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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트IS] ‘쿵푸팬더4’ 9일 연속 1위…누적 관객수 96만↑

‘쿵푸팬더4’가 9일 연속 박스오피스 정상을 지켰다.19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영화 ‘쿵푸팬더4’는 지난 18일 1만 9120명의 관객을 동원해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 누적 관객수는 96만 5930명이다.지난 10일 개봉한 ‘쿵푸팬더4’는 모든 쿵푸 마스터의 능력을 복제하는 빌런 카멜레온에 맞서기 위해 용의 전사인 자신마저 뛰어넘어야 하는 포의 새로운 도전을 담은 작품이다. 개봉 후 9일째 정상을 지키고 있으나, 평일 일일 관객수가 2만 명 밑으로 떨어졌다. 이는 올해 정상에 올랐던 작품 중 평일 일일 관객수 최저 수치다.이외에도 ‘파묘’, ‘남은 인생 10년’, ‘댓글부대’, ‘범죄도시4’ 등이 뒤를 이었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4.04.19 09:16
연예일반

픽사 사상 최악 흥행 참패 ‘엘리멘탈’, 한국은 역주행 1위 롱런 왜? [줌인]

픽사 애니메이션 ‘엘리멘탈’이 픽사 애니메이션 사상 최악의 흥행 실패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유독 한국에서만 박스오피스 역주행을 기록하며 롱런 조짐을 보여 주목된다.3일 영진위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엘리멘탈’은 2일 26만 4722명을 동원해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했다. 지난달 14일 개봉해 누적 224만 7214명을 동원했다.‘엘리멘탈’ 역주행 기세는 심상치 않다. ‘엘리멘탈’은 개봉 첫날 4만 7000여명을 동원해 ‘범죄도시3’ ‘플래시’에 이어 3위로 출발했다. 개봉 1주차 토요일(6월17일) 관객수도 17만여명에 불과했다. 하지만 ‘엘리멘탈’은 점점 입소문이 나면서 개봉 열흘만인 지난달 24일 ‘범죄도시3’을 제치고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 2주차 토요일(6월24일)인 이날 20만명을 동원하며 ‘개싸라기’(개봉 첫주보다 2주차에 더 많은 관객이 들어 장기흥행 하는 것을 뜻하는 영화계 은어) 조짐을 보였다. 이후 박스오피스 1위를 지키고 있는 ‘엘리멘탈’은 개봉 3주차 토요일인 지난 1일에는 29만여명을 동원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은 관객이 찾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엘리멘탈’은 불, 물, 공기, 흙 4원소가 살고 있는 '엘리멘트 시티'에서 재치 있고 불처럼 열정 넘치는 앰버가 유쾌하고 감성적이며 물 흐르듯 사는 웨이드를 만나 특별한 우정을 쌓으며 자신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이야기다. 한국계 미국인 피터 손 감독이 연출을 맡아 이민자로서 정체성을 담았다.‘엘리멘탈’이 한국에서 역주행에 성공한 건 이례적이다. ‘엘리멘탈’은 전세계적으로 픽사 애니메이션 사상 최악의 흥행 성적을 기록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엘리멘탈’은 북미 개봉 첫날 2960만 달러의 오프닝 성적을 기록했다. 이는 2015년 ‘굿 다이노’ 오프닝 3900만 달러, 2022년 ‘버즈 라이트이어’ 오프닝 5100만 달러 등 픽사의 역대급 흥행 실패작보다 훨씬 낮은 오프닝 기록이다. 지난 1995년 픽사가 ‘토이 스토리’를 선보인 이후 28년만의 최저 기록이기도 하다.‘엘리멘탈’ 제작비는 2억 달러인 데 비해 지난 2일까지 북미에선 8087만 달러, 글로벌 5615만 달러로, 총 1억 3702만 달러 매출에 그쳤다. ‘엘리멘탈’의 이 같은 참담한 흥행 성적에 대해 버라이어티 등 외신들은 디즈니의 전략과 디즈니+ 탓을 꼽았다. 픽사를 인수한 디즈니가 팬데믹 기간에 픽사 애니메이션들을 디즈니+로 공개한 탓에, 픽사 애니메이션은 OTT로 보는 것이란 고정 관념이 생겼다는 것. 이에 대해 픽사 직원들의 불만이 상당했는 데다, 디즈니가 최근 픽사 직원들을 구조조정까지 하면서 불만은 더욱 커지고 있다고 외신들은 분석했다. 여기에 최근 관객 성향이 익숙한 IP를 선호해 프렌차이즈는 흥행에 성공하는 한편 오리지널은 선택하기 주저하는 것도 이유 중 하나로 꼽혔다. 실제 ‘슈퍼마리오 브라더스’나 ‘스파이더맨: 어 크로스 유니버스’ 등은 북미에서 큰 성공을 거뒀다.역설적으로 한국에선 디즈니+가 맥을 못 추고 있는 게 ‘엘리멘탈’의 흥행 요인이 됐다. 앱 통계 분석업체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디즈니+의 국내 앱 사용자 수는 지난 5월 약 179만명으로, 올해 1월 216만명과 비교해 37만명이 줄었다. 2월 207만명, 3월 206만명, 4월 181만명으로 갈수록 큰 폭으로 줄고 있다. 넷플릭스 앱 사용자가 1153만명인 점을 고려하면 6배가 넘게 차이가 난다. 티빙이 514만명, 쿠팡플레이가 431만명, 웨이브가 391만명인 것과 비교하면 디즈니+는 한국 OTT앱보다 더 사용자가 적다. 때문에 극장에서 픽사 애니메이션이 내려지고 디즈니+에서 독점 공개된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오래 걸릴 뿐더러 디즈니+ 구독에 별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 관객들의 빨리빨리 성향과도 맞지 않는다. 또한 ‘엘리멘탈’ 홍보대사를 자처한 엑소 멤버 도경수의 감상평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이 영화 흥행에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좋은 만듦새라도 관객의 선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엘리멘탈’은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으로 막강한 뒷심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엘리멘탈’은 현재 추세라면 한국에서 400만 관객 동원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과연 ‘엘리멘탈’이 얼마나 흥행에 성공할지, 관심이 쏠린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07.03 09:04
영화

