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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야당 압승에도 이통 3사 고민은 ing

이동통신 3사를 향해 수위 높은 압박을 지속해온 정부, 여당이 22대 총선에서 완패하면서 향후 정책 방향성에 관심이 쏠린다. 그나마 우호적인 야당이 힘을 얻은 것은 긍정적이지만 통신비 인하를 골자로 하는 공약은 크게 다르지 않고, 정치 싸움에 주요 현안 처리는 우선순위에서 밀릴 것으로 보여 업계의 고민은 여전하다.11일 업계에 따르면 이번 총선에서 단독으로 과반 의석을 확보한 더불어민주당은 현 정부가 추진 중인 통신비 인하 정책을 확 뒤집지는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더불어민주당은 총선을 앞두고 지난달 가계 통신비 경감이 핵심인 공약을 발표했다. 가구당 월평균 약 13만원인 통신비가 가계 소비 지출의 주요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먼저 교통비처럼 필수 비용이 된 통신비에 대한 세액 공제를 신설하기로 했다. 매달 쓰고 남은 데이터는 선물하거나 이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군인 요금 할인율은 20%에서 50%로 인상한다. 기업·기관 고객센터 전화는 전면 무료화하고, 농어촌 이용자의 데이터 요금을 줄이기 위해 공공 와이파이 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다만 저가 요금제 확대와 청년 혜택 강화, 신규 사업자의 시장 안착 지원 등 통신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국민의힘의 공약보다는 부담이 덜한 것이 그나마 다행이다.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정부가 강행한 번호이동 전환지원금의 부작용을 우려하며 이통사를 감싸기도 했다.안정상 더불어민주당 방송정보통신 수석전문위원은 "고가 단말기를 공급하는 제조사는 배제하고 이통사에게만 단말기 가격 인하 책임을 일방적으로 전가했다"며 "급조된 보여주기식 통신비 경감 정책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숨통이 조금 트일 법도 한데 업계는 큰 기대를 않는 모습이다. 당분간은 정치권이 주도권 다툼에 더 몰두할 것으로 보여서다.이통 업계 관계자는 "지난 21대 국회와 비교해 의석수가 거의 똑같아 큰 틀에서는 차이가 없을 것 같다"며 "방송사 사장 선임 등 이슈로 싸우면서 과학, ICT 관련 법안은 발이 묶였던 상황이 재현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정권이 바뀐 것은 아니기 때문에 미래를 가늠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며 "다수당을 설득해야 하는 만큼 법안 통과가 쉽게 이뤄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4.04.12 07:00
IT

U+콕, AI 분석으로 재고·가격 모두 낮췄다

LG유플러스는 모바일 쇼핑 플랫폼 'U+콕' 입점 업체의 재고 부담을 줄이고, 고객이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판매 수량 예측 인공지능(AI) 데이터 분석 기술을 고도화했다고 3일 밝혔다.U+콕은 빅데이터 기반으로 전문 MD가 직접 소싱한 고퀄리티 상품을 고객에게 1대 1 맞춤형으로 제안하는 앱 서비스다.LG유플러스는 1만여 개의 상품을 정상가 대비 최대 94%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고 구매 상품 배송비를 전면 무료화했다.이번에는 AI 기반 데이터 분석 및 활용 기술을 고도화해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U+콕 입점 상품의 판매 수량 예측 정확도를 개선해 입점 업체에 합리적인 판매 최저가격을 제안한다.AI 데이터 분석은 상품의 카테고리·품목·노출량 지수와 리뷰·평점, 가격 등 U+콕 데이터를 비롯해 인구 정보·가구 유형·관심사 등 U+통신 데이터 등을 활용한다.고객 예상 구매율과 구매 가능성이 높은 타깃 고객 규모를 적용해 판매 수량을 예측할 수 있다. 타깃 고객 규모를 늘릴수록 예상 판매 수량이 높아져 가격을 더 낮출 수 있다.올해 3월부터 판매 중인 D제약사의 프리미엄 영양제, 2월부터 판매 중인 A코스메틱사의 기초 화장품은 예상 구매 수량에 맞춰 재고를 준비하고 타깃 고객에 맞춤형으로 상품을 제안해 계획했던 이벤트 기간 내 완전 판매를 기록했다.김태훈 LG유플러스 광고사업단장은 "U+콕은 많은 고객이 모이면 저렴해질 수 있다는 공동구매 콘셉트보다 한 단계 진일보한 서비스"라며 "중소기업 상품의 비중이 95% 이상인 만큼 앞으로도 업체들과의 동반 성장을 실천하고 고객에게도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도록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운용 역량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3.10.03 17:05
e스포츠(게임)

