 피해자의 보호를 위해 마스킹 처리하겠습니다. 해당 메일 속에서 분노하며, 해당 강사를 지속적으로 함께 비판하고 있으며 학생에게 해당 강사를 용서하지 말 것과 약해지면 안 된다는 말을 하며 고소를 돕겠다고 하였으며, 상대 가해 강사가 온갖 협박으로 학생을 모욕할 수 있으니 법적인 도움과 조치를 최선을 다해 함께 취해주겠다고 하였습니다. 형사 고소의 법률 절차를 밟을 수 있도록 돕겠다고 지속적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해당 메일의 내용은 영상의 뒤의 화면과 링크로 첨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학생의 보호를 위해 자극적인 내용은 마스킹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둘째, 해당 기사의 주장처럼 해당 학생을 회유하거나 협박한 적이 없습니다. 가해자로 지목된 상대 강사가 학생에게 명예훼손이나 간통과 같은 명목을 씌우겠다고 협박을 미리 하였고 그것을 걱정하는 학생에게 그런 명목을 씌우는 경우 법률적 대응에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며 돈과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힘으로 학생을 괴롭힐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법률적인 지식을 가진 대응을 함께해 주겠다고 하며 제가 메일을 보내 실제 변호사, 법조인을 소개하겠다고 저의 역량을 다해 돕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저는 지속적으로 해당 강사를 형사 고소할 것을 권유하고 학생을 지원하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셋째, 저는 가해자로 지목된 이모 강사에게 메일을 포워딩하거나 의견을 물은 사실이 없습니다. 해당 강사는 제가 가장 혐오하고 증오하는 강사이며 현재도 이 영상을 통해 해당 강사의 모든 행위와 지금까지의 대처를 강하게 규탄합니다. 법적으로 처벌받지 않았으니 문제가 없다는 식의 대응을 하는 해당 강사의 뻔뻔하고 잔인하고 파렴치한 행위에 강력한 분노를 표하는 바입니다. 기사에서 제가 가해자와 공모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거짓이고 왜곡입니다. 해당 피해 학생은 당시 제가 인터넷 강의를 진행하던 스00에듀라는 회사의 고객센터에 성폭행 피해 사실을 고발글로 올렸었고 이에 해당 회사의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던 전 사회탐구 강사였던 이모 대표이사에게 해당 가해자 강사를 비난하고 규탄하며 강의를 더 이상 못하게 할 것과 내부 처벌을 요하는 메일을 보낸 바 있으며 기사에 게시된 해당 메일 주소는 구글을 검색해 봐도 기존 스00에듀 대표이사의 메일 계정임은 증빙할 수 있습니다. 해당 문의 글의 전문도 영상에 첨부토록 하겠습니다.넷째, 이 모든 과정에서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상처받고 힘들었을 해당 학생의 고민과 상처와 같은 일이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새벽 1시 반, 새벽 3시 30분에도 해당 학생에게 메일을 보내며 위로하고 같이 분노하고 힘들어하고 힘이 되어 주고자 했던 저의 모든 노력이 해당 학생에게 힘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상담하였고, 2014년 1월 학생이 제게 털어놓을 수 있는 것만으로 큰 위안이 되고 감사하다고 할 때에도 적극적으로 형사 고소를 권유하였습니다. 14년 1월 22일 마지막으로 “여태 얘기 들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메일을 보고 혹시라도 학생이 극단적인 생각을 하게 된 건 아닐까 맘 졸이면서 안 좋은 생각 절대 하지 말라고 답장을 보낸 후로 연락이 끊겼고 저는 9년 만에 해당 메일 상담 내용을 황색언론의 자극적 보도를 통해 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지금까지도 그래왔고 앞으로도 모든 형태의 성범죄와 성폭력을 규탄합니다. 