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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인터뷰] ‘법쩐’ 강유석 “명절에 사인만 100장, 부모님이 좋아하셨죠”

“쉴 때 잘 쉬고 일할 때 잘하는 그런 배우가 되고 싶어요.”배우 강유석은 “어떤 배우가 되고 싶으냐”는 질문에 이 같이 말하며 웃었다. 강유석은 최근 종영한 SBS 드라마 ‘법쩐’에서 선배 이선균, 문채원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차세대 스타임을 증명했다.‘법쩐’은 강유석의 첫 지상파 주연작이다. 극의 한 축을 담당하는 만큼 책임감을 갖고 이끌어나가야 한다는 부담감도 있었을 터다. 장태춘이라는 캐릭터를 완성하기까지 쉽지 않은 과정을 거쳤지만, 그 만큼 ‘법쩐’은 강유석에게 한층 더 성장한 작품으로 기억에 남는 작품이 됐다.‘법쩐’은 ‘법’과 ‘쩐’의 카르텔에 맞서 싸우는 ‘돈 장사꾼’ 은용(이선균)과 ‘법률 기술자’ 준경(문채원)의 통쾌한 복수극이다. 최종회는 전국 시청률 11.1%(닐슨 코리아 기준)를 기록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강유석은 일간스포츠와 가진 인터뷰에서 “선배들이 예뻐해 주시고 잘 챙겨주셔서 종영한다는 게 아쉽다”며 작품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급하게 빌려입고 간 큰 정장에 오디션 합격강유석이 연기한 장태춘은 극 중 은용의 조카이자 형사부 말석검사였다. 장태춘은 지방대라고 무시당해도 언젠가 특수부에 가겠다고 의지를 꺾지 않는 인물. 강유석은 이런 장태춘 캐릭터를 솔직하고 강단 있게 표현해내며 신인답지 않은 노련한 연기를 선보였다.강유석은 장태춘 캐릭터의 인간미 넘치는 매력에 빠져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감정에 솔직한 캐릭터”라며 “대부분의 드라마 속 검사들은 권위적이거나 악역으로 비춰진다. 그런데 태춘이는 주변에 있는 검사 같지 않고 인간미 넘치는 캐릭터 같아서 좋다”고 매력 포인트를 꼽았다.장태춘과 실제 자신의 싱크로율을 묻자 “태춘이만큼 열정적이진 않다”면서도 “하고 싶은 것에 있어서 꾸준히 노력하는 건 비슷하다”고 짚었다.‘법쩐’의 첫인상은 어땠을까. 그는 “대본이 재밌었고 소재도 좋았다”며 “장태춘 캐릭터뿐만 아니라 은용, 박준경, 황기석 캐릭터 색이 다 뚜렷해서 케미가 궁금했다. 상상만 하고 대본을 읽었을 때와 선배들이 연기했을 때 어땠을지 궁금했다”고 전했다.강유석은 ‘법쩐’에 오디션을 통해 합류했다. 그는 “오디션에 정장을 급하게 빌려서 입고 갔는데 나한테 좀 컸다. 그런 모습들이 감독님의 마음에 들었던 것 같다”며 “캐스팅된 뒤에 들어보니 큰 정장을 입고 와서 시키는 거 열심히 하는 모습들이 장태춘 같았다고 해주셨다”고 캐스팅 비화를 전했다.강유석은 1994년생으로 올해 29살이 됐다. 그동안 실제 나이보다 어린 역할을 주로 맡아온 그는 ‘법쩐’을 통해 처음으로 같은 나이대의 캐릭터를 연기했다. 강유석은 “장태춘은 나이가 더 있는 것처럼 깊은 사람이다. 어린 역할만 해보다가 심도 있는 역할에 처음 도전했는데 쉽지 않았다”며 “고민과 걱정이 많았다”고 털어놨다. 또한 장태춘 캐릭터를 그려 나가기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고 밝혔다. 강유석은 이선균, 문채원, 박훈 등 대선배들 사이 밀리지 않는 존재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선배들 연기 내공이 엄청나다. 다들 왜 이선균, 문채원 하는지 알겠더라”며 “선배들이 예뻐해 주시고 잘 챙겨주셔서 편하게 촬영했다”고 말했다.이선균은 극 중 ‘돈 장사꾼’ 은용 역, 문채원은 검사 출신 법무관 육군 소령 박준경 역을 맡았다. 강유석은 악역이자 특수부 부장검사 황기석 역을 맡은 박훈에게도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이선균 선배는 뒤에서 연기에 대한 조언을 많이 해주셨어요. 문채원 선배는 간식도 나눠주시고 막냇동생 보듯이 귀여워해 주셨죠. 박훈 선배는 고민 있으면 언제든 편하게 말하라고 해주셨어요. 작품 속 역할과는 정반대의 인물이었죠.”촬영하면서 배울 점도 많았다고 전했다. 강유석은 “일단 촬영에 들어가면 선배들의 집중력이 대단하다. 선배들이랑 붙는 신을 찍을 때 따라가다 보면 어느 순간 그 신이 끝나있었다”며 “선배들의 힘에 얻어탄 느낌”이라고 감탄했다.◇‘택배기사’로 컴백…김우빈·송승헌과 호흡강유석은 2018년 OCN 드라마 ‘신의 퀴즈: 리부트’로 데뷔했다. 이후 SBS ‘낭만닥터 김사부2’, KBS2 ‘한 번 다녀왔습니다’, tvN ‘스타트업’, 웹드라마 ‘새빛남고 학생회’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약하며 차근차근 필모그래피를 쌓아 왔다.특히 ‘새빛남고 학생회’ 이후 인기를 실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유석은 “그때는 ‘뭐지?’ 