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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일반

[뱁새 김용준 프로의 골프모험] 진정한 스포츠맨십 보여줬다...이진혁 프로를 응원하며

이진혁 프로를 처음 만난 것은 지난 2015년 10월이다. 전북 군산에 있는 군산CC였다. 그 때 이진혁 프로는 아직 프로가 아니었다. 뱁새 김용준 프로도 아직 뱁새 김씨일 때이고. 그해 이진혁은 열 일곱 살이었다. 같은 프로 지망생 뱁새 김씨는 마흔 네 살이었고. 뱁새는 이진혁과 직접 이야기를 나눠 본 적은 없다. 이따금 마주치면 눈 인사만 했을 뿐. 선수인 뱁새를 학부모로 오해한 그의 부친과 연습 그린 근처에서 몇 차례 대화를 한 것이 전부이다. 그런 이진혁을 8년이 넘게 지난 지금까지 분명하게 기억하는 것은 그가 보여준 용기에 감동했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그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지난 2015년 10월30일이다. 그날 뱁새 김용준 프로는 한국프로골프협회(KPGA) 프로 선발전을 가까스로 통과했다. 꿈꾸던 프로 골퍼가 된 것이다. 뱁새는 컷 오프보다 한 타 덜 쳤다. 본선 이틀 합계 15오버파를 친 것으로 기억한다. 첫 날에는 7오버파를 쳤고 이틀째는 8오버파를 쳤다. 프로 선발전인데 이틀 합계 15오버파를 치고도 통과할 수 있느냐고? 그러게 말이다. 보통 상황이면 어림 없다. 본선에서 이틀 합계 2~3오버파는 쳐야 안정권에 든다. 그런데 그 때는 이틀 내내 말도 못할 강풍이 불었다. 모두 속수무책이었다. 페어웨이 오른쪽 끝을 보고 치면 왼쪽 페널티 구역으로 공이 빠지는 판이었다. 물을 건너야 하는 파3에서는 맞바람에 떠밀려 물에 빠지는 일이 속출했다. 공이 바람에 날리니 샷을 낮게 낮게 쳐야만 했다. 드라이버샷은 제 거리를 낼 수가 없었다. 낮게 날아간 세컨샷을 그린이 받아줄 리도 만무했고. 그렇게 한 타 한 타 잃다 보니 너나 없이 점수가 형편 없었다. 그런 상황에서 한 타의 가치는 얼마일까? 짧은 퍼팅이 몇 번 홀을 빗겨갈 때 뱁새는 피가 말랐다. 마지막 홀에서마저 두 발짝짜리 퍼팅을 놓치고 보기로 홀 아웃 하고 나서는 눈물이 왈칵 쏟아졌다. 떨어졌다는 생각에 말이다. 스코어 카드를 내고 들어와서 두 시간 남짓 기다리다가 합격을 했다는 사실을 알고는 또 눈물이 나왔다. 그날 뱁새 보다 더 극적으로 합격한 선수도 있다. 바로 김만일 프로다. 김만일은 연장전을 치러서 합격했다. 무려 아홉 명이 나간 연장전에서 단 한 명을 뽑았다. 그런데 그가 살아남은 것이다. 오늘 이야기 속 주인공 이진혁은 그날 김만일과 함께 연장전에 나간 선수였다. 세컨드 샷을 그린에 올리지 못한 김만일 선수가 제법 먼 거리에서 어프로치를 한 것이 그대로 홀에 빨려 들어갔다고 한다. 김만일이 기적을 일으킨 탓에 이진혁의 도전은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그런데 무슨 감동이 있느냐고? 이야기를 더 들어보기 바란다.이진혁은 어쩌면 이날 연장전을 치르지 않을 수도 있었다. 이진혁이 뱁새 보다 한 타 모자라서 연장전에 간 사연은 이렇다. 어느 홀에선가 이진혁이 클럽 헤드를 공 뒤에 댔을 때였다. 공이 뒤로 움직여서 클럽 헤드에 닿고 말았다. 규칙대로라면 1벌타이다. 벌타를 받고 공은 리플레이스 해야 한다. 원래 자리에 갖다 놓고 쳐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이진혁 자신을 제외하고는 이 상황을 본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순간에 일어난 일이기도 하지만 강풍에 정신을 못 차리는데 남의 일 신경 쓸 여유가 어디 있겠는가? 독자 같으면 어떻게 했을까? 아니, 뱁새 같으면 어떻게 했을까? 한 타가 아쉬운 그 상황에서 말이다. 온 가족이 매달려 단 한 사람에게 모든 것을 쏟아 붓는 그런 부담을 앉은 처지라면 말이다.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을 해 본다. 뱁새는 자신이 없다. 벌타를 받았다는 사실을 스스로 밝힐 용기가 뱁새에게 있을지 장담 못하겠다는 말이다. 독자는 어떤가? 갓 청년이 된 이진혁은 스스로 벌타를 매겼다. 그 홀에서 친 타수에 벌타 하나를 더해서 스코어 카드를 제출한 것이다. 연장전에 나가야 했을 때 그의 속마음은 얼마나 어떠했을까? 김만일이 멋지게 칩인을 성공했을 때 이진혁은 얼마나 참담했을까? 그 한 벌타 탓에 연장전에 나가야 했던 그의 심정을 나는 짐작도 할 수 없다. 아무도 모르는 그 벌타를 그가 감췄더라면? 그는 뱁새와 같은 타수로 바로 합격했을 것이다. 그랬다면 그날 연장전은 없었을 것이다. 김만일 프로도 합격하지 못했을 것이고. 뱁새는 이 이야기를 이진혁 프로의 아버지에게 전해 들었다. 그리고 그를 위로하고 응원했다. 이진혁 선수는 반드시 대선수가 될 것이라고. 그리고 골프가 아니더라도 반드시 세상에서 제 몫을 하는 멋진 사나이가 될 것이라고. 