권력과 돈을 믿고 한 사람의 인격을 짓밟는 행위에 대한 분노를 감출 수 없으며 절대로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지금 이 순간에도 누군가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최선을 다해 도우려는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상담하고 적극적으로 고소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는데 제가 힘이 된다면 돕겠습니다. 제 얘기를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5.31 08:40
연예일반

‘뮤뱅’ 칠레 공연서 한국인 팬에 인종차별 욕설에 ‘부글부글’

KBS2 음악프로그램 ‘뮤직뱅크’의 칠레 공연이 인종차별 논란으로 공분을 사고 있다. 지난 12일(현지시간) 칠레 산티아고 에스타디오 모누멘탈에서 중단된 ‘뮤직뱅크 인 칠레’ 공연을 두고 국내 K팝 팬덤을 중심으로 아시아인들을 향한 증오 발언이 문제가 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칠레 현지에 역대급 폭우와 우박으로 무대에 올랐던 (여자)아이들의 슈화, 더보이즈 주연이 미끄러지는 사고가 발생해 공연이 취소됐다. 무엇보다 이날 공연을 관람하러 온 한국인 등 아시아 팬들이 남미 팬들의 입에 담지 못할 욕설을 비롯한 인종차별적 행동이 SNS 실시간 트렌드에 오르는 등 국가적 망신으로 확산되고 있다. 영상 속 칠레 국적의 K팝 팬들로 추측되는 현지인들이 한국에서 온 팬들을 콕 지정해 ‘퍼킹 김치’ 등 무례하고 폭력적인 언사를 아무렇지 않게 내뱉었다. 또 객석을 지키는 경호원들에게 아시안들을 향해 ‘사생팬’으로 지목해 퇴장을 유도하는 사례까지 목격할 수 있었다. 이에 한국인 팬들은 물론 아시아 전역 팬들의 비난이 쏟아지고 있는 것. 팬들은 “동양인을 향한 인종차별 행위는 미개하다”, “남미인들의 K팝 소비를 금지한다”, “K팝 남미공연을 반대한다” 등으로 맞받아치고 있다. 특히 이번쭌뿐 아니라 해외 공연에 참여했던 한국인 팬들에 따르면 한국 등 아시아인들을 향한 인종차별 행태가 극심하다고 다수의 증언을 쏟아내고 있다. 한편 ‘뮤직뱅크 인 칠레’는 공연 취소로 유료 티켓 환불 등을 논의하고 있다. 공연에는 스테이씨,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에이티즈, (여자)아이들, 더보이즈, NCT드림 등이 출연 예정이었다. 이현아 기자 lalalast@edaily.co.kr 2022.11.13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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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前부인탓 손끝 절단" 막장 폭로전…조니뎁·앰버허드 무슨일

할리우드 스타부부였던 조니 뎁(59)과 앰버 허드(36)의 '막장 폭로전'이 이어지고 있다.20일(현지시간) AP·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조니뎁은 미국 버지니아주 페어팩스 법원에서 열린 명예훼손 재판에서 "앰버허드가 던진 술병에 맞아 손가락이 잘렸다"고 주장했다.'손가락 절단 사건'은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을 촬영하던 호주에서 벌어졌다. 두 사람은 말싸움을 벌였고, 조니뎁은 몇달간 끊었던 술을 다시 입에 댔다. 조니뎁이 보드카 2~3잔쯤 마셨을 때, 이 모습을 본 앰버허드가 보드카병을 수차례 던졌다고 한다.앰버허드가 두번째로 던진 병이 조니뎁의 오른손에 맞았고, 손가락 끝이 잘려 뼈와 안쪽 살이 보일 정도였다고 조니뎁은 주장했다. 