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독전(이해영 감독)'이 누적관객수 400만 명을 돌파했다. 지난 달 22일 개봉한 '독전'은 15일째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며 외화에 파묻힌 스크린에서 한국 영화의 자존심을 세웠다. '독전'을 이끈 이해영 감독으로서는 첫 1위에 생애 최고 스코어이기도 하다. 개봉까지 녹록치 않은 과정이 있었지만 흥행으로 완벽하게 보답 받았다.
'독전'은 공식 개봉 전까지만 해도 '호불호 평가'를 받았던 작품이다. 배우들의 열연에는 이견이 없지만 스토리에 다양한 의견이 쏟아졌다. 이해영 감독 역시 이를 자각하고 있었지만 최종 선택은 결국 관객의 몫. '상업영화'를 찍는 '상업감독'으로서 '상업성'을 보여야 했던 이해영 감독은 자신에게 주어진 기회를 놓치지 않았고 감독으로서 생명력을 이어가게 됐다. 인터뷰 내내 '상업'이라는 단어를 수없이 언급하고 더 강조하는 이해영 감독이었던 만큼 '독전'의 흥행이 그에게는 얼마나 절실했을지 감히 가늠하기 힘들다.
현장에서는 화 한 번 내지 않을 정도로 평온함을 유지했지만 이는 대외적인 모습이었을 뿐, 이해영 감독 본인은 소용돌이의 한 가운데서 버텨야만 했던 시간이다. 외로웠고, 스스로 금욕적인 삶을 자청했다. 고생끝에 낙은 왔다. '독전'은 관객들의 사랑에 힘입어 확장판 공개까지 논의 중이다. '천하장사 마돈나(2006)' 이후 12년만에 180도 다른 장르로 관객들의 인정을 받은 이해영 감독. 조금 더 빨라질 차기 행보에 벌써부터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인터뷰①에서 이어집니다.
- 또 하나의 볼거리는 '캐릭터 균형'이다.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가 세다. 분량의 크기가 다를 뿐 캐릭터 성격 자체는 한 명도 빠짐없이 세다. 강약약강이 뭐 이런 수준이 아니라 그냥 강강강강이다.(웃음) 심지어 형사들도 선과 악의 경계를 넘나들며 변화를 꾀한다. 그 균형을 잡기 위해 배우들이 뿜어내는 연기의 온도를 맞추려고 노력했다. 촬영 때부터 편집 때까지 이어진 디테일이다."
- 다 내 새끼 같겠지만, 그래도 더 애정이 가는 캐릭터가 있다면. "절대 하나만 꼽을 수 없다. 애착의 정도는 '독전'에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 그 캐릭터를 연기해준 모든 배우들에게 동일하다. 진짜다.(웃음) 다만 진서연 배우는 정말 어려운 미션을 수행해야 했다. 직접적인 연기를 해야하는 서연 배우는 배우대로, 그것을 최대한 이끌어내야 하는 나는 나대로 고민해야 할 지점들이 많았다. 2인3각 경기처럼 서로의 다리를 하나씩 내놓고 묶인 채 달리는 기분이었다. 호흡이 중요했던만큼 한 발씩 나가는 재미가 있었다. 주연급 배우들에게는 믿고 맡기는 부분이 컸다."
- 이선생을 감춘 락의 이야기를 안 할 수 없다. 누군가에게는 한 번에 보이고, 누군가에게는 보이지 않을 연기를 원한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스포일러가 될 수 있어 조심스러운 부분이기는 한데…. '락이라는 캐릭터의 질감을 설계했느냐' 부터 따져 본다면 락(류준열)은 조직에게 버림받은 하수인이다. 1차적으로 건드리면 훨씬 찌질하고 생활적인 느낌이 드는 캐릭터로 만들었을 수도 있다. 근데 난 그것보다 '락이 귀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내가 락을 귀하게 대하고 싶었다. 락이라는 청년이 '독전'의 성격을 규정짓는다. 원호(조진웅)는 스트레이트하게 폭주하고 질주한다. 반면 락은 하얗고 귀한 느낌의 청년으로 그리고 싶었다. 내가 꼭 구현하고 싶었던 지점이라 그것에 충실하려고 했다. 단서를 일찍 제공하는 것처럼 받아들여질 수도 있지만 그 느낌을 포기할 수는 없었다."
