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캐리비안의 해적' 시리즈가 6년 만에 다섯번째 이야기를 내놓았다.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 : 죽은 자는 말이 없다(이하 '캐리비안의 해적5')'가 24일 개봉했다. '캐리비안의 해적5'는 전설적인 해적 캡틴 잭 스패로우(조니뎁)의 눈 앞에 죽음마저 집어삼킨 바다의 학살자 살라자르(하비에르 바르뎀)가 복수를 위해 찾아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이번 시리즈에선 이전 시리즈인 '캐리비안의 해적 : 낯선 조류'에 나오지 않았던 올랜도 블룸과 키이라 나이틀리가 재등장해 팬들에겐 반가운 이벤트가 될 듯 하다. 지난 시리즈 유리병에 갇힌 해적선 블랙펄은 다시 원래 크기로 복귀, 엄청난 스케일의 전투신을 완성한다. 이렇듯 '캐리비안의 해적5'는 이전 시리즈에서 이어지는 포인트나 인물들이 많기 때문에 영화를 관람하러 가기 전 '캐리비안의 해적' 시리즈 복습은 필수다. 1~4편까지 시리즈 내용을 총 정리했다.
▶'캐리비안의 해적 : 블랙펄의 저주' (2003) 해적 잭 스패로우(조니 뎁)은 함께 약탈한 보물을 독차지하려는 헥터 바르보사(제프리 러쉬)의 배신으로 홀로 외딴섬에 갇힌다. 바르보사는 해적선 블랙펄 호를 몰고 총독의 딸 엘리자베스 스완(키이라 나이틀리)을 납치하고 엘리자베스의 약혼자인 제임스 노링턴 준장(잭 데이븐포트)과 엘리자베스의 오랜 친구 윌 터너(올랜도 블룸)는 그녀를 되찾기 위해 잭 스패로우의 도움을 얻기로 한다. 건드려서는 안 되는 보물을 훔친 대가로 밤이 되면 해골로 변해버리는 저주에 걸린 바르보사와 선원들은 엘리자베스가 가진 마지막 보물과 피를 이용해 저주를 깨고자 하지만, 잭 스패로우와 윌 터너의 합공이 시작된다.
▶'캐리비안의 해적 : 망자의 함 ' (2006) 블랙펄 호를 되찾은 잭 스패로우는 과거 데비 존스(빌 나이)에게 진 빚을 갚지 않으면 100년간 그의 노예로 복역해야하는 끔찍한 운명의 부름을 받는다. 데비 존스는 죽은 영혼들을 인도하는 유령선 플라잉 더치맨 호의 선장이다. 바다의 지배자로 불리는 악랄한 존재이기도 하다. 이 가운데 동인도회사의 커틀러 베켓 경(톰 홀랜더)은 결혼을 앞둔 윌 터너와 엘리자베스를 훼방하며 잭 스패로우의 나침반을 가져오라고 명령한다. 윌을 만난 잭은 데비 존스를 물리쳐야 나침반을 넘길 수 있다고 속인다. 주술사 티아 달마(나오미 해리스)는 이들에게 데비 존스의 약점이 망자의 함에 들어있는 심장이라고 정보를 알려준다. 망자의 함을 훔쳐 달아나는 잭 스패로우 일행은 데비 존스가 보낸 바다 괴물 클라켄에게 쫓기게 되고 엘리자베스는 잭을 크라켄의 미끼로 던진다. 이후 티아 달마의 거처에 모인 선원들은 죽은 잭 스패로우를 살릴 길을 결심하고, 그들의 앞에 티아 달마의 주술로 살아난 바르보사가 나타난다.
▶'캐리비안의 해적 : 세상의 끝에서' (2007) 망자의 함을 손에 넣은 커틀러 베켓은 데비 존스의 힘을 이용해 해적들을 소탕하고 다닌다. 베켓을 막기 위해서는 해적 연맹에 속한 9천명의 해적과 그들이 하나씩 쥐고 있는 은화 9개가 필요한 상황. 엘리자베스와 바르보사, 윌 터너는 싱가포르의 해적 선장 샤오 펭(주윤발)을 찾아가 도움을 청한다. 데비 존스의 저주로 무풍지대에 갇힌 잭 스패로우를 구해낸다. 그러나 베켓의 함대는 이들을 추격하고, 죽을 위기에 놓은 윌 터너를 구하기 위해 잭 스패로우는 웰 터너의 손으로 데비 존스의 심장을 찌르고 윌은 프라잉 더치맨 호의 선장이 된다. 잭 스패로우는 바르보사에게서 훔친 젊음의 샘을 찾는 지도와 함께 조각배로 여정을 떠나고, 윌은 엘리자베스에게 10년 후 찾아올 것을 약속한다.
▶'캐리비안의 해적 : 낯선 조류' (2011) 영국 왕 조지 2세(리차드 그리피스)에게 붙잡힌 잭 스패로우는 바르보사와 동행하라는 명령을 받는다. 바르보사는 블랙펄과 다리 하나를 잃고 영국 해군에서 젊음의 샘 탐험대로 복역하고 있다. 잭은 젊음의 샘을 찾기 위해 자신을 고용하려는 이가 있음을 알게 된다. 다름아닌 옛 연인 안젤리카(페넬로페 크루즈)의 아버지인 검은 수염(이안 맥 쉐인)이다. '다리가 하나인 자에 의해 죽을 것'이라는 예언에서 벗어나려는 검은 수염 일행을 젊음의 샘으로 안내하게 된 잭 스패로우와 젊은의 샘으로 향한 바르보사. 이 때 잭은 블랙펄이 유리병 안에 갇혀 검은 수염의 장식품이 된 걸 알고, 해적들은 젊음의 샘에서 사투를 벌인다. 바르보사는 검은 수염을 죽인 후 앤 여왕의 복수 호의 선장이 되어 떠나고, 잭 스패로우는 블랙펄을 유리병에서 꺼낼 방법을 찾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