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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옥택연·권은비, K팝 스타 잇단 日스크린 진출…왜? [줌인]

열도를 흔든 K팝 아이돌들이 연일 일본 스크린 진출 소식을 전했다. 그룹 2PM 출신 배우 옥택연과 아이즈원 출신 솔로 가수 권은비가 그 주인공이다. 옥택연은 최근 영화 ‘그랑메종 파리’와 넷플릭스 ‘소울메이트’ 출연 소식을 전했다. 이는 지난 2013년 옥택연의 국내 스크린 데뷔 후 첫 일본 작품 도전이다. ‘그랑메종 파리’와 ‘소울메이트’는 모두 일본 뿐 아니라, 해외 각지를 무대로 하며 옥택연은 한국계 혹은 한국인 캐릭터를 맡는다. ‘그랑메종 파리’는 지난 2019년 일본 TBS에서 방영된 인기 드라마 ‘그랑메종 도쿄’의 극장판이다. ‘그랑메종 도쿄’가 천재 요리사 오바나 나츠키(기무라 타쿠야)가 하야미 린코(스즈키 쿄가)와 함께 그랑 메종 도쿄를 미슐랭 쓰리스타 레스토랑으로 만드는 도전기를 그렸다면, ‘그랑메종 파리’는 오바나가 프랑스 요리의 본고장 파리를 배경으로 아시아인 최초로 미슐랭 쓰리스타 레스토랑에 도전하는 이야기를 펼친다. 옥태연은 ‘그랑메종 파리’에서 오바나와 대립하는 한국계 캐나다인 파티시에 릭 유안을 맡는다. 그는 극 중에서 한국어와 일본어, 프랑스어까지 3개 국어 연기를 예고했다. 또 옥택연은 넷플릭스 ‘소울메이트’에서는 한국인 권투 선수 요한을 연기한다. 베를린과 서울, 도쿄를 배경으로 요한과 그가 우연히 구한 주인공 류(이소무라 하야토)가 나눈 10년의 세월을 그린 작품으로, 친구를 넘어선 두 남자의 진한 브로맨스를 소화할 것으로 기대를 높이고 있다. 이 작품은 한일 합작으로 알려져 있다. 권은비는 배우 데뷔작인 영화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 라스트 해커’(이하 ‘라스트 해커’)로 4일 열리는 제28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이하 BIFAN) 레드카펫을 밟는다. 동명의 일본 소설이 원작으로 ‘링’의 나카타 히데오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천우희, 임시완 주연의 넷플릭스 영화로 제작됐으며, 권은비가 출연한 영화는 일본판의 세 번째 속편이다. 이번 편은 한일정상회담을 둘러싼 테러를 다루며 무대를 한국으로 넓혔다. 권은비는 수수께끼에 둘러싸인 수민 역을 맡았다. 앞서 공개된 예고편에서 그는 불안을 섬세하게 담은 눈빛 연기로 눈길을 끌었다. 나카타 감독은 “권은비는 일본어 감정 표현과 다이내믹한 신체 표현을 훌륭하게 연기했다”고 칭찬했다.‘라스트 해커’는 일본에선 부제 ‘파이널 해킹 게임’으로도 알려졌으며 이번 BIFAN 매드 맥스 섹션 15편의 신작 중 하나로 특별 상영된다. 권은비의 출연뿐아니라 일본 배우 오타니 료헤이가 한국인 설정으로 한국어 연기를 소화할 예정으로 글로벌한 지향점이 엿보인다.이번 옥택연과 권은비의 연기 도전은 K팝 아이돌로서 일본에서 높은 인기도 작용했으나, 앞서 카라 출신 배우 강지영처럼 일본 작품에 일본어 구사가 능수능란한 한국 배우가 녹아드는 것과는 다른 양상이 감지된다.팬데믹 기간 팽창한 글로벌 OTT 플랫폼을 타고 국경을 넘은 한국 콘텐츠는 일본 내 신(新)한류 열풍을 가져왔다. 과거 한류가 특정 계층 또는 매니아들에 인기가 높았다면, 신한류는 일본 대중에 고른 관심을 얻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류 매니아층에도 인기가 높고, 대중적으로 스타성이 있는 K팝 아이돌 출신 배우들이 잇따라 일본 작품에 출연하고 있는 것. 또한 이들은 과거 한국 스타들이 일본 작품에 일본인 또는 재일한국인 역을 맡았던 데 비해 한국인 또는 한국 정체성을 갖고 있는 역할을 맡는 점도 눈에 띄는 변화다. 이는 신한류로 일본에 한국의 위상이 그만큼 높아졌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K팝 아이돌 출신 배우들의 잇단 일본 작품 출연은, 글로벌 인기를 높이는 데도 일조한다. 하재근 대중문화 평론가는 “최근 수 년간 신한류가 세계 시장에서 확고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동아시아에선 절대적인 인기를 누리는 콘텐츠가 됐다”며 “때문에 일본에서 아시아권에 어필하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한류 스타 캐스팅을 적극적으로 고려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고 짚었다.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7.04 06:05
연예일반