검은사막 모바일, 신규 대륙 ‘아침의 나라’ 내달 12일 출시

펄어비스가 오는 9월 12일 ‘검은사막 모바일’에서 신규 대륙 ‘아침의 나라’를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최근 진행된 모험가 행사 ‘2023 하이델 연회’에서 공개됐다. 연회는 모험가들이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한국, 일본, 대만, 글로벌 서버 등 서비스 권역 전체 동시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됐다아침의 나라는 원작 ‘검은사막’에서 인기를 얻은 콘텐츠로 ‘마고리아 해역’ 너머 위치한 신규 대륙이다. 기존의 중세 판타지 배경에서 ‘조선’을 모티브로 제작된 가상의 국가로 넘어가 모험을 펼친다. 한국의 신화나 민담, 설화를 바탕으로 구성된 ‘이야기’ 도깨비, 구미호, 손각시 등 한국 판타지 속 존재들과 전래동화 등의 모험 요소들을 즐길 수 있다.9월 12일 ‘우사‘ 각성 클래스 초령도 함께 업데이트된다. 초령은 한국 신화 속 저승인 ‘서천’에 있는 꽃밭의 힘을 가져다 쓰는 신규 클래스다. 저승의 힘을 두른 초령은 세필붓으로 명부에서 영혼을 불러내기도 하고 저승 꽃을 소환해서 지뢰처럼 활용해 시간차 공격을 할 수 있다.가문 내 메인 캐릭터 장비 정보를 서브 캐릭터에 전이하는 ‘캐릭터 전이’, 빛의 가호 1단계 무료화, 가문 내 서브 캐릭터로 ‘토벌’을 진행할 수 있는 ‘토벌 파견’, 흑정령/길드 의뢰를 3회에서 1회로 줄인 일일 의뢰 간소화 등은 이날 업데이트됐다.대사막 사원 간소화, 거점전 리뉴얼, 신규 시즌, 검은돌 신전 리뉴얼도 진행될 예정이다. 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 2023.08.29 18:34
e스포츠(게임)

크래프톤, 2분기 영업이익 1315억원…"인도 회복 중"

크래프톤은 올해 2분기 실적이 줄었다.크래프톤은 2분기 매출은 3871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8.6%, 직전 분기 대비 28.2% 감소했다고 9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131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7%, 직전 분기 대비 53.5% 줄어들었다.순이익은 12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7%, 전 분기 대비 51.9% 줄었다.매출 구성별로는 PC 1170억원, 모바일 2449억원, 콘솔 190억원 등으로 나타났다.PC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2% 상승했지만, 모바일 매출은 같은 기간 23.4% 감소했다.배동근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모바일 실적에 대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글로벌만으로 보면 2분기가 전년 동기나 올해 1분기보다 성장했다"며 "중국 매출은 직접 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지만, 글로벌판과 비슷한 트렌드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크래프톤의 올해 상반기 매출은 9257억원, 영업이익은 4145억원, 당기순이익은 3957억원을 기록했다. 크래프톤은 상반기 ‘배틀그라운드’ PC·콘솔은 일반 매치 개선, 부활 시스템 추가, 클랜 시스템 출시, 아케이드 개편 등 다양한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지속가능한 서비스의 발판을 다졌다고 했다. 무료화 이후로도 월 200만 명 이상의 신규 사용자가 꾸준히 유입 되었으며, 하반기에는 새로운 IP와의 콜라보레이션, 신규 맵 출시 등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회사 측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에는 격월 단위로 개편된 로열패스 상품이 도입되어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지난 5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 서비스가 재개되며 인도 지역의 트래픽을 회복하고 있다고도 했다. 크래프톤은 하반기에는 인도 현지화 콘텐츠를 추가하고 대규모 이스포츠 이벤트 등을 통해 인도 시장에 보다 집중할 예정이다. 크래프톤은 ‘Scale-Up the Creative’라는 전략 하에 게임 개발과 퍼블리싱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현재 크래프톤과 11개 독립 스튜디오에서 ‘눈물을 마시는 새’, ‘프로젝트 블랙버짓’, ‘프로젝트 골드러시’ 등 20개 이상의 새로운 게임을 개발 중이다. 배 CFO는 "캐나다 몬트리올에 설립한 스튜디오가 제작 중인 '눈물을 마시는 새' 출시는 2026년 이후로 계획하고 있다"며 "인게임 영상이나 시네마틱 공개는 지금 개발 초기 단계라 어렵지만, 지난해 공개한 비주얼 콘셉트 트레일러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그는 또 배틀그라운드를 만든 펍지스튜디오가 준비하고 있는 '프로젝트 블랙 버짓'는 4분기 출시 목표로 하고 있다고 했다. 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 2023.08.09 18:20
금융·보험·재테크

