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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일반

이정은, 아시아 태평양 스크린 어워드 최우수연기상 수상

영화 ‘오마주’ 주인공 이정은이 제15회 아시아 태평양 스크린 어워드 최우수연기상을 수상했다. 제7회 런던아시아영화제 최고 배우상에 이어 다시 한 번 국제적인 영화상에서 최고배우상 수상의 쾌거를 이뤘다. 15일 해외배급사 화인컷 측에 따르면, 배우 이정은은 지난 11일 호주 골드코스트의 호타에서 열린 제15회 아시아 태평양 스크린 어워드에서 최우수연기상을 수상했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남녀 성별 구분 없이 선발된 최우수배우상 후보 5인 가운데, 이정은이 최종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번 시상식에는 청소년, 다큐, 애니메이션 부문의 심사위원으로 참가한 신수원 감독이 이정은 배우 대신 대리 수상을 했다. ‘오마주’ 신수원 감독도 감독상 후보에 노미네이트됐다. 이정은은 그동안 수많은 작품에서 존재감을 알리며 연기파 배우로서의 입지를 다져왔다. 연기 생활 30년 만에 처음 단독 주연을 맡은 ‘오마주’로 부일영화상, 춘사영화제, 대종상영화제 등 국내의 유수 영화제에서 주연상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이번 수상으로 그는 해외 영화제에서 연이어 수상하며 명실상부 주연 배우로서 연기력을 증명했다. 2007년에 시작된 아시아 태평양 스크린 어워드 (APSA)는 아시아 태평양 스크린 아카데미 (Asia Pacific Screen Academy)에서 주관하는 재단 파트너인 유네스코와 국제영화제작자협회연합(FIAPF)의 승인을 받은 국제영화상 행사다. 약 70개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올라온 수천편의 작품들 가운데 파트별로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주연배우상, 신인배우상, 각본상, 촬영상, 청소년 영화상, 다큐멘터리상, 애니메이션 등의 부문에서 나라별로 최종 5편의 작품을 선정하여 수상한다. 한국 작품으로는 ‘밀양’과 ‘기생충’이 최우수 작품상을 받았고 ‘밀양’ 전도연, ‘마더’ 김혜자, ‘시’ 윤정희가 여우주연상, ‘광해, 왕이 된 남자’ 이병헌, ‘범죄와의 전쟁 : 나쁜놈들 전성시대’ 최민식, ‘지금은맞고그때는틀리다’ 정재영이 남우주연상을 받은 바 있다. ‘오마주’는 호주시드니영화제, 영국글래스고영화제, 도쿄국제영화제, 트라이베카영화제, 함부르크영화제, 전주국제영화제, 대만국제여성영화제, 제네바 국제영화제, 하와이국제영화제, 베이징국제영화제, 런던아시아영화제, 홍콩아시안영화제 등 수많은 국내외 영화제에 초청, 피렌체 한국영화제에서는 심사위원상을 수상했다. 영화는 1962년과 2022년을 잇는 아트판타지버스터로 한국 1세대 여성영화감독의 작품 필름을 복원하게 된 중년 여성감독의 현재와 과거를 넘나드는 시네마 시간여행을 통해 일상과 환상을 오가는 위트 있고 판타스틱한 여정을 담았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11.15 16:02
영화