[후IS] ‘히어로는 아닙니다만’ 박소이, 진정한 YG의 보석

작지만 포스가 느껴진다. 열 마디 대사보다 한 번의 눈빛으로 더 큰 울림을 준다. JTBC 토일드라마 ‘히어로는 아닙니다만’의 아역 배우 박소이가 그 주인공다.박소이는 ‘히어로는 아닙니다만’에서 현대인의 병을 앓고 초능력을 잃어버린 복귀주(장기용)의 딸 복이나 역을 맡아 깊은 내면 연기를 보여주고 있다. ‘히어로는 아닙니다만’은 남다른 능력을 지녔지만 아무도 구하지 못했던 복귀주가 수상한 여자 도다해(천우희)를 만나며 벌어지는 판타지 로맨스다.극중 복귀주 가족은 모두 각기 다른 초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복이나는 상대방의 눈을 보면 속마음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물이다. 거짓이 통하지 않는 인물이기에 복이나 캐릭터는 그 자체로 극 중에서 가장 강한 힘을 가진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복이나는 복씨 집안의 재산을 노리고 복귀주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한 도다해의 정체를 집안 사람들 중 유일하게 미리 알게 되며, 이에 도다해를 예기치 않게 깜짝 놀라게 하기도 한다. 주인공들에 비해 등장하는 장면이나 대사는 현저히 적지만 캐릭터가 가진 힘이 압도적이다. 박소이가 돋보이는 건 단순히 캐릭터가 강하기 때문은 아니다. 박소이는 복이나가 가진 감정을 뛰어난 내면 연기로 소화하며 현실감있는 캐릭터로 만들어냈다. 복이나는 엄마를 교통사고로 잃고, 감정표현이 서툰 아빠와 살면서 혼자 고립될 수밖에 없는 상처를 가졌다. 동시에 중학교 댄스 동아리를 통해 알게된 친구들에게 조금씩 마음을 열기 시작한 사춘기 소녀이기도 하다. 박소이는 이런 복잡한 배경을 가진 인물의 내면을 섬세한 표정 연기로 표현했다.박소이는 소속사 YG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복이나는 사춘기가 온 중학생인데 저는 지금 초등학교 6학년으로 아직은 그 시기를 겪어보지 않았다”며 “사춘기를 겪는 이나의 마음을 이해하려고 시간을 많이 썼다. 또 외적인 부분도 그렇게 보이기 위해 평소보다 목소리를 낮고 차분하게 내려고 노력했다”고 연기 준비 과정을 전했다. 2012년생인 박소이는 2018년 OCN 드라마 ‘미스트리스’를 통해 아역 배우로 데뷔했다. 이후 드라마 ‘그녀의 사생활’, ‘작은 아씨들’, ‘이번 생도 잘 부탁해’, ‘악귀’, 영화 ‘담보’, ‘정이’,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 등 다수의 작품에 출연했으며 배우 하지원, 강수연, 박민영, 김고은, 신혜선 등 수많은 톱스타들의 어린 시절을 연기했다. 특히 신혜선의 어린 시절을 연기한 ‘이번 생도 잘 부탁해’에서는 전생의 모든 기억을 갖고 19회차 인생을 사는 반지음을 훌륭하게 소화하며 존재감을 드러냈다.김성수 대중문화 평론가는 “박소이는 깊이 있는 내면연기를 잘하는 것으로 손꼽히는 아역배우다. 본인의 이름으로 기억되기보다는 맡은 배역으로 기억되는 배우”라고 설명했다. 이어 “어린 나이지만 가지고 있는 에너지도 어마어마하며 이 에너지를 순식간에 폭발시킬 수 있는 내공을 가졌다. 기술적으로 훈련된 것이 아닌 캐릭터에 대한 철저한 분석으로 자연스러운 연기를 보여주는 배우”라고 평가했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05.31 06:00
드라마