또 응급실에 가서도 부인이 곤란하지 않도록 '큰 에어컨 문에 손가락을 다쳤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조니뎁은 두 사람 관계에서 폭력적이고 상대를 괴롭히는 쪽은 자신이 아닌 앰버허드 였다며 "앰버허드의 분노와 폭력으로 자주 피신해야 했고, 화장실에 가서 문을 잠그고 있었던 적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또 "2015년 결혼 후 약 1년 후부터 관계가 나빠졌다"며 "앰버허드는 속사포처럼 쉴 새 없이 내게 모욕적인 말을 했다. 나에 대한 증오로 가득했다"고 말했다.2009년 영화 '럼 다이어리'를 촬영하며 만난 두 사람은 2015년 2월 결혼했지만 15개월 만에 헤어졌다. 이번 재판은 앰버허드가 2018년 미국 워싱턴포스트에 기고한 글이 발단이 됐다. 그가 '가정폭력을 당했다'고 주장했기 때문이다.조니뎁은 5000만달러(약 613억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냈고, 앰버허드는 1억달러(1226억원)를 청구하는 맞소송을 제기했다. 앞서 두 사람은 영국에서도 명예훼손 소송을 벌인 바 있는데, 당시 영국 법원은 조니뎁의 폭행을 인정했다. 고석현 기자 ko.sukhyun@joongang.co.kr 2022.04.21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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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의 꿈 애플이 이뤘다… ‘코다’ OTT 첫 아카데미 작품상[종합]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상황은 아카데미 시상식 수상작들의 면면을 크게 바꿔놨다. 28일 오전(한국 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 돌비극장에서 ‘제94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진행됐다. 코로나19로 인해 다소 축소돼 진행됐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빌리 아일리시, 비욘세 등 굵직한 팝스타들의 축하 공연과 약 3년 만에 돌아온 호스트 시스템으로 북적하게 치러졌다. 올해 시상식에서 크게 눈에 띄었던 건 바로 넷플릭스 등 OTT 작품의 강세다.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상황이 지속되면서 OTT는 영화를 소비하는 주요 매체로 완전하게 자리를 잡았다. 작품상 후보 10작품 가운데 무려 5 작품이 OTT 작품이라 ‘어떤 작품이 수상해도 OTT 작품이 될 것’이라는 예측까지 나왔을 정도. 디즈니의 OTT 서비스인 디즈니플러스(디즈니+)는 ‘소울, 영혼, 그리고 여름’으로 장편다큐멘터리상을 받았고, 애플TV 플러스가 제작한 ‘코다’ 역시 작품상을 비롯해 남우조연상, 각색상 등을 받으며 선전했다. ‘코다’는 소리를 들을 수 없는 가족을 세상과 연결하는 코다인 루비 로시(에밀리아 존스)가 짝사랑하는 마일스(퍼디아 월시)를 따라간 합창단에서 노래하는 기쁨과 숨겨진 재능을 알게 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이 작품은 아카데미 시상식 역사상 처음으로 작품상을 거머쥔 OTT 작품이 됐다. 넷플릭스가 꿨던 오랜 꿈을 애플TV가 먼저 이룬 것이다. 당초 이번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의 강력한 후보로 거론됐던 ‘파워 오브 도그’는 감독상 수상에 그쳤다. 이로써 ‘코다’는 3개 부문에 후보로 올라 3개 부문에서 모두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번 시상식에서 가장 예측하기 어려웠던 여우주연상의 주인공은 영화 ‘타미 페이의 눈’의 제시카 차스테인이었다. '타미 페이의 눈'은 1970~1980년대에 남편 짐 베이커(앤드류 가필드)와 세계적인 종교 방송망과 테마파크를 세운 TV 전도사 타미 페이 베이커의 흥망성쇠와 구원을 다룬 작품이다. 제시카 차스테인은 이 작품에서 타미 페이 베이커 역을 맡아 열연을 펼쳤다. 트로피를 받은 뒤 제시카 차스테인은 함께 여우주연상 부문에서 경쟁한 크리스틴 스튜어트, 니콜 키드먼, 페넬로페 크루즈, 올리비아 콜맨 등의 이름을 거론하며 “여러분과 함께 후보에 이름을 올린 것 자체가 내게는 큰 영광이었다”고 인사했다. 