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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수첩’ JMS 추가 폭로한다..성 상납 주도한 ‘J언니’는 누구?

기독교복음선교회(이하 JMS)의 실태가 더 공개된다.18일 방송되는 MBC ‘PD수첩’은 ‘JMS, 교주와 공범자들’이라는 제목으로 방송된다. JMS 교주 정명석은 2009년 강간치상 등의 혐의로 징역 10년형을 선고받았다. 2018년 출소 이후 여신도 두 명을 상습 강간한 혐의로 작년 10월 또다시 구속기소 됐다. 지난 4월 3일에는 증인 신문 재판이 열렸다.‘PD수첩’은 재판 참석을 위해 입국한 주요 고소인, 메이플을 동행 취재했다.▶‘나는 신이다’ 그 후, 성 상납을 주도한 J 언니는 누구인가?JMS와 정명석의 실체가 세상에 알려진 이후, 제작진에게 피해자들의 제보가 잇따랐다. 그중에서는 교주에게 모녀가 동시에 성추행당한 사례, 나체를 석고로 본떴던 피해자 등 충격적인 사실이 드러났다. 그리고 이들의 증언에서 똑같이 언급되는 한 인물이 있었다.“정조은. 그러니까 그 뒤에서 모든 걸 다 컨트롤하고 시스템 만들고 (정명석 옆에) 사람을 심고 키우는 거잖아요.”(메이플 인터뷰)“정조은이 특별히 심어놓은 사람들은 20대, 178cm 이상이었고요. 그리고 얼굴도 너무 예쁘고 날씬하고 입도 무겁고...” (전 JMS 간부 인터뷰)언론에서 일명 ‘J 언니’로 칭해졌던 정조은 목사. 사람들은 그녀를 10년간 공석이었던 정명석의 빈자리를 메운, 사실상 JMS의 2인자라고 지목했다. 지난달 12일, 정조은은 자신이 담임목사로 있는 교회에서 교주의 성범죄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자신은 오히려 그를 막으려 노력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제작진이 만난 제보자의 증언은 달랐다. 그녀가 정명석 해외 도피 때부터 감옥생활, 출소 이후까지 꾸준히 여신도를 관리하고 상납하는 역할을 했다는 것. 특히 정명석이 감옥에 있을 때 신임을 얻은 정조은은 급속도로 2인자 자리에 올랐다고 한다.제보에 의하면 옥살이 중 정명석의 엽기적인 지시는 점점 강도가 세졌고 심지어 여성 신도들에게 나체는 물론 성기까지 석고상을 뜨고 사진을 찍어 보내게 했다. 이러한 성 상납 의혹에 대한 정조은의 입장은 무엇일까? ‘PD수첩’이 정조은을 만나 물어보았다.▶회유, 거짓 진술 종용? JMS 교주를 지키는 법적 공범자JMS 교단 측은 현재 재판에서 성범죄는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 하지만 한 제보자는 현 교단 대표가 정명석의 성범죄를 무마하기 위해 피해자들에게 거짓 진술을 종용했다고 털어놓았다. 이에 ‘PD수첩’은 대표가 피해자를 회유한 정황이 담긴 서류와 녹취 파일을 입수했다. JMS의 법적인 조력자가 되기 위해 뒤늦게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했다는 JMS 교단 대표. 그는 메이플 기자회견 후, 피해자들을 비난하는 공식 입장문을 발표하는 등 교주의 성추문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했다는데. 제보자들의 목소리를 따라 그의 행적을 좇았다.충격적인 성스캔들 이후에도 끊이지 않는 추가 폭로, 18일 방송되는 ‘PD수첩’의 ‘JMS, 교주와 공범자들’에서 집중 조명한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4.18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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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해진 PD “‘‘나는 신이다’ ·‘국수본’ 논란? 다큐 논의에 첫발 뗐다” ②

“다큐멘터리에 대한 논의의 첫발을 뗐다고 생각합니다.”MBC의 대표 브랜드 다큐멘터리를 만들어온 유해진 PD가 최근 OTT 다큐멘터리를 둘러싼 논란을 두고 이렇게 평가했다.지난해까지 MBC 시사교양본부장을 지냈던 유해진 PD는 30여 년간 다큐멘터리를 만들어왔다. 유해진 PD는 일간스포츠에 “OTT와 다큐멘터리의 만남은 아직 양날의 검”이라고 표현하며 “지상파처럼 수위를 조절한다면 심각성을 드러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모두 드러내면 선정성, 폭력성 비판에 직면한다. ‘나는 신이다’, ‘국가수사본부’ 등에 대한 논란은 그 지점에 있다”고 현상황을 짚었다. 이어 논란이 불거진 것 자체가 논의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며 “사회적으로 적절할 기준을 찾아가는 과정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유해진 PD는 지난 1996년 MBC에 입사한 뒤 ‘사랑’ 시리즈인 ‘풀빵엄마’(2009), ‘엄지공주 엄마가 되고 싶어요’(2009) ‘해나의 기적’(2013) 등을 연출해 방송계에선 드물게 다큐멘터리로 열풍을 일으킨 우리나라 대표 PD다. 