이진혁은 그 이듬해 봄에 프로 선발전에 당당히 합격했다. 그 이후 뱁새는 매번 이진혁 프로가 선전하기를 기대하면서 2부 투어나 큐스쿨 성적표를 보고 있다. 큐스쿨은 퀄러파잉 스쿨을 줄인 말이다. 투어에 뛸 자격을 가리는 대회를 말한다. 지난해 늦가을에 치른 2024년 코리안투어 큐스쿨에서도 이진혁 프로는 최종 라운드에 진출하지 못했다. 남몰래 응원하던 뱁새는 너무 안타까웠다. 그가 코리안투어에 올라오면 꼭 이 이야기를 독자에게 들려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무려면 어떠랴. 1부 투어에 아직 올라오지 못했다고 해도 그는 진정한 골퍼이다. 뱁새는 그가 골프이든 아니면 다른 어떤 일이든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믿는다. 독자 중에 누군가가 그의 도전을 후원해 주기를 간곡히 부탁한다. 이진혁 프로는 아마 뱁새가 그의 팬이라는 사실도 모르고 있을 것이다. 이진혁 프로 파이팅.‘뱁새’ 김용준 프로와 골프에 관해서 뭐든 나누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메일을 보내기 바란다. 지메일 ‘ironsmithkim’이다. KPGA 프로 2024.02.28 08:14
스포츠일반

거대한 탁구장이 된 부산 벡스코…첫 개최 세계선수권대회, 한국 탁구팬에게 특별한 선물 [IS부산]

부산을 대표하는 컨벤션센터 벡스코가 거대한 탁구장으로 변신했다. 2024 부산세계탁구선수권대회가 열리는 벡스코는 그동안 한국 탁구팬이 보기 어려웠던 큰 축제의 장이 되어 이목을 끌고 있다. BNK 부산은행 2024 부산세계탁구선수권대회가 지난 16일 막을 올렸다. 이 대회는 올해로 100주년을 맞은 한국 탁구가 사상 처음으로 홈에서 개최하는 세계선수권대회다. 이번 대회에서는 남녀 단체전 세계 최강팀을 가린다. 대회 사흘째를 맞은 18일, 현장에서 확인한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은 세계탁구선수권대회를 알리는 통천과 포스터로 단장해 축제 분위기가 한창 달아올라 있었다. 벡스코 제1전시장은 2만6508㎡의 규모다. 여기에 총 3개의 홀로 구성된 특설경기장이 만들어졌다. 18일 한국 여자대표팀의 조별예선 3차전 푸에르토리코전이 열린 초피홀은 이번 대회 메인경기장으로, 4000명의 관중이 단 하나의 테이블에 집중해서 즐길 수 있게 만들어졌다. 선수들이 등장할 때 조명 등의 효과를 주는 등장 무대가 따로 설치돼 있고 대형 전광판도 있다. 경기가 열리는 테이블이 한눈에 들어오는 경기장 구성에 리플레이 영상이 대형 전광판을 통해 재생돼 선수들의 동작 하나하나까지 생생하게 볼 수 있다. 2홀은 공식연습장이다. 선수들이 경기 전 몸을 풀 수 있게 32개의 연습용 탁구대가 있다. 제2경기장인 루피홀에는 7개의 탁구대가 있어서 예선과 토너먼트가 진행된다. 그야말로 세계 최고 탁구 이벤트에 어울리는 메가급 규모다. 벡스코에서 국제 스포츠대회가 열린 건 이번이 처음이다. 18일 오후 1시에 시작한 한국과 푸에르토리코의 여자 조별예선 5조 3차전은 한국의 3-1 승리로 끝났다. 한국 여자대표팀은 이탈리아와 말레이시아에 이어 푸에르토리코까지 꺾고 쾌조의 3연승을 달렸다. 전지희(미래에셋증권)의 공격적인 플레이가 관중의 환호를 이끌어낸 한판이었다. 전지희는 한국의 첫 선수로 나서 브리아나 브루고스를 3-0(11-5, 11-9, 11-1)로 제압했다. 두 번째 주자 신유빈(대한항공)은 예상 외의 일격을 당했다. 컨디션 난조를 보이며 아드리아나 디아스에 0-3(6-11, 10-12, 8-11)으로 졌다. 비록 패했지만, 초피홀의 홈 관중은 '괜찮아'를 연호하며 신유빈을 응원했다.한국은 이시온(삼성생명)이 멜라니에 디아스를 3-1(7-11, 11-5, 11-6, 11-5)로 돌려세운 후 전지희가 아드리아나 디아스를 3-0(12-10, 11-8, 11-6)으로 잡으면서 승리를 확정했다.전지희는 신유빈을 꺾었던 푸에르토리코의 에이스 아드리아나 디아스를 상대로 첫 세트 듀스까지 가는 접전을 벌였고, 고비마다 날카로운 스매싱으로 점수를 따내면서 박수와 환호를 끌어냈다. 전지희는 이번 대회 예선에 나선 경기를 모두 게임스코어 3-0 셧다운 승리로 장식했다. 전지희는 "공격적으로 플레이하고 이겨서 관중 환호를 끌어낼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한국 여자팀은 3연승으로 16강 토너먼트행을 확정하고 19일 쿠바와 조별 예선 마지막 4차전을 치른다. 여자대표팀 오광헌 감독은 "1진이나 2진으로 구분짓지 않고 원팀으로 임하자고 강조하고 있다. 토너먼트에서도 약팀은 없다는 마음으로 잘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임종훈, 장우진(이상 한국거래소), 이상수(삼성생명)가 나선 남자 대표팀(5위)은 조별리그 3조 3차전에서 칠레(33위)를 매치 점수 3-0으로 꺾고 역시 3연승을 달렸다. 부산=이은경 기자 2024.02.19 07:56
연예일반

스트레이 키즈, 日 빌보드 결산 차트 ‘핫 앨범’·‘톱 앨범 세일즈’ 3위