또 ‘타미 페이의 눈’을 연출한 마이클 쇼월터에게 “창의성, 사랑, 용기를 마음껏 실현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하다”고 고마운 마음을 표했다. 차스테인은 또 “요즘 우리는 참 힘든 시기를 지나면서 트라우마와 고립을 경험하고 있다. 세상의 많은 사람이 지금 희망을 잃고 외롭다고 느낄 것이다.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이 가장 높은 사망 원인 가운데 하나가 되고 있다. 내 가족도 영향을 받았다. LGBTQ 커뮤니티의 많은 분이 소외감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다. 차별적인 법안이 우리나라에 만연해지고 있고 사람들을 갈라놓고 있다. 폭력, 증오 범죄로 인해 무고한 시민들이 전 세계에서 다치고 있다”며 “이런 시기를 지나며 나는 타미를 생각하고 그가 어떻게 사랑을 보여주고 실천했는지를 생각한다. 그의 연민을 원칙으로 삼아서 우리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테러를 두려워하지 않으면서 살아갈 수 있어야 한다. 이 방송을 보고 외롭고 고립됐다고 느낀다면 당신은 무조건적으로 사랑받을 가치가 있다고 말하고 싶다. 당신의 정체성 그대로 사랑받을 가치가 있다고 전하고 싶다”고 덧붙여 큰 박수를 받았다. 윌 스미스는 3번의 도전 끝에 오스카 트로피를 들어 올리는 데 성공했다. 개봉과 함께 HBO의 OTT 서비스인 HBO맥스에서 함께 공개된 ‘킹 리차드’로 남우주연상을 받은 윌 스미스는 무대에서 “리차드 윌리엄스는 맹렬하게 가족을 보호하는 인물이다. 그리고 내 삶의 이 시점, 이 순간에 나는 너무 감동으로 벅차다. 내가 이런 시기에 이런 역을 할 수 있었던 건 소명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내 인생에서 내 사람들을 사랑하고 보호하고 그들을 위해 약속을 지키는 것을 명받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때로 해야 할 일을 하기 위해 학대를 감내해야 하기도 하고 자신에 대한 비난도 감수해야 한다. 또 나를 존중하지 않는 사람들과 일을 하면서 그런데도 아무렇지 않은 척 미소를 지어야 할 때도 있다”면서 “나는 일종의 통로가 되고 싶다. 사랑의 통로가 되고 싶다”는 바람을 드러냈다. 또 영화의 실제 주인공인 테니스선수 비너스 윌리엄스와 세레나 윌리엄스를 언급하며 “윌리엄스 자매에게 감사 인사를 하고 싶다. 내가 우는 건 상을 받아서가 아니다. 모든 분에게 빛을 내리는 이 순간이 벅차기 때문”이라고 인사했다. 한국 배우나 작품은 안타깝게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에 들지 못 했다. 하지만 지난해 여우조연상 수상자인 ‘미나리’의 윤여정이 남우조연상 부문 시상자로 나서 한국 영화 팬들을 반갑게 했다. 윤여정은 “엄마가 내게 ‘뿌린 대로 거둔다’는 말을 했는데, 그 말을 잘 들었어야 했다”며 “작년에 내가 내 이름이 제대로 발음되지 않는 것에 대해 한마디를 했는데, 그것에 대해 사과해야 할 것 같다. 올해 남우조연상 후보들을 보니 발음하기 쉽지 않더라. 용서를 구해야 할 것 같다”는 농담을 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날 남우조연상의 영광은 영화 ‘코다’의 트로이 코처에게 들어갔다. 청각장애인인 코처의 이름을 윤여정은 수화로 호명했다. 자리에 앉은 배우들은 농인식 박수(양 손의 손목을 좌우로 돌리는 형태)를 보냈다. 코처는 청각장애인들에게 영광을 돌리며 “지금은 우리의 순간”이라는 감동적인 수상 소감을 남겼다. 한국 배우 박유림, 진대연, 이휘태가 출연한 일본 영화 ‘드라이브 마이 카’ 역시 한국의 영화 팬들을 반갑게 했다. 이 영화는 당초 부산에서 촬영될 예정이었으나 팬데믹 상황이 길어지며 히로시마로 로케이션지를 옮겼다. 작품상 등 4개 부문에 후보로 올랐으며 국제장편영화상 부문에서 수상했다. 하마구치류스케 감독은 무대에서 한국 배우들을 비롯한 출연진의 이름을 호명하며 수상의 기쁨을 나눴다. 할리우드의 역작 ‘대부’는 올해로 공개 50주년을 맞았다. ‘대부’의 50주년을 기념한 쇼가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진행됐다. 