싶을 정도로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늘어났다. 또 편지나 선물도 보내주시니까 안 믿기도 하고 놀랐다”며 “가끔 고독한 채팅방에 들어가서 근황도 전하는 편이다. 일일이 다 뵐 수 없으니 이렇게라도 소통할 수 있어서 감사하다”고 팬들을 향한 애정을 드러냈다. 지난 설 연휴 명절에 고향에 내려갔던 에피소드도 언급했다. 강유석은 “명절에 집에 갔는데 부모님이 굉장히 좋아하셨다. 사실 연기한다고 했을 때 집안 어르신들이 밥은 먹고 살 수 있겠냐고 걱정을 많이 하셨다. 그런데 이젠 부모님이 주변 지인들한테 자랑도 많이 하시고 사인을 나눠주겠다고 하셔서 100장 정도는 하고 온 것 같다”고 너스레를 떨었다.강유석은 올 상반기 넷플릭스 시리즈 ‘택배기사’로 시청자들을 찾아온다. 극심한 대기 오염으로 산소호흡기 없이는 살아갈 수 없는 2071년, 비범한 싸움 실력을 갖춘 전설의 택배기사 5-8이 택배기사를 꿈꾸는 난민 사월을 만나며 벌어지는 일을 그린 작품이다. 강유석은 김우빈, 송승헌, 이솜과 호흡을 맞춘다.강유석은 자신과 가장 비슷한 캐릭터로 ‘택배기사’의 주인공 사월을 꼽았다. 이유를 묻자 “단순하고 귀엽다”고 간결하게 답했다.그러면서 “재밌게 봐주셨으면 좋겠다. 나도 아직 편집본을 다 보지 못해서 같이 기다리고 있는 작품이다. 장태춘과는 정반대의 느낌이라 지금까지 보여줬던 연기와는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다”고 기대를 당부했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2.23 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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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인터뷰] ‘법쩐’ 문채원, 첫 장르물도 성공적

장르물도 성공적이다. 배우 문채원이 3년 만의 컴백을 화려하게 마무리했다. 문채원이 주연을 맡아 최근 종영한 SBS 드라마 ‘법쩐’은 ‘법’과 ‘쩐’의 카르텔에 맞서 싸우는 ‘돈 장사꾼’ 은용(이선균)과 ‘법률 기술자’ 준경(문채원 )의 통쾌한 복수극이다.문채원이 연기한 박준경은 극 중 전직 검사이자 법무관 육군 소령이다. 박준경은 과거 어머니 윤혜린(김미숙)이 음모에 휘말려 비극적인 죽음을 맞자 은용과 손잡고 복수에 나선다. 문채원은 이번 작품을 통해 냉철하면서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를 선보였다.문채원은 최근 서울 강남구의 한 카페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작품 관련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문채원은 “보시는 분들이 재밌다고 얘기해주시고 기대보다 많이 봐주셔서 처음엔 얼떨떨하기도 했다”며 “작가님이 고민해서 내놓은 복수가 시청자들이 원했던 짜릿하고 통쾌한 복수는 아닐 수 있다. 그래도 복수 이후 편안해진 주인공들의 마음까지 보여주려고 하셨던 것 같아서 시청자들이 좋아해 주신 것 같다”고 작품을 마친 소감을 전했다.지난 11일 종영한 ‘법쩐’은 1회 8.7%(닐슨코리아 전국기준)로 시작해 12회 11.1%로 유종의 미를 거뒀다. 작품의 첫인상을 묻자 문채원은 “들어오는 대본 중에서 이런 장르가 많지 않아서 어렵기도 하고 잘 안 읽히기도 했다”며 “내 것만 보니까 큰 줄기가 안 읽히더라. ‘다른 사람 입장에서도 읽어야 하는구나’ 해서 여러 번 읽었다”고 말했다. 박준경의 검사 출신의 법무부 육군 소령이라는 설정은 독특하다.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직업이다보니 낯설었을 수 있다. 문채원은 “직업이 배우다 보니 현실에서 되어볼 수 없는 것도 해보고 좋은 경험이었다. 다만 캐릭터가 너무 건조해 보이면 생명력이 없어 보일 수도 있어서 좀 어려웠다”면서 “미국 영화 ‘스포트라이트’처럼 튀지 않으면서 느낌을 내려고 고민을 많이 했다”고 털어놨다.그러면서 “연기하면서 준경이 같은 캐릭터가 현실에는 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일관적인 캐릭터를 드라마에서 해볼 수 있어서 아주 재밌고 감사했다”고 소감을 전했다.최종회에서는 은용과 준경, 태춘(강유석)이 황기석과 명회장을 정의의 심판으로 단죄해 짜릿한 카타르시스를 안겼다. 결말에 만족한다는 문채원은 “소중하게 생각했던 돈, 권력도 사라진다. 물론 시청자들이 더 통쾌한 결말을 원했을 수도 있다고 생각은 한다. 그런데 내가 작가가 돼서 상상해보니 이보다 더 좋은 복수는 없더라. 드라마에서 이 정도 했으면 좋다고 생각한다”고 생각을 전했다.‘법쩐’을 통해 장르물의 재미를 알게 됐다는 문채원. 