스트레이 키즈가 2023년 빌보드 재팬 연말 결산 차트에서 호성적을 거두고 글로벌 영향력을 재입증했다.빌보드 재팬이 8일 공식 홈페이지에 발표한 2023년 연말 결산 차트에 따르면 스트레이 키즈는 ‘핫 100’, ‘핫 앨범’, ‘톱 앨범 세일즈’ 등 주요 차트에 이름을 수놓았다. 올해 빌보드 재팬 연말 결산 차트는 2022년 11월 28일부터 2023년 11월 26일까지의 각종 성적을 합산해 순위를 매겼다.특히 스트레이 키즈는 지난 9월 발매한 일본 첫 EP 앨범 ‘소셜 패스’(Social Path) ‘슈퍼 볼-일본어 버전’(Super Bowl –Japanese ver.)으로 종합 앨범 차트 ‘핫 앨범’과 ‘톱 앨범 세일즈’ 3위에 오르며 K팝 아티스트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미니 앨범 ‘맥시던트’(MAXIDENT)의 타이틀곡 ‘케이스 143’(CASE 143)는 종합 노래 차트 ‘핫 100’에서 83위를 달성하고 K팝 4세대 보이그룹 중 유일하게 해당 부문에 진입했다.2022년 12월 발매한 디지털 앨범 ‘스키즈 리플레이’(SKZ-REPLAY), 2023년 2월 일본 정규 1집 ‘더 사운드’(THE SOUND), 2023년 6월 정규 3집 ‘파이브스타’(5-STAR), 최신작 ‘락-스타’(樂-STAR)까지 총 4개 앨범이 ‘다운로드 앨범’에 차트인했다. 여기에 방찬, 창빈, 한으로 구성된 팀 내 프로듀싱 그룹 쓰리라차가 ‘핫 100 컴포저스’, ‘핫 100 리릭시스트’에 이름을 올리고 유의미한 성과를 더했다.한편 스트레이 키즈는 매년 12월 31일 방영되는 일본 대표 연말 특집 방송 NHK ‘홍백가합전’에 출연한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12.11 08:30
연예일반

[오동진 영화만사] ‘더 이퀄라이저3’는 왜 OTT로 직행했을까?

댄젤 워싱턴 주연의 ‘더 이퀄라이저3’가 극장 개봉없이 VOD와 웨이브 등 OTT로 직행한 것이 못내 이상했다. 그래서 일부러 OTT에서 꺼내 봤다. 1만원을 냈다. 꽤 비싸다고 생각했지만 그래도 미개봉작이고, 극장에서 봤다면 1만5000원이었을 테니 그러려니 했다. 영화를 보고 나니 더욱 더 극장을 건너 뛴 것이 이해가 가지 않았다. 이 정도면 극장에 일단 들러야 했던 것 아닌가라고 생각했다. 이것보다 못한 작품, 아니 이것보다 이상한 상업영화도 개봉하고 있지 않은가. ‘더 이퀄아이저3’는 극장가에 변화의 시그널을 보내고 있는 것 같았다. 찌릭찌릭. 외계에서 오는 이상한 신호 같았다. 내가 모르는 뭔가가 있는 것 같았다.‘더 이퀄라이저’는 몇 가지 점에서 할리우드 프랜차이즈 영화의 트렌드에 부합되는 작품이다. ▲1인 슈퍼 히어로가 종횡무진하며 극 전편을 주도하되 무지하게 잘 싸우고 나름 잔인할 것, ▲주인공은 꼭 중년 이상이어야 할 것, ▲주인공의 직업은 현재는 백수지만 과거에는 첩보원이었거나 고도의 훈련을 받은 현장요원, 히트맨, 군 청부업자여야 한다는 것, ▲은퇴 후 조용히 살려고 하는데 가족이 납치되거나, 죽거나 해서 고초를 겪는 남자라는 것 등등이다. 이런 조건을 갖고 있는 영화의 시초 격은 리암 니슨의 ‘테이큰’이다. 그 뒤에 아류들이 쏟아졌는데 ‘존 윅’ 시리즈 네 편이 그랬고(일단 시리즈는 여기서 끝난 듯이 보인다.) 이 영화 ‘더 이퀄라이저’ 시리즈가 그렇다. 샤를리즈 테론의 ‘올드 가드’도 앞선 시리즈들을 여성 SF버전으로 시도한 것이다. 그러니 ‘더 이퀄라이저3’는 어느 정도의 흥행은 떼어 놓은 당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작품이었다. 미국에서는 7000만 달러(약 902억원)를 들여 9000만 달러(약 1169억원)를 벌어 들였다. 전 세계적으로는 2억 달러(약 2600억원)를 벌었다. 이건 실패한 영화가 아니다. 오히려 적절하게 성공한 영화이다. 성공한 외화를 국내에서 극장 개봉없이 바로 부가판권의 윈도우나 OTT로 가는 건 꽤나 이례적인 일이다.영화도 재미있다. 감독은 안톤 후쿠아이고 국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감독이다. 그가 만든 ‘태양의 눈물’은 주구장창 케이블TV에서 반복해서 방영된다. 그의 ‘더블 타겟’도 기억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병헌이 출연했던 ‘매그니피센트7’도 성공했던 작품이다. 안톤 후쿠아는 아카데미 감독상을 타거나 칸이나 베를린영화제, 심지어 토론토 영화제 같은 곳에서도 주목받지는 못하겠지만(그의 초기작 ‘트레이닝 데이’로 댄젤 워싱턴은 2002년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꾸준하게 영화를 만들고 자기만의 스타일로 상업영화를 성공시키는 감독이다. 그가 계속 영화를 만들고 있다는 것은 만드는 것마다 흥행을 했다는 의미이다. 1966년생이고 98년 주윤발 주연의 ‘리플레이스먼트 킬러’로 데뷔해 지난 25년간 26편의 장편영화를 만들었다. 그만큼 검증된 감독이란 뜻이다. ‘더 이퀄라이저3’의 배경은 이탈리아이다. 