[정덕현 요즘 뭐 봐?] ‘히어로는 아닙니다만’, 초능력자에게도 중력과 온기가 느껴진다

하늘은 나는 건 기본이고, 시간을 되돌리고, 심지어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예지한다. 아마도 마블의 슈퍼히어로물이라면 이들은 지구를, 아니 우주를 구원했을 게다. 하지만 JTBC 토일드라마 ‘히어로는 아닙니다만’의 초능력자들은 지구는커녕 본인도 구원하지 못한다. 이유는 저마다 병을 얻어 능력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그것도 불면증, 우울증, 비만 같은 현대병을.복만흠(고두심)은 예지몽 능력자지만 불면증에 걸렸다. 잠을 자야 꿈을 꾸고 꿈을 꿔야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예지할 수 있을 텐데 그 능력 자체가 불면증에 의해 원천 봉쇄된 것이다. 복만흠의 아들 귀주(장기용)는 눈을 감고 행복했던 기억을 떠올리면 그때로 되돌아갈 수 있는 타임슬립 능력자다. 하지만 아내가 사고로 사망한 후 우울증에 빠져버렸다. 술에 빠져 어두운 방구석에 스스로를 가둔 채 살아가는 귀주는 더 이상 타임슬립을 할 수 없게 됐다. 복만흠의 딸 동희(수현)는 하늘을 날 수 있는 비행능력자지만 비만으로 몸이 너무나 무거워졌고 결국 날 수 없게 됐다. 한 때는 모델이었고 그래서 남자들이 따랐지만, 이제 몸이 무거워지자 떠나가려는 남자들을 붙잡아두기 위해 와인바에 카페, 병원까지 차려주며 붙잡아두려 하지만 하나둘 떠나간다.이 정도면 눈치 챘을 게다. ‘히어로는 아닙니다만’은 그 흔한 슈퍼히어로물의 서사와는 다른 결을 가진 작품이라는 걸. 초능력을 통해 불가능한 미션을 해결하는 그런 이야기가 아니고, 현대병으로 능력을 잃은 초능력 가족을 내세워 현대인들의 초상을 풍자하는 이야기다. 즉 초능력자라고 설정돼 있지만, 그건 그런 능력자들조차 벗어날 수 없는 현대병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초능력자들도 현대병을 앓아 능력을 잃을 정도인데, 우리 같은 평범한 이들이 흔하게 겪는 현대병의 아픔은 얼마나 클 것인가. 흥미롭게도 이 능력을 잃은 초능력 가족을 구원하는 건 엄청난 초능력자가 아니다. 그저 지극히 평범해 보이는 도다해(천우희)라는 인물이다. 물론 그 평범이란 초능력이 없다는 뜻이지 보통의 서민이란 의미는 아니다. 도다해는 의도적으로 부유한 만흠 가족을 털어먹기 위해 접근한 이른바 ‘목욕탕 패밀리’의 일원이다. 도다해가 엄마라 부르는 백일홍(김금순)과 동생으로 여기는 그레이스(류아벨) 그리고 삼촌이라 불리는 노형태(최광록)가 그 패밀리다. 이들은 도다해의 진짜 가족이 아니고 사기꾼 집단이지만 어딘가 유사가족 같은 느낌을 준다. 그런데 사기결혼을 위해 만흠의 집안에 접근하고 집까지 초대받아 귀주와 그의 딸 이나(박소이)와도 다해가 가까워지면서 이 능력을 잃어버린 초능력 가족에게 변화가 생겨난다. 행복한 기억 자체가 없어 타임슬립 능력을 잃어버린 귀주가 다해를 통해 그 능력을 발휘하는 일이 벌어지고, 다해가 슬쩍 차에 넣은 수면제로 잠을 자게 된 만흠은 짧은 꿈속에서 예지몽 비슷한 걸 보게 된다. 결혼해 후손을 이어주면 500억 건물을 내주겠다고 만흠은 말했지만 남자들이 떠나가려 하고 마침 귀주와 다해가 결혼을 하게 되면 건물까지 빼앗길 수 있다고 조바심을 내는 동희는 런닝머신 위를 달리고 달리며 살을 빼고 다시 날고 싶어진다.‘히어로는 아닙니다만’은 이처럼 능력을 잃은 초능력자들을 지극히 평범한 다해라는 인물이 구원하는 서사를 통해 누군가를 배려하고 위로하고 사랑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이 시대의 초능력이라는 걸 보여준다. 그리고 에둘러 누구나 초능력 같은 가능성을 가진 존재들이지만, 우리가 사는 현실이 그걸 발현하지 못하게 만든다는 이야기도 꺼내놓는다. 초능력자가 등장하지만 이 드라마가 로맨틱 코미디이자 가족드라마 나아가 휴먼드라마가 되는 이유다. ‘히어로는 아닙니다만’은 또한 최근 ‘한국적’ 장르물들이 갖는 특징이 무엇인가를 명확히 드러내는 작품이기도 하다. 이미 ‘무빙’을 통해 보인 것처럼, K드라마는 슈퍼히어로가 등장해도 가족 이야기가 빠지지 않는다. ‘오징어게임’ 같은 데스 서바이벌 장르에도 저마다의 인간적인 사연들로 인해 현실감을 주는 게 K드라마가 가진 힘이라면 ‘히어로는 아닙니다만’도 그 궤를 같이 하는 작품이라 할만하다. 초능력자가 등장하는데도 이토록 중력과 온기가 느껴지는 드라마라니. 눈이 즐거운 것보다 마음이 끌리는 K드라마의 특징을 이 작품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 2024.05.13 05:49
연예일반

