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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IS리뷰] 속 편한 청정 웃음엔 ‘아마존 활명수’

코미디를 주문했는데 웃음을 버무린 휴먼 드라마가 나왔다. 한바탕 웃으러 왔다가 의외의 감동을 맛볼 수 있는 영화 ‘아마존 활명수’다.주연은 류승룡과 진선규, 영화 ‘극한직업’(2019)으로 천만 관객을 모은 흥행 불패 조합이다. 여기에 바로 ‘극한직업’ 각본을 쓴 배세영 작가가 ‘아마존 활명수’ 시나리오를 맡아 일찍이 기대를 모았다. 또 염혜란부터 고경표, 전석호까지 연기력 탄탄한 배우들이 조연 앙상블로 뒷받침했으며 한국인이라면 어깨에 힘이 팍 들어갈 양궁 소재까지, 최상급 재료가 갖춰졌다.서빙된 이야기의 첫인상은 제법 강렬하다. 다큐멘터리에서나 볼 법한 아마존 대자연을 배경으로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처럼 박진감 넘치는 헬리콥터 사고 장면이 펼쳐지며 시작한다. 정글 한복판에 불시착한 주인공은 전직 양궁 국가대표 선수지만, 만년 과장 샐러리맨이 된 진봉(류승룡). 그는 구조조정 위기에서 볼레도르로 출장을 오게 됐다. 그가 맡은 임무는 볼레도르의 양궁 감독이 돼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성과를 내는 것. 메달을 따면 볼레도르 정부가 회사에 금광 개발권을 주고 진봉 또한 승진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거창한 목표에 한 발 딛기도 전에 더 비현실적인 상황이 진봉을 맞이한다. 아마존 원주민 타가우리 족 전사 세 명과 조우하게 된 것이다. 이들과 목숨을 건 우여곡절 끝에 나름의 정을 쌓은 진봉은 뛰어난 활 솜씨를 가진 원주민 전사 시카, 이바, 왈부를 국가대표 선수로 키울 계획을 세우고, 실력이 수상한 통역사 한국계 볼레도르인 빵식(진선규)과 함께 서울로 향한다.존재만으로 짠한 중년을 개그로 승화하는 류승룡 표 슬랩스틱과 진선규 목소리만으로도 존재감이 상당한 빵식의 혼혈 교포 개그, 진봉의 아내 수현(염혜란)의 아마존 악어보다 무서운 코리안 호랑이 불호령까지. 웃음 과녁을 향해 쏘아대는데 시종일관 ‘빵’ 터지지만은 않는다. 코미디가 맞나 싶지만서도 영화의 별미는 휴머니즘에 있다. 스포츠물만의 성장 코드와 낯선 존재와 부딪히면서도 함께 웃고 다르지 않음을 공감하는 인류애 충만한 드라마가 어느샌가 스며들어 진봉과 ‘활벤져스’로 거듭난 원주민 시카, 이바, 왈부를 응원하게 만든다. 공감만큼 강력한 무기는 없다고, 코미디의 탈을 쓰고 다가온 이 영화는 진중한 주제에 재미 양념을 쳐서 곱씹게 만든다. 연출을 맡은 김창주 감독도 실제로 다큐멘터리 ‘아마존의 눈물’을 보고 시작한 영화라고 밝혔다. 개발 정도를 기준으로 본다면 한국과 아마존도 대척점에 서 있다. 그럼에도 이 작품은 서로의 문화적 차이를 알아가는 과정을 유쾌하게 풀어낸다. 원주민의 시선에선 힘들게 번 돈으로 차가운 죽은 고기를 바꿔 먹는 한국인도 희한한 존재다.성과를 내지 못하면 책상이 복도로 내몰리는 차가운 사무실 숲이나 알았던 진봉은 고향인 아마존 숲을 소중히 하는 3인방과 점점 공명하게 된다. 밥줄의 위기보다 더 큰 위기는 무엇일까, 우리가 겨눠야 할 과녁은 무엇일까. 음미하다 보면 기대한 것과 다르더라도 좋은 메시지라고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힘이 이야기에 있다. ‘활명수’라는 이름값도 한다. 후반부 경기 장면에선 화살 CG가 시원하게 화면을 가른다. 원주민 활 명수가 세계 선수권 대회에 출전한다는 판타지 같은 줄거리도 점점 인프라가 없는 나라에서 국위선양 한 실제 선수들의 실화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좌충우돌 따라가다 보면 소화제 마신듯 편안한 미소가 번지는 113분이다. 엔딩 크레딧 전 쿠키 1개. 12세 관람가. 오는 30일 개봉.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10.25 06:05
영화