처음에 시칠리 와이너리가 나오고 나중엔 나폴리와 로마도 나온다. 주요 배경은 알타몬테라는 해변 마을이라고 하는데 이건 가상의 지역일 가능성이 높다. 어쨌든 이탈리아의 어느 어촌 마을이다. 기막힌 풍광 속에서(좁은 계단의 골목길이 이어지고 가파른 언덕 위에 수백년 된 성당이 나오는 등등) 가혹하고 잔혹하면서도 통쾌한 액션이 펼쳐진다. 나름 삼삼한 재미를 준다. 다코다 패닝이 CIA 요원 엠마 콜린스로 나오는데 그는 왜 맥콜(댄젤 워싱턴)이 자신을 콕 집어서, 정보를 제공했는지 의문을 갖는다. 그 답은 전편인 1,2편에 있다. 그는 누군가의 딸이다. 다코다 패닝과 달리 알타몬테에서 쉬는 동안(맥콜은 총을 맞았다) 자꾸 조우하게 되는 카페 여주인 아미나(가이아 스코델라로)와 주인공은 약간의 ‘썸’을 타지만 그 이상으로 나아가지는 않는다. 아마도 4편을 염두에 둔 행보로 보인다. 이 모든 것을 생각하면 극장 개봉은 ‘해 볼만한 것’이었다. 국내 배급사는 소니 픽쳐스 코리아이다. 직배사의 경우 그다지 ‘재미를 못 볼 바에는’ 공연히 마케팅 비용에다, 홍보비에다, 헛돈을 쓰느니 부가로 직행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런데 이번은 조금 다른 결로 느껴진다. 그보다는 블록버스터급 영화 외의, 이른바 중급 영화나 예술영화 혹은 작가주의 영화의 경우 ‘퍼스트 런(1차 상영)’ 윈도우를 아예 VOD와 국내 OTT로 하려 하는 신호가 아닐까 싶은 것이다. 이럴 때 넷플릭스 등이 안되는 이유는 글로벌 OTT는 메이저 직배사 세계 배급과 충돌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웨이브와 왓챠가 제격이었을 것이다. 이래저래 극장 환경이 바뀌고 있다. ‘더 이퀄라이저3’는 그 시그널을 보여준다. 소니 코리아의 대표는 이 영화를 사람들이 1만5000원에 보는 것은 아까워 했을 것이라고 본 셈이다. VOD와 OTT 가격은 기꺼이 지불할 것이라고 봤을 것이다. 그 판단은 그리 잘못된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근데 이건 장차 좋은 일일까 나쁜 일일까. 오동진 영화평론가 2023.11.30 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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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펜하겐서 벌어진 7골 난타전…맨유, 3-4 대역전패 굴욕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잉글랜드)가 적지에서 7골을 주고받는 난타전 끝에 대역전패의 희생양이 됐다. 맨유는 ‘에이스’였던 마커스 래시포드의 퇴장 속에도 앞섰으나, 끝내 수적 열세를 극복하지 못하고 패배라는 성적표를 받았다. 동시에 조별리그 최하위로 추락하며 잔여 일정에 가시밭길이 열렸다.맨유는 9일 덴마크 코펜하겐의 파켄 스타디움에서 열린 코펜하겐과의 2023~24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조별리그 A조 4차전에서 3-4로 졌다. 맨유는 전반 30분 만에 ‘리그 0득점’ 라스무스 회이룬의 멀티 골로 앞섰는데, 래시포드가 다이렉트 퇴장 당하며 흐름을 뺏겼다. 긴 추가시간동안 내리 2실점 하며 아쉽게 전반전을 마쳤다. 후반전 브루노 페르난데스의 페널티킥(PK) 골로 달아났는데, 종료 7분을 남기고 내리 2실점 하며 굴욕을 맛봤다. 맨유는 이날 패배로 3패(1승)째를 기록, A조 4위(승점 3)로 추락했다. 코펜하겐은 1승(1무 2패)째를 기록해 조 2위(승점 4)다. 같은 날 바이에른 뮌헨(독일)이 갈라타사라이(튀르키예)를 격파해 16강 진출을 확정했다. 갈라타사라이 역시 승점 4로 맨유와 격차가 1에 불과하다. 잔여 2경기에서 모두 살얼음판 승부가 열릴 전망이다. 홈팀 코펜하겐은 먼저 4-3-3으로 나섰다. 전방에 엘리야스 아추리·빅토르 클라에손·모하메드 엘류누시가 출격했다. 중원은 디오구 곤살베스·라스무스폴크·루카스 레라게르가 맡았다. 백4는 엘리아스 엘레르트·케빈 딕스·데니스 바브로·피터 얀커센, 골키퍼 장갑은 카밀 그라바라가 꼈다. 텐 하흐 감독이 이끄는 맨유는 4-2-3-1로 맞섰다. 회이룬이 전방을 맡고, 알레한드로 가르나초·페르난데스·래시포드가 뒤를 받쳤다. 3선은 크리스티안 에릭센·스콧 맥토미니였다. 수비진은 디오구 달로·조니 에반스·해리 매과이어·아론 완-비사카, 골키퍼 안드레 오나나로 꾸려졌다. 포문을 연 건 원정팀 맨유였다. 래시포드와 완-비사카가 연계 플레이로 오른쪽 깊은 곳까지 올라왔다. 이때 맥토미니가 적극적으로 박스 안으로 진입했고, 완-비사카의 패스를 받아 그대로 크로스를 연결했다. 회이룬은 날카로운 침투를 선보인 뒤 가볍게 왼발로 밀어 넣으며 그의 친정팀 골망을 흔들었다. 회이룬은 올 시즌 4골을 터뜨렸는데, 모두 UCL에서만 터진 득점이었다.이후 맨유의 무난한 리드가 이어지던 시점, 부상 악령이 찾아왔다. 13분 수비수 에반스가 통증을 호소한 것. 결국 그는 그라운드를 나갔고, 라파엘 바란이 대신 투입됐다.