[IS인터뷰] ‘이로운 사기’ 천우희 “김동욱과 호흡 잘 맞아…나중에는 애틋하기까지”

“연기를 포기하지 않고 해온 저에게 스스로 잘했다고 칭찬해주고 싶지만, 20년 동안 연기를 한다고 해서 매번 느는 건 아니니까요. 그저 지금처럼 계속 매 작품에 최선을 다하다 보면 30주년, 40주년까지 갈 수 있지 않을까요?”‘천의 얼굴’ 배우 천우희를 최근 서울 강남구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어느덧 내년 데뷔 20주년을 앞두고 있는 베테랑 배우지만, 천우희에게 연기란 여전히 더 하고 싶고, 잘하고 싶은 영역이다. 스스로를 “연기가 좋고, 계속 연기를 하고 싶은 사람”이라고 정의한 천우희는 “작품을 할 때마다 가치관을 하나씩 터득하는 것 같다”며 연기에 대한 남다른 열정을 드러냈다.“한 작품마다 성취하고 싶은 목표치나 떠오르는 영감이 다 다른데도, 연기는 하면 할수록 더 하고 싶어요. 세상을 알아가는 방식, 타인을 알아가는 방식을 깨달아가면서 제가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점점 넓어진다고 생각해요.”연기에 진심인 천우희가 최근 대중과 만난 작품은 지난 18일 종영한 tvN ‘이로운 사기’였다. 천우희가 연기한 ‘이로운’이라는 인물은 IQ 180에 한 번 본 것은 절대 잊지 않는 기억력의 소유자다. 하지만 어린 시절 TV에 출연해 ‘천재소녀’로 주목을 받다 부모를 죽였다는 누명을 쓰고 10년을 복역한 아픈 사연을 가졌다. 입체적 스토리의 중심에 서 있는 만큼 극을 이끄는 주역은 천우희였고, 분량 또한 상당했다. 천우희는 “촬영 초 부담이 있기도 했지만, 이 부담이 나중에는 역할을 잘 해내고 싶다는 열의로 변했다”고 설명했다. “이로운이라는 역할의 진폭이 워낙 커서 초반에는 외적으로, 후반에는 감정적으로 폭이 깊은 연기를 할 수 있었어요. 이 두 연기를 한 작품에 보여줄 수 있으니까 도전정신이 들었던 것 같아요. 촬영할 때는 부담감이, 촬영 후에는 희열이 있었죠.”‘이로운 사기’는 공감 불능 사기꾼 이로운과 과공감 변호사 한무영(김동욱)의 절대 악을 향한 복수극이자 짜릿한 공조 사기극을 그린 드라마다. 천우희는 천재 사기꾼답게 경찰, 아동심리상담가, 전문 갬블러, 재벌가 자제 등 다양한 가상 인물을 연기하며 상대방을 현혹시킨다. 반면 한무영은 따뜻한 심성의 소유자지만, 나비스웰빙 대표 장경자(이태란)를 무너뜨리기 위해 이로운과 손을 맞잡는다. 천우희는 김동욱에 대해 “친해지면 다른 사람한테도 본인의 모든 걸 다해주는 사람”이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둘 다 낯가림이 심하지만, 연기할 때는 호흡이 잘 맞았어요. 동욱 오빠는 의리도 있고 정도 많아서 어느 순간 편안함이 느껴지더라고요. 그래서 현장에 있을 때 매일 즐겁게 있었던 것 같아요. 오빠도 ‘같이 만나는 신이 너무 적어서 아쉽다’고 할 정도로 나중에는 애틋하기까지 했죠.(웃음)” ‘이로운 사기’는 천우희에게 폭 넓은 연기와 깊이 있는 연기를 모두 선보일 수 있는 기회가 된 작품이다. 다만 천우희는 작품이 가지고 있는 메시지에 집중했다. 그가 생각하는 ‘이로운 사기’의 가장 큰 메시지는 공감과 연대가 우리에게 얼마나 중요한가였다.“‘이로운 사기’가 갖고 있는 통쾌함의 판타지적인 요소가 마음에 들었어요. 시청자는 악의에 대해 법이 단죄할 때 통쾌함을 느끼고, 그렇지 못했을 때 허무함을 느끼잖아요. 작품이 시사하는 바는 다 똑같아요. 현재 사회적 시스템에서, 법과 사회를 어떻게 만들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시의성이 있었던 것 같아요.” 천우희는 영화 ‘써니’의 본드걸부터 ‘한공주’ ‘카트’ ‘곡성’ 등 매 작품에서 강렬한 캐릭터로 눈도장을 찍었다. 그러던 중 2019년 JTBC 드라마 ‘멜로가 체질’을 통해 일상적이고 힘을 뺀 캐릭터도 잘 소화한다는 평을 받기도 했다. 천우희는 ‘멜로가 체질’을 통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현실이 누군가에게 큰 위로와 감동을 줄 수 있다고 느꼈다고 고백했다.“어렸을 때는 제가 겪어보지 못한 삶이나 극적인 체험을 들여다보고 싶었어요.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공감’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끼게 되더라고요. 한석규 선배님이 ‘사랑은 모든 감정을 담을 수 있는 이야기’라고 해주셨는데, 정말 제가 다양한 감정과 연기로 표현하는 게 결국 사랑이라고 생각되더라고요. 앞으로도 사랑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해보고 싶어요.”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7.19 06:00
드라마