시중은행 '수수료 무료' 확대…인터넷은행 '무기' 잃나

신한은행이 쏘아 올린 '이체 수수료 무료' 정책이 시중은행 전반으로 번질 전망이다. 인터넷전문은행이 혜택처럼 제공하던 '수수료 무료'가 은행권 전반으로 확산하면, 수수료 비용 절감을 위한 유료 전환이 어려울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11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올해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는 지난해 말까지였던 ATM 수수료 면제 정책을 각각 1년, 6개월 연장했다. 토스뱅크는 출범 이후 수수료를 무료로 제공하며, 변경 시에는 시행 1개월 전에 홈페이지, 앱 등을 통해 안내할 것으로 공지했다.토스뱅크를 제외한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는 출범 이후부터 ATM 수수료 면제 정책을 연장하는 방식으로 유지하고 있다. 오프라인 영업점을 두지 않는 은행들은 현금을 찾으려는 고객들이 타행 ATM기를 이용해야해 수수료를 대신 부담하며 혜택을 이어왔다. 시중은행이 영업시간 외 이용하거나 타행 출금 시 최소 500원에서 1200원의 수수료를 받고 있는 것을 자체 비용으로 처리하고 있는 셈이다.카카오뱅크의 지난해 3분기 재무제표에 따르면 누적 수수료 비용은 1778억6900만원이었다. 같은 기간 케이뱅크의 수수료 비용은 206억9400만원, 토스뱅크는 557억6900만원이었다.수수료 비용에는 ATM 수수료와 함께 거래내역서·금융소득원천징수명세서 등 각종 증명서 발급 수수료와 당행·타행 계좌로의 이체 수수료, 대출 관련 서류 발급 수수료 등이 포함된다.이용자가 늘어날수록 계속해서 더 큰 비용을 지출해가며 인터넷은행은 각종 수수료 무료 혜택을 제공해오고 있다. 이에 사실상 수수료로는 크게 이익을 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카카오뱅크만 봐도 작년 3분기에만 수수료 수익보다 비용이 커 3억원이 넘는 손해를 봤다. 토스뱅크는 3분기 누적 148억7700만원의 수수료 수익을 거두면서 408억9200만원의 순수수료 손실을 봤다.이는 그동안 무료 혜택을 주던 요소들을 유료로 전환하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지만, 분위기상 이마저도 어려워졌다.최근 시중은행 사이에 온라인 한정 '이체 수수료'를 무료화하려는 움직임이 나오면서, 수수료 무료가 혜택 아닌 혜택이 될 기로에 놓였기 때문이다. 신한은행이 총대를 멨다. 한용구 신한은행장이 지난달 30일 취임식 후 기자간담회에서 "사회에 환원하는 차원에서 이체 및 자동이체 수수료 면제를 시행하겠다"고 말한 데 따른 것이다. 이는 진옥동 전 신한은행장 시절부터 고민해오던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모바일 앱 및 인터넷뱅킹에서 발생하는 이체 수수료 수익은 연간 약 100억원 수준이다. ATM기를 통한 이체는 무료는 아니지만, 주 이용층인 65세 이상 고객에게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기존 신한은행은 고객이 모바일이나 인터넷 뱅킹으로 타행 이체를 할 경우 건당 500원, 자동 이체할 경우 건당 300원을 받았고, 거래 기준을 충족한 고객에 한해 이를 면제해 줬다.신한은행 관계자는 "대부분의 고객이 이체는 모바일이나 인터넷 뱅킹을 통해서 한다"며 "고객의 부담을 줄어주고 모바일 앱으로 유입되는 효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신년 벽두부터 신한은행이 이체 수수료를 영구 면제하기로 하면서, 다른 시중은행도 너도나도 검토에 들어갔다. 지난 3일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은 '2023년 범금융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기자들과 만나 타행 이체 수수료 무료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우리은행, NH농협은행 등도 이를 검토 중이다.불과 1년 전만 하더라도 인터넷은행과 같은 모바일 뱅킹 수수료 무료화에 난색을 표하던 시중은행들이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비용이 증가하니 쉽게 내릴 결정이 아니었다"면서도 "대면에서 비대면 거래로 움직이고 있는 것에 대한 인식 변화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은행 관계자는 "더 이상 인터넷은행만의 혜택이 아니게 될 것"이라며 "가능한 서비스가 많은 시중은행의 모바일 강화로 '혁신'이던 인터넷은행이 더 이상 아니게 됐다"고 했다.이에 대해 인터넷은행 관계자는 "그동안 무료로 제공해온 수수료를 유료화할 계획은 없다"면서도 "이런 분위기에서 갑자기 수수료를 무료에서 유료로 돌리기 쉽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권지예 기자 kwonjiye@edaily.co.kr 2023.01.12 07:00
e스포츠(게임)