코펜하겐은 전반 24분 엘류누시가 맨유 수비진을 가르는 크로스를 연결했다. 아추리가 침투해봤으나, 오나나가 먼저 나와 크로스를 차단했다.다시 전열을 가다듬은 맨유는 매과이어의 크로스 차단 이후 페르난데스의 역습 전개가 나왔다. 기회를 잡은 가르나초는 곧바로 왼발 슈팅을 시도했다. 골키퍼 그라바라가 펀칭했으나, 골문 앞에 있던 회이룬이 가볍게 밀어 넣어 스코어를 2-0으로 만들었다. 회이룬의 UCL 5호 골. 회이룬은 2분 뒤 상대 패스 미스를 가로채 박스 안에서 슈팅 기회를 잡았는데, 그라바라 손끝에 걸리며 득점이 무산됐다. 이어진 코너킥 공격에서 매과이어의 헤더도 막혔다.그런데 경기 흐름이 크게 바뀌는 장면이 나왔다. 전반 40분 회이룬의 역습 공격이 다소 허무가 무산됐는데, 최초 래시포드의 수비 장면에 대한 비디오 판독(VAR)이 이어졌다. 래시포드는 수비 진영에서 공을 지키는 과중, 엘레르트의 발을 밟았다. 주심은 레드카드를 꺼냈다.직후 곤살베스의 직접 프리킥은 오른쪽 골대 구석을 강타하며 심상치 않은 경기를 예고했다. 전반 추가시간은 무려 13분이었다.결국 코펜하겐의 만회 골이 나왔다. 박스 안에서 크로스를 받은 곤살베스가 곧바로 중앙으로 공을 건넸다. 이를 엘류누시가 왼발로 방향만 바꿔 놓으며 골망을 흔들었다. 코펜하겐의 기세는 멈추지 않았다. 추가시간 7분이 지났을 때, 박스 안 곤살베스가 공을 받는 과정에서 매과이어, 바란의 핸드볼 파울이 나왔다. 주심은 매과이어의 핸드볼 파울을 지적했다. 키커로 나선 콘살베스가 왼쪽으로 강하게 차 넣어 승부의 균형을 맞췄다. 아쉽게 전반전을 마친 맨유는 후반 시작과 함께 에릭센 대신 소피앙 암라바트를 투입해 수비에 힘을 줬다.그럼에도 수적 우위를 점한 코펜하겐의 공격이 이어졌다. 코펜하겐은 왼쪽 측면에서 시작되는 크로스 공격, 중앙에서의 중거리 슈팅으로 맨유 수비진을 위협했다. 오나나가 모두 막아낸 점이 위안이었다. 맨유는 후반 7분 가르나초의 패스를 받은 달로가 왼발 슈팅으로 골문을 위협한 것이 전부였다.하지만 맨유가 기어코 다시 앞섰다. 후반 21분 페르난데스의 간접 프리킥 상황에서, 매과이어가 헤더한 중 공이 레라게르의 팔에 맞았다. VAR 끝에 PK가 선언됐다. 페르난데스가 강력한 슈팅으로 팀의 세 번째 골을 완성했다.리드를 내준 코펜하겐은 박스 안 선수 숫자를 늘리며 맨유를 위협했다. 결국 후반 35분 폴크의 크로스를 레라게르가 밀어 넣으며 재차 승부의 균형을 맞췄다. 달로가 완전히 수비에 실패한 장면이었다. 코펜하겐의 질주는 멈추지 않았다. 4분 뒤, 크로스 공격에서 매과이어가 걷어낸 공이 2005년생 루니 바르다지 앞에 떨어졌다. 바르다지는 왼발 슈팅으로 골망을 흔들었다. 코펜하겐 극장이 완성된 순간이었다.맨유는 추가시간 중 매과이어를 공격적으로 올리며 반격했다. 특히 추가시간이 1분 지났을 때, 매과이어는 경합 후 강력한 오른발 슈팅을 날려 골문을 위협했다. 강력한 슈팅이었으나, 공은 골대 위를 맞고 넘어갔다. 맨유는 종료 직전 마지막 페르난데스의 슈팅도 골키퍼 선방에 막히며 고개를 숙였다.‘패장’ 텐 하흐 맨유 감독은 경기 뒤 판정에 대해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영국 매체 맨체스터이브닝뉴스에 따르면, 텐 하흐 감독은 “레드카드로 모든 것이 바뀌었다”라면서 “전반전 상대의 첫 번째 골은 오프사이드였다. 두 번째 실점인 PK 장면에선 공이 손에 닿았는데, 이는 정상적인 위치였다”라고 말했다. 그는 래시포드의 퇴장으로 이어진 VAR 판정에 대해서도 “심판이 너무 시간을 지연시켰다. 리플레이도 정지 화면으로 느리게 재생돼 상황이 더 심각하게 보여졌다”라며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김우중 기자 2023.11.09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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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희찬 PK 오심’으로 강등당한 심판, 2부에서도 논란 “3부리그 가야 해”

4년 만에 2부리그로 강등당한 앤서니 테일러 심판이 다시 한번 페널티킥(PK) 판정 논란에 휩싸였다. 그는 지난달 29일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울버햄프턴과 뉴캐슬 유나이티드의 경기에서 황희찬에게 다소 의아한 PK 판정을 내린 뒤 일주일 만에 또 논란의 대상이 됐다.영국 매체 데일리 메일은 지난 6일(한국시간) “테일러 심판이 논란의 여지가 있는 PK 판정으로 팬들의 비난을 받았다”라고 전했다. 논란이 된 경기는 지난 5일 열린 프레스턴 노스 엔드와 코벤트리 시티의 잉글랜드 챔피언십(2부리그) 15라운드다. 매체는 “테일러 심판은 전반전 막바지 코벤트리의 수비수 카일 맥패진이 프레스턴 공격수 밀루틴 오스마이치를 페널티 박스 안에서 넘어뜨렸다고 판정했다. 그런데 리플레이에 수비수가 적은 접촉만 했다는 게 담겼다. 홈팀은 이 PK에 성공했고, 3-2로 이겼다”라고 짚었다.