팝스타 디디가 무대에 올라 ‘대부’의 50주년을 축하하며 기념 쇼를 소개했다. ‘대부’를 연출한 프란시스 포드 포콜라 감독을 비롯해 전설적인 배우 알 파치노, 로버트 드니로가 무대에 오르자 시상식에 참여한 이들은 모두 일어나 박수를 쳤다. 프란시스 포드 포콜라 감독은 “오늘 이 자리에 함께 와준 두 친구에게 감사하다. 50년 전에 시작한 프로젝트를 기념하러 올 수 있어서 기쁘다. 많은 전설적인 동료들이 함께해줬다”고 인사했다. 그러면서 “모두 호명하기에 시간이 모자라서 두 명에게만 감사하겠다. 한 명은 내가 여러 번 이미 감사 인사를 한 마리오 푸조다. 다른 한 명에게는 한 번도 감사를 표하지 못 했다. 그의 참여와 결정 덕분에 이 영화가 가능했다. 로버트 에번스에게 감사하다”고 이야기했다. ‘007 제임스 본드’ 60주년 기념 쇼도 ‘제94회 아카데미 시상식’의 볼거리였다. 시상식에서는 1대 제임스 본드를 비롯해 가장 최근 본드인 다니엘 크레이그까지 ‘007 제임스 본드’의 역사를 훑어보는 헌정 영상이 상영돼 보는 이들을 뭉클하게 했다. ‘007’ 시리즈는 1962년 ‘007 살인번호’를 시작으로 모두 25편의 시리즈를 만들어내며 할리우드를 비롯해 전 세계 영화계에서 사랑받았다. 다니엘 크레이그는 ‘007 노 타임 투 다이’를 끝으로 제임스 본드에서 내려오게 됐다. 다음 제임스 본드는 누가 될지도 영화계의 관심사다. 또 빌보드 핫100 차트에서 5주 연속 1위를 차지하며 큰 인기를 끈 영화 ‘엔칸토: 마법의 세계’의 OST ‘위 돈트 토크 어바웃 브루노’(We don't talk about Bruno)의 첫 라이브 무대도 펼쳐졌다. ‘엔칸토: 마법의 세계’는 콜롬비아의 마법의 힘을 가진 가족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이날 시상식에서 장편애니메이션상을 받았다. 1927년 창설된 아카데미 시상식은 미국 영화업자와 사회법인 영화예술아카데미협회(Academy of Motion Picture Arts & Sciences)가 수여하는 미국 최대의 영화 시상식이다. 전 해에 발표된 미국 영화 및 미국에서 상영된 외국 영화를 대상으로 한다. 올해는 작품상, 감독상, 주연상 등 23개 부문에 대해 시상했다. 제94회 아카데미 시상식 수상자(작) 리스트 작품상=코다 남우주연상=윌 스미스 여우주연상=제시카 차스데인(타미 페이의 눈) 남우조연상=트로이 코처(코다) 여우조연상=아리아나 데보스(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감독상=제인 캠피온(파워 오브 도그) 각본상=케네스브래너(벨파스트) 각색상=시안 헤더(코다) 촬영상=그레이그플레이저(듄) 편집상=조 워커(듄) 미술상=듄 의상상=제니 비번(크루엘라) 분장상=타미 페이의 눈 음악상=한스짐머(듄) 주제가상=노 타임 투 다이(007 노 타임 투 다이) 음향상=맥 루스, 마크 맨지니, 테오 그린, 더그헴필, 론 바렛(듄) 시각효과상=듄 국제장편영화상=드라이브 마이 카 장편애니메이션상=엔칸토: 마법의 세계 단편애니메이션상=더 윈드쉴드 와이퍼 단편영화상=더 롱 굿바이 장편다큐멘터리상=소울, 영혼, 그리고 여름 단편다큐멘터리상=더 퀸 오브 바스켓볼 정진영 기자 chung.jinyoung@joongang.co.kr 2022.03.28 12:56
무비위크

[94회 아카데미] 제시카 차스테인 여우주연상 "모든 후보들 사랑해"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의 주인공은 제시카 차스테인이었다. 27일(현지시간) 미국 LA 돌비극장(Dolby Theatre)에서 열린 제94회 아카데미 시상식(Academy Awards)에서 제시카 차스테인이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이번 여우주연상 부문은 후보부터 쟁쟁했다. '타미페이의 눈' 제시카 차스테인, '로스트 도터' 올리비아 콜맨, '페러럴 마더스' 페넬로페 크루즈, '리카르도 가족으로 산다는 것' 니콜 키드먼, '스펜서' 크리스틴 스튜어트가 후보에 올랐다. '타미페이의 눈'으로 여우주연상을 받은 제시카 차스테인은 "이 상을 주셔서 감사하다. 