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ma2024 ×
검색결과191건
영화

‘유령’ 미술과 의상의 모든 것! 프로덕션 비하인드 방출

스파이 액션 영화 ‘유령’의 프로덕션 비하인드가 공개됐다.최근 전국 극장에서 상영되고 있는 ‘유령’은 1933년 경성을 배경으로 조선총독부에 항일조직이 심어 놓은 스파이 유령으로 의심받으며 외딴 호텔에 갇힌 용의자들이 의심을 뚫고 탈출하기 위해 벌이는 사투와 진짜 유령의 작전을 그린 영화다.‘유령’은 화려한 비주얼을 통해 관객들을 1933년 경성으로 안내한다. 먼저 당시 일본인들이 주로 드나들던 번화가이자 지금의 을지로인 황금정(黃金町) 거리에 있는 항일 조직 흑색단의 비밀 아지트 극장 황금관부터 용의자들이 감금되는 벼랑 끝에 위치한 장엄한 호텔 등 ‘유령’의 미술은 영화적인 상상력으로 풍성하게 구현됐다. 또 첩보 액션과 추리극, 캐릭터 영화가 공존하는 복합 장르의 배경을 다양한 시각적 요소로 채워 관객들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안겨준다.“관객들이 미학적으로 충족돼서 영화를 따라가게 만들고 싶었다. 또한 역사 속 슬프고 힘든 시대를 영화에서나마 찬란하게 승리하는 순간으로 묘사하고 싶었다”는 이해영 감독의 바람에 따라 ‘유령’의 김보묵 미술감독은 억압적인 시대의 이중적인 풍경이 공존하는 공간과 소품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며 영화의 완성도를 높였다. 또한 ‘유령’ 은 시대의 한계를 뛰어넘어 약동했던 극 중 인물들의 성격을 더 돋보이게 하는 선택으로 의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제작진은 컬러 팔레트를 놓고 각 인물의 성격에 맞는 메인 컬러를 고르고 각 캐릭터들의 관계는 보색으로 보여줬다. 또 미술팀과 협업으로 공간과의 배색까지 고려했다. 때문에 영화를 보면서 각 캐릭터의 성격과 이들 간의 관계를 색으로 유추해 보는 것도 영화를 색다르게 즐기는 방법 가운데 하나다.‘유령’을 위해 1000벌 이상의 의상을 제작했다고 밝힌 함현주 의상 실장은 “기록사진에 없는 컬러들을 쓰며 공존할 수 없는 육식동물 같은 캐릭터들의 성격을 표현할 수 있어서 재미 있었다”고 설명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2.08 17:14
연예일반

[IS 줌]'유령' 이하늬-이솜 우산 장면..韓 레즈 스파이물의 탄생 알렸다

이해영 감독의 독특한 스파이 영화 '유령'이 한국 상업영화 첫 레즈 스파이물 탄생을 알렸다. 30일 CJ ENM은 '유령' 명장면을 소개했다. '유령'은 1933년 경성을 배경으로 조선총독부에 항일조직이 심어 놓은 스파이 유령으로 의심받으며 외딴 호텔에 갇힌 용의자들이 의심을 뚫고 탈출하기 위해 벌이는 사투와 진짜 유령의 작전을 그린 영화. '독전' 이해영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이하늬와 박소담 설경구 박해수 등이 호흡을 맞췄다.CJ ENM이 명장면이라며 소개한 담뱃불을 붙여준 차경과 난영의 모습은, 영화를 관람한 관객이라면 의미가 한층 깊을 수 밖에 없는 장면이다. 그간 드러내놓고 밝힐 수는 없었던 '유령'의 정체성과 맞닿아 있는 명장면이기 때문이다. 항일조직 흑색단의 행동대원이자 또 다른 유령인 난영(이솜 분)은 황금관 앞에서 지령을 확인 후 차경(이하늬 분)의 담뱃불을 빌려간다. 비밀스럽게 행동하는 스파이이기에 누구에게도 들키지 않아야 하지만 신임 총독을 암살해야 하는 중대한 임무 전, 어쩌면 마지막 만남일 수도 있어 차경과 난영의 짧지만 강렬한 감정이 드러난 장면에 영화를 본 관객들은 찬사를 보내고 있다. 여기에 두 사람의 모습과 대비되는 화려한 황금관 조명과 우산으로 떨어지는 빗방울 등 이해영 감독의 특기가 가감없이 드러난 아름다운 미장센은 관객들을 스크린 속으로 빠져들 수밖에 없게 만든다. 사랑하는 사이인 두 사람이 어쩌면 현생에서 만나는 마지막일 수도 있기에, 영화를 끝까지 관람한 관객들에겐 되새길수록 잊혀지지 않는 명장면이다.사실 '유령'은 한국 상업영화에선 처음으로 시도된 레즈 스파이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보수적인 한국 상업영화계에서 만들어진 작품이기에 명징하게 레즈 스파이물이라고 표방하지는 않고 '워-맨스'라고 표방하지만, '유령' 정체성은 명확하다. 친일파 명문가인 차경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립운동에 투신하는 건 사랑하는 사람(난영) 때문이란 대사까지 극 중 소개된다. 이는 '바람의 소리' 리메이크인 '유령'이 원작과 갖는 가장 큰 차별점이기도 하다. 이해영 감독은 '유령'의 색깔을 여성 스파이물이며, 여성들의 스파이물이며, 레즈 스파이물로 방향을 잡았다. '유령' 마지막 장면은 이 같은 정체성의 인장이다. 극 중 차경과 쥰지(설경구 분)가 맞붙는 강력한 액션 장면도 이런 정체성의 연장이다. 남녀 성별 차이가 느껴지자 않는 비등하고 격렬한 액션으로 여성 스파이물의 카타르시스를 전한다.'유령'은 우산 장면 같이 오묘한 분위기를 전하는 여러 장면들이 등장해 팬들의 관람욕구를 자극한다.일찌감치 '유령'의 이런 포인트를 짚은 관객들은 SNS를 통해 "이하늬와 이솜이 사랑하는 사이라니" "맛집 추천" 등등으로 자발적인 입소문을 내고 있다. 반면 이런 정체성을 불편해하는 일부 관객들이 악평을 쏟아내고 있기도 하다. 눈여겨볼 건 '유령'이 한국 최대 메이저투자배급사인 CJ ENM에서 투자, 배급했다는 점이다. 앞서 CJ ENM은 한국 최초 레즈비언 상업영화라 할 수 있는 박찬욱 감독의 '아가씨'도 선보였다. 당시에도 '아가씨'를 레즈비언 영화라고 표방하지는 않았다. 보수적인 한국 상업영화계에서 이 같은 새로운 시도를 한다는 것 자체가 '유령'의 의미라 할 만하다. 의미가 또 다른 재미로 이어지는 것은 물론이다.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01.30 10:56
영화

