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가장 친한 친구는 물이다. 작열하는 태양의 열기도 물 앞에서는 무용지물이다. 물의 온도는 상관없다. 그래서인지 물놀이 시설이 인기다. 접근이 쉬울 뿐 아니라 다양한 시설을 이용하면서 재미와 피서를 동시에 맛볼 수 있기 때문이다. 4만~5만원 이상 들어가는 비용은 어쩔 수 없다.
●비발디파크 '오션월드'(www.daemyungcondo.com)
오션월드는 이집트풍의 물놀이 테마파크로 실내 4000평, 실외 1만 1000평, 호수공원 1만 5000평 등 3만평의 초대형 규모로 동시에 1만 2000명까지 수용이 가능하다.
지난해 1차 오픈에 이어 이달 말 선보일 대형 실외 파도풀과 부대시설 등에 막바지 공사가 한창이다.
실내에는 파도풀·수영풀·워터플랙스·슬라이드·유수풀·바데풀 외에 대형 접시 모양의 야외 노천탕인 타워풀 등이 갖춰져 있다. 욕조와 썬베드로 구성된 테라피는 독립 공간으로 이뤄져 가족·친구·연인끼리 오순도순 즐길 수 있다. 2층에는 찜질방과 테라피 센터가 들어서 있다.
실외에는 유수풀·키즈풀·슬라이드·폭포탕 등 편안한 시설과 급류타기의 박진감을 맛보는 익스트림 리버, 물보라 썰매장 등이 갖춰졌다.
30일에는 축구장 크기만한 파도풀을 오픈한다. 50톤을 담을 수 있는 수문이 8개인데, 70초에 한 번씩 동시에 400톤의 물을 쏟아내며 2.5m 높이의 파도를 만들어낸다. 파도풀의 총 담수량은 4000톤이며, 수용 인원은 최대 4000명이다.
●에버랜드(www.everland.com)
현재 운영중인 캐리비안 베이는 시설면에서 국내 최대 규모인데다 수도권에서 가장 가까운 지리적 잇점으로 여름이면 초만원을 이룰 만큼 인기다. 내장객이 몰릴 때면 줄을 서 기다려야 하는 불편도 기꺼이 감수할 지경이다.
이에 맞춰 에버랜드는 땅에서도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내놓았다. 15일부터 9월 2일까지 80일 동안 진행되는 '스플래시 퍼레이드'라는 이벤트로 워터캐논·워터노즐 등 다양한 물 분사 장치를 이용해 하루에 84톤의 물을 관람객들에게 쏟아 붓는다.
이벤트는 물을 피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털어내고, 대신 물을 맞으며 즐기자는 역발상의 엔터테인먼트이다. 물의 행성인 지구의 영원함을 기원하는 내용으로 지구의 물을 빼앗으러 온 불의 행성과의 대립을 생동감있게 그려냈다. 물의 요정 플로트와 외계인 플로트 등 모두 5대의 플로트와 60명의 공연단원이 생동감 넘치는 연기를 펼친다.
플로트에는 물줄기를 직선으로 발사하는 16개의 워터캐논, 사정거리가 짧은 워터건 등 다양한 장비가 장착돼 있다. 이들은 퍼레이드 도중 갑자기 관람객을 향해 총구를 겨냥, 시원한 물보라를 선사하기도 한다.
모든 공연은 주로 1000평 규모의 '스플래시 존'이란 공간에서 이뤄진다. 워터캐논이나 워터건 등이 모두 이곳을 겨냥해 발사된다. 관람객에게는 1회용 물총이 지급돼 퍼레이드 하이라이트 부분에서는 공연단원과 물총 싸움을 벌일 수 있도록 했다.
●한화리조트 '설악워터피아'(www.seorakwaterpia.co.kr)
국내 최대 규모의 온천 테마파크다. 1996년 개장 이후 놀이시설을 중심으로 운영됐으나 지난해 제2의 워터피아 '아쿠아'를 선보이면서 편안한 휴식을 겸해 온가족이 함께하는 복합형 테마파크로 탈바꿈했다.
특징은 사용되는 물이 모두 온천수라는 점이다. 나트륨·칼슘·마그네슘 등의 양이온과 탄산수소·탄산 황산 등이 함유된 알카리승 중탄산나트륨 온천수로 지하 680m 지점에서 하루 3640톤을 뽑아내고 있다. 용출 당시 온천수의 온도가 섭씨 49도에 이를 만큼 질이 좋다.
실내외 파도풀·유수풀 등 다양한 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최대 5000명까지 수용 가능하다.
●제주워터월드(www.jejuwaterworld.co.kr)
서귀포시 제주월드컵경기장 내에 들어선 워터 테마파크이다. 경기장 남측 실내 2500평 등 총 3000여 평 규모로 조성된 워터월드에는 실내에 파도풀과 유수풀, 88m 길이의 튜브슬라이드, 77m의 바디슬라이드, 수영장, 사우나, 찜질방 등을 갖추고 있고 있다. 또 노천 허브스파와 닥터피시탕 등을 새로 개장했다.
실내를 도는 200m 길이의 유수풀은 곳곳에 야자수와 바위 등 다양한 조형물이 마치 남국의 정글 탐험을 연상시킬 만큼 사실적이다.
당도나 비타민C가 월등히 높아 감기 예방,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 부종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삼다수 감귤스파 등 제주에서 직접 채취한 천연 입욕제를 이용한 스파도 인기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