런던 수놓은 한국영화의 저력… ‘런던아시아영화제’ 성료

배우 이정재를 비롯한 한국 영화배우들과 한국 영화가 ‘런던아시아영화제’에서 전 세계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K콘텐츠의 저력을 보여줬다. ‘제7회 런던아시아영화제’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폐막작 홍콩 스타 배우 고천락 주연의 영화 ‘워리어 오브 퓨쳐’ 상영을 끝으로 12일간의 행사를 마무리했다. 특히 ‘런던아시아영화제’는 한국영화를 비롯한 아시아 영화가 지닌 힘을 영국 관객과 평단에 확인시킨 자리였다. 한국영화와 배우들은 영화제에서 잇단 성과를 거뒀다. 개막작인 ‘헌트’의 주인공이자 감독인 배우 이정재가 아시아 영화의 위상을 드높인 공로를 인정받아 ‘리프 어너러리 어워드’를 수상했다. 이어 ‘오마주’의 이정은은 ‘리프 베스트 액터상’, ‘비상선언’의 임시완은 ‘라이징 스타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런던아시아영화제’는 올해 처음 영국 런던비평가협회와 협력해 ‘아시안 필름 어워드’를 신설했다. 영국 평단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런던비평가협회 소속 비평가들을 심사위원으로 위촉해 유럽에서 아시아 영화에 대한 비평의 장을 넓히고자 도입한 시상식이다. 첫 회 수상의 영광은 중국과 대만, 한국의 작품에 각각 돌아갔다. 극영화 경쟁 부문에 오른 한국, 중국, 일본, 대만 등의 12편 가운데 최고작을 뽑는 ‘최우수 작품상’(Best Film in Competition)은 자연과 인간의 관계에 주목한 중국 조금령 감독의 ‘애니마’(ANIMA)가 차지했다. ‘심사위원상’(Special Jury Mention)은 대만 진준림 감독의 ‘마마 보이’(MAMA BOY)가 받았다. 다큐멘터리 경쟁 부문에서는 한국의 원호연, 정태경 감독의 ‘땅에 닿지 않는 비’(Virga)가 ‘최우수 다큐멘터리상’(Best Documentary in Competition)을 수상했다. ‘땅에 닿지 않는 비’는 대만, 필리핀, 태국 등 아시아 여러 나라에 존재하는 미등록 이주 아동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런던비평가협회 회장이자 영화제 심사위원장을 맡은 비평가 클린 리치는 한국영화에 특히 주목하면서 “한국영화와 다큐멘터리의 완성도, 다양성에 깜짝 놀랐다”며 “영국 관객들이 그동안 이렇게 다양한 한국영화를 볼 수 없었던 이유가 궁금할 정도다”고 극찬했다. 지난 2년간 코로나 19로 축소했던 규모를 다시 예년 수준으로 되돌리고 아시아 영화 흐름을 이끄는 50여 편을 초청한 이번 영화제는 영국 관객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한국 식품과 서울 등 관광지를 문화와 연계해 관객의 참여까지 유도한 K컬쳐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서울의 매력을 런던 현지에 소개한 ‘서울 나잇’을 비롯해 치킨과 소주 등 식품을 활용한 한식 메뉴를 선보이기도. 사디크 칸 런던시장은 영화제 측에 “런던시의 자랑스러운 보물”이라며 높은 관심을 표했고 향후 다양한 협업 가능성도 열어뒀다. 전혜정 집행위원장은 “영국은 현재 대형 문화 프로젝트들이 재개돼 저마다 경쟁이 치열하지만, 그 속에서도 K콘텐츠와 아시아 영화의 힘은 점차 커지고 있다”며 “세계의 중심 문화 도시인 런던에서 한국영화가 이번 영화제를 통해 많은 관객을 만나고 함께 소통하는 기회로 확장됐다”고 영화제의 의미를 되짚었다. 영화제를 성황리에 마무리한 ‘런던아시아영화제’는 내년 한‧영 수교 140주년을 맞아, 다양한 방법으로 민간 문화 교류를 추진할 계획이다. 전 집행위원장은 “영국에서 한국문화는 확산과 흡수의 시기를 지나 이제는 소비하는 시기에 진입했다”며 “영화를 포함해 한국의 문화가 유럽에 안착할 수 있도록 내년에는 여러 기획을 시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11.03 09:54
영화