지난 2018년엔 13년 만에 ‘PD수첩’에 합류해 탐사보도 다큐멘터리를 제작했고, 김기덕 감독과 배우 조재현의 성폭력 의혹을 제기한 ‘거장의 민낯’도 보도하면서 큰 파장을 일으켰다. 유해진 PD는 누구보다 지상파의 제작 환경을 몸소 겪었고 콘텐츠 유통 및 소비 방식이 지상파에서 OTT로 급변하는 과정을 직접 지켜봤다. 유해진 PD는 ‘나는 신이다’, ‘국가수사본부’의 높은 화제성에 “만약 지상파에서 같은 소재로 방송했다면 이렇게 파급력이 강했을까”라고 반문하며 “예전에는 ‘사랑’이나 ‘눈물’ 시리즈가 크게 사랑받았지만 채널이 많아지고 유튜브, OTT 플랫폼이 활성화되면서 지상파 다큐멘터리는 매력을 잃어가고 있다”고 진단했다.구체적으로 “지상파에서 콘텐츠의 인기 또는 매력도를 측정하는 척도는 시청률이 거의 유일한데 다큐멘터리는 통상적으로 재미를 보장하지 못하고 시청자들이 실시간 시청도 하지 않는 콘텐츠다. 그렇다 보니 제작이 활발하지 않는 시스템”이라며 “여기에 높은 제작비와 OTT까지 뛰어들면서 지상파 다큐멘터리에 대한 관심도는 갈수록 하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상대적으로 과감한 비용 투자, 유연한 환경을 보장하는 OTT와의 협업을 선호하는 PD들이 늘어나고 있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해 유해진 PD는 “다큐멘터리 PD뿐 아니라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은 보다 양질의 퀄리티로 많은 시청자를 만나길 바라지 않나. OTT가 그 갈증을 풀어주는 면이 있다”며 특히 “다음날 바로 평가 받는 시청률이 아니라 누적으로 집계되는 방식이니까 분명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에겐 부담이 덜 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다만 “OTT가 지상파 다큐멘터리가 직면한 문제들을 어느 정도 해소해주는 측면이 있지만 OTT가 완전한 답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며 표현 수위, 청소년의 유해성 노출 등 OTT 다큐멘터리가 직면한 문제점들을 짚었다. 동시에 “사실 지금 OTT 다큐멘터리로 불거졌던 논의는 지상파 다큐멘터리의 고민이기도 하다. 분명 지상파에서 방송됐다면 엄청난 비판과 제제를 받았겠지만 지상파 제작진도 어느 정도까지 시청자에게 보여줄 수 있는지는 공통된 고민”이라며 “그 부분에 대해선 사회 전체로 합의가 만들어지지 않았다. 이번 논란을 통해 적절한 기준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4.0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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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포커스] 다큐멘터리, OTT와 만나다 ①

다큐멘터리가 일으키는 파장이 더욱 거세졌다.다큐멘터리는 실존하는 사물이나 사건 등을 집중적으로 분석해 다루는 프로그램이다. 다루는 사건의 이면을 보여준다든가 깊이 파고들어가며 고발 기능까지 수행하는 만큼 과거에도 방송 후 파장을 일으키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하지만 올해 공개된 넷플릭스 ‘나는 신이다: 신이 배반한 사람들’(이하 ‘나는 신이다’), 웨이브 ‘국가수사본부’의 충격파는 기존의 것을 크게 뛰어넘었다. 조명하는 사건 자체가 지닌 놀라움에 더해 노골적인 묘사가 도마 위에 오르면서다. ◇OTT와 손잡은 지상파 PD들, 왜‘나는 신이다’와 ‘국가수사본부’가 논란을 일으키기는 했지만 다큐멘터리의 대중화 가능성을 보여준 것은 분명하다. 그 가능성의 중심엔 OTT라는 새로운 플랫폼이 있다. 이들 작품이 지상파 PD들과 OTT가 협업한 결과물이기에 지상파 다큐멘터리의 저력을 보여줬다는 평가도 있지만, 동시에 이 같은 작품들이 지상파에선 제작되기 쉽지 않다는 한계를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한 지상파 다큐멘터리 PD는 “지상파에서는 한정된 제작비와 제작 시간에 쫓긴다”며 “방송사들의 적자가 심해지는 상황에서 비용이 많이 드는 다큐멘터리 편성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다큐멘터리 PD는 “지상파라서 표현 방식에 여러 제한 규정들이 있다”며 “물론 필요한 규정들이기도 하지만 표현에 한계가 있는 것도 확실하다”고 말했다.더 이상 지상파가 시청자 눈높이에 맞는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리얼리티와 도발적, 논쟁적 소재를 과감하게 다룬 OTT 다큐멘터리들이 인기를 끌면서 시청자들의 눈높이와 취향도 자극적인 해외 다큐멘터리에 맞춰졌다”는 것이다. 