그는 “로맨스 말고 다른 장르를 하는 내 모습이 잘 떠오르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악의 꽃’에서도 형사 역할이긴 했지만 로맨스 중심이었다. 다음에 비슷한 작품을 만나게 되면 긴장감이 덜해질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문채원은 지난 ‘법쩐’ 제작발표회에서 “이선균 선배와 꼭 같이 연기해보고 싶었다”고 팬심을 드러낸 바 있다. 이에 대해서는 “선배가 나온 작품들을 많이 봤다”며 “작품에서만 보다가 실제로 뵈니 내가 상상한 거랑 비슷한 느낌이더라. 선배한테 의지하면서 편하게 찍었다”고 말했다.이어 “선배는 사람 냄새 많이 나는 연기를 하신다”며 “앞에 있는데 그런 느낌이 느껴지니까 좋았다. 그래서 작품에서도 그런 모습이 많이 나오는 거구나 했다”고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극 중 준경은 은용과 어릴 적부터 함께한 가족 같은 사이. 이에 두 사람의 로맨스를 기대한 시청자들도 많았다. 문채원은 “나도 드라마 결말을 몰랐다. 그렇다고 둘이 연인이 될 거라는 생각은 전혀 안 했다”고 말했다.그러면서 “작가님한테 물어봤는데 로맨스는 전혀 없었으면 좋겠다고 하셨다”며 “처음 만났을 때부터 이성 간의 느낌은 생각 안 하셨다고 하시더라. 사람 대 사람으로 의지하고 좋아하는 느낌에 충실했으면 좋겠다고 코치해주셨다”고 설명했다.강유석, 박훈과의 연기 호흡은 어땠을까. 은용의 조카이자 검사 장태춘 역을 연기한 강유석에 대해서는 “챙겨주고 싶은 남동생 같았다. 정장을 입기 전에는 훨씬 더 어리게 봤다”고 말했다.이어 빗속에서 강유석과 대치했던 신을 언급하며 “뺨 때리는 장면은 한 번에 끝났다. 촬영 전에 유석이한테 ‘물 뿌리면 더 아플 텐데. 못 때리겠어’ 이러다가 결심하고 때렸는데 유석이도 놀라고 때린 나도 놀랐다”고 에피소드를 전했다.박훈과의 호흡을 묻자 “역할과는 다르게 장난기가 많으신 분”이라며 “선배가 한, 두 작품 같이한 것 같다고 해주시더라. 그렇게 말해주시니까 좋았다”고 감사함을 표했다. 2007년 데뷔한 문채원은 어느덧 17년 차가 됐다. 그는 “팬들에 대한 감사함을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느끼게 됐다”고 털어놨다.“데뷔 초에는 캐릭터에 좀 더 욕심을 냈다. 물론 그렇다고 캐릭터적으로만 선택했던 건 아니다. 그때는 대본을 받으면 어떤 역할인지 먼저 봤는데, 이제는 이 작품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무엇인지, 신선한지를 위주로 보게 되더라. OTT 작품도 좋은 기회가 생기면 해보고 싶다. 사실 어느 플랫폼이건 작품이 재밌으면 결국 사람들은 보는 것 같다. 그건 영화도 마찬가지다.”문채원은 현재 ‘법쩐’ 촬영 전에 찍어둔 영화의 개봉을 기다리고 있다. 권상우와 호흡을 맞춘 ‘노키즈’(가제)다. 고등학교 시절 첫사랑을 만난 남자가 의도치 않게 가정사를 비밀로 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소동을 그린 로맨틱 코미디 영화다. 문채원은 권상우와 고등학교 졸업 이후 10여 년이 흘러 재회하는 인물을 맡았다.문채원은 “올해 안에 개봉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다”며 “‘법쩐’에서와는 다른 캐릭터니까 관객들이 신선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개봉하면 영화 홍보활동도 적극적으로 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봐주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다음 작품도 할 수 있는 거라고 생각한다”며 “다음 작품을 할 때 기분 좋은 에너지와 용기를 가지고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시청자들에게 고마움을 표했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2.17 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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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쩐’ 종영까지 단 2회… 박훈, 이선균 손 잡았다