크래프톤, 상반기 역대 반기 최대 순이익 기록

크래프톤이 올해 상반기에 역대 반기 최대 순이익을 기록했다. 크래프톤은 2022년 상반기 매출은 9467억원, 영업이익 4742억원, 당기순이익 4392억원을 달성했다고 11일 밝혔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각각 3%, 18%, 31% 성장했다. 특히 50.1%의 상반기 영업이익률 및 역대 반기 최대 당기순이익을 달성했다. 2분기 매출은 4237억원, 영업이익 162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하락했고, 당기순이익은 194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 늘었다. 상반기 모바일 매출은 7156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76%를 차지했다. 회사 측은 “출시 4년을 넘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매출 순위 2위를 기록하는 등 매출 효율을 지속적으로 높여가고 있다”며 “특히 지속적으로 IP 컬래버레이션, 신규 맵 출시, 새로운 아이템을 추가하는 등 이용자에게 신선한 게임 플레이 경험을 주고, 안티 치트 프로그램 강화를 통해 게임 환경을 개선하면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말했다. 뉴스테이트 2분기 중 전체 플레이 시간과 플레이 빈도수가 증가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크래프톤은 “서비스 6년째에 접어드는 PC·콘솔 서비스 부분도 일간 8만명이 넘는 신규 이용자가 지속 유입되며, 무료화 이후에도 높은 트래픽을 유지하고 있다”며 “PC·콘솔 부분의 평균 ARPU(이용자당 평균 결제 금액)은 전분기 대비 20% 성장했다”고 말했다. 크래프톤은 8월 말 독일 쾰른에서 열리는 게임스컴 2022에서 칼리스토 프로토콜과 프로젝트M 등 신작 게임의 미공개 영상을 공개하고, 관람객을 대상으로 게임 시연에 나설 예정이다. 크래프톤 측은 “게임스컴을 계기로 북미 지역에서 준비 중인 강력한 신규 IP를 공개하는 동시에 크래프톤의 게임 제작과 퍼블리싱 역량을 알려 게임 산업 내 중장기적 영향력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크래프톤은 판타지 소설 ‘눈물을 마시는 새’ IP 확장 프로젝트에 본격 돌입한다. ‘눈물을 마시는 새’ 신규 게임 프로젝트인 ‘언어나운스드 프로젝트’를 발표했으며, 2년간 진행해온 비주얼 R&D의 결과물을 아트북 형식으로 연내 선보일 계획이다. 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 2022.08.11 21:18
생활/문화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무료화…김창한 “더 강력한 IP로 확장”