한정적 소재와 소위 ‘순한 맛’을 지향하는 지상파 다큐멘터리는 이 같은 트렌드를 쫓아가는 데도 한계가 있다. ‘나는 신이다’ 조성현 MBC PD와 ‘국가수사본부’ 배정훈 SBS PD도 지상파에서 시도할 수 없는 제작 환경을 성공의 비결로 꼽았다. 2년의 제작 기간을 거친 조 PD는 “‘PD수첩’에서 만들었다면 8~10시간 정도만 제공되고 만날 수 있는 분도 훨씬 적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 PD는 지상파와 비교하며 “제작 기간이 길어서 사건의 흐름을 따라갈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도 진화된 작업 방식이었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지나치게 선정적”vs“제작 의도에 초점” ‘나는 신이다’와 ‘국가수사본부’가 전례 없는 화제성을 모은 이유는 기존 지상파에선 상상할 수 없는 표현 수위 때문이다. ‘나는 신이다’ 기독교복음선교회(통칭 JMS) 편에선 나체 사진과 영상이 모자이크 없이 등장하거나 극단선택을 한 집단의 사체 형태가 고스란히 드러나 선정성 비판을 받았고 ‘국가수사본부’는 모방 우려가 있는 범죄 수법이 자세히 설명되거나 피의자가 조사 받는 영상을 사용해 인권 침해 논란이 일었다.유현재 서강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PD들이 다큐멘터리를 통해 사회 고발을 하는 순기능도 있지만 시청자들이 예능프로그램처럼 흥미 위주로 소비할 수도 있다”며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또는 모방 범죄의 위험성을 지적했다. 또 “연령등급제한이 있으나 사실상 청소년들도 볼 수 있지 않나. 그만큼 여러 위험에 청소년들이 쉽게 노출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나는 신이다’와 ‘국가수사본부’ 측은 작품 자체의 의도를 강조하며 논란에 반박했다.‘나는 신이다’ 측은 피해 사실을 정확히 알리기 위함이었다고 설명했다. 조성현 PD는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내부에 있는 사람들이 또 다른 방어막을 펼칠 것이다. 있는 사실을 명백하게 보여준다면 그 안에 있는 사람들 중 한 두 명이라도 사실을 파악하고 나올 것”이라며 “실제 누군가 당했던 피해이고 그 사실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배정훈 PD는 “블러 처리는 가이드라인을 준수해 처리했고 실명 사용에 대해서는 유족의 허락을 받고 요청을 수용했다. 이는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도 마찬가지였다”고 비교하며 “범죄 현장이 아니라 수사 현장 혹은 검거 현장이기에 소속 형사들의 고민과 노력을 중점적으로 봐달라”고 당부했다. 김성수 대중문화평론가는 “OTT와 다큐멘터리가 만나면서 지상파에서 할 수 없는 것들을 보여주고 있다”고 긍정적 측면을 짚으며 “‘선정성’이라는 프레임에서 바라볼 것이 아니라 제작진의 의도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밝혔다. 다큐멘터리의 선정성 등 표현 수위에 대한 논란은 OTT의 발달과 함께 앞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는 “OTT 플랫폼에서 마니아틱한 장르일수록 (표현 방식에) 고정적 관행이 있다. 다큐멘터리는 일반 영화, 드라마보다 기본적으로 수위가 높다”며 “표현 수위 논란은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4.04 06:00
예능

넷플릭스에 ‘MBC 사장’이 왜 나와?...지상파, 이제는 OTT제작사로

‘피지컬:100’, ‘먹보와 털보’, ‘피의 게임’이 콘텐츠들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넷플릭스와 웨이브 등에서 독점 공개한 예능이다. 다른 OTT 독점 콘텐츠와 다른 점은 지상파 방송사인 MBC가 제작한 콘텐츠라는 것. 그동안 지상파는 자체 콘텐츠 제작과 유통을 맡아왔지만, 최근에는 경쟁관계인 OTT 채널을 통해 콘텐츠 유통망을 다변화하는 시도를 보이고 있다.특히 넷플릭스 독점 공개한 리얼리티쇼 ‘피지컬:100’은 공개 초반부터 좋은 성적을 거둬 주목된다. ‘피지컬:100’은 각자 분야에서 육체적 단련으로 이름을 날린 남녀 100명이 3억원의 상금을 놓고 경쟁하는 프로그램이다. OTT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피지컬:100’은 지난 27일 기준 넷플릭스 TV쇼 부문에서 전세계 5위에 올랐다. 같은 날 ‘피지컬:100’은 홍콩,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지역에서는 1위를 달성했고 영국과 캐나다 등 영어권 국가에서도 각 2위, 3위를 찍었다. 미국에서는 TV쇼부문 5위에 올라섰다. 그동안 넷플릭스 속 한국 콘텐츠가 드라마, 영화 위주로 화제를 모아온 것을 고려하면 괄목할 만한 성과다.