‘애콜라이트’ 제다이정재, 스타워즈는 처음인데 낯설지 않은 이유 [IS리뷰] ②

기대와 우려 속 공개된 ‘스타워즈’ 새 시리즈 ‘애콜라이트’에 평이 갈리고 있다. 단연 그 중심에는 데뷔 30년 차를 넘겨 할리우드에 새로이 도전한 배우 이정재가 자리한다. 첫 영어 연기에 동양 배우 첫 제다이 역, 한국인 최초 ‘스타워즈’ 세계관 입성 등 그에게 주어진 ‘처음’들을 어떻게 소화했는지가 관건이었다.디즈니플러스 오리지널 시리즈 ‘애콜라이트’는 ‘스타워즈’ 시리즈 서장인 ‘스타워즈 에피소드1-보이지 않는 위험’ 배경보다 100년 전인 고 공화국을 무대로 한다. 제다이 기사단의 황금기로 불리는 평화로운 시대에 제다이를 대상으로 한 연쇄 살인 사건이 발생하며 그를 추적하는 미스터리 액션 스릴러물이다. 1화부터 배우 캐리 앤 모스가 마스터 인다라 역으로 등장해 얼굴을 감춘 한 소녀에게 살해당하며 이야기가 시작된다. 이 사건의 용의자로 지목된 것은 옛 제다이 수련생이던 오샤(아만들라 스텐버그). 어떤 사건으로 고향이 멸망하며 가족을 잃고 제다이 마스터 솔(이정재)에게 거둬진 오샤는 6년 전 제다이 수련의 길을 벗어나 기계공으로 살던 중이었다. 억울하게 체포된 오샤는 사건의 전말에 그의 쌍둥이 메이가 관련되어 있음을 짐작한다. 솔은 옛 제자를 신뢰하며 협력하지만, 사건은 점점 오샤에게 불리한 쪽으로 흘러가게 된다. 어린 제다이 수련생들을 지도하며 1화 중반부터 등장한 솔은 그간의 ‘스타워즈’ 시리즈에서 엿보이던 동양적 문화 코드의 근원이 어디인지 간접적으로 제시한다. 해외에서는 밈이 된 “눈을 감아라, 눈은 너를 현혹 시킨단다”라는 이정재의 대사는 제다이 마스터의 대표주자 요다부터 엿보이던 동양적 사고방식이 비로서 제 주인을 찾은 것으로 여겨진다. 어린아이들을 굽어살피는 이정재의 인자한 모습에 국내에선 극의 배경인 코러산트를 따서 ‘코러산트 태권도장 관장님’이라고 그를 부르기도 한다. 솔은 이정재가 가진 여러 얼굴 중에서 유독 따뜻하고 소탈한 표정으로 표현된다. 레슬리 헤드랜드 감독이 ‘오징어 게임’에서 성기훈을 연기한 이정재를 보고 “솔이다!”라고 느껴 캐스팅 제의를 보냈다는 유명한 일화가 그대로 엿보인다. 부스스하게 자란 긴 머리와 수염은 성기훈도 가졌던 외적 요소다. 지질하지만 순진하고, 가족을 사랑하지만 그만큼 타인도 생각할 줄 알던 성기훈은 마스터 솔로 옮겨오면서는 지질함을 덜어내고 내면의 단단함에서 오는 카리스마를 장착했다.‘동양인 제다이’에 불만을 가진 해외 ‘스타워즈’ 팬덤 일각에선 이정재가 혀가 닳도록 연습했다는 영어 대사들을 여전히 불호 요소로 꼽는다. 하지만 그런 이정재의 영어 발음은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작품 속 고 공화국에 리얼리티를 높인다. 다만 모국어 연기가 아니기에 한국 시청자가 아는 배우 이정재의 장점이 전형적인 ‘동양의 스승상’에 가려진 건 아쉬움으로 남는다. 한편 지난 5일 공개된 이래, 여전히 해외 일각에서는 ‘디즈니의 PC(정치적 올바름) 주의’에 대한 비난 여론이 이어지고 있다. 영화 전문 리뷰 사이트 로튼토마토에서는 테러에 가까운 평점을 받기도 했다. 그럼에도 ‘애콜라이트’가 갖춘 인종 다양성은 다양한 문화권의 좋은 점만 서구 시각으로 취해온 ‘스타워즈’ 시리즈에 새로운 악센트를 더한 것은 분명하다. 오샤이자 메이 역으로 1인 2역을 소화한 흑인 배우 아만들라 스텐버그도 영화 ‘헝거게임’ 1편의 루의 모습이 기억나지 않을 정도로 눈부신 성장을 보여준다. 메이의 협력자로 등장하는 필리핀계 캐나다 배우 매니 자신토도 ‘핫’하다. 다만 ‘애콜라이트’의 평점이 PC주의에 대한 반발로만 깎였다기에는 재미 측면도 짚을 필요는 있다. 미스터리를 쫓는 추리극이라기엔 긴장감이 약한 것도 사실이기 때문이다. ‘스타워즈’ 세계관을 모르고 봐도 좋을 작품이라지만, 전개가 빠르고 명쾌한 만큼 단순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2화까지 제시된 다양한 ‘떡밥’이 어떻게 풀리느냐에 추후 판도가 걸릴 전망이다. 매주 수요일 1회씩 총 8개 에피소드 공개. 12세 이상 관람가. 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6.11 06:00
연예일반