테일러 심판이 다시 PK 논란의 중심에 서자, 팬들은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불만을 드러냈다. 매체는 SNS에 게시된 팬들의 반응을 소개했는데, “테일러는 다음 주에 리그1(3부리그) 주심을 맡아야 한다. 리그1에 미안하다” “테일러 심판은 북부 프리미어리그 디비전1(7,8부리그)에 도달할 때까지 일을 계속할 것” 등 강도 높은 비난들이 이어졌다.한편 테일러 심판은 최근 한국과 ‘악연’으로 엮여있다. 그는 지난달 29일 울버햄프턴과 뉴캐슬의 경기에서 주심을 맡았는데, 공을 걷어내려던 황희찬과 뉴캐슬 수비수 파비안 셰어의 충돌 장면을 두고 PK 판정을 내렸다. 당시 셰어와 황희찬의 접촉이 거의 없었다는 게 리플레이를 통해 담겼음에도, 판정은 뒤집히지 않았다. 결국 뉴캐슬이 PK에 성공, 전반을 2-1로 앞선 채 마칠 수 있었다. 울버햄프턴은 후반전 황희찬의 동점 골에 힘입어 간신히 무승부를 거뒀다. 당시 게리 오닐 울버햄프턴 감독은 스카이스포츠를 통해 “경기장 안팎에서 끔찍한 판정이 내려졌다”라고 불만을 드러낸 바 있다. 이후 후속 조치가 없는 듯했지만, 영국 매체 익스프레스 앤 스타는 지난 3일 “프리미어리그 심판기구(PGMOL)가 공식적으로 사과를 하지 않았지만, 테일러 심판은 이번 주말부터 강등됐다. 그는 프레스턴 노스 앤드과 코벤트리 시티와의 경기에서 2019년 이후 처음으로 주심을 맡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런데 강등된 뒤 첫 경기부터 사고를 친 모양새다.국가대표팀도 테일러 심판의 판정에 고통을 받은 기억이 있다. 한국은 지난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 가나와의 경기에서 2-3으로 밀린 상태였다. 후반 추가시간이 10분 주어졌고, 한국은 마지막 코너킥 공격 기회를 잡았다. 그런데 테일러 주심은 곧바로 휘슬을 불었다. 당시 한국을 이끈 파울루 벤투(포르투갈) 감독은 크게 분노하며 테일러 심판에게 항의하다 결국 퇴장당했다. 김우중 기자 2023.11.07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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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트넘-리버풀전 VAR 녹취록 공개…"아무것도 할 수 없어" 황당 오심의 경위

비디오 판독(VAR)으로도 오프사이드를 잡아낼 수 없었다. 최초 도입 시기 우려를 낳은 기술적 문제가 아닌, 심판들의 소통에서 나온 실수가 ‘오심’으로 이어졌다.최근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에서는 VAR 판독 관련 논란이 일었다. 사건은 지난 1일 영국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토트넘과 리버풀의 EPL 7라운드 경기에서 벌어졌다. 상황은 이렇다. 전반 34분 모하메드 살라의 스루패스를 받아 골망을 흔든 루이스 디아스의 골이 오프사이드 판정을 받아 취소됐다. 해당 장면은 VAR까지 거쳤음에도, 원심이 유지됐다. 리버풀 입장에선 커티스 존스가 깊은 태클로 다이렉트 퇴장을 당한 상황에 터진 절호의 득점이었지만, 오프사이드로 아쉬움을 삼켰다. 그런데 해당 장면은 직후 팬들의 의문부호를 낳았다. 중계 화면을 통해 공개된 리플레이에선 디아스가 오프사이드를 범하지 않았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리버풀은 득점 취소 직후 손흥민에게 실점했고, 전반 막바지 코디 각포의 동점 골로 응수했다. 하지만 후반전 디오고 조타마저 경고 누적 퇴장을 당했고, 후반 45분 내내 끌려다닌 끝에 추가시간 조엘 마팁의 자책골이 나오며 고개를 숙였다. 당연히 리버풀 입장에선 VAR 판독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당시 위르겐 클롭 리버풀 감독은 현지 매체와 인터뷰에서 “나는 이만큼 불공정한 경기를 본 적이 없다”고 분노했다. 당초 클롭 감독은 디아스의 득점 취소 장면보다, 조타의 퇴장 장면에 불만을 드러냈다. 클롭 감독은 “조타의 첫 번째 옐로카드 상황에서 그는 데스티니 우도지를 건드리지도 않았다. 조타의 잘못은 없다”라고 말한 바 있다.디아스의 득점 취소 장면에 대해선 “그들(심판)이 일부러 그런 게 아닌 걸 알고 있다. 하지만 이런 일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 감정적으로 다룰 사안이 아니”라고 덧붙였다.한편 EPL 프로경기심판기구(PGMOL)은 경기 직후 성명서를 통해 “토트넘-리버풀전 전반전에 중대한 실수가 나왔다. 디아스의 골은 오프사이드로 취소됐는데, 이는 오류였다”면서 오심을 인정했다.이에 리버풀은 “PGMOL이 오심을 인정하고 사과했다”면서도 PGMOL에 당시 VAR 과정 중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에 대한 녹음 기록을 요구했다. PGMOL는 지난 3일 해당 영상을 공개하며 사건의 경위를 가늠케 했다. 