이하늬-박소담-이솜-이주영… ‘유령 앓이’ 유발하는 女캐릭터들

영화 ‘유령’에서 이야기의 중심에 있는 여성 캐릭터들의 활약이 화제다.‘유령’은 1933년 경성을 배경으로 조선총독부에 항일조직이 심어 놓은 스파이 유령으로 의심받으며 외딴 호텔에 갇힌 용의자들이 의심을 뚫고 탈출하기 위해 벌이는 사투와 진짜 유령의 멈출 수 없는 작전을 그린 영화다.이 작품에서 이하늬는 전임총독에게 비행기를 선물할 정도로 재력가 집안의 딸인 차경 역으로 분해 호연을 펼쳤다. 차경은 ‘유령’으로 의심받는 상황 속에서도 목숨보다 소중한 것들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호텔을 빠져나가야 하는 인물. 이하늬는 차경 역을 통해 극의 긴장감을 부여하는 것은 물론 높은 기세와 타격감 넘치는 액션을 펼쳐 관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한 박소담이 도발적인 매력을 무기 삼아 조선인임에도 총독부 실세인 정무총감 비서 자리까지 오른 야심가 유리코 역을 맡아 열연을 보여줬다. 유리코는 ‘유령’ 용의자 선상에 올라 호텔에 갇힌 뒤에도 안팎을 휘젓고 다니며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경성으로 돌아가려 애쓰는 인물이다. 박소담은 유리코를 통해 기죽지 않고 당당하게 맞서는 강한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은 물론 총기 액션으로 관객들에게 강렬한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여기에 이솜과 이주영이 ‘유령’ 속 여성 캐릭터 열전에 가세해 극에 힘을 실었다. 이솜은 총독부 내에 있는 항일조직 스파이 ‘유령’에게 정보를 전달받아 임무를 수행하는 행동 대원 난영 역으로 분해 이야기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며 진한 잔상을 남겼다. 이주영은 ‘유령’을 돕는 황금관의 매표소 직원 영주 역을 맡아 영화 속에서 조용하지만 강력한 존재감을 발산하며 서사를 확장했다.이처럼 남다른 존재감으로 ‘유령’에서 활약하는 여성 캐릭터는 영화 속 또 하나의 관전포인트로 관객들에게 깊은 여운을 남기고 있다.개성과 연기력을 겸비한 배우들의 변신과 첩보전의 긴장감 및 액션 쾌감을 모두 보여줄 이해영 감독의 스파이 액션 영화 ‘유령’은 전국 극장에서 절찬리에 상영되고 있다. 2023.01.30 09:41
연예일반