김동욱vs김동욱..6월 믿보배의 눈부신 활약

김동욱의 6월 활약이 눈부시다.KBS2 월화드라마 ‘어쩌다 마주친, 그대’에서는 1987년 우정리 연쇄 살인 사건을 파헤치는 시간 여행자 윤해준으로, tvN ‘이로운 사기’에서는 타인의 감정에 지나치게 동조하고 몰입하는 과공감 변호사 한무영으로 각각 분해 월, 화요일 시자들의 황금 같은 저녁을 완벽히 책임지며 리모콘을 쉴 새 없이 움직이게 만들고 있다.먼저 김동욱은 ‘어쩌다 마주친, 그대’에서 극 중 자신을 죽인 범인을 찾기 위해, 그리고 1987년 살인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 몸을 사리지 않는 액션과 스릴러, 낯선 장소에서 윤영(진기주)과 함께 진범을 찾기 위해 서로 의지하며 피워내는 로맨스, 할아버지의 진한 사랑을 느끼며 닫혔던 마음의 문을 조금씩 열어가기 시작하는 드라마적인 요소까지 특유의 깊은 눈빛과 단단한 목소리, 표정 연기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렇게 다채로운 장르와 복잡다단한 캐릭터로 극을 이끌어가면서도 장난기 가득한 표정과 능청스러운 말투와 목소리로 이따금씩 웃음을 불어넣으며 극의 긴장감을 해소시켜주는 윤활유 역할도 마다하지 않는다.잔뜩 날이 서있는 해준과는 달리 ‘이로운 사기’에서는 너무 공감이 짙어서 표현을 숨기며 살고 있는 변호사 한무영으로 만난 김동욱은 전혀 다른 얼굴이 되어 나타났다. 극 중 ‘뱀파이어 변호사’라는 차가운 별명 뒤에 숨겨진 이타적이고 따스한 모습이 보는 이들의 ‘과몰입’을 유발 중인 것. 눈보다 가슴이 먼저 반응하는 극 F적인 모습은 물론, 자신과 정반대인 공감 불능의 천우희(로움 역)를 지키기 위해 같은 편에 서서 든든한 보호자 같은 면모로 유죄 인간이라는 별명을 얻었다.김동욱은 본인의 얼굴은 모두 지우고 오롯이 윤해준과 한무영으로 분했다. 방송국 아나운서이자 국어 선생님인 윤해준일 때에는 정확한 딕션과 전달력으로 해준의 마음을 생생하게 전했고, 변호사인 한무영일 때에는 무표정인 얼굴과 차디찬 목소리 안에 감성 가득한 음성과 배려심을 섞어 기시감을 지웠다.김동욱은 각기 다른 작품을 통해 섬세한 감정 연기와 세세한 설정, 캐릭터의 완성도 높은 열연을 펼치며 ‘믿고 보는 배우’의 품격을 여실히 드러내며 뜨거운 호평을 받고 있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6.19 11:33
연예일반

“이롭고 완벽한 조합” 천우희‧김동욱 ‘이로운 사기’, tvN 월화극 살릴까 [종합]