‘법쩐’ 박훈이 독기를 가득 품고 돌아왔다.지난 3, 4일 방송된 SBS 금토드라마 ‘법쩐’ 9, 10회에서는 자신을 나락으로 떨어트린 명회장(김홍파 분)에게 복수하기 위해 적대관계였던 은용(이선균 분) 앞에 고개를 숙인 황기석(박훈 분)의 모습이 그려졌다.앞서 황기석은 명회장이 가진 재산을 아내인 명세희(손은서 분)에게 쥐여주겠다는 은용의 제안을 받아들여 그의 손을 잡고 명회장이 운용하는 바우펀드를 파산에 이르게 했지만, 펀드 환매중단이라는 극단적 선택을 내린 명회장에 의해 역공격을 당하며 치욕적인 수모를 견뎌야 했다. 하지만 그의 불행은 이제 시작이었다. 바우펀드 사태 주범으로 몰린 이수동(권혁 분)에게 검찰 측 내부정보를 흘렸다는 혐의로 좌천에 가까운 대기발령을 받았기 때문.그렇게 가진 것을 모두 잃고 잘나가던 특수부 차장검사에서 명회장 사고 뒤처리 전담반으로 전락한 그는 굴욕적인 나날들을 보내야만 했다. 그중에서도 자신이 시키는 건 무엇이든 군말 없이 수행해오던 이영진(박정표 분)이 바쁘다는 핑계로 약속을 바람맞힌 것도 모자라, 괜히 문제 일으키지 말라며 경고를 날리는 등 한순간 전세가 역전된 상황에 기세가 든든해지자 황기석은 황당해하며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이에 참다못해 은용을 찾아간 황기석은 굴복하는 대신 자신이 얻을 수 있는 게 뭐냐고 물었고, 지금껏 잃은 모든 것을 다시 찾게 해주겠다는 은용의 대답에 결심한 듯 결연한 눈빛을 내비쳐 눈길을 끌었다. 이후 박준경(문채원 분)의 기자회견장에 나타난 황기석은 과거 윤혜린(김미숙 분)을 죽음으로 몰고 갔던 수사에 대한 잘못을 시인함과 동시에 명회장과의 전쟁을 선포해 다음 전개에 대한 궁금증을 불러일으켰다.SBS‘ 법쩐’은 매주 금, 토요일 오후 10시 방송된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2.05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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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훈 ‘법쩐’ 첫 회부터 안방극장 소름 돋게한 야망의 화신

배우 박훈이 ‘이글이글’ 불타는 야망의 눈빛으로 안방극장에 돌아왔다.박훈은 지난 6일 첫 방송을 시작한 SBS 새 금토드라마 ‘법쩐’에서 권력을 얻기 위해서라면 못할 게 없는 ‘무소불위’의 엘리트 검사 황기석 역할로 얼굴을 비췄다.극 중 황기석은 특수부 부장검사로 서늘한 카리스마와 안하무인의 태도로 명성이 자자했지만, 실상은 윗선에 아부하기 바쁜 인물이었다. 특히 장인 명회장(김홍파 분)이 주가조작에 연루되자 라이벌 박부장(최민철 분)에게 부산지검 차장검사 자리를 주는 대가로 사건을 종결시키려고 해 분위기를 고조시켰다.하지만 사건이 해결되지 않고 수세에 몰리자 자녀 채용비리로 언론의 관심을 돌린 뒤 장인의 오른팔 김성태(이건명 분)의 횡령 및 배임으로 마무리 지으려고 했다. 이를 위해 담당 검사인 장태춘(강유석 분)까지 자신의 편으로 포섭하려는 치밀함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박훈은 첫 회부터 노련한 연기 내공을 보였다. 입가에 띄운 비릿한 미소부터 냉철한 아우라까지 세세한 디테일로 완벽한 욕망 캐릭터의 탄생을 알리며 대체불가한 존재감을 내보였다. 자신의 앞을 가로막는 걸림돌이 생기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해치우고 마는 황기석의 냉기 서린 눈빛은 화면 넘어 시청자까지 긴장하게 만들며 극의 몰입도를 높였다.‘법쩐’은 매주 금, 토요일 오후 10시 방송 중이다.이현아 기자 lalalast@edaily.co.kr 2023.01.08 15:09
드라마

‘법쩐’ 이선균X문채원이 자신하는 통쾌 복수극 “이 시대에 꼭 필요한 법 이야기” [종합]

‘법에는 법으로 쩐에는 쩐으로.’ SBS가 장르물 성공 계보 공식을 이어갈까.6일 SBS 새 드라마 ‘법쩐’ 온라인 제작발표회가 열린 가운데, 배우 이선균, 문채원, 강유석, 박훈, 이원태 감독이 자리해 작품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털어놨다. ‘법쩐’은 법과 쩐의 카르텔에 맞서 싸우는 돈장사꾼 은용과 법률기술자 준경의 통쾌한 복수극. 드라마 ‘여왕의 교실’, ‘태양의 후예’ 김원석 작가와 영화 ‘대외비’, ‘악인전’, ‘대장 김창수’ 이원태 감독이 의기투합한 작품이다. 이원태 감독은 “SBS 새해 첫 드라마를 이 배우들과 함께할 수 있어 기쁘다”고 운을 뗐다. 이어 “돈과 권력의 카르텔, 세상의 악과 싸우는 복수극”이라며 작품을 설명했다. 서사의 중심에 서는 이선균은 출연 계기를 밝히며 “사실 처음에 주저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그는 “지금까지 했던 장르도 아니고 카리스마있고 폼 잡는 캐릭터에 안 어울린다고 생각했는데 힘잆고 템포감 있는 대본이라 도전해보고 싶었다. 감독이 큰 포인트였다”고 강조했다. 영화 ‘기생충’으로 ‘칸의 남자’라는 수식어를 달게 된 이선균은 ‘달콤한 나의 도시’ 이후 이 작품으로 15년 만에 SBS로 컴백한다. 그는 “일부로 SBS 드라마를 안 한 건 아니다”면서 “오랜만에 인사하게 되어 반갑다. SBS 금토드라마가 시청률이 높고 좋은 시간대라서 누가 되지 않게, 우리 드라마가 그 명성을 이어가는 작품이 됐으면 좋겠다. 편성 덕도 받고 싶다”고 자신했다. 이선균은 극 중 글로벌 사모펀드 CEO 은용 역을 맡아 은둔형 돈 장사꾼의 대서사를 완성한다. 격투신 및 카체이싱 등 몸 사리지 않는 액션도 선보인다. 