박성제 MBC 사장은 지난 24일 자신의 SNS에 ‘피지컬:100’을 소개하며 직접 넷플릭스 시청을 독려하기도 했다. 박성제 사장은 “(‘피지컬:100’은) 처음부터 글로벌 시장을 염두에 두고 기획해서 1년 넘게 공을 들였다”며 “제작비도 웬만한 드라마만큼 투입해서 대한민국 리얼리티 콘텐츠 사상 가장 큰 스케일로 만들었다”고 강조했다.실제 ‘피지컬:100’은 예능의 명가 MBC가 작정하고 만들었다고 할 정도로 굵직한 제작진들이 참여했다. ‘PD수첩’의 장호기 PD가 기획과 연출을 맡았다. 여기에 ‘쇼미더머니’ 시즌7과 시즌8, ‘고등래퍼4’의 강숙경, 조근애 작가와 BTS 월드 콘서트에 참여했던 유재헌 미술감독, ‘오징어게임’의 김성수 음악감독, ‘기생충’ 최세연 의상감독 등이 참여했다. 제작에 투입된 스태프만 400여명이다.출연진도 화려하다. 세계적 파이터인 추성훈과 윤성빈, 양학선 선수 등 메달리스트들이 줄줄이 참여했다. UDT교관인 에이전트H, 유튜버 심으뜸 등 유명인은 물론 자동차딜러, 치어리더까지 다양한 참가자 100명으로 국내 최고 몸짱을 데리고 체력을 겨룬다.박성제 사장은 “MBC는 이제 지상파 TV가 아니다”라며 “지상파 채널을 소유한 글로벌 미디어 그룹”이라고 강조했다. 자체 유통 채널을 고집하는 것이 아닌, 제작사로서 OTT시장을 또다른 유통망으로 이용하겠다는 것이다.지상파 외에 종편 방송사에서도 시청자를 TV로 불러들이는 과거의 방식에서 벗어나 OTT플랫폼을 이용해 직접 시청자 앞으로 다가가는 시도를 하고 있다. JTBC의 경우 크로스오버 스튜디오인 SLL(스튜디오 룰루랄라)을 통해 ‘안나라수나마라’ 등 넷플릭스 독점 드라마를 여럿 공개했고, 유튜브로는 ‘와썹맨’, ‘워크맨’ 등 예능 콘텐츠를 제작해 운영중이다.그동안 방송사들은 방송법 등으로 OTT플랫폼보다 콘텐츠 규제를 더 많이 적용받아왔다. 여기에 OTT플랫폼은 오는 3월부터는 영상물등급위원회의 사전 심의를 받지 않고 자체 심의로 콘텐츠를 공개할 수 있게 된다. 이에 탄탄한 콘텐츠 제작 능력을 가진 방송사들이 보다 혁신적인 시도를 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그러나 우려도 있다. 영상물등급위원회가 지난해 9~11월 국민 1800명과 청소년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내년 시행되는 OTT 자체등급분류제도에 대해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영상물 연령 등급을 낮춰서 분류할 것”이라고 국민 64.8%가 답했다.이에 대해 영등위 관계자는 “자체등급분류 시행 후 신뢰도와 책임감 있는 등급 분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사업자 교육을 강화할 것”이라며 “등급 적절성 검토를 위한 상시 모니터 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김혜선 기자 hyeseon@edaily.co.kr 2023.01.30 07:00
연예

유재석, 2년 연속 'MBC 연예대상' 대상…명불허전 웃음깐부

개그맨 유재석이 '2021 MBC 방송연예대상'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지난 29일 서울 상암동 MBC 공개홀에서 '2021 MBC 방송연예대상'이 개최됐다. '만나면 좋은 깐부' MBC 예능을 총정리하는 축제의 장에서 유재석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MBC 방송연예대상'의 주인공이 됐다. MBC 최초로 대상 트로피에 8번 이름을 새기는 역사를 쓰게 됐다. '놀면 뭐하니?'를 통해 부캐 열풍을 일으킨 유재석은 올해에도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며 국민들의 '웃음 깐부' 역할을 톡톡히 했다. 코로나 시대 멀어진 마음과 마음 사이 훈훈한 바람을 불어넣어준 '위드 유', '무한도전'과의 세계관을 연결시킨 JMT '유본부장'으로 활약하며 시청자들에게 웃음과 감동을 선물했다. 특히 톱10귀 제작자 유야호는 각종 음원차트를 휩쓴 화제의 보컬 그룹 MSG워너비를 탄생시킨 것은 물론, 가요계 역주행 신드롬을 일으키기도 했다. 변화를 꿰한 '놀면 뭐하니?+'에는 패밀리십을 형성, '도토리 페스티벌'을 통해 추억과 감성을 소환하고 있다. 대상을 수상한 유재석은 "제가 분에 넘치게 큰 상을 받게 됐다.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며 '놀면 뭐하니?'를 함께 만든 제작진, 멤버들과 기쁨을 나눴다. '무한도전'부터 '놀면 뭐하니?'까지 함께한 김태호 PD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유재석은 "함께한 많은 추억이 생각이 난다. 늘 응원하고 승승장구하기를 바란다. 그동안 너무 고마웠다"라는 인사를 전했다. 유재석은 "코로나로 인해 많은 분들이 힘든 시간을 보내시고 계신데, 그럴 때일수록 예능인들이 해야 될 일이 오히려 확실하다고 생각했다. 더 열심히 즐거운 웃음을 만들겠다. 