“이로운 조합이다. 각자의 서사가 모두 하나로 맞춰졌을 때 완벽하다.” 배우 천우희와 김동욱이 tvN 새 월화드라마 ‘이로운 사기’로 시청자를 만난다. 천우희는 “이야기를 포함해 배우, 스태프들 호흡이 너무 좋았다”며 ‘이로운 사기’는 완벽한 조합이라고 자신했다. 이동욱 또한 작품에 대해 “이로운 선물”이라며 기대감을 높였다. 최근 ‘패밀리’, ‘청춘월담’ 등 tvN 월화극이 평균 3%대(닐슨코리아, 전국 기준) 시청률로 아쉬운 성적을 낸 상황에서 ‘이로운 사기’가 흥행할지 관심이 쏠린다.25일 ‘이로운 사기’ 온라인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이수현 감독과 배우 천우희, 김동욱, 윤박, 박소진, 이연이 참석했다. ‘이로운 사기’는 사기꾼과 변호사, 너무나 다른 두 사람의 절대 악을 향한 복수극이자 짜릿한 공조 사기극이다. 천우희는 ‘이로운 사기’를 통해 JTBC ‘멜로가 체질’(2019) 이후 4년 만에 안방극장에 돌아온다. 극중 천우희는 천재 소녀에서 존속 살해범이 된 공감 불능 사기꾼 이로움 역을 맡아 전작에서 보여준 적 없는 새로운 얼굴을 그려낼 예정이다. 천우희는 “다채로운 변신으로 여러 모습을 시청자들에게 보여줄 수 있겠다 싶었다”고 출연 소감을 밝혔다. 이어 “대본이 재밌었다. 극중 설정 자체가 공감불능과 과공감, 사기꾼과 변호사, 이런 것들이 모순되지 않나. 아이러니에서 오는 긴장감이 매력적이었다”고 말했다. 천우희는 사기행각을 벌이는 캐릭터에 맞게 외적으로도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계획이다. 그는 “수감복을 입기도 하고 커리어우먼으로 변하기도 한다. 이번 작품에서 유난히 외적인 변화가 많았다”며 “외적인 모습으로 재밌고 캐릭터에 대한 흡입력을 높이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드라마가 장르적인 면도 있다 보니 사기극, 복수극 분위기에 맞춰 깊은 분위기를 만들고 싶다가도 너무 무거우면 재미 요소가 떨어질 것 같아 밸런스를 맞추려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극중 김동욱은 과공감 변호사 한무영을 연기한다. 자신의 캐릭터에 대해 “말 그대로 과하게 공감한다. 실제 아픔이나 힘듦을 겪는 사람과 비슷한, 때로는 그것보다 더 내 일처럼 공감하는 인물”이라고 소개했다. 동시에 한무영은 누구에게도 약점과 빈틈을 허락하지 않고 오로지 승소와 수익, 성공으로만 이야기하는 ‘법조계 뱀파이어’로 불리는 인물이기도 하다. 김동욱은 이날 캐릭터를 설명하는 해당 키워드에 대해 “시청자들이 외모적인 건 공감하지 못할 것”이라며 “전작 ‘커피프린스’ 이후 세월을 직격탄으로 받았다는 걸 다들 알 것”이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한무영은 이로움을 따라다니며 ‘담임 선생님’ 같은 역할을 하기도 한다. 김동욱은 “이로움을 계속 쫓아다니면서 나쁜 짓을 못하게 하고 있다”면서도 “나도 나쁜 짓을 하면서도 남이 나쁜 짓을 못하게 한다는 건 아이러니”라고 캐릭터와 드라마 내용을 설명했다. 이를 듣던 천우희는 “처음엔 서로 아웅다웅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이로움은 뭔가 치유와 공감의 과정을 거치면서 변화된다. 그냥 대화를 나누는 연기인데도 이상하게 뭉클한 감정이 들기도 했다”며 “티격태격 합을 주고 받은 것도 있지만 감정을 교감하는 신이 더 많았으면 좋았을 텐데 싶더라”라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천우희는 “처음엔 서로 낯을 가리는 성격이라서 김동욱이 본인의 원래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는데 알면 알수록 정말 웃기더라”며 “같이 코미디를 하자고 하더라. 진짜 나도 하고 싶다”며 웃었다. 김동욱은 “이 영상을 보고 있는 어떤 작가님이 대본을 써줬으면 좋겠다”고 맞장구를 쳤다. ‘이로운 사기’는 오는 29일 오후 8시 50분 첫 방송된다.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5.25 15:25
영화

[인터뷰①] ‘스마트폰’ 천우희 “해외 호평 체감, SNS팔로워 늘었다”

배우 천우희가 넷플릭스 영화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로 전세계 넷플릭스 2위를 달성한 소감을 밝혔다.22일 서울 삼청동 카페에서 만난 천우희는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이데’ 인터뷰에서 “OTT공개된 영화는 뉴스나 지인 연락 등 반응이 시시각각 보이다 보인다”며 “가장 체감되는 부분은 SNS 팔로워가 하루하루 늘어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는 평범한 회사원이 자신의 모든 개인 정보가 담긴 스마트폰을 분실한 뒤 일상 전체를 위협받기 시작하며 벌어지는 현실 밀착 스릴러다. 지난 17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후 전세계에서 호평을 받으며 넷플릭스 영화 부문 전 세계 2위에 올라섰다. 천우희는 “스마트폰은 기계일 뿐인데 신용정보부터 모든 개인정보가 있어 자신과 정체성을 같이 한다”며 “누군가가 자기의 스마트폰을 침범했을 때 느끼는 불쾌감 불안감이 있다. 물론 한국 정서가 녹아있기는 하지만 전세계가 볼 때 공감하는 포인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스마트폰을 쓰는 사람이라면 한번정도는 잃어버리는 경험은 누구나 공감하고 본인에게도 대입해볼 수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김혜선 기자 hyeseon@edaily.co.kr 2023.02.22 12:18
예능

