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 공개되기 전, 누군가는 '신과 함께-죄와 벌'을 걱정했다. 판타지, 웹툰 원작, 제작비 350억원, CG 등 리스크가 큰 시도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결과는 1441만 관객이 본 역대 박스오피스 2위의 영화, 아시아를 사로잡은 한류 K무비. 덕분에 '신과 함께'는 한국 판타지 영화의 새 길을 열었고, 웹툰 원작 영화 중 가장 흥행했으며, 1편과 2편의 제작비 350억원은 한 번에 회수했으며, 한국 CG 발전의 현주소라 평가받았다. 모든 리스크를 기회와 성공으로 만들었다. 걱정을 늘어놓은 이들을 무안하게 만드는 성과다.
백상예술대상이 '신과 함께-죄와 벌'을 주목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올해 제54회 백상예술대상에서 '신과 함께-죄와 벌'은 작품상부터 감독상(김용화 감독), 조연상(김동욱), 예술상(진종현 VFX 슈퍼바이저)까지 4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됐다.
22일 오후 서울 강남구 메가박스 코엑스점에서는 제54회 백상예술대상 '백상후보작상영제(GV)-신과 함께 죄와 벌'편이 진행됐다. 모더레이터 장성란 기자의 진행으로 김용화 감독과 김동욱이 관객과 심도깊은 이야기를 나눴다. 특히 김용화 감독은 그간 언론 인터뷰나 공식석상에서의 모습보다 훨씬 진솔하게 자신의 생각을 전해 눈길을 끌었다. 자신을 향한 비판의 시선에 대해서도, 그가 가지고 있는 리메이크에 대한 생각에 대해서도 솔직하게 답변했다. 몇 차례나 재관람하며 '신과 함께-죄와 벌'을 사랑하는 관객들 앞이기에 가능했던 일. 마이크를 든 관객 모두 '신과 함께-죄와 벌'을 향한 사랑을 참지 못해 '토로'하자 김용화 감독은 "제가 감히 무엇을 선물했는지 잘 모르겠지만, 너무나 감사하다. 여러분의 사랑이 있어서 다시 또 작품을 할 수 있게 되는 것 같다"며 마음을 표시했다.
이하 김용화 감독 그리고 김동욱과 관객들이 나눈 일문일답.
-수홍과 어머니의 장면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동 "정말 중요한 클라이맥스에 있던 장면이다. 찍기 전부터 정말 부담이었다. 한편으로는 정말 감사하지만, '감독님께서 이렇게까지 나를 믿으셨나'에 대한 부담도 컸다. 개인적으로는 철저하게 준비하려고 했는데, 감정적인 부분 뿐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수화)도 필요로 하는 신이다. 시나리오 속 수화를 한달정도 연습하며 수정했다. 대사의 순서도 여러 번 바꿨다. 그렇게 준비하고 가도 찍었을 때 시간 오래 끌지 않고 끝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컸다. 감정신은 오래 찍으면 집중력이 떨어진다. 5번 정도 촬영했는데, 마지막 컷에서 '오케이'가 났다. 그 전까지는 감독님이 불만족스러우셨던 것 같다.(웃음) 마지막 슛 직전에 감독님이 10분만 쉬자고 하시면서 '수화 틀려도 된다. 감정이 전달된다면 관객도 이해해줄 거다. 하고싶은 대로 해라'고 하셨다."
김 "몇번을 하다가 조감독과 프로듀서가 '저래서는 안 될 것 같다'고 하더라. 가서 '마지막은 정말 엄마를 마지막으로 보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다 쏟아붓자'고 했다. 멋지게 연기하더라."
-국내 최초로 1, 2부가 동시 제작된 영화다. 1부의 마지막 장면이 중요할 것 같다. 김 "2부 시나리오는 6개월 정도 트리트먼트를 준비하다가 마지마 2달 정도 시나리오를 썼다. 1부도 충분한 완전성이 있어야 하고 하고 싶은 이야기는 2부에 담겨야 했다. 용서와 구원에 대한 이야기를 4시간 반 정도에 할 수 있는 영광을 주신다면, 2부에 화력을 쏟아야되겠다고 생각하며 썼다. 1부는 적당하게 완결되면서 2부가 상당히 기대돼야 했다. 기술적으로든 모니터링이든 해서 굉장히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완성한 시나리오다."
-김동욱의 차기작 계획은. 김용화 감독님과 다시 호흡 맞출 계획은. 동 "일단 차기작은 올해 8월에 '신과 함께-인과 연'이 나올 것 같다. 다행히도 김용화 감독님 연출이다. 디른 작품 계획은 구체적으로 없다. 김 "'신과 함께' 3부가 만들어지면 (김동욱 캐스팅을) 고려해보겠다.(웃음)"
-인기 웹툰이 원작이라는 이유로 걱정과 기대를 샀다. 김 "원작에서 꼭 써야겠다고 생각한 부분은 신화 편이었다. 이 이야기를 기반으로 전체 이야기를 써봐야겠다고 생각했다. 굉장히 훌륭한 웹툰이다. 주호민 작가님이 그 나이에 사회의 부조리와 위로를 한국적 설화로 판타지스럽게 썼다는 것에 굉장히 훌륭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만화적 상상력의 관용도가 분명히 있다. 그것이 영화로 옮겨졌을 때 잘 소통될지 자신이 없었다. 원래 제작사에서 사실 30버전 정도를 썼다. 그렇게 했는데도 투자가 안돼서 돌아가지 못했다. 제가 들어갔을 때는 웹툰을 사랑했던 이들의 정신을 받아들이고 나머지는 2시간 안에 영화적 구조와 패러다임으로 만들어나가야겠다고 생각했다. 7개의 지옥은 만화로는 재미있는 발상이지만, 실제로 영화로 그대로 옮기면 원작을 훼손할 수 있다. 만화에서는 재기발랄한 해석이었지만 영화에서는 잘 표현될 수 없거나 자칫 유치해질 수 있다. 웹툰과 영화는 같다고 생각한다. 영감을 잘 받았다. 웹툰을 구조적으로 잘 차용했다. 2부를 보시면 조금 더 닮아있다. 2부 엔딩을 보시면 갈증을 느끼시는 부분이 많이 해소될 것이다."
-원작과 다르게 만든 이유는. 김 "저도 두려움이 많은 인간이다. 똑같이 만들어서 성공한다는 확신이 있으면 왜 똑같이 만들이 않았겠나. 독자 분들이 생각하시는 부분을 존중한다. 저희 나름대로도 굉장히 많은 연구를 했다. 원작 똑같이 모방하기 대회는 아니니까. 똑같이 만들면 과연 많이 보실까란 생각도 한다. 강렬한 힘을 가진 원작이 멀티유즈가 되는 것이다. 원작이 굉장히 훌륭했고 정신과 구조를 잘 계승하는 것이 영화 제작자의 의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