'그대가 조국', 크라우딩펀딩 5521% 달성..역대 최고 기록

다큐멘터리 영화 ‘그대가 조국’의 크라우드펀딩이 목표액 5221%를 달성하고 텀블벅 크라우드펀딩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다. 영화 ‘그대가 조국’은 지난 4월 25일부터 5월 15일까지 21일간, 총 5만 1794명이 참여하여 26억 1091만 1000원의 크라우딩펀딩 금액을 달성했다. 조국 전 장관이 영상을 통해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열화와 같은 성원에 감동했다. 너무너무 감사하다”며 “이른바 조국 사태로 격렬한 사회적 대립이 있었고, 오랜 시간이 흐른 뒤에도 왜 이렇게 성원을 하는지 고민도 했다. 많은 분들과 만나서 이야기도 나누고 싶다”고 밝혔다. ‘그대가 조국’ 후원자들은 후원금에 따라 리워드로 서울, 인천,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울산, 제주 총 8개 도시에서 진행되는 ‘그대가 조국’ 시사회 초대와 DVD, 스페셜 포토북을 제공받는다. 또 극장 개봉 이후 진행되는 ‘그대가 조국’ VOD 서비스 및 DVD 서비스에 진행되는 디지털 배급버전 본편 상영본에 이름이 크레딧에 표기된다. 펀딩 기금은 시사회 대관료, DVD제작비, 포토북 제작비, 디지털 배급버전 마스터 작업비와 광고비 등 보다 많은 관객 참여 확대를 위한 경비에 사용된다. 영화 ‘그대가 조국’은 조국이 법무부장관에 지명된 2019년 8월 9일부터 장관직을 사퇴한 10월 14일까지 67일 동안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지에 대해 다룬다. ‘달팽이의 별’로 아시아 최초이자 한국 최초 암스테르담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장편경쟁부문 대상 수상, ‘부재의 기억’으로 한국 최초 아카데미 시상식 단편다큐멘터리상 노미네이트와 뉴욕국제다큐영화제 심사위원대상 수상, ‘그림자꽃’으로 타이완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아시안비젼경쟁 부문 대상,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한국경쟁 부문 최우수한국다큐멘터리상을 수상한 이승준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달팽이의 별’, ‘부재의 기억’, ‘그림자꽃’ 감병석 프로듀서와 ‘마리안느와 마가렛’, '노무현입니다’ 양희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 진모영 감독이 이그제큐티브 프로듀서로 참여했다. ‘그대가 조국’은 5월 25일 전국 극장에서 개봉한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oongang.co.kr 2022.05.16 17:00
연예

58회 금마장 홍콩시위 다룬 영화 최우수 다큐상… 장첸 남우주연상

2019년 홍콩에서 대대적으로 벌어진 반정부 민주화 시위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가 대만 금마장(金馬奬) 영화제에서 다큐멘터리상을 받았다. 제58회 대만 금마장 영화제 시상식이 27일(한국시간) 타이베이 국부기념관에서 개최됐다. 대만 중앙통신사에 따르면 이날 열린 시상식에서 최우수 다큐멘터리상은 홍콩 감독 키위 차우(周冠威)의 ‘시대혁명’(時代革命· Revolution of Our Times)이 수상했다. 영화의 제목 ‘시대혁명’은 범죄인 인도법(송환법) 개정 반대 운동을 계기로 2019년 여름부터 전 시민사회 차원에서 대대적으로 전개된 홍콩의 반정부 민주화 운동 당시 시위대가 대표적으로 외친 구호이기도 하다. 2시간 30분 분량의 ‘시대혁명’은 시위에 참여한 7명 홍콩 시민들의 시선에서 2019년 시작된 홍콩의 민주화 운동이 2020년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의 통과로 소멸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영화는 보안법으로 처벌받을 우려 때문에 홍콩에서 정식으로 상영되지 못했다. 현재 홍콩에서는 반중 메시지를 담은 대표적 구호인 ‘광복홍콩, 시대혁명’(光復香港時代革命)을 공개 장소에서 언급할 수 없다. 이 구호를 외치는 행위 자체만으로도 홍콩보안법이 규정한 ‘국가 분열’을 초래한 것으로 간주하여 중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 영화제에 참석하지 못한 차우 감독은 인터넷 화상 연결 방식으로 시상식장 스크린에 나와 “영화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여러 번 울었다”며 “홍콩에 남아 있는 사람들, 해외로 망명을 간 홍콩인, 심지어 감옥에 있는 친구들에게 이 한 편의 영화가 조금의 위로를 줄 수 있다고 말하고 싶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번 금마장의 최우수 작품상은 대만 중멍훙(鍾孟宏) 감독의 영화 ‘폭포’가 받았다. 이 영화는 코로나19로 격리된 공간에서 악화하는 모녀의 이야기를 다뤘다. 남우주연상은 ‘영혼사냥’의 장첸(張震), 여우주연상은 ‘폭포’의 자징원(賈靜雯)이 각각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지난 1962년 시작된 금마장 영화제는 한때 아시아의 오스카상으로 불렸다. 오랫동안 체제의 벽을 넘어 중국어권 영화들이 한데 어우러지는 장으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2018년 금마장 영화제에서 대만 대학생들의 반중 운동인 ‘해바라기 운동’을 다룬 대만 푸위(傅楡) 감독이 다큐멘터리 작품상 수상을 계기로 중국 당국은 자국 영화인들의 금마장 영화제 참석을 금지했다. 이현아 기자 lee.hyunah1@joongang.co.kr 2021.11.28 17:12
무비위크