- 그래서 막상 영화를 보면 '이선생이 누구인지'를 찾는 것이 '독전'이 숨겨둔 대단한 반전이거나, 중요 포인트라고 생각되지는 않는다. 알면 아는대로, 모르면 모르는대로 즐기는 재미가 있는 영화다. "맞다. '대단한 반전을 숨겨놨다'는 식의 의도는 애초 없었다. 원호와 락이 수 많은 인물들을 겪고 맞닥뜨려 나아가는 과정이 중요한 영화라 생각했다. 짧은 시간의 이야기지만, 두 사람의 여정을 담아낸 작품이다. '락이 이선생이다'는 것도 특별한 페이크는 아니다. 그렇다면 류준열을 캐스팅 하지 않았을 것이고, 다른 느낌의 속임수를 걸었을 것이다. 이선생의 정체는 노림수가 아니다."
- 그만큼 류준열을 신뢰한 것으로 보인다. "여러번 강조하지만 락은 귀한 캐릭터다. 그리고 류준열은 귀한 느낌의 이미지를 가진 배우라고 생각했다. 류준열이라는 배우가 갖고 있는 되게 묘한 아우라가 있다. 사람이 사람을 봤을 때 한 번에 탁 읽히는 사람이 있지 않나. 근데 준열이는 그렇지 않다. 그 아이를 보면 읽어야 할 것이 몇 겹은 더 있는 느낌이다. 그리고 그런 것을 표현하기에 좋은 연기력을 갖췄다고 생각했다."
- 결과물에 대한 만족감도 큰 것 같다. "촬영 전 준열이가 '락의 레퍼런스가 될 만한 작품이나 캐릭터가 없을까요?'라는 질문을 하더라. 그래서 '락의 레퍼런스는 류준열이다'고 답했다.(웃음) 락이 가져야 할 것들이 사람 류준열 안에 이미 충분히 있다고 생각했다. 배우로서는 연기하기 어려웠을 수 있지만, 나로서는 특별히 어떤 열연을 원하거나 연기로 뭘 만들기 보다 이 사람이 갖고 있는 것 중에 조금 더 보여줄 것, 덜 보여줄 것들의 밸런스를 잡아주면 되는 정도의 고민만 했다."
- 첫 등장신이 별 것 아닌 것처럼 보여도 꽤 강한 임팩트를 남겼다. 흰 티셔츠를 찰떡같이 소화했더라. '출연작 중 제일 잘생기게 나왔다'는 반응도 많다. "하하. 흰 셔츠는 그냥 하나의 면 티 처럼 보이지만 그 티를 컨펌하기 위해 수 많은 흰 티들을 입혀봤다. 원래 흰 티를 소화하는 것이 제일 어렵다. 잘못 입으면 '난닝구'가 된다. 면의 질감부터 중량감, 목과 소매 끝의 마감, 핏의 정도 등 많은 것을 고려했다. 너무 커도, 작아도 안 됐다. 첫 등장에 '어?' 하는 느낌이 있기를 바랐다. 그 '어?를 만들기 위해 공들이는 시간이 필요했다. 솔직히 우리 준열이 잘생기지 않았나. 멋짐이 있는 배우다. 잘생김의 즙을 최대치로 짜내려 했다."
- 원호는 락에게 첫 눈에 반한 것일까.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맹목적인 집착'이다. 브라이언(차승원) 앞에서 '어떤 한 인간에게 집착하다 보면 신념 같은 것이 생긴다'고 하지 않나. 원호는 그 말을 할 때 자신이 '신념'에 대해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결국 모르는 것이다. 어떤 것을 미친듯이 쫓다 보면 '왜 쫓지? 내가 뭘 쫓는거지?' 싶다. 실체없는 매달림인 것이다. 그것이 원호의 심경 아니었을까. 의심과 믿음 위에 있는 것. 그래서 마지막에 띄운 '빌리버(Believer)'라는 영문 제목이 원호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단어가 아닌가 생각한다. 모든 인물에게 적용되는 제목이기도 하고." >>③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