그는 액션 신에 걱정이 있었다며 “회복이 빠른 나이가 아니라 걱정이 됐다. 액션신을 촬영한 다음 날이 더 걱정되는 나이”라고 말했다. 이어 “6회까지는 계속 큰 액션이 나왔다. 영화 찍을 때만큼 액션 연습하는 데 시간 투자를 많이 못 해 걱정을 많이 했는데 액션팀이 설계를 너무 잘 해줬다. 이들이 짜주는 콘티, 움직임만 맞추면 충분히 좋은 액션이 나오겠다는 믿음이 있었다”고 이야기했다. 완성된 액션신에 자신감도 드러내며 “첫 번째 촬영 빼고는 회복도 굉장히 빨랐다”고 덧붙였다. 이와 더불어 문채원, 강유석, 박훈의 열연도 극의 완성도를 높인다. ‘악의 꽃’에 이어 3년 만에 또 한 번 장르물에 도전하는 문채원은 예상 밖 사건들 앞에서 점차 변모해가는 박준경을 맡는다. 문채원은 “이선균과 꼭 작품을 함께 하고 싶은 꿈이 있었다”면서 출연 결정 이유로 이선균을 꼽았다. 이와 함께 “꿈을 이뤘다”며 웃는 가 하면 “이선균 선배 많이 좋아한다”며 선배를 향한 존경심도 가득 드러냈다. 이를 듣던 이선균은 “꿈 깨”라며 농을 던지기도. 캐릭터 표현을 위해 노력한 지점도 드러냈다. 문채원은 “화장도 덜 하려고 했고 예쁘게 보이고 싶다는 마음을 내려놓았다”면서 “미국 영화 ‘스포트라이트’를 좋아하는데 로맨틱 코미디로 접했던 레이첼 맥아덤스가 민낯으로 나온다. 그 느낌이 준경에게 있었으면 좋겠다 싶어 참고했다”고 짚었다. 오디션을 통해 ‘법쩐’에 합류한 신예 강유석은 싸움꾼 초년 검사 장태춘으로 활약, 박훈은 특유의 카리스마로 거칠 것 없는 냉혹한 야심가 황기석의 면모를 완벽하게 체화해, 장르물 맞춤형 연기를 보여준다.강유석은 “오디션을 통해 작품에 출연하게 됐다”면서 “존경했던 선배들과 함께한다는 생각에 감개무량하다”고 이야기했다. 박훈은 “편도가 부어 이선균 선배와 좋은 목소리로 진검승부 하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해 아쉽다”고 현장에 웃음을 안겼다. 더불어 그는 “7년 전에 ‘태양의 후예’를 김 작가와 함께해 봤고 감독에 대한 신뢰가 있었다”고 밝혔다. 그동안 스크린을 통해서만 관객을 만난 이 감독에게 ‘법쩐’은 첫 드라마 작품으로 새 도전의 의미다. 이 감독은 “영화 촬영 후 OTT, 드라마 제안이 많이 들어왔다. 영역을 확장하려는 의미에서 나도 드라마를 해봐야겠다 결심했다”고 첫 드라마 작품을 내놓는 소회를 전했다. 드라마와 영화의 차이점도 확연히 느꼈다며 “영화가 액기스라면 드라마는 이를 풀어야 한다. 최소 셋업으로 최대 효과를 만들어내야겠다 마음먹었다”면서 “어쩔 수 없이 영화감독으로서 담고자 했던 미장센을 포기했던 부분도 있다. 다만 퀄티리는 지키려고 끝까지 노력했다. 사건을 만들다가 주제, 캐릭터를 놓치지 말자 되내였다”고 강조했다. 감독으로서 지니고 있는 신념과 작품 연출 계기도 들을 수 있었다. 이 감독은 “사회 병폐, 부조리, 인간 욕망 등과 관련한 주제에 관심이 많다. 이 이야기가 가진 힘이 좋았다. 돈과 관력을 가지고 다양한 인간 군상이 다투지만 그래도 ‘세상은 살만하다. 정의는 이길 수 있다’는 결론을 만든다면 좋은 드라마가 될 수 있겠다는 확신을 가지고 시작했다”고 했다. 역할에 충실히 임한 배우들 덕분에 감독의 스트레스 또한 눈 녹듯 사라졌다고. 이 감독은 “영화를 하다가 드라마를 하다 보니 작품의 양이나 시간, 예산이 영화보다 부족해서 솔직히 스트레스가 있었다”면서도 “배우들 덕에 촬영 현장에서는 모든 스트레스가 날아가는 느낌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오히려 촬영 현장에 오면 마음이 편해졌다. 가끔 이선균과 와이프 욕도 했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이선균은 작품을 위해 3박 4일의 몽골 로케이션 강행군에도 임했다. 그는 “3박 4일 동안 알차게 찍었다. 몽골이라는 나라가 신비로웠다. 다른 행성에 간 느낌이었다”고 감탄했다. 또 “시야가 정말 넓었다. 이게 지구인가 싶을 정도로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일”이라고 덧붙였다. 이 감독 또한 몽골에 자연스레 녹아든 이선균의 현장 몰입력을 칭찬하며 “몽골에서 첫 촬영을 하는데 내가 상상했던 은용(이선균 분)보다 이선균이 표현한 은용이 훨씬 더 자유롭고 거침이 없었고, 더 용감하고 큰 인물이라고 생각했다”고 했다. 당시 촬영감독에게 ‘봤지? 이거 성공이다’고 자신할 정도였다고.작품이 현시대에 주는 메시지도 요약했다. 박훈은 “돈과 법은 긍정적, 부정적 의미를 내포한다. 어떤 사람에게는 정의롭기도 하고 또 어떤 이에게는 불의하다. 이 시대에 돈과 법의 의미에 많이 공감할 이야기다”고 했고, 이 감독은 “현대 한국 사회를 배경으로 하지만 법은 인간 세상에 늘 있었던 테마다. 우리 인간 세상에 꼭 필요한 이야기라고 생각하며 봐줬으면 한다”고 시청 포인트를 건넸다. ‘법쩐’은 이날 오후 10시 SBS에서 첫 방송한다.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3.01.06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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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산’ ‘공조2’ 박훈, 이번엔 ‘법쩐’서 이선균·문채원과 호흡