양영희 감독 '수프와 이데올로기',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대상 영예

양영희 감독의 '수프와 이데올로기가' 제13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이하 DMZ Docs) 대상을 수상했다. 지난 16일 열린 DMZ Docs 폐막식에서 흰기러기상(대상)의 영예는 양영희 감독의 '수프와 이데올로기'가 안았다. '수프와 이데올로기'는 올해 DMZ Docs 개막작 뿐 아니라 국제경쟁 상영작으로 선정되어 영화제 기간 내내 현장을 찾은 관객과 심사위원의 높은 지지를 받았고, 온라인 상영관 VoDA에서도 높은 작품 구매수를 기록했다. 국제경쟁 심사위원단은 “재일조선인 가족사를 통해 한국의 현대사를 들춰내는 작품으로, 한 여성의 삶을 통해 한국사의 잊힌 비극을 복원해낸 연출력이 탁월하다”는 심사평을 전했다. 이 날 폐막식에 참석한 양영희 감독은 “작품 활동을 하다보니 뜻밖에도 '수프와 이데올로기'로 가족 다큐 3부작을 만들게 되었는데, 마지막 작품을 이렇게 평양과 가까운 곳에서 월드 프리미어로 선보이고 수상까지 하게 되어 감격스럽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최우수한국다큐멘터리상은 윤가현 감독의 '바운더리'에 돌아갔다. '바운더리'는 한국사회의 젠더 이슈와 부딪혀온 젊은 여성 활동가들의 여정을 담은 작품으로, 심사위원단은 “고난 속에서도 우애를 쌓으며 성장해왔던 활동가들의 모습이 큰 위로와 감동을 전달한다”는 심사평을 남겼다. 이 외에도 DMZ Docs는 이날 시상식을 통해 총 6개 부문에서 19편의 수상작을 발표하고 상금과 트로피를 시상했다. DMZ Docs 정상진 집행위원장은 “쉽지 않은 여건이었지만 무사히 영화제를 마치게 되어 기쁜 마음이다”며 “올해 영화제와 함께한 모든 관객과 영화인에게 깊은 감사를 전하며, 영화제는 앞으로도 다큐멘터리를 사랑하는 모든 관객, 그리고 창작자들과 변함없이 함께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올해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는 개막작 '수프와 이데올로기'를 비롯해 39개국 126편의 작품을 상영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oongang.co.kr 2021.09.17 08:10
무비위크

MBC, 오스카 후보 세월호 다큐 '부재의기억' 오늘(16일) 감독판 편성[공식]