‘범죄도시3’이 심상치 않다..개봉 열흘 전부터 ‘분노의질주10’ 추격

마동석이 부진에 빠진 한국 영화를 구할 수 있을까.오는 31일 개봉을 앞둔 ‘범죄도시3’의 예매율이 심상치 않다. 개봉까지 열흘이 남았지만 21일 오전 8시 20분 기준 ‘범죄도시3’ 예매 관객수는 9만 567명(영화관 입장권 통합전산망), 예매율은 26%다.예매율 1위는 지난 17일 개봉한 ‘분노의 질주: 라이드 오어 다이’(이하 ‘분노의 질주10’)로 9만 1665명이 에매했지만, 2위인 범죄도시와 단 1098명 차이다. 통상 예매율은 개봉작이 더 높기 마련인 것을 고려하면 관객들이 ‘범죄도시3’에 거는 기대가 크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올해 한국 영화는 개봉하는 족족 굴욕을 맛봤다. 영화진흥위원회의 ‘한국 영화산업 결산’ 자료에 따르면, 지난 4월 한국영화를 본 관객수는 173만명에 그쳤다. 한국 영화를 본 관객수는 올해 3개월 연속 100만명대에 머무르면서, 기대작이라고 평가받은 영화들이 손익분기점도 넘지 못하는 일이 벌어졌다.아직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관람객이 회복되지 못한 이유도 있지만, 유독 한국 영화가 극장에서 외면받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올해(1월 1일~5월 20일) 극장에서 한국영화 점유율은 25.9%로 미국(41.2%)과 일본(30.0%)에 밀렸다. 지난 2월의 경우 한국영화 점유율이 19.8%로 떨어져 통계를 집계하기 시작한 2004년 2월 이후 최저치를 찍었다.이러한 상황에서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천만 관객을 달성한 ‘범죄도시2’ 다음 편인 ‘범죄도시3’이 개봉하게 됐다. ‘범죄도시2’ 이후 천만 관객을 넘긴 한국 영화가 전무했던 상황 속 ‘범죄도시3’가 우울한 한국 영화계 분위기를 살릴지 주목된다.지난해 ‘범죄도시2’가 성공한 이후 ‘한산:용의 출현’ 726만명, ‘헌트’ 435만명, ‘공조2:인터내셔날’ 698만명 등 극장가에 활력을 불어넣은 이력이 있다.‘범죄도시3’는 대체불가 괴물형사 ‘마석도’(마동석)가 서울 광수대로 이동 후, 신종 마약 범죄 사건의 배후인 ‘주성철’(이준혁)과 마약 사건에 연루된 또 다른 빌런 ‘리키’(아오키 무네타카)를 잡기 위해 펼치는 통쾌한 범죄 소탕 작전을 그린 영화다. 31일 개봉.김혜선 기자 hyeseon@edaily.co.kr 2023.05.21 0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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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박스, 7월 5일부터 영화 관람료 1000원 인상