제 몸이 다하는 그날까지 많은 분들께 웃음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이와 함께 얼마 전 세상을 떠난 개그맨 故 김철민에 대한 추모도 잊지 않으며 뭉클함을 안겼다. 시청자가 직접 뽑은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은 '놀면 뭐하니?'가 수상했다. 시청자가 직접 뽑은 베스트 커플상 역시 '놀면 뭐하니?' 혼성그룹 토요태로 활약 중인 유재석-이미주-하하가 가져갔다. '놀면 뭐하니?'는 이 외에도 여자 최우수상(신봉선), 베스트 캐릭터상(정준하, 하하), 베스트 팀워크상(MSG워너비), 인기상(김종민), 신인상 여자(이미주), 신인상 남자(박재정) 등 총 10관왕에 올랐다. 전현무, 김세정, 이상이가 MC를 맡은 '2021 MBC 방송연예대상'은 올해의 핫아이콘 댄서 아이키와 HOOK(훅) 크루들의 오프닝 무대로 화려한 막을 올렸다. MBC 서바이벌 오디션 '극한데뷔 야생돌'로 데뷔한 그룹 TAN이 축하 무대를 꾸몄다. 특히 '놀면 뭐하니?' 프로젝트 그룹 MSG워너비는 제작자 유야호의 힘찬 응원을 받고 나와 5개월 만에 완전체로 무대에 섰다. 베스트 팀워크상을 수상하기도 한 MSG워너비는 "유야호!"를 외치며 끈끈한 케미스트리를 자랑했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oongang.co.kr 이하는 '2021 MBC 방송연예대상' 수상자(작) 〈대상〉 유재석(놀면 뭐하니?) 〈최우수상〉 라디오 장성규(굿모닝FM 장성규입니다) 여자 신봉선(놀면 뭐하니?/ 복면가왕) 남자 기안84(나 혼자 산다), 안정환(안싸우면 다행이야)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 놀면 뭐하니? 〈우수상〉 라디오 문천식(정선희 문천식의 지금은 라디오시대), 뮤지-안영미(두시의 데이트 뮤지 안영미입니다) 여자 홍현희(전지적 참견 시점) 뮤직&토크 남자 유세윤(라디오스타) 버라이어티 남자 장동민(구해줘! 홈즈) 〈베스트 커플상〉 토요태-유재석, 이미주, 하하(놀면 뭐하니?) 〈올해의 예능인상〉 김구라, 김성주, 박나래, 유재석, 이영자, 전현무 〈베스트 캐릭터상〉 정준하(놀면 뭐하니?), 하하(놀면 뭐하니?)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양세형(구해줘! 홈즈/ 전지적 참견 시점), 유병재(선을 넘는 녀석들: 마스터-X/ 전지적 참견 시점) 〈올해의 작가상〉 박현정(라디오스타) 〈디지털 콘텐츠상〉 바꿔줘! 홈즈 〈PD상〉 나 혼자 산다 〈인기상〉 김종민(놀면 뭐하니?/ 선을 넘는 녀석들: 마스터-X), 산다라박(복면가왕/ 나 혼자 산다), 키(나 혼자 산다) 〈특별상〉 권유리, 아이키, 옥주현, 전소연(방과후 설렘) 〈베스트 팀워크상〉 MSG워너비-김정민, 박재정, 사이먼 도미닉, 원슈타인, 이동휘, 이상이, 지석진, KCM(놀면 뭐하니?) 〈MC상〉 여자 박선영(아무튼 출근!) 남자 붐(구해줘! 홈즈/ 안싸우면 다행이야) 〈공로상〉 하춘화 〈공헌상〉 NC 유니버스 〈올해의 작가상〉 라디오 박세훈(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 시사교양 간민주(PD수첩) 〈특별상〉 라디오 염민주(57분 교통정보), 허일후(정치인싸) 시사교양 강다솜(탐나는 TV), 오은영(다큐 플렉스), 정준희(100분 토론) 〈신인상〉 라디오 정준하-신지(정준하 신지의 싱글벙글쇼) 여자 이미주(놀면 뭐하니?) 남자 박재정(놀면 뭐하니?/ 나 혼자 산다) 2021.12.30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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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지만 임팩트有" '심야괴담회' 김구라-김숙, 오싹한 목요일 예고[종합]

'심야괴담회'이 한층 오싹한 괴담들로 안방극장에 돌아온다. 목요일 안방극장에 어떠한 변화를 불러올지 주목된다. 11일 오후 MBC 본격 공포 괴기 토크쇼 '심야괴담회' 온라인 제작발표회가 진행됐다. 방송인 김구라, 김숙, 임채원 PD, 김호성 PD가 참석했다. '심야괴담회'는 국내 최초 괴담 스토리텔링 챌린지 프로그램이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괴이하고 무서운 이야기들을 공모해 시청자들에게 소개한다. 방송에 소개되는 모든 결선작 사연자에게는 44만 4444원의 액땜 상금이 지급된다. 각 회차의 1위는 어득시니(랜선 방청객)들에게 받은 촛불의 개수만큼 추가 상금까지 획득할 수 있다. 44개의 모든 촛불을 받고, 1위를 한 사연자는 최대 88만 8888원의 상금을 받을 수 있다. 임채원 PD는 "많은 분의 희생 덕분에 파일럿에서 정규 편성이 됐다. 감사하다"라고 인사했다. 김숙은 "사실 처음엔 정규 편성이 안 될 줄 알았는데 첫 방송 나간 후 분위기가 심상치 않더라. 같이 하고 싶다는 방송인들이 많았고, 주변 친구들이 '전설의 고향' 보는 느낌이었다고 좋았다고 하더라. 