[인터뷰] ‘유령’ 이해영 감독, 부단히 노력하는 사람

“감각으로 세상을 느끼는 사람? 아니다, 다시 할게요. 성실하고 열심히 하는 사람. 부단히 노력하는 사람이라고 써 주세요.”영화 ‘유령’으로 돌아온 이해영 감독은 ‘감독 이해영을 어떤 사람이라고 말하고 싶은가’라는 질문에 이 같이 대답이었다. 개봉을 며칠 앞두고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가진 인터뷰에서다.영화 ‘독전’(2018)으로 스타일리시하면서도 꼼꼼한 연출 감각을 보여줬던 이해영 감독은 약 5년 만에 공개한 신작 ‘유령’에서도 예리한 감각을 펼쳐보였다. 밀리미터(mm) 단위까지 신경쓰는 이해영 감독의 섬세함은 주연 배우 설경구도 혀를 내두를 정도였다. ‘유령’을 본 사람들 사이에서 ‘이해영이 이해영했다’는 말이 나온 것도 이런 이유다. “‘독전’을 통해서 처음으로 관객들과 밀접한 소통을 했어요. 그게 굉장히 소중한 경험이 돼서 ‘유령’도 그렇게 좋아해주시는 분들이 있길 바라요. ‘유령’에 호감이 가신다면 얼마든지 다가와주세요. 영화와 함께해주시는 관객 분들의 마음에 합당한 답을 드릴 수 있는 감독이 되고 싶어요.”‘유령’은 1933년 경성을 배경으로 조선총독부에 항일조직이 심어 놓은 스파이 ‘유령 ’으로 의심받으며 외딴 호텔에 갇힌 사람들이 의심을 뚫고 탈출하기 위해 벌이는 사투와 진짜 ‘유령’의 작전을 그린 영화다. 정통 추리극의 형식에 충실했던 원작 소설과 달리 영화 ‘유령’은 진짜 ‘유령’이 누군지 추리가 끝난 이후 내달리는 액션이 또한 볼거리다. 이 과정에서 설경구와 이하늬의 맨몸 액션도 등장한다. 두 사람이 성별, 나이 등의 장벽을 뛰어넘어 액션으로 엉겨드는 장면은 ‘유령’의 백미 가운데 하나다. 이해영 감독은 “처음에는 이하늬가 걱정됐는데 막상 촬영에 돌입하니 설경구가 걱정됐다. 이하늬의 타격감이 세더라”며 웃음을 보였다.“두 분이 싸우는 장면에선 어떤 순간에도 성별이 느껴지지 않길 바랐어요. 남녀가 싸운다는 느낌이 전혀 안 들게 말이죠. 두 사람의 기세와 감정이 보이길 바랐고, 동물적으로 맞붙는 느낌을 주고 싶었어요. 두 분 모두 너무 힘들었을 텐데 좋은 장면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두 배우 너무 잘해주신 덕에 만족스러운 장면이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설경구는 특히 이해영 감독의 꼼꼼함 때문에 고달픈 일이 많았다. 이 감독이 설경구가 극에서 쓴 모자의 각도를 밀리미터 단위로까지 점검한 탓에 같은 장면을 몇 번이나 다시 찍어야 했기 때문이다. 설경구는 이 때문에 “나중에 나오는 연설 장면에서는 내가 모자를 안 쓰겠다고 했다”고 털어놓은 바 있다.이해영 감독은 이에 대해 “설경구 선배의 멋짐을 담기 위한 선택이었다”며 너스레를 떨었다. 그렇게 디테일하게 신경을 쓴 덕에 설경구의 멋진 외모가 조금도 손상되지 않고 스크린에 담겼다는 것. 이해영 감독은 “설경구 선배가 피곤했을 수는 있을 것 같다”며 웃었다.“사실 촬영할 당시에는 선배가 짜증났다는 걸 몰랐거든요. 분위기 자체는 화기애애했어서요. (웃음) 선배가 연기한 쥰지는 경무국에서 좌천돼 있다가 복귀하는 게 원대한 목표인 인물이잖아요. 우여곡절을 겪고 마침내 복귀하는 그런 장면이기 때문에 제복과 모자가 칼같이 나오길 바랐어요. 한 번에 딱 그 각도가 나와야 멋있지 이미 쓴 모자를 여러 번 고쳐 쓰면 멋이 없잖아요. 특별출연 해준 금새록 배우가 마침 그 장면을 찍는 걸 봤는데, 저더러 ‘감독님 여전하시네요’ 하더라고요. 웃었죠, 뭐.” 이해영 감독에게 멋지게 다가온 건 물론 설경구 뿐만이 아니다. 특히 카이토 역의 박해수에게는 촬영 때마다 “우리 영화를 구원해줄 수호천사”라며 이 감독이 입에 침이 마르게 칭찬했을 정도로 감사함이 크다.당초 이 인물은 실제 일본인 배우가 연기하기로 돼 있었다. 인물 설정 자체가 한국인의 피가 전혀 섞이지 않은 일본인인데다 영화에서 소화해야 할 일본어의 양도 어마어마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람 일이 늘 그렇게 마음먹은 것처럼 되지는 않는 법. 미리 섭외를 다 해놓고 그 배우의 일정에 맞춰 세트까지 지어올리고 있는데 코로나19 사태가 터졌다.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강타했고, 일본과 한국 사이엔 무비자 협정이 사라졌다. 누구도 오가기 어려운 상황이었다.“그때가 ‘유령’을 하면서 가장 고통받았던 시기인 것 같아요. 정말 어떻게 해야할지를 모르겠더라고요. 비즈니스 비자를 신청하면 받을 수는 있었지만, 기간이 3개월 이상 소요됐어요. 사실상 촬영이 어려운 상황이었죠. 거의 패닉에 빠져 있다가 우연히 박해수의 출연작들을 보게 됐어요. ‘이 정도 에너지와 연기력이라면 영화를 완전히 압도하는 위력을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 했죠. 성실하다는 소문도 들었으니까 뭔가 급박한 상황 속에서도 잘해줄 것 같다는 믿음이 들었고요. 그래서 시나리오를 보냈죠.”한 번에 출연 결정이 난 건 아니다. 촬영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상태였고 박해수가 소화해야 할 일본어 대사는 너무 많았다. 부담이 없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 거절을 할 결심을 하고 나온 박해수의 마음을 돌린 건 이해영 감독의 “우린 할 수 있다. 내가 당신이 할 수 있게 만들겠다”는 한 마디였다. 이해영 감독은 “사실 말은 그렇게 하고 ‘이제부터 일본어 연습해’ 하고 배우에게 떠넘긴 거나 마찬가지였다”고 고백했다. “세트 시공 순서 때문에 가장 많은 일본어를 구사해야 하는 장면을 앞에 찍게 됐어요. 정말 까다로운 장면이었는데, 그걸 표정까지 살려서 표현해내더라고요. 박해수 배우가 자기 대사와 상대방 일본어 대사를 다 외우고, 또 양쪽의 일본어 대사의 한국어 뜻까지 다 외운 상태로 촬영에 임한 거예요. 정말 괴물같은 성실함을 느꼈어요. 그래서 거의 매번 박해수와 촬영을 할 때마다 ‘당신이 우리 영화를 구원해줄 수호천사’k고 이야기했어요. 박해수는 싫었을 거예요. 얼마나 부담되고 질척거린다는 생각이 들었겠어요. (웃음)”이런 배우들의 열연과 빛나는 존재감으로 ‘유령’은 인물 하나하나가 살아난 하나의 거대한 캐릭터 영화가 됐다. 이해영 감독은 자신이 탐닉하는 것은 언제나 ‘캐릭터’라고 했다.“캐릭터가 제겐 이야기에 접근하는 통로인 것 같아요. 영화를 찍으면서도 제가 표현하고 싶은 모든 것들을 배우들을 통해서 하는 것 같고요. 제 생각과 모든 의도를 담는 것은 캐릭터예요. ‘유령’ 역시 마찬가지예요. 이 영화로 뭘 하고 싶었느냐고 묻는다면 캐릭터라고 답하겠어요. 훌륭하고 분에 넘치는 좋은 배우들과 작업할 수 있어 영광이었습니다. 배우들의 매력을 ‘유령’을 통해서 잔뜩 자랑했으니 극장에 와서 만나주세요.” 2023.01.27 08:17
영화