메가박스가 오는 7월 5일부터 영화 관람료를 1천원 인상한다. 메가박스는 11일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지속적인 관람객 감소로 영화산업이 고사 위기 직전까지 몰리게 된 상황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함이 주된 배경"이라며 이같이 알렸다. 영화 관람료는 2D 일반 영화 성인 기준으로 주중 1만 3000원, 주말 1만 4000원으로 변경된다. 대상은 성인, 청소년, 어린이 요금과 일반관, 컴포트관, MX관, Dolby Cinema 등의 상영관이다. 더 부티크 스위트, 프라이빗, 발코니는 이번 인상에서 제외된다. 또한 국가유공자, 장애인, 만 65세 이상 경로자, 미취학 아동, 경찰∙소방 종사자 및 백신 접종 완료자에게 적용되는 우대 요금은 기존 체계를 유지한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한국 영화산업은 존폐의 위기에 놓였다. 특히 영화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극장은 관람객이 급감하면서 극심한 경영상의 타격을 입었다. 실제로 한국 영화산업 전체 매출의 76%(2019년 기준)가 극장 관람료 매출에서 발생하는 구조인데, 2020년 전체 극장 관객수는 전년 대비 74% 감소하며 통합전산망이 가동된 2004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코로나19의 여파가 한 해 이상 지속된 올해도 이러한 상황은 오히려 더욱 극심해져 2021년 1분기 관객 수는 2019년 동기 대비 85.2% 감소한 수준까지 처했다. 메가박스는 침체된 국내 영화산업 활성화를 위해 개봉지원금을 지급하는 등 신작 개봉을 독려하고,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임직원 급여 반납, 무급 휴직, 운영시간 축소, 일부 지점 휴점 등 다방면의 자구책을 이어 오고 있다. 그러나 영화시장 침체 장기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른 상영관 내 취식 금지, 임차료와 같은 고정비 부담 등이 해소되지 않자 올해 영업손실은 더욱 가중되어 사실상 운영 한계에 봉착한 상태다. 이에 극장 생존과 한국 영화산업 정상화를 위해 불가피하게 관람료 인상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메가박스 관계자는 “가격 인상으로 관객 부담이 늘어나게 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결정이 침체된 극장과 영화산업 정상화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영화 관람료가 인상된 만큼 메가박스는 극장에 방문하는 고객들이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아울러 더 나은 극장 경험 제공을 위한 노력 역시 늦추지 않겠다”고 전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1.06.11 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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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V, 4월 2일부터 영화 관람료 1000원 인상