‘아메리칸 호러 스토리’ 크리스찬 올리버, 10대 두 딸과 비행기 추락사고로 사망

영화 ‘아메리칸 호러 스토리’로 유명한 할리우드 배우 크리스찬 올리버가 비행기 사고로 사망했다. 향년 51세.6일(한국 시간) 미국 현지 매체 페이지 식스 등은 크리스찬 올리버가 카리브해 베키아 섬에서 인근 세이트루시아로 비행기를 타고 이동하다 기체 고장으로 비행기가 추락하며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비행기 안에는 12세, 10세인 고인의 어린 두 딸도 함께 타고 있던 것으로 나타나 안타까움을 더한다.현지 경찰이 도착했을 때는 비행기에 타고 있던 고 크리스찬 올리버 가족과 조종사 등 네 명이 모두 사망한 상태였다. 조종사는 사망 직전 비행기가 고장났다며 복귀하겠다는 연락을 관제탑에 취했으며, 이것이 사고 전 마지막 통신이 됐다.크리스찬 올리버는 21세부터 할리우드에서 배우 겸 모델로 활동했으며 ‘작전명 디데이’, ‘아메리칸 호러 스토리’, ‘지퍼’ 등 여러 작품에 출연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1.06 10:00
연예일반

‘러브 스토리’·‘드라이버’ 라이언 오닐, 82세 일기로 사망

영화 ‘러브 스토리’, ‘드라이버’ 등에 출연한 배우 라이언 오닐이 사망했다. 향년 82세.9일(한국 시간) 미국 AP통신, 영국 가디언 등 외신은 고인의 아들 패트릭 오닐의 말을 토대로 그가 세상을 떠났다고 밝혔다.패트릭 오닐은 현지 매체들을 통해 “오늘 아버지가 사랑하는 가족들 곁에서 평화롭게 세상을 떠났다. 아버지는 항상 나의 영웅이었고 할리우드 전설이었다. 아버지는 인간으로서 매우 관대한 분이었다. 그는 사람들을 웃기는 것을 좋아했다”며 세상을 떠난 부친을 추모했다.고(故) 라이언 오닐은 국내에선 1971년 개봉한 영화 ‘러브 스토리’에서 올리버 바렛 4세 역을 맡으며 할리우드 대표 배우로 우뚝 섰다. 이후 ‘러브 스토리2’를 비롯해 ‘와일드 로버스’, ‘페이퍼 문’, ‘드라이버’, ‘터프가이는 춤을 못 춰’ 등 많은 작품에 출연했다.고인은 지난 2001년 만선 백혈병, 2012년 전립선암 진단을 받은 후에도 꾸준히 활동했다. 2003년엔 ‘젠틀맨 B.’에서 필 역을 맡았으며 2015년 개봉한 ‘나이트 오브 컵스’에서도 활약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2.09 17:06
연예일반