이 자리에 있을 수 있는 건 폴 넬슨, 니콜 퍼르나 등 지원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다른 모든 후보 여러분 사랑한다. 함께 거론되는 거 자체가 큰 영광이다"라며 "감독님께도 감사하다. 창의성, 사랑, 그리고 용기를 마음껏 실현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셨다. 분장 담당 분들도 감사하다. 제작자도 감사하다. 협업자이자 함께 연기한 앤드류 가필드 사랑한다. 내 안의 최고를 끌어내주셔서 감사하다"고 이야기했다. 제시카 차스테인은 수상소감을 통해 소신을 밝히기도. 그는 "요즘 우리는 참 힘든 시기를 지나면서 트라우마와 고립을 경험한다. 세상의 많은 사람이 지금 희망을 잃고 외롭다고 느낄 거다. 자살이 가장 높은 사망 원인이 되고 있다. 내 가족도 영향을 받았다. 성소수자 커뮤니티 등 많은 이는 굉장히 소외감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다. 차별적인 법안이 우리나라 미국에 만연해지고 있고 사람들을 갈라놓고 있다. 폭력, 증오 범죄로 인해 무고한 시민들이 전 세계에서 다치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제시카 차스테인은 "이런 시기를 지나며 저는 타미를 사랑하고 타미가 어떻게 사랑을 보여주었는지 생각한다. 그의 원칙으로 우리가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1927년 창설된 아카데미 시상식은 미국 영화업자와 사회법인 영화예술아카데미협회(Academy of Motion Picture Arts & Sciences)가 수여하는 미국 최대의 영화상을 시상하는 자리다. 전 해에 발표된 미국영화 및 미국에서 상영된 외국영화를 대상으로 우수한 작품과 그 밖의 업적에 대해 논하며, 오스카 트로피를 품에 안는 것이 배우들에게는 최고의 영예로 꼽힌다. 작품상·감독상·주연상 등 20여 개 부문에 대해 시상한다. 김선우 기자 kim.sunwoo1@joongang.co.kr 2022.03.28 12:41
스포츠일반

손더스 친구 베리, “차별받는 모든 이를 대변하기 위해 이곳에 왔다”

미국 해머던지기 국가대표 선수 그웬 베리가 또다시 주먹을 들었다. 미국 CNN은 4일(한국시간) 베리가 3일 치러진 여자 해머던지기 결선에서 주먹을 드는 ‘주먹 시위’를 했다고 보도했다. 베리는 미국사회의 인종차별에 비판의 목소리를 던지는 시상식 세레머니로 여러 차례 화제가 된 인물이다. 그는 지난 2019년 페루 팬아메리칸대회 시상식 때 인종차별에 반대하는 ‘주먹 시위’를 하는 것을 시작으로 이번 해 미국 국가대표 선발전 시상식장에선 국기에 대한 경례를 거부했다. 당시 베리는 다른 선수들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할 때, 국기에 뒤돌아서 관중들을 바라보고 섰다. 베리는 미국을 증오하고 국가를 부정해서 이러한 시위를 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했다. 그는 단지 미국 국가 내 만연한 인종차별과 약자를 혐오하는 행동에 비판의 목소리를 낸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녀의 시위는 정치적·인종적·종교적 선전을 금하는 스포츠에서 많은 공격을 받아왔다. 2019년 베리의 주먹 시위는 미국 올림픽·패럴림픽위원회(USOPC)로부터의 1년 보호관찰 징계와 후원금 5만 달러(한화 약 5742만 원)의 상실로 이어졌다. 이후 미국 사회에서 인종차별 반대의 움직임이 확산되면서 USOPC도 ‘무릎 꿇기’, ‘주먹 시위’ 등의 인종차별 반대 퍼포먼스에 제지를 가하지 않게 됐다. 하지만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상황은 다르다. 올림픽은 어떠한 정치적 시위도 허용하지 않고 있다. 올림픽 헌장 50조에는 ‘올림픽 관련 장소에서 정치적·종교적·인종적 선전을 금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지침에 베리의 행보는 멈추지 않았다. 본래 시상대에 서면 확실한 정치적 세레머니를 표할 것을 예고한 베리다. 하지만 이번 도쿄에서 메달 획득엔 실패했다. 그러나 베리는 이번 경기에 이름이 불리자마자 주먹을 불끈 쥐며 사회와 인종에 대한 부당함에 항의했다. 