CJ CGV가 1년 넘게 이어진 코로나19 여파로 국내 영화산업이 고사 직전에 처함에 따라 위기 극복을 위해 4월 2일부터 영화 관람료를 1000원 인상한다고 18일 밝혔다. 성인 2D 영화 일반 시간대를 기준으로 영화 관람료는 주중 1만 3000원, 주말 1만 4000천 원으로 조정된다. 3D를 비롯한 IMAX, 4DX, ScreenX 등 기술 특별관 및 스윗박스 가격도 1000 원씩 일괄 인상된다. 장애인이나 국가 유공자에 적용되는 우대 요금은 인상 없이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된다. 코로나19로 관객이 급감함에 따라 극장은 물론 투자·배급사, 제작사 등 영화 산업 전반이 고사 위기로 내몰리고 있는 상황에서 생존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2019년 기준으로 한국 영화산업 구조는 전체 매출의 76%가 극장 관람료 매출에서 발생했다. 극장 관람료의 50% 이상이 영화 배급 및 투자·제작사에 배분되는 점을 감안할 때, 지금은 영화산업 전체의 붕괴로 이어질 수도 있는 절박한 상황이다. 실제로 지난달 19일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국내 전체 극장 관객수는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가동을 시작한 2004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고, 매출액도 2005년 이후 최저치를 나타냈다.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과 관객 수를 비교했을 때는 2020년은 전년 대비 73.7% 줄어 6천만 명에도 이르지 못했다. 2021년에도 코로나19 3차 유행 여파가 지속돼 1~2월 누적 관객수는 2019년 대비 87.9% 감소하며 관객 감소폭은 오히려 더 증가했다. 이는 고스란히 한국 영화산업 생태계 전반의 위기로 돌아오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관객이 급감하면서 배급사들은 기대작 개봉을 연기하고, 극장 개봉을 포기한 채 OTT로 직행하는 사례도 늘었다. 제작이 완료된 영화조차 개봉이 미뤄지다 보니 신규 제작 역시 줄줄이 중단되고, 영화가 개봉해야 일감을 얻을 수 있는 영화 홍보 마케팅업계 역시 극심한 불황에 시달리고 있다. 매출이 급감하면서 적자를 이기지 못하고 문을 닫는 영화 관련 업체들이 늘고 있으며 종사자들도 속속 업계를 떠나는 추세다. CGV의 상황은 더욱 난감하다. 지난해 국내 매출 3258억원에 영업손실이 2036억원에 달해 창사 이래 가장 어려운 한 해를 보냈다. CGV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희망퇴직을 실시하고, 일부 직영점의 일시 영업중단, 자율 무급 휴직 등 필사적인 자구노력을 시행하고 있지만 적자 기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관객 감소에도 불구하고 극장이 부담해야 하는 임차료와 관리비 등 고정비를 줄이기 힘들고, 안전한 관람을 위한 방역비 부담도 커졌기 때문이다. 이처럼 적자가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도 CGV는 영화 개봉이 이뤄져야 영화산업 전체가 생존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재정적 부담을 감수하고 2월과 3월 상영부금 외에 관객당 1천 원의 개봉 지원금을 배급사에 추가로 지급하고 있다. 이를 통해 CGV의 적자는 더욱 쌓이며 경영 부담 또한 커지고 있다. 지금과 같은 어려움이 지속되면 개봉 지원금을 추가로 지급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CGV는 이번 영화 관람료 인상을 통해 늘어나는 재원으로 신작 개봉을 촉진하기 위한 지원금 지급을 당분간 이어가기로 했다. 아울러 내부적으로는 뼈를 깎는 사업 개편 및 비용 절감 노력을 통해 생존 기반 마련에 주력할 방침이다. CGV 관계자는 “극장 및 영화업계 전반의 정상화를 위해 불가피하게 관람료를 인상하게 되어 영화를 즐기는 관객들의 부담이 늘어나게 된 점에 대해서는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적자폭이 더욱 늘어날 경우 극장은 물론 영화산업 전반의 붕괴가 올 수 있다는 절박함 속에 생존을 위한 피치 못할 선택이었음을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1.03.18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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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오피스IS] 극장 역대 최저 관객수 기록…겨우 1만 명

극장 역대 최저 관객 수가 또 기록을 경신하는 안타까운 일이 벌어졌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 11일 극장을 찾은 관객은 겨우 1만 782명에 불과했다. 이는 지난 2004년 통합전산망을 통해 집계가 시작된 이래 역대 최저 수치다.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후인 지난해 4월 1만 5429명을 기록했고, 지난 5일 1만 4519명을 기록했다. 다시 겨우 1만 명 남짓의 관객 수로 기록을 경신했다. 박스오피스 1위 영화인 '원더 우먼 1984'의 일일 관객 수는 겨우 3107명이었다. 신작들이 개봉을 꺼리는 가운데, 재개봉작인 '화양연화'가 박스오피스 2위를 차지했다. 현재 극장가는 앞이 보이지 않는 암흑 속에 빠졌다. 이 같은 상황이 언제 끝날지 모를 일. 신작은 개봉을 꺼리고, 관객은 더욱 더 발길을 돌린다. 관객이 찾지 않는 일부 극장은 문을 닫고 있다. 악순환의 연속이다. 극장가에서는 오는 20일 디즈니 픽사의 신작 '소울'이 개봉을 앞두고 있어 희망을 걸고 있다. '소울'은 개봉을 8일 앞둔 12일 오전 7시 기준 24.8%의 예매율을 기록하고 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1.01.12 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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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오피스IS] 16일째 1위 '원더우먼1984' 50만도 버겁다