'전체관람가+: 숏버스터' 노홍철 "빵 5억개 팔면 영화 제작 도전"

방송인 노홍철이 영화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밝혔다. 26일 티빙 오리지널 '전체관람가+: 숏버스터' 온라인 제작발표회가 진행됐다. '전체관람가+: 숏버스터'는 영화감독들의 단편 영화 제작기를 담은 티빙 오리지널 프로그램이다. 10명의 감독이 8편의 단편영화를 제작했다. '전체관람가' 시즌1에 함께한 문소리, 윤종신 뿐 아니라 노홍철도 새롭게 MC진으로 합류했다. 노홍철은 "내가 영화를 좋아하지만 수준은 낮은 관객이다. 수준 미달의 질문을 해도 다해보신 문소리 이사님이 대답을 해주신다"며 "시청자 분들도 나처럼 영화 좋아하는 분들도 또 다른 재미와 공부가 될 콘텐트가 나올 거 같다"고 자신했다. 노홍철은 다양하고 재밌는 인생을 사는 방송인 중 한명이다. 영화 연출 및 제작에 대한 꿈은 없을까. 이어 노홍철은 "지금까지는 그런게 한도 없었다. 이번에 과정 오롯이 보면서 왜 한번 영화에 빠지면 못 헤어나오는지 알게 됐다. 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 빵을 5억개 이상 팔면 한다. 투자하든 제작하든, 5억개 팔면 할거다"라고 말해 기대를 모았다. 또 함께 하고 싶은 감독을 묻는 질문에는 "너무 다 훌륭하다. 모두에게 투자하고 싶지만, 개인적으로는 조현철 감독에게 하고 싶다. 이유 굉장히 많은데, 내성적인거 같지만 인맥이 화려하다. 이번에도 천우희 배우를 캐스팅 했다. 본인이 플레이어 될 수도 있고 검증된 연출력을 보여주지만 새로운 연출력을 봤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한편 '전체관람가+: 숏버스터'는 28일 티빙에서 공개된다. 김선우 기자 kim.sunwoo1@joongang.co.kr 2022.04.26 14:31
무비위크

'앵커' 감독 "천우희·신하균·이혜영과 작업, 천운이다"

'앵커' 정지연 감독이 주연 배우진에 대한 막강한 믿음을 드러냈다. 11일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영화 '앵커(정지연 감독)' 언론시사회가 진행됐다. 오는 20일 개봉하는 '앵커'는 방송국 간판 앵커 세라에게 누군가 자신을 것이라며 직접 취재해 달라는 제보 전화가 걸려온 후, 그녀에게 벌어지는 기묘한 일을 그린 미스터리 스릴러다. '앵커'는 정지연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정지연 감독은 "촬영 땐 코로나19가 아니어서 그것만으로도 감사하고 천운이라 생각한다. 개봉이 길어진 건 아쉬움이 있었지만, 모두가 힘든 상황이라 그것에 스스로 불만이고 이런건 아니었다. 잘 감내하다 보면 이 영화의 차례가 오겠지 하고 기다렸다"고 개봉 소감을 밝혔다. 이어 천우희, 신하균, 이혜영과 호흡한 것에 대해서는 "스스로 천운이라 생각한다. 연기파 배우들과 첫 영화를 작업할 수 있는게 정말 감사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천우희 배우 같은 경우엔 끝까지 가는 거 같다. 매 컷마다 굉장히 자기비판적일 정도로 스스로 본인의 연기를 관찰하고 이야기를 나눴다. 영화에도 그 에너지가 오롯이 담겨있는 거 같다"며 "신하균 배우는 선하고 악한 좋은 의미로 이중적인 모습이 있는 배우라 생각한다. 그런데 많은 역할을 하셨기 때문에 내가 선배님과 이번에 작업 하면서 인호란 인물을 통해 어떤 다른 결을 보여줄 수 있을까 그런 고민을 많이 했었다. 선배님은 내 걱정보다는 나를 많이 믿어주시고 미스터리한 인물을 살리는건 감독의 몫이라 생각하셔서 내가 확신이 없어도 다 들어주시고 매컷마다 다른 연기로 변주해서 보여주셨다. 다양한 디테일 살려주셔서 감사했다"고 공을 돌렸다 마지막으로 극중 천우희의 어머니로 열연한 이혜영에 대해 "이혜영 선생님은 카메라를 들이대고 싶은 강렬한 얼굴을 가지고 계신다. 감히 한국에서 그런 얼굴의 배우가 있을까 싶을 정도로 근사한 분이다"라며 "그래서 이 화려하고 욕망이 강한 카리스마를 가진 특수한 엄마에 굉장히 잘 어울릴수 있겠다 싶었다. 화려함을 걷어내고 더 내추럴하게, 화장도 거의 안하고 선생님을 다르게 이 역할 연기 해봤으면 했다. 선생님이 즐거워 하시고, 믿고 열심히 해주셨다. 잘 표현된 거 같아서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김선우 기자 kim.sunwoo1@joongang.co.kr 2022.04.11 16:28
연예