정규 편성이 됐다는 소식에 누구보다 기뻤다"라고 남다른 애정을 표했다. 파일럿과 정규 편성의 차별점에 대해 임채원 PD는 "드라마 타이즈에 능한 김호성 PD가 들어와서 좀 더 몰입감 있게 연출할 수 있게 됐다"라고 어필했다. 김호성 PD는 "전작이 'PD수첩'을 했던 터라 작품 안에 사회적인 메시지도 녹여낼 것"이라고 예고했다. 김구라, 김숙을 섭외한 이유는 무엇인지 물었다. 임채원 PD는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는 탁월한 능력을 가진 베테랑 MC들을 섭외했다. 특히 김구라 씨는 귀신 이야기를 믿지는 않아도 이야기 안에 빠져 재밌게 전해줄 거라고 생각했다. 곽재식 박사와 '괴심 파괴 브로맨스'를 기대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괴담이라는 게 짧은 글 안에서 임팩트가 있고 양질의 이야기가 있다고 생각했다. 괴담엔 인간의 희로애락 감정이 다 담겨 있다. 가장 본능을 건드린 게 공포다. 청소년들한테 통할 만한 콘텐츠라고 생각했다"라고 덧붙였다. 김구라는 "괴담이 내 인생을 지배할 수는 없다. 하지만 하면서 재밌다. 짧지만 임팩트 있는 구성이 좋다. 이야기가 흘러가는 방식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겠다고 생각해 참여하게 됐다"라고 전해 웃음을 안겼다. 초대하고 싶은 게스트는 누구일까. 김구라는 "카더라가 많았던 60년대 혹은 50년대생 선배님들을 초대하고 싶다. 임하룡 선배님을 초대하고 싶다"라고 운을 뗐다. 김숙은 "배우들의 목소리 톤이 한몫을 하더라. 무겁게 깔고 가는 류승룡 씨를 섭외하고 싶다. 정말 그런 분들이 와서 대사를 읽어주면 훅 빠질 것 같다"라고 언급했다. 임채원 PD는 일편단심 박나래, 김호성 PD는 배우 정우성, 공유, 가수 겸 배우 아이유를 섭외하고 싶다는 바람을 내비쳤다. 사연 선정을 위해 20여 명의 제작진이 일일이 점수를 체크하고 전문가 의견까지 추가해 방송 여부를 결정한다는 설명. 임채원 PD는 "사람마다 공포를 느끼는 부분이 달라 많은 사람이 함께 체크하고 있다. 공포를 밑바탕에 깔고 틈새시장을 노리겠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심야괴담회'는 오늘(11일) 오후 10시 30분에 첫 방송된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tbc.co.kr 2021.03.11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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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심 패소' 김기덕, '미투 폭로' 여배우·MBC 상대 손배소 항소

성폭력 피해 사실을 폭로한 여배우와 이를 보도한 MBC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냈다 1심에서 패소한 김기덕 감독이 항소했다. 김기덕 감독의 변호인단은 서울서부지법에 항소장을 제출했다고 9일 밝혔다. 또한, 당초 MBC를 상대로만 손해배상 소송을 청구했던 김 감독은 'PD수첩' 제작진 2명에 대해서도 총 1억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추가로 냈다. 법원은 앞서 지난달 28일 김기덕 감독이 여배우와 MBC를 상대로 제기한 10억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원고 김 감독의 청구를 모두 기각한 바 있다. 'PD수첩'은 지난 2018년 3월 '거장의 민낯' 편을 통해 김기덕 감독의 성폭력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8월 '거장의 민낯, 그 후' 편을 내보냈다. 김 감독은 여배우와 MBC가 허위 사실을 방송해 명예를 훼손했다고 주장하며 지난해 3월 이들에 대한 고소장을 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11.09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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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엑스원, 해체 42일째 정산 0원…말뿐인 피해구제