독립운동 다룬 논픽션 ‘영웅’ vs 픽션 ‘유령’ 전격 비교

영화관을 점령하고 있던 ‘아바타: 물의 길’을 누르고 한국 영화가 올해 설 연휴 극장가 탈환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그 중 독립운동을 소재로 영화 ‘영웅’과 ‘유령’의 대결이 주목된다.두 영화는 독립운동이라는 소재만 같을 뿐 장르부터 분위기, 연출 등 모든 면에서 차이점을 보인다. ‘영웅’은 안중근 의사의 독립운동을 그린 실화 기반의 영화고, ‘유령’은 중국 작가 마이자의 추리소설 ‘풍성’을 원작으로 한 픽션이다. 하나부터 열까지 다른 두 영화의 관전 포인트를 소개한다.△이야기를 끌고 가는 ‘노래’와 ‘인물’영화 ‘영웅’은 뮤지컬 ‘영웅’의 스토리 라인을 그대로 스크린 속으로 옮겨왔다. 뮤지컬이 노래 가사를 통해 극 중 이야기를 전개하는 것처럼, ‘영웅’ 역시 대부분의 이야기가 노래 속에 담긴 가사로 진행된다. 안중근 역을 맡은 배우 정성화도 뮤지컬 주연 배우를 그대로 차용했다.첫 장면부터 등장하는 노래 ‘단지동맹’은 안중근을 비롯한 11명의 독립군들이 손가락을 끊으며 독립운동을 맹세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후 ‘당신을 기억합니다 황후마마여’, ‘이토의 야망’, ‘사랑하는 내 아들, 도마’ 등 노래는 각 등장인물에 담긴 서사를 깊이 있게 그려낸다. 영화의 정점인 법정 장면은 ‘누가 죄인인가’를 열창하며 웅장한 사운드로 독립운동을 위한 결연한 의지를 잘 그려냈다.영화 ‘유령’은 매력적인 6명의 배우 캐릭터가 이야기를 이끌어간다. ‘유령’은 1933년 경성, 조선총독부에 항일조직이 심어 놓은 스파이 ‘유령’으로 의심받으며 외딴 호텔에 갇힌 용의자들이 의심을 뚫고 탈출하기 위해 벌이는 사투를 그렸다.추리소설을 기반으로 했지만, 영화는 새로운 해석을 덧붙여 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극 중에서는 ‘유령’을 추리하는 과정이 아닌 각 배우들이 표현하는 독특한 캐릭터성이 이야기를 전개해간다. 냉철하고 우울한 암호 기록담당 박차경(이하늬 분), 좌천된 직위를 되찾고 싶어하는 감독관 쥰지(설경구 분), 일제 정무총감 비서 유리코(박소담 분), 암호 해독 담당 천계장(서현우 분), 통신과 직원 백호(김동희 분) 5명은 호텔에 갇혀 각자 매력을 뽐낸다. 냉혹하고 잔인한 경호대장 카이토(박해수 분)도 마찬가지다.△숨겨진 매력포인트, 고증과 미장센관람 당시에는 알아차리지 못하지만, 이후 영화 내용을 되돌아볼 때 느끼는 매력포인트도 다르다. 영화 ‘영웅’은 안중근 의사에 대한 세세한 고증으로 영화의 완성도를 높이고 관객으로 하여금 역사를 되돌아볼 수 있도록 했다.특히 안중근 의사와 함께 하얼빈에서 의거를 준비하는 독립운동가에 대한 고증이 돋보인다. 극 중에서 명사수로 등장하는 조도선(배정남 분)은 실제로 현지에서 세탁소를 운영하는 독립운동가였다. 거사를 위한 무기를 준비하는 최재형(장기용 분)은 연해주에서 독립운동가들의 ‘대부’ 역할을 하며 군자금을 지원한 인물이다. 법정 장면에서 네 명의 독립운동가가 앉은 순서도 철저히 고증에 따랐다.이토 히로부미 저격에 쓰인 권총도 당시 사용된 것으로 똑같이 제작됐다. 안중근이 거사에 사용한 권총은 ‘FN M1900’으로, 총 7발의 총알이 들어간다. 영화에서는 이토를 저격하며 총성이 6벌 울리는데 실제로 안중근 의사가 체포된 후 총에는 1발의 총알이 남아있었다.영화 ‘유령’은 각 장면에 치밀하게 배치된 미장센이 아름답다. 이해영 감독의 완벽을 향한 집착은 함께 연기했던 배우들도 혀를 내두를 정도라고. 배우 설경구는 쥰지가 쓴 모자가 ‘완벽히 대칭’을 이뤄야 한다는 감독의 요구에 수십번이나 모자를 고쳐 써야 했다고 토로했고, 박소담 배우는 치마를 찢는 각도까지 세세하게 요청받았다고 한다.화면에 표현된 생생한 색감도 매력적이다. 1930년대 경성의 거리를 강렬한 색채로 표현했고, 배우들의 의상과 소품도 색을 과감하게 풀어 사용한 것이 매력적이다. 각 배우들이 사용하는 소품도 디테일한 설정에 따라 결정됐다. 극 중 천계장이 사용하는 짧은 총신의 권총은 ‘사거리가 짧아 잘 안 맞는다’는 설정까지 있었다고 한다.이 밖에도 영화 ‘영웅’은 고전적인 남성 중심의 서사를, ‘유령’은 여성 서사를 비중 있게 그렸다. ‘영웅’은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하는 만큼 화려한 액션보다는 현실적인 묘사가 더 많고, ‘유령’은 ‘스파이 액션’이라는 장르답게 시원한 액션과 화려한 폭발 등 볼거리가 풍성하다. 올해 설날에는 각자의 취향에 맞는 독립운동 영화를 감상해보는 것을 추천한다.김혜선 기자 hyeseon@edaily.co.kr 2023.01.21 07:20
영화