자신의 절친한 친구인 미국 포환던지기 선수 레이븐 손더스의 ‘X자 퍼포먼스’에 이은 정치적 행동이다. 손더스는 지난 1일 시상대에서 양팔로 X자를 그리며 억압받는 모든 사람이 만나는 교차점을 표현했다. 베리는 이후 기자회견에서 자신은 차별과 폭력의 대상이 되는 이들을 대표하기 위해 이곳에 왔다고 말했다. 그는 “나 같은 사람, 나 같은 선수들이 목소리를 내고 이를 이어가는 것에 두려움을 느낀다는 것을 잘 안다. 하지만 그들 모두를 대변하겠다.”고 말했다. 경기 후 자신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해선 자신의 정치적 의사 표시 행보가 끝나지 않았음을 예고했다. 그는 “내 메시지는 여전히 남아 있다. 나는 (메달을 획득하지 못했지만) 여전히 변화와 사회의 정의를 옹호하는 사람이다.”고 말했다. 한편 세상의 차별과 배척에 반대의 목소리를 내는 것을 반대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다. 이에 IOC도 변화를 수용하는 흐름에 서 있다. 마크 아담스 IOC 대변인은 “우리는 최대한 모든 선수의 견해를 존중하려고 노력한다. 우리는 선수들에게 자신을 표현할 기회를 더 많이 주었다.”며 앞으로 스포츠가 더 많은 가능성과 변화를 만들어 나가는 데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서지수 인턴기자 2021.08.04 09:11
축구

래시포드 고향 아이들의 따뜻한 위로...FA, 인종차별 폭력에 형사 소송권 부여

잉글랜드 대표팀의 마커스 래시포드, 부카요 사카, 제이든 산초가 승부차기 실패로 인종차별 폭력을 받고 있는 가운데, 래시포드의 고향 아이들의 감동 어린 편지가 화제다. 영국 ‘미러’는 14일(한국시간) 래시포드 고향 맨체스터 위딩턴의 훼손된 벽화에 주민들이 따뜻한 위로를 건네고 있다고 보도했다. 래시포드가 자란 맨체스터 위딩턴에는 래시포드의 업적을 기리는 벽화가 그려져 있었다. 하지만 지난 2020 유럽축구선수권대회(유로 2020) 결승전에서 잉글랜드가 이탈리아에 패하자, 승부차기에 실패한 래시포드에 잉글랜드 팬들이 분노했고, 도를 넘어서면서 인종차별 폭력이 이어졌다. 이에 래시포드 벽화도 훼손됐다. 그러나 훼손된 자리에 지지와 응원의 손길이 이어졌다. 래시포드를 향한 지나친 비난을 반대하고 그동안 수고했다는 응원의 메시지가 적히기 시작한 것이다. 매체는 특히 래시포드가 다닌 학교의 어린 후배들이 따뜻한 글을 적어 감동을 자아내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들은 “나도 인종차별로 힘든 시기를 겪었다. 래시포드, 당신은 정말 놀라운 사람이다. 인종차별과 욕설은 당신의 가치를 무너뜨릴 수 없다.”고 말했다. 또 “당신의 승부차기 실패에 많은 이들이 화가 났지만, 그 화는 식을 것이다. 오히려 당신을 자랑스러워하는 사람들이 더 많고, 우리는 그 자랑스러움을 잊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다른 글에도 “증오의 말에 귀 기울이지 말아라. 당신은 챔피언이다.”고 적혀 있었다. 또 다른 이들은 “당신은 우리들의 롤모델이다.”고 말했다. 매체는 아이들의 편지가 축구 팬들에 귀감이 되고 있다며 선수를 향한 응원과 지지를 극찬했다. 한편 축구협회(FA)는 인종차별 폭력을 받고 있는 래시포드, 사카, 산초에 인종차별 가해자들을 상대로 한 형사 소송을 제기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영국 ‘데일리 메일’은 FA가 인종차별 폭력 가해자들의 신원을 밝히고 있으며, 이들을 상대로 한 형사 소송을 가능케 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FA는 선수들이 폭력 가해자들과 관련해 어떻게 진행하길 원하는지 묻고, 계정 추적을 통해 형사 소송을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지수 인턴기자 2021.07.14 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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