유키스 알렉산더, 할리우드 진출… ‘홈 스위트 홈 리버스’ 출연

그룹 유키스(UKISS) 멤버 알렉산더가 할리우드에 진출한다.소속사 탱고뮤직은 알렉산더가 인기 비디오 게임을 원작으로 한 할리우드 영화 ‘홈 스위트 홈 리버스’(Home Sweet Home Rebirth)에 캐스팅됐다고 21일 밝혔다.극에서 알렉산더는 미스터리한 승려 역을 맡아 주인공 윌리엄 모즐리의 조력자로 활약한다. 아내를 구하고 빌런에 맞서는 윌리엄 모즐리를 돕는 든든한 아군으로 분한다.‘홈 스위트 홈 리버스’는 전 세계적으로 10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동명의 서바이벌 스릴러 비디오 게임을 실사화한 영화다. 감독 알렉산더 키슬(Alexander Kiesl), 슈테펜 해커(Steffen Hacker)와 프로듀서 딘 앨티트(Dean Altit), 파킨 말리완(Pakin Maliwan)가 제작에 참여한다. 특히 영화 ‘나니아 연대기’에서 피터 페벤시 역으로 이름을 알린 배우 윌리엄 모즐리(William Moseley),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365일’ 주연 배우 미켈레 모로네(Michele Morrone), 태국의 유명 배우이자 모델인 우랏야 세뽀반(Urassaya Sperbund) 등이 캐스팅돼 영화 팬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알렉산더는 지난 9월 소속사 탱고뮤직과 전속계약을 체결, 유키스 5인(수현, 훈, 기섭, 알렉산더, 일라이)과 한솥밥을 먹게 되면서 다방면에서 활발한 활동을 예고했다. ‘2세대 대표 아이돌’ 유키스의 멤버로서 다수의 히트곡을 발표해 온 알렉산더는 그룹 활동과 더불어 OCN ‘신의 퀴즈3’, 싱가포르 영화 ‘3 피스 인 어 포드’ 등에 출연해 활발한 연기 활동을 펼쳐왔다. 알렉산더는 소속사의 전폭적인 지원 속 할리우드 영화 출연을 계기로 글로벌 행보를 시작, 팬들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1.21 11:26
연예일반