같은 날 개봉 ‘교섭’ ‘유령’… 박스오피스 1‧2위에

같은 날 나란히 개봉한 한국 영화 두 편이 박스오피스 1, 2위에 올랐다.19일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집계에 따르면 전날인 18일 개봉한 ‘교섭’이 10만4000여 명의 관객을 동원해 1위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유령’은 4만1000여 명의 관객을 모으며 2위에 올라, 흥행을 독주하던 ‘아바타: 물의 길’(‘아바타2’)을 끌어내렸다.지난달 14일 개봉 후 줄곧 박스오피스 1위 자리를 유지해온 ‘아바타2’는 36일 만에 순위가 하락해 4위에 그쳤다. ‘아바타2’는 개봉 2주 만에 100만 관객을 돌파한 ‘더 퍼스트 슬램덩크’에도 밀렸다. 박스오피스 1위로 나선 ‘교섭’은 탈레반에 납치된 한국인 인질을 구하기 위해 파견된 외교관과 현지 국정원 요원의 숨가쁜 활동을 그렸다. 지난 2007년 개신교 신도 23명이 선교를 위해 아프가니스탄을 찾았다가 탈레반에 납치됐던 실화를 각색한 작품이다. 황정민, 현빈, 강기영 등이 출연했다. 같은 날 맞붙은 ‘유령’은 항일 액션 첩보물로, 일제 강점기인 1933년 경성을 배경으로 항일조직이 조선총독부에 심어 놓은 스파이 ‘유령’으로 의심받으며 외딴 호텔에 갇힌 용의자들이 의심을 뚫고 탈출하기 위해 벌이는 사투와 진짜 ‘유령’의 작전을 그린 영화다. 설경구, 이하늬, 박해수, 박소담 등 화려한 라인업으로 관객들을 극장가로 불러 모았다.한편 안중근 의사의 의거와 순국 과정을 담은 ‘영웅’은 5위에 그쳤다.이현아 기자 lalalast@edaily.co.kr 2023.01.19 10:19
연예일반