크래프톤은 ‘펍지: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가 12일 무료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날 전 세계 모든 이용자가 PC와 콘솔을 포함한 전 플랫폼에서 배틀그라운드를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다. 크래프톤 측은 “지속적인 콘텐트 업데이트와 이벤트 등을 통해 기존 및 신규 이용자들의 게임 플레이 경험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크래프톤은 15.2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도 진행했다. 튜토리얼, 훈련장 등 신규 이용자들을 위한 콘텐트들이 다수 개선됐다. 신규 이용자들이 게임을 쉽게 익히고 재미를 찾을 수 있도록 2개의 새로운 튜토리얼 모드가 추가됐다. ‘기본 훈련’ 모드를 통해 캐릭터 조작, 무기 습득 및 사용법, 기절한 팀원 소생 등 기본적인 조작을 익힐 수 있다. ‘AI 훈련 매치’ 모드는 99명의 봇을 상대로 배틀로얄을 실습하고 각 페이즈마다 활동 방침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 훈련장의 편의성과 효율성도 개선했다. 원하는 총기와 파츠, 탄약 등을 얻기 위해 직접 파밍을 해야 했던 기존 훈련장과 달리, 훈련 도우미가 추가돼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무기나 아이템을 최대 20개까지 소환할 수 있게 됐다. 또 탄착군 형성 및 조준 연습을 위한 실내 사격 연습장이 추가돼 아무런 방해 없이 사격 연습도 가능해졌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는 “무료 플레이 서비스를 통해 게임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추고 플레이 경험을 강화해 궁극적으로 배틀그라운드 IP가 견고한 팬덤과 함께 더욱 강력한 IP로 확장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2.01.12 19:08
무비위크

[할리우드IS] 칸예 웨스트, 미국의 허경영? "애 낳으면 12억원" 대선 공약 화제

래퍼 칸예 웨스트가 독특한 대선 공약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19일(현지시간) 다수 외신에 따르면, 칸예 웨스트는 이날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찰스턴에서 첫 선거 유세를 벌였다. "아기를 낳는 모든 사람에게 100만 달러(한화 약 12억원)을 주겠다"고 약속했다. 방탄조끼를 입고 '2020'이라는 문구를 머리 뒤쪽에 새긴 칸예 웨스트는 낙태 반대와 마리화나 무료화 등을 주장하기도 했다. 앞서 4일 칸예 웨스트는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SNS에 '우리는 이제 하나님을 믿고 비전을 통일하며 미래를 건설함으로써 미국의 약속을 실현해야 한다. 나는 미국의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다'고 남겼다. 이어 지난주 연방선거관리위원회에 소속 정당을 'BDY'로 등록했다. 이후 포브스와 인터뷰에서 정당 이름의 뜻이 'The Birthday Party'라고 설명했다. 지난 5월 인터뷰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한다고 밝힌 칸예 웨스트. 그러나 최근에는 "더 이상 트럼프를 지지하지 않는다"고 말한 바 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07.20 17:06
경제

1위 이통사 SKT·메신저 강자 카카오, 경쟁자에서 동지로

국내 1위 이동통신사와 메신저 서비스사가 경쟁자에서 동지가 됐다.이동통신 가입자 3100만명을 보유한 SK텔레콤과 카카오톡 회원 4400만명이 있는 카카오가 3000억원 규모의 지분을 교환하고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다고 28일 밝혔다.SK텔레콤은 3000억원 규모의 자기주식을 카카오에 매각하고, 카카오는 신주를 발행해 SK텔레콤에 배정하는 방식으로 지분을 맞교환한다. 이를 통해 SK텔레콤은 카카오 지분 2.5%를, 카카오는 SK텔레콤 지분 1.6%를 보유한다.그동안 모빌리티와 콘텐트 등에서 경쟁하던 두 회사가 지분까지 교환하며 동지가 된 것은 이례적이다.양사는 ICT 분야에서 매번 충돌하거나 경쟁해왔다. SK텔레콤은 카카오톡 때문에 주요 수입원이던 문자 메시지 서비스를 무료화했고, 카카오는 카카오택시 사업에서 SK텔레콤의 'T택시'의 도전을 받고 있다. 내비게이션에서도 T맵과 카카오내비가, 음악 서비스에서 플로와 멜론이 각각 경쟁하고 있다.이처럼 경쟁 관계인 두 회사가 손 잡은 것은 5G 시대를 맞아 ICT 산업의 국가·사업 간 경계가 무너지고 있다는 점이 꼽힌다. 양사는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대승적인 차원에서의 '개방과 협력'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는 것이다.유영상 SK텔레콤 사업부장은 "카카오와의 이번 파트너십은 미래 ICT의 핵심이 될 5G, 모바일 플랫폼 분야의 대표 기업이 힘을 합쳐 대한민국 ICT 생태계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카카오 여민수 공동대표도 "양사가 글로벌 업체와 견줄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양사는 통신·커머스·디지털 콘텐트·미래 ICT 등 4대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통신 분야에서는 5G 서비스와 카카오톡을 결합한 특화 서비스를 공동으로 선보이고, 커머스 분야에서는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디지털 콘텐트 분야에서는 SK텔레콤의 미디어 플랫폼과 카카오가 보유한 IP(지식재산권) 및 콘텐트 제작 역량을 결합해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미래 ICT 분야에서는 AI·IoT·금융 등 영역에서 양사의 기술 및 서비스 간 중장기적인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SK텔레콤과 카카오는 지속적인 협력 구조를 만들기 위해 양사 간 '시너지 협의체'를 신설, 사업 협력을 구체화해 나갈 방침이다. 유영상 사업부장과 여민수 공동대표가 시너지 협의체의 대표 역할을 수행한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19.10.28 16:05
생활/문화