배우 박훈이 ‘법쩐’으로 스크린을 넘어 브라운관에서 맹활약한다. 26일 소속사 에일리언컴퍼니 측은 박훈이 오는 2023년 상반기 방송될 SBS 새 금토드라마 ‘법쩐’(극본 김원석/연출 이원태)에 캐스팅됐다고 알렸다. ‘법쩐’은 법과 결탁한 쩐의 카르텔에 맞서기 위해 모든 것을 내걸고 거침없이 싸우는 우리 편의 이야기를 다룬 통쾌한 복수극이다. 무능하고 불의한 권력 앞에서 침묵을 거부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뜨겁게 맞서는 이들의 모습이 짜릿한 스릴과 카타르시스를 선사할 예정이다. 극 중 박훈은 특수부 부장검사 황기석 역을 맡는다. 21살의 나이에 사법고시 소년급제, 연수원 차석, 법무관, 서울지검 초임발령 등 흠잡을 데 없는 엘리트 코스를 밟은 후 특수통 라인의 핵심 브레인으로 성장한 그는 어떤 사건을 갖다 줘도 입맛에 맞게 요리하는 능력이 탁월해 검찰 내에선 황쉐프로 불리는 인물이다. 박훈은 이러한 황기석을 통해 은둔형 돈 장사꾼 은용(이선균 분), 엘리트 법무관 육군소령 박준경(문채원 분)과 함께 극의 텐션을 책임지며 활약할 전망이다. 박훈은 올 한 해 장르 불문 여러 방면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대중에 눈도장을 톡톡히 찍었다. 특히 70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한산: 용의 출현’에서는 용맹하고 올곧은 장군 이운룡으로, 5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흥행 고공행진 중인 영화 ‘공조2: 인터내셔날’에서는 날카로운 카리스마의 북한 출신 용병 박상위로 분해 극과 극 매력을 발산했다. 그런 그가 ‘법쩐’으로 선보일 또 다른 변신에도 많은 궁금증이 더해지고 있는 바. 드라마 ‘태양의 후예’ 이후 오랜만에 김원석 작가와 손을 잡게 된 박훈의 새로운 모습은 2023년 상반기 편성 예정인 ‘법쩐’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09.26 10:53
연예

'암수살인' 감독 "살인범, 자백 편지 여러 명한테 보냈지만…”

“영화 ‘암수살인’을 시작하며 선언한 게 있어요. 적어도 이 영화에 ‘폭력미학’은 없다. 살인마에 아무도 모르게 희생당한 이들을 찾아 나선 형사의 얘기잖아요. 누군가의 딸이고 아들이고 엄마였을 피해자들의 가족을 그리는데, 살인마 캐릭터를 강화한단 명목으로 그들이 죽어가는 모습을 적나라하게 비추는 건 모순이라 생각했죠.” 두 번째 장편영화 ‘암수살인’으로 개봉(3일) 일주일 만에 손익분기점 200만 관객을 돌파한 김태균(47) 감독의 말이다. 그는 “제가 거장도 아니고 (흥행을 위해) 좀 자극적으로 찍으라고 요구할 수도 있었을 텐데 제작사와 배우들, 투자‧배급사가 영화의 방향에 동의해줬다”면서 “일단 믿고 투자해준 분들에게 손해가 안 가서 다행이다. 기존 상업영화와 다른 점이 있는 영화라 좀 더 많은 관객이 보고 공감해주시면 좋겠다”고 했다. 영화는 살인죄로 복역 중 일곱 건의 추가 살인을 자백하는 죄수 강태오(주지훈 분)와 이를 파헤치는 형사 김형민(김유석 분)의 맞대결을 다루지만, 잔혹한 범죄 묘사를 앞세운 여느 스릴러와는 다르다. 교묘하게 거짓말을 일삼는 강태오와 심리 싸움을 벌이며 이미 백골이 된 피해자들을 찾아 나선 김형민 형사의 여정을 부각한다. 신고도 수사도 없어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이른바 ‘암수(暗數) 범죄’가 사회의 무관심이 낳은 비극임을 강조한 것이다. 6년 전 자전적 데뷔작 ‘봄, 눈’을 선보였던 김태균 감독은 같은 해 말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우연히 이 영화의 토대가 된 부산의 실제 범죄 사건에 대해 알게 됐다. 다음날 그는 무작정 부산에 가 사건을 담당한 김정수 형사를 만났다. 실제 사건의 어떤 점에 끌렸나. “이분의 수사는 보통 살인사건 수사와 정반대였다. 죽였다는 살인범의 자백이 진실인지 알 수 없으니 역 수사로 피해자가 있는지 찾아야 했다. 취재해보니까 그 살인범이 많은 형사에게 편지를 보냈는데 이 형사님이 관심을 가진 것이었다. 이미 복역 중인 살인범의 여죄보단 지금 당면한 사건에 집중할 수도 있었을 텐데, 묻힐 뻔한 사건을 끄집어낸 것이다. 왜 이렇게 어려운 수사를 하느냐고 물으니 ‘피해자가 있고 유족이 있으니 한다’고 하더라. 세상에 이런 형사가 있어 다행이다. 이 영화를 꼭 해야겠다, 결심했다.” 실화를 옮기며 어려웠던 점은. “실제 이야기는 방송에서 다뤄진 것보다 광범위하고 파편적이었다. 영화를 개연성 있게 구성하는 것이 첫 번째 숙제였다. 