[정진영의 B컷] ‘유령’ 인터뷰에서 기자들이 질문할 수 없었던 이유

질문하고 싶은 게 한가득인데 질문을 할 수 없는 아이러니. 기자고 배우고 입만 열면 스포일러가 되는 상황 속에 입을 선뜻 떼지 못 하고 서로를 안타깝게 바라보는 풍경이 영화 ‘유령’ 현장 곳곳에서 벌어졌다.11일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영화 ‘유령’의 언론 시사회. 영화 상영이 끝나면 통상 감독과 배우들이 자리한 가운데 취재진과 질의응답이 펼쳐지는데, 이날 간담회의 시작을 장식한 말은 “이런 말씀으로 시작하게 돼 죄송하지만, 대화는 자유롭게 나누시되 스포일러가 될 수 있는 내용은 기사에 쓰지 말아 달라”는 것이었다. 아직 개봉도 하지 않은 영화의 스포일러를 해서 관객들을 팍 식게 만드는 일을 누가 하고 싶을까. 하지만 도저히 스포일러를 하지 않고서는 특정 배우의 활약상에 주목하는 질문을 할 수 없으니 이만저만 답답한 상황은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유령’은 항일조직이 조선총독부에 심어놓은 스파이 ‘유령’이 중심이 된 영화. ‘유령’으로 의심받는 사람들이 호텔에 모이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이 안에서 누군가는 진짜 ‘유령’이 누구인지를 찾기 위해 눈에 불을 켜고 색출 작업에 나서고, 누군가는 자신의 정체를 숨기기 위해 치밀하게 숨어들어간다.추리극의 특성은 ‘누가 범인인가’뿐만 아니라 ‘누가 범인이 아닌가’까지 스포일러가 된다는 점. 때문에 그 어떤 배우에게도 마음 편히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물을 수 없었다. 그나마 영화의 중후반부부터는 액션이 중심이라 배우들 간 액션 합을 물을 수 있었다는 점이 다행이라면 다행일까. 아마 영화를 다 보고 나면 제작진이 포스터 속 이름 순서에까지 얼마나 예민하게 신경을 썼을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인터뷰 역시 사정은 그리 다르지 않았다. 통상 영화는 개봉을 하기 전에 감독과 배우들의 인터뷰를 진행한다. 인터뷰 기사를 통해 예비 관객들에게 작품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유령’은 달랐다. 인터뷰 자리에서 질문을 하고 답변을 듣는 동안 내내 ‘이건 영화 개봉 전에 내보낼 내용’, ‘이건 영화 개봉 후에 쓸 내용’을 머릿속으로 분류해야 했다. 이하늬, 설경구, 박소담 등 주연 배우들의 인터뷰가 끝날 때마다 “이러이러한 부분은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해 달라”는 당부가 여지없이 뒤따랐다.이쯤 되면 영화를 홍보해야 하는 입장에서도 속이 갑갑할 듯하다. 영화의 흥행을 위해 홍보 과정에서 제일 재미있는 부분을 숨겨야 하기 때문이다. 결론은 ‘보이는 게 다가 아니다’이다. 대놓고 ‘유령’이 누구인지를 보여주고 시작하는 듯한 영화지만, 러닝타임 중반부에 들어서면 제대로 뒤통수를 맞은 것 같은 느낌이 들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부터가 이해영 감독이 ‘유령’에서 진짜 보여주고 싶었던 부분이다. 출연진과 취재진이 합심해 한마음으로 숨겨둔 ‘유령’의 진짜 하이라이트를 극장에서 확인하시길 바란다. 2023.01.17 06:40
연예일반

[리뷰IS] ‘유령’ 찾기가 끝 아니다, 진짜는 그 후부터

영화 ‘유령’이 스파이인 ‘유령’을 찾기 위한 추리극에 그친다고 생각했다면 큰 오산이다. 전형적인 밀실 추리극의 분위기를 내는 초반부를 지났을 때 비로소 이해영 감독이 보여주고자 했던 진짜가 나타나니까.‘유령’은 1933년 경성을 배경으로 항일조직이 조선총독부에 심어 놓은 스파이 ‘유령’으로 의심받으며 외딴 호텔에 갇힌 용의자들이 의심을 뚫고 탈출하기 위해 벌이는 사투와 진짜 ‘유령’의 작전을 그린 영화다. ‘유령’의 원작은 이지아 작가의 중국 소설 ‘풍성’이다. 추리물의 전형인 이 작품은 ‘유령’이 누구인지가 밝혀지면 막을 내린다. 하지만 이해영 감독은 처음 원작을 보고는 “추리에서 끝난다면 연출하고 싶지 않다”고 생각했다고 한다.‘독전’(2018)에서 센스 있고 스타일리시한 연출력을 보여줬던 이해영 감독의 장기는 여기에서 드러났다. ‘유령’을 추리물에서 그치게 하고 싶지 않았던 이해영 감독은 처음부터 유령의 정체를 드러내며 오히려 관객들의 궁금증을 자극한다. ‘정말 이 사람이 유령이 맞나’, ‘유령은 단 한 명뿐인 걸까’, ‘조력자는 없을까’, ‘반전은 없을까’ 하는 호기심이 러닝타임 내내 이어진다. 스파이 ‘유령’과 항일단체의 실체가 수면 위로 드러나면서부터 ‘유령’은 본격적인 질주를 시작한다. 항일단체의 작전을 저지하려는 세력과 독립군의 대립이 폭발적으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시대 상황상 총격 액션 장면이 다수 등장하는데, 배우들은 최소 4kg 이상 되는 총을 들고 유려한 액션을 표현하기 위해 수개월 간 훈련하며 준비했다.남성 캐릭터가 주로 부각됐던 ‘독전’과 달리 여성들의 연대와 서사가 집중도 있게 표현된 점은 ‘유령’의 차별점이다. 영화의 시작을 여성 캐릭터로 연 이해영 감독은 이후 줄곧 다양한 여성 캐릭터들을 곳곳에서 활약하게 하며 이제껏 한국 영화에서 보기 어려운 캐릭터와 장면을 탄생시킨다. 특히 이하늬와 설경구가 생사의 기로에서 맨몸으로 맞붙어 싸우는 장면은 ‘유령’ 이전에는 찾기 어려웠던 성별을 넘어선 맨몸 액션이라 할만하다. 추리극의 특성은 캐릭터에서 살아난다. ‘유령’의 진짜 정체가 드러날 때까지 관객들을 계속 의심하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각각의 캐릭터에 미스터리한 요소와 독창적인 개성이 녹아 들어있다. 특히 호텔에 모인 인물들의 면면을 소개하는 초중반까지는 ‘캐릭터 쇼’를 방불케 할 정도라 보는 재미가 다양하다. 기존에 여러 작품에서 뜨거운 연기를 보여줬던 이하늬는 ‘유령’에서는 쿨톤으로 연기 변신에 나섰고, 박소담은 당시 갑상선 유두암으로 투병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다이내믹한 활약을 보여준다. 약 2주 만에 모든 일본어 대사를 암기했다는 박해수와 그와 대척점에서 긴장감을 형성하는 설경구, 데뷔 이래 가장 캐릭터성이 강한 연기를 보여주는 서현우의 활약도 볼거리다. 15세 관람가. 18일 개봉. 133분. 2023.01.17 06:30
연예일반