결과적으로 주심과 VAR 심판 간 소통 오류가 발생한 것이었다. 최초 디아스의 득점 당시, 주심은 오프사이드를 선언했다. 이후 VAR 심판이 다양한 각도의 카메라를 통해 오프사이드 여부를 판독했다. 영상 속에서 ‘온사이드’임이 확연하게 드러났다. 문제는 VAR 심판의 발언이었다. VAR 심판은 “확인됐다. 좋다. 완벽하다”라고 전했다. 이를 전달받은 주심은 자신의 ‘오프사이드 판정이 맞다’라고 해석했다. 이후 경기는 속개됐다.이에 경기 리플레이 관계자가 “기다려 달라, 온 필드 결정은 오프사이드였다. 이대로 진행돼도 괜찮은가”라고 의문을 드러냈다. VAR 부심은 “문제없다”고 했으나, 리플레이 관계자가 재차 상황을 설명하자 뒤늦게 VAR 심판과 주심에게 정정된 내용을 전했다. 리플레이 관계자는 거듭 경기를 멈춰달라고 요청했으나, VAR 심판은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이 부분에 대해 PGMOL은 “해당 시점에서 경기를 중단할 수 있는지 고려했으나, 경기 규칙상 재중단이 불가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라며 개입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했다.한편 PGMOL은 해당 경기의 VAR심판과 부심을 오는 주말 열리는 EPL 8라운드에서 제외했다. 김우중 기자 2023.10.04 15:09
IT

"당근 게 섰거라" 신동빈 픽한 중고나라, 적자 탈출 드라이브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미래 유통 트렌드를 내다보고 품에 안은 중고나라가 외연 확장에 시동을 걸었다. 인수 후 전열을 가다듬느라 한동안 잠잠했는데, 최근 오프라인 채널을 확장하며 경쟁 플랫폼인 당근마켓을 정조준했다. 사회적 불안감 확산에 대면 거래가 위축되면서 이런 노력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10일 업계에 따르면 중고나라는 최근 이용자 유치를 위한 프로모션에 팔을 걷어붙였다. 편의점 택배로 접근성을 높이고 할인 혜택을 제공해 이전과 다른 중고거래 경험을 뒷받침하겠다는 전략이다.온라인 쇼핑몰에서 주로 볼 수 있었던 월간 이벤트 '중요일'이 대표적이다. 이달 론칭한 중요일은 한 달에 한 번 3일 동안 상품권 혜택부터 990원 핫딜까지 보장한다.지난 6~8일 중요일 기간에는 중고거래 시 네이버페이 포인트 1만원을 지급했다. 추첨으로 폴라로이드 카메라 '인스탁스 미니 리플레이'를 100원에 판매하고, 캠핑 용품과 캐리어를 선착순으로 990원에 만나볼 수 있는 이벤트를 마련했다.올 들어 묻지마 범죄가 빈번하게 발생해 모르는 사람과의 접촉을 꺼리는 이용자들의 안전한 중고거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택배 서비스를 운영하는 편의점을 파트너로 지목했다.같은 롯데 계열인 코리아세븐의 세븐일레븐에 이어 올해 7월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1위 편의점 CU와 온·오프라인 플랫폼 연계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용자 주머니 사정을 생각해 배송 부담을 확 덜었다. CU의 경우 10월까지 두 달간 'CU알뜰택배' 무료 이벤트를 진행한다. 추석 연휴로 택배를 수거하지 않는 기간에도 이용할 수 있다.중고나라 관계자는 "최근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안전한 비대면 직거래 서비스 개선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했다.택배로 물건을 주고받는 CU와 달리 세븐일레븐은 '편의점 픽업'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했다. 따로 비용을 들이지 않고 가까운 편의점에 물건을 맡기면 구매자가 찾아가는 방식이다.올해 초 선보인 편의점 픽업은 상반기 중고나라 앱 직거래의 약 15%를 차지할 정도로 호응을 얻었다. 판매자의 10명 중 7명은 30대 여성으로 집계됐다.지난 2021년 롯데쇼핑이 300억원가량을 쏟아 지분을 사들인 중고나라가 올해를 기점으로 대대적인 변화를 시도하면서 과거의 영광을 되찾을지 관심이 쏠린다.신동빈 회장은 비대면 C2C(개인 간 거래)의 가능성을 알아보고 일본 최대 중고거래 플랫폼 '메루카리'를 오래전부터 벤치마킹 사례로 들여다본 것으로 전해졌다. 관건은 수익성이다. 경기 악화에 따른 합리적 소비 추세가 중고거래에 날개를 달아줬지만 마땅한 비즈니스 모델이 없어 적자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중고나라는 지난해 연간 영업손실이 94억5407만원으로 전년 대비 8~9배나 불었지만 매출은 17%가량 오르는 데 만족해야 했다.당근마켓도 적자 규모가 564억9244만원으로 약 60% 커졌지만, 이를 웃도는 수준의 매출 증가(약 94%)를 이뤄내 그나마 사정이 낫다는 분석이다.