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1일부터 ANC승무원학원의 추천으로 필리핀항공 승무원 채용의 서류접수가 진행 중이고, 7일(화)에 ANC승무원학원 교대점에서 1차 면접이 진행된다. 1일에는 에미레이트항공(Emirates) 홈페이지에 승무원 채용이 공지되었다.
지난 7월 에미레이트항공 승무원 채용에서 새로운 면접 전형을 도입하였기 때문에 새로운 면접 방식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ANC승무원학원 관계자는 조언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ANC 승무원학원에서는 에미레이트항공의 승무원 채용대행을 20회 이상 진행한 바 있다고 한다.
ANC승무원학원에서는 에미레이트항공 9월 채용에 대비한 '에미레이트항공 특별반'을 8월 13일(월)에 개강한다고 밝혔다.
서류 작성법, 디스커션, 스몰토크, 파이널 인터뷰 대비까지 에미레이트항공의 모든 면접절차에 대비하여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새롭게 바뀐 면접방식에 맞춰서 Group Activity 시간에는 효과적인 그룹 엑티비티 방법, 파트너 소개, 창의적 사고, 다양한 사물을 대상으로 창의적인 용도 설명하기 등의 커리큘럼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또한 에미레이트항공의 새로운 면접절차에 대한 정보와 면접 준비방법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에미레이트항공 승무원 채용설명회'를 8월 7일(화) 오후 6시에 진행한다. 설명회 신청은 ANC스튜어디스학원 대표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ANC승무원학원 관계자는 "에미레이트항공 승무원 채용의 면접절차는 매 채용시 달라질 수 있지만 지난 채용의 경우에는 서류접수-디스커션1-디스커션2-온라인 영어테스트-파이널 면접(화상 인터뷰)으로 진행하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1차 디스커션에서는 2인 1조를 팀을 이루고, 사물 카드에 적혀 있는 사물의 용도를 설명한다. 직업 카드에 적힌 직업의 사람이 앞서 받은 카드에 적혀 있는 사물을 어떻게 창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를 파트너와 대화한 후에 돌아가면서 발표한다. 2차 디스커션은 여러 가지 시나리오에 대한 토론으로 진행되며 2차 디스커션까지 통과한 지원자는 온라인으로 영어테스트를 치르게 된다. 파이널 면접은 화상 인터뷰로 진행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EK승무원 채용은 지난 7월 채용과 마찬가지로 Assessment Day 방식이며, 면접은 서울에서 9월 17일, 18일에 진행한다. INVITATION ONLY로 진행하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서류지원을 하고 Invitation 메일을 받은 지원자만 면접에 참여할 수 있다.
에미레이츠항공의 승무원채용 자격조건은 21세 이상, 암리치(발뒤꿈치를 들고 팔을 뻗어서 닿는 높이) 212cm이상, 신장 160cm 이상, 고등학교 졸업자, 유니폼을 착용했을 때 보이는 곳에 문신이 없을 것, 영어 구사자 등의 조건을 갖추고 있으면 지원 가능하다.
에미레이트항공은 아랍에미리트의 국영 항공사로 1985년 설립되었다. 매주 3,400편 이상의 항공편이 두바이에서 출발해 전 세계로 운항한다. 232대의 항공기로 142곳 이상의 취항지로 운항하고 있다. 2005년부터 인천-두바이 간 직항 노선을 운항하고 있으며, 올해 A380항공기 도입 10주년을 맞았다.
ANC승무원학원 관계자는 "최근에는 승무원 지망생들이 한, 두 군데의 항공사를 지정해서 준비하기 보다는 국내항공사와 국외항공사 면접 준비를 병행하여 보다 많은 채용 기회를 누리고 합격의 가능성을 높이는 추세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포함한 국내항공사와 다양한 국적의 외국항공사 승무원 준비를 병행하는 학생들이 지원 기회가 많고, 단기간 안에 면접 경험이 쌓이다 보니 빠른 기간 안에 합격하는 편이다"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본원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국내항공사의 합격자도 많지만, 20여년간 외국항공사의 승무원 채용대행을 진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외국항공사에 많은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다. 지난 베트남항공 승무원 채용에서 29명 합격, 팬퍼시픽항공 8명 합격, 중동항공사 1기 한국인 승무원 채용에서 35명 합격, 2기 채용에서는 50여명 합격, 와타니아항공 채용에서는 27명 합격, 팬퍼시픽항공에 5명 합격, 지난 에어마카오항공 승무원 채용 29명 합격, 최근에는 에어마카오항공 승무원 채용에서 31명이 합격하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