[인터뷰] ‘유령’ 박소담 “갑상선 유두암 투병, 아픈 덕에 쉼 배웠다”

배우 박소담이 갑상선 유두암 진단을 받기 전 영화 ‘유령’을 촬영한 일에 대해 언급했다.박소담은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의 카페에서 진행된 영화 ‘유령’ 개봉 기념 라운드 인터뷰에서 “정말 오랜만에 많은 분들 앞에 서게 됐다. 긴장도 되고 촬영할 때 기억도 많이 나서 여러 감정이 올라오더라”고 털어놨다.“사실 그렇게 아픈 줄 몰랐는데 수술이 조금 늦었다면 목소리를 잃을 뻔한 상황이었더라”고 운을 뗀 박소담은 “그때가 영화 ‘특송’ 개봉 철이라 최대한 할 수 있는 스케줄을 소화하고 싶었는데 이미 목에 혹이 너무 많은 상황이라 바로 수술을 했어야 했다. 임파선까지 전이가 됐더라. 혹을 10개 정도 떼어냈다”고 설명했다.박소담은 “너무 자세히는 다 알려드릴 수도 없지만 목소리가 두 달 넘게 아예 안 나오는 상태였다”고 고백, 안타까움을 자아냈다.그는 ‘유령’ 팀에 대해 “(몸이 아파) 힘들었던 1년 반 정도 시간을 다 봐준 분들”이라며 “감독님이 ‘소담이 아픈 줄도 모르고 고생을 많이 시켰다’고 얘기했는데, 나는 감독님 덕에 ‘유령’에서 유리코를 연기할 수 있어 감사한 마음뿐이다. 너무 좋은 선배들을 만난 것도 행복했다”고 애정을 드러냈다.“완치가 됐느냐”는 질문에는 “아직 호르몬 불균형이 있어서 지금도 피부가 뒤집어진 상태다. 아직 완치라고 얘기하기엔 부족하고 약도 꾸준히 먹어야 하지만 목소리가 어느 정도 돌아왔고, 일상생활도 가능하다”고 답했다.이어 “아직도 호르몬 때문에 모든 것을 예측할 수는 없지만, 이제는 내가 내 상태를 어느 정도는 알아서 잘 조절하고 준비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여 팬들을 안심하게 했다.‘유령’은 1933년 경성을 배경으로 조선총독부에 항일조직이 심어 놓은 스파이 '유령'으로 의심받으며 외딴 호텔에 갇힌 용의자들이 의심을 뚫고 탈출하기 위해 벌이는 사투와 진짜 ‘유령’의 작전을 그린 영화다. 박소담 외에도 설경구, 이하늬, 박해수, 서현우 등이 출연해 열연을 펼쳤다.영화 ‘독전’의 이해영 감독이 연출한 ‘유령’은 오는 18일 정식으로 개봉한다. 2023.01.16 14:50
영화

영화 ‘유령’으로 컴백 이하늬 “삶 녹여내는 배우로 살고파”