[오동진 영화만사] 노인들이 만드는 영화의 숭고함

영화감독의 창작 능력은 몇 세까지일까. 최근 개봉되는 영화들을 보면 영화감독의 고령화가 매우 높은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 ‘플라워 킬링 문’의 마틴 스코세이지는 1942년생, 한국 나이로 81세이다. 신작 애니메이션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를 한국 극장가에 탑재시키며 초반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미야자키 하야오는 1941년생, 82세이다. 이 둘에는 훨씬 못미치지만 ‘소년들’의 한국 감독 정지영도 1946년생으로 77세이다. 현재 극장가는 노익장을 과시하는 감독들의 작품들로 채워져 있다. 할리우드에는 이보다 훨씬 더 고령의 감독들이 놀랍게도 여전히 활동 중이다. 배우 겸 감독인 클린트 이스트우드는 1930년생으로 93세에도 현역임을 과시한다. 올해 나온 다큐멘터리 ‘엔니오 : 더 마에스트로’에도 모습을 비춘 바 있다. 1935년생으로 88세의 우디 앨런 감독은 한 술 더 떠 ‘쿠 드 샹스’라는 신작을 가지고 지난 9월초에 열린 제80회 베니스국제영화제에 공식 초청돼 레드 카펫을 밟았다. 이들의 활동들을 보고 있으면 영화감독에게 물리적인 나이는 결코 문제가 아님을알 수가 있다. 문제는 새로운 세대, 젊은 세대와의 교감 능력, 그 에너지가 어느 정도인가일 것이다. 여기에 오랜 세월을 살아 온 사람으로서의 경륜, 삶과 역사의 진실과 실체를 깨달은 현자의 아우라가 얼마 만큼 덧붙여져 있는 가에 따라 작품에 대한 반응이 차이가 나기 마련이다. 잘못하면 ‘노인들’의 ‘잔소리’가 차고 넘치는 이야기로 치부 받을 수도 있는 노릇이다. 마틴 스코세이지의 ‘플라워 킬링 문’은 제목이 은유하고 있는 의미를 추출하기가 다소 난해한데다 러닝 타임이 무려 206분, 3시간26분짜리여서 아무리 봐도 대중적인 작품이라고 볼 수는 없다. 하루 상영 횟수가 1회, 많아야 2회밖에 될 수 없는 상황이어서 극장이 선호하는 영화도 되지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가 국내 포털 기준 관객 평점 7점~8점을 기록하고 있는 것은 의미하는 바가 크다. 관객들, 특히 시네필이라 불리는 영화 매니아 층들이 이제 극장에서 보고 싶어 하는 ‘시네마’가 어떠한 것인 가를 우회적이나마 시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플라워 킬링 문’은 노장의 영화답게 문학적 서사의 방식을 과감하고 절묘하게 차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영화란, 보는 예술만이 아니라 읽고 분석해 냄으로써, 이야기가 갖는 역사의 맥락과 깊이를 음미하게 만드는 작품이라는 것이다. 서사라는 것, 이야기가 주는 강렬한 느낌이라는 것, 와이드 스크린에서만 맛볼 수 있는 장관의 풍경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새삼 깨닫게 만든다. 진부한 표현이지만 흔히들 말하는 ‘영화적’이라는 것의 의미를 되새기게 만든다. 극장용 영화라면 보다 더 깊고 우아하며 웅장한 자태를 지니고 있어야 함을 역설하기도 한다. 원래 애플TV플러스 영화로 제작됐음에도 OTT 방영을 늦추고 극장 상영을 연장하고 있는 것은 극장 영화에 대한 관객들의 욕구를 어느 정도 채워주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신작은 다소 호오가 엇갈리고 있다. 아마도 그건 ‘이웃집 토토로’에서 ‘벼랑위의 포뇨’에 이르기까지 그 자신이 창조해 낸 모든 캐릭터를 한꺼번에 집대성한 듯한 느낌 때문으로 보인다. 어떤 사람들은 그래서 더욱 환상적이라고 보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그것 때문에 이야기가 지나치게 산만해진 원인이라고 지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야자키 하야오가 쌓아 놓은 견고한 이야기의 성은 여전히 난공불락임을 보여 준다. 하야오는 아직 ‘죽지’ 않았다. 두 작품의 극장 상영은 영화가 모든 장애에도 불구하고 교감의 예술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감독의 나이가 100세에 이른다 한들 젊은 관객과 얼마든지 소통할 수 있는 바, 그것은 이야기의 힘에서 나온다는 점을 보여 준다. 젊은 세대들에게 이야기를 펼쳐 보이되 가르치려 하지 않고, 설득하려 하지도 않으며, 그렇다고 애걸하거나 타협하지도 않는다. 고령의 감독들이 만드는 영화의 특징은 여전히 그들의 작품이 ‘의연하다’는 것이다.오동진 영화평론가 2023.11.02 06:15
연예일반

‘62세’ 숀 펜, 19세 연하 여친과 뉴욕 거리서 포착

할리우드 배우 숀 펜이 여자친구 올가 코로차에바와 함께 있는 모습이 포착돼 화제다. 두 사람의 나이는 각각 62세와 43세. 올가 코로차에바는 숀 펜보다 무려 19세 연하다.13일(현지시각) 미국 연예매체 스플래시뉴스는 숀 펜과 올가 코로차에바의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 속 두 사람은 뉴욕의 한 거리에서 편안하게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여느 연인들처럼 평범한 모습으로 눈길을 끈다.앞서 숀 펜은 1985년 마돈나와 결혼했으나 4년 뒤 이혼했다. 1996년에는 로빈 라이트와 재혼했으나 11년 만에 갈라섰고, 지난 2014년 샤를리즈 테론과 약혼했으나 1년 만에 파혼했다. 2020년에는 32세 연하의 레일라 조지와 결혼했다가 2년 만에 이혼했다.한편 숀 펜은 영화 ‘아이 앰 샘’에서 딸을 사랑하는 아빠로 등장, 많은 사랑을 받았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9.14 18:53
OTT

