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이 지난달 공개한 탈모증상케어 샴푸 '닥터그루트'의 CM송이다. 광고 속 주인공은 아이돌 그룹 슈퍼주니어의 멤버 김희철. 그는 같은 음과 단어를 반복하는 '후크송(청자를 사로잡는 짤막한 음악 구절)'인 그루트송을 틀어놓고 사무실, 마트, 시내를 돌아다니며 춤을 춘다. 이 광고는 김희철 특유의 익살스런 표정과 춤사위, 독특한 노래로 유튜브나 SNS 상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닥터그루트 측은 "이번 광고는 탈모완화 샴푸 중 재구매율 1위 달성을 기념해 모델 김희철과 탈모 고민이 있는 소비자 100여 명이 함께 참여했다"고 말했다.
닥터그루트 더마솔루션은 최근 샴푸업계 화두인 탈모와 두피관리에 초첨을 맞춘 제품이다. 성분에 민감한 더마제품 소비자의 특성에 맞춰 설페이트계 계면활성제와 실리콘, 파라벤 성분을 첨가하지 않았다. 특히 전 제품에 대해 피부 자극 테스트를 완료하고 각 제품별 효능에 대한 외부 평가기관 테스트도 마쳤다.
주력 제품인 '힘없는모발용 샴푸·트리트먼트'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탈모 증상 완화 기능을 보고한 기능성 제품이다. 동시 사용 시 끊어짐에 의한 모발 감소를 약 75% 개선해준다.
푸석하고 건조한 모발을 촉촉하게 관리해주는 '수분장벽강화 샴푸·트리트먼트'는 모발 표면뿐만 아니라 모발 속 수분량을 증가시켜주는 ‘워터캡처’ 특허기술이 적용됐다. 샴푸와 트리트먼트를 동시 사용했을 때 모발 윤기를 50% 가량 증가시켜주는 것으로 평가됐다. '비듬각질케어 샴푸'는 진저, 편백 등 5가지 자연성분 복합체가 함유돼 두피 각질을 약 44% 개선해주며 건조함으로 인한 가려운 두피를 관리해준다.
닥터그루트 관계자는 "50년 이상 한국인의 두피와 모발을 연구해온 노하우와 기술력을 집약해 민감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프리미엄 더마케어 브랜드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시장 반응도 좋다. 시장조사업체인 닐슨코리아가 전국 3000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패널데이터에 따르면 닥터그루트는 지난 2017년 5월부터 올해 4월까지 탈모 증상 완화 샴푸 브랜드 중 재구매율 1위에 올랐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모델인 김희철도 1983년생으로 탈모때문에 고민이 많다"며 "닥터그루트는 제품을 써본 소비자의 추천에 의해 입 소문으로 구매하는 비중이 크다. 두피와 모발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고민을 제품에 담은 '소비자가 만든, 소비자를 위한' 탈모 증상 관리 샴푸"라고 말했다.