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 공개되기 전, 누군가는 '신과 함께-죄와 벌'을 걱정했다. 판타지, 웹툰 원작, 제작비 350억원, CG 등 리스크가 큰 시도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결과는 1441만 관객이 본 역대 박스오피스 2위의 영화, 아시아를 사로잡은 한류 K무비. 덕분에 '신과 함께'는 한국 판타지 영화의 새 길을 열었고, 웹툰 원작 영화 중 가장 흥행했으며, 1편과 2편의 제작비 350억원은 한 번에 회수했으며, 한국 CG 발전의 현주소라 평가받았다. 모든 리스크를 기회와 성공으로 만들었다. 걱정을 늘어놓은 이들을 무안하게 만드는 성과다.
백상예술대상이 '신과 함께-죄와 벌'을 주목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올해 제54회 백상예술대상에서 '신과 함께-죄와 벌'은 작품상부터 감독상(김용화 감독), 조연상(김동욱), 예술상(진종현 VFX 슈퍼바이저)까지 4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됐다.
22일 오후 서울 강남구 메가박스 코엑스점에서는 제54회 백상예술대상 '백상후보작상영제(GV)-신과 함께 죄와 벌'편이 진행됐다. 모더레이터 장성란 기자의 진행으로 김용화 감독과 김동욱이 관객과 심도깊은 이야기를 나눴다. 특히 김용화 감독은 그간 언론 인터뷰나 공식석상에서의 모습보다 훨씬 진솔하게 자신의 생각을 전해 눈길을 끌었다. 자신을 향한 비판의 시선에 대해서도, 그가 가지고 있는 리메이크에 대한 생각에 대해서도 솔직하게 답변했다. 몇 차례나 재관람하며 '신과 함께-죄와 벌'을 사랑하는 관객들 앞이기에 가능했던 일. 마이크를 든 관객 모두 '신과 함께-죄와 벌'을 향한 사랑을 참지 못해 '토로'하자 김용화 감독은 "제가 감히 무엇을 선물했는지 잘 모르겠지만, 너무나 감사하다. 여러분의 사랑이 있어서 다시 또 작품을 할 수 있게 되는 것 같다"며 마음을 표시했다.
이하 김용화 감독 그리고 김동욱과 관객들이 나눈 일문일답.
-가장 탐나는 수상 부분은. 김용화 감독(이하 김) "(김)동욱이가 받았으면 한다." 김동욱(이하 동) "냉정하게 감독상을 받는 것이 좋지 않을까한다."
-개봉 전까지만 해도 기대만큼 우려도 컸다. 지금 돌이켜보면 감회가 새로울 것 같다. 김 "인생에서 불행했던 순간이 더 많다고 생각하지만, 본능적으로, 불행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전작 '미스터 고'에서 크게 넘어져서 못 일어날 줄 알았다. 처음도 그렇고 끝도 그렇고, 든든한 배우들과 스태프들이 주변에서 해주는 좋은 이야기들을 듣고 견뎠다. 마지막 개봉 일주일이 가장 힘들었는데, 나머지는 잘 기억이 안 난다."
-김동욱은 온갖 감정을 다 연기해야 했다. 동 "다양한 감정을 보여줄 수 있는 역할을 만나 감사했다. 도전 의식을 갖게 했다. 그런 인물을 써 주시고 찾아주신 것은 아무래도 감독님 덕분이다. 특히 김수홍은 감독님이 창조한 새로운 캐릭터다. 매력적으로 써주셔서 정말 감사했다. 감독님이 연출이자 작가이기 때문에, 폭넓게 고민하면서 감독님과 쳐내야 할 가지와 지켜야할 뿌리를 공유했다. 1부에서는 대부분 원귀로 나오기 때문에 공감성과 타당성을 주려고 많이 노력했다" 김 "저와는 '국가대표'에서 중고 신인 같은 때에 함께 했다. 감독이 머리 맡에서 쓴 시나리오이니 배우에게 디렉션을 많이 한다. 그런데 김동욱은 현장에서 디렉션을 제일 안 주는 배우다. 섬세하기 때문에 머리 속에 생각했던 캐릭터 이상의 것을 연기한다. 찰나지만 끝과 끝을 오가는 연기였는데, 믿음이 가게 진입을 금방 해오더라. 대한민국 최고의 배우 중 하나가 아닌가 한다. 기회가 되면 같은 가격에 계속 (출연)해줬으면 좋겠다.(웃음)"
-김용화 감독의 영화는 웃음과 눈물이 함께 묻어나온다. 누군가는 이것을 신파라고 부르기도 한다. 김 "영화는 다 호불호가 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감독으로서 왈가불가 참견하거나 개입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만들어온 5편 영화 모두 굉장히 고통스러운 영화라고 생각한다. 고통에서 출발한 영화인데 더 고통스럽게 표현하는 것에 미학적인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 관객은 내가 표현하는 것보다 더 고통스러운 삶을 산다고 짐작하고 영화를 만든다. 더 잔인하게 몰아갈 수도 있겠지만, 내가 살아본 경험으로는 그런 말도 안 되는 상황 속에서 항상 유머가 공존했다. 그렇기에 나도 다시 일어날 수 있었고, 모든 분들이 그렇게 살지 않을까 한다. 영화는 은유의 미학이다. 그런 부분에서 은유여야 하고, 가장 고통스러운 이야기에서 희망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수홍과 형 그리고 수홍과 원일병의 감정이 복잡하다. 동 "자홍과 수홍 모두 심성이 착한 캐릭터다. 각자의 방식대로 서로를 그리워하며 살아왔다. 수홍 같은 경우도 형에 대한 애증을 드러내야할까 고민했다. 직접적으로 형에 대한 사랑과 연민과 그리움을 표현하지 않아도, 그것을 누군가에게 표현한다면 형에 대한 그리움으로 표현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그것이 원일병(도경수)이다. 지나치지 않지만 건조하지도 않은, 그게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서는 계속 고민했다. 너무 브로맨스로 지나치게 가는 것도 아니지만, 형에 대한 연민 때문에 원동연이라는 인물을 아끼게 되고 형에게 받지 못한 사랑 결핍이 원동연이란 인물에게서 보이고 이런 것들이 적절하게 공감된다면 좋겠다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