티빙 '전체관람가+: 숏버스터', 블록버스터보다 센 숏버스터의 탄생

티빙 오리지널 예능 시리즈 '전체관람가+: 숏버스터'가 리얼한 제작 비하인드를 담은 2차 티저 영상을 8일 공개했다. 2차 티저 영상에는 단편영화 제작 비하인드의 생생한 스토리가 담겨 눈길을 끈다. “영화를 만든다는 것은 꿈을 현실화하는 일인 것 같다”는 설렘 가득한 메시지로 시작되는 영상에는 8편의 단편영화 촬영 현장이 그려졌다. 하지만 곧바로 이상과 달리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앵글 밖 제작 환경이 펼쳐지고 배우와 감독, 스태프들이 긴장감 속에서 고군분투, 혼신의 힘을 불태우며 영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누군가는 “이 영화 누가 찍자고 했어”라고 리얼한 심경을 전하며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고된 촬영 끝에 작품이 완성됨을 예감케 한다. 또한 감독들은 촬영 현장 속에서 넋을 놓고 “전쟁이구나”라고 말하는가 하면 “숨을 못 쉬겠더라고요”라고 극한의 상황을 언급, 과연 촬영 현장에서는 어떤 일이 오가는 것일지 각 단편영화에 대한 기대감을 끌어 올리고 있다. 특히 배우들은 연기 열정을 발휘하며 몸을 내던지고 질주하는 등 명연기를 선보이고 있어 티저 영상만으로도 이미 블록버스터보다 센 숏버스터의 탄생을 예감케 하고 있는 상황. 이처럼 장르도 플러스, 배우 라인업도 플러스 된 '전체관람가+: 숏버스터'가 한층 더 강력해진 무기를 들고 돌아오는 가운데, 과연 내 손 안의 단편영화관에서는 어떤 스펙터클을 즐길 수 있을까. 5년 만에 돌아온 단편영화 제작기를 통해 더욱 강력해진 8편의 단편영화를 미리 엿볼 수 있어 설렘이 더해진다. 한편, 한국인의 정서를 관통하는 시대의 이야기꾼 곽경택 감독은 배우 조병규와 '스쿨카스트'로 대중들과 만난다. 사회문제를 담아내는 독창적인 미장센의 대가 김곡-김선 감독은 배우 진서연과 '지뢰'로 강렬한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본인만의 장르를 개척하며 패러다임을 만드는 숏 폼 스페셜리스트 윤성호 감독은 배우 이주승과 함께 '미지의세계 시즌투에피원'으로 평행우주에서 일어나는 에피소드를 전한다. 새로운 시선으로 소통하는 스토리텔러 홍석재 감독은 배우 공민정과 '평행관측은 6 살부터'를 통해 새로운 평행세계로 안내한다. 독보적인 코미디 감각을 지닌 비틈의 미학 김초희 감독은 배우 고경표, 임선우와 함께 '우라까이 하루키'를 선보이며 믿고 보는 배우에서 따뜻한 시선의 연출가로 변신한 류덕환 감독은 배우 이석형과 '불침번'으로 웃음과 감동을 선사한다. 연기에서 각색, 연출까지 가능한 올라운더 조현철 감독은 이태안 감독과 공동 연출을 맡아 배우 천우희와 같이 '부스럭'으로 미스터리한 사건을 이야기 한다. 시청률을 잡고 단편영화계도 접수할 마성의 연출가 주동민 감독은 배우 신은경, 엄기준, 이지아, 김소연, 봉태규, 윤종훈, 윤주희와 'It’s Alright'으로 블랙 코미디계의 새 바람을 불어올 예정이다. '전체관람가+: 숏버스터'는 오는 4월 28일에 첫 공개된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oongang.co.kr 2022.04.08 1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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