MBC가 아카데미 영화제가 주목한 다큐 ‘부재의 기억’을 감독판으로 방송한다. 다큐멘터리 ‘부재의 기억’은 올해 2월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과 더불어 한국영화 역사상 최초로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로 선정됐던 작품이다. 영화는 6년 전, 2014년 4월 16일 그날의 현장에 주목한다. 당시의 CCTV, 희생자들의 메시지와 영상, 통신 기록, 그리고 민간 잠수사들의 생생한 인터뷰들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교하게 엮어 내려간 이 다큐 영화의 무게는 엄청나다. 부연 설명도 없이, 극적인 음향이나 효과도 최대한 배제한 채 그저 기록만으로도 영화는 우리가 믿었던 국가의 ‘부재의 기억’을 떠오르게 해준다. 2017년 1월부터 약 2년의 제작기간을 거쳐 완성된 ‘부재의 기억’은 2019년 국제보도사진전 디지털 스토리텔링 부문을 비롯해 미국 뉴욕국제다큐영화제(DOC NYC) 단편부문 심사위원 대상, 미국영화협회 다큐멘터리상(AFIDocs) 단편부문 최우수작품상 등을 수상해 뉴욕 타임즈(NEW YORK TIMES), 버라이어티 매거진(VARIETY), 영국의 가디언지(THE GUARDIAN)등 해외언론으로부터 주목을 먼저 받기도 했다. 아직도 진실 규명이 끝나지 않은 채 막말과 조롱거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세월호 참사’. 봉준호 감독은 이 영화에 대해 “사고 당일 있었던 일에 대해 저도 아직까지 모르는 게 많다. 그런 점에서 이 다큐멘터리가 훌륭한 것 같다. 전 세계적인 관심을 통해 그런 점을 다시 짚어볼 수 있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고 평했다. ‘부재의 기억’을 제작한 이승준 감독은 이번 감독판 방송을 통해 기존 28분여 분량의 영화버전에 미처 담지 못한 이야기를 20분여 더할 수 있어 시간적 제약으로 인한 영화의 아쉬움을 달랬다고 전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시민들이 보호받는 안전한 사회, 시민들을 보호하는 국가의 역할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고 논의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4.16 세월호 참사 추모다큐 ‘부재의 기억-감독판’은 4월 16일 오후 5시 30분 MBC를 통해 만날 수 있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4.16 07:46
연예

다큐 '순례' 국제라디오TV연맹 특별상 수상, 국내외 호평

'순례'가 국제라디오TV연맹 특별상을 수상했다. 11일 KBS는 "다큐멘터리 '순례'가 국제라디오TV연맹(URTI)이 수여하는 특별상인 마르탱 필립피 상(Martine Filippi Award for Discovery)을 받았다"고 밝혔다. '순례'는 KBS가 영화적 전개방식으로 제작한 새로운 형식의 휴먼다큐멘터리다. '우리가 살아가는 하루하루가 순례의 길이고 우리 모두는 그 길을 걷는 순례자다'라는 메시지를 화면에 고스란히 그려낸 것이 특징이다. 1편 '안녕 나의 소녀 시절이여'·2편 '신의 눈물'·3편 '집으로 가는 길'·4편 '4300km 한 걸음 나에게로' 총 4편으로 구성돼 있다. 특별상을 받은 편은 1편 '안녕 나의 소녀 시절이여'다. 인도 북부 라다크 지역의 열여섯 살 소녀의 성장기를 9개월 동안 동행 취재해서 만들었다. 척박한 히말라야 산골에서 성장한 소녀가 불교 승려로 출가하기까지 실제 여정을 함께 따라가다 보면 가족과 친구·사랑과 이별의 의미를 공감하며 인생이라는 순례의 길 위에서 순례자 같은 자신을 대면하게 하는 매력을 지녔다. 앞서 '순례'는 '2018 백상예술대상 TV부분 예술상'을 비롯해 '2018 한국방송대상 다큐 작품상'·2018 방송통신위원회 방송 대상' 등 국내 주요 방송상을 받았다. 해외에서는 '2018 뉴욕 페스티벌 TV & 필름상 다큐 부문 금상'·'2018 휴스턴 국제영화제 다큐 부문 심사위원 특별상'·'AIBD 최고 TV 다큐멘터리상'·'광저우필름페스티벌 최우수다큐멘터리감독상' 등을 수상했다. 김지현 기자 kim.jihyun3@jtbc.co.kr 2020.03.11 15:49
무비위크

[92회 아카데미] '기생충' 작품상까지 4관왕..곽신애 대표 "시의적절한 역사 쓰여져"