[오!뜨뜨] 북클럽에 나타난 킬러&중국판 엽기적인 그녀

이번 주말 볼 만한 따끈따끈한 OTT 신작을 소개합니다. 너무 많은 OTT와 작품들 사이에서 고민하는 시간은 이제 끝. 정주행을 부르는 작품들만 일간스포츠가 모아모아 엄선했습니다. 나홀로, 가족, 친구, 연인 등 다양한 사람들과 즐겨주세요. <편집자 주> #넷플릭스: 킬러의 북클럽요즘 대세 취미 생활로 급부상한 북클럽. 서로 같은 책을 나눠 읽고 여러 시점에서 함께 토의하는 형식이다. 북클럽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특정 주제의 서적만을 대상으로 한 북클럽도 늘어나고 있는데. 이 같은 트렌드를 반영한 색다른 공포물이 넷플릭스 구독자들을 유혹할 전망이다.25일 공개되는 ‘킬러의 북클럽’은 살인 광대를 맞닥뜨린 북클럽 멤버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호러를 좋아하는 8명의 친구들 앞에 갑자기 나타난 살인 광대. 이 살인마는 북클럽 멤버들의 비밀을 마치 다 알고 있는 것만 같다.그런 와중 살인마는 본격적인 살인에 돌입하고, 북클럽 멤버들은 한 명씩 제거되기 시작한다. 명색이 호러 마니아인데 가만히 있을 수 있나. 이들은 살기 위한 반격에 나선다. 북클럽 멤버들과 살인마. 과연 최후의 생존자는 누가 될까. 청소년 관람불가. #넷플릭스: 내 성인식에 절대 오지 마!미국 하이틴 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성인식. 이 성인식을 소재로 한 코믹물이 넷플릭스에 뜬다.‘내 성인식에 절대 오지 마!’는 할리우드 배우 아담 샌들러를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놓칠 수 없는 작품이다. ‘머더 미스터리’ 시리즈와 ‘조한’, ‘허슬’ 등으로 자신만의 코미디 세계를 구축한 아담 샌들러를 비롯해 그의 아내인 재키 샌들러, 딸 새디 샌들러, 서니 샌들러 등 샌들러 가족이 총출동하기 때문이다.영화는 피오나 로젠블룸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다. 성인식을 위해 근사한 계획을 세운 소녀가 인기 많은 남학생과 학교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모든 게 엉망이 될 위기. 소녀의 성인식은 잘 마무리될 수 있을까. 25일 공개. 12세 관람가. #왓챠: 나의 엽기적인 그녀한국에만 엽기적인 그녀가 있는 게 아니다. 중국에도 엽기적인 그녀가 있다. 중국 영화 ‘나의 엽기적인 그녀’가 왓챠에서 스트리밍된다. 95분이라는 짧은 러닝타임 안에 코믹, 액션, 멜로 등을 잔뜩 담았다.국숫집을 운영하는 성실한 청년 뉴둬둬. 여느 날처럼 배달을 마치고 가게로 돌아오는데 웬 술에 취한 여자가 둬둬의 오토바이에 오바이트를 하고 만다. 며칠 후 선 자리에서 다시 만난 두 사람. 몹시 불쾌한 뉴둬둬와 달리 상대편 여자는 뉴둬둬에게 매달리는데. 과연 이들의 로맨스는 해피엔딩을 맞을 수 있을까. 25일부터 왓챠에서 감상할 수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8.25 05:37
영화