처음 1년간 김정수 형사와 10차례 만나며 주변 동료들, 취재원부터 취재했고 실제 살인범이 자백한 살인 리스트를 중심으로 두세 배 정도의 사건 케이스를 분석했다. 2016년 판결이 내려지기까진 제 시나리오도 엔딩 없이 달렸다. 여러 버전을 발전시켜나갔다.” 그는 “실화에서 영감을 받았지만, 영화는 완전히 극화된 이야기”라 거듭 말했다. 가령 영화에서 김형민 형사가 강태오에게 살인 단서를 얻으려 금전을 줬다는 건 극적 긴장을 위한 허구다. 강태오가 작성한 살인 리스트는 실제 살인범이 자백했던 11개 살인항목을 토대로 최대한 각색했다고 했다. 검사 캐릭터를 남성에서 여성으로 바꾸는 등 주변 인물들은 상상을 보탰지만, 주인공 캐릭터의 본질만은 지키려 했다. 부유한 집안 출신에, 골프 치는 형사는 한국영화에서 드물다. “실제 김정수 형사에게서 가져왔다. 시간 관계상 영화에 빠진 장면 중에 형사가 강태오와 심리 싸움을 하고 와서 골프에 굉장히 집중하는 장면이 있었다. 실제 형사님이 골프 할 때 살인범과의 대화를 복기하면서 다음 수사계획을 세웠다더라. 22년차 베테랑 형사인데, 만났을 때 첫인상부터 강력계 형사의 전형적인 모습과 달랐다. 재킷 차림에 사람을 대하는 예의가 느껴졌다. 이런 작은 결이 캐릭터에 자연스레 입체감을 줬다.” 강태오를 절대 악이자, 무관심이 낳은 또 다른 비극으로 묘사했는데. “가장 오래 고민한 캐릭터다. 드러난 빙산의 일각만 갖고 다 이해하는 것처럼 그냥 사이코패스로 그리는 건 무책임하게 느껴졌다. 계층적으로 바닥에 있고 감정선이 급격히 변하는 인물, 자갈치시장 시궁창에서 탄생한 괴물로 좁혀갔다. 이 괴물도 주변에서 관심을 가져주는 사람이 있었다면 좀 더 빨리 비극이 멈추지 않았을지 상상했다. 암수살인이 무관심이 만든 비극이었던 것처럼.” 개봉 전 극중 한 살인사건의 실제 피해자 유족이 유족 동의 없이 만들어진 영화라며 상영금지가처분신청을 냈다가 제작진의 사과를 받아들여 조건 없이 고소를 취하한 것도 법정에서 영화를 보고 이런 제작 취지에 공감해서였다. 영화가 공개된 후엔 호평이 우세하지만, 살인사건을 다루며 유가족의 동의를 받지 않은 데 대해선 비판 여론이 남아있다. 김태균 감독은 “한동안 포털사이트를 열어보지도 못할 만큼 힘들고 무거운 자책감을 느꼈다”며 “앞으로 실화 모티브 영화들은 고민이 더 많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가장 힘이 돼준 건 22년 지기 황기석 촬영감독(‘친구’ ‘형사 Dualist’)과 총제작자이자 스승 곽경택 감독이다. 곽 감독의 데뷔작 ‘억수탕’에 조감독으로 참여하며 맺은 인연이 이번 영화까지 이어졌다. 김태균 감독은 “전작 ‘봄, 눈’은 큰 누님을 암으로 떠나보낸 내 이야기를 각색한 영화다 보니 다른 사람은 몰라, 하며 20세기 독재자처럼 배우들과 스태프를 다그쳤다. 결과적으론 내가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상처 줬나, 후회했다”면서 “이번 영화는 윤석 선배, 지훈씨, 모든 스태프에게 귀를 열고 의견을 주고받으면서 하나하나 찾아갔다. 필름시대 영화의 기운이 느껴져 좋았다”고 했다. 영화에서 두 주인공이 처음 만나는 칼국수집 장면은 실제로도 김윤석과 주지훈이 함께한 첫 촬영. 주지훈이 처음 강태오 분장에 나선 국밥집 장면에선 이미지가 상상과 달라 예정보다 빨리 즉석에서 삭발을 감행해야 했다. “그 급박한 상황에서 주 배우가 감정을 딱 채워 나타났을 땐 저 모습이다, 싶어 모니터 화면을 카메라로 캡처했다”고 그는 돌이켰다. “대학로에선가 김 감독을 처음 만났을 땐 전도하러 온 줄 알았어요(웃음). 안경 끼고 삐쩍 마른 사람이 차분하고 말수가 적었죠. 되게 신중하단 느낌. 그런 사람이어서 이렇게 밀도 있는 시나리오를 쓸 수 있구나, 생각했죠.” 김윤석의 귀띔이다. “윤석 선배가 요즘도 자주 그 얘길 한다”며 웃은 김태균 감독은 “김정수 형사가 영화의 토대가 된 사건을 맡아 판결을 받기까지 6년 걸렸는데 저도 영화를 시작해서 개봉까지 꼭 그만큼 걸렸다. 형사님은 아직도 남은 피해자들을 찾고 있다”고 했다. “돌아보면 영화엔 아쉬운 부분만 보여요. 앞으로 더 치열하게, 동시대 사람들에게 유의미한 영화로 소통하고 싶습니다.” 관련기사 중요한 건 스토리 … 예산 많으면 예술성 떨어져 엄마가 돼 돌아온 이나영 “탈북여성 고통 알겠다” 형사 1순위 김윤석 “이번엔 액션도, 욕설도 없어요” '베놈' 200만 돌파…'암수살인'과 주말 관객 싹쓸이 온라인 일간스포츠 2018.10.14 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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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추’ 현빈 “껄렁거리는 ‘훈’도 내 모습의 일부” ①