영화 '기생충'이 최고상인 작품상까지 차지했다. 한국영화 역사에 영원히 남을 기록이 쓰여졌다. '기생충'은 9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Dolby Theatre)에서 열린 제92회 아카데미시상식(Academy Awards)에서 최우수작품상까지 4관왕에 올랐다. 수상을 위해 무대에 오른 제작사 바른손이앤에이의 곽신애 대표는 "상상도 해본 적 없는 일이 실제로 벌어지니까 일단 정말 기쁘다. 지금 이 순간이 굉장히 시의적절한 역사가 쓰여진 기분이 든다. 아카데미 회원분들의 이러한 결정에 경의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CJ그룹의 이미경 부회장은 "봉준호 감독에게 감사하다"며 "'기생충'을 지원해준 기생 모든 분들 사랑해준 분들에게 감사하다. 저희의 꿈을 만들기 위해서 항상 지원해줬다"며 "특히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한국영화를 보러 가주시는 분들이다. 저희의 모든 영화를 지원해줬다. 주저하지 않고 저희에게 의견을 바로 말해줬다. 그런 의견 덕분에 저희가 안주하지 않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한편, 1929년부터 시작된 아카데미 시상식은 미국 최대의 영화 시상식이다. 트로피의 이름이기도한 일명 오스카라고도 불린다. 미국 영화 예술 과학 아카데미(Academy of Motion Picture Arts and Science) 8469명의 회원들이 투표, 선정해 시상한다. 영화 제작에 직접 참여하는 이들만 회원이 될 수 있어, 영화인에 의한 영화상봉준호 감독이 말했듯 미국의 로컬 시상식이긴 하나, 세계 영화 산업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할리우드를 무대로 하기에 전 세계의 주목을 받는 시상식이다. 한국영화와는 인연이 깊지 않았다. 1989년 한국계 미국인 크리스틴 초이 감독의 '누가 빈센트 친을 죽였는가'가 단편 다큐멘터리상 후보에, 2005년 한국계 호주인 박세종 감독의 '버스데이 보이'가 단편 애니메이션상 후보에, 2013년 이민규 감독의 '아담과 개'가 단편 애니메이션상 후보에 오른 바 있다. 본상 후보에 노미네이트된 것은 '기생충'이 최초다. '기생충'은 최고상 격인 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 각본상, 미술상, 편집상, 국제영화상 후보에 올랐다.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과 한진원 작가는 아시아계 최초로 각본상을 수상했고, 이어 봉준호 감독이 감독상까지 품에 안았다. 국제영화상에 최우수작품상까지 4관왕에 오르며 가장 많은 오스카를 가져갔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02.10 13:36
연예

1회 들꽃영화상, 첫 작품상 수상작으로 ‘지슬’ 선정

오멸 감독의 '지슬:끝나지 않은 세월2'가 제1회 들꽃영화상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했다.'지슬'은 1일 서울 중구 예장동 문학의 집에서 열린 제1회 들꽃영화상 시상식에서 최우수작품상의 영예를 안았다. 들꽃영화상은 독립영화를 대상으로 하는 최초의 '시상식'이다. 앞서 독립영화계에서 '영화제' 개념의 행사는 있었지만 '시상식'만 열린건 이번이 처음이다. 충무로의 주류 상업영화 외 창의성과 실험성을 바탕으로 열심히 활동하는 독립영화인들의 성취를 알리기 위해 만들어진 시상식이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지슬' 외에도 장률 감독의 '풍경'이 다큐멘터리상을 받았다. '사이비'의 연상호 감독은 감독상을 수상했다. 정재은 감독의 '말하는 건축시티:홀'은 다큐멘터리 심사위원상 수상작으로 꼽혔다. 남녀 주연상은 '가시꽃'의 남연우와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의 정은채가 각각 받았다. 신인배우상은 '배우는 배우다' 이준이 받았다. 신인감독상은 '가시꽃'의 이돈구 감독이, 촬영상'은 '지슬'의 양정훈 촬영감독이 수상했다. 정지원 기자cinezzang@joongang.co.kr 2014.04.02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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