50만 명만 찍어도 감격할 기세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영화 '원더 우먼 1984'는 7일 4190명을 끌어모아 누적관객수 48만976명을 기록했다. 박스오피스 순위는 전체 1위로, 지난 달 23일 개봉 후 16일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관객수는 영 제자리다. 50만 명의 벽이 높아도 너무 높다. 최악의 2020년을 보낸 후 새 1월에 들어서면서 '더 최악이 있을까' 싶었지만 최악을 넘은 최악은 있었다. 극장은 영화도, 관객도 없는 1월을 버티고 있다. '원더 우먼 1984' 역시 매일 최저 관객수를 찍으며 빈 극장에서 필름만 돌아가고 있는 모양새다. 그 무엇도 코로나19에 대적할 수 없다는 현실이 씁쓸하다. 2017년 국내에서 누적관객수 216만 명을 기록한 '원더 우먼'의 속편 '원더 우먼 1984'는 놀라움으로 가득한 새로운 시대인 1984년을 배경으로 새로운 적과 만난 원더 우먼의 새로운 활약을 그리는 작품이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1.01.08 0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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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오피스IS] 역대 최저 관객수 기록 깨진 극장가, 이틀 연속 1만명대

극장 관객 수가 이틀 연속 1만 명 대를 기록했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 6일 하루 동안 극장을 찾은 총 관객 수는 1만 5768명에 불과했다. 지난 5일 1만 4518명을 나타내면서 종전 역대 최저치였던 지난해 4월 7일의 1만 5429명의 기록을 경신한 극장가. 여전히 이틀 연속 1만 명 대를 기록하며 최악의 새해를 보내고 있다. 줄곧 박스오피스 1위를 지키고 있는 '원더 우먼 1984'도 큰 힘을 쓰지 못하는 상황. 5일 5160명의 일일 관객수, 47만 2079명의 누적 관객수를 기록했을 뿐이다. 또한, 재개봉작인 '화양연화'가 1694명, 지난 12월 10일 개봉한 '조제'가 1090명의 일일 관객수를 나타냈다. 이날 언론배급시사회를 진행한 '소울'이 1006명의 관객수를 기록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1.01.06 0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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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제→원더우먼' 불안한 1위…주말 극장 또 최악 경신(종합)

최악에서 최악을 매일 경신하는 중이다. 이쯤되면 극장을 방문하는 관객들의 존재가 궁금할 정도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12월 3주 차 주말 전국 극장 방문 총 관객수는 8만1418명으로 나타났다. 하루 5만 선이 붕괴되면서 이틀간 10만 명도 채 끌어 모으지 못했다. 19일 관객수는 4만2469명, 20일에는 3만894명이 극장을 찾았다. 앞서 5일 6만8472명, 6일 6만4329명, 12일 5만6294명, 13일 5만612명을 동원한 것과 비교하면 반토막에 12월 내 주말 최저 수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3차 대유행 확산세가 쉽게 가라앉을 기미를 보이지 않고, 하루 1000여 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오면서 올해 극장은 일찌감치 문을 닫은 모양새다. 국내 신작들은 개봉을 전면 포기, '원더 우먼 1984'가 외롭게 연말 시즌을 지키게 됐다. 관 내 좌석 거리두기는 물론 오후 9시 이후 운영중단 상태도 지속되면서 영업 자체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때문에 현 박스오피스 1위 상황도 씁쓸함 그 자체다. 지난 10일 개봉 이후 11일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조제(김종관 감독)'는 19일 1만2328명, 20일 1만1147명을 누적하는데 그쳤다. 11일간 총 누적관객수도 고작 13만9435명이 전부다. 순위는 의미가 사라진지 오래다. 악몽같은 연말을 보내게 될 영화계의 마지막 구원투수는 '원더 우먼 1984'다. 일단 개봉을 추진한다는 것 만으로도 극장 입장에서는 반가운 존재다. 개봉을 이틀 앞둔 21일 오전 실시간 예매율은 70.9%를 찍고 있다. 압도적이다. 다만 예매 관객수는 4만3148명으로 드라마틱한 기록까지는 아닌 상황. 모객 행위도 눈치가 보이는 시국. 평화를 희망하는 히어로의 등판이 관객들의 움직임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12.21 0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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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수는 최저·OTT 공룡 등장…2021년 극장의 미래는

