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엔터테인먼트·롯데엔터테인먼트·쇼박스·NEW 등 배급사 빅4에 2017년은 쉽지 않은 해다. 내놓은 영화들이 연달아 흥행에 실패한 데다 새로운 주자들, 메가박스·워너브러더스코리아·20세기폭스코리아가 등장해 경쟁은 심화됐다. 5대 배급사를 노리는 경쟁사의 습격에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할 때다.
영화 '택시운전사(장훈 감독)'의 1000만 관객 돌파 소식에도 투자배급사 쇼박스의 주가는 부진하다. 1000만 영화를 내놓은 쇼박스가 이런 상황이니 다른 빅4는 말할 것도 없다. CJ엔터테인먼트는 최고 기대작 '군함도(류승완 감독)'로 겨우 손익분기점을 맞추는 실적을 냈다. 지난해 '부산행(연상호 감독)'의 흥행으로 쏠쏠한 재미를 봤던 NEW도 별다른 흥행작을 내놓지 못했다. 롯데엔터테인먼트가 손익분기점을 두 배가량 넘긴 '청년경찰(김주환 감독)'로 수익을 내며 체면치레했다.
증권가는 이 같은 주가 부진을 한국 영화의 부진과 함께 빅4의 입지가 흔들리기 때문으로 분석한다. 지난해에 비해 빅4의 전체 점유율이 10% 넘게 줄었다. 이베스트투자증권 김현용 연구원은 "국내 영화 라인업이 전반적으로 부진하며 한국 영화 관람객 수 비중은 2017년 기준 41%에 머물고 있어 지난 5년의 평균치인 55%에 크게 못 미친다. 게다가 기존 빅4 플레이어가 장악했던 한국 영화 배급 시장도 작년 하반기부터 메가박스·워너브러더스·20세기폭스 등이 참여하며 빅4의 합산 점유율은 2017년 기준 36%에 불과하다"고 분석했다.
빅4의 영향력이 줄어들면서 새로운 주자들이 주목받고 있다. 메가박스·워너브러더스코리아·20세기폭스코리아 등이 유명 감독들을 영입하고 투자액을 늘리는 등 시장을 흔드는 중이다. 워너브러더스코리아는 지난해 개봉한 '밀정(김지운 감독)'으로 750만 명의 관객을 극장으로 불러 모았다. 20세기폭스코리아는 '곡성(나홍진 감독)'을 배급, 687만 명의 관객을 모았다. 메가박스는 지난 6월 선보인 '박열(이준익 감독)'로 200만 관객 돌파에 성공했고, 제작비 100억원 규모의 대작 '명당(박희곤 감독)'을 투자·배급하기로 결정하며 빅5의 자리를 노린다. 다만, 워너브러더스코리아와 20세기폭스코리아의 경우 '밀정'과 '곡성' 이후 별다른 흥행작을 내놓지 못했다. 이들이 빠른 시일 내에 배급사 빅5의 시대를 열 수 있을지는 지켜볼 일이다.
주요 배급사의 부진에 대해 김 연구원은 "한국 영화의 부진과 배급사 경쟁 격화 이중고를 겪고 있다. 중국 사업의 전개가 현재로서 막힌 상태다. 국내 경쟁 환경은 극도로 악화, 올해 실적이 큰 폭으로 위축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