여기에 당근마켓은 지역 커뮤니티 기반이라는 특성을 살려 고도화한 타깃 마케팅을 돕는 광고와 구인·구직 서비스 등 비즈니스 다각화를 위한 시도를 꾸준히 하고 있다.이에 반해 중고나라는 네이버 카페와 앱으로 분산된 이용자 통합과 안전결제 수수료 의존도 탈피 등의 과제를 안고 있다.중고나라 관계자는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새로운 혜택과 긍정적인 서비스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며 "국내 최초·최대 중고거래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3.09.11 07:00
영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개봉 1주년 자축! 돌잔치 개최

전 세계를 홀린 영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가 업계 최초로 영화 상영 1주년 돌잔치와 재개봉을 확정지었다.획기적이고 신선한 동시에 다정하고 사려 깊은 캠페인과 프로모션으로 팬들의 기대를 충족시켜 온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가 영화 업계 사상 최초로 상영 1주년 기념 돌잔치와 재개봉을 준비했다. 더불어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를 상징하는 구글아이, 눈알 포스터도 재개봉 버전으로 찾아왔다.파격적인 비주얼로 화제를 모았던 눈알 포스터는 ‘에에올 1주년 돌잔치 & 특별상영’이라는 설레는 카피를 크게 넣어 다시금 관객의 마음을 흔든다.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를 극장에서 만나지 못한 많은 관객이 이번 돌잔치와 특별상영에 관심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이번 돌잔치와 특별상영은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를 개봉하고 1~2주가 지나면 떠나보내는 한낱 영화가 아닌, 무한한 애정 속에 영원히 리플레이 되는 인생 영화로 남을 수 있도록 널리 입소문을 퍼뜨려 준 영화 팬들에게 또 다른 추억을 선물하고자 기획됐다. 상영 내내 든든한 지지자가 되어준 눈알단과 재회하는 자리인 만큼 참석 답례품은 물론 모두 함께 즐기고 참여하며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를 만끽할 수 있는 오감만족 파티 이벤트까지 풍성하게 진행된다. 업계 최초로 진행되는 행사인 만큼 관객은 물론 영화 관계자의 이목도 집중되고 있다.배급사 워터홀컴퍼니는 돌잔치와 특별상영을 앞두고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1주년을 맞아 이 작품에 무한한 애정을 쏟았던 팬들의 추억이 더 아름답게 기억될 수 있는 선물을 준비하고 싶었다”며 “개봉 1년여가 흐른 지금도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를 잊지 못 하고 있는 눈알단의 변치 않는 응원에 보답하고자 관객이 직접 참여하는 행사와 함께 어느 때보다 정성스럽게 준비한 스페셜 굿즈를 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돌잔치 모집과 행사에 관련한 소식은 추후 수입사 더쿱디스트리뷰션과 배급사 워터홀컴퍼니의 SNS를 통해 안내될 예정이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9.07 10:45
프로축구

선두 울산 현대 'VAR 송출+상대 팀 비방'으로 벌금 1000만원 징계

프로축구 선두 울산 현대가 제재금 1000만원 징계를 받았다.한국프로축구연맹은 25일 제11차 상벌위원회를 열고 울산 현대에 제재금 1000만원을 부과했다. 사유는 두 가지다. 연맹에 따르면 울산은 지난 19일 홈 울산 문산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전북 현대전 주심이 비디오판독(VAR) 온필드 리뷰를 하는 상황에서 해당 판정의 경기 장면을 전광판에 송출했다. K리그 대회 요강 제25조 제3항에는 '홈 클럽은 VAR 상황 발생 시 판독 중임을 뜻하는 이미지를 판독 종료 시점까지 전광판에 노출해야 하며, 관련 장면 영상을 전광판을 통해 리플레이할 수 없다'고 돼 있다.또한 울산은 경기 전 장내 이벤트 때 상대 클럽을 모욕하는 표현이 포함된 응원 메시지 내용을 노출했다.연맹은 "K리그 상벌 규정 유형별 징계 기준은 클럽이 상대 팀을 비방할 경우 제재금을 부과할 수 있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이형석 기자 2023.08.25 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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