[IS리뷰] ‘더 문’ 도경수, 찢었다! 김용화 감독의 새로운 무기

불이 꺼지고 스크린에 별이 쏟아지자 극장이 순식간에 우주로 변했다. 드디어 한국에서도 할리우드 부럽지 않은 우주 영화가 탄생했다. ‘신과함께’로 쌍천만 신화를 쓴 김용화 감독의 신작 ‘더 문’ 이다.‘더 문’의 배경은 2029년. 대한민국이 두 번째 유인 달 탐사선 우리호를 우주로 쏘아 올리는 이야기로 시작한다. 우리호에 탄 사람은 총 셋. 그러나 달에 접근하던 중 태양풍을 맞고 UDT 출신인 황선우(도경수)를 제외한 모든 대원이 사망하고 만다. 홀로 우주에 남겨진 황선우는 두려움과 공포에 빠진다. 먼저 세상을 떠난 대원들을 위해 용기를 내지만 예기치 못한 사고로 달의 뒷면에 갇히게 된다. 우주센터 전임 센터장 김재국(설경구)과 NASA 달 궤도선 메인 디렉터 윤문영(김희애)은 황선우를 달에서 구출해내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과연 황선우는 달에서 지구로 무사히 돌아올 수 있을까. 영화의 플롯은 단순하다. 아버지의 못다 한 꿈을 이루기 위해 도전하는 아들과 눈앞에 닥친 위기, 이를 이겨내는 과정을 통해 감동을 선사하는 것까지, 흔히 볼 수 있는 서사다. 하지만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영상미가 129분을 꽉 채운다. 우리호가 발사되는 과정부터 홀로 남은 황선우가 살아남기 위해 애쓰는 과정, 달에 착륙하고, 유성우가 쏟아지는 등 볼거리가 쉼 없이 펼쳐진다. 특히 제작진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실제처럼 만든 달 탐사선의 구조와 우주선, 우주복 등은 사실감을 더한다. 앞서 우주를 다룬 K콘텐츠들이 남겼던 아쉬움을 ‘더 문’에서 보상받은 느낌이다. ‘더 문’을 이끄는 건 단연 배우 도경수다. 도경수는 설명이 필요하지 않을 만큼 훌륭한 연기를 보여준다. 혼자 우주에 남겨졌을 때의 두려움과 이를 극복하려는 용기, 무중력 상태에서 유영하는 모습 등에서 김용화 감독이 도경수를 주인공으로 낙점한 이유가 이해된다. 김용화 감독의 “도경수는 보호본능을 일으킨다”는 말도 십분 이해가 간다.설경구와 김희애는 안정적인 연기를 보여준다. 설경구는 나래 우주센터 전임 센터장 김재국으로 분해 황선우를 구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선다. 김희애는 NASA 메인 디렉터 윤문영 역을 맡아 비중은 적지만 강렬한 연기로 눈길을 끈다. 특히 막힘 없이 술술 내뱉는 영어 대사에서 그의 노력이 여실히 느껴진다. ‘더 문’은 김용화 감독이 한땀 한땀 공들여 만든 영화인 게 티가 난다. 할리우드 대작에 뒤지지 않을 만큼 우주를 실제에 가깝게 구현해냈다. 김용화 감독의 과감한 도전 덕분에 한국에서도 이런 고퀄리티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게 됐다. 한국 SF 영화의 신세계를 열었다는 말이 제격이다.다만 대사가 잘 들리지 않아 아쉬움이 남는다. 우주선의 내부와 외부, 우주센터와 우주선 사이에 차이를 두려고 한 건 알겠지만, 과연 최선이었을까 생각도 든다. 전개되는 속도와 이야기의 흐름에서도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 그러나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줄 아는 김용화 감독의 특기가 영화 곳곳에 잘 묻어나 있어 감동을 주는 건 분명하다.‘더 문’의 묘미인 우주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선 IMAX처럼 큰 스크린은 필수다. 스크린 속 생생히 구현된 우주를 보고 있으면 실제 그곳에 존재하는 것 같은 느낌도 든다.8월 2일 개봉. 12세 관람가. 129분.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7.27 06:10
연예일반

‘더 문’ 저 달에서 미치도록 도경수를 구하고 싶다 [IS리뷰]