그룹 엑스원의 임금이 한 달 이상 밀렸다. CJ ENM 산하 Mnet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X101'의 프로젝트 그룹 엑스원이 해체한지 42일이 지났지만 활동 정산금은 아직도 0원이다. 피해를 입은 연습생들에 대한 구제 조치 등 책임을 지겠다는 대표이사의 말뿐, 현실적인 조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엑스원 각 소속사들은 CJ ENM에 활동에 대한 정산을 여러 차례 요구했으나 확답을 받지 못했다. 엑스원은 지난해 데뷔하자마자 고척스카이돔 쇼콘 전석 매진, 쇼콘 MD(굿즈) 판매, 초동기록 50만장 판매고, KCON 등 해외 행사 출연 등의 수익 활동을 펼쳤다. 하지만 정산이 제때 이뤄지지 않으면서 멤버들은 무임금 노동을 펼친 꼴이 됐다. CJ ENM은 시즌4에 걸친 '프로듀스' 시리즈 투표 수익금만 수억(시즌3 3600여만원, 시즌4 8800여만원)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시청자 투표 조작 논란에 CJ ENM 허민회 대표이사는 "이번 사태는 변명의 여지 없이 우리의 잘못이다. 대표이사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고 고개를 숙였다. 또 "순위조작 관련 프로그램을 통해 Mnet에 돌아온 이익과 함께 향후 발생하는 이익까지 모두 내어놓겠다"며 수익 포기를 밝혔다. 300여억 원 규모의 기금 또는 펀드를 조성해 K팝 성장을 위해 사용하겠다는 내용도 덧붙였다. 정작 엑스원에 대한 정산은 아직도 진행 전이다. 지난해 11월엔 "엑스원 멤버들이 아직 정산을 받지 못한 건 첫 정산 시기가 아직 안 됐기 때문이다. 일정에 맞춰서 정산할 예정"이라고 미지급에 해명했으나, 해체 후에도 상황이 같다. 이에 Mnet 홍보 담당자는 "엑스원이 해체되면서 비용정리할 부분이 많다. 모든 것을 한 번에 정산하려고 오래 걸리는 것"이라면서 "소속사에 조만간 정산서를 보내서 정산 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K팝 기금에 대해선 "기금 운영은 검토 중이다. 펀드는 253억 규모로 조성돼 있어 운용사를 선정할 것"이라고 설명했고 활동을 재개한 아이즈원에 대해선 "Mnet에 돌아오는 플러스 수익을 포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요 관계자는 "Mnet의 이익을 포기한다는 입장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결국 말꼬리의 문제다. K팝 성장 기금 마련에 앞서 엑스원, 아이즈원 활동의 깔끔한 마무리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프로듀스' 시리즈의 투표조작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PD 안모씨와 CP 김모씨(이상 구속기소) 등 8명은 재판 절차를 밟고 있다. 같은 채널의 또 다른 오디션 프로그램인 '아이돌학교'도 조작 논란으로 법의 심판을 받게 됐다. '아이돌학교'는 2017년 7월부터 9월까지 방영돼 걸그룹 프로미스나인을 배출했다. CP 김모씨 등 제작진 2명은 투표를 조작했다는 혐의를 받아 CJ ENM 사무실 압수수색 등 경찰 조사를 받아왔다. 시청자들은 진상규명위원회를 결성하고 제작진을 사기의 공동정범 및 증거인멸교사 공동정범 혐의로 고발했다. 연습생으로 출연한 이해인은 지난해 10월 MBC 'PD수첩'에 출연해 "최종 출연한 연습생 41명 중 방송 전 2차 실기시험을 본 사람은 아무도 없다. 프로그램은 시작부터 공정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제작진은 17일 오전 10시 30분 임민성 부장판사 심리로 열리는 업무방해 혐의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심문)에 출석했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0.02.17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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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NM이 피해자?…'프듀' 조작 논란 꼬리자르기

CJ ENM이 '프로듀스' 시리즈 조작 관련 공소장에서 '피해자'로 적혀 있어, 제작진에 책임을 떠넘긴 꼬리자르기를 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울중앙지검이 지난 3일 국회에 제출한 Mnet '프로듀스' 관련 공소장에는 사기·업무방해 혐의로 넘겨진 김용범CP의 이름과 사기·업무방해·배임수재·부정청탁및금품등수수의금지에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안준영PD가 적혀 있다. 안PD는 2016년 2월 '프로듀스101' 1차 투표 당시 61위 안에 있던 연습생 두 명을 61위 밖으로 보내고, 61위 밖에 있던 다른 두 명을 61위 안으로 올렸다. 2017년 5월 시즌2에서는 60위 안에 있던 연습생을 60위 밖으로, 60위 밖에 있던 연습생을 60위 안으로 바꿨다. 김용범CP는 시즌2 최종 생방송에서 투표수를 조작해 11위 안에 있던 연습생을 11위 밖으로 보내고, 11위 밖에 있던 연습생의 순위를 올려 그룹 워너원으로 데뷔시켰다. 시즌3과 4부터는 데뷔 멤버 전체를 두고 조작했다. 검찰은 "시즌3의 프로젝트 그룹인 아이즈원도 성공시켜야 한다는 압박감을 가지고 있어, 피고인들이 원치 않는 연습생들이 포함되자 투표결과와 상관없이 데뷔할 연습생 12명을 정해놓기로 마음 먹었다"고 밝혔다. 