연말을 기점으로 OTT(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시장의 확대와 성장이 가시화되고 있다. 최근 월트디즈니컴퍼니는 자사 OTT 플랫폼인 디즈니 플러스의 한국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그간 풍문으로만 들려오던 디즈니 플러스 한국 론칭 시기를 2021년으로 확정했다. 디즈니 플러스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뿐 아니라 픽사·마블·루카스필름·21세기 폭스·내셔널지오그래픽 등에서 제작한 콘텐트를 모두 보유하고 있다. 그야말로 콘텐트 공룡의 한국 침략이 시작된 셈이다. 한동안 업계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쿠팡의 OTT 시장 진출도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쿠팡 플레이라는 서비스명으로 이달 시범 테스트를 시작한다. 지난 7월 싱가포르 OTT 훅 소프트웨어를 인수하며 OTT 사업을 차근차근 진행해온 쿠팡은 아마존 프라임을 보유한 아마존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애플TV는 이미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를 제작하고 있다. 김지운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이선균이 출연하는 '닥터 로빈', 이민호가 출연하며 재미 작가 이진선의 소설을 드라마화한 '파친코' 등 유명 감독·작가와 접촉하며 거센 바람을 예고했다. OTT 시장 확대가 가시화되는 동안 극장은 더욱 기울었다. 12월 들어서 극장을 찾은 총 관객수는 2만 명대로 떨어졌다. 지난 4월 이후 8개월 만에 최저치를 찍었다. 정부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카드를 만지작 거리는 최근 분위기로 보아 아예 문을 닫는 상황을 맞을 수도 있다. 연말은 원래 극장가의 성수기지만 기대작들이 뜨겁게 경쟁하던 1년 전과는 전혀 다른 풍경이 펼쳐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미국에서는 최대 투자배급사 중 하나인 워너브러더스가 2021년 개봉하는 신작 17편을 극장 개봉과 동시에 자사 OTT 플랫폼인 HBO Max에서도 공개하기로 해 큰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전까지는 극장 개봉 후 OTT 공개까지 약 90일간의 홀드백 기간을 두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워너브러더스는 이러한 관례를 깨고 OTT에 더 힘을 싣겠다는 속내를 드러냈다. 워너브러더스의 결정을 두고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은 "영화 산업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감독과 배우들이 전날까지만 해도 최고의 영화 스튜디오와 일을 했다고 생각하며 잠 들었다가, 다음날 일어나 최악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해 일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면서 "그들의 결정은 경제적 타당성이 없다"라고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신작 '듄'을 자신도 모르는 사이 HBO Max에서 동시 공개하게 된 드니 빌뇌브 감독도 "(워너브러더스의 모회사 AT&T는) 영화관에 대한 애정도, 관객에 대한 애정도 전혀 없다"면서 "내가 영화 제작자로서 완수해야할 신뢰와 창조적 책임이 있는 것처럼, AT&T가 이 중요한 문화 매체를 보호하기 위해 책임과 존중, 배려를 가지고 신속하게 행동할 것을 요구한다"고 날을 세웠다. 한 유명 영화 제작자는 "일단 플랫폼이 많아지는 것 자체는 콘텐트 제작자 입장에서는 반가운 일이다. 플랫폼이 많아지면 경쟁이 생길 것이고, 경쟁이 생기면 합리적인 룰도 생긴다. 현재 국내에는 넷플릭스가 독점하다시피하고 있는데, 독점이 깨지면 상황이 더 나아질 것이라 본다. 그러나 OTT만 성장한다면 전체 영화 시장은 위기에 처할 것이다. OTT 기업들은 결국 가입자를 유치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2시간짜리 영화보다 여러 편의 드라마가 낫다. 2시간짜리 영화 한 편만을 보려고 OTT 서비스에 가입할 이들은 많지 않다"면서 "극장이 이대로 사라져버릴 것이라곤 생각하지 않는다. 과도기를 거쳐 균형을 이루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12.17 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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