세한연후지송백지부조(歲寒然後知松栢之不彫).날이 추운 뒤에야 소나무와 잣나무가 시들지 않음을 안다는 말이다. 배우 이하늬는 코로나19 팬데믹과 출산이라는 개인적 공백을 겪은 뒤 돌아왔다. 일제강점기를 배경으로 스파이 액션을 담은 영화 ‘유령’을 통해서다. 스크린으로 돌아오고 나니 그의 시들지 않는 열정이 더욱 또렷이 드러났다.“유령은 그 기저에 정신이 흐르는 영화예요. 극 중 언급되는 ‘세한연후지송백지부조’는 안중근 의사가 옥중에서 남긴 유묵입니다. 겨울이 지난 뒤 봄이 온다는 것을 알면 견딜만 한데, 일제 강점기는 ‘이 겨울이 끝나긴 하는 걸까?’라고 묻습니다. 그리고 그 시린 겨울을 견디는 소나무와 잣나무가 보이기 시작해요. 차경(이하늬 분)도 그렇습니다.”12일 서울 종로구 소격동 한 카페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이하늬는 “예전에는 당연했던 것들이 소중하다는 것을 느꼈다”며 “2년 사이 많은 일들이 있었고 팬데믹이 좀 잦아들고 처음 나오는 영화라 많이 설렜다”고 심경을 밝혔다.이하늬가 ‘유령’에서 연기한 차경은 유명한 재력가의 딸이다. ‘유령’은 1933년 경성을 배경으로 조선총독부에 항일조직이 심어 놓은 스파이 유령의 용의선상에 오른 5명이 외딴 호텔에 갇혀 서로를 의심하고 탈출하려 사투를 벌이는 내용이다.이하늬는 차경에 대한 애정을 숨김없이 드러냈다. 이하늬는 “차경을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차경이라는 인물은 모노톤, 회색에 가깝다. 하지만 그 안을 들여다보면 시뻘건 마그마가 부글부글 끓고 있는 사람”이라고 설명했다.특히 대배우 설경구와 함께 호흡을 맞춘 것을 두고 “가문의 영광”이라고 말했다. 이하늬는 “배우로서 성공했다는 여러 척도가 있겠지만 제가 평소에 존경하던 배우, 감독과 작업하는 게 성공이라고 생각했다”며 “설경구 선배와 한 공간에서 숨쉬고 같이 할 수 있는 배우가 되었구나, 그런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이하늬가 손꼽은 ‘블록버스터급 액션’ 장면도 설경구와의 액션신이다. 사전 공개된 ‘유령’ 스틸 중에는 호텔방에서 이하늬가 설경구와 팽팽하게 대치하는 장면이 등장한다. 팽팽한 힘의 대결과 에너지가 폭발하는 장면이어서 연기하기 수월하지 않았다는 게 이하늬의 소감이다.“이 장면에서 (설경구에) 절대 밀리면 안 된다고 생각했어요. 액션스쿨에서 처음 강습을 시작할 때는 소리를 지르라고 하시더라고요. 처음에는 힘 빠지는 기합만 들어갔는데, 나중에 익숙해지고 훈련이 되니까 괴성에 가까운 소리가 나더라고요. 제 소리가 너무 커서 녹음을 다시 해야 할 정도였죠.”그럼에도 설경구와의 치열한 액션 장면은 그에게도 ‘두려움과 불안’이었다고 한다. 이하늬가 떠올린 설경우의 이미지는 2004년 개봉한 영화 ‘역도산’의 프로레슬러 역도산이다. 이하늬는 “내가 ‘역도산’과 붙으면 어떨까 늘 생각했다. 이 장면에서는 두 사람이 비등하게 붙어야 볼만한데, 체급이라던지 성별차이가 보이면 이 장면은 실패라고 생각했다”며 “두 존재가 정말로 용호상박처럼 죽음을 놓고 벌이는 한판승부라는 생각으로 임했다”고 전했다.거친 액션을 소화하기 위해 이하늬만의 특별한 단련 방법도 있었다. 바로 7kg이 넘는 장총 소품이다. 몸에 피멍이 드는 것을 감수하고 장총을 차에 싣고 촬영 현장마다 메고 다니며 익숙해지는 시간을 거쳤다. 그렇게 ‘유령’의 명장면인 ‘장총 연사’ 장면이 나왔다.‘출산 후 복귀작을 찍은 소감은 어떤지’ 묻자 이하늬는 “배우 코스프레하는 느낌”이라며 웃었다. 지난해 6월 예쁜 딸을 얻은 이하늬는 “(출산은) 제게 있던 일이고 많은 여성이 겪는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앞으로 배우생활에도 ‘연기를 많이 하는 배우’보다 ‘삶을 녹여내는 배우’로 살고 싶다”고 전했다.“아이를 돌보는 일에 고민이 많았죠. 그런데 되는 대로 하자고 생각했어요. 닥치는 대로 기쁘게 하자고 마음 먹으니 행복으로 삶을 채울 수 있더라고요. 감정은 49와 50의 선택인 거잖아요.”이하늬는 ‘유령’이 배우 인생의 ‘챕터2’와 맞닿은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타짜2’, ‘침묵’같은 드라마 장르 작품에서도, 천만 관객을 모은 ‘극한직업’, ‘열혈사제’ 등 코미디 장르에서도 이하늬는 ‘강단 있게 지르는’ 모습을 보였다. ‘유령’에서 내면의 마그마를 억누르는 새로운 변신을 한 이하늬의 연기는 기대해도 좋을 법하다. “배우가 작품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작품이 배우를 선택할 때가 있죠. 배우로써 타임이 정해져 있고 액션을 할 한계점이 있을텐데, 그 행과 열이 딱 맞아서 이 배역을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김혜선 기자 hyeseon@edaily.co.kr 2023.01.15 12:43
브랜드미디어
모아보기
이코노미스트
이데일리
마켓in
팜이데일리
행사&비즈니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