- (SBS, 2010) 끝나고 잠은 좀 잤어요? 찍을 때보다는 많이 자요.(웃음) 한창 촬영할 때 잠을 못 자면 좀 괴롭지만 다른 것들이 그걸 채워준다고 생각해요. -2010년 내내 일만 한 것 같아요. 2010년 3월까지 미국 시애틀에서 찍고, 좀 쉰 다음에 찍고, 했어요. 원래 한 작품 끝나면 쉬는 편인데 하고 싶은 작품을 연달아 하다 보니까 그렇게 됐어요. -일 중독이 아니고요? 1월 16일에 끝나고 3월 7일 군 입대 전까지 개봉하잖아요. 베를린국제영화제에도 가고. 깅행군인 것 같은데요? 그러니까요.(웃음) 근데 일 중독은 아니에요. 군 입대 전에 개인적인 시간이 좀 있을 줄 알았는데, 작품들이 잘되다 보니까 덩달아 바빠져서 그런 거예요. -왜 해병대에 지원한 거예요? 그냥 가고 싶었어요. 남자들끼리 어울려 노는 것도 워낙 좋아하고. 격한 운동을 좋아해서 이종격투기도 했거든요. 나한테 그런 성격이 있어요. 어릴 때 경찰대학에 가고 싶었던 마음도 있고. -쉴 때는 주로 뭐 해요? 여행도 가고, 사람들도 만나고, 운동도 하고. 그러면서 작품에서 빠져나오고 체력 충전하고 못 만났던 사람들 챙기죠. 작품 끝날 때마다 그런 시간을 꼭 가졌거든요. 꼭 쉬어줘야 몸이 버티는 줄 알았는데, 요즘 보면 그렇지도 않은 것 같아요.(웃음) - 는 왜 하고 싶었어요? 시나리오에 여백이 많았어요. 대사도 별로 없고. ‘시나리오에 있는 지문이나 대사 외에 이러저러한 표정이나 행동으로 여러 모습을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 점이 재밌었어요. 시애틀에서 찍는다는 점이나 김태용 감독님, 탕웨이 씨와 함께 작업하는 것도 좋았고요. -김기영 감독님이 만든 (1975)이나 김수용 감독님이 만든 (1981)는 보셨어요? (김기영 감독의 , 김수용 감독의 , 이번에 개봉하는 모두 이만희 감독의 (1966)를 리메이크했다. 이만희 감독의 원작은 현재 필름이 없어져 볼 수 없다.) 안 봤어요. 안 그래도 촬영 들어가기 전에 김태용 감독님께 물어봤어요. “볼까요, 말까요?” 했더니 “보지 말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안 봤어요. 거짓말 좀 보태면 (MBC, 2008) 할 때 원작 영화 (2001)를 100번도 더 봤을 거예요. 많은 사람들 머릿속에 원작이 남아 있잖아요. 그걸 180도 뒤집을 게 아니라면 봐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게다가 은 원작을 만든 곽경택 감독님, 황기석 촬영감독님이 그대로 오셨고, 원작에 나오는 장면은 정말 똑같이 찍었거든요. 근데 원작을 보고 나니까 원작처럼 하지 않으면 꼭 틀린 것 같은 기분이 들더라고요. 누가 뭐라고 하는 것도 아닌데. - 와 은 굉장히 달랐던 것 같은데요? 는 강렬했는데 은 잔잔한 느낌이었어요. 두 시간짜리 영화를 20부작 TV 드라마로 만들었으니까 상황이나 감정이 더 많이 들어가서 그랬을 거예요. TV가 영화보다 규제가 심한 것도 있고. 의 동수(장동건)는 되게 세 보였는데 의 동수(현빈)는 훨씬 일상적으로 느껴졌어요. -불쌍해 보였나요? 아니오. 좀 더 자연스러웠다고 할까. 조직폭력배라고 하면 이상한 눈으로 보게 마련이잖아요. 이런 말이 어떻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그 사람들에게도 아픔이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험한 일을 하지만 나름의 쓸쓸함도 있고. 그런 걸 조금씩 표현해 보고 싶었어요. - 둘 다 리메이크 작이잖아요. 리메이크에 대한 부담을 별로 안 느끼나 봐요. 안 느껴요. 같은 경우는 주위에서 다 반대했어요. 근데 극장에서 를 봤을 때를 못 잊어요. 그때 ‘와, 나도 나중에 저런 영화, 저런 역할 하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꿈같은 기회가 온 거예요. 놓칠 이유가 없었어요. 하고 나서 후회하는 건 내 탓만 하면 되잖아요. 그런데 남들이 하지 말라고 해서 안 한 다음에 후회하면 누구 탓을 할 거냐고요. 연기 못한 걸 후회하는 것보다 기회 놓친 걸 후회하는 게 더 어리석은 것 같아요. - 에서 훈(현빈)이 처음 나올 때 ‘저 사람이 현빈 맞나?’ 했어요. 머리 잔뜩 세우고 두 손을 앞주머니에 꽂고 껄렁거리는 모습이 낯설던데요.(웃음) 난 어색하지 않았어요. 재밌었어요. 삭제된 장면 중에 어머니가 만나는 남자를 찾아가서 돌 들고 행패 부리는 장면도 있어요. 안 해봤던 거 하는 게 재밌더라고요. - 보기 전까지 그런 모습이 잘 상상이 안 됐거든요. 나한테도 의 훈 같은 모습이 있어요. (2008)의 만수를 제외하고 지금까지 내가 했던 모든 역할에 내 말투, 행동, 성격이 조금씩 다 들어가 있어요. 그런 부분을 그 인물에 맞게 좀 더 과장하거나 포장해서 보여준 거죠. 그래서 아직 100퍼센트 나를 다 보여줬던 인물은 없는 것 같아요. - 의 훈처럼 껄렁거리는 남자, 여자들이 은근히 좋아해요. 껄렁거리는 남자를 좋아해요? 여자들이? >> 2편에 이어서 ▷ ‘만추’ 현빈 “꼼꼼하고 답답한 완벽주의자?” ② (사진제공=무비위크, ▷ 더 많은 이야기는 무비위크에서 만나보세요) 2011.02.14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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