구하고 싶다. 미치도록 구하고 싶다. 김용화 감독의 ‘더 문’은 달에 홀로 떨어진 대한민국 우주인을 반드시 구하고 싶은 갈망을 불어넣는다. 한국영화에선 볼 수 없었던 비주얼로.2029년. 대한민국 달 탐사선 우리호가 달을 향한다. 미국을 중심으로 한 우주연합에서 제외된 대한민국은 자체적으로 만든 달 탐사선으로, 미국에 이어 두 번째 유인 달 탐사에 도전한다. 하지만 태양 흑점 폭발로 강렬한 태양풍이 우리호를 덮쳐 황선우 대원만 홀로 우주에 남겨진다. 그런 그를 구하기 위해 5년 전, 달 탐사선 도전에 나섰다가 실패한 책임을 지고 떠났던 전임 나로 우주센터장 김재국이 합류한다. 그의 힘만으론 황선우를 집으로 돌아오게 하기는 역부족이다. 재국은 NASA 유인 달 궤도선 메인 디렉터 윤문영에게 도움을 구하지만 쉽지 않다. 달을 놓고 미국과 한국의 이해가 다르기 때문. 과연 선우는 지구로, 집으로, 돌아올 수 있을까.‘더 문’은 ‘신과함께’로 쌍천만 신화를 쓴 김용화 감독의 신작이다. 한국 최고 VFX회사 덱스터스튜디오 설립자 답게, ‘더 문’에는 한국의 최첨단 영화 기술이 집약돼 있다. ‘마션’ ‘그래비티’ 등 할리우드 우주영화에 비교해 손색이 없다. 이제 드디어 한국에서도 이런 영화를 만들 수 있다,고 할 만하다. ‘더 문’의 우주는 쨍하다. 빛이 쨍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건 어둠의 묘사다. 우주의 암흑을, 쨍할 정도로 명징하게 만들어 빛을 더 선명하게 했다. 4K로 촬영한 덕인지, 우주가 섬세하고 선명하고 쨍하게 시네마틱하다. 실제가 아니지만 더 실제 같다. 이 우주를 만끽하고 싶으면 IMAX 같은 대형 스크린을 추천한다. 이 허구를 더 실제처럼 만든 건, 소리다. 우주선 안과 밖의 소리가 다르다. 질감이 다르다. 음향과 무전이 엇갈리고, 음악이 더해지는데, 돌비 시스템을 갖춘 극장에서 관람을 추천한다. 감정과 긴장과 이입이, 소리로 전혀 다른 체험을 줄 듯 하다. 우주선과 달착륙선, 월면자동차 등의 세트와 소품은 실제 같다. 우주 유영, 우주선 내에서 둥둥 떠다니는 무중력 묘사, 달과 달의 중력 묘사 등은 아주 좋다. 할리우드영화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디지털배우라고 할 수 있는 드론도 좋다. 달에 홀로 남겨진 지구인과 교감하는 듯 하다.하지만 아무리 비주얼이 좋다고 해도, 서사가 빈약하면 남의 이야기인 법. ‘더 문’은 달에 홀로 남겨진 황선우를 구하려 한다는 단순한 플롯을 시종일관 밀어붙여 마침내 간절하게 그의 구원을 바라게 한다. 이 전개가 좋다. 위기가 쌓이지만, 이 위기를 각자가 하나의 목표를 놓고 간절하게 헤쳐 나간다. 재국은 재국대로 간절하게, 선우는 선우대로 절박하게, 문영은 문영대로 절절하게. 이 감정들이 영화 말미에 합쳐질 때, 관객의 마음을 뒤흔든다. 구하고 싶다. 간절히 구하고 싶다. 선우를 구해 나도 구원받고 싶다. 그렇게 만든다. 감정을 크게 움직이는데 일가견이 있는 김용화 감독은, 이번에는 오히려 절제했다. 간절함들이 쌓이고 포개 지도록만 이끌었다. 이 쌓인 감정들에 동의 되지 않으면, ‘더 문’은 그저 볼거리다. 이 감정들에 동의 되면, 꼭 구하고 싶어 질 테다. 그래서 나도 구해지고, 용서받고, 사랑받고 싶을 테다. 재국 역을 연기한 설경구는, 간절하다. 간절하게 구해지고 싶어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설경구의 눈에 깊이 공감할 것 같다. 문영 역의 김희애는 멋있다. 멋있게 감정을 울린다. 선우 역의 도경수는 구하고 싶다. 그의 사슴 같은 눈을 보면 어떻게 든 구하고 싶다. 도경수는 영화의 대부분 홀로 있다. 그는 이제 홀로 서사를 책임질 배우가 됐다. 김용화 감독은 저승을 가서 사람을 구해 오더니, 이번에는 달에 간 사람을 구해 오는 이야기를 만들었다. 언제나 이승은, 지구는, 은원과 이해가 얽히고설켜 있지만, 결국 사람을 구하는 건 사람이다. ‘더 문’의 지구는 그래서 차갑지만 따뜻하다.8월2일 개봉. 12세 이상 관람가.추신. 엔딩 크레딧에 에필로그 영상을 보고 극장에서 나와야 영화가 완성된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07.26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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