SKT, 해외 음성로밍 통화 무료 시대 열어…T전화 쓰면 통신사 상관없이 공짜

SK텔레콤이 해외에서 음성로밍 통화를 요금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17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SK텔레콤 고객은 데이터로밍 요금제만 가입하면 T전화로 해외에서 한국에 있는 상대방과 무료로 통화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고객이 제공 데이터를 부담없이 쓸 수 있도록 통화에 사용되는 데이터 이용량을 차감하지 않는다.로밍고객은 해외에서 한국으로 발신하는 통화와 한국에서 걸려온 통화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로밍고객이 T전화만 이용하면 통화 상대방의 가입 통신사도 상관없다. 또 상대방은 T전화를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해외에서 한국간 음성통화는 물론, 고객이 현지에서 현지로 발신하는 통화요금도 무료다. 미국 로밍 고객이 T전화로 현지 식당, 숙소에 전화하거나 함께 여행 온 일행과 통화시 발생하는 음성요금 모두 해당된다. 현지 내 로컬 통화의 경우 데이터 기반이 아닌 일반로밍 방식을 이용하지만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 무료화를 결정했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또 해외 와이파이 환경에서도 T전화만 이용하면 동일한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데이터 로밍 요금제에 가입하지 않은 고객도 이용 가능하나 현지 데이터망 이용에 따른 이용료가 부과된다. 종량 데이터 이용시 일 상한 5천원(패킷당 0.275원)한도 내에서 통화가 가능하다.고객이 무료 음성로밍을 이용하기 위한 별도 가입 절차도 없다. 고객은 무료 음성 기능이 추가된 최신 버전의 T전화를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해 이용하면 된다. 기존 T전화 이용 고객은 앱 업데이트를 해서 이용할 수 있다.데이터로밍 이용자는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올해 데이터로밍 요금제 이용은 전년 대비 22% 증가, 로밍 고객 10명 중 7명이 데이터로밍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다. 또 T전화는 SK텔레콤의 통화플랫폼으로 전체 T전화 가입자는 1400만 명이며, 이 중 SK텔레콤 고객은 1200만 명이다.SK텔레콤은 이번 로밍 혁신을 위해 T전화 플랫폼 기반으로 해외 데이터 망과 국내 음성 망을 연동하는 기술 방식을 도입했다.해외 로밍은 현지 국가망(해외망), 국가와 국가간을 연결하는 국제망, 국내망 등 3개 구간으로 이루어진다. 기존 음성로밍이 해외/국제 구간에서 음성망을 이용하는 반면, SK텔레콤은 해당 구간에서 T전화에 데이터 망을 이용하는 mVoIP방식을 도입했다. 국내 구간에서는 이동통신 음성망을 이동한다.SK텔레콤은 이번 혁신을 통해 로밍 통화 품질도 향상시켰다. 자체 조사 결과 T전화 기반 로밍은 음성통화 품질, 통화중 음성 전달 속도가 기존 로밍 대비 평균 20%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또 통화 연결 시간도 평균 5초에서 1초 이내로 80% 이상 단축됐다. 기존 음성 로밍 방식은 해외 데이터망에서 음성망 신호 전환에 걸리는 시간이 길었던 데 반해 T전화 기반 로밍은 신호 전환 과정을 없앴기 때문이다. SK텔레콤 유영상 MNO사업부장은 “이번 로밍 혁신으로 고객들이 로밍 음성통화요금 부담을 완전히 덜면서 고품질의 음성통화를 이용할 수 있게 돼 해외 로밍 이용시 최고의 혜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tbc.co.kr 2018.12.17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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