연습생별 투표수 대비 득표 비율을 정해놓고 최종회에서 이를 내보내 시청자들에 덜미를 잡혔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CJ ENM을 피해자로 봤다. 해당 오디션으로 가장 큰 이득을 취한 회사인데다가, 제작진을 고용한 입장에서 높은 수익이 보장되는 프로그램에 관여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여론과는 반대되는 흐름이다. 공소장에 따르면 CJ ENM이 시즌3에서 거둔 유료문자대금은 수수료를 제외하고 3600만3225원이었다. 시즌4에서는 8864만7073원의 이익을 취했다. 워너원은 1000억 원에 달하는 매출을 올린 것으로 알려져 있고, 성공적으로 활동을 마친 아이오아이와 한국과 일본에서 인기를 얻은 아이즈원으로도 높은 수익을 올렸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프로듀스'를 통해 최종 선발된 그룹 멤버들의 연 매출이 수백억 원에 이르기 때문에 CJ ENM이 음악콘텐츠본부를 통해 진행하는 사업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사업"이라고 공소장에 적었다. MBC 'PD수첩' 측은 "출연 연습생들과 내부 관계자들의 증언을 통해 생방송 투표조작 및 CJ ENM과 연예기획사간의 긴밀한 이해관계 그리고 연습생들에게 가해진 심각한 인권침해까지 밝혀냈다"면서 CJ ENM을 피해자로 보기 어렵다고 전했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19.12.18 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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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net 투표 조작 논란 속 31일 '퀸덤' 생방송 투표 진행

Mnet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조작 의혹 논란이 거세지는 가운데 31일 Mnet '퀸덤'이 생방송 투표를 진행한다. '퀸덤'에 출연 가수는 24일 밤 11시 싱글 앨범을 동시에 공개한다. 이후 일주일간의 음원 점수와, 사전 경연 점수, 생방송 투표 결과를 종합해 31일 생방송 무대에서 최종 위너가 정해진다. 1등 팀에게는 Mnet이 단독 컴백쇼를 열어준다. Mnet이 생방송 문자 투표를 진행하는건 지난 7월 종영한 Mnet '프로듀스X101'이 파이널 생방송 무대 직후 투표 조작 의혹에 휩싸인 뒤 처음이다. 문자 투표 로우 데이터를 투명하게 공개할지, 어떤 방식으로 투표 점수를 합산할지 관심이 집중된다.'퀸덤'은 이미 사전 경연 점수를 그때 그때 방송에서 공개한 상황이다. 음원 점수도 주간 차트 집계를 통해 팬들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생방송 투표는 앞선 Mnet 오디션 때와 마찬가지로 제작진이 담당한다.15일 방송된 MBC 'PD수첩'에서는 '프로듀스X101'의 경우 투표를 계산하는 PD가 따로 있었고, 현장 부조엔 없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문자 투표를 담당하는 PD가 제3의 장소에서 휴대전화로 결과를 보냈고 이를 보고 생방송으로 자막 처리를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프로듀스X101' 한 제작진이 "(투표) 결과를 (휴대폰) 사진으로 받았다. 미리. (이젠 다) 지웠다"면서 "제작진이 (사진) 지운걸 확인했다. 사진이나 그런걸 소수만 알기 원했고 워낙 예민해서 그런 소리 듣기 싫어서 지웠다"면서 현재 생방송 당시 받은 투표 결과가 적힌 사진 파일은 없다고 'PD수첩'과 인터뷰했다. '퀸덤'에선 어떤 식으로 생방송 문자 투표를 집계할지, 누가 문자 투표 결과를 담당할지 궁금증이 모아진다.첫 방송 전부터 '퀸덤' 투표 방식의 투명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불거지자 조욱형PD는 '퀸덤' 제작발표회에서 "마지막 생방송의 경우 문자 투표 참관인을 두겠다"며 "참관인 기준도 의혹이 없게 과정을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로우데이터에 대해서도 "보관하고, 필요시 공개할 것"이라며 "최대한 의혹을 남기지 않는 방식으로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퀸덤'은 AOA, (여자)아이들, 러블리즈, 마마무, 오마이걸, 박봄이 출연해 컴백 대결을 펼치는 프로그램이다. 매주 목요일 밤 9시 20분 방송되며, 파이널 생방송은 31일이다.김연